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넷인덱스' 일본 IOT에서 메타버스 콘텐츠 사업으로 <6634, 도쿄 증권거래소>
FISCO
2024.03.06
FISCO는 1995년에 설립되어 일본 도쿄에 위한 현지 리서치 기관 입니다.
일본 현지 전문 리서치 기관 FISCO의 일본 주식 종목 리포트를 오렌지보드에서 번역하여 독점 공개 합니다.
일본 기업에 관심있는 투자자에게 도움이 될거라 생각 합니다.
파일 변환 과정에서 글 간격 등에 사소한 오차와 오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 번역된 리포트는 넷인덱스 입니다 |
목차
■요약
1. 2023년 11월 결 산 실적 개요
2. 2024년 11월기 실적 전망
3. 중기경영계획
■회사개요
1. 회사개요
2. 연혁
■사업개요
1. 메타버스 디지털 콘텐츠 사업
2. IoT 관련 사업
3. 암호자산-블록체인 사업
■강점과 사업 리스크
1. 강점
2. 사업 리스크
■실적 동향
1. 2023년 11월 결 산 실적 개요
2. 부문별 동향
3. 재무현황 및 경영지표
4. 현금 흐름 현황
■향후 전망
1. 2024년 11월까지 실적 전망
2. 부문별 전망
■중기경영계획
■주주환원정책
요약
2023년 11월기는 IoT 관련 사업과 암호자산-블록체인 사업 매출 감소,
투자유가증권 평가손실 계상으로 인해 매출과 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 11월기 영향은 미미하며 조기 흑자 전환에 집중할 것
넥스트 그룹<6634>는 팹리스형 통신기기 제조업체인 (주)넥스트, 전자책 사업을 하는 (주)실업지니혼 디지털, 메타버스 관련 콘텐츠와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제작, 개발 및 판매를 전개하는 (주)와일드맨을 보유한 홀딩 컴퍼니이다.
2023년 11월부터 '메타버스-디지털 콘텐츠 사업', 'IoT 관련 사업', '암호자산-블록체인 사업'의 3개 부문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1. 2023년 11월 월기 실적 개요
2023년 11월기 연결 실적은 매출액 802백만 엔(전년 동기 대비 70.9% 감소), 영업손실 211백만 엔(전년 동기 427백만 엔의 이익), 경상손실 150백만 엔(전년 동기 529백만 엔의 이익), 모회사 주주에 귀속되는 당기순손실 657백만 엔(전년 동기 806백만 엔의 이익)을 기록하였다.
메타버스 디지털 콘텐츠 사업에서는 '고요한 돈'을 중심으로 매출 증가와 신규독자 확보에 주력했다.
한편, IoT 관련 사업에서는 신제품 5G 모뎀 도입이 계획보다 늦어졌고, OBD Ⅱ 단말기의 결함 대응이 영향을 미쳐 예상치를 밑돌았다.
암호자산 투자 사업도 시세 침체 및 대형 거래의 보류로 매출이 감소하고, 투자 유가증권의 손상 처리에 따른 특별 손실을 기록했다.
2023년 11월기는 전년 대비 매출과 이익이 감소했지만, 사업 구조 개혁을 통해 각 세그먼트의 수익 체질이 개선되고 있으며, IoT 관련 사업의 수익과 신사업 확대에 주력하여 조기 흑자를 목표로 하고 있다.
2. 2024년 11월 월기 실적 전망
2024년 11월기 연결 실적은 매출액 1,517억 엔(전년 대비 89.3% 증가),영업이익159억 엔(동기간 211백만 엔의 손실), 경상이익 169백만 엔(동기간 150백만 엔의 손실), 모회사 주주에 귀속되는 당기순이익 153백만 엔(동기간 657백만 엔의 손실)을 예상하고 있다.
전사 손익의 조기 흑자화를 목표로 IoT 관련 사업의 수익 확대와 신규 사업 전개에 주력한다.
특히 암호자산・블록체인 사업에서는 GameFi 영역에서의 진전이 기대된다.
'NCXC (Nexcoin) GameFi 플랫폼'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2022년 12월에는 도쿄통신(현 도쿄통신그룹)<7359>과의 제휴를 발표하고, 2023년 5월에 라이트 페이퍼를 공개, 2023년 12월에 토큰 배포 기능의 릴리스가 예정되어 있었다.
당사 취재에 따르면, 개발은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으며, 2024년 11월기 중 출시 가능성도 있다고 한다.
도쿄 통신 그룹은 하이퍼 캐주얼 앱 분야에서 급성장하고 있으며, NCXC GameFi 플랫폼'을 통해 자사 게임이 공급됨으로써 유저 확보 및 타사와의 게임 제휴 촉진도 기대할 수 있다. 계획 대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만큼 달성 가능성은 높다고 판단한다.
3. 중기경영계획
2022년 11월기에 사업 구조 개혁을 완료하고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함에 따라 중기 경영 계획(2023년 11월기~2025년 11월기)을 수립하고, IoT 관련 사업이 주축이 된 현재의 사업 모델에서 성장 분야로 사업을 전개한다.
구체적으로는 블록체인, 토큰, 메타버스를 접목한 웹3.0 영역으로 사업을 전개한다.
'GameFi' 분야에서 NCXC를 활용하여 NCXC 경제권 확장을 목표로 하는 한편, 메타버스 시장 및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 진출하여 사업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넥스트가 보유한 IoT 전략 자산에 메타버스 등 새로운 강점을 더해 디지털 트윈 시장에서의 전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추진함으로써 2023년 11월기에 흑자 정착, 2024년 11월기에 매출과 흑자폭 증가를 실현하고, 최종 연도인 2025년 11월기에 매출 25억 엔 이상, 영업이익률 15% 이상, 시가총액 130억 엔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GameFi: Game(게임)과 Finance(금융)를 융합한 신조어. 게임을 플레이함으로써 플레이어가 토큰 등의 재화를 획득할 수 있는 게임 인센티브를 획득할 수 있는 'Play to Earn' 블록체인 게임을 말한다.
