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나가이레벤' 일본 의료용 가운의 톱 메이커 <7447, 도쿄 증권거래소 프라임마켓>

by FISCO

2024.02.27 오후 16:34

FISCO는 1995년에 설립되어 일본 도쿄에 위치한 현지 리서치 기관 입니다.

 

일본 현지 전문 리서치 기관 FISCO의 일본 주식 종목 리포트를 오렌지보드에서 번역하여 독점 공개 합니다.

 

일본 기업에 관심있는 투자자에게 도움이 될거라 생각 합니다.

 

파일 변환 과정에서 글 간격 등에 사소한 오차와 오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양해 바라겠습니다.

 

이번에 번역된 리포트는 나가이레벤 입니다.

 

목차

요약

1. 2024년 8월기 1기(실적)

2. 2024 8월기(예상)

3. 중기경영계획

회사개요

사업개요

1. 매출 구성

2. 판매 경로  생산 현황

3. 특징과 강점

4. 기업으로서의 방침(CSR 활동)

실적 동향

1. 2024년 8월기 1 연결 실적 개요 

2. 재무현황

향후 전망

 2024년 8월기 연결 실적 전망

중장기 성장 전략

1. 중기경영계획

2. 향후 사업 전략

주주환원정책

 

요약

2024년 8월 회계연도 1분기 전년 동기 대비 4.3%의 영업 이익 가,

사업 환경은 호전될 조짐

1. 2024년 8월기 1분기(실적 )

나카이레이벤<7447>은 의료용 백의 핵심 시장*에서 60% 이상의 국내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높은 이익률과 탄탄한 무구조를 자랑한다.2024년 8월기 1분기 연결 실적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한 3,048억원, 영업이익이 4.3% 증가한 657억원, 경상이익이 4.3% 증가한 676억원, 지배주주순이익이 464억원을 기록했다.

증가한 657백만 엔, 상이익이 4.3% 증가한 676백만 엔, 모회사 주주에게 귀속되는 분기순이익이 4.2% 증가한 464백만 엔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영업 노력과 가격 인상 효과 등으로 주변 시장을 중심으로  상품 모두 순조롭게 증가했다.

매출총이익률은 44.0%로  동기 42.8% 대비 1.2%p 개선되었는데, 이는 환율의 엔화 강세와 2023년 2월부터의 가격 인상 효과가 반영된 덕분이다.

판관비는 전년 동기 대비 7.7% 증가하여 예산 범위 내에 머물렀으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했다.

1분기 예상치는 발표되지 않았지만, 거의 계획과 일치하는 결과이며, 사업 환경은 호전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내 시장  자사 점유율이 비교적 높은 시장을 의미함. 헬스케어웨어, 닥터웨어, 유틸리티웨어, 유틸리티 웨어   감염 대책 상품이 해당된다.

 

2. 2024년 8월기(예상 )

2024년 8월기의 연결 실적은 매출액이 전년대비 3.6% 증가한 17,800백만 엔, 영업이익이 0.2% 증가한 4,615백만 엔, 경상이익 전년과 동일한 4,673백만 엔, 모회사 주주에게 귀속되는 당기순이익이 0.2% 증가한 3,231백만 엔으로 예상되며, 당초 예상과 변함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매출액은 순조로운 성장을 예상하고 있지만, 환율(전년 동기 대비 엔화 약세)의 영향 가공료 상승 등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어 원가율이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생산 효율화  추가적인 수익성 개선을 추진하고 있으며, 제품 가격도 조정하고 있어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거의 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나 현재 환율은 예상보 엔화가 강세를 보이고 있고, 가격 개정의 추가 침투도 기대할  있으며, 내년부터 시행되는 진료  간병 보수 개정(인상)의 영향과 하이엔드 제품의 신제품 출시 효과도 기대할  있는  사업 환경은 당초 예상보다 개선되고 있다고   있다.

따라 현재와 같은 상황이 지속된다면 연간 실적이 상향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고 당사는 보고 있다.

 

3. 중기경영계획

회사는 2023년 8월기 실적을 바탕으로  이전 계획을 롤오버한 중기 경영계획을 발표했는데, 현재  계획은 변경되지 않았다.

