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리소 교육 <4714, 도쿄 증권 거래소 프라임 마켓>
FISCO
2023.07.17
※ 감수인
본문에 추가 정보 더합니다. 배당성향/인구구조/환율을 고려하면, 국내 교육 관련 기업보다 편한 투자일 수도 있을 듯 합니다.
- 시가총액 398억 엔, 시가배당수익률 24.8%임
- 배당성향이 165%인 것으로 보아 일회성일 가능성 높음. 추가 조사 필요
- 시장이 좋음에도 년 -30%임
- 판데믹 전과 비교 시, 매출액 상승함
- 매출액 상승했음에도,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이 하락함
- 판데믹 전후 비교 시, 3.2억 엔 하락, OPM 10% -> 7%
- 감가/감모 상각비 1.2억 엔 증가
- 투자활동 현금흐름 3.5억 엔 증가
- 23년도 재무활동현금흐름이 많음. 24.7억 엔 지출
- 배당이 늘어난 것이 가장 큰 이유일 듯(23년도 24.6억엔 지출).
판데믹 전후 비교 시,
- 주가 하락으로 P/B 하락 7.21 -> 4.92
- P/EV는 상승함. 0.66->1.16. 부채비율 하락과 주가하락의 영향인 듯함
- 재무레버지리 하락함 2.15 -> 1.95
- ROIC는 매우 높은 수준 40%~60%
*비제조 서비스업일 경우, 대개 ROIC가 높음
- 자산 대비 무형자산 비중 낮음 1.3%
- 유동비율 양호 180%
- P/S, P/GP는 하락, P/O는 유지, P/E는 상승함
- 매출과 매출 총이익은 시가총액 대비 준수한 주준. 이익이 줄었으나, 시총이 더 줄어듬
- Forecast 자료임. 매출 년간 매출 상승률을 5%~9% 수준을 가정할 때
- P/GP는 3.9~4.3, P/O는 13.9~15.6, P/E는 21.3~24.3 수준임
- 7/14일 시총 기준, P/O 17.1, P/E 26.7 임
- 매출 상승과 이익률(GPM, OPM) 상승이 같이 올라와야 주가도 탄력을 받을 듯 함
- 회사 중장기 계획상 24년 30억 엔, 26년 40억 엔이 목표임
주의) 위 의견은 사업 내용을 파악하지 못한 상황에서, 재무적으로만 판단한 감수인의 대략적인 의견입니다.
* 보고서 검토 우선순위 : '보유 -> 독점 -> 요청시기 ' 순입니다 (절대적이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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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수익성 강화에 집중하여 FY2/24 회계연도 두 자릿수 이익 성장 목표
리소교육 주식회사<4714>(이하 "회사")는 일대일 학습지도와 진학지도를 결합하여 독자적인 고부가가치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꾸준히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교육 서비스 기업입니다.
유치원 및 초등학교 입시 준비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 Shingakai, 전문 가정교사를 파견하는 (주) Meimonkai, 학교 내 일대일 지도를 제공하는 (주) School TOMAS, 투어형 체험을 기획하고 체조 교실을 운영하는 (주) Plus One Kyoiku 등이 자회사를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아부터 성인까지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FY2/23 결과 개요
FY2/23 연결 실적은
- 순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한 3,1488백만 엔,
-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0.8% 감소한 2,401백만 엔으로
매출은 증가했지만 이익은 감소했습니다. 순매출은 학습지 학원, 학교 내 일대일 학습지, 인성 함양 합숙 교육 사업의 매출 성장으로 2년 연속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수익 부문에서는 인재 채용을 위한 인건비 및 채용 광고비 증가, 공공요금 상승 등의 영향으로 이익이 감소했습니다.
부문별 추이를 살펴보면, 영유아 교육 사업의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40.1% 감소하며 전체 이익 감소의 70% 이상을 차지했는데, 이는 수익성이 높은 Shingakai의 원생 수가 두 자릿수 감소를 기록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그룹의 총 학생 수는 전년 대비 1.1% 감소한 27,127명이었습니다.
TOMAS와 Meimonkai에 다니는 초등학생 수는 증가 추세를 보였지만, 고등학생 수는 AO('입학사정관제'의 약자로 대학의 입학 정책에 가장 부합하는 지원자를 선발하는 입시 방식)와 학교가 선발하는 추천자 시험의 증가로 인해 감소세로 돌아섰습니다.
2. FY2/24 예측
FY2/24 회계연도 연결 실적의 경우, 회사는 다음과 같이
- 순매출 34,000백만 엔(전년 동기 대비 8.0% 증가),
- 영업이익 3,000백만 엔(전년 동기 대비 24.9% 증가)을 기록하며 두 자릿수 이익 성장세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인건비 증가를 흡수하기 위해 TOMAS, Meimonkai, School TOMAS의 가격을 5~7% 인상했습니다. 또한 학생 유치 활동을 강화하여 그룹 전체 학생 수의 소폭 증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수익의 경우, 가격 인상 효과 외에 수익성이 낮은 Meimonkai와 Shingakai 학원을 통폐합하고 광고비 1억엔 이상 절감 등 비용 절감을 검토해 수익률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공사비 증가를 감안해 학원 개원은 예년보다 적은 규모로 유지하는 대신 기존 학원의 수익성 개선에 우선순위를 둘 계획입니다.
3. 중기 관리 계획
2023년 4월, 회사는 3개년 중기 경영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계획의 마지막 해인 2023년 2월 26일의 목표는 순매출 39,500백만 엔, 영업이익 4,000백만 엔입니다.
3년간 연평균 성장률(CAGR)은 순매출은 7.8%, 영업이익은 18.5%입니다. FY2/26 회계연도부터 3년간은 가격 인상 효과와 더불어 수익성이 낮은 Meimonkai와 Shingakai 학원을 통폐합하고 비용 효율화를 검토하는 등 수익성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영업이익률을 23회계연도 7.6%에서 26회계연도 10.1%로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교육 빌딩 어린이 백화점 사업은 ㈜ Hulic<3003>, (주) Konami Sports와 공동으로 수도권에서 6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이 중 2개 프로젝트는 2025년 봄에, 1개 프로젝트는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 건물 내에서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을 유지하고 고객 생애가치(LTV; Lifetime Value)를 높이며 그룹의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입니다. 2029년까지 수도권 내에 20개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유소년 인구의 지속적인 감소에도 불구하고 양질의 교육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지 않을 것으로 보고 다양한 교육 서비스 제공을 통해 이러한 수요를 포착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자 합니다.