Key Points
2023년 11월기에는 매출 감소 및 이익 감소, 투자 유가증권의 손상 처리로 인한 특별 손실 발생.
2024년 11월기에는 IoT 관련 사업의 수익 확대와 암호자산 및 블록체인 사업에서 GameFi 영역의 발전이 기
대되는 등 매출과 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사업구조 개혁을 바탕으로 한 중기 경영계획 수립.
신기술과 기존 사업의 시너지 창출을 통한 성장 분야로의 사업 확대로 비약적 성장 목표.
회사개요
오랜 기간 쌓아온 통신기기 노하우를 활용한 IoT 관련 사업을 중심으로 메타버스-디지털 콘텐츠 분야로의 시너지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1. 회사개요
이 회사는 팹리스형 통신기기 제조업체인 넥스, 전자책 사업을 하는 실업지니혼 디지털, 메타버스 관련 콘텐츠와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제작, 개발 및 판매를 전개하는 와일드맨을 보유한 지주회사이다.
'통신 기술을 핵심으로 사람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이고 쾌적한 사회 발전에 기여한다'는 기업 이념을 바탕으로 메타버스-디지털 콘텐츠 사업, IoT 관련 사업, 암호자산-블록체인 사업의 3개 부문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주력 사업인 IoT 관련 사업에서는 팹리스 제조업체로서 기획, 개발부터 판매, 유지보수까지 일관되게 전개하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대기업 규모로는 대응할 수 없는 다품종 소량 고객 니즈에 유연하게 대응함으로써 차별화를 실현하고 있다.
2023년 11월 말 기준, 이 그룹은 동사와 넥스트, 실업지니혼 디지털, 와일드맨 등 4개사로 구성되어 있다.
2. 연혁
이 회사의 전신은 1984년 4월 혼다통신공업(주) 그룹사가 출자한 혼다통신공업 그룹 회사로 설립된 혼다전자(주)이다.
설립 당시 본사는 도쿄도 메구로구 비분타니에서 통신 회선용 장비의 설계 및 제조를 담당했다.
이후 본사는 하나마키 본사와 도쿄 본사(현재는 미나토구 미나미아오야마)의 2본사 체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1985년에 하나마키 공장이 가동을 시작하여 반도체 제조 장치 사업을, 1988년에는 모뎀 사업(현 디바이스 사업)을 개시했다.
이러한 통신회선용 장비 기술은 현재의 핵심 사업인 IoT 관련 사업의 기반이 되고 있다.
2012년 피스코 <3807>가 이 회사를 자회사로 편입하여 인터넷 여행 사업을 시작하면서 상호를 주식회사 넥스, 2015년에는 현재의 주식회사 넥스그룹으로 변경했다.
한편, 피스코와의 자본 관계는 2019년 7월 피스코가 DES 양도를 통해 지배주주에서 최대주주로 변경되었다.
2021년 11월에는 사업 구조 개혁을 발표했다. 경영 자원의 선택과 집중을 위해 2022년 3월 (주)치치카카, 4월 이트래블넷닷컴(주), 7월 NCXX International Limited의 전 주식을 양도하고 브랜드 리테일 플랫폼 사업 및 인터넷 여행 사업에서 철수했다.
이와 함께 향후 수익의 주축이 될 신규 사업으로 메타버스 및 디지털 콘텐츠 관련 사업을 '메타버스-디지털 콘텐츠 사업'으로 정하고, 같은 해 2월 실업지니혼디지털을 자회사로 편입, 같은 해 3월 와일드맨을 지분법 적용 계열사로 편입했다.
사업 개요
IoT 관련 사업 강화 및 신규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로 중장기적 성장 도모
1. 메타버스 디지털 콘텐츠 사업
이사업은2022년 11월 회계연도 2분기부터 신규 사업으로 추가되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과의 친화력이 높고, 정부의DX 추진 제창과 DX 인증 및 DX 종목 보급 등의 시책과 맞물려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업이라고 당사는 판단하고 있다.
(1) 디지털 콘텐츠 분야로의 진출
IoT 시장 중에서도 향후 성장률이 높은 '디지털 콘텐츠 분야'에 대한 대응책으로 2022년 2월에 자회사로 편입한 실업계 일본 디지털을 통해 전자책 취급을 시작했다.
전자책 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 사태) 속에서도 성장세가 두드러져,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시장 규모 *성장률은 20.2%로 디지털 분야 전체 중에서도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향후 자체 전자책 출판업 및 콘텐츠 사업으로의 확장도 예상하고 있다.
출처 : 경제산업성 「디지털 분야 BtoC-EC 시장규모 조사」자료: 일본 경제산업성
(2) 메타버스 분야에 대한 노력
회사는'메타버스분야'에진출하기위해2022년 2월, 메타버스 내 아바타 판매 및 개조 플랫폼을 개발 및 운영하는 (주)폴리곤테일러 및 국내 기업의 메타버스 분야 진출을 지원하는 (주)폴리곤테일러컨설팅에 자본 참여하였다.
또한 같은 해 3월에는 VR(가상현실) 게임 콘텐츠 개발, VR 관련 기기 개발, VR 서비스 지원을 하는 와일드맨을 지분법 적용 계열사로 편입했다.
와일드맨은 VR에서 아바타의 풀 트래킹을 저렴하게 할 수 있는 하체 트래킹 디바이스 '를 제품 소유자로 개발하는 등 메타버스(*HaritoraX)에 필요한 VR 개발 기술과 게임 콘텐츠 개발 노하우를 보유한 테크 기업이다.
