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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RIZAP 그룹' 일본 피트니스 업계 1위 <2928, 삿포로 증권거래소>

FISCO

2024.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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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SCO는 1995년에 설립되어 일본 도쿄에 위한 현지 리서치 기관 입니다.

 

일본 현지 전문 리서치 기관 FISCO의 일본 주식 종목 리포트를 오렌지보드에서 번역하여 독점 공개 합니다.

 

일본 기업에 관심있는 투자자에게 도움이 될거라 생각 합니다.

 

파일 변환 과정에서 글 간격 등에 사소한 오차와 오타(엔->원 등)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양해 바라겠습니다.

 

이번에 번역된 리포트는 'RIZAP 그룹' 입니다.


 

목차

요약

1. 2024년 3월기 3분기 실적 동향

2. 2024년 3월기 실적 전망

3. 성장전략-토픽

회사개요

 회사개요  연혁 

사업개요

 사업부문

 chocoZAP 사업

1. 트레이닝 초보자 대상

2. 교육  서비스 메뉴의 "민주화" 

3. 헬스테크 활용의 모든  

 chocoZAP 달성  KPI

1. 매장수  회원수

2. 본격 진출 1년 5개월 만에 시장점유율 1위 달성

3. 누적 투자 회수 14개월, 영업이익률 30%(2   )의 우수한 수익 모델

실적 동향

1. 2024년 3월 회계연도 3분기 실적 개요

2. 재무현황

3. 2024년 3월기 실적 전망

성장전략-토픽

1. 중기 경영목표 수정

2. 출점 잠재력 확대  재검토 

3. chocoZAP  2  수입원 : 광고 플랫폼 사업 

4. chocoZAP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 '민관협력 편의점 체육관'

주주환원 방안

 

요약

2024년 3월 회계연도 3분기 기준

chocoZAP 본격 투자 시작 이후  분기 영업 흑자 달성. chocoZAP 2의 수익원으로 광고 플랫폼 사업 개시

 

RIZAP 그룹 <2928>은 "사람은 변할  있다 증명한다"라는 유일무이한 경영이념 아래 건강증진 사업을 중심으로 헬스케어-뷰티, 라이프스타일, 투자  3개 영역에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는 종합기업이다.

'자기 투자 산업에서 글로벌 No.1'을 비전으 지주회사 체제 하에서 M&A를 적극 활용하며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해 상장 자회사 5곳을 포함한 67개 그룹사를 거느리는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2006년 삿포로 증권거래소 암비셔스 시장에 주식을 상장했다.

2022년 9월에 중기 경영계획을 수립했으며, 이를 2024년 2월에 수정하여 영업이익 40,000백만 엔(2027년 3월기)을 목표로 신규 사업인 'chocoZAP' 사업 적극적인 전개 등을 진행하고 있다.

 

1. 2024년 3월 회계연도 3분기 분기 실적 동향

2024년 3월기 3분기 실적은 매출액 122,988백만 엔(전년 동기 대비 6.7% 증가), 영업손실 4,769백만 엔(전년 동기 1,089백만 엔의 손실), 세전손실 7,089백만 엔(전년 동기 2,595백만 엔의 손실), 모회사 소유주 귀속 분기 손실 7, 691백만엔(전년 동기 8,619백만 엔의 손실)을 기록하였다.

691백만 엔(전년 동기 8,619백만 엔의 손실)을 기록했다. 분기별 업이익 추이를 보면, chocoZAP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2023년 3월기 2분기 이후 4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했다.

매출 수익은 본격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편의점 헬스장 'chocoZAP'의 확장에 주력하고, RIZAP 관련 사업(chocoZAP 사업 포함)은  폭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기존 사업에서는 안티로사를 비롯한 매출 증가가 있었던 반면, REXT 등의 점포 구조조정 등에 따른 매출 감소와 자회사 BRUNO<3140> 산하 시카타 사업 매각의 영향이 있었다.

영업이익은 2024년 3월기를 chocoZAP 사업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가속화하는 선행 투자 기간으로 설정하고, chocoZAP 매장 출점 투자  광고/판촉 투자를 계획적으로 진행했으며, 기존 사업에서는 원자재 가격 상승  매입 가격 상승의 영향 등이 속되어 그룹 전체적으로는 영업 이익이 감소했다.

