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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마에자와 규소 공업 주식회사<6485, 도쿄 증권 거래소 프라임 마켓>

FISCO

2023.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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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수인

★★★★★ ‘오렌지보드 독점’ 보고서입니다 ★★★★★ 

동사는 재밌는 주주환원 제도가 있습니다. 200주 이상 보유하면 쌀 1포대를 줍니다. 본문 하단 참조.

 

- 시총 272억 엔, 23년 주가 34% 상승함.

- 매년 자사주를 조금씩 매수/소각 하는 듯함. 배당금과 합치면 주주환원이 나쁘지 않음.

 

 

 

- 2018년 대비 어닝파워가 하락함. 이익률이 줄어들었음.

 

- 이익률은 예년 수준을 유지하는 듯함.

- 순금융비용이 양임. 부채도 적어 금리상승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 듯.

 

- 이익률의 점진적인 상승한 가정함. 

- 동사는 이익률이 올라와야 투자매력이 커질 듯 함.

 

주의) 위 의견은 세부 내용을 파악하지 못한 상황에서, 재무적/정황적으로만 판단한 감수인의 대략적인 의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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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약

상수도 기자재 사업의 안정적인 수익 증대와 인접 사업 분야로의 확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목표

 

마에자와규소공업주식회사<6485>(이하 '당사')는 도쿄 메구로구에 본사를 둔 종합 급수 설비 제조업체로, 법인용 정압기, 스톱 밸브, 배관 피팅 등의 제품을 설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깨끗하고 안전하며 맛 좋은 물과 쾌적한 생활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풍요로운 사회 실현에 기여하는 것을 기업의 사명이자 존재 이유입니다. 당사는 사람들의 삶에 소중한 물을 공급하는 급수 설비의 선두 제조업체로 성장해 왔으며, 최근에는 실내 냉온수 공급 배관 부품 및 바닥 난방 시스템용 부품의 제조 및 판매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1. FY3/23 결과 개요

 

회사의 FY3/23 회계연도 연결 실적에서

  • 순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7% 증가한 31,008백만엔,
  • 영업이익은 2.1% 증가한 2,184백만엔,
  • 경상이익은 0.9% 감소한 2,267백만엔,
  • 지배주주 귀속 이익은 4.4% 감소한 1,433백만엔을 기록했습니다.

신규 주택 착공이 주춤했지만 상수도 설비와 주택 및 건설 장비 부문이 꾸준히 성장하며 순매출은 2년 연속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수익 측면에서는 자재 가격 및 에너지 비용 상승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영향을 받았으나, 일부 부문의 매출 증가와 가격 인상으로 이를 상쇄했습니다. 영업이익은 8,400만 엔의 외환 손실 기록으로 인해 감소했습니다(회계연도 FY3/22의 외환 이익 5백만 엔과 비교하면).

 

2. FY3/24 예측

 

FY3/24 회계연도 연결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 1.6% 증가한 순매출 31,500백만 엔,
  • 3.0% 증가한 영업이익 2,250백만 엔,
  • 3.6% 증가한 경상이익 2,350백만 엔,
  • 10.2% 증가한 지배주주 귀속 이익 1,580백만 엔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신규 주택 착공이 정체되고 경기 동향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향후에도 불안정한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당사는 비용 상승으로 인한 이익 감소를 막기 위해 FY3/23부터 판매 가격 재협상 및 운영 효율성 증대를 통한 비용 절감에 노력해 왔으며, 2023년 8월 1일 출하분부터 급수 설비 제품 가격을 최소 12% 인상하여 올해 매출 증대와 이익 증대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3. 중기 관리 계획

 

