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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아트네이처' 일본 최초의 종합 헤어 기업 <7823, 도쿄 증권거래소 프라임마켓>

FISCO

2024.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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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SCO는 1995년에 설립되어 일본 도쿄에 위한 현지 리서치 기관 입니다.

 

일본 현지 전문 리서치 기관 FISCO의 일본 주식 종목 리포트를 오렌지보드에서 번역하여 독점 공개 합니다.

 

일본 기업에 관심있는 투자자에게 도움이 될거라 생각 합니다.

 

파일 변환 과정에서 글 간격 등에 사소한 오차와 오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양해 바라겠습니다.

 

이번에 번역된 리포트는 아트네이처 입니다.

 

목차

요약

1. 토탈 헤어 컨설팅 기업으로서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합니다

2.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은 '반향 영업', '반복 영업', 강점은 상품 개발력, 기술력, 접객력

3.'아트네이처 Advance Plan'으로 2026년 3월기 매출 523억  달성 목표

4. 2024년 3월기는 역대 2 높은 매출 전망에도 매출 감소  이익 감소 예상

회사개요

1. 회사개요

2. 연혁

3. 헤어 산업

사업개요

1. 서비스 내용

2. 비즈니스 모델 

3. 회사의 강점

4. 진화하는 비즈니스 모델

중기경영계획

1.  중기 경영계획 되돌아보기

2. 환경 인식

3. 새로운 중기 경영계획 '아트네이처 Advance Plan'

4. 성장 전략

실적 동향

1. 2024년 3월 회계연도 3분기 실적 개요

2. 중기경영계획 테마 진행상황

3. 2024년 3월기 실적 전망 

주주환원정책

 

요약

새로운 중기 경영계획 '아트네이처 Advance Plan' 수립

1. 토탈 헤어 컨설턴트 기업으로서 한사람 한사람에게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합니다.

아트네이처 <7823>은 헤어 업계를 선도하는 종합 헤어기업으로, '웃는 얼굴이 가장 아름답다'를 모토로  토탈 헤어 컨설팅 업이다. 

남녀 각각을 위한 고급 맞춤형 가발 제조  판매가 주력 사업이지만, 모발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취급하고 있으며, 다양화, 도화되는 고객 니즈에 맞춰 개개인의 개성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고품질 가발은 필리핀의 자체 공장에서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제작되며, 편안함을 추구하는 전국 278개 매장(2023년 3월  기준)에서는 전문 기술을 가진 이-미용사 자격 소지자가 구매부터 애프터서비스, 일상적인 조언까지 철저하게 지원하고 있다.

 

2.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은 '반향영업', '반복영업', 강점은 상품개발력, 기술력, 고객 응대력

 회사의 상품  서비스에는 주문 제작 가발 외에도 독창적인 스타일로 완성하는 고급 기성품 가발, 부담 없이 사용할   표준 기성품 가발, 자연스러운 마무리와 높은 자유도가 특징인 증모 제품, 발모 유효성분을 배합한 발모제 등이 있다. 

이러 상품・서비스를 TV나 인터넷 등의 광고 매체를 통해 홍보하고, 전화나 메일 등으로 접촉한 사람을 신규 고객으로 끌어들이는 '반향 업', 그리고 애프터 서비스 등을 통해 신규 고객과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여 정착을 유도하는 '재방문 영업'이  회사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이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 니즈를 선점하는 상품 개발력, 고객을 만족시키는 기술력, 고객의 신뢰를 얻는 접객력이라는 회사의 강점을 바탕으로 더욱 높은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3.'아트네이처 Advance Plan'으로 2026년 3월기 매출 523 억원 목표

회사는 2024년 3월기를  해로 하는 중기 경영계획 '아트네이처 Advance 플랜'을 수립하고, 2026년 3월기에 매출 523 엔, 경상이익률 10.0%, ROE 10.3%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테마는 가치 창출, 지속가능성 추진, 시장과 대화  3가지에 초점을 맞추고, 가치 창출에서는 국내 헤어 시장에서 시장 리더로서의 지위 확립과 새로운 영역에서의 사업 개발을 추진한다.

이미 헤어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점유율을 40%까지 확대하고, 현재 2위로 추정되는 여성용 장에서도 점유율 1위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필리핀  국가에 집중된 리스크를 분산하기 위해 방글라데시 신공장 설립, 주주환원 화를 위한 새로운 배당정책 결정  지속가능성 추진과 시장과의 대화에 있어서는 이미  진전을 보이고 있다.

 

4. 2024년 3월기는 역대 2 번째로 높은 매출 전망도 매출 감소  이익 감소 전망

2024년 3월기 2분기 실적은 매출액 21,270백만 엔(전년 동기 대비 0.1% 감소), 영업이익 1,914백만 엔(전년 동기 대비 19.3% 감소)을 기록했다.

신규 고객 도입에 다소 어려움을 겪으면서 매출은 다소 미달했지만, 견조한 리피트  비용 절감으로

영업이익은 대체로 계획대로 착지한 것으로 보인다.

회사는 2024년 1월 30일 2024년 3월기 실적 전망에 대한 수정을 표했다.

매출액 42,697백만 엔(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 영업이익 2,198백만 엔(동 38.5% 감소)을 예상하고 있다.

 이유로는 매출은 남성복, 여성복 모두 신규 판매가 부진했고, 이익 측면에서는 매출 감소와 더불어 물가 상승에 따른 각종 비용 증가를 회수하지 못해 매출 감소와 이익 감소를 예상하고 있다.

 

Key Points

토탈 헤어 컨설턴트로서 개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종합 헤어 기업.

'아트네이처 Advance Plan'으로 2026년 3월기에 점유율 40%, 매출 523억 엔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4년 3월기는 역대 2번째로 높은 매출을 예상하지만, 매출 감소와 이익 감소가 예상된다.

 

 

회사개요

업계 최고의 위치를 자랑하는 종합 헤어 기업

1. 회사개요

 회사는 맞춤형 가발 제조  판매를 주력으로 하는 일본 최초의 종합 헤어기업으로 헤어 업계에서 선두를 리고 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미소입니다."  모토로 토탈 헤어 컨설턴트로서 보다 아름답고 빛나는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사명으로 삼고 있다.

주문제작 가발은 매장에서 3D 몰딩 시스템을 이용해 고객의 머리 모양을 몰딩하고,  데이터를 바탕으 해외에 있는 자사 공장에서 수작업으로 제작한다.

