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일본 컴퓨터 다이나믹스 <4783, 도쿄 증권거래소 스탠다드 마켓>

by FISCO

2023.07.13 오후 15:08

※ 감수인

도쿄 증권거래소(TSE)는 1878년에 설립된 일본의 증권거래소입니다.도쿄증권거래소는 오는2022년 4월 4일부터 1부, 2부, 마더스, 재스닥로 구분된 시장을 '프라임(Prime)', '스탠다드(Standard)', '그로스(Growth)',  3개의 새로운 시장 구분으로 재편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프라임 시장은 도쿄증시의 최상위 시장으로, 유동성이 높고 기업지배구조가 우수한 기업들이 상장됩니다. 프라임 시장의 상장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800개 이상의 종목을 포함합니다 (상장된 기업의 절반 이상).

  • 시가총액 100억 엔 이상
  • 유통주식 비율 35% 이상
  • 사외이사 비율 3분의 1 이상

도쿄증시 스탠다드 시장은 도쿄증시의 중위 시장으로, 유동성이 높고 기업지배구조가 양호한 기업들이 상장됩니다. 스탠다드 시장의 상장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가총액 10억 엔 이상
  • 유통주식 비율 25% 이상

상세사항) 자본시장연구원에서 발행한 '도쿄증권거래소의 시장구조 재편 추진' 보고서 참조.

동사는 재미있는 주주환원 제도가 있습니다. QUO 카드입니다. QUO 카드는 일본의 선불형 전자 바우처 카드입니다. QUO 카드는 1,000엔, 2,000엔, 3,000엔, 5,000엔, 10,000엔의 5가지 종류로 발행되며, 편의점, 슈퍼마켓, 백화점, 영화관, 음식점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사는 장기 주주를 더 우대합니다. 1000주 있으면 3000엔 카드 받을 수 있음. 상세사항 본문 참조.

 

 


- 3월 결산법인.
- 시가총액 약 81억 엔, 배당수익률 2.0%, 23년 주가 상승 48%


- 22년 매출 228억 엔, 매출총이익 38억 엔, 영업이익 10억엔
- 17년~18년 매출상승률보다 이익상승률이 높음. OPM이 2%에서 5%로 상승함


- 실적 상승 전, 밸류에이션 재평가가 발생함
- 주가가 23년 33% 상승함에도, P/O 기준 8.1배 수준임


- 21년 3월 기준 주가가 저렴한 편이었음. 22년도 23년도 들어 재평가를 받는 듯 함
- 주가가 상승했음에도 밸류는 비싼 편이 아님
- 재무레버리지 2.46으로 낮지 않음 (부채비율 146%)
- 감가상각대비 투자는 지속하고 있음. 딱 감가상각만큼만 투자하면 1.00임. 초과지출하는 비용을 순투자라고 함.   


- 분기 거래량 회전일수 426일, 년간 회전일수 570일임
- 발행주식수가 적고, 장기 투자자가 많은 듯함

* 보고서 검토 우선순위 : '보유 -> 독점 -> 요청시기 ' 순입니다 (절대적이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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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토탈 솔루션 제공업체

일본 컴퓨터 다이나믹스<4783>(이하 "회사"라 함)는 5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독립 시스템 통합업체로서 토털 솔루션 제공업체라는 성장 전략을 추구하는 선구자입니다.

2022년 4월, 회사는 "열정으로 세상을 움직인다."라는 그룹 목적을 공식화했으며, 여기에는 "우리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미래를 꿈꾼다."라는 포부가 담겨 있습니다.

또한 기업 이념도 "독보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통해 밝은 미래에 기여한다"로 일부 수정했습니다. 2024년 1월 1일부로 사명을 주식회사 NCD로 변경할 예정입니다.

 

1. IT 관련 사업(시스템 개발 사업, 지원 및 서비스 사업) 및 주차 시스템 사업 추진

회사는 IT 관련 1)시스템 개발 사업(시스템 통합), 2)지원 및 서비스 사업(서비스 통합), 3)IT 솔루션 노하우를 활용한 무인 자전거 주차장 주차 시스템 사업(주차 솔루션) 등 세 가지 사업 분야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50년 이상의 오랜 업력을 통해 축적된 첨단 기술력과 고품질 서비스,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원스톱 서비스 제공이 회사의 강점입니다.