와일드맨이 보유한 메타버스 분야의 서비스 및 정세 등의 정보 수집력과 자사의 디지털 콘텐츠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 및 NCXC를 활용한 신규 상품 공동 개발 등도 염두에 두고 있어, 향후 회사의 사업 확대 및 기업 가치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HaritoraX'는 (주)시프트올과 공동 개발한 제품입니다.
2. IoT 관련 사업
이 사업은 회사와 넥스트가 담당하고 있다.
회사가 설립 이후 쌓아온 이동통신기기 관련 기술을 핵심으로 발전시켜 온 사업으로, 각종 무선방식을 적용한 통신기기 개발 및 판매, 관련 시스템 솔루션 제공 및 유지보수 서비스 제공, 나아가 농업 ICT 사업, 로봇 사업 R&D 등을 다루고 있다.
회사는 IoT 관련 사업을 전략적 중점 분야로 삼고 있으며, 당분간은 자금을 투입하여 중장기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동안 쌓아온 자동차 텔레매틱스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 대한 IoT 기술을 바탕으로 'IoT×블록체인 기술', 'IoT×AI 기술' 등 'IoT×신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3. 암호자산-블록체인 사업
2018년 7월에 시작한 채굴 사업에서 현재는 암호자산 관련 투자, 암호자산 매매 및 소비 대출, 암호자산 관련 파생상품 개발 및 운용 등을 취급하고 있다.
암호화폐 시장 동향과 자금 효율성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운용을 진행하며, 2022년 7월부터 NCXC의 가치 향상을 위한 노력을 시작했다.
강점과 사업 리스크
핵심사업인 이동통신장비 기술력을 다양한 성장 영역으로 확장.
팹리스 경영으로 외부 환경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1. 강점
이 회사 그룹의 강점으로 다음과 같은 점을 꼽을 수 있다.
(1) 설립 이후 쌓아온 핵심 기술인 이동통신 장비 관련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의 장비 및 단말과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AI, 로봇 등 미래성이 있는 첨단 분야에 적합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업 확장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2) 주요 주주인 피스코 그룹의 인력 연계 및 지원을 통해 내부 관리 체계 강화, 우수 인재 확보, 관리 부문 조직 강화 등 경영상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3) 이 회사 그룹은 팹리스(Fabless) 경영을 하고 있다. 생산공장을 보유하지 않음으로써 제조설비 초기 투자를 기획, 연구, 개발 등에 집중 투자할 수 있고, 사업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사업 전략이 가능하다.
2. 사업 리스크
이 회사 그룹의 주요 사업 리스크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동사 그룹에는 연구개발형 기업이 존재하기 때문에 항상 새로운 기술을 그룹 내에 축적하는 것이 경쟁력의 원천이 된다.
따라서 우수한 기술자 확보 및 육성이 어려워지거나 우수 인력이 유출될 경우, 동사 그룹의 사업 및 실적에 영향을 미칠수 있다.
또한, 예상하지 못한 신기술 등으로 인해 사업 환경이 변화할 경우, 신속한 대응이 어려울 수 있으며, 연구개발
비 등 비용이 많이 소요될 수 있다.
(2) 동사 그룹은 이동통신 장비 등 제조의 대부분을 외부에 아웃소싱하는 팹리스(Fabless) 경영을 하고 있다.
따라서 아웃소싱 업체들의 경영 상황과 향후 아웃소싱 업체 발굴 및 유지, 그룹 내 제조 대응 상황에 따라 동사 그룹의 사업 및 실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동사 그룹의 주력 제품인 데이터 통신 단말기 등 이동통신 단말기는 통신사업자의 사양에 따라 개발 및 생산되며, 통신사업자가 전량 매입하는 거래 형태이다.
따라서 통신사업자와의 계약 내용 변경, 판매 가격 및 거래 조건 변경, 신규 계약 성사 여부가 동사 그룹의 사업 및 실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실적 동향
2023년 11월기는 IoT 관련 사업과 암호자산 투자 사업의 매출 감소,
투자 유가증권 평가손실 계상으로 인해 매출과 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 11월기 영향은 미미하며 조기 흑자 전환에 집중할 것
1. 2023년 11월 월기 실적 개요
2023년 11월기 연결 실적은 매출액 802백만 엔(전년 동기 대비 70.9% 감소), 영업손실 211백만 엔(전년 동기 427백만 엔의 이익), 경상손실 150백만 엔(전년 동기 529백만 엔의 이익), 모회사 주주에 귀속되는 당기순손실 657백만 엔(전년 동기 806백만 엔의 이익)을 기록하였다.
메타버스 디지털 콘텐츠 사업에서는 주력 작품인 '고요한 돈'을 중심으로 매출 증대 시책 시행과 신규 독자 확보에 주력했으며, IoT 관련 사업에서는 신규 상품인 5G 모뎀의 도입이 계획 대비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이는 MVNO 사업자에 대한 서비스 개시 시기와 로컬 5G 기지국 성능 개선 등의 정비가 당초 계획보다 지연된 것이 주요 요인이다.
또한, 자동차 자가진단 기능인 OBD Ⅱ 단말기의 경우, 고장 대응이 영향을 미쳐 신규 단말기 조달 수주가 당초 예상치를 하회했다.
암호자산 투자 사업에서는 거래 대상인 암호자산의 시세 부진과 예정된 대형 거래의 보류 등의 이유로 당초 예상했던 매출액을 하회했다.