모발에 대한 고객의 니즈는 시대에 따라 다양화, 고도화되고 있으며, 현재 맞춤형 가발 외에도 기성품 가발, 증모 상품, 발모 케어 서비스, 애프터 서비스  모발과 관련된 상품과 서비스를 폭넓게 전개하여 남녀를 불문하고 개개인의 개성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어려운 업계 환경 속에서도 적극적 경영 지속

2. 연혁

1965년 개인 영업의 '아트네이처'로 창업한  회사는 1967년 주식회사로 전환하고, 1969년에는 남성용 가발 판매를 목적으로 고객 상담부터 애프터서비스까지 일관되게 제공할  있는 이발소를 갖춘 매장 체제를 구축했다. 

그리고 1980년에는 국적인 판매사 체제를 구축했고, MRP(마프) 증모법의 히트와 광고 전개로 브랜드가 널리 퍼져나갔다. 

이러한 브랜드 파워를 탕으로 1987년 '레이디스 아트네이처'  여성용 시장에 본격 진출하고, 2002년에는 전국 판매회사를 합병  통합하여 합적인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있는 체제를 구축하는 한편, 필리핀의 제조 위탁업체를 자회사로 편입하여 자체 생산을 시작 하였다.

주식시장에 상장한  회사는 이후 생산 체제를 확충하는 한편, 그간의 노하우를 살려 여성용 기성품 가발과 의료용  분야로 진출하고, 자체 쇼핑몰 사이트도 개설하는  사업 영역을 넓혀나갔다. 

A와 1등급 의약품인 발모제 판매 등을 통한 인접 시장 진출, 의료기관 지원 업무를 위탁하는 자회사 설립  새로운 영역으로의 진출도 강화하며 성장을 꾀하고 있다.

한편, 예상보다 장기화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 사태)의 영향으로 업계 전체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회사는  2 꾸준히 신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적극적인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장기 비전을 향해 새로운 중기 경영계획을 수립하 성장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 사태 이후 헤어 산업은 꾸준한 성장이 예상된다.

3. 헤어 산업

가발  모발 시장은 2008년 가을 리먼 쇼크 이후 소비 침체, 헤어케어제나 발모-육모제  인접 시장과의 경쟁 심화, 스킨헤 스타일에 대한 사회적 인식 향상 등을 배경으로 침체되어 있었으나, 모발 업계 각사의 여성용 가발 강화책과 남성 고객에  재구매 판매로 2012년부터는 성장세로 돌아섰다. 결실을 맺어 2012년도 이후 확대세로 전환했다.

그러나 2016년도에는 중소 사업자의 저가 가발 신규 진입이 증가하고, 인접 업계와의 경쟁 심화로 인해 모발 시장은 장기적으로 축소되는 추세로 환되었다.

  신규 진입과 저가 가발도  차례 주춤하면서 시장이 진정되는 한편, 고령화 등을 배경으로 1,300억  정도 추정되는 시장은 일단 축소가 멈췄다.

그러나 2020년도에는 코로나 사태로 인한 외출 기회 감소 등의 영향을 받아 업계는 더욱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이러한 어려운 시기를 극복할  일반적으로 체력이 있는 대기업이 우위를 점하며 점유율을 늘리는 경우가 많다. 

헤어 업계에서도 남성 시장 점유율 1위, 여성 시장 2위인 동사가 경쟁사의 업황 등을 고려할  남녀 모두 꾸준히 점유율을 늘리고 있다고  있으며, 남녀 합산 1위 자리를 굳힌 것으로 추정된다.

2021 년도 이후 코로나 사태로부터의 회복 과정에 접어들면서 헤어업계는 중기적으로는 경기 회복과 시니어층의 활성화를 배경으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사업 개요

모발과 관련된 다양한 상품  서비스 제공

1. 서비스 내용

 회사는 '머리숱을 늘리고 싶은' 사람들에게 맞춤형 가발과 기성품 가발, 증모 제품, 의약품 등을 제공하고 있다.

 외에도 '머리카락을 기르고 싶다'는 사람에게는 발모 케어 서비스, '머리카락을 정돈하고 싶다'는 사람에게는 애프터 서비스, '아름답고 건강하 싶다'는 사람에게는 헤어케어 상품과 건강식품 등, 머리카락에 대한 고민을 가진 사람부터 멋을 즐기고 싶은 사람까지 개개인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다.

주요 고객층은 40대 남성 60대, 여성은 60대~80대이며, 사업 전개 방향으로는 국내에서는 주요 사업의 안정적 성장과 함께 제2의 주력 사업을 육성하 위해 새로운 영역으로의 진출을 꾀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필리핀을 제조 거점으로 삼고 동남아시아 등에서 브랜드 인지도 확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 맞춤형 가발

창업 이래로 '아트네이처', '레이디스 아트네이처' 브랜드의 고급 맞춤형 가발이 회사 제품 라인업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고객 개개인 요구사항, 모발 상태에 따라 최적의 제품을 수작업으로 제조하고 있다.

제조  직원이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한  머리 모양을 측정하는데, 편안한 착용감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머리에  맞는 베이스 네트의 틀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 작업이다. 

이를 위해  회사는 2006년 업계 최초로 '3D 몰딩 시스템'을 도입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측정이 가능해졌다.

여기에 스타일과 컬러  다양한 주문사항을 더한 데이터를 필리핀의 자사 공장으로 보내면, 공장에서는 보내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베이스망을 제작하고, 숙련된 장인이 한 올 한 올 정성스럽게 수작업으로 모발을 심어 머리 색깔부터 모발의 흐름까지 자연스러운 가발로 완성한다.

고객의 손에 닿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격*은 50만 원~60만 원으로 비교적 고가이지만, 자신의 머리카락처럼 자연스러운 마무리와 뛰어난 착용감을 느낄  있는 것은 하이엔드 맞춤 가발만의 특징이 라고   있다.

사용 기간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정도이다.

 

 

(2) 기성품 가발

맞춤형 가발로 쌓아온 높은 상품 개발력을 바탕으로 부담 없이 헤어스타일을 즐기고 싶은 고객을 위해 남성용 MJO(엠제이), 여성용 고급형 줄리아 오제  스탠다드형, 줄리아 오제, 그리고 NAO-ART, 의료용은 'ANCS'라는 브랜드로 기성품 가발도 제공하고 있다.