주주 환원을 위해 회사는 배당성향 50% 이상을 기본 정책으로 삼고 있으며, FY2/24 회계연도 주당 배당금을 10.0엔(배당성향 74.9%에 해당)으로 책정했습니다.
주요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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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프로필
1985년 고품질 교육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1. 회사 연혁
현재 이사 겸 회장인 이와사 미츠구 씨는 자신이 경영진으로 있던 Nihon Kodomo Pia에서 14개의 교실을 인수했습니다. 그는 이 기회를 활용하여 양질의 일대일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1985년 Nihon Kyoiku Kosha K.K.를 설립했습니다. 처음에는 한 반에 6명의 학생으로 구성된 리소 교육 연구소(Riso Kyoiku Kenkyusho - Risoken)라는 이름의 그룹 학습 형식의 교실로 시작했으며, 학력별로 반을 편성하고 100% 전임 교사를 기본으로 삼았습니다. 1990년, 회사는 독자적인 '일대일 개별 지도 시스템'을 개발하여 제공하기 시작했으며, 서비스 이름을 Tokyo Man-to-man School로 변경했습니다. 그 후 회사는 서비스 이름을 TOMAS(1997년에 애칭으로 채택되었다가 2000년에 정식 명칭으로 채택됨)로 변경하여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습니다.
교육 서비스도 적극적으로 다각화했습니다. 1989년 Meimonkai 홈 튜터 센터를 개설하고 홈 튜터 시장에 진출했습니다(2003년에는 사업을 분사하여 Meimonkai로 운영 중). 2000년에는 일본 에듀넷(Nihon Edunet) 주식회사를 (현, School TOMAS 주식회사)를 설립하여 인터넷 원격 회의를 활용한 실시간 대화형 형식의 일대일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2002년에는 School Tour Ship 주식회사(현, Plus One Kyoiku 주식회사)를 설립하여 인성 함양 합숙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명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입시 준비 교육을 제공하는 Shingakai의 주식을 인수하여 2003년에 자회사로 편입했습니다. 또한, 2019년에는 스루가다이 학원 교육연구소와 자본 및 사업 제휴를 체결하고, Spec. TOMAS로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합작회사(당사가 51% 지분 보유)인 Sundai TOMAS 주식회사를 설립했습니다. TOMAS는 최고 난이도 학교 입시에 중점을 둔 개별화 지도 학원입니다.
최근에는 제휴 전략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 9월에는 어린이 교육 빌딩인 '어린이 백화점'의 공동 개발을 위해 Hulic, Konami Sports와 사업 제휴를 발표했습니다. 또한 2021년 6월에는 자회사인 School TOMAS와 KDDI Matomete Office 주식회사가 공동으로 학교의 ICT 환경 구축 및 학교 내 학습 지원 시스템 도입을 위한 사업 제휴를 발표했습니다.
거기에다 2022년 3월에는 유아 교육 사업 및 기타 사업의 성장을 위해 리소교육, Shingakai, Kids Smile Holdings Inc.<7084>, Kids Smile Project Inc. 4개사 간의 사업 제휴를 발표했습니다. 그 후 Hulic은 회사의 주식을 점진적으로 취득하여 2023년 2월 말에는 지분율이 20.62%로 회사의 최대 주주가 되었습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1998년 일본증권업협회에 장외 증권으로 주식을 등록하고 2001년 도쿄증권거래소(TSE)의 제2부로 이전한 후 2002년 6월에 TSE의 제1부로 전환했습니다. 2022년 4월 시장 재분류에 따라 프라임 시장으로 이전했습니다.
TOMAS, Meimonkai, Shingakai를 중심으로 교육 서비스 사업 구축
2. 비즈니스 개요
당사와 5개의 주요 종속회사는 학습지교습소를 중심으로 교육서비스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별로는 학습지학원 사업, 가정교사파견교육 사업, 영유아교육 사업, 교내 1대1 학습지학원 사업, 인성함양 합숙교육 사업 등에 대한 정보를 공시하고 있습니다.
최근 5년간 사업 부문별 총 순매출액 비중을 보면, 교습소 사업이 전체 순매출액의 50% 이상을 차지했고, 교습소 사업, 가정과외 교습업, 영유아 교육업의 3개 주요 사업이 전체 순매출액의 약 90%를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FY2/19 회계연도와 'FY2/23 회계연도 대비 비중 변화를 살펴보면, 가정교사 파견 교육 사업의 순매출 비중은 'FY2/19 19.9%에서 'FY2/23 16.1%로 축소된 반면, 학교 내 일대일 교습학원 사업의 비중은 같은 기간 4.7%에서 8.2%로 확대되었습니다.
가정교사 파견 교육 사업은 전국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지방의 청소년 인구 감소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학교 내 일대일 교습소 사업의 매출 성장은 계약 학교 수와 학년의 지속적인 증가에 힘입은 것으로 보입니다.