수치 목표로는 2026년 8월기에 매출 189억 엔, 영업이익 55억 엔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환율이 엔화 약세를 보이고 있어 실적에 역풍이 되고 있지만, 가격 개정을 진행하고 있고, 고부가가치  고가 상품 투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목표 달성 가능성은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주주환원 정책은 변함없이 2023년 8월기에 연간 60.0엔의 배당을 실시했으며, 2024년 8월기에도 연간 60.0엔(연결배당성향 59.3%)의 배당을 계획하고 있다.

자사주 취득에도 적극적이며, 자본 효율성 향상과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유연한 자본정책 수행을 목적으로 2022년 8월기에 612,700주(1,231백만 엔)의 자사주 취득을 실시하였다.

또한 2023년 6월 30일부터 2023년 12월 11일까지 최대 500천주(최대 1,000백만엔)의 자사 취득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는데, 이미 1분기(2023년 11월)까지 423,600주(928백만엔)를 취득했다.

탄탄한 재무구조와 더불어 이러한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

 

Key Points

2024년 8월 회계연도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3%의 영업이익 증가로 거의 계획대로 달성.

2024년 8월기 영업 이익은 보합세 전망이지만, 상향 조정의 여지는 남아있다.

중기 경영계획에서는 2026년 8월기에 영업이익 55억 엔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주 환원에도 적극적이다.

 

 

회사개요

핵심 시장에서 60% 이상의 국내 점유율을 보유한 의료용  가운의 선두 제조업체

 회사는 간호사, 의사, 환자 등을 위한 의료용 흰옷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업체다.

 역사는 오래되어 1915년 '나가이 점'으로 창업했다.

이후 전국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여, 현재 간호사를 중심으로  의료용 백의 핵심 시장에서 국내 점유율 60% 이상, 연간 650만 벌을 공급하는 의료용 백의의  메이커가 되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또한, 2022년 4월 도쿄증권거래소 시장 구분 개편에 따라 프라임 시장으로 전환했다.

 

 

사업 개요

부가가치가 높은 고기능성 제품 판매 확대에 주력한다.

1. 매출 구성

동사의 제품은 의료용 백의   관련 제품이다. 품목별 매출 구성비(2023년 8월기)는 헬스케어웨어 54.7%, 닥터웨어 14.6%, 유틸리티웨어  기타 3. , 환자복 17.1%, 수술복 9.1%, 해외 시장 1.4%로 구성되어 있다.

'헬스케어웨어'는 주로 간호사를 위한 제품을 의미하며, '유틸리티웨어-기타'에는 유틸리티웨어(실험실 가운  위에 입는 앞치마, 가디건 등)와 신발, 그리고 '감염 대책 상품' 등이 포함된다.

 품목의 이익률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매입 상품 비중이 높은 '유틸리티웨어-기타'의 이익률은 상대적으로 낮다.

 

 

또한, 2021년 8월기부터 '시장별'을 신규로 도입했다.

국내 시장  자사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시장으로 '핵심 시장'(헬스케어웨어, 닥터웨어, 유틸리티웨어 등), 향후 성장 여력이 높은 시장으로 '주변 시장'(환자복, 수술복), 그리고 '해외 시장'의  가지로 구분했다.

2023년 8월기 매출 구성비는 핵심 시장 72.4%, 주변 시장 26.2%, 해외 시장 1.4%였다.

 

 

상품(기능)별 매출 구성비(2023년 8월 기준)는 하이엔드 제품 8.1%, 고부가가치 57.7%, 부가가치 제품 30.1%,대량 판매 제품 4.2%, 후생노동성용0.0%로 나타났다.

간호사복의 대략적인 가격대 분류를 보면, 양품(5,000엔 이하), 부가가치 품(5,000 ~ 7,500엔), 고부가가치 상품(7,500 ~ 10,000엔), 하이엔드 상품(10,000엔 이상)으로 구분된다.

가격이 높을수 수익률이 높은 경향이 있어, 하이엔드 상품, 고부가가치 상품 판매 확대에 주력할 방침이다.

 

 

2. 판매 경로  생산 현황

 회사의 최종 사용자는 간호사, 의사 등이며, 제품 구매자는 주로 병원  의료시설과 요양시설 등이다. 

다만, 직접 판매는 하지않고 이들 의료시설 등과 거래하는 업체를 통한 판매가 100%를 차지한다.

이를 통해 판매비용을 절감하고 있지만, 대형 병원 등에는 회사의 영업사원이 수시로 연락을 취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있다.