 

2. 2024년 3월 월기 실적 전망

2024년 3월기 실적 전망은 매출액 172,000백만엔(전기대비 7.2% 증가), 영업손실 1,800백만엔(전기 4,505백만엔 손실), 세전 당기순손실 5,000백만엔(전기 6,641백만엔 손실), 모회사 소유자 귀속 당기순손실 6,900백만엔(전기 12,733백만엔 손실), chocoZAP 사업의 흑자전환으로 이익전망이 상향 수정되었다.

12,733백만 엔의 손실), chocoZAP 사업의 흑자 전환에 따라 이익 예상이 상향 조정되었다.

매출액은 chocoZAP 사업의 매장 확대  회원 기반 증가로  폭의 매출증가를 예상한다.

하반기는 신규 출점을 억제하고 '춤추는 매장 만들기' 전략을 구사한다. 상반기 550개 매장 대비 하반기 341개 매장으로 출점을 억제했다.

 전략은 기계 고장률 개선과 위생  관리 측면의 개선 효과를 기대할  있다.

출점 제에 따라 회원  증가세는 다소 둔화되겠지만, chocoZAP의 사업 모델로 인해 3분기에 이어 4분기에도 흑자 흐름은 지속 것으로 당사는 보고 있다.

또한, chocoZAP 사업이 2023년 11월도부터 월별 흑자전환을 기록하고 있어 수정 계획을 무난 달성할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3. 성장전략-주제

동사는 2026년 3월기를 최종년도로 하는 중기 경영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2026년 3월기 RIZAP 그룹 연결 영업이익 목표 30,000백만 엔으로 변경되지 않았으나, 사업별 내역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다.

RIZAP 관련 사업(chocoZAP 포함) 24,000백만 엔, 기타 기존 사업 9,500백만 엔. chocoZAP 관련 사업 (chocoZAP 사업(chocoZAP 포함)은 24,000백만 엔, 기타 기존 사업은 9,500백만 엔. chocoZAP 사업의 영업이익 목표 달성을 위한 성장 현실성이 높아짐에 따라 상향 조정 반면, 라이프스타일을 포함한 기타 기존 사업은 외부 환경의 불확실성이 수익 개선을 지연시킬 가능성을 반영했다.

또한 2027년 3월기 영업이익 목표 40,000백만 엔을 새롭게 추가하여 chocoZAP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획하고 있다.

 회사는 신규 사업으로 광고 플랫폼 사업 'chocoZAP Partners'를 2024년 2월부터 본격적으로 전개한다고 발표했다.

'chocoZAP Partners'는 지금까지 없었던 '체험형 커밋 광고'로, 회원의 자아실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다. 

chocoZAP 회원 100만  이상을 대상으로 상품 샘플링, 매장  광고,   콘텐츠, DM 발송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체험형 커밋 고'를 제공할  있다.

 수익 모델 측면에서는 추가 투자가 필요 없고, 수익성이 높다는 에서 현재 본업은 아니지만  잠재력을 가진 사업이라고   있다.

 

Key Points

2024년 3월기 3분기, chocoZAP 본격 투자 개시 이후  분기 영업 흑자 달성. 

chocoZAP 매장  1,333개, 회원  112만  이상(2024년 2월 기준)

자기자본비율 상승 전환, 2024년 1월  순자산비율 25.4%까지 회복, chocoZAP 사업 흑자 전환에 따른 추가개선 전망.

중기 경영계획 목표 추가  2027년 3월기 영업이익 40,000억  목표, chocoZAP 제2의 수익원으로 광고 플랫폼 사업 시작.

2024년 3월기까지 무배당 예정, 2025년 3월기부터 배당을 재개할 방침, chocoZAP 일본 1위 달성 기념 특별우대 발표.

 

 

 

회사개요

"사람은 변할  있다.  증명한다"는 유일무이한 철학 아래,

'글로벌 No.1'을 목표로

 

 회사개요  연혁

 회사는 "사람은 변할  있다 증명한다"라는 유일무이한 경영이념 아래 건강증진 사업을 중심으로 헬스케어-뷰티,라이프스타일, 투자  3개 영역에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는 종합기업이다.

'자기투자산업 글로벌 No.1' 비전으로 삼고 지주회사 체제 에서 M&A를 적극 활용하며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해 상장 자회사 5곳을 포함한 67개 그룹사를 거느리게 되었다.

회사를 끄는 것은 창업자이자  대표이사 사장인 세토 다케시(瀬戸健)이다.

주식 상장의 계기가  상품 '두유 쿠키 다이어트', 2011년 자신의 다이어트 성공 경험에서 착안한 바디 메이크업 'RIZAP', '도라오와', '미백기'  다수의 히트 상품을 보유한 미용 통신판매사업을 비롯해 'RIZAP GOLF'  많은 신규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었다. 