2023년 11월기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이익이 감소하지만, 사업 구조 개혁을 통해 각 부문의 수익 체질은 확실히 개선되고 있으며, 2024년 11월기에도 수익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각 부문은 물론 전사적인 흑자전환 가능성도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IoT 관련 사업에서는 5G 데이터 단말기 'UNX-05G'가 2023년 4월 후지쯔 <6702>의 로컬 5G 독립형 시스템 'Fujitsu Network PW300'과의 연결성을 검증하는 '연결 검증 프로그램'을 통과하여 연결 검증 완료 제품으로 인정받았다.
로컬 5G 기지국 사양은 각 기업마다 다르며, 그 중 정합성 및 연결 가능 여부를 포함한 테스트를 통과해야 한다.
해외 5G 데이터 단말기의 경우 각 기업이 제공하는 기지국별로 커스터마이징이 어렵지만, 이 회사가 제공하는 5G 데이터 단말기는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다.
이는 이동통신 장비 관련 기술력을 보유한 동사의 큰 강점이라고 판단된다. 로컬 5G를 포함한 각 통신사업자와의 상호접속성 시험도 병행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인증 획득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암호화폐-블록체인 사업에서는 2023년 3월 Zaif NFT Marketplace에서 NCXC의 취급을 시작했으며, 2023년 5월에는 NCXC의 라이트 페이퍼를 공개하고 블록체인 게임에 특화된 'NCXC GameFi 플랫폼'에 대해 홍보하고 있다.
또한 2023년 9월에는 NCXC의 Polygon 체인 대응을 완료했으며, Polygon 체인은 확장성이 높은 오픈소스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빠르고 저비용의 트랜잭션을 실현하여 사용자는 기존 이더리움 체인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NCXC 거래 및
NFT 등을 교환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NCXC의 GameFi 플랫폼의 사용성 향상과 GameFi 분야에서의 혁신적인 활용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세그먼트별 동향
(1) 메타버스 디지털 콘텐츠 사업
매출액은 148백만 엔(전년 동기 대비 57.8% 증가), 영업손실은 1백만 엔(전년 동기 13백만 엔의 손실)을 기록했다.
영업권 상각이 반영되어 영업손실이 지속되고 있지만, 손실 규모가 크게 감소했으며, 2024년 11월기는 예상대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각종 시책의 지속 추진으로 조기 흑자 전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질 것으로 당사는 전망하고 있다.
메타버스 분야는 지분법적용 관계사인 와일드맨에서 VR에서 아바타를 조작하기 위한 메타버스 사용자를 위한 무선 모션 트래킹 장치 개발 안건과 VR 게임 자체 콘텐츠 개발이 진행 중이다.
디지털 콘텐츠 분야는 코로나 사태로 인한 움츠린 수요가 한풀 꺾였지만, 전자책 시장은 여전히 견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주)실업지니혼의 스테디셀러 작품인 '고요한 돈'을 비롯한 만화 우량 콘텐츠가 매출을 견인했다.
또한, 기존 서점의 매출 증대 시책으로 주요 전자책 서점의 포인트 환원 정책 등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도서관 및 초등학교 대상 구독 서비스, '고요한돈'의 추가 프로모션 등의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주요 작품인 '조용한 돈'에 대해 (주)슈에이샤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 2023년 5월 17일 발매되는 '그랜드 점프'에서 '조용한돈- 또 하나의 최종장'을 연재하기 시작했다.
또한, 만화 앱을 이용하지 않는 새로운 독자층 확보를 위해 만화의 각 컷을 재편집하고 효과음과 대사를 넣어 동영상화하는 '보이스 코믹'이라는 방식으로 유튜브 공식 채널을 7월에 공개하기도 했다.
(2) IoT 관련 사업
매출액은 549백만 엔(전년 동기 대비 15.6% 감소), 영업이익은 31백만 엔(전년 동기 대비 37.8% 감소)을 기록했다.
반도체 공급 상황은 개선되고 있으며, 특정 부품에 대해서는 공급 부족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지만, 미리 준비하여 전체 납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제품별로는 NVIDIA가 제공하는 GPU를 이용한 실시간 이미지 인식 기술과 멀티 캐리어 지원 고속 이동통신 기술을 탑재한 NCXX AI BOX 'AIX-01NX'는 AI 플랫폼의 엣지 단말 인증 및 AI 개발 벤더와의 AI 소프트웨어 탑재 검증, 각 통신사업자의 동작 확인된 단말 인증을 진행하고 있다.
이 제품은 1대로 카메라, 센서 등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실시간으로 AI 분석하여 분석 결과를 클라우드로 연계할 수 있다.
따라서 리테일테크, 제조업, 보안, 돌봄, 측정 및 이상 감시, 분석 및 시뮬레이션을 통한 효율적인 제조부터 도시 차원의 문제 해결에 이르기까지 그 용도가 점점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디지털 트윈 등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이 기대되는 기술이며, 앞으로도 이러한 기술을 디바이스 사업의 새로운 제품 개발에 활용할 예정이다.
토픽으로는AnyTech( 주)와 공동 개발한 '유체 분석 AI 패키지'를 새롭게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는 AI 활용이 기대되는 분야 중 하나인 유체 분석 솔루션에서 수처리장이나 폐수처리장 등에서 유면 감지, 탁도 감지, 이물질 감지 등의 엣지 AI 컴퓨터와 유체 분석 AI를 패키지로 구성한 것이다.
기존 AI는 '이상 데이터'를 대량으로 축적해 학습시켜야 하는 등 AI 구축까지 장벽이 많아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기반이 되는 AI 모델을 준비함으로써 정상 데이터를 소량으로 준비하는 것부터 활용을 시작할 수 있게 됐다.
데이터 통신 단말은 2023년 3월부터 5G 데이터 단말기 'UNX-05G'의 출하를 시작했다.
이 제품은 멀티 캐리어 주파수를 지원하고 Wi-Fi와 이더넷을 탑재한 배터리리스 라우터 모뎀이다.