과거에는 병원 내에서 자체적으로 의료용  가운을 세탁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세탁 아웃소싱이 확산되면서 리스로 환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리스 기간은 보통 4년이기 때문에 4년마다 리스 전환 수요가 발생하는 것이  회사의 실적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하고 있다고   있다.

다만, 리스 갱신 주기가 반드시 이전과 같은 시기에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다소 앞뒤 엇갈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분기별 매출액(전년 동기 대비)에 변동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생산 체제는 2023년 8월기 실적(회사 단독) 기준으로 제품의 99.4%가 자사  협력 공장(국내 생산 46.2%, 해외  53.2%)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매입 상품은 0.6%로 집계되었다.

해외 생산은 인도네시아, 베트남, 중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자체 공장을 보유하지 않고 현지 협력사 공장에서 생산하여 투자 리스크 감소와 비용 절감을 동시에 달성하고 있다.

 

3. 특징과 강점

 회사는 의료용 백의 전문 제조업체로, 기획부터 원자재 조달, 제조, 판매까지 일관된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것이 강점 하나다.

제품 기획 측면에서는 사용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제품에 반영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작업하기 편한(움직이기 편한), 정전기 방지, 제균(세균 증식 억제) 등의 기능적 측면과 더불어 디자인성이 뛰어난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동시에 제조 측면에서는 소재를 공동 개발하는 도레이<3402>를 비롯한 대형 합섬업체 섬유상사 등과 직접 거래함으로써 최적의 소재를 확보하여 저렴하게 제조하고 적정 마진을 붙여 판매할  있게 되었다.

또한, 많은 협력 공장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항상 수천 가지에 달하는 제품 품목의 재고를 유하고 있으며, 주문 제작도 가능하다.

다양한 사용자 요구에 대해 원하는 제품을 지정된 기일에 즉시 납품하는 신속한 생산-판 체제(Quick Response 체제, 이하 QR)를 갖추고 있으며,  또한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고 있다.

판매 측면에서는 전국 1,000개에 가까운 대리점망을 보유하고 있어 영업력이 탄탄하지만, 회사 자체적으로 판매 비용을 최대한 억제하고 있다.

 결과, 의료용 백의 핵심 시장에서 국내 점유율이 60%를 상회하며 의료용 백의 리딩 기업으로서 확고한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매출총이익률은 43.9%(2023년 8월기 실적)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높은 수익률과 높은 시장점유율을 시에 달성할  있다는 것은 많은 고객들이 회사의 제품  서비스에 만족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이 가장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의료용  가운이라는 틈새시장에 경영자원을 집중시킴으로써 기획부터 생산, 판매까지 일관된 효율적인 경영이 가능해졌다.

또한, 틈새시장이긴 하지만 환자복이나 수술복  상대적으로 회사의 점유율이 낮은 주변 시장에서는 아직 개척의 여지가 남아있다.

회사 측은 "당분간은  의료용  가운으로 사업을 확장할  있으며,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주변 시장을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4. 기업으로서의 방침(CSR 활동 )

2015년 창립 100주년을 맞이한  회사는 그동안 '사람의 화합', '이익 창출', '사회 공헌'이라는  가지를 중심으로  '나가이즘'이라는 기업 정신을 키워왔다. 이후에도 다음과 같은 시책을 실행하며 CSR에 힘쓰고 있다.

'생명의 힘이 되고 싶다'를 핵심으로 [주요 활동 내용]

 

(1) 여성 활약: 여성 주도 산업 지원

 회사의 제품 대부분은 병원이나 요양 현장에서 일하는 여성들을 위한 제품이며, 생산 현장에는 많은 여성 직원들이 봉제 작업에 참여하고 있다.

 회사의 사업 활동은 다양한 생애주기를 가진 여성들이 활약할  있는 장을 만들어 일하는 여성들 지원하는  기여하고 있다.

 

(2) 고객에 대한 기여

a) 간호사들을 위한 휴식 공간 'ITONA' 갤러리 개설

2015년 창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주요 최종 사용자인 간호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일본최초로 간호사를 위한 마음의 소통 공간인 'ITONA(이토나)' 갤러리를 오픈했다.

b) 간호사를 위한 뷰티 강좌

시세이도 재팬(주)의 협력으로 의료 현장의 간호사에게 적합한 메이크업, 행동 등을 배울  있는 실습 강좌를 개최하고 으며, 2022년 8월기부터는 온라인화하여 온라인 뷰티 강좌와 뷰티 어드바이스 무비를 공개하고 있다.