성공으로 이끌며  능력을 높이 평가받고 있다. 2024년 2월 수정한 중기 경영계획에서 영업이익 40,000백만 엔(2027년 3월기)을 목표로 신규 사업인'chocoZAP' 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있다.

주식은2006년에 삿포로 증권거래소 앰비셔스에 상장되어 있다.

 

사업 개요

성장성이 높은 헬스케어-뷰티 사업과 매출 규모가  이프스타일 사업이 2대 사업부문

 

 사업부문

 회사의 사업 부문은 헬스케어-뷰티 사업, 라이프스타일 사업, 투자 사업  3가지로 나뉜다.

헬스케어-뷰티 사업은 운동 보자를 위한 편의점 헬스장 'chocoZAP(초코잽)'  퍼스널 트레이닝 체육관 'RIZAP(라이잽)'  RIZAP 관련 사업 운영, 체형 보정 속옷, 미용 관련 용품-화장품-건강식품 등의 판매 등이 포함된다.

창업 이래 핵심 사업이며, 전사 매출액의 35.7%(2024년 3월기 3분기)를 차지한다.

현재 적극적인 투자로 인해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있지만, 잠재적으로 가장 수익성이 높은 사업 부문이다.

라이프스타일 사업은 엔터테인먼트 상품 등의 소매  리유즈 사업 매장 운영, 인테리어 잡화, 의류  의류 잡화 기획, 발, 제조, 판매, 스포츠 용품 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다.

전사 매출액의 49.7%(동)로 회사 최대 규모이며, 이익 측면에서 개선중인 사업도 있다.

투자사업은 그룹사  시너지를 지원하는 기능회사군으로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목표로 하는 부문으로 트니스, 의류, 보석, 일본식 소품, 여성용품의 도매 판매  디자인 연사 제조  판매 등을 하고 있다.

전사 매출액의 14.6%(동일)로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chocoZAP 사업, 운동 초보자를 타깃으로  편의점 헬스장 'chocoZAP'이 호조세

 회사는 2022년 7월부터 'chocoZAP' 브랜드로 매장 전개를 시작했으며,2023년 8월에는 회원수일본 1위, 11월에는 100만 명을 달성하며 성공적인 출발을 알렸다. 

'chocoZAP'은 누구나 쉽게 일상 속에서 운동하는 습관을 기를  있도록 만들어진 RIZAP발 운동 초보자를 위한 '편의점 헬스장'이다.

바디메이크업 'RIZAP'의 지식과 노하우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은 물론, RIZAP만이 제공할  있는 독자적인 '5분 만에 효과를   있는' 메소드를 저렴한 가격으로 실현했다.

또한 체성분 측정기, 헬스워치, AI(인공지능)를 탑재한 전용 앱, 무인 매장을 실현하는 AI 카메라를 통한 감시 시스템  다양한 디지털 툴을 활용 사업 모델이다.

 

1. 교육 초보자 대상

chocoZAP 사업의 대상 고객은 20대부터 60대까지의 남녀로 근력 운동(이하 근력 운동) 초보자이다.

구체적으로는 현재 스장을 이용하지 않는 계층, 평소 운동 습관이 없는 계층, 운동 부족이나 몸이 나른하다고 느끼는 계층, 지금보다  살을 빼고  계층 등이다.

인구 규모로는 운동 초보자가 1억 ,시니어(65세 이상)가  3,600만 명, 여성(15~64세)이  3,600만 명으 대상 시장이 크다.

반면 근력운동 상급자는 주요 대상이 아니다.

회사 측에서는 '하루 5분의 짧은 운동 건강 습관 프로그램'이라는 이용 방법을 권장하고 있으며, 여성의 쇼핑 후, 직장인의 다음 약속 시간, 퇴근   다양한 자투리 시간 활용을 상정하고 있다.

일반 스포츠클럽의 이용료는 5,000~10,000엔/월인데 반해, chocoZAP의 이용료는 3,278엔 정액제다.

월(부가세 포함)로 업계 시세로   저렴한 가격이라고   있다.

chocoZAP이 급성장한 지난 1년간 동종업계인 애니타 피트니스와 커브스가 회원 수를 줄이지 않은 것을 보면, 새로운 고객이 창출되고 있음을   있다.

 

2. 교육  서비스 메뉴의 " 민주화 "

chocoZAP의 서비스 내용에는 '간편함, 편리함'을 철저하게 추구한 점이 눈에 띈다.