'FY2/19 회계연도부터 'FY2/23 회계연도까지 최근 5년간 사업부문별 이익률 추이를 살펴보면, 유아교육사업이 12%~20%로 가장 높습니다. 그 배경에는 유명 유치원 및 초등학교 입시의 선구자로서 약 70년간 쌓아온 실적을 보유한 Shingakai가 압도적인 브랜드 파워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학습지 학원 사업은 코로나19 팬데믹의 여파가 가장 심했던 FY2/21를 제외하고는 한 자릿수 이상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가정교사 파견 교육 사업은 FY2/20까지 10% 이상의 성장률을 유지했지만, 매출 성장이 둔화되는 시기에 신규 학원을 개원하면서 지난 3년간 수익성이 하락했습니다. 학교 내 일대일 과외 학원 사업의 매출은 아직 규모가 작고 초기 투자 단계에 있어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낮고 이익 변동성이 큰 편입니다. 하지만 FISCO에서는 매출 규모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성장하면 최소 10% 이상의 이익률을 유지할 수 있다면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1) 교육 지도 학교 사업
교육지도 학원 사업은 주력 사업인 일대일 지도 TOMAS 학원 93개(2023년 2월 말 기준, 이하 동일)와 영어회화 Inter TOMAS 학원 12개, 의대 입시 대비를 위한 일대일 지도 MEDIC TOMAS 학원 4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곳의 Spec. TOMAS(지유가오카에 위치한 학원)를 운영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Sundai TOMAS 산하에 최고 난이도의 입시 전문 일대일 지도를 제공하는 학원도 있습니다.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전액 1:1로 진행되는 TOMAS는 학생 개개인의 실력에 맞춘 시험 합격의 길을 제시하는 커리큘럼을 준비, 제공함으로써 개인 지도 학원으로는 가장 어려운 학교에 합격시키는 데 가장 큰 성공을 거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대학생 및 성인 시간제 강사가 강사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학습 상담 및 지원을 담당하는 정직원들이 상주하고 있어 고객 만족도가 높은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학생 수는 초등학생 45%, 중학생 25%, 고등학생 3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Spec. TOMAS 학교는 입학 시험을 실시하여 시험에 불합격한 학생을 인근 TOMAS 학교로 추천합니다. 지유가오카 학교는 초등학교 1~6학년을 대상으로 가장 까다로운 중학교 입시 준비를 목표로 하며, 교사를 정규직으로 채용하여 학생들을 지원합니다.
(2) 가정교사 파견 교육 사업
Meimonkai는 가정교사 파견 교육 사업에서 전국 주요 도시에 37개의 Meimonkai 스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문 성인 교사가 홈 튜터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진학 결과를 공개할 수 있는 유일한 홈 튜터 센터라는 것이 회사 측의 주장입니다. 특히 의대 합격률이 높은 등 매년 많은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새로운 사업의 일환으로 오사카와 고베에 의대 입시 준비 전문 학원 'MEDIC Meimonkai' 2곳을 개원했습니다. 또한 수도권 이외의 지역을 서비스 지역으로 하는 개별 지도 학교인 TOMEIKAI 12개교(규슈 지역 6개교, 도카이 지역 3개교, 고시네츠 지역 2개교, 긴키 지역 1개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3) 유아 교육 사업
유아 교육 사업에서는 유명 유치원 및 초등학교 입학 시험의 선구자로서 최고 수준의 합격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수도권을 중심으로 24개의 Shingakai 학교(수도권 21개교, 게이한신 지역 3개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도권 방과 후 돌봄 및 보육 서비스로는 27개 지역에서 Shinga’s Club 브랜드(방과 후 돌봄 19개소*, 보육 8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돌봄 사이트는 Shingakai 교육법을 활용한 입시 관련 활동으로 장시간 돌봄을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며, 방과 후 돌봄 사이트는 독자적인 학습 커리큘럼을 도입하여 진학 학습 지도를 포함한 장시간 운영이 특징입니다. 일과 육아를 성공적으로 병행하고자 하는 워킹맘들에게 큰 지지를 받고 있으며, 개학이 시작되면 정원이 모두 차는 등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 Konami Sports Shinga’s Academy 학교 1개 포함
(4) 학교 내 일대일 수업 학교 사업
School TOMAS는 학교 내 일대일 지도 학교 사업에서 학교에 파견하는 교사와 함께 정규 수업 시간 이후 계약된 학교에서 개별 지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2020년부터는 인공지능 학습 보조 시스템 "atama+"와 화상 교재 시스템 “Sundai Satellite Network 21"을 결합한 일대일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충분한 학생 수 모집과 강사의 장시간 근무 등 경영상의 어려움에 직면한 중-고등부 사립학교를 중심으로 계약 학교를 확대하고 있다. 2023년 2월 말 기준 계약 학교는 86개교(2022년 8월 말 기준 82개교)입니다. 회사는 학교와 계약한 첫해에는 한 학년에 한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매년 학년을 늘려가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5) 인성 함양 캠프 교육 사업
인성함양 합숙교육 사업은 Plus One Kyoiku에서 운영하는 축구교실 6개교, Ballschule 교실 2개교, 체조교실 10개교와 주말, 여름방학 등 방학기간을 활용한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인 스쿨투어십을 기획, 제공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스쿨투어십이 제공하는 다양한 체험에 참여함으로써 행동 및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하고 지적 호기심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당사는 본 사업에서 수익성을 강조하지 않으며, TOMAS 및 기타 주요 사업에서 학생들을 위한 부가가치 서비스로 포지셔닝하고 있습니다.
차별화 전략으로 완전 개별 교육 방식을 활용한 고품질 교육 서비스 지속 개발
3. 특징 및 강점
다양한 특징과 강점이 있지만, FISCO는 다음 두 가지가 특히 중요한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1)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수익 증가와 2) 높은 수익성 실현.
회사가 구축한 유리한 비즈니스 모델이 이 두 가지 특징의 원천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이해하면 중장기 성장 시나리오에 대한 이해와 확실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창립 연도인 86년도(6월 결산)에 1억 6,300만 엔의 순매출을 기록한 이후 2013년도까지 꾸준한 매출 성장세를 유지했습니다(회계연도 변경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8개월로 집계된 FY2/06에는 매출이 감소했지만, 실제 매출을 12개월로 환산한 기준으로는 오히려 더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이후 2013년 중반 부적절한 회계 이슈 발견에 따른 내부 관리 운영 개선과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인한 FY2/21 회계연도 매출 감소로 인한 일시적인 부진을 제외하고는 장기적으로 성장 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일본의 유소년 인구 감소와 시장 진입 기업의 증가로 학생 확보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주요 사업(TOMAS, Meimonkai, Shingakai) 모두에서 학생 수가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점입니다. 당사의 주요 타깃인 초-중-고등학생 수는 2017 회계연도 1,306만 명에서 2022 회계연도 1,231만 명*으로 연평균 1.2% 감소하는 추세이나, 같은 기간 3개 주요 사업의 순매출은 연평균 6.3% 성장했습니다. 이는 미래가 점점 불확실해지는 상황에서 사교육에 응시하는 학생이 증가하고 자녀 1인당 교육비 지출이 증가하는 가운데 변화에 대응하고 시험 준비 수요를 능숙하게 충족시킨 것이 지속 가능한 성장으로 이어진 주요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 일본 문부과학성의 학교기본조사에서 초-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수를 합산한 수치입니다.