또한, 이번 분기에는 의료기관에 입사하는 신입 간호사들의 교육  활용할  있도록 신입 간호사들을 위해 재편집한 뷰티 영상을 의료기관에 공했다.

c) 간호대학생 흰옷 리메이크

오카야마대학 간호학과 학생들의 실습복을 포쉐트 등으로 리메이크하여 자신이 입사 후에도 의료현장에서 사용할  있도 하고 있다.

또한, 이번 분기에는 후지시립간호전문학교 졸업생 전원에게 자신의 실습복을 포쉐트로 업사이클링하여 학교

측에서 졸업 기념품으로 선물했다.

 

(3) 지역공헌

a) 메디컬 키즈 프로젝트

병원이 지역사회와 교류하고 어린이들이 안심하고 통원-입원할  있도록 하기 위해 시작된 것으로, 의사와 간호사를 본뜬 린이용  가운 병원 대여와 캐릭터 인형의 병원 방문을 실시하고 있다.

b) 역사 백의 대여

백의의 변천과 함께 간호사의 역사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의료기관 행사 등에 무료 대여를 하고 있다.

c) 생산기지를 통한 지역공헌

국내에서는 아키타현, 해외에서는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지에서 생산함으로써 고용을 창출하고 지역경제에 기여하고 있다.

d) 재난지원 간호사 유니폼 제공

2022년 8월기에 시작한 새로운 활동으로, 재해  각지에서 현장에 파견되는 간호사가 착용하는 유니폼을 (사)일본간호협회에 제공했으며,  도도부현 간호협회에 보관  비축용 유니폼을 제공했다.

 

(4) 새로운 노력

a)'파라 아트전' 개최

 회사가 제공하는 '이토나 갤러리'에서 장애인들이 제작한 예술 작품을 모은 '파라 아트전'을 개최했다.

b) 의료기관 등에 감염 방지 물품 기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대책으로 세탁해 재사용할  있는 격리 가운(1만장)을 의료기관 등에 기부했다.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노력

(5) 환경

a) 사업을 통한 환경 부하 저감

 회사 제품의 대부분은 고갈성 자원에서 유래한 소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반복적이고 오래 사용할  있는 상품으로 기획, 제조, 판매함으로써 한정된 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환경 부하를 줄일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생각이다.

구체적으로는 2005년 ISO14001 인증을 획득하고, 원재료의 자투리 자투리를 재사용한 지붕재 가공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재사용 능한 감염 방지 제품 개발  병원 수술 현장용 재사용 제품인 '컴플팩'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다.

일회용 재료가 많이 사용되는 수술 현장에 반복적으로 세탁  멸균하여 사용할  있는 웨어를 제공함으로써 의료폐기물 감소를 실현하고 있다.

 외에도 영업용 량에 하이브리드 자동차(HV)를 도입하고, 본사 사옥에 태양광 발전 패널을 설치했다.

b) 기후변화 문제 대응

TCFD(기후 관련 재무정보 공개 태스크포스)에 준하는 기후변화 공시로서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완화  적응 노력, 기회 위험 파악  시나리오 분석을 위한 수립 프로세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6) 사회 공헌

a) 의료기관 등에 감염 대책 물품 기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대책으로 재사용 가능한 재사용 마스크4( 만장), 재사용 가능한 격리 가운(1만장)을 기부했다.

또한 지속적으로 의료진에게 응원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으며, 간호사를 위한 시집을 정기적으로 발행해 병원과 간호사들에게 무료 증정하고 있다.

b) 장애인 고용 지원

자회사인 나가이백의공업(주)이 장애인 적극 고용  촉진에 기여한 우수 사업장으로 선정되어 후생노동부장관 표창을 았다(2016년 9월).

c) 재난  지원

사스, 인도네시아 대지진, 한신-아와지 대지진, 동일본 대지진, 구마모토 지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이하 코로나 사태) 재난 발생  일본간호협회와 일본적십자사를 통한 기부, 흰옷-마스크 제공, 휠체어 기증 등을 실시해 왔다.

d)'미래의 수업'에 게재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수업에 사용되는 교재로 전국 초중고교에 배포되는 '미래의 수업'에  회사 노력이 소개됐다.

e) 기타 지원

유엔 식량 지원 기관인 '유엔 WFP'를 지원하고 있으며, '미나미산리쿠리쿠 부흥 벚꽃 식수'를지원하고 있으며, 동일본 대지진 나미 도달 지점에 벚꽃을 심는 활동 '바다가 보이는 생명의 숲'을 피해 지역인 미야기현 미나미산리쿠초의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진행하고 다.