'MJO'에서는 10만원~30만원대 후반의 저렴한 가격에 양질의 기성품 가발을 제공하고 있다.

수도권 터미널  인근에 5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색상과 크기의 기성품 가발뿐만 아니라 사이즈와 모량  패턴화된 파츠를 조합한 셀렉트 오더 가발도 취급하고 있다. 

'줄리아 오제'에서는 고품질의 독창적인 스타일의 기성품 가발을 10만원대부터 구매하기 쉬운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전국 백화점과 쇼핑몰 중심으로 매장을 전개하고 있다.

'NAO- ART'는 '줄리아 오제'보다 저렴한 가격대의 기성품 가발을 취급하고 있으며, 도권을 비롯한 주요 도시에 있는 종합슈퍼를 중심으로 출점하고 있다. 

'ANCS'에서는 피부 친화적인 소재를 사용하고 모량과 사이즈 조절이 가능한 의료용 가발을 전국 매장과 줄리아 오제 매장, 병원  헤어살롱 'ANCS' 등에서 판매하고 있다.

 

 

(3) 증모 제품

증모 제품은 '아트네이처'에서 'MRP(마프)' 브랜드로, '레이디스 아트네이처'에서는 'Beauty Up(뷰티업)'브랜드로 전개하고 있다.

전문 기술을 습득한 자사 스타일리스트가 자모의 뿌리에  가닥의 인조모발을 묶어주는 방식으로 증모를 진행한다.

 가닥 단위로 늘릴  있기 때문에 원하는 부위에 조금씩 늘려가며 원하는 볼륨으로 조절하면서 불편함 없이 모발을 늘릴  있다.

또한 땀이나 비에 젖어도 형태가 안정적이기 때문에 자모처럼 샴푸를 하거나 빗질로 정돈할  있어 자연스러운 무리와 높은 자유도가 특징이다.

증모하는 부위,  번에 묶는 개수와 매듭, 인조모 굵기, 머리 색깔  디테일한 부분까지 

  다양한 라인업으로 고객의 요구에 폭넓게 대응하고 있다.

 

 

(4) 의약품 판매 ( 발모제 ) / 의료기관 지원

 회사는 종합 헤어기업으로서 다각화되는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의약품 판매와 의료기관 지원 분야에도 진출하고 있다.

의약품으로는 모낭에 직접 작용하여 세포의 증식과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여 발모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발모 유효성분 '미녹시딜'을 배합한 발모제(1등급 의약품) 2019년에 출시했다.

현재 남성용 발모제 'LABOMO 헤어그로우 미녹시5' 여성용 발모제 'LABOMO 헤어그로우 하나미노키'를 'LABOMO브랜드로 주로 자사 쇼핑몰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또한, 의료기관에 대한 의약품 판매  업무 위탁을 목적으로 ()아트메디컬서비스를 설립하여, 회사가 가진 모발에 대한 지식을 살려 의료 행위 이외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5) 모발 관리 서비스

 회사는 'LABOMO' 브랜드로 두피와 모발을 지속적으로 관리해 모발 주기를 정상화시켜 풍성한 모발을 키울  있는 경을 유지시켜주는 모발 관리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다.

생활습관으로 인한 두피 손상과 헤어 사이클의 교란 등이 탈모와  모발의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원인을 발견하고 억제하여 다시 풍성한 모발을 키울  있는 환경을 되찾는  목표로 하고 있다.

매장에서는 모발 전문가인 자사 직원이 전용 기기를 통해 두피와 모발 상태를 체크하고, 경험과 데이터에 기반한 최상의 조언과 최적의 헤어 케어를 제안하고 있다.

 

(6) 애프터 서비스

가발 유지보수를 비롯한 애프터 서비스도 충실하게 제공하고 있다. 매장에서는 고객 한 명 한 명에게 이-미용사 자격을 갖춘 담당 스타일리스트가 붙어 자모 커트, 염색 등의 시술을 하고 있다.

여러 가지 사정으로 매장을 방문하기 어려운 고객에게는 주문제작 가발을 보내면 유지보수  다시 보내주는 서비스도 있다.

제품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비정기적으로 이벤트를 진행하며, 가발 사용법이나 관리 방법뿐만 아니라 옷과의 컬러 코디  패션 아이템으로서의 가발에 대한 조언도 해주고 

다.

이러한 애프터 서비스의 장에서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좋은 관계를 구축하는 것은 재구매율을 높이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다.

 

(7) 헤어케어 제품/건강식품

 회사는 자사 제품을 부담 없이 구매할  있도록 자사 쇼핑몰과 타사 EC몰, 미디어를 활용한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자사 쇼핑몰 '아트네이처 온라인샵'에서는 발모제부터 샴푸, 컨디셔너, 이-미용 가전제품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라쿠텐 마켓'과 '아마존'  타사 EC몰에서도 비슷한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TV 홈쇼핑 전문 채널에서는 집에서 간편하게 정통 헤드스파를   있다.

'LH 스칼프헤드스파 플러스'와 염색과 트리트먼트를 동시에   있는 'LABOMO 헤어컬러 트리트먼트' 등을 자사 제품의 사용법 효과를 알기 쉽게 시연하면서 판매하고 있다.

 밖에도 카탈로그 종합쇼핑몰에서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전국 매장에서 헤어케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앞으로도 헤어케어 제품과 건강식품의 판매 확대를 위해 판로를 넓혀나갈 방침이다.

 

'반향영업'과 '반복영업'이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2. 비즈니스 모델

회사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아트네이처 사업과 줄리아 오거 사업은 필리핀의 자체 공장, 전국 매장 네트워크, 전문 기술을 가진 이-미용사 자격 보유자라는 인프라를 바탕으로 '반향 영업'과 '재방문 영업'을 통해 신규 고객을 유치하고 재방문을 늘려가 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의 신뢰가 필요하기 때문에 회사는 정보 관리에 세심한 의를 기울이고 있다.

 

(1) 생산 체계와 매장 네트워크

50년 이상 이어온 고품질 제품 생산 체계, 전국을 아우르는 매장 네트워크, 전문 기술을 가진 이-미용사 자격 보유자  인프라가 모발 시장에서의 선두 자리를 지탱하고 있다.