도쿄증권거래소(TSE) 프라임 시장으로 이전 상장한 후 2022년 5월, FY3/25년을 최종 회계연도로 하는 중기 경영 계획 2024를 수립했습니다. 상수도 설비와 주택 및 건설 장비 부문을 더욱 발전시키고 고기능 제품군을 확대하여 더 높은 수준의 수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택 및 건설 장비 사업에서는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그룹 내 효율성 향상을 도모하며 두 부문과 인접한 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계획에 따라 FY3/25 회계연도에는 순매출 305억 엔, 영업이익 26억 엔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포인트

  • 생활의 소중한 자원인 물의 안정적인 공급을 지원하며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대표적인 종합 상수도 설비 제조 기업

  • FY3/23 회계연도 순매출은 7.7%, 영업이익은 2.1% 증가하여 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순매출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영업이익은 증가했습니다.

  • 중기 경영 계획에서 회사는 3/25 회계연도에 순매출 305억 엔, 영업이익 26억 엔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회사 프로필

생활의 소중한 자원인 물의 안정적인 공급을 지원하며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대표적인 종합 상수도 설비 제조 기업

 

1. 회사 프로필

 

당사는 도쿄 메구로구에 본사를 둔 종합 급수 설비 제조업체로, 법인용 정압기, 스톱 밸브, 배관 피팅 등의 제품을 설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품질은 개성, 안전은 협력, 독창성은 개혁'이라는 '품질, 안전, 독창성(QSO)'을 기본 원칙으로 깨끗하고 안전하며 맛 좋은 물과 쾌적한 생활 공간을 제공한다는 사명 아래 사람들의 생활에 가치 있는 물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급수 설비 제조업체로 성장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실내 냉-온수 공급 배관 부품과 바닥 난방 시스템 부품 제조 및 판매로 물 관련 사업을 확장하고 공조 제품 판매를 시작하여 쾌적한 생활 공간 제공에 기여하고 있으며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신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FY3/23 회계연도에는 31,008백만 엔의 순매출을 달성하여 2년 연속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2. 역사

 

마에자와 케이지가 1937년 도쿄 주오구에서 설립한 쇼와제작소(당사의 전신)는 상하수도 설비에 필요한 각종 기계와 피팅을 판매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후 마에자와 밸브 공업 주식회사(현 마에자와 공업 주식회사<6489>)로 재편되어 통합되었습니다. 이후 상수도 인프라에 대한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사업을 세분화하여 당사와 마에자와 카세이 공업주식회사<7925>가 분리되었고, 상하수도 터미널용 급수 설비를 주로 취급하던 당사는 1957년 독립 회사인 도쿄수도공업주식회사로 설립되었습니다. 이후 1965년 마에자와규소공업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하수 및 폐수용 플라스틱 상수도 제품(PVC 제품) 분야는 1954년 독립회사로 설립된 코시츠 PVC 인더스트리즈(Koshitsu PVC Industries Co., Ltd. - 오늘날 마에자와 카세이 공업)가 담당했습니다. 1954년 독립이후 공장 건설, 물류 센터 개설 등 활발한 활동을 통해 전국적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갔습니다. 1991년 일본 증권업협회에 장외 주식으로 등록한 후 1998년 도쿄증권거래소 제2부에 상장한 후 2005년 제1부로 이전했습니다. 2022년 4월에는 거래소 구조조정에 따라 도쿄증권거래소 프라임 시장으로 이전했습니다.

당사가 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는 주택 및 건설 장비 부문에서는 그룹 내 효율성 증대를 통한 수익 기반 강화를 위해 2020년 3월 스미쇼 메탈렉스 주식회사(마에자와 리빙 솔루션 주식회사)의 바닥 난방 사업을 인수한 후 2023년 4월 당사와 합병했습니다.