5G는 LTE에 비해 초고속-대용량 통신으로 다수 동시 접속, 초저지연을 실현하는 것으로, KDDI<9433>의 IOT 인증, 후지쯔가 제공하는 로컬 5G 스탠드얼론 시스템 'Fujitsu Network PW300'과의 접속 검증을 마친 제품으로 인정받았다.
NEC <6701>(NEC)가 제공하는 로컬 5G Sub6 일체형 기지국 'UNIVERGE RV1200'과의 '접속 검증 완료 단말'로 인증되었으며, 향후 일본 전역에 기지국 구축이 계획되어 있다.
또한, 메타버스 관련 서비스의 통신 인프라, 라이브 미디어 스트리밍, 익스텐디드 리얼리티, 증강 현실
(XR), 원격의료, 건설현장 건설기계 원격제어, 공장 스마트팩토리, 농업 고도화를 위한 자동농장관리, 지자체 하천 등 모니터
링 등 건물 내 또는 부지 내에 전용 5G 환경을 현장적이고 유연하게 구축-운영할 수 있는 로컬 5G 활용 등 지역 현안 해결 및 지역창생 대상 영역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확대가 기대된다.
텔레매틱스 분야에서는 OBD Ⅱ형 데이터 수집 유닛 'GX700NC'가 시장을 확보하고 있다.
이 제품은 NTT도코모/KDDI/SoftBank의 국내 주요 LTE 주파수와 준천정위성 시스템 '미치비키' 등 5가지 방식의 전지구 측위 위성 시스템에 대응하고 있다.
더 많은 위성 측위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건물이나 나무 등으로 시야가 좁아지는 도심이나 산간 지역에서도
측위 안정성이 향상됐다.
이 제품이 활용되는 클라우드형 차량관리 및 동태관리 시스템은 법적 규제 강화, 차량관리 업무의 효율화, 운전자 감소 및 고령화 등 시장을 둘러싼 사회 환경의 영향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배기가스 측정 및 관리, 향후 늘어나는 EV 차량의 충전, 전기료, 잔량 관리 등 SDGs 대응 등에도 활용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농업 ICT 사업에서는 농작물 생산, 가공, 판매를 하는 '6차 산업화 사업'과 특허농법에 의한 '화학적 토양관리' + ICT 시스템을 통한 '디지털 관리'를 패키지로 판매하는 '프랜차이즈 사업'의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6차 산업화 사업'에서는 슈퍼푸드로 인기가 높은 GOLDEN BERRY(식용 복분자)의 생산 및 판매를 하고 있으며, 가공품인 GOLDEN BERRY 아이스 및 GOLDEN BERRY 프레쉬 리큐르, 세미드라이 골든베리를 판매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사업'에서는 자체 시험포장 에서의 재배 실적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특허 농법(다단식 화분)과 ICT 시스템 제공과 더불어 고객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농법, 시스템, 농업 관련 제품을 제공하는 농업 종합 컨설팅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다.
(3) 암호자산-블록체인 사업
매출액은 60백만 엔(전년 동기대 비 92.4% 감소), 영업이익은 27백만 엔(동 96.5% 감소)을 기록했다.
암호화폐 자산의 일부 매각을 통해 영업이익을 기록하였다.
이 사업은 암호화폐 시장 동향과 자금 효율성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운용을 하고 있다.
NCXC를 활용한 서비스 개선, NCXC 유통 촉진, NCXC 보유자 확대를 통한 NCXC 경제권 확장을 목표로 가치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또한, 'NCXC GameFi 플랫폼'에 대한 개발도 진행 중이며, 게임사와의 제휴를 통해 이미 시장에서 성과를 내고 있는 타사 게임 타이틀을 중심으로 이를 쉽게 Play to Earn 게임으로 전환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3. 재무현황 및 경영지표
2023년 11월 말 자산 총액은 전년 말 대비 454백만 엔 감소한 3,080백만 엔으로 집계되었다.
내역을 살펴보면, 유동자산이 75백만 엔 증가하였다.
현금 및 예금이 25백만 엔, 미수금이 89백만 엔 감소한 반면, 일감이 77백만 엔 증가했기 때문이다.
고정자산은 같은 기간 530백만 엔 감소했다. 이는 투자 유가증권이 500백만 엔 감소, 영업권이 97백만 엔 감소했기 때문이다.
부채총계는 전년말 대비 108백만 엔 감소한 118백만 엔을 기록했다. 주요 요인은 지급어음 및 미지급금이 32백만 엔, 이자부채가 67백만 엔, 미지급비용이 33백만 엔 감소했기 때문이다.
순자산 총액은 2,961백만 엔으로 전년 말 대비 345백만 엔 감소했다. 주요 요인은 기타 유가증권평가차익이 309백만 엔 증가한 반면, 이익잉여금이 657백만 엔 감소한 것이 주요 요인이다. 이자부채 축소와 자본 확충을 이를 위해 2022년 2월 1,021억 원의 차입금 및 미지급 채무의 주식화(DES)를 실시하여 부채가 크게 감소하여 재무기반을 강화했다.
경영지표를 살펴보면, 안전성을 나타내는 지표 중 유동비율은 1,299.3%로 전분기 말 대비 664.1포인트 개선되었다.
고정자산에는 환금성이 높은 투자 유가증권도 다수 포함되어 있어 사업 지속을 위한 자금 유동성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자부채 감소로 자기자본비율도 2.7%p 상승한 96.0%를 기록했다.
또한, 앞서 언급한 부채/지분 스왑을 통해 부채비율도 크게 개선되어 장기적인 재무 안전성에 대한 우려는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4. 현금 흐름 현황
2023년 11월 말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의 잔액은 483백만 엔이었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은 148백만 엔의 지출을 기록했다.