또한, 대표이사 사장 사와노보리 이치로(澤登一郎)가 아키타현 미사토마치(美郷町)의 산업 홍보대사로 취임했다.  외에도()일본 자선협회가 보급 활동을 하고 있는 장애인 지원 '파라 아트 활동'의 공식 서포터로 활동하고 있다.

 

실적 동향

2024년 8월기 1분기 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

거의 계획대로 달성

1. 2024년 8월 회계연도 1분기 연결 실적 개요

2024년 8월기 1분기 연결 실적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한 3,048억 엔, 영업이익이 4.3% 증가한 657억 엔, 경상이익이 4.3% 증가한 676억 엔, 모회사 주주에게 귀속되는 분기 순이익이 464억 엔으로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했다.

매출액은 영업 노력과 가격 인상 효과 등으로 주변 시장을 중심으로  제품 모두 순조롭게 증가했다.

매출총이익률은 2023년 2월부터 시행한 가격인상 효과로 인해 예상보다 다소 강세를 보인 환율로 인해 전년 동기 42.8%에서 1.2%p 개선된 44.0% 기록하였다.

반면, 판관비는 전년 동기 대비 7.7% 증가하며 예산 범위 내로 진입하여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3% 

가하였다.

1분기 실적은 당초 예상치를 발표하지 않았으나, 거의 계획과 일치하는 결과였다고   있다.

 

 

1) 품목별, 시장별 매출액

핵심 시장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2,058백만 엔을 기록했다.

주력인 헬스케어웨어가 전분기 이월 물량을 중심으로 수주가 순조롭게 진행되었으나, 어려운 시장 환경으로 인해 새로운 이월 물량도 발생하여 2.1%의 매출 증가에 쳤다. 

품목별로는 헬스케어웨어가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1,550백만 엔, 닥터웨어가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408백만 엔, 유틸리티웨어/기타가 전년 동기 대비 4.6% 감소한 99백만 엔을 기록했다.

주변 시장은 환자복의 점유율 상승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6.9%의 매출 증가를 기록하며 순조롭게 성장했다. 

품목별로는 주력하고 있는 환자복이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한 674백만 엔, 수술복이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270백만 엔을 록했다.

해외 시장은 규모가 작기 때문에 부동산의 많고 적음의 영향이 커서 전년 동기 대비 17.9% 감소했다.

 

 

재무구조는 견고하며, 현금  예금은 253억엔으로 높은 수준. 

자기자본비율은 91.6%.

2. 재무현황

2024년 8월기 1분기  자산 총액은 45,001억 엔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76억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동자산은 36,652억엔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42억엔 감소했는데, 주요 요인은 현금  예금 감소 1,810억엔, 전자기록채권을 포함한 수취어음  미수금 감소 1,047억엔, 재고자산 증가 1,033억엔 등이다.

한편, 고정자산은 8,348백만 엔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백만  감소했는데, 주요 요인은 감가상각에 따른 유형 고정자산의 감소 19백만  등에 기인한다.

부채 총액은 3,787백만 엔으로 전기말 대비 376백만  감소했다. 주요 요인은 지급어음  미지급금 증가 129백만 엔, 지급법인세  감소 639백만 엔, 기타 유동부채 증가 80백만  등에 기인한다.

순자산 합계는 41,213백만 엔으로 전년  대비 2,000백만  감소했는데, 주요 요인은 배당금 지급 등에 따른 이익잉여금 감소 1,461백만 엔, 자기주식 증가에 따른 감소 555백만  등에 기인한다.

 결과, 2024년 8월기 1분기  자기자본비율은 91.6%(전기말 91.2%)를 기록했다.

 

 

향후 전망

2024년 8월기 이익은 보합 예상, 상향 조정 가능성도 있다.

 2024년 8월 월기 연결 실적 전망

2024년 8월기의 연결 실적은 매출액이 전년대비 3.6% 증가한 17,800백만 엔, 영업이익이 0.2% 증가한 4,615백만 엔, 경상이익 전년과 동일한 4,673백만 엔, 모회사 주주에게 귀속되는 당기순이익이 0.2% 증가한 3,231백만 엔으로 예상되며, 당초 예상과 변함없을 전망이다.