 회사 제품의 특징은 헤어라인, 가르마, 앞머리, 자연스러운 볼륨  테일한 부분까지 세심하게 신경을 쓰고, 자연스러움과 기능성을 겸비한 인조모와 피부색이 비칠 정도로 얇은 고기능성 소재  높은 품질에 있다.

특히 주력인 맞춤형 가발은 기획-개발부터 제조, 판매까지 그룹 내에서 완성하는 SPA(제조소매업) 태를 취하고 있다.

제조 거점은 필리핀에 2개의 자회사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높은 품질과 안정적인 공급 확보  비용절감을 실현하고 있다.

절감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매년 봄, 가을  2회 고객 니즈에 맞춘 신제품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다. 

참고로 기성품 가발도 중국, 베트남  협력 공장과 긴밀하게 연계하여 제조하고 있다.

이러한 고품질의 맞춤형 가발을 제공하는 장이  최고의 환경과 최상의 서비스를 겸비한 전국 각지의 매장 네트워크이다.

편안함과 안락함을 추구한 매장 내부는 고객의 프라이버시를 고려한 개인실 타입으로 되어 있으며, 직원의 80%에 해당하는  1,800명의 이-미용사 자격 소지자가 약한 제품의 배송부터 애프터서비스까지 철저하게 지원하고 있다. 판매 거점은 전국을 커버하는 '아트네이처' 매장을 47개 도도부현에 278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성품 가발 '줄리아 오거' 87개 매장, 해외 4개국 (2023년 3월  기준) 운영하고 있다.

또한, 2023년 11월 제로 코로나 정책과 경기 둔화 등에 따른 환경 변화를 고려하여 중국 백화점에서  판매를 하고 있는 100% 자회사인 瑷特丽发(上海)贸易有限公司를 해산하고 중국  판매 사업에서 철수하기로 결정하였다.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보이며, 기대되는 성장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투자를 선별하는 자세는 긍정적인 인상을 준다.

 

 

(2) 반향 영업과 재방문 영업

앞서 언급한 고품질 제품 생산 체제, 매장 네트워크, 전문 기술을 가진 이-미용사 자격 보유자라는 회사의 인프라를 원활하 돌려 수익 향상과 성장으로 이어지게 하는 구조가 '반향 영업'과 '재방문 영업'으로,  회사 비즈니스 모델의 근간이 되고 있다.

먼저, 모발과 관련된 다양한 고민을 가진 사람이나 가발로 멋을 내고 싶은 사람 등을 타깃으로 TV, 신문, 인터넷  타깃에 적합한 광고 매체를 활용해 소구한다.

 결과, 자사 상품・서비스에 관심을 갖고 전화나 메일, 방문 등을 통해 연락 취한 사람을 신규 고객으로 도입한다. 이를 '반향 영업'이라고 한다. 

또한, 충실한 애프터서비스 제공과 고객 니즈에 맞는 다양한 제안을 통해 신규 고객과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여 재계약으로 이어지게 한다.

이를 '리피트 세일즈'라고 한다. 또한, '리퍼브 세일즈'를 보다 효과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해 컨택센터 전화접수용 'AI 자동응답 시스템'  최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3) 고객 관리 시스템  정보 보안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보다 효과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해 2005년부터 고객 관리 방식을 고도화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현재는 고객관리 시스템을 통해 잠재고객의 자료 요청, 기존 고객에 대한 상품 제공, 고객별 서비스  시술 이력 등을 일원화 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 개개인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상품 제안이 가능해졌다.

 회사의 고객은 모발에 대한 고민을 가진 일반 개인이며,  정보는 민감한 정보이기 때문에 관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한편, 개인정보 관리 체계를 강화하여 고객의 신뢰를 더욱 높이고 있다.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 관리 시스템-요구사항( JIS Q 15001)'에 준거한 개인 정보 보호 관리 시스템을 수립하고 (재)일본정보경제사회추진협회( JIPDEC)  프라이버시 마크를 획득하고 정기적으로 신하고 있다.

또한, 고객정보에 관한 데이터는 고객관리시스템에서 전자화하여 집중 관리하는  관리체계 강화에 만전을 하고 있다.

고객 정보를 외부에 위탁할 때는 '개인정보 보호 관리 시스템-요구사항( JIS Q 15001) 따라 업무 위탁처의 인정보 관리 체계가 회사가 정한 개인정보 보호 기준을 충족하는지를 사전에 확인한 후, 비밀 유지에 대한 계약서를 교환하 있다.

또한, 회사 담당자의 방문 조사  위탁처에 대한 정기적인 검토도 실시하고 있다.

 

상품 개발력, 기술력, 고객 응대 능력에 더해 브랜드와 재무구조도 강점

3. 회사의 강점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반향 영업'과 재구매로 이어지는 '재구매 영업'이라는 사업을 영위하는 원동력은 고객의 니즈를 선점하 상품 개발력, 고객을 만족시키는 기술력, 고객의 신뢰를 얻는 접객력이라는  가지 강점이다.

50년 이상의 고품질 제품 산의 역사에서 축적된 제품 개발력은 시대와 고객의 니즈에 대한  빠른 대응으로 나타난다.

제조의 역사에서 축적된 상품 발력은 시대와 고객 니즈에 대한  빠른 대응, 헤어라인과 가르마에 대한 고민, 가는 모발과 굵은 모발의 랜덤 식모와 같은 테일에 대한 집념으로 나타나 지금까지 '마프' 시리즈, '헤어  라이프' 시리즈, '필링' 시리즈  획기적인 상품 개발로 이어져왔다.

또한,  회사에 종사하는  1,800여 명의 이-미용 자격증 취득자들은 직종과 직급에 따라 다양한 교육을 받고 있다.

이를 통해 자모와 가발을 세팅하는 기술과 노하우, 상품 제안으로 이어지는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상담 능력  고객 응대 능력을 익혀 헤어 전문가가  스타일리스트들이 편안함과 안락함을 느낄  있는 매장에서 정성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객의 정착을 고객 정착을 추진하고 있다.

덧붙이자면, 50년 이상 가발 사업을 이어온 신뢰와 업계 유일의 상장사라는 사회적 신뢰, 꾸준한 광고 등을 통해 쌓아온 브랜 파워도  차별화 요소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회사의 강점은 재무구조에서도 찾을  있다.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된 2023년 3

월기에도 자기자본비율(53.5%) 잉여현금흐름(흑자 지속)  재무 수치가 양호했고, 매출액 (8.3%)수익성도 높은 수준에서 안정적이었다.