  • 비즈니스 개요

급수 설비부터 실내 냉-온수 공급 배관 부품, 바닥 난방 및 공조 부품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의 생명줄이 되는 제품을 공급합니다. 고객과의 신뢰 관계를 기반으로 한 고객, 니즈 충족 능력과 브랜드 파워의 강점

 

1. 비즈니스 개요

 

당사는 상수도 설비부터 실내 냉-온수 공급 배관 부품, 바닥 난방 및 공조 부품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의 생명줄이 되는 제품을 공급하는 선도적인 상수도 설비 제조업체입니다. 사업 부문은 상수도 설비 부문(상수도 설비 제조 및 판매), 주택 및 건설 설비 부문(주택 설비 제조 및 판매), 제품 판매 부문으로 구성됩니다.

FY3/23의 경우 상수도 설비 부문은 조정 전 순매출액에서 52.4%, 영업이익에서 66.1%의 비중을 차지했고, 주택 및 건설장비 부문은 39.6%, 30.4%, 제품판매 부문은 8.0%, 3.5%의 비중을 차지해 상수도 설비 부문이 과반을 차지했습니다.

(1) 급수 장비 부문

당사는 도로에 매설된 상수도 배관에서 주택으로 물을 끌어오는 상수도용 급수설비인 새들, 스톱밸브 및 각종 관이음쇠가 장착된 법인정류장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시장 환경은 상하수도 인프라 개발이 진행되면서 시장이 성숙해졌고, 최근 몇 년간 인구 감소로 신축 주택용 제품 판매는 감소하고 있습니다.

다만, 고도 경제성장기에 매설된 상수도관(수도관)의 노후화에 따른 업그레이드 제품 및 재해 대비를 위한 내진성이 높은 제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FY3/21 회계연도 이후 시장점유율(제품 판매 부문에 포함된 일부 매출 포함)은 약 40%로 높은 수준입니다.

당사의 경쟁업체는 오사카부 타부치(Tabuchi Corp.)와 나가노현 닛포밸브(Nippo Valve Co., Ltd.)이며, 세 회사의 시장 점유율은 85%에 달합니다. 급수 설비에 사용되는 주요 재료는 구리이지만 일부 지자체에서는 스테인리스 스틸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제조업체로는 Kitz Corporation<6498>이 있습니다.

 

(2) 주택 및 건설 장비 부문

급수 설비 부문의 영업 기반과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실내 배관 분야로 진출했습니다. 이 부문에서는 실내 냉-온수 공급 배관 부품과 이를 통합한 냉-온수 공급 배관 시스템을 제조-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 3월에 바닥 난방 사업을 추가하여 매출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현재 이 부문 매출의 약 40%는 온수 바닥 난방 시스템에서 발생합니다.

FY3/21 회계연도부터 미쓰비시 케미칼 인프라텍 주식회사에 이어 업계 2위로 올라섰으며, 비주거용 부동산 시장 진출을 위해 공조기기 제품 판매도 시작했습니다. 최근에는 공조기기용 제품인 대형 빌딩용 O2 컷 파이프 등의 제품에서 향후 사업 확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3) 제품 판매 부문

당사는 상기 두 사업 부문과 관련된 구매 상품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취급하는 상품 중 일부는 마에자와 카세이 산업 및 마에자와 산업을 포함한 그룹 회사로부터의 상품이지만 그 금액은 크지 않습니다. 이 부문의 수익성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다른 두 사업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 회사의 강점

 

당사의 강점은 1) 제조와 관련된 풍부한 독점적 전문성, 2) 독자적인 생산 관리 시스템, 3) 전국 상수도 사업자, 배관 자재 공급업체, 상수도 시공사 등과의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구축한 브랜드 파워, 4) 생산과 판매를 결합하여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능력입니다.