이는 주로 투자 유가증권 평가손실 623백만 엔, 영업권 상각 97백만 엔, 매출채권 감소 89백만 엔이 있었던 반면, 법인세 등 조정 전 당기순손실 630백만 엔, 투자 유가증권 매각이익 134백만 엔, 재고자산 증가액 75백
만 엔이 있었기 때문이다.
투자 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188백만 엔의 자금이 유입되었다. 이는 주로 투자 유가증권 매각으로 276백만 엔의 자금이 유입된 반면, 유형 고정자산의 취득으로 47백만 엔, 무형 고정자산의 취득으로 48백만 엔의 자금이 지출 되었기 때문이다.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66백만 엔의 지출을 기록했다. 이는 주로 단기차입금의 순감소액 50백만 엔
이 있었기 때문이다.
향후 전망
IoT 관련 사업 수익 확대와 신사업 확대에 주력. GameFi 영역에서의 약진,
전사 손익 흑자 전환 기대
1. 2024년 11월 월기 실적 전망
2024년 11월기 연결 실적은 매출액 1,517억 엔(전년 대비 89.3% 증가), 영업이익 159억 엔(동기간 211백만 엔의 손실), 경상이익 169백만 엔(동기간 150백만 엔의 손실),모회사 주주에게 귀속되는 당기순이익 153백만 엔(동기간 657백만 엔의 손실)을 예상하고 있다.
전사 손익의 조기 흑자 전환을 목표로 IoT 관련 사업의 수익 확대와 새로운 수익의 주축이 될 신사업 확대에 주력한다.
특히 암호자산-블록체인 사업에서는 GameFi 영역에서의 약진이 기대된다. 회사가 개발하는 'NCXC GameFi 플랫폼'에 대해 2022년 12월 도쿄통신과의 제휴 발표 후 2023년 5월에 라이트페이퍼를 공개.
동 자료의 로드맵에서는 2023년 12월에 토큰 배포 기능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당사 취재 결과, 개발 상황에 지연이 없는 것으로 보아, IR상 공개 정보는 없지만 2024년 11월기 중 출시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당사는 보고 있다.
도쿄통신그룹은 하이퍼 캐주얼 게임 앱 분야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다.
N' CXC GameFi 플랫폼'을 통해 블록체인 게임을 공급함으로써 더 많은 유저 확보와 타사와의 제휴를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2024년 11월기 실적 전망은 높은 수준의 수치 전망과 계획 대비 순조로운 진행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달성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2. 부문별 전망
(1) 메타버스 디지털 콘텐츠 사업
디지털 콘텐츠 분야는 전자책 시장이 견조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지만, 코로나 사태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으로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회사는 전자책 서점 판매와 함께 새로운 판매 경로와 판매 채널 개척에도 주력한다.
주력 콘텐츠인 '고요한 돈'은 만화를 한 컷씩 분해하고 거기에 음성과 효과음을 붙인 '유튜브 동영상'으로 2023년 7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서비스 시작 4개월 반 만에 채널 구독자가 6만 명(2023년 12월 기준)을돌파하며 순조롭게 성장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판매 채널로 전자도서관 대상 판매도 강화하고 있으며, 2019년도 말 164개였던 전자도서관은 지역창생 임시교부금의 지원으로 2023년 10월 현재 935개로 크게 증가했으며, (주)실업지니혼사가 보유한 다양한 작품을 활용하여 아동도서부터 여성용까지 전자도서관의 폭넓은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
어린이 도서부터 여성 대상까지 전자도서관의 폭넓은 수요에 대응해 나갈 것이다.
메타버스 분야는 와일드맨에서 메타버스에 필요한 VR 월드 및 VR 콘텐츠 수탁 개발 안건 수주와 VR 게임 콘텐츠 개발, 사용자가 메타버스를 즐길 수 있는 모션 트래킹 디바이스 개발 등에 집중할 예정이다. 메타버스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이며, 메타버스 서비스 단독 사업으로 흑자를 내는 기업은 많지 않다.
이 회사는 메타버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메타버스 사업에 진출하려는 기업을 대상으로 VR 공간, 플랫폼 등의 위탁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시장 초기에도 메타버스 사업에 신규로 진입하려는 기업을 대상으로 일정한 수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에는 2024년 1월 19일 애플(Apple Inc.)이 자사의 고글형 디바이스 'Apple Vision Pro'의 예약 접수를 시작했으며, 일본 내 판매가 시작되면 사용자 증가와 시장 활성화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동사는 동 사업을 통해 웹3.0 분야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방침이며, 새로운 M&A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기존 사업인 IoT 관련 사업과의 시너지 창출을 기대할 수 있어 제2의 수익 축으로 추가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 IoT 관련 사업
반도체 공급 상황이 개선되고 있지만, 여전히 전망이 불투명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M2M 분야의 설비투자 억제 등의 동향을 계속 주시하면서 제조 위탁업체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감독을 실시하는 한편, 신뢰할 수 있는 신규 제조 위탁업체를 발굴하여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군을 더욱 확충해 나갈 것이다.
향후 동향으로는 'IoT × 블록체인 기술', 'IoT × AI 기술' 등 'IoT × 신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내외 시장을 대상으로 향후 보급이 예상되는 LPWA와 5세대 이동통신 시스템 '5G', 이미지 인식 등의 AI 기술 등, 회사가 축적해온 자동차 텔레매틱스 솔루션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 대한 IoT 기술을 기반으로 할 생각이며, 이러한 독자성과 강점이 경쟁력 있는 제품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엣지 AI 단말기 NCXX AI BOX 'AIX-01NX'는 국제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주)사이버코어의 'Re-ID'가 탑재됐다.
유동 분석, OD 조사, 물체 추적의 정확성, 실시간성, 통신비, 개인정보 문제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에 도입되고 있다.
