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수인

본문에 추가 정보 더합니다. 배당성향/인구구조/환율을 고려하면, 국내 교육 관련 기업보다 편한 투자일 수도 있을 듯 합니다.

 

- 시가총액 398억 엔, 시가배당수익률 24.8%임
  - 배당성향이 165%인 것으로 보아 일회성일 가능성 높음. 추가 조사 필요

- 시장이 좋음에도 년 -30%임

- 판데믹 전과 비교 시, 매출액 상승함

- 매출액 상승했음에도,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이 하락함
  - 판데믹 전후 비교 시, 3.2억 엔 하락, OPM 10% -> 7%

- 감가/감모 상각비 1.2억 엔 증가
  - 투자활동 현금흐름 3.5억 엔 증가

- 23년도 재무활동현금흐름이 많음. 24.7억 엔 지출
  - 배당이 늘어난 것이 가장 큰 이유일 듯(23년도 24.6억엔 지출). 

판데믹 전후 비교 시,

- 주가 하락으로 P/B 하락 7.21 -> 4.92
  - P/EV는 상승함. 0.66->1.16. 부채비율 하락과 주가하락의 영향인 듯함

- 재무레버지리 하락함 2.15 -> 1.95

- ROIC는 매우 높은 수준 40%~60%
  *비제조 서비스업일 경우, 대개 ROIC가 높음

- 자산 대비 무형자산 비중 낮음 1.3%

- 유동비율 양호 180%

- P/S, P/GP는 하락, P/O는 유지, P/E는 상승함

- 매출과 매출 총이익은 시가총액 대비 준수한 주준. 이익이 줄었으나, 시총이 더 줄어듬

- Forecast 자료임. 매출 년간 매출 상승률을 5%~9% 수준을 가정할 때

- P/GP는 3.9~4.3, P/O는 13.9~15.6, P/E는 21.3~24.3 수준임

- 7/14일 시총 기준, P/O 17.1, P/E 26.7 임

- 매출 상승과 이익률(GPM, OPM) 상승이 같이 올라와야 주가도 탄력을 받을 듯 함
  - 회사 중장기 계획상 24년 30억 엔, 26년 40억 엔이 목표임

 

주의) 위 의견은 사업 내용을 파악하지 못한 상황에서, 재무적으로만 판단한 감수인의 대략적인 의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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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수익성 강화에 집중하여 FY2/24 회계연도 두 자릿수 이익 성장 목표

 

리소교육 주식회사<4714>(이하 "회사")는 일대일 학습지도와 진학지도를 결합하여 독자적인 고부가가치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꾸준히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교육 서비스 기업입니다.

유치원 및 초등학교 입시 준비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 Shingakai, 전문 가정교사를 파견하는 (주) Meimonkai, 학교 내 일대일 지도를 제공하는 (주) School TOMAS, 투어형 체험을 기획하고 체조 교실을 운영하는 (주) Plus One Kyoiku 등이 자회사를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아부터 성인까지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FY2/23 결과 개요

FY2/23 연결 실적은

  • 순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한 3,1488백만 엔,
  •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0.8% 감소한 2,401백만 엔으로

매출은 증가했지만 이익은 감소했습니다. 순매출은 학습지 학원, 학교 내 일대일 학습지, 인성 함양 합숙 교육 사업의 매출 성장으로 2년 연속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수익 부문에서는 인재 채용을 위한 인건비 및 채용 광고비 증가, 공공요금 상승 등의 영향으로 이익이 감소했습니다.

부문별 추이를 살펴보면, 영유아 교육 사업의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40.1% 감소하며 전체 이익 감소의 70% 이상을 차지했는데, 이는 수익성이 높은 Shingakai의 원생 수가 두 자릿수 감소를 기록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그룹의 총 학생 수는 전년 대비 1.1% 감소한 27,127명이었습니다.

TOMAS와 Meimonkai에 다니는 초등학생 수는 증가 추세를 보였지만, 고등학생 수는 AO('입학사정관제'의 약자로 대학의 입학 정책에 가장 부합하는 지원자를 선발하는 입시 방식)와 학교가 선발하는 추천자 시험의 증가로 인해 감소세로 돌아섰습니다.

2. FY2/24 예측

FY2/24 회계연도 연결 실적의 경우, 회사는 다음과 같이

  • 순매출 34,000백만 엔(전년 동기 대비 8.0% 증가),
  • 영업이익 3,000백만 엔(전년 동기 대비 24.9% 증가)을 기록하며 두 자릿수 이익 성장세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인건비 증가를 흡수하기 위해 TOMAS, Meimonkai, School TOMAS의 가격을 5~7% 인상했습니다. 또한 학생 유치 활동을 강화하여 그룹 전체 학생 수의 소폭 증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수익의 경우, 가격 인상 효과 외에 수익성이 낮은 Meimonkai와 Shingakai 학원을 통폐합하고 광고비 1억엔 이상 절감 등 비용 절감을 검토해 수익률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공사비 증가를 감안해 학원 개원은 예년보다 적은 규모로 유지하는 대신 기존 학원의 수익성 개선에 우선순위를 둘 계획입니다.

3. 중기 관리 계획

2023년 4월, 회사는 3개년 중기 경영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계획의 마지막 해인 2023년 2월 26일의 목표는 순매출 39,500백만 엔, 영업이익 4,000백만 엔입니다.

3년간 연평균 성장률(CAGR)은 순매출은 7.8%, 영업이익은 18.5%입니다. FY2/26 회계연도부터 3년간은 가격 인상 효과와 더불어 수익성이 낮은 Meimonkai와 Shingakai 학원을 통폐합하고 비용 효율화를 검토하는 등 수익성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영업이익률을 23회계연도 7.6%에서 26회계연도 10.1%로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교육 빌딩 어린이 백화점 사업은 ㈜ Hulic<3003>, (주) Konami Sports와 공동으로 수도권에서 6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이 중 2개 프로젝트는 2025년 봄에, 1개 프로젝트는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 건물 내에서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을 유지하고 고객 생애가치(LTV; Lifetime Value)를 높이며 그룹의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입니다. 2029년까지 수도권 내에 20개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유소년 인구의 지속적인 감소에도 불구하고 양질의 교육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지 않을 것으로 보고 다양한 교육 서비스 제공을 통해 이러한 수요를 포착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자 합니다.

주주 환원을 위해 회사는 배당성향 50% 이상을 기본 정책으로 삼고 있으며, FY2/24 회계연도 주당 배당금을 10.0엔(배당성향 74.9%에 해당)으로 책정했습니다.

주요 포인트

  • FY2/23 회계연도 순매출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주로 인건비 등 비용 증가로 인해 이익은 감소했습니다.

  • 가격 인상 효과와 비용 절감에 힘입어 FY2/24 회계연도에 두 자릿수 이익 성장으로 돌아설 전망

  • 2025년 봄 어린이 백화점 오픈 계획, FY2/26 순매출 395억엔, 영업이익 40억엔을 목표로 중기 경영 계획 수립

회사 프로필

1985년 고품질 교육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1. 회사 연혁

현재 이사 겸 회장인 이와사 미츠구 씨는 자신이 경영진으로 있던 Nihon Kodomo Pia에서 14개의 교실을 인수했습니다. 그는 이 기회를 활용하여 양질의 일대일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1985년 Nihon Kyoik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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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소 교육 <4714, 도쿄 증권 거래소 프라임 마켓>
FISCO2023.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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