영업이익률의 경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FY2/21에 일시적으로 하락했고, FY2/23에는 Shingakai의 일회성 부진으로 인해 성장률이 한 자릿수로 떨어졌지만, FY2/17 이후 약 10%의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10%의 마진 수준은 교육 진학 및 준비 학원의 업계 평균보다 높습니다. 다수의 상장 동종업체가 당사보다 높은 영업이익률을 실현하고 있지만, 이들 업체는 그룹 교육을 핵심 사업 모델로 삼거나 프랜차이즈 사업을 통해 로열티 수입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당사와 같이 직영 학원에서 일대일 교육을 주로 실시하거나 그룹 교육과 개별 교육을 혼합하여 운영하는 동종 업체 중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달성하는 업체는 거의 없습니다.
이 같은 원천이 안정적인 매출 성장과 높은 수익성이라는 회사의 강점을 견인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와사 현 이사 겸 회장은 창업 당시 중국의 한 자녀 정책으로 인해 유소년 인구가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과 이에 따른 자녀 1인당 교육비 지출 증가라는 두 가지 큰 시사점을 파악했습니다. 이러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초기부터 청년 인구 감소를 예측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 것이 지금까지의 성장으로 이어졌습니다. 자녀 1인당 교육비 지출액 역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함으로써 인구 감소라는 역풍을 순풍으로 전환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청소년 인구 감소를 역풍으로 활용하기 위한 핵심 포인트는 일대일 형식의 진정한 개별화 교육을 통한 고품질 교육 서비스 제공과 진학 교육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는 회사의 TOMAS 서비스 및 기타 비즈니스 형식의 공통적인 측면입니다.
당사는 현재 두 가지 측면을 결합한 개별 교육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유일한 회사입니다. 현재 개인 교습 시장의 일반적인 모델은 학교 교과 과정을 보충할 목적으로 교사 1명과 학생 몇 명(2~3명)의 비율로 접근하는 유사 접근 방식입니다. 다른 기업들이 이 모델을 채택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사업 리스크가 높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대일 교육을 통해 수익성을 확보하려면 서비스 수수료가 높아야 하는데, 교과목 보충만으로는 이러한 수수료를 정당화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어려운 현실은 가장 어려운 학교의 학업 진전 결과만이 높은 수업료를 정당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당사와 동일한 비즈니스 모델로 시장에 진입하는 신규 업체는 거의 없으며, 이로 인해 당사는 일대일 진학 및 입시 준비 학원으로서 강력한 브랜드 파워와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이와사 회장의 기업 설립 목적은 수준 높은 개별 맞춤 교육이었지만, 처음에는 한 반에 6명의 학생으로 구성된 소그룹 학습 형식으로 시작하여 학업 능력별로 반을 편성했습니다. 창업 후 5년이 지난 1990년에 이르러서야 이와사 회장이 구상한 완전한 일대일 개별화 교육 시스템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시기에는 내부적으로 의견과 정책 목표가 충돌하기도 했지만, '교육지도 학원업은 서비스업'이라는 사고방식을 채택하고 철저하게 적용한 결과 진정한 개별 지도를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높은 고객 만족도를 제공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교육지도 학원 업계에서 고객 만족도가 높다는 것은 원하는 학교에 진학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사는 창업 이래 현재까지 서비스 기업이라는 인식을 항상 견지하고 있으며, 서비스 기업으로서 학업 진학 성과 추구를 경영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학업 진학 성과 추구'라는 비즈니스 모델이 회사의 강점이며, 위에서 언급한 안정적인 매출 성장과 높은 수익성이라는 두 가지 특성을 뒷받침하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서비스 기업으로서 인지도가 높은 회사의 경영 방식 중 하나는 정규직 직원이 경영에 집중하는 방식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TOMAS 사업은 아르바이트 대학생과 성인을 강사로 활용하고, 각 교실 현장에 배치된 정규직 직원이 강사와 어린이, 학생과 보호자 사이의 코디네이터 역할을 담당합니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1) 학생과 보호자의 진정한 목적과 목표를 파악하고, 2) 이 정보를 바탕으로 강사와 함께 커리큘럼을 개발하며, 3) 수업 시작 후 진도 업데이트, 후속 교육 정책 및 기타 세부 사항을 보호자에게 설명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높은 수준의 고객 만족도를 유지하고 원하는 학교에 입학하는 가장 큰 고객 만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향후에도 안정적인 성장과 높은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을지는 투자 기간과 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FISCO는 5~10년 정도의 기간 내에 이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첫째, 청년 인구의 지속적인 감소에도 불구하고 당사의 비즈니스 모델(고가의 고품질 서비스)에 대한 일정 규모의 수요가 꾸준히 존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다음은 타사의 시장 진입 문제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과당 경쟁의 위험은 낮습니다. 창업 이후 오랜 기간 구축해온 비즈니스 모델을 모방하거나 재창조하는 데에는 상당한 사업적 리스크가 따르기 때문입니다. 고도화 성과에 집중하는 당사 비즈니스 모델의 높은 진입장벽은 세 번째 주요 특징이자 강점입니다.
결과 동향
2/23 회계연도 순매출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주로 인건비 등 비용 증가로 인해 수익은 감소했습니다.
1. FY2/23 결과 개요
FY2/23 회계연도 연결 실적은
- 순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한 31,488백만 엔,
- 영업이익은 20.8% 감소한 2,401백만 엔,
- 경상이익은 19.9% 감소한 2,442백만 엔,
- 지배주주 귀속 이익은 38.6% 감소한 1,492백만 엔으로 매출은 증가했지만 이익은 감소했습니다.
FY2/23 회계연도에는 교습소, 학교 내 일대일 교습소, 인성 함양 캠프 교육 사업의 성장에 힘입어 순매출이 2년 연속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우수 인재 유지를 위해 임직원 및 강사의 급여를 인상하고 인력을 충원하면서 인건비가 6억~7억 원 증가해 수익은 감소했습니다.