또한, 유체 분석 솔루션 분야에서는 AnyTech와 공동 개발하여 '유체 분석 AI 패키지'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하드웨어 판매에 그치지 않고 소프트웨어 기업과의 업무 제휴를 통해 솔루션을 실현하고 있으며, 협업처를 늘리고 솔루션으로 기획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매출 확보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당사는 전망하고 있다.
여러 대의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 영상에서 카메라 사이를 이동하는 차량과 인물을 감지한 후, 각각의 ID를 부여하여 카메라 사이를 이동하는 차량과 인물의 동선 관리 및 추적이 가능한 기술입니다.
앞으로도 코니카미놀타 <4902>의 'FORXAI'를 비롯하여, 사용 사례별 AI 소프트웨어군을 갖춘 AI 활용 플랫폼 서비스의 엣지 디바이스 인증 취득, AI 개발 벤더와의 AI 소프트웨어 탑재 검증, 각 통신 사업자의 동작 확인이 완료된 단말 인증 등을 추진하여 AI로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를 가진 고객의 원활한 도입 및 활용을 지원하여 다양한 업종 업태의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해 나갈 것이다.
실시간 영상인식 기술은 얼굴인식 시스템이나 감시카메라 영상 분석 등 보안 분야, 공장 라인의 불량품 감지, 요양 분야에서의 돌봄, 하천 수위 감시 등 방재, 자동차의 자율주행이나 운전 보조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가 기대되는 기술이기 때문에 향후 수익 확대에 기여할 수 있는 소재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기여하는 소재 중 하나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당사는 보고 있다.
데이터 통신 단말은 5G 데이터 단말기 'UNX-05G'를 판매하고 있으며, 2023년 11월기에는 통신사의 인프라 구축이 예상보다 늦어졌지만, 향후 일본 전국의 98%까지 기지국 구축 계획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기업이나 지자체 등이 각각의 부지 등 특정 지역에 한정하여 유연하게 구축할 수 있는 로컬 5G에서도 민관합동으로 다양한 분야・업종에서 실증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비용이나 사용 편의성 등을 포함하여 중소기업이나 소규모 안건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노력이 쌓여가고 있다.
기존 LTE 상품 판매를 지속하는 한편, 새로운 5G 상품 판매로 LTE 상품에서 5G 상품으로 전환하는 수요를 예상하고 있다.
또한, NTT도코모가 제공하는 3G 서비스 'FOMA'는 2026 년 3월 31일부로 서비스 종료 및 중단이 결정되었다.
통신회선을 통해 제어되는 기기의 대부분이 3G 회선을 계속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M2M 업계에서는 마이그레이션이라고 불리는 기기 교체가 필요한 단계에 이르렀으며, 4G-5G 회선으로의 전환 수요는 동사 사업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인프라 구축은 스마트폰용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IoT용 제품은 아직 출시되지 않았다. 동종 단말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일정한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어 향후 동 사업의 매출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3) 암호자산-블록체인 사업
NCXC를 활용한 토큰 이코노미 형성과 가치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가치 향상을 위한 노력으로는 GameFi 분야에서의 활용을 추진한다.
현재 'NCXC GameFi 플랫폼' 개발이 진행 중이며, GameFi는 성장세가 두드러진 시장이지만 몇 가지 과제가 존재한다.
기존 GameFi에서 사용하는 토큰은1게임당 1토큰 발행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붐이 일시적일 경우, 사용자 이탈로 인해 토큰 자체의 시장이 붕괴될 위험이 있다.
또한 사용자 입장에서는 시작 시 고가의 NFT를 구매해야 하는 경우가 많고, 게임사 입장에서도 일반적인 게임 개발 외에도 블록체인 기술이나 자체 토큰을 발행해 암호화폐 거래소에 상장할 필요가 있다.
회사가 개발하는 GameFi 플랫폼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사용자와 게임사 모두에게 지속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앞으로는 플랫폼 개발과 함께 플랫폼에서 게임 타이틀을 제공하는 제휴사 발굴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제휴를 위한 협상 중에는 '실제로 플랫폼을 보고 나서 검토하고 싶다'는 의견도 많기 때문에 플랫폼 출시 후 개척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암호화폐의 가치 향상을 위해서는 사용 사례를 늘리고 유통을 촉진하는 것이 과제인 만큼, 이러한 노력은 이용 기회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당사는 보고 있다.
중기경영계획
신기술과 기존 사업의 시너지 창출을 통해,
성장 분야로의 사업 확장을 통해 더 큰 성장을 목표로 한다.
2023년 4월에 중기 경영계획(2023년 11월~ 2025년 11월)을 수립했으며, 2022년 11월에 사업구조 개혁을 완료하고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한 만큼, 성장성과 수익성이 높은 사업모델로 전환하여 더 큰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치 목표로는 2025년 11월기에 매출액 25억 엔 이상, 영업이익률 15% 이상, 시가총액 130억 엔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 구조 개혁으로 '만성 영업적자 해소(불수익 사업 철수) '와 '재무 기반 강화(1,021억 엔의 차입금 및 미지급 채무의 주식화(DES 실시)), 성장 분야 진출(메타버스-디지털 콘텐츠 사업 진출)을 실행했다.
중기 경영계획에서는 IoT 관련 사업이 주축이 된 현재의 사업 모델에서 성장 분야로 사업을 전개한다.
구체적으로는 '블록체인','토큰','메타버스'를접목한웹3.0 영역으로 사업을 전개한다.