우선 옷을 갈아입거나 신발을 갈아 신을 요가 없으며, 극단적으로 말하면 입장  5초 만에 운동을 시작할  있다. 

또한, 24시간 365일  매장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다.

필요성이 적은 서비스는 철저하게 생략하고, 매장에는 직원이 상주하지 않으며, 입출입 관리와 기계 조작 설명 등은 모두 스마트폰으로 진행한다.

RIZAP의 노하우를 활용하여 근력 운동 초보자도 쉽게 다룰  있는 근력 운동 기구, 러닝머신, 에어로빅  유산소 운동기구를 배치하고, 주로 여성을 대상으로  셀프 에스테틱, 셀프 제모 무제한 이용(예약 필요)도  점포에 도입했.

회사는 2023년 9월 chocoZAP 1주년을 맞아 '셀프네일', '셀프화이트닝', '안마의자', '데스크바이크', '워크스페이스', '쵸코카페'등 6종의 신규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장을 순차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헬스장을 벗어나자" '라는 생각으로 기존 스장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뷰티', '라이프스타일', '엔터테인먼트'  다양한 분야를 접목해서 보다 편리한 '편의점 헬스장'으로 진화해  방침이다. 

'셀프 네일'에서는 설치된 네일 프린터를 통해 397가지에 달하는 다양한 디자인의 네일을 간편하게 즐길  있다. 

'셀 화이트닝'도 셀프 방식으로, 전용 페이스트를 바르고 LED 조명을 비춘  미백 전용 용제와 칫솔질을 병행해 치아 표면 얼룩을 제거해 치아를 하얗게 만들  있다.

모두 일반적으로 고가이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서비스이지만, chocoZAP에서는1 10분 정도의 짧은 시간 동안 추가 비용 없이 이용할  있다.

신규 서비스 도입 매장에서는 방문 횟수, 이용자 수, 가입자 수, 탈퇴율 개선률  모든 지표에서 신규 서비스 미도입 매장을 상회하고 있어, 신규 서비스 도입 전략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 있음을   있다.

 

 

3. 헬스테크 활용도 극대화

chocoZAP 앱은 회원가   탈퇴, 일일 입퇴관, 혼잡도 정보 확인, 라이프 로그  고객 특성에 따른 AI가 최적의 운동 제안, 추천 동영상 제공, 지속성을 지원하는 게임 기능(복권, 가위바위보 등), 고객  커뮤니티 기능 등으로 필수적인 존재가 되고있다.

고객  커뮤니티 기능 등으로 필수적인 존재가 되고 있다. 또한,  매장에 평균10대씩 설치된 감시카메라 영상을 AI가 분석해 '수상한행위'나 '낙상'을 감지할 경우 지체없이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고 있어 무인매장의 보안확보에 크게 기여하고있다.

또한 체성분계, 헬스워치, 다양한 신규 앱을 통한 라이프 로그 축적은 고객 서비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022년 6월 DX 전문 자회사인 RIZAP 테크놀로지스(주)를 신설하여 웹/UIUX 디자이너, 디지털 마케터, 데이터 분석가, 엔지니어  DX 인재를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육성하고 있다.

현재  회사의 DX 인력은  130여 명에 달하며, 헬스테크 기업으로서만 봐도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내재화율 100%가 되면서 지식 자산 축적과 개발 속도 향상이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근력운동이나 트레이닝 체육관 업계에서   없는 발상과 전문성으로 chocoZAP 사업의 고객 유치와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chocoZAP의 달성  KPI

2024년 3월 말에는 흑자점포 비율이 80%에 달할 것으로 전망

 

1. 매장   회원 

회사는chocoZAP 사업 진행 상황을 수시로 공개하고 있다.

매장 수는2022년 3월  16개 매장(테   매장),chocoZAP 브랜드 본격적으로 전개하기 시작한 2022년 7월 77개 매장, 2023년 3월  479개 매장, 2024년 3월  479개 매장으로 조롭게 매장을 늘려왔으며, 2024년 3월 말에는 매월  90개 매장을 늘려 2023년 11월에는 1,160개 매장에 도달했다.

하반기는 다소 둔화되어 2024년 2월 14일 기준 1,333개, 3월 말에는 1,370개 매장이 예상된다.

회원  증가도 가속화되고 있는데, 2022년 11월에 10만 명을 돌파한  2023년 3월  35만 , 2023년 5월 55만 명, 2023년 11월 14일에는 101.0만 명으로, 에니타임 피트니스(80.7만 명, 2023년 12월 말), 커브스(80.9만 명, 2023년 11 말)를 제치고 회원수를 추월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 2월 기준 112.4만 명으로, 2023년 11월  기준 80.9만 명을 제치고 회원  일본 1위 달성했다.