상품 개발력, 기술력, 고객 응대 능력뿐만 아니라 이러한 브랜드 파워와 재무구조 측면

에서도 경쟁사와의 격차를 더욱 벌리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있다.

 

식모 자동화, 매장 하이브리드화  진화 

4. 진화하는 비즈니스 모델

 회사는 최신 기술-기법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비즈니스 모델을 진화시켜 수익성 강화로 연결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고객과의 접점에서부터 상품 제공에 이르는 프로세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2021년 10월 컨택센터 전화 접수에 'AI 자동응답 시스템'을 도입했다.

각종 카탈로그 신청, 상담  방문일정 예약, 기타 문의 전화에 AI가 대화 내용을 자동 인식해 응대하는 서비스로, 이른 아침이나 심야  상담원이 없는 시간대나 전화가 혼잡한 시간대에도 대응이 가능해져 문의 업무의 효율화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두상 실측에서는 2022년 1월 업계 최초로 태블릿(아이패드)을 이용해 두상 형상을 측정하는 '휴대용 3D 스캐너'를 도입, 맞춤형 가발을 취급하는  매장  전국 백화점 등에서 열리는 전시회나 시착회 등에서 운영을 시작했다.

이를 통해 방문지나 행사장  장소를 가리지 않고 가발을 착용할 부위의 3D 데이터를 간편하고 정확하게 측정할  있게 되었으며, 금형 작업의 대폭적인 효율화와 대형 3D 스캐너에서 교체로 인한 매장 공간 절약 등의 장점도 있었다.

현재도 머리 모양 측정 장비에 있어서는  높은 정확성을 추구하기 위해 개선  개발을 계속하고 있다.

또한, 2024년에는 가발 제작에 '가발 자동 모낭 이식기'를 시범 도입할 계획이다.

현재는 숙련된 장인이     정성스럽 수작업으로 모발을 심어 머리 색깔부터 모발 흐름까지 자연스러운 마무리를 실현하고 있지만,  장의 제작 기간이 40~50일이 소요되고 연간 60,000개 이상 생산하기 때문에 장인 확보와 육성, 재해 등으로 인한 납기 문제, 국가 리스크 등의 과제 안고 있다.

'가발 자동식모기'를 도입하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품질과 공급의 안정화를 실현할  있을 것으로 대된다.

또한, 회사는 2022년 9월 긴자에 여성용 플래그십 스토어 '레이디스 아트네이처 긴자 플래티넘 가든'을 오픈했는데, 1층은 기성품 가발 판매 공간, 2층은 주문 제작 살롱과 라운지  이벤트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문제작 가발과 기성품 가발을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다.

이러한 '레이디스 아트네이처'와 '줄리아 오거'의 하이브리드 매장에서는 모발에 관한 고민과 담에 세심하게 대응할  있는 '이그제큐티브 카운셀러'가 상주하여 최적의 가발 선택을 지원하는 한편, 모발 등에 관한 세미나 가발 시착  상담회를 가발 시착  상담회를 실시하여  호평을 받고 있다.

하이브리드 매장은 오미야 소고, 히로시마 고, 제국호텔 등에서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2023년 8월 니혼바시 미츠코시에 오픈했다.

 

 

중기경영계획

코로나 사태 이전 실적을 상회하는   중기 경영계획은 일정 부분 성과를 거두었다.

1.  중기 경영계획 되돌아보기

지난 중기 경영계획 마지막 해인 2023년 3월기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액 432억 엔, 경상이익률 8.2%, ROE 7.5%로 당초 계획했던 442억 엔,8.7%8, .7%에 미치지 못하였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 이전 실적 수준을 상회하고, 특히 매출액은 역대 최고치를 달성하며 양적으로는 어느 정도 성과를 거뒀다고   있다.

반면, 정성적 평가로는 의약품 판매 사업과 의료기관 지원 사업, 표준 가발 판매 사업  신규 사업과 해외  신영역 개척은 지속적인 과제로 남았다.

기존 사업은 철저한 고객 만족을 중심으로 고객 기반 안정과 강화에 힘썼으나, 남성, 여성 모두 방문 고객 수가 코로나 사태  수준에 미치지 못해 당초 계획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매출액이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고, 2021년 9월에 출시한 여성용  가발 '필린'의 히트  여성용 맞춤 가발 '필린'의 히트 등으로 여성용 사업이 크게 도약한 것은 평가할 만하다. 

신규 사업 제품 라인업 확대와 판로 확대, 브랜드 침투를 통한 인지도 확대를 추진했으나, 2020년 8월 출시한 여성용 발모제가 실적 기여하는  제품 확대와 판로 확대에 대해서는 진척이 있었으나, 코로나 사태의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인지도 확대에는 이르지 못했다.

또한, 새로운 영역 개척에 대해서는 차세대 초석을 다지기 위해 다양한 M&A를 검토했지만, 새로운 영역 확보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내부 환경 측면에서는 채용 강화와 업무 쇄신에 과제를 남겼으나, 인재 육성  시장과의 대화는 진전되었다. 

채용 강화에서는 안정적인 채용 체계 구축과 일할  나는 일터를 만들기 위해 신규 채용 초임 인상, 채용 매체 재검토 등을 실시했으나, 직원들  정착 지원책 등에 대한 과제가 남았다.

인재 육성에서는 현장 역량 강화와 차세대를 이끌어갈 본사 인재 육성을 위해 교육 프로그램 개편, 동영상  원격 교육 실시  교육 프로그램 개편과 더불어 전국 기술대회 '테크니컬 컴피티션 2022'를 개최하 차세대 리더십을 담당할 본사 인재 육성을 추진했다.

또한, 업무, 정보시스템, 인사제도  정기적인 업무 혁신에서는 각종 서류의 자화와 업무 워크플로우화를 실현했지만, 정보시스템은 DX 과제 발굴에 그쳤고, 인사제도는 근본적인 업무 혁신이 이루어지지 못했다.

시장과의 대화에서는 외부 보고서, 온라인 설명회, 투자자 대상 설문조사  IR 활동을 강화하고, SDGs 달성을 위해 플라스틱 감축, TCFD(기후 관련 재무정보 공개 태스크포스), 인권 존중  지속가능성 대응을 시작했다.