또한 광고비(채용 광고 포함)가 1억 엔 증가했고, 전기료 상승으로 인해 유틸리티 비용이 1억~2억 엔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을 부문별로 살펴보면, 소폭의 이익을 기록한 인성 함양 캠프 교육 사업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전년 동기 대비 이익이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 감소
유아 교육 사업에서 4억 7,200만 엔이 감소하여 수익 감소의 70%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그룹의 총 학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한 27,127명이었습니다. 학생 수는 FY2/23 3분기까지 전년 동기 대비 플러스 추세를 유지했지만(3분기 말 기준 전년 동기 대비 0.1% 증가), 4분기에 학교 추천으로 선발되는 AO 및 대학 입시생이 증가함에 따라 많은 고등학생이 TOMAS, Meimonkai, TOMEIKAI를 조기 퇴사했습니다.
영유아 교육 사업,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체질 강화 목표
2. 비즈니스 부문별 동향
(1) 교육 지도 학교 사업
교육지도 학원 사업의 순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한 16,520백만 엔으로 2년 연속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인건비 및 기타 비용의 증가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9.7% 감소한 1,114백만 엔을 기록했습니다.
FY2/23 회계연도 말 학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0.7% 감소하며 소폭 감소세로 돌아섰지만, 2분기 말에는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핵심 그룹인 초등학생은 꾸준히 증가했지만, 중학생은 보합세를 보였고 고등학생은 감소했습니다. 고등학생 수가 감소한 이유는 학교에서 선발한 추천 대상자의 수학능력시험과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르기 위해 학원을 일찍 그만두는 학생이 많기 때문입니다. 평균 학생 수는 소폭 증가했으며, 수강 과목 수 증가에 따른 학생당 단가 상승이 순매출 성장에 기여했습니다.
신규 학교의 경우 2022년 3월에 3개, 2023년 1월과 2월에 각각 1개씩 총 3개의 TOMAS 학교를 개교했으며, 7개 학교를 증축하고 리노베이션했습니다. 또한 2022년 5월에는 Inter TOMAS 학교를 개교하여 총 교육지도 학교(TOMAS, MEDIC TOMAS, Spec. TOMAS)는 22년 2분기 말 대비 5개 증가한 98개, 영어학교(Inter TOMAS)는 1개 증가한 12개로 늘어났습니다. 이 학교의 첫 7명의 대학 입시 결과가 발표되었고,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기 때문에 Spec. TOMAS 학생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2) 가정교사 파견 교육 사업
가정교사 파견 교육 사업의 순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한 5,067백만 엔으로 2년 만에 감소세로 돌아섰으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9.0% 감소한 286백만 엔으로 3년 연속 감소했습니다.
Meimonkai와 TOMEIKAI의 학생 유치 활동은 지역 내 청소년 인구 감소와 새로 출범한 MEDIC Meimonkai 학생 유치에 자원을 집중한 영향으로 주춤했습니다. 이에 따라 FY2/23 회계연도 말 학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9.5% 감소(2분기 말 전년 동기 대비 6.0% 감소)하여 순매출 감소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MEDIC Meimonkai의 경우 선불 비용이 수익에 가장 큰 마이너스 요인이었습니다. MEDIC Meimonkai는 의대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대일 학습지도를 제공하는 예비학교입니다. 전방위적인 학습 지원뿐만 아니라 기숙사와 생활 관리 및 정신 건강 지원, 동기 부여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한 지속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스태프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이 원하는 학교의 입학시험에 합격할 수 있도록 완벽한 지원 시스템을 갖춘 토탈 패키지입니다. 이 학교는 예상했던 학생 수를 유치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고 있습니다.
Meimonkai는 2022년 10월에 학교 1곳을 새로 개교하고 학교 2곳을 리노베이션했습니다. 2022년에는 3월에 오사카 본교, 4월에 고베 본교 등 2개의 MEDIC Meimonkai 학교가 개교했습니다. FY2/23 회계연도 말 기준 학교 수는 Meimonkai가 37개로 전년 동기 대비 2개 증가했고, TOMEIKAI는 12개로 보합세를 보였으며, MEDIC Meimonkai는 총 2개가 증가했습니다.
(3) 유아 교육 사업
유아 교육 사업의 순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7% 감소한 5,783백만 엔,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0.1% 감소한 707백만 엔을 기록했습니다. FY2/23 회계연도 말 Shingakai는 학생 수가 11.9% 감소한 반면, Shinga’s Club 방과 후 돌봄학교는 학생 수가 16.9%, Shinga’s Club 보육시설은 0.7% 증가하며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Shingakai의 학생 수와 매출은 2021년에 증가했는데, 이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엄격한 조치를 취한 운영 구조를 학부모들이 높이 평가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회사의 인력 구조 강화 노력이 학생 수 증가를 따라잡지 못해 서비스 품질이 떨어졌고, 이로 인해 FY2/23 회계연도에는 학생 수가 감소했습니다. 수익성이 좋은 Shingakai의 학생 수 감소와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인력 구조 강화 비용이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현재 회사는 일정 수준의 서비스 품질을 제공할 수 있는 구조를 확립했으며, 새로운 사장이 Shingakai 주식회사의 리더십을 이어받았습니다. 따라서 FY2/24 회계연도에는 수익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2년 4월(Konami Sports Shinga’s Academy 시나가와 학교), 8월(Harumi Triton School)에 Shinga’s Club 방과 후 돌봄 학교가 개교했습니다. 또한 2022년 8월에 Shinga’s Club 보육 시설 1곳(Harumi Triton School)을 개원했습니다. FY2/23 회계연도 말 기준, Shingakai 학교 수는 24개로 전년 대비 변동이 없었으며, Shinga’s Club 방과 후 돌봄 학교는 2개 증가한 19개, Shinga’s Club 보육시설은 1개 증가한 8개입니다.
(4) 학교 내 일대일 교육 사업
학교 내 일대일 지도 사업의 순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7.7% 증가하여 사상 최고치인 2,699백만 엔을 기록했지만, 인력 강화를 위한 인건비 증가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9.9% 감소한 2100만 엔을 기록했습니다. 학생 수는 계약 학교 및 학년의 확대(계약 학교 86개)로 꾸준한 증가세를 기록했습니다.