회원 수의 순조로운 성장에는 가입  증가와 함께 탈퇴  억제가 순조롭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도 기여하고 있다.

chocoZAP의 탈퇴율은 브랜드를 시작한 2022년 7월을 1.00으로 가정했을  2023년 12월 0.69로 억제되고 있어, 고객 만족도가 높고, 고객이 교육을 지속하고 있음을   있다.

 

 

 

2. 본격 진출 1년 5개월 만에 시장점유율 1위 달성

chocoZAP 회원은 112만 명(2024년 2월 기준)으로,  수치는 국내 피트니스 시장 회원  상위 5개사  32. 3%(1위)의 유율을 차지한다.

헬스장 시장에 본격 진출한  1년 5개월 만에 회원  일본 1위를 달성한 것이다.

RIZAP의 브랜드를 활용 사업을 궤도에 올려 '쵸이트레이닝 시장'에서 일찍이 사실상의 표준을 확립함으로써 진입장벽을 구축했다고   있다.

 사업모델을 모방하는 플레이어들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도입하고 있는 서비스가 다양한 점, 전국 1,000개 이상의 점포 기반에 따른 규모의 경제로 인한 비용 경쟁력  다양한 측면에서 고객 집객력과 수익성 측면에서 chocoZAP을 따라잡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3. 누적 투자 회수 14개월, 영업이익률 30%(2년차)  우수한 수익모델

회사는 1개 매장 출점  평균 손익을 공개하고 있는데, 2022년 9월에 공개한 평균 모델에서는 출점   3개월 만에 단월  전환,  18개월 만에 누적 투자금을 회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인 점포 사업에서 누적 투자 회수 기간은 3년에서 5년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비하면 조기 회수가 가능한 사업 모델이라고   있다.

이후 비즈니스 모델 개선을 거듭해왔으며, 출점 직후 투자(광고, 스타터 키트 등)와 각종 서비스 강화를 통해 단월 흑자 전환 6개월, 누적 투자 회수 기간이  14개월인 평균 모델 (2024년 2월 공시) 이 최신 모델이다. 

이후 수익성도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적 동향

2024년 3월 회계연도 3분기 기준

chocoZAP 본격 투자 시작 이후  분기 영업 흑자 달성

 

1. 2024년 3월 회계연도 3분기 실적 개요

2024년 3월기 3분기 실적은 매출액 122,988백만 엔(전년 동기 대비 6.7% 증가), 영업손실 4,769백만 엔(전년 동기 1,089백만 엔의 손실), 세전손실 7,089백만 엔(전년 동기 2,595백만 엔의 손실), 모회사 소유주 귀속 분기 손실 7, 691백만 엔(전년 동기 8,619백만 엔의 손실)을 기록하였다.

691백만 엔(전년 동기 8,619백만 엔의 손실)을 기록했다. 분기별 영업이 추이를 보면, chocoZAP 사업에 대한 본격적인 투자를 시작한 2023년 3월기 3분기 이후 4분기 만에 영업 흑자를 달성했다.

매출 수익은 본격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편의점 헬스장 'chocoZAP'의 확대에 집중하고, RIZAP 관련 사업(2024년 3월기 3분기까지 chocoZAP을 746개 출점하여 2023년 12월  기준 매장 수는 1,225개, 2024년 3월기 3분기까지 746개 출점하여 2023년 12월  기준 매장 수는 1,225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2024년 23월 14일 기준 1,333개 점포까지 증가했으며, 회원 수는 112만 명을 넘어섰다. 

기존 사업에서는 안티로사를 비롯한 매출 가분(동기간 2,388백만엔 증가)이 있었던 반면, REXT 등의 점포 구조 개혁 등에 따른 매출 감소(동기간 1,957백만엔 감소)와 자회사 BRUNO 산하의 시카타 사업 매각의 영향(동기간 3,927백만엔 감소)이 있었다.