 

(1) 제조와 관련된 풍부한 독점 전문 지식

생산 현장에서는 주조, 가공부터 조립, 검사, 출하, 생산 라인에 사용되는 금형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자체 생산 시스템을 갖추고 이를 바탕으로 품질 관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각 공정을 통해 축적된 경험과 데이터를 통해 제조와 관련된 풍부한 독점적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개발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2) 독점적인 생산 관리 시스템

사용 환경 및 사용 조건 등의 요인에 따라 상수도 설비에 요구되는 성능은 다를 수 있지만, 당사의 제품은 일본 전역의 상수도 사업에서 수천 대에 달하는 규모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다품종 소량 생산이 가능한 유연한 공장 운영 체제를 갖추고 있어 수요 예측에 따라 안정적으로 제품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3) 전국 상수도 사업자, 배관 자재 공급업체, 상수도 시공업체와의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구축한 브랜드 파워

지금까지 안전성과 편리성, 작업성을 추구하는 상수도 기자재를 개발해 왔으며, 필요한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해 온 결과 상수도 업계 이해관계자들 사이에서 오랜 기간 신뢰성을 인정받아 왔습니다. 이러한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구축된 브랜드 파워는 회사 비즈니스의 중요한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4) 생산과 판매의 결합을 통해 고객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능력

일본 전역에 27개의 사업장을 구축하여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제품 개발부터 제조, 공급까지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수도 설비 부문에서는 여러 지역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결과 동향

FY3/23의 순매출은 7.7%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1% 증가했습니다. 견고한 주택 수요에 힘입어 매출은 증가한 반면, 비용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은 정체되었습니다.

 

1. FY3/23 결과 개요

 

회사의 FY3/23 회계연도 연결 실적은

  • 순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7% 증가한 31,008백만엔,
  • 영업이익은 2.1% 증가한 2,184백만엔,
  • 경상이익은 0.9% 감소한 2,267백만엔,
  • 지배주주 귀속 이익은 4.4% 감소한 1,433백만엔을 기록했습니다.

신규 주택 착공이 본격화되면서 상수도 장비와 주택 및 건설 장비 부문이 꾸준히 성장했으며, 순매출은 2년 연속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일부 제품의 판가 인하 효과가 있었으나, 소재 가격 급등의 영향으로 정체되었습니다. 또한, 회사의 주요 소재인 구리의 공시가격이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2022년 4월 톤당 1,336,000엔에서 10월에는 1,178,000엔으로 하락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나프타 가격도 하락세를 보였으나 전년도 말과 같은 수준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1) 급수 장비 부문

이 부문의 순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한 16,250백만엔을 기록했으며, 부문 영업이익은 1.7% 증가한 4,331백만 엔을 달성했습니다.

순매출액 증가는 배관 교체 공사에 대한 견고한 수요와 주택 수요에 힘입어 배관 교체 공사에 대한 출하를 지속한 결과입니다. 또한 내진성과 시공성이 뛰어난 제품을 제안하고 가격을 적정 수준으로 조정하는 영업 활동을 추진했습니다.

지역별로는 홋카이도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수익에 대해서는 구리 가격의 급격한 상승에도 불구하고 생산 활동의 효율화에 노력한 것이 이익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2) 주택 및 건설 장비 부문

이 부문의 순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8% 증가한 12,273백만 엔을 기록했으며, 부문 영업이익은 9.0% 증가한 1,990백만 엔으로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주택 착공이 거의 제자리걸음을 한 가운데, 기존 사업을 강화하고 공조 관련 사업에서 매출을 강화하여 성공적으로 매출을 증가시켰습니다.

지역별로는 주요 관동 지역에서 큰 폭의 성장이 있었습니다. 수익 측면에서는 저수익 제품 및 기타 품목의 판매 조정으로 이익률이 개선되었습니다.

 

(3) 제품 판매 부문

이 부문의 순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24억 8400만 엔, 부문 영업이익은 4.0% 감소한 2억 3100만 엔을 기록했습니다. 수지 제품 판매는 증가했지만, 구매 가격의 급격한 상승으로 인해 영업이익은 감소했습니다.