(5) 인성 함양 캠프 교육 사업
인성 함양 캠프 교육 사업의 순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3.0% 증가한 1,565백만 엔으로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했습니다. 영업이익은 3년 만에 흑자 전환하여 FY2/22 회계연도 3900만 엔의 손실에서 1000만 엔의 이익을 기록했습니다. 투어형 체험의 개최 횟수와 인성 함양 교육 참가자 수가 증가한 것이 순매출 성장에 기여했습니다. TOMAS 체조 스쿨을 2개 신규 오픈하여 총 10개로 늘렸습니다. TOMAS 축구 스쿨의 신규 개원은 없었으며, 여전히 6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차입 경영으로 보유 현금이 풍부하고 재무 상태가 건전합니다.
3. 재무 상태
FY2/23 회계연도 말의 재무 상태를 살펴보면, 총자산은 18,252백만 엔으로 전 회계연도 말 대비 7억 9300만 엔 감소했습니다.
주요 변동 요인은 유동자산에서 배당금 지급 등으로 인해 현금 및 예금이 7억 200만 엔 감소하고 매출채권이 6억 5,700만 엔 감소한 것입니다.
비유동자산은 신규 학교 개교 등으로 인해 유형자산이 2억 700만 엔, 임차보증금 및 보증금 1억 6,600만 엔이 증가했으며 이연법인세자산이 1억 400만 엔 감소했습니다.
총 부채는 전 회계연도 말 대비 3억 6,800만 엔 증가한 8,900백만 엔을 기록했습니다. 유동부채 중 납부할 법인세는 3억 7,300만 엔 감소했지만, 계약 부채(직전 회계연도 말에 수령한 선수금)는 4억 5,200만 엔 증가했습니다. 비유동부채는 퇴직급여부채가 4억 7,00만 엔 증가했습니다.
순자산은 1,162백만 엔 감소한 9,351백만 엔을 기록했습니다. 당사는 1,492백만 엔의 모회사 소유주 귀속 이익을 기록했지만, 2,469백만 엔의 배당금 지급으로 인해 이익잉여금은 감소했습니다.
현금흐름 조건을 살펴보면 영업활동으로 인한 순현금 제공액은 2,779백만엔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습니다.
전년도 같은 기간의 3,607백만 엔. 투자 활동에 사용된 순현금은 신규 학교 개교를 위한 유형자산 매입으로 인해 1,016백만 엔이었고, 금융 활동에 사용된 순현금은 배당금 지급 및 기타 요인으로 인해 2,465백만 엔이었습니다. 그 결과, 당기말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7,308백만 엔으로 전기말 대비 702백만 엔 감소했습니다.
경영 지표를 살펴보면, 자기자본비율은 전기 말 54.8%에서 50.7%로 감소하여 이익잉여금 감소의 주요 요인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무차입 경영을 실천하고 있고 70억 원 이상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어 재무상태는 매우 건전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률, 자기자본이익률, 총자산이익률은 전년 대비 하락했으며, 이는 FY2/24 회계연도 이후의 경영 우선순위를 나타냅니다. 축적된 현금은 신규 학교 개교를 포함한 설비 투자와 M&A에 사용할 방침이며, 주주들에게도 적극적으로 이익을 환원할 계획입니다.
Outlook
가격 인상 효과 및 비용 절감으로 2/24 회계연도 두 자릿수 이익 성장 목표
1. FY2/24 예측
FY2/24 회계연도 연결 실적에 대해 회사는 매출 및 이익 성장을 예상합니다.
- 순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0% 증가한 34,000백만 엔,
- 영업이익은 24.9% 증가한 3,000백만 엔,
- 경상이익은 22.8% 증가한 3,000백만 엔,
- 지배주주 귀속 이익은 38.0% 증가한 2,060백만 엔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인구 감소와 인력난으로 인한 비용 증가가 경영에 압박을 가하고 있는 가운데, 교육지도 학원 사업은 실적 호조 업체와 부진한 경쟁사 간의 수익 격차가 확대됨에 따라 재편 및 통폐합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회사는 기존의 강점을 활용하여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적응하고 수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 전략을 추진함으로써 이익률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회사는 수익 개선 조치로 2023년 3월부터 TOMAS, Meimonkai, School TOMAS의 가격을 5~7% 인상했습니다. 이번 가격 인상으로 인건비 증가분을 흡수할 예정입니다. 또한 수익성이 낮은 Meimonkai와 Shingakai 학교를 통폐합하고 비용(주로 광고비)을 검토하여 절감할 계획입니다. 2023년 3월에 라디오 및 기타 프로그램의 스폰서에서 물러나고 효과가 떨어진 신문 삽입 광고에서 온라인 광고로 예산을 재할당하는 등 미디어 믹스를 재검토하여 이전 회계연도 대비 광고비를 1억 엔 이상 절감할 계획입니다.
회사는 그룹의 총 학생 수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자재 비용 상승으로 인해 새 학교를 짓는 데 드는 비용이 약 50% 증가했기 때문에 학교 개교에 신중한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대신 더 많은 학생을 확보하여 기존 학교의 수익성을 높이는 데 우선순위를 둘 것입니다. 2023년 4월 현재, 가격 인상은 학생 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회사는 여름 강좌에 대한 수요를 확보하여 2분기 이후 학생 수 회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 교육 지도 학교 사업
회사는 학생 수가 2~3% 증가한다고 가정할 때 교육지도 학원 사업에서 전년 대비 8%의 순매출 증가와 22%의 영업이익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3년 4월에 신규 TOMAS 학원(나카메구로 학원)이 개원했고, 2023년 5월까지 3개 학원이 리노베이션을 통해 추가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회사는 FY2/23 회계연도 5개 신규학교대비 FY2/24 회계연도에 3~5개 신규 학교를 개교할 계획이며 영업 활동을 강화하여 학생 수를 늘리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2) 가정교사 파견 교육 사업
FY2/24 회계연도에는 순매출이 전년 대비 7%, 영업이익이 29%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회사는 수익성이 낮은 학교의 통폐합에도 불구하고 학생 수가 전년 대비 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가격 인상이 매출에 기여할 것임을 의미합니다. 2023년 4월에 새로운 Meimonkai 학교(교토역 앞 2호 학교)가 개교하고 히로시마역 앞 학교가 확장 및 리노베이션을 거쳐 西 히로시마역 앞 학교와 통합될 예정입니다.