영업이익은 2024년 3월기를 chocoZAP 사업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가속화하는 선행 투자 기간으로 설정하고, chocoZAP 매장 출점 투자  광고/판촉 투자를 계획적으로 진행했으며, 기존 사업에서는 원재료 가격 상승  매입 가격 상승의 영향 등이 지속되어 그룹 전체적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1) 헬스케어-뷰티 사업 부문

앞서 언급한 chocoZAP 사업에 대한 전략적 투자와 함께 기존 바디메이크업 사업에서는 구독형(평생형) 비즈니스 모델 환으로 회원 유지율  LTV(고객 1인당 평생 매출)가 상승했으며, MRK홀딩스<9980>에서는 여성 속옷  여성 속옷 사업에서 신상품 출시 준비  신규 출점, 이전  리뉴얼 투자를 진행 중이다.

여성 속옷 등의 사업에서 신상품 출시 준비  신규 출점과 이전 리뉴얼 투자를 진행했다.

헬스케어/미용 부문의 매출액은 45,079백만 엔(전년 동기 대비 45.6% 증가), 영업손실은 5,900백만 엔(전년 동기 2,955백만 엔의 손실)을 기록했다.

 

(2) 라이프스타일 사업 부문

REXT는 트레카 사업, 엔터테인먼트 사업, 리유즈 사업에서 각각 고수익 업태로의 전환이 진행되어 수익성이 개선되었고, BRUNO는 중국에서의 자사 사이트 전개가 호조를 보였고, 국내에서도 아웃도어  여행 관련 사업이 호조를 보였으나, 주력인 주방가전  인테리어 가전제품이 수요가 주축인 주방가전  인테리어 가전제품이 침체되면서 매출과 이익이 감소했다.

꿈에그린 <3185>에서는 가을 이후 날씨 영향, 구매 단가 상승과 물류비 상승 등으로 인해 매출과 이익이 감소했다.

라이프스타일 부문의 매출액은 62,868백만 엔(전년 동기 대비 7.2% 감소), 영업이익은 1,530백만 엔(17.5% 감소)을 기록했다.

 

 

2024년 1월 말에는 순자산비율이 상승세로 돌아서 25.4%까지 회복.

chocoZAP 사업 흑자 전환에 따라 추가 개선 전망

 

2. 재무현황

2024년 3월기 3분기  총자산은 전년 동기 대비 5,520백만  증가한 148,169백만 엔으로 집계되었다.

  유동자산은 전년 동기 대비 6,737백만  감소한 60,459백만 엔으로, 현금  현금성 자산의 감소(전년 동기 대비 6,107백만  감소)  재고자산의 감소(전년 동기 대비 3,399백만  감소) 등이 주요 요인이다.

비유동자산은 전년 동기 대비 12,258백만 증가한 87,710백만 엔으로, 유형 고정자산의 증가(전년 동기 대비 7,884백만  증가), 사용권 자산의 증가(전년 동기 대비 5,740백만  증가) 등이 주요 요인이었다.

부채총계는 전년말 대비 8,325억엔 증가한 126,861억엔을 기록했다.

  유동부채는 전년 동기 대비 7,386백만 증가한 83,308백만 엔으로, 단기차입금  단기리스부채 증가에 따른 이자부채 증가(전년 동기 대비 4,474백만  증가)와 영업부채  기타 부채 증가(전년 동기 대비 3,773백만  증가)가 주요 요인이다.

비유동부채는 전년 동기 대비 938백만 증가한 43,553백만 엔으로, 충당금 증가 (전년 동기 대비 502백만  증가)가 주요 요인이다.

자본총계는 전년 동기 대비 2,804백만  감소한 21,307백만 원을 기록했다.

모회사 주주에게 귀속되는 분기손실 계상 등으로 이익잉여금이 감소하고, 기타 자본성 금융상품 증가한 것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경영지표는 순자산비율(자본총계÷총자산으로 계산)이 2023년 9월  21.7%에서 2023년 12월  22.4%, 2024년 1  25.4%로 바닥을 찍고 상승세로 전환했다.

향후 chocoZAP 사업의 흑자 전환에 따른 순자산   chocoZAP의 업현금흐름 개선에 따른 차입금 상환이 진행됨에 따라 순자산비율은 더욱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 3월기는 매출액 172,000백만 엔, 영업

손실 1,800백만 엔으로 상향 조정.

chocoZAP 사업에서의 도약 전략으로 수익성 개선 가속화

 

3. 2024년 3월 월기 실적 전망

2024년 3월기 실적 전망은 매출액 172,000백만엔(전기대비 7.2% 증가), 영업손실 1,800백만엔(전기 4,505백만엔 손실), 세전 당기순손실 5,000백만엔(전기 6,641백만엔 손실), 모회사 소유자 귀속 당기순손실 6,900백만엔(전기 12,733백만 엔 손실), chocoZAP 사업의 흑자전환으로 이익전망이 상향 수정되었다.