2. 재무 상태 및 비즈니스 지표

 

FY3/23 말 기준 총자산은 44,643백만 엔으로 FY3/22 말 대비 976백만 엔 감소했습니다. 이 중 유동자산은 1,130백만 엔 감소한 30,675백만 엔입니다. 주요 감소 요인은 공급망 대책의 수정으로 현금 및 예금이 3,065백만 엔 감소하고 상품 및 완제품이 1,053백만 엔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자기자본 비율은 85.6%(FY3/22 회계연도 말 82.5%)로 높은 수준을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유동비율은 547.6%(446.7%)로 역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FY3/23 회계연도 말 현금 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 현금은 12억 7,200만 엔의 유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법인세 차감 전 이익 21억 5,400만 엔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채권 증가와 매출채무 감소로 인해 11억 3,600만 엔이 감소하고 재고자산이 13억 700만 엔이 감소한 데 주로 기인합니다.

투자 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7억 3,100만 엔의 유출을 기록했으며, 이는 자본 투자 확대 및 기타 요인으로 인한 지출 증가로 인해 회계연도 FY3/23 말보다 증가한 것입니다. 그 결과 잉여현금흐름은 마이너스에서 플러스로 전환되어 2,003백만 엔이 감소했지만, FY3/23 말 총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10,498백만 엔으로 충분한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 Outlook

FY3/24 회계연도의 순매출은 볼륨이 일정하다는 가정 하에 가격 조정으로 1.6%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순매출이 3년 연속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FY3/24 회계연도 연결 실적의 경우

  • 순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한 3,1500백만 엔,
  • 영업이익은 3.0% 증가한 2,250백만 엔,
  • 경상이익은 3.6% 증가한 2,350백만 엔,
  • 지배주주 귀속 이익은 10.2% 증가한 1,580백만 엔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월간 신규 주택 착공 건수는 2023년 2월부터 전년 대비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추세가 반전되었고, 4월에는 두 자릿수 감소를 기록했습니다. 경기 동향의 불확실성을 고려할 때 향후에도 불안정한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우려됩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당사는 비용 상승으로 인한 이익 감소를 막기 위해 FY3/23부터 판매 가격 재협상 및 운영 효율화를 통한 비용 절감에 힘쓰고 있으며, 2023년 8월 1일 출하분부터 상수도 설비 제품 가격을 최소 12% 인상할 계획입니다.

FY3/24 회계연도에는 물량 성장이 예상되지 않지만, 회사는 상수도 장비 부문의 가격 조정을 통해 더 높은 매출과 더 높은 수익을 확보할 계획이며, 3년 연속 사상 최대 순매출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 중장기 성장 전략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중기 경영 계획 2024 수립. FY3/25에 순매출 305억 엔, 영업이익 26억 엔을 목표로 합니다.

 

1. 중기 관리 계획

 

도쿄증권거래소 프라임 시장으로 이전 상장한 후 2022년 5월, 회사는 FY3/25년을 최종 연도로 하는 중기 경영 계획 2024를 수립했습니다. 이 계획의 세 가지 기본 방침은 1)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 고도화, 2) 지속 가능한 경영 실현, 3) 주주 이익 보장 노력 강화입니다.

수치상의 목표로는 FY3/25 회계연도에는 순매출 30,500백만 엔, 영업이익 2,600백만 엔, 영업이익률 8.5%, ROE 5% 이상. 순매출 목표 달성을 위해 재료비 상승을 판매가격에 반영하는 한편, 성장 분야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영업이익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재료비 상승을 판매가에 반영해 대응하는 한편, 운영 효율화를 추진한다. 수요가 안정적인 상수도 기자재 부문과 상수도 기자재 기술을 활용해 진출한 주택-건설 기자재 부문, M&A를 통한 사업 영역 확대 등을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2. 부문별 추세

 

a) 회사의 핵심 사업인 상수도 장비 부문

상수도 설비 부문은 시장 점유율이 높은 회사의 핵심 사업입니다. 회사는 강점을 살려 차별화를 더욱 강화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여 안정적인 수익 증대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특히 노후관 교체에 따른 수요를 꾸준히 확보하고, 재난 대비를 위한 내진 제품 수요에 대응해 배급수관을 중심으로 해당 부문의 안정적 성장을 모색할 예정이다.