 전망의 전제로 회사는 전반기부터 이어진 인플레이션 영향의 장기화로 인해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회사는 호조를 보이고 있는 'Earth Song'의 라인업 확대와 더불어 네임밸류가 있는 'MACKINTOSH PHILOSOPHY' 브랜드를 신규 런칭(후술)함으로써 시장 활성화를 도모할 것이다.

또한, 핵심 시장에서는 업데이트 지연 해소하고, 주변 시장에서는 환자복 점유율 확대, 컴플리트 팩의 수술복 확대  해외 시장 개척에도 주력한다. 

이러한 시책으로 매출액은 전년 대비 3.6% 증가를 계획하고 있으며, 사상 최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손익 측면에서는 엔화 약세와 가공비  원재료 상승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어 원가율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인건비를 중심으로 판관비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가격 조정으로 이러한 비용 상승을 흡수하여 영업이익은 거의 보합세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1분기 실적  현재 환율은 당초 예상보다 5엔 정도 엔화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4년  진료보수  개호보수 개정 대해서도 진료보수 본체 +0.88%, 개호보수가 +1.59%로 결정되어 동사의 사업환경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하반기 이후 2023년 2월부터의 가격 개정 효과도 남아있을 뿐만 아니라, 후술할

'MACKINTOSH PHILOSOPHY' 등의 신제품을 통한 매출 증가도 기대해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할 때, 당사는 연간 실적이 당초 예상보다 상향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한다.

 

 

1) "MACKINTOSH PHILOSOPHY 브랜드 도입

 회사는 야기통상(주)  (주)맥킨토시 재팬과 브랜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MACKINTOSH PHILOSOPHY Medicalwear®' 2024년 1월부터 출시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엘레강스한 성의 'Bright Days®'  'Beads Berry®' 브랜드를 전개해 왔으나, 이번에 이들 브랜드에 더해 영국을 대표하는 MACKINTOSH의 모노즈쿠리(제조) 정신과 클래식하고 시대성 있는 스타일을 계승한 'MACKINTOSH PHILOSOPHY' 브랜드를 도입하여 하이엔드 존에 두께를 두텁게 하고 다양하고 높은 수준의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방침이다.

첫해 매출은 100백만 엔, 3년 후에는 500백만 엔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품목별, 시장별 매출 예상

시장별 매출은 기타를 제외한 모든 시장에서 매출이 증가할 전망이다.

핵심 시장은 전년 대비 2.5% 증가한 12,750억 엔을 예상하고 있으며, 품목별로는 헬스케어웨어가 2.6% 증가한 9,640억 엔, 닥터웨어가 3.3% 증가한 2,600억 엔, 기타가 2.7% 감소한 510억 엔을 계획하고 있다.

주변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한 4,800억 엔을 예상하고 있으며, 환자복 전년 동기 대비 7.2% 증가한 3,150억 엔, 수술복은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한 1,650억 엔을 계획하고 있다.

해외 장은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한 250억 엔을 예상하고 있다.

 

 

3) 상품별 매출 예상

하이엔드 상품에서는 엘레강스 라인 상품 강화와 더불어 신규 브랜드 'MACKINTOSH PHILOSOPHY Medicalwear®'를 출시하여 전년 동기 대비 11.6% 증가한 1,550억 엔을 계획하고 있다.

고부가 상품에서는 신개념 브랜드 'EARTH SONG' 시장 침투를 통해 부가가치 향상을 추구하여 전년 대비 3.9% 증가한 10,300억 엔을 예상하고 있다.

고부가가치 상품에서는 타사 부동산 인수  양품에서 고가 상품으로의 전환을 추진하여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한 5,250억 엔을 계획하고 있다.

 

 

중장기 성장 전략

중기 경영계획은 2026년 8월기에 영업이익 55억 엔을 목표로 하고 있다.

1. 중기경영계획

회사는 2023년 8월기 실적을 바탕으로  이전까지의 계획을 롤오버한 중기 경영계획을 발표했지만, 현재로서는  계획에 경이 없다.

수치 목표로는 2026년 8월기에 매출 189억 엔, 영업이익 55억 엔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매출총이익률은 2024년 8월기가 바닥을 찍고  이후 가격 개정 등의 효과로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최종년도인 2026년 8월기에는 45% 이상으로 회복할 계획이다.