매출 수익은 chocoZAP 사업의 매장 확대  회원 기반 증가로  폭의 매출 증가를 예상한다.

하반기는 신규 출점을 억제하고, '춤추는 공간 만들기' 전략을 구사한다.

상반기 550개 매장 대비 하반기 341개 매장으로 출점을 억제했다.

 전략은  고장률 개선과 위생  관리 측면의 개선 효과를 기대할  있다.

출점 억제에 따라 회원수 증가세는 다소 둔화되겠지만, 2023년 11월에 100만 명을 돌파한 회원수는 이미 112만 명(2024년 2월)에 도달하여 견조하며, 점포당 회원수는 당초  477명(2022년 9월) 비해 843명(2024년 2월)으로 상향 조정되었다. 

이는 이후 서비스 메뉴 추가 시책의 효과가 나타 것으로 보인다.

chocoZAP의 사업모델은 일반 헬스장에 비해 투자비용이 적고, 출점  5개월 내외로 단월 흑자 전환이 가능하며, 이후에도 회원  증가에 따라 이익이 증가하는 구조로, 2024년 3월기 3분기 이후 출점 억제에 따라 기존점 (출점  5개월 이내) 비중은 78%, 신규점(출점  5개월 이내) 비중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2024년 3분기 이후 출점 억제에  기존점(출점  5개월 이내) 비율이 78%로 높아져 2024년 3월기 3분기 단독으로 chocoZAP 사업의 영업 흑자를 기록 했으며, 2024년 3월기 4분기에도 흑자 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당사는 판단한다.

회사는 2024년 3월기에도 기존 사업의 수익 성장을 통한 지속 성장을 위한 경영 기반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그룹 차원의 비용 최적화  업무 합리화를 통한 고정비 절감, 비수익 점포의 고수익 업태 전환  통폐합 등을 추진한다.

또한, 자산 유동화 시책 추진, 주변 사업 매각  그룹 전체의 재무 관리 체계 강화 등을 통해 사업 활동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기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chocoZAP 사업이 2023년 11월도부터 월별 흑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수정계획을 확실하게 달성할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성장전략-주제

chocoZAP 사업 호조로 중기 경영계획을 수정하여 2027년 3월기에 업이익 40,000억 엔을 목표로 하고 있다.

chocoZAP  2의 수익원으 광고 플랫폼 사업 개시

 

1. 중기 경영목표 수정

2026년 3월기를 최종년도로 하는 중기 경영계획을 추진 중인데, chocoZAP 사업의 실적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는 점과 잠재 시장이 크다는 점을 감안하여   목표를 설정하게 되었다.

사업별 내역은 변경되지 않았으나, RIZAP 관련 사업 (chocoZAP 포함)은 24,000백만 엔(변경  17,700백만 엔), 기타 기존 사업은 9,500백만 엔(변경  9,500백만 엔)이다.

chocoZAP 사업의 성장성이 현실화되면서 상향 조정된 반면, 라이프스타일을 포함한 기타 기존 사업에서는 외부 환경의 확실성(인플레이션, 인건비 상승, 환율 변동 등)이 수익 개선을 지연시킬 가능성을 반영했다.

또한 2027년 3월기 영업이익  40,000백만 엔을 새롭게 추가하여 chocoZAP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계획하고 있으며, chocoZAP 사업과 관련하여 KPI에 대한 계획도 보다 명확하게 공개되었다.

회원 수는 2026년 3월기에 275만 명, 2027년 3월기에 350만 명을 가정한다.

매장 수는 2026년 3월기에 2,000개 매장을 목표로 했으나, 2,800개로 상향 조정했으며, 2027년 3월기에는 3,800개 매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출점 잠재력 확대  재검토

이번 중기 경영계획 수정에서는 출점 계획과  잠재력을 크게 재검토하여 2026년 3월기에 2,800개(변경  2,000개), 2027년 3월기에 3,800개, 장기적으로는 1만  매장을 목표로 하는 비전을 제시했다.

 배경에는 소상권에서 확실한 회원 확보와 수익화가 가능하다는 것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chocoZAP의 매장 이용자는 1km 이내 거주자가 60%, 2km 이내 거주자가 85%에 달한다.

역으로 말하면, 1~2km 권역 내에 일정 이상의 인구가 있으면 성립하는 소상권 비즈니스 모델이라   있다.