후생노동성 의약품안전환경위생국 수도과에서 발표한 '상수도 행정의 최근 동향'(2023년 3월 23일)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전국적으로 상수도 설비의 업그레이드 및 보수에 지출된 비용은 연평균 약 1조 3000억 엔으로 추산됩니다. 이에 비해 노후화된 장비를 교체하는 단순 업그레이드에만 향후 지출될 비용은 평균 1조 8000억 엔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이 중 파이프라인이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앞으로도 안정적인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같은 자료에 따르면 상수도 시설의 유지 보수 비용 동향과 관련하여 2023 회계연도에는 742억 엔의 지출이 예상되며, 이 중 상수도 시설 내진화 및 소규모 지방 수도 당국을 지역 법인으로 통합하는 시설 유지 보수 사업에 대한 재정 지원이 547억 엔으로 70% 이상을 차지합니다. 노후화된 수도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자금이 투입되어 내진 설계가 계속 진전되고 있지만, 실제로는 업그레이드가 뒤처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도관의 법정 내구 연한은 40년으로, 일본의 고도 경제 성장기에 건설된 시설에 대한 개량이 진행되고 있지만 개량에 대한 투자는 부족하여 노후 관로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개량되는 관로의 비율은 해마다 감소하고 있습니다. 2021 회계연도 기준으로 내진 설계가 적용된 간선 배관은 41.2%로 높은 비율은 아닙니다.

또한 간선관로의 일종인 송수관, 송수관, 배수관의 경우 2020회계연도 말 기준 48.0%가 내진설계가 적용된 반면, 당사가 주로 취급하는 배수관의 경우 28.3%만이 내진설계가 적용되어 있어 업그레이드가 크게 뒤처지고 있습니다. 최근 상수도관 파열 사고가 잇따르고 기후변화로 인한 돌발성 집중호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내진 적합률 제고에 대한 요구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여 정밀한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노후 배관 투자 관련 매출을 꾸준히 늘리고 있습니다. 특히 내진 성능을 강화한 관이음쇠와 지반 움직임에 대응할 수 있는 관이음쇠 등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인구 감소에 따라 상수도 공급량이 감소하고 있어 노후화로 인한 관로 교체 시 관경의 소형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다운사이징에 대응하는 제품 출시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지역인 관동도에서는 내식성과 내진성이 뛰어난 스테인리스 강관을 상수도 지관에 사용하기 시작하여 2002 회계연도 말까지 공공 도로의 납 상수도관을 스테인리스 강관으로 거의 전량 교체 완료했습니다. 그러나 스테인리스 강관이 청동 재질의 급수 설비에 연결되면 서로 다른 금속이 접촉하여 청동 재질에 부식이 발생합니다.

이에 정부는 부식을 영구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도로에 사용되는 모든 급수 설비 자재에 스테인리스를 사용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당사는 배수지 분기부터 제수밸브, 계량기 제수밸브용 커넥터까지 스테인리스 스틸 대응 제품 풀 라인업을 갖추고 있어 도쿄 지역에서의 수주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b) 주택 및 건설장비 부문은 성장 동력으로 인접 사업 분야 확대에 힘쓰고 있습니다.

회사는 이 부문을 성장 동력으로 삼아 인접 사업 분야를 확장할 계획이며, 공조 장비 및 기타 응용 분야용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공조는 회사가 기존에 보유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예를 들어 대형 시설의 공조 설비는 냉수와 온수를 순환시키는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이때 급수 시스템과 동일한 수지 밸브 및 기타 부품을 사용합니다.

