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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로보택시 드디어 시범 운행(Feat. 테슬라 전망은 밝다)

by 웰쓰빌더

2025.06.22 오전 09:33

테슬라 주가는 연초에 비해서 바닥까지 약 40%이상 하락했고

최근엔 주가가 많이 반등했다.

이번엔 빅 이벤트가 나왔는데

드디어 로보택시가 출격한다는 것이다.

한국 시간으로 23일에 테슬라가 서비스를 낸다.

테슬라 로보택시는 자율주행 대중화의 본격적 신호탄이 될 수 있는 프로젝트로,

기존 경쟁사 대비 비용 효율성과 확장 가능성에서 강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규제, 안전성, 기술 완성도 등 극복해야 할 도전도 적지 않다.

향후 성패는 초기 오스틴에서의 운영 안정성 확보,

규제 대응 전략, 신속한 기술 업그레이드에 달려 있습니다.

https://orangeboard.co.kr/portfolios/@365wealthbuilder

본문 핵심만 요약만

테슬라 로보택시 핵심 요약

출시일: 2025년 6월 22일(현지), 한국 시간 6월 23일 시범 운행 시작

운영 지역: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

차량: 모델 Y (AI4 FSD 탑재), 라이다 없이 카메라·AI 기반 자율주행

특징: 무선충전 기술 도입 가능, 안전모니터 동승, 제한 구역 내 운영

초기 규모: 약 10~20대, 초청된 사용자 대상 서비스

경쟁력:

기존 차량 소프트웨어 전환만으로 로보택시 가능 (확장성)

고비용 센서 제거 → 비용 효율

무인 운영 위한 충전 자동화 추진 중

경쟁사 비교:

테슬라: 카메라 중심, 비용↓ 확장성↑

웨이모: 센서 중심, 정밀도↑ 안정성↑

과제:

안전성 논란, 규제 불확실성, 기술 완성도, 사회적 수용성

투자자 관점:

자동차가 마차를 대체한 것처럼, 로보택시는 미래 모빌리티 전환의 시작

성공 시 테슬라는 전기차 기업에서 AI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도약 가능

리스크는 있지만, 이 변곡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테슬라 로보택시 서비스는?

출시일: 2025년 6월 22일 (시범 운행)이다.

*한국 시간으로는 6월 23일이다.

6월 28일부터는 공장-고객 자택까지의 자율주행 서비스 예정이다.

테슬라는 전용 앱을 통해 이용자가 로보택시를 호출하고

목적지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운영할 가능성이 높다.

차량은 지정된 서비스 구역 내에서 자동으로 배차되며,

초기엔 안전모니터가 동승할 수 있다.

향후에는 일반 테슬라 차량 소유자도 차량을 로보택시로

등록해 수익을 얻는 모델로 확장될 수 있다.

테슬라는 2025년 6월 22일부터 오스틴에서 모델 Y를

이용한 로보택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하며,

초청된 일부 이용자가 하루 6시부터 자정까지 제한된 구역에서 이용할 수 있다.

라이다 없이 카메라와 AI로 자율주행을 구현하며,

향후 무선충전 기술로 완전한 무인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역: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

차량 모델: 기존 생산된 모델 Y 전기 SUV (AI4 FSD 칩 탑재)

초기 운행 규모: 약 10~20대의 소규모로 시작

운행 시간: 매일 오전 6시 ~ 자정 (악천후 시 중단 가능)

탑승 조건: 초청된 초기 사용자에 한해 이용 가능. 조수석에는 '테슬라 안전모니터' 동승

제한 구역: 공항 등 일부 지역은 지오펜싱(geofencing)으로 제외

기술 특징:

라이다나 레이더 없이 카메라 기반 자율주행 (FSD)

AI 기반 완전자율주행 소프트웨어 (AI4 칩)

무선충전 기술 적용 가능성: 향후 상용화를 통한 자율 운영 극대화 기대

향후 미국 주요 도시 및 글로벌 시장 진출,

연말까지 1,000대 이상 확장 목표라고 함.

특히 웨드부시 증권은 로보택시가 AI 가치만으로도

향후 1조 달러의 기업가치 상승 가능성 제시하고 있음.