 

애프터 코로나 등을 배경으로 시장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2. 환경 인식

현재 국내 헤어 시장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장기적으로 감소 추세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코로나 사태에서 회복되고 있지만, 코로나 사태 이전 규모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현재 동사는 기회와 리스크가 공존하는 환경에 놓여있다고   있다.

기회는 이용기회 확대로 이어지는 고령자고용안정법 개정, 일하는 방식 개혁을 배경으로 여성 고객 증가로 이어지 여성활력증진법 개정, 시니어 활성화로 인한 주요 고객층 확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5등급 전환에 따른 외출 기회 증가로 인한 가발 수요 확대, 자금력을 갖춘 동사에게 기술력 강화  판매 기회 확대, 그리고 기술력 강화와 판매 채널 측면에서 차별화를 꾀할  있는 DX의 추진과 SNS의 보급 등을 꼽을  있다.

리스크는 미용사 채용 경쟁 심화로 인한 인력 부족의 만성화, 엔저와 자원의 고공행진으로 인한 원가  판관비 증가, 인구 감소로 인한 미래 고객  감소 등이 우려된다.

그러나 향후 주요 고객층인 시니어층의 활성화와 더불어 애프터 코로나의 소비 확대, 베이비붐 세대의 유입, 헤어케어 시장에서의 리얼과 디지털 융합 등이 예상되므로 국내 헤어 시장은 지속적인 수요가 예상되는 시장으로 판단된다.

 

2026년 3월기 매출 523억 엔, 경상 이익률 10%를 목표로 한다.

3. 새로운 중기 경영계획 "아트네이처 Advance 플랜"

 회사는 2017년, 그룹의 모토인 "웃음을 드리고 싶습니다"를 바탕으로 창립 60주년인 2027년을 목표로 '새로운 미래를 여는 10년, Open the Future'라는 장기 비전 수립, 고객 만족 향상과 이익 증대를 중시하는 경영 으로 전환하고 새로운 사업 영역으로 진출하게 되었다.

장기 비전을 3개의 중기 비전으로나누어1stSTEP 중기경영계획 2017-2019에서는 '다음 세대를 여는 아트네이처의 탄생'이라는 비전을 통해 '탄탄한 토대'를 마련하여 그동안의 부진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했으며, 2ndSTEP 중기경영계획 2020-2022에서는 '다음 세대를 여는 아트네이처'를 목표로 하고 있다.2020-2022년에는 '차세대를 개척하는 아트네이처의 도전'이라는 비전 아래,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불투명한 전망 속에서도 사업 가치를 더욱 

이기 위한 도전을 실행했다.

플랜'에서는 지금까지의 성과와 과제를 발판 삼아 장기 비전 실현을 위해  단계  도약하여 '차세대를  아트네이처의 도약'이라는 비전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트네이처 Advance 플랜'에서는 회사를 둘러싼 환경 변화가 격심한 상황이지만, 실적 향상과 점유율 확대, 새로운 영역의  개발을 통해 다음 목표인 매출 500억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테마를 가치 창조, 지속가능성 추진, 시장과의 대화라는  가지에 초점을 맞추고, 가치 창조에서는 국내 헤어 시장에서 시장 리더로서의 지위 확립과 새로운 영역의 사업 개발을 진한다.

지속가능성 추진에서는 기업지배구조법 대응 강화와 SDGs 실천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를 실현하는 한편, 지속적인 기업가치 향상을 위해 노동생산성, 생산 안정성, 사무 효율성 향상을 도모한다.

시장과의 대화에서는 정보 공개를 더욱 개선하 추가적인 주주환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26년 3월기에 매출액 523억 엔, 경상이익률 10.0%(52.3억 ), ROE 10.3%를 재무 목표로 삼고 있다.

비재무적 목표로는 헤어 시장 점유율 40% 이상, GHG 배출량 설정(2025년까지), 여성 관리자 비율 22% 이상, 남녀 임금 격차 현재 대비 +1% 이상, 남성 육아휴직 취득률 82%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기적 가치 창출을 위한 성장 전략 전개

4. 성장 전략

앞서 언급한 환경 인식과 회사의 강점을 바탕으로 가치 창출을 위한 성장 전략을 펼칠 계획이다. 

현재 코로나 사태 속에서도 준히 수요를 포착해  동종업계에서 동종업계에 대한 공세를 펼칠  있는 기회로 판단된다.

이를 위해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남성 사업에서는 타사와의 차별화 전략 추진, 여성 사업에서는 새로운 고객 접점 창출  사업  연계 강화, 여성 기성 사업에서는 매장  확대  기존 고객 대상 판매 전략 강화, 기타 사업에서는 인지도 확대를 위한 노력 강화, 그리고 새로운 역의 사업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이미 헤어 시장에서 점유율 1위(35% 정도)로 추정되는 점유율을 40%까지 확대하고, 뒤처져 있던 여성용 시장에서도 1위 자리를 노릴 계획이다.

남성 사업에서는 타사와의 차별화 전략을 추진하여 1.5% 성장을 유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금까지도 고부가가치 상품을 제공해 왔지만, 가격 대비 고부가가치 상품 개발, 원자재 상승에 따른 기존 모델의 가격 개정, 안심하고 방문할  있는 환경 정비, 

 보강을 통한 수용 체제 강화, 가발 소구 홍보 강화(새로운 CM 캐릭터 채용), 시니어 이외의 인지도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 강화등을 추진한다.

시니어층 이외의 인지도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 강화 등을 추진한다.

동종업계는 코로나 사태의 여파로 신제품을 개발할 여력이 부족한 것으로 보이며, 특히 상시 착용하기 때문에 품질 지향적인 경향이 강한 가발에서 자체적으로 축적해온 기술과 매년 2회 신제품을 출시하는 개발력으로 압도적인 차별화를 꾀할 생각이다.

여성 사업에서는 새로운 고객 접점 창출과 사업  연계 강화를 통해 5.4% 성장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필링 이상의  히트 상품 개발, 원자재 상승에 따른 기존 모델의 가격 조정, 자사  강화 등을 통한 새로운 고객 접점 창출, 여성 기성품 사업과의 연계 강화를 통한 하이브리드 매장  광고 전개, 신규 행사 개발 등을 추진한다.

특히 지난 중기 경영계획의 히트 상품인 필링의 교체 수요가 시작되고 있는데,  수요를 확실하게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가 되고 있다.