(3) 유아 교육 사업
유아 교육 사업에서는 학생 수가 2~3% 증가한다고 가정할 때 순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 영업이익은 12%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Shingakai 학생 수는 여전히 약세를 보이고 있지만, 2분기* 성수기를 맞아 학생 유치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FY2/23 회계연도를 통해 운영 구조를 강화하고 서비스 품질을 이전 수준으로 회복했기 때문에 2분기 이후에는 수익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익성이 낮았던 간사이 지역의 학교 통폐합도 진척되고 있습니다. 방과 후 돌봄에 대한 견고한 수요로 인해 Shinga’s Club(Konami Sports와 협력하여 운영하는 클럽 포함)의 견고한 성장이 예상됩니다.
* 유치원 입학 시험은 10월과 11월에 실시되므로 등록 시즌은 4분기(12월~2월)입니다. Shingakai 등록은 일반적으로 4분기와 2분기(입학시험 최종 준비 직전 기간)에 정점을 찍습니다.
회사는 2023년 3월에 Shingakai 학교(후타코타마가와 학교) 1곳을 리노베이션 후 재개장하고, Shinga’s Club 방과 후 돌봄 학교(후타코타마가와 학교) 1곳, Konami Sports Shinga’s Academy(니시노미야 학교) 1곳을 새로 오픈했으며, 4월에 Konami Sports Shinga’s Academy(시나가와 학교) 1곳을 리노베이션 및 확장했습니다. 또한 간사이 지역에 두 개의 Konami Sports Shinga’s Academy 학교를 개설할 계획입니다. 수요가 너무 많아 시나가와 학교는 개교 직후 정원에 도달했고, 이에 따라 회사는 정원을 거의 두 배로 늘렸습니다. 니시노미야 학교의 등록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4) 학교 내 일대일 교육 사업
학교 내 1대1 인강 사업에서 전년 동기 대비 순매출 16% 증가, 영업이익 426% 증가를 예상합니다. 계약 학원의 계약 학년 증가로 인한 학생 수 증가와 가격 인상 효과는 순매출에 긍정적인 요인입니다. FY2/23 회계연도 이익률이 0.8%에서 소폭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신규 계약 학교에 대한 지속적인 선행 투자를 가정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학생 수 감소로 인해 수익성이 낮은 학교와의 계약을 해지하는 등 수익성 개선을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5) 인성 함양 캠프 교육 사업
인성 함양 캠프 교육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5%의 순매출 성장과 33%의 영업이익 성장이 예상됩니다. 체험 위주의 투어가 전 분기 대비 더욱 증가해 순매출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5년 봄에 어린이 백화점 오픈 예정, FY2/26 회계연도 순매출 395억엔, 영업이익 40억엔을 목표로 중기 경영 계획 수립
2. 중기 관리 계획
(1) 중기 관리 계획 개요
당사는 FY2/24 회계연도부터 시작되는 3개년 중기 경영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계획의 마지막 연도인 FY2/26의 목표는 순매출 39,500백만 엔, 영업이익 및 경상이익 4,000백만 엔, 지배주주 귀속 이익 2,700백만 엔입니다.
3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순매출 7.8%, 영업이익 18.5%로, FY2/23 회계연도에 위축된 영업이익률을 3년 내에 10% 이상으로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고품질의 '정통' 교육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철저한 차별화 전략을 펼친다는 기본 전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전 중기 경영 계획에서 FY2/25 회계연도의 실적 목표는 순매출 40,000백만 엔, 영업이익 4,510백만 엔, 3년간 순매출 연평균 성장률(CAGR) 10%였습니다.
새 계획의 연평균 성장률 목표는 수험생 유치 경쟁이 지속 및 심화되고 있는 점, 학교 추천 후보자 선발을 위한 AO 및 대학 입시 증가에 따른 입시 준비 서비스 수요 둔화 리스크, 경영진이 주요 도시 외 지역으로 TOMEIKAI 브랜드 확장 계획을 축소할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해 7.9%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수익 측면에서는 FY2/23 회계연도 인건비 및 유틸리티 비용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률이 약화되었기 때문에 회사는 수익성 강화에 주력하고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a) 교육 지도 학교 사업
교육지도 학교 사업에서는 'TOMAS 스쿨 이니셔티브'로 수도권 위성 학교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기존에는 200~4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연면적 496~661㎡ 규모의 터미널 기차역에 학교를 배치했다면, 수도권 위성학교 전략은 100~15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연면적 165~198㎡ 규모의 터미널 기차역 부지 주변의 중형 기차역에 학교를 배치하는 것입니다. 현재 수도권 내 학교 수는 90개를 넘어섰습니다. 회사는 위성학교 개교를 통해 150~180개교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 수 증가로 인해 과밀해진 학교를 꾸준히 증축하거나 이전 및 리노베이션을 통해 기존 학교를 리뉴얼할 계획입니다. TOMAS를 운영하는 지역에 충분한 수요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Inter TOMAS와 MEDIC TOMAS를 개원할 계획입니다. Spec. TOMAS의 경우 기존 지유가오카 학교가 흑자 전환에 성공한 후 학교 개설을 검토할 계획입니다. 회사는 교육지도 학원 사업의 순매출이 향후 3년간 연평균 7~8%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b) 가정교사 파견 교육 사업
가정교사 파견 서비스인 Meimonkai는 수도권, 오사카, 나고야 등 주요 도시와 지방 주요 도시에 37개 학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더 많은 학생을 유치하고 수익성을 강화하여 사업의 안정적인 성장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수익성 강화의 한 가지 방법은 학생 유치 및 모집을 위한 자원을 회사로 집중화하여 이러한 활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회사는 현재까지 개교한 2개 학교의 성과가 좋기 때문에 향후 3년 내에 10개 이상의 MEDIC Meimonkai(의대 지원자 예비학교) 학교를 개교할 계획입니다. 회사는 지방의 청년 인구 감소로 학생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운영 비효율성을 겪고 있는 TOMEIKAI를 매년 2~3개씩 수익성이 낮은 학교를 폐쇄하는 등 점진적인 축소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Meimonkai와 MEDIC Meimonkai의 확장에 힘입어 TOMEIKAI의 감소세에도 불구하고 가정교사 파견 교육 사업의 순매출은 연평균 7~8%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c) 유아 교육 사업
회사는 제휴 전략을 추진하여 유아 교육 사업의 순매출 연평균 성장률 5%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2년 3월에는 Shingakai, Kids Smile Project Inc.와 사업 및 자본 제휴를 체결하여 상호 이사를 배정하고 서로의 서비스를 지원하는 한편, KID'S PREP. PROGRAM을 공동 개발하여 어린이집 및 인증 유아교육기관에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보육교사 채용 및 교육 프로그램을 신설해 우수 인재를 유치하고 콘텐츠, 브랜드 파워, 고객 유치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Kids Smile Project가 운영하는 어린이집 등 약 5,000개소의 회원을 Shingakai, TOMAS, Meimonkai 등 그룹 서비스에 추천하는 등 회원 유지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2022년에 Kids Smile Project 회원들이 Shingakai에 가입하는 등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회사는 이번 제휴를 통해 더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hinga’s Club 방과 후 돌봄 학교의 경우, 당사는 Konami Sports가 운영하는 시설 내에 Konami Sports와 협력하여 약 20개의 Konami Sports Shinga’s Academy 학교를 개설할 계획입니다. 많은 부모와 보호자가 자녀의 학업과 신체 발달을 모두 촉진하기를 원하고 학생 확보 비용이 최소화되기 때문에 이러한 협업은 회사에 상당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d) 학교 내 일대일 교육 사업
회사는 학교 내 일대일 교육 사업의 순매출에서 15~20%의 연평균 성장률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립학교가 청소년 인구 감소로 인해 학생 유치와 교사의 업무량 감소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서비스에 대한 잠재적 수요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2023년 4월 도쿄도는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도내 15개 지정 공립 고등학교에서 교내 예비학교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당사는 해당 프로젝트에서 요구하는 서비스 내용이 당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상이하여 프로젝트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대신 사립학교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타겟팅하고 확대할 예정입니다.