로보택시는 인건비 없이 운영돼 수익성이 높고,

기존 차량 전환으로 확장성도 뛰어나다.

테슬라는 차량 판매를 넘어 모빌리티 플랫폼 수익까지 노릴 수 있다.

테슬라 로보택시의 경쟁력은?

① 기존 차량 전환 가능

모델 Y에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 로보택시 전환 가능

수백만 대 잠재적 확장 가능성

② 카메라 기반 FSD

라이다 없이 AI가 시각정보로 주행 판단

데이터 학습을 통한 지속적 성능 개선

비용 효율 극대화

③ 무선충전 도입 가능성

차량 하부 패드 도킹 방식, 자기공명 기술 적용

완전 무인 운영 기반 기술로 평가

기존 생산 차량의 전환

별도 개조 없이 모델 Y에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 로보택시 기능 활성화 가능하다는 것이다.

잠재적으로 수백만 대의 테슬라 차량이 ‘하룻밤 사이 로보택시’가 될 수 있다.

비용 경쟁력

웨이모나 크루즈 등 경쟁사가 사용하는

고가의 라이다·레이더 시스템 없이 카메라만으로 자율주행 구현 → 원가 절감이라는 것.

테슬라는 카메라로 주변을 인식하고, AI가 이를 분석해 주행 판단을 내리는 방식(FSD)을 사용한다.

비용을 낮추고 데이터 학습을 통해 성능을 지속 개선하는 것이 핵심 전략이다.

무선충전 도입 가능성

운전자 개입 없는 완전 자율화의 핵심 기술을 도입하려고 한다.

효율성 향상 및 유지관리 비용 절감 효과도 보일 것이다.

차량 하부에 무선충전 패드와 도킹해 주차 중 자동으로 충전되도록 설계되고

테슬라는 자기공명 방식 기술과 전용 패드 인프라를 개발해 적용을 준비 중이다.

경쟁사와의 차이..

보통 구글 웨이모와 비교를 한다.

테슬라 FSD는 카메라와 AI만으로 자율주행을 구현하며, 기존 차량에 소프트웨어로 적용 가능하다.

웨이모는 라이다·레이더 등 다양한 센서를 활용해 정밀한 인식과 안전성을 중시한다.

테슬라는 확장성과 비용 효율성에 강점이 있고,

웨이모는 안정성과 기술 신뢰도에서 우위를 보인다.

앞으로의 과제는..

안전성 우려: FSD 관련 사고로 인해 미 연방 당국 조사 중

규제 리스크: 텍사스 주정부 및 정치권 일부 반대 (9월부터 새로운 법안 발효 예정)

기술적 완성도: 소프트웨어 안정성과 비상상황 대응 시스템의 신뢰 확보 필요

사회적 수용성: 시민들의 불안감 해소와 명확한 사고 책임 구조 필요

그래서 내 생각은..

로보택시,

마차에서 자동차로 넘어가던 시절을 떠올리게 하다

테슬라의 로보택시 출범은 단순한 기술 시연이 아닌,

교통과 모빌리티의 패러다임 전환을 상징한다.

마차가 거리를 달리던 시대, 자동차가 처음 등장했을 때 사람들은 안전을 걱정했고

혼란스러워했다.

그러나 그 기술은 세상의 흐름을 바꾼 것이 사실이다.

오늘날 로보택시를 향한 우려와 논란도 이와 다르지 않다

사고 가능성, 법적 공백, 사회적 수용성 등 많은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지금 이 순간이 '자동차 대 마차' 시절과

유사한 역사적 변곡점임을 인식해야 한다.

운영 안정성 확보, 규제 대응 전략, 기술 신뢰도 개선 여부는 단기 주가의 키포인트이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보면,

테슬라의 로보택시는 '운전자 없는 모빌리티'라는 완전히 새로운 시장의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여정이 성공한다면, 오늘의 로보택시는 미래의 상식이 될 지도 모른다.

이 기술이 실패하면 리스크지만,

성공하면 테슬라는 단순한 전기차 기업이 아닌

AI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재정의될 것이다.

투자자라면 이 선택의 기로에 주목해야 한다

만약 텍사스 뿐만 아니라

미국 전역으로 확대된다면 대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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