또한 새로 고객 접점 창출을 위해 광고에 의한 반응형 영업과 더불어 SNS와 온라인을 활용한 새로운 영업 채널을 구축할 방침이다.

여성 기성품 사업과의 연계는 그동안 연계가 제한적이어서 대체 기성품을 제안하지 못해 계약에 이르지 못한 경우도 있었는데, 하이브리드 매장 강화 등을 통해 기회 손실을 막겠다는 생각이다.

여성 기성품 사업에서는 매장  확대와 기존 고객에 대한 판매 전략 강화를 통해 12.7% 성장을 달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성품 가발 사용자의 잠재 수요를 자극하는 맞춤형 품질의 제품 출시,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기존 모델의 가격 조정, 미출 지역으로의 출점 확대(2026년 3월말까지 9개 매장 출점 예정), 여성 대상 사업과의 연계 강화, 리피트 판매 체제 강화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신규 구매  유지보수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매장을 방문해 적절한 시기에 추가 구매 유도해 재구매를 유도함으로써 재구매 매출을 늘릴 계획이다.

반복 판매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확실하게 팔로우하는 제가 중요하며, 상품 공급 체계와 A/S 내용 재검토  생산성 향상을 위한 노력으로 응대 시간을 창출하고, 인재 육성 및  고객접근 방식 재검토 등을 통해 성약률 향상을 도모할 예정이다.

기타 사업의 통신판매  해외 사업에서는 아트네이처 브랜드 인지도 확대를 위한 노력 강화, 애프터 코로나의 해외 영업 활동 재개, 수익성 위주의 운영 철저 등을 추진한다.

이에 따라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중국  판매 사업에서 철수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영역의 사업으로는 본업에 인접한 '미용과 건강'에 관한 사업을 개발-확대하여 2026년 3월기에 매출 30억 (최대 100억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지속가능성 추진에 있어 최근 중요한 의사결정은 방글라데시 신공장 설립 결의이다.

설립 목적은 코로나 사태로 인한 쇄가 장기화된 필리핀  국가 집중에 따른 생산 리스크 분산과 자연재해, 정치적 리스크, 경제발전에 따른 근로자 고용 확보  대비하고, 향후 사업 확대  생산량 증가에 따른 생산라인 확보, 주문제작 가발과 기성품 가발 생산 능력의 증강에 있다.

편, 중기경영계획의 자금계획은 여성 대상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기존 매장의 이전 리뉴얼  리노베이션, IT 시스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적극적인 사업 투자에 연간 30억 엔, 매력적인 배당  주주환원 향상에 연간 10억 엔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대략 연간 30억 엔~50억 엔이 예상되는 영업현금흐름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영역의 사업 확보  확장을 위해 3년간 최대 100억 엔을 검토하고 있는데, 이는 2024년 3월기 2분기  현금  예금 잔액 202억 엔을 통해 충당할 예정이다.

 

실적 동향

3분기 실적 내용  향후 실적 전망치 수정 발표

1. 2024년 3월 회계연도 3분기 실적 개요

2024년 3월기 3분기 실적은 매출액 31,913백만 엔(전년 동기 대비 1.3% 감소), 영업이익 2,652백만 엔(전년 동기 대비 2.3% 감소), 경상이익이 2,713백만 , 모회사 주주에게 귀속되는 분기순이익이 2,002백만  기록하였다.

또한, 실적 발표와 동시에 2024년 3월기 실적 전망치 수정을 발표했는데, 3분기까지의 실적과 향후 추이를 고려할  매출과 이익 모두 당초 계획을 하회할 것으로 예상했다.

 

 

일본 경제는 2023년 5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감염증법상의 위치가 2류 상당에서 5류로 변경되는  정상화가 행되어 개인 소비와 인바운드 수요가 회복되고 있는 반면, 엔화 약세와 원자재 가격, 에너지 가격의 급등 등으로 인한 물가 상승 으로 여전히 불투명하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도 회사는2024년 3월기를  해로 하는 중기 경영계획 '아트네이처 Advance 플랜'을 수립하고, 회사의 강점을 살려 다양한 과제에 도전하고, 실적과 헤어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확대함과 동시에 새로운 영역의 사업을 확보・확대함으로써 '다음 세대를 개척하는 아트네이처'로 도약할 계획이다.

'차세대를 개척하는 아트네이처'로 도약하기 위한 사업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했다.

 결과, 남녀 모두 주문제작 가발 신규 판매가 부진한 반면, 여성용 기성품 가발(줄리아 오거)의 판매는 호조를 보였다.

주문 제작 가발이 고전한 것은 개인 소비 회복의 영향으로 여행, 외식 등에 집중되어 가발 구매 우선순위가 낮아진 점, 출시 2년이 지난 여성용 주문제작 가발 '필린'의 반응이 주춤해진 점, 주요 타깃인 중장년층에 대한 대응책이 부족했던  등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노력이 부족했던  등이 요인으로 보인다. 또한 여성용 기성품 가발(줄리아 오거) 호조는 출점처인 상업시설의 매출과 방문자  증가에 따른 시착 횟수 증가, 직원들의 동기부여와 판매 스킬 향상, 매장 운영의 재검토 등으로 재구매에  판매 체제를 강화할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여성용 주문제작 가발 판촉에서 호평을 받은 탤런트를 기성품에도 용한  등이 요인으로 생각된다.

또한, 기타 매출 감소폭이 확대되고 있는데, 이는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통신판매에서 수익성 중시한 것이 원인이다.

 

 

이로 인해 전체 매출액은 소폭 감소했다.

또한, 비용 측면에서는 광고선전비  각종 비용을 억제했지만, 엔저와 원자재 가격  등에 따른 물가 상승의 영향으로 매출 원가가 증가했고,  베이스업 등으로 인건비도 증가해 영업이익은  자릿수 감소를 기록했다.

또한,  사업별 활동으로는  2회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시장에 선보였다.

 중에서도 견인차 역할을  것은 필린으로, 봄에 통기성과 착용감을 더욱 높인 '필린 4'를, 가을에는 바람에 더욱 강한 '필린 울트라 핏'을 출시했다.

호조를 보이고 있는 줄리아오제에서는 핀으로 고정하지않는 비교적 저렴한 가발 '터치드보떼'를 출시(TV 홈쇼핑 전용)했고, 남성용 가발은 가을부터 새로운CM 캐릭터를 채용했다.