또한 지방 도시로의 확장 가능성도 넓어졌는데, 2024년 3월기에는 출점의 51%가 대도시 점포(도쿄도, 치바현, 가나가와현, 아이치현, 오사카부, 후쿠오카현)인 반면, 49%는  외의 지방 도시 출점했다.

점포당 회원 수는 대도시 매장보다 적지만, 고정비를 낮게 책정할  있어 충분히 수익성을 확보할  있다.

이미 전국적으로 2,000개 이상의 후보지를 조사 중이며, 2025년 3월기 출점 재가속화를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3. chocoZAP  2의 수익원 : 광고 플랫폼 사업

 회사는 신규 사업으로 광고 플랫폼 사 'chocoZAP Partners'를 2024년 2월부터 본격적으로 전개한다고 발표했다.

'chocoZAP Partners'는 지금까지 없었던 '체험형 커밋 광고'로, 회원의 자아실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hocoZAP 회원 100만  이상을 대상으로 상품 샘플링, 매장  광고,   콘텐츠, DM 발송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체험형 커밋 고'를 제공할  있다.

매장 사이니지는 3만 대를 도입할 예정으로 회사만의 고객 접점으로 주목받고 있다.

모든 고객 접점을 고객 ID로 일원화하여 관리할  있다는 점, 광고 접촉자 데이터를 지속적으 포착/집계할  있다는 점이  구조의 독창성이다.

수익 모델 측면에서는 추가 투자가 필요 없고, 수익성이 높다는 점에서 현재 본업은 아니지만  잠재력을 가진 사업이라고   있다. 

또한, 시작한  2개월이 지났지만 가오 <4452>, 코세<4922>, 킷코만 <2801> 등을 비롯한 대기업부터 로컬 기업  매장까지 다양한 출고가 예정되어 있다.

 

 

4. chocoZAP  사회문제 해결 '민관협력 편의점 체육관'

 회사는 chocoZAP을 활용한 사회문제 해결에 나서고 있다.

지방 자치단체에서는 고령화에 따른 의료비-간병비 증가,  감소, 노동력 부족, 빈집 증가, 지역 공동체 쇠퇴 등이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지방에서는 노인들의 하체 근력 부족이 두드러져 건강수명에도 영향을 미친다.

 회사는 지자체와 연계해 민관협력형 편의점 체육관을 출점해 운동습관 정착  력저하 예방, 빈집 활용, 지역 주민의 교류 촉진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미 1호점(효고현 요부시)은 인구가 적은 지역에 출점했음에도 불구하고 회원  확보에 성공했다.

이러한 지방에는  점포, 공민관-도서관, 폐교, 대기실, 공공체육시설, 휴게소-SA-PA  후보지가 무궁무진하다 (10만 개소이상). 

가장  강점은 무인 매장을 통한 저비용 운영이다.

 회사는 2026년 3월기까지 300개 점포의 민관 연계형 편의점 출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주환원 방안

2024년 3월기까지 무배당 예정, 2025년 3월기부터 배당을 재개할 방침. 

chocoZAP 일본 1위 달성 기념 특별우대 발표.

회사는 주주에 대한 이익 배당을 경영의 최우선 과제  하나로 삼고 있다.

배당 정책은 주주에 대한 안정적 증배를 기본 방향으로 삼고, 경영 실적, 재무 상태  현금흐름 상황을 고려하여 연간 배당금을 결정하며, 2023년 3월기  2024년 3월기 배당은 chocoZAP 사업에 대한 선행 투자 기간으로 판단하고 있어 무배당으로 결정되었다.

이번 중기 경영 계획 수정에 따라 2025년 3월 분기부터 예정대로 흑자전환  안정적인 재무기반 구축을 통한 배당재원 확보를 전제로 배당 실시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배당 기준은 배당성향 20%이다 (2018년 3월기 이전과 동일한 배당 정책).

 회사의 주주 우대 제도는 다양한 그룹사 상품을 선택할  있어 인기가 높으며,  내용은 지속적으로 리뉴얼되고 있다.

2024년 2월에는 chocoZAP 일본 1위 달성 기념 특별우대를 발표했는데, 2024년 3월  기준 주주를 대상으로 chocoZAP 6개월 반값(100주 이상 199주 미만), 6개월 무료(200주 이상 399주 미만), 1년 무료(400주 이상 800주 미만), 본인 외에 다른 1명에게 chocoZAP 1년 무료(800주)  이상 199주 미만), 6개월 무료(200주 이상 399주 미만), 1년 무료 (400주 이상), 주주 본인 외에 다른 1명에게도 chocoZAP 월정액 1년 무료(800주 이상)가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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