공조 부문은 FY3/23 회계연도에 약 1억 엔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보이며, 회사는 대형 시설의 공조 부품으로 자사 제품이 사용됨에 따라 향후 매출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취급하는 배관 부품은 가스 및 공조 설비에 국한되지 않고 적용 범위가 넓어 관련 분야로의 사업 다각화를 모색함으로써 추가적인 사업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신규 주택 건설이 정체되는 상황에서도 향후 꾸준한 매출 증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3. 지속 가능한 경영 실현

 

당사는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사회와의 공존, 환경과의 조화, 인재 존중, 책임 있는 행동이라는 비전 아래 지속가능성 실현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지속가능성 정책을 중기 경영 계획 2024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당사는 사회와의 공존을 위해 중요한 생명줄을 책임지는 기업으로서 국민이 안심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쾌적한 사회 실현을 목표로 제품의 안정적 공급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환경과의 조화에 대해서는 CO2 배출량 및 산업 폐기물의 삭감을 추진하고 환경을 고려한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비즈니스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인재 존중과 관련해서는 건강 및 생산성 관리(산업 보건 및 안전)를 추진하고 만족감과 안정감을 제공하는 일터를 실현함으로써 직원의 몰입도(이해, 공감, 행동 의지)를 높일 계획입니다. 또한 디지털화를 통해 업무 효율을 높이고 일과 삶의 균형을 이룰 수 있는 업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업지배구조 모범규준에 따라 이사회의 효율성을 높이고 경영을 투명하게 하는 이니셔티브를 실행하여 거버넌스 체계를 확립함으로써 책임 있는 행동을 실천할 것입니다. 또한 철저한 준수를 통해 경영의 건전성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주주 환원 정책

FY3/23에 배당금 3.0엔 인상하여 33.0엔을 지급하고 자사주를 매입했습니다.

 

사업 성장과 실적 개선을 통해 주주에게 이익을 환원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기여한다는 방침입니다. 2024년 중기 경영 계획에 따라 연결 배당성향 50%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안정성과 지속성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자사주를 매입하고 있습니다.

FY3/23에 회사는 주당 배당금을 전년 대비 3.0엔 인상하여 연간 배당금 33.0엔을 지급했습니다. 당초에는 FY3/22에 지급한 30.0엔의 배당금을 계속 유지할 계획이었으며, 당초 주당순이익 59.47엔 대비 배당성향을 50.4%로 예상했지만 FY3/23의 주당순이익이 64.76엔에 달했기 때문에 배당금을 다음과 같이 늘린 것으로 FISCO는 추측하고 있습니다.

33.0엔으로 배당성향은 51.0%입니다. FY3/24 회계연도에는 주당순이익 71.80엔 대비 배당성향 50.1%를 예상하고 있으며, 배당금을 3.0엔에서 36.0엔으로 3.0엔 인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자사주 매입과 관련해서는 2022년 9월 22일 2022년 10월 3일부터 2023년 1월 31일까지 최대 25만 주(2억 엔)를 매입할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2023년 1월 13일까지 214,200주(1억 9,900만 엔)를 매입했다. 이후 2023년 5월 12일에는 2023년 5월 15일부터 2024년 3월 22일까지 최대 1,000백만 엔에 최대 140만 주(총 발행 주식의 6.36%, 자사주 제외)를 취득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2023년 5월 31일 기준으로 93,400주를 매입하여 취득가액은 1억 9백만 엔에 달했습니다.

당사는 주주들에게 당사에 대한 투자의 매력을 높이기 위해 주주 혜택 제도를 제공합니다. 2023년 2월에 이 프로그램을 부분적으로 변경하고 개선했습니다. QUO 카드 가치 연속 보유 기간에 관계없이 최소 100주(1주 단위)를 보유한 모든 주주에게 1,000엔이 지급됩니다. 200~1,999주를 보유한 주주에게는 니가타현 우오누마에서 갓 수확한 고시히카리 쌀 3kg 1포대를, 2,000주 이상 보유한 주주에게는 같은 제품 5kg 1포대를 증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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