또한 출점과 이전 리뉴얼도 적극적으로 진행하여 '줄리아 오제 이온몰 다카사키점'과 '레이디스 아트네이처 미츠코시 니혼바시니혼바시 살롱' 2곳을 신규 출점했는데,  중에서도 '레이디스 아트네이처 미츠코시 니혼바시 살롱'은 하이엔드 고객이 많은 백화점에 입점했다.

주문제작 가발과 기성품 가발을 병설하여 편의성이 높은 매장이 되었다.

이벤트도 활발히 진행하여 줄리아오거 15주년 기념 대감사제, 주목 상품을 총망라한  번째 종합 전시회 '아트네이처 페스티벌 2023 in Osaka'를 개최하여 호평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신공장 설립, 주주환원 강화  순조롭게 진행 

2. 중기경영계획 테마 진행상황

'아트네이처 어드밴스 플랜'은 이제  시작되었지만, 테마에 따라 일정한 진척이 있었다.

가치 창출과 관련해서는 앞서 언급했듯 맞춤형 가발 신규 판매에 어려움을 겪으며 새로운 영역의 사업 확보는 진척이 없었지만, 기성품 가발 판매는 호조를 보였다.

지속가능성 추진과 관련해서는 지속가능한 사회 실현을 위해 기후변화는 TCFD 제언에 대한 동의를 표명하고, 인권 존중은 인권 기본 침을 제정했으며, 인적 자본은 직원 처우 개선을 시행했다.

또한, 지속가능한 생산 체제를 위한 노력으로 앞서 언급한 바와  방글라데시에 신공장을 설립할 것을 발표했다.

시장과의 대화와 관련해서는 중장기적인 기업가치 향상을 위해 프라임 시장에서 스탠다드 시장으로 변경하고, 후술하겠지만 주주환원을 강화하기 위해 새로운 배당 정책을 수립했다.

 

최근 실적 내용  향후 추이를 감안하여 실적 전망치를 수정함.

3. 2024년 3월 월기 실적 전망

동사는 2024년 1월 30일,2024년 3월기 실적 전망을 수정 발표했다.

매출액 42,697백만엔(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 업이익 2,198백만엔, 경상이익 2,299백만엔, 모회사 주주에 귀속되는 당기순이익 1,158백만엔 예상하고 있다.

매출액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5등급으로 전환되면서 그동안 억제되었던 여행이 이벤트 등의 개인 소비가 우선시된 점과 시니어 세대의 스마트폰 이용자 증가로 인해 신규 문의에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어려운  문의가 증가하여 신규 문의가 감소했다.

이에 대한 대응에 어려움을 겪은 것이 신규 매출 부진의 요인으로 보인다.

또한, 비용 측면에서는 최근 물가 상승에 따른 자산제거부채의 단가 재조정과 점포 등의 손상차손 인식  예상치 못한 비용 가가 예상된다.

이에 따라 매출액과 이익 모두 당초 계획 대비 하향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서는 손상차손을 식하지 않았으며, 손상차손이 확정되어 공시기준에 해당되는 경우 즉시 공시할 방침이다.

 

외부 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동종업계  인접 업종을 포함한 신규 진입 기업과의 경쟁이 심화되는  회사를 러싼 사업 환경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도 회사는 2024년 3월기 하반기에도 헤어 업계에서 진정한  브랜드 지위 확보와 '아름다움과 건강'과 관련된 새로운 영역으로의 사업 확장을 위해 중기 경영 계획인 '아트네이처 Advance 플랜'을 착실히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

 

 

하반기 전략은  사업별로 중점 신상품 출시와 새로운 프로모션 전개로 상반기 부진했던 신규 판매 회복을 목표로 한다.

남성사업에서는 고객 만족도 향상을 중심으로  다양한 시책과 서비스를 전개하는 한편, 신규 매출 증대를 위한 차별화 전략에 집중한다.

구체적으로는 'MRP RUSH PREMIUM'  상품력을 내세운 신상품 개발  출시 지속, 새로운 CM 캐릭터 투입을 통한 새로운 프로모션 전략 개시, 상담 효율화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새로운  도입, 부서  과제 대책 프로젝트 실행, 고객 만족도 향상을 축으로  새로운 서비스 플랜의 도입  고객 만족도 향상을 중심으로  새로운 서비스 플랜 출시 등을 정하고 있다.

여성 사업에서는 출시 2년이 지난 맞춤형 가발 '필링'의 교체 수요 확보  하이브리드 매장 체제 정비와 맞춤형 가발 기성품 가발 송객 체제 정비를 중심으로 상품력을 어필하는 신상품 개발  출시 지속, 고객 만족도 향상을 목표로  온라인   도입, 폭염 이후 소비자 행동에 맞춘 시책 전개, 고객 니즈에 맞춘 운영 강화, 반복 판매 체제의 지속적 강화 등을 통해  확장을 적극 추진한다.

이를 통해 매출을 확보하는 한편, 이익 측면에서는 채용 강화와 시스템 투자, 육성 영역으로의 경영자 집중에 따른 비용 증가가 예상되지만, 거래 비용과 환율 변동  예상치 못한 영향도 고려하여 기타 비용을 억제적으로 운용함으로써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주주환원 방안

새로운 배당 정책 결정

회사는 주주환원의 기본 방침으로 "주주에 대한 이익 환원을 경영의 최우선 과제  하나로 인식하고 있으며, 경영기반 강화, 무구조 강화  향후 사업 확장을 위한 사내유보금 확충을 고려하면서 주주에 대한 안정적 배당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며, 중간배당과 기말배당  2회 잉여금 배당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회사는 "연결 배당성향 40% 이상을 기준으 현재 수준(연간 배당금 28엔) 하한으로 하여, 연결 실적에 따라 배당 수준 향상(1엔 단위의 증배)을 도모할 것이다.

, ROE 10% 초과 달성 시까지는 연결 배당성향 50% 이상을 기본으로 한다.

또한, 연결 순이익이 크게 변동하는 경우에는 영향을 고려하여 배당 수준을 결정할  있다는 배당 정책을 새롭게 설정했다.

 배당정책에 따라 회사는 2024년 3월기  배당금 예상치를 2024년 1월 30일 발표한 실적 전망치 수정에 따라 연간 28엔(2분기  14엔, 4분기  14엔)으로 책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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