(2) 교육 빌딩인 어린이 백화점 시리즈 오픈
2020년 9월에는 Hulic 및 Konami Sports와 업무 제휴를 맺고 Hulic이 향후 수도권에 개발할 예정인 교육 빌딩 시리즈인 어린이 백화점을 운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어린이 백화점은 그룹의 Shinga’s Club 방과 후 돌봄 학교 및 보육 시설인 Shingakai, TOMAS, Inter TOMAS와 Konami Sports의 운동학원(원문:Undojuku)* 및 기타 서비스를 제공하여 유치원부터 고등학생까지 모든 연령대의 교육 서비스를 한 지붕 아래에서 제공할 예정입니다. 많은 부모와 보호자들이 자녀를 공부와 운동의 균형을 잘 유지하면서 키우고 싶어하는 강한 욕구가 있으며, 어린이 백화점은 주요 위치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유아기부터 고객을 유지할 수 있는 잠재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LTV를 극대화하고 그룹 시너지를 활용할 수 있는 유망한 이니셔티브입니다.
* 전국에 140개소가 있는 어린이를 위한 운동 학교입니다.
지금까지 6개의 어린이 백화점 프로젝트가 확정되었습니다. 이 중 2개(요코하마 나카노구, 타마 플라자)는 2025년 봄에 오픈할 예정입니다. 모두 새로 지어질 예정입니다. 나카노구 빌딩은 9층, 요코하마 빌딩은 3층 높이입니다. 나카노구 건물에는 Shinga’s Club 방과 후 돌봄 학교인 TOMAS와 Spec.TOMAS가 개교할 예정입니다. 같은 지역에 있는 기존 TOMAS 학교는 이전하여 더 넓은 공간으로 재개장합니다. 타마 플라자 부지에는 Shingakai(인근 게이오 요코하마 초등학교 학생 대상)와 Shinga’s Club 방과 후 돌봄 학교, TOMAS가 오픈합니다.
회사는 Hulic이 2026년 완공 예정인 시부야의 복합 상업 빌딩인 미타케 링크 파크*에 어린이 백화점을 오픈할 예정이라고 확정했습니다. 이곳에는 Shinga’s Club(보육 및 방과 후 돌봄), Shingakai, TOMAS(같은 지역에 있는 기존 Shingakai와 TOMAS 학원이 이전하여 면적을 넓혀 재개장할 예정) 등이 입점할 예정입니다. 2026년부터 2029년까지 수도권 주요 기차역 인근에 최대 20개의 어린이 백화점을 오픈할 계획이며, 이는 매년 4~5개의 신규 시설을 오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철도역 인근의 편리한 입지에 개별적으로 부동산을 물색할 필요가 없다는 점, 한 건물에 여러 교육 서비스를 개설할 수 있다는 점, 고객이 여러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 등이 장점으로 꼽히며, 이러한 노력이 FY2/26년 이후 실적 성장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Hulic은 도쿄도와 시부야구가 시행하는 '도시재생 스텝업 프로젝트(시부야 지역), 시부야 1초메 지역 공동개발사업'의 개발사업자로 선정되어 지하 2층, 지상 14층 규모의 다목적 빌딩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부지면적은 9,670m2이며 사무실, 점포, 임대주택, 어린이 교육시설, 다목적홀 등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주주 환원
연결 배당성향 50% 이상을 목표로 하는 정책 변경
당사는 주주에게 이익을 환원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경영 이슈 중 하나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FY2/23의 주당 배당금은 16.0엔(전년 대비 변동 없음)으로 배당성향은 165.5%였습니다. FY2/24 회계연도에는 배당 정책 변경으로 인해 주당 배당금이 6.0엔 하락한 10.0엔이고 배당성향은 74.9%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전 배당 정책은 연결 배당성향 100%를 기준으로 했는데, 이는 FY2/17 회계연도 이후 실적 호조와 재무 상태가 견고하게 유지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이익잉여금을 유지하여 기업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FY2/24 회계연도부터 연결기준 배당성향 50% 이상을 기준으로 배당정책을 검토 및 시행하는 것으로 변경합니다. 즉, 회사가 이익 성장세를 유지하여 연결 배당성향이 50% 미만으로 하락할 경우 배당을 확대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당사는 배당금 지급 외에도 이익잉여금을 제휴 전략의 일환인 자본 투자, 경영 DX(Digital Transformation) 추진을 위한 IT 투자, 코로나19 팬데믹과 같은 예상치 못한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비용 급증에 대비한 유보금 등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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