'GameFi' 분야에서 NCXC를 활용하여 NCXC 경제권 확장을 목표로 하는 한편, 메타버스 시장 및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 진출하여 사업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넥스트가 보유한 IoT 전략 자산에 메타버스 등 새로운 강점을 더해 디지털 트윈 시장에서의 전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 영역별 기본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암호자산-블록체인 사업
NCXC는 상장기업이 발행하고 거래소에 상장된 국내에서도 몇 안 되는 코인으로 국내외 암호화폐 거래소(Zaif ,FINEXBOX)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GameFi 분야에서 활용되는 토큰 외에도 제휴사와의 Web3.0 서비스에도 활용을 검토하고 있다.
GameFi 분야에서 활용되는 토큰 외에도 제휴 기업과의 Web3.0 서비스에서의 활용도 검토하고 있다.
GameFi는 유저와 게임사의 진입장벽이 높아 유저 이탈과 토큰 가치 훼손이 부정적인 악순환에 빠지기 쉬운 구조로 되어있다.
기존 GameFi 토큰은 1게임당 1토큰 배포가 기본이기 때문에 일시적인 붐이 지나면 유저 이탈의 위험이 높고, 유저 이탈이 진행되면 토큰 자체의 시장이 붕괴될 가능성이 있다.
이에 회사는 GameFi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NCXC GameFi 플랫폼'을 구축하여 사용자와 게임 개발자에게 지속 가능한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플랫폼에서는 게임사와의 제휴를 통해 이미 성과를 내고 있는 타사 게임 타이틀을 중심으로 쉽게 Play to Earn 게임으로 전환할 수 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고가의 NFT를 구매하지 않고도 많은 게임을 시작할 수 있어 지루하지 않다.
게임사 입장에서는 기존 게임을 GameFi로 쉽게 리브랜딩할 수 있다.
제휴처가 늘어나면 등록 게임 수, 이용자 수, 판매 NFT 수, NCXC 배포가 증가하여 회사 및 게임사의 수익 기회가 확대되기 때문에 업계 내 다른 법인과의 제휴를 통해 조기에 제휴처를 확대하고자 한다.
사업 전개로는 게임 퍼블리셔를 중심으로 게임 제공처 확보를 목표로 하는 한편, 게임 개발자 등과도 협력하여 게임 제공 업체를 늘려나갈 예정이다.
(2) 메타버스 디지털 콘텐츠 사업
a) 메타버스 분야
메타버스 분야에서는 와일드맨과 기존 사업과의 사업 시너지를 통해 메타버스 관련 서비스 제공을 강화한다.
암호자산-블록체인 사업과의 시너지를 통해 NCXC를 활용한 GameFi를 제공하고, IoT 관련 사업과의 시너지를 통해 트래킹 기술과 하드웨어 개발력을 활용한 저렴한 트래킹 디바이스를 개발하여 메타버스 사용자를 지원한다(BtoC 대상).
또한, 트래킹 기술과 엣지 AI 단말의 AI-BOX를 활용하여 다중 동시 트래킹 기기 개발 및 디지털 트윈 분야(BtoB 대상)에 활용을추진한다.
국내 메타버스 시장이 초기 단계인 만큼, 메타버스 진입 기업에 인프라와 서비스-콘텐츠를 제공하여 시장 성장을 촉진한다.
또한, 시장 성장에 맞춰 향후 수익성이 높은 자체 메타버스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b) 디지털 콘텐츠 분야
디지털 콘텐츠 시장은 코로나 사태에도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실업노닛폰 디지털은 연결 편입된 2022년 11월 회계연도부터 높은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어 향후 성장 잠재력도 높다.
실업지니혼사의 신구 콘텐츠의 전자책화뿐만 아니라 독자적인 경로의 신규 개척에도 주력한다.
(3) IoT 관련 사업
IoT 관련 사업에서는 전략 자산인 IoT 제품(5G 모뎀과 엣지 AI 단말)에 새로운 통신 규격과 신기술을 접목한 신제품을 개발, 판매한다.
또한,IoT 제품 개발 기술과 메타버스의 사업 시너지를 활용해 성장 잠재력이 높은 디지털 트윈 분야로의 확장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 공간의 사람, 사물, 사물의 다양한 디지털 사본을 사이버 공간에 표현하는 첨단 기술로, 정밀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
회사 측에 따르면, 세계 디지털 트윈 시장 규모는 2023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37.5%의 성장률로 2030년에는 1,558.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제조업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회사는 IoT와 더불어 다년간 쌓아온 제조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제조업에 최적화된 디지털 트윈 사업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디지털 트윈에 활용되는 IoT, 5G, AI, VR, CAE 등의 기술을 그룹 차원에서 보유하고, 하드웨어 및 서비스 제공을 통해 수익률 향상을 목표로 한다.
주주환원 방안
성장기를 맞아 당분간 내부 유보금 우선으로 경영기반 강화에 힘쓸 것
회사는 주주에 대한 이익 환원을 경영 전략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하고, 이익 배분은 경영 기반 안정 및 향후 사업 확장을 위한 사내유보금 확충을 고려하면서 수익 및 현금흐름 상황에 따라 배당을 실시하는 것을 기본 방침으로 삼고 있다.
당분간은 사내유보금 확충을 통한 경영기반 강화를 위해 배당을 실시하지 않을 예정이다.
사내유보금에 대해서는 안정적인 경영기반을 확보하는 한편, 향후 추가적인 실적 개선 및 사업 전개에 유효하게 활용할 방침이다.
당분간은 선행 투자에 자금이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투자금에 대한 미래 수익률에 주목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중장기적인 주주 증가와 본사가 위치한 도호쿠 지역 활성화를 위해 주주 우대 제도를 도입하고 있으며, 100주 이상 보유한 주주를 대상으로 제휴한 하나마키 시내 온천료칸에서 이용할 수 있는 숙박 할인(10% 할인) 혜택을 2회 증정한다.
그 외 회사가 발행하는 암호화폐인 NCXC의 배포 등도 향후 검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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