 

 

2. 향후 사업 전략

 회사를 둘러싼 사업 환경은 당장은 코로나 사태의 영향을 받고 있지만, 중장기적으로는 호재라고   있다.

후생노동성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도 168만 명의 간호 인력 수요는 2025년도에 최대 202만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 있다.

또한 간병인 수요도 2020년도 186만 명이 2025년도에 245만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사업 환경 속에서 회사는 (1) 매출 확대를 위한 시장 전략, (2) 수익성 안정을 위한 상품 전략, (3) 수익률 개선을 위한 생산 전략의 3가지 전략을 통해 중기적 성장을 달성해 나갈 계획이다.

 

(1) 매출 확대를 위한 시장 전략

시장 전략으로는 자사의 시장점유율이 비교적 높은 핵심시장을 집중 공략하는 한편, 향후 성장 여력이 높은 주변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를 통해 매출 증대를 꾀한다.

해외 시장에서는 주로 한국, 대만을 중심으로 동사가 강점을 가진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하여 시장 개척을 추진한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2026년 8월기 시장별 매출 비중을 핵심시장 69% (2020년 8월기 77%, 2023년 8월기 72%), 주변시장 29%(전년 동기 대비 22%, 26%), 해외 시장 2%(전년 동기 대비 1%, 1%)로 계획하고 있다.

 

 

2) 수익성 안정을 위한 상품 전략

상품 전략으로는 하이엔드  고부가가치 상품 판매를 확대하는 동시에 부가가치 상품  대량 판매품의 수익성을 더욱 정화하여 수익성을 더욱 안정화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2026년 8월기 상품별 매출 비중을 하이엔드 상품 10%(2020년 8월기 6%, 2023년 8월기 8%), 고부가 상품 59%(전년 동기 51%, 58%), 부가가치 상품 28%(전년 동기 33%, 30%), 양판점

상품 3%(전년 동기 4%, 4%)로 구성할 계획이다.

 

 

(3) 수익률 향상을 위한 생산 전략

생산 전략으로는 생산의 해외 전환을 통해 환리스크를 줄이면서 해외 생산 비율을 높여 수익률 개선을 도모한다.

또한,  공장을 활용한 저가 전략 상품 개발도 추진한다. 국내는 QR-다품종 소량 생산 대응력을 강화해 높은 수익률을 유지할 방침이다.

이러한 전략을 실행하여 2026년 8월기 생산 구성비를 해외 생산 58%(2020년 8월기 50%,2023년 8월기 53%,) 국내 생산 42%(전년 동기 49%, 전년 동기 46%,)매입상품 0%(전년 동기 1%, 전년 동기 1%)로 계획하고 있다.

 

 

주주환원 방안

배당성향 50% 이상(별도 기준) 약속, 연간 배당금 60.0엔 예상

동사의 자기자본비율은 91.2%(2023년 8월  기준)로 높은 수준이며, 재무구조는 안정적이다.

또한, 동사의 업태를 고려할 이익이 급격히 악화될 가능성은 낮고, 수익 안정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결과, 외부 배분(주로 배당금)이 적으 매년 유보된 이익이 자기자본에 쌓이게 되고, 자기자본순이익률(ROE) 낮아지는,  자본 효율성이 저하되는 결과를 래할  있다.

그러나 동사는 이익 성장에 상응하는 증배와 더불어 자사주 매입을 포함한 종합적인 주주환원을 적극적으로 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높은 ROE(2023년 8월  기준 7.5%)를 유지하고 있다.

회사는 2017년 8월기 연간 배당성향 50% 이상을 약속한 만큼, 2017년 8월기에는 연간 배당을  이전보다  많이 지급할 것으로 예상된다.

50.0엔에서 60.0엔으로 증액하여 2018년 8월기부터 2023년 8월기까지 연간 60.0엔의 배당을 실시했으며, 2024년 8월기에도 연간 60.0엔의 배당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자본 효율성 향상과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유연한 자본정책을 수행하 위해 2022년 8월기에 612,700주(1,231백만 엔)의 자사주 취득  2,500,000주의 자사주 소각을 실시하였다.

또한, 2023 6월 30일부터 2023년 12월 11일까지 500,000주 한도 내에서(한도 1,000백만 엔)의 자사주 취득을 발표한  있으며, 이미 2023년 11월 말까지 423,600주(928백만 엔)를 취득한  있다.

탄탄한 재무구조와 더불어 이러한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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