IT 관련 사업은 우량 기업과의 장기 지속 거래를 통해 탄탄한 고객 기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유지보수 및 운영이 포함된 재고형 판매(Stock-type sales)가 매출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차시스템 사업은 국내 최다 전자식 잠금장치형 자전거 주차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재고형 판매(Stock-type sales)(자전거 주차장 사용료 수입, 자전거 주차장 관리 및 운영 등)가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감수인) 재고형 매출 (Stock-type sales)은 일반적으로 한 번 판매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에 기반한 매출을 의미합니다. 

 

2. FY3/23 회계연도 수익은 예상치를 큰 폭으로 상회했으며, 영업이익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FY3/23 연결 실적은

  • 순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1.2% 증가한 22,853백만 엔,
  • 영업이익은 32.5% 증가한 1,195백만 엔,
  • 경상이익은 26.7% 증가한 1,212백만 엔,
  • 지배주주 귀속 순이익은 46.7% 증가한 672백만 엔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주차 시스템 사업이 예상을 뛰어넘는 회복세를 보이며 순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해 전망치를 상회했습니다.

시스템 개발 사업과 지원 및 서비스 사업은 DX 수요에 힘입어 호조세를 이어갔고, 주차 시스템 사업은 코로나19 영향이 진정되기 시작하면서 자전거 주차장 이용료 수입을 중심으로 매출이 회복되었습니다.
감수인) DX는 'Digital Transformation'의 약자로 '디지털 전환'을 의미합니다. 기업이나 조직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업무 과정을 개선하는 변화를 의미합니다.        

영업이익은 시스템 개발 사업에서 인건비 등 선행 투자로 소폭 증가했으나, 지원 및 서비스 사업에서 원가율 개선으로 두 자릿수 증가했고, 주차 시스템 사업에서도 매출 증가와 다양한 수익성 제고 활동의 결과로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전사적으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0.8%포인트 상승한 5.2%, 자기자본이익률(ROE)은 3.6%포인트 상승한 14.3%를 기록했습니다.

3. FY3/24 회계연도에는 모든 사업부문의 성장과 큰 폭의 이익 증가 예상, 배당금 대폭 증가 예상

FY3/24 회계연도 연결 실적의 경우

  • 순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한 23,500백만 엔,
  • 영업이익은 17.1% 증가한 1,400백만 엔,
  • 상이익은 15.5% 증가한 1,400백만 엔,
  • 지배주주 귀속 순이익은 26.4% 증가한 850백만 엔으로

예상하고 있어 수익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모든 부문의 성장이 인적 자본 투자 및 기타 지출을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수익성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생산성 향상과 가격 조정 등의 이니셔티브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새로운 중기 경영 계획인 '비전 2026'의 시작과 함께 새로운 목표 연결 배당성향을 30% 이상으로 설정하고 배당을 대폭 늘릴 계획입니다.

회계연도 초의 불확실성을 감안하여 보수적으로 추정하는 경향이 강하고 수익성 제고 전략 추진으로 일정 수준의 부가가치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FISCO는 회사의 연간 실적 전망치가 상향 조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4. 수익률 제고를 위한 개혁 가속화

당사는 2023년 5월에 2024 회계연도부터 2026 회계연도까지를 포괄하는 새로운 중기 경영 계획인 '비전 2026'을 수립했습니다.

이 계획은 2032년 비전 (2032년 순매출 400억 엔, 영업이익 40억 엔, 영업이익률 10.0%를 목표로 하는 NCD 그룹 비전)을 수립하고 이 비전에서 백캐스팅하는 방식으로 수립되었습니다.
감수인) NCD그룹은 Nippon Computer Dynamics 를 의미함. 하기 그림 참조.

계획의 마지막 해인 FY3/26 회계연도의 수치적 목표는 순매출 26,000백만 엔, 영업이익 1,800백만 엔, 영업이익률 6.9%, ROE 15.0% 이상입니다.

시모조 오사무 대표이사 사장은 "수익성 제고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것이며, 지속가능경영을 의식하면서 2032년 그룹 비전 달성을 위해 개혁과 새로운 분야에 대한 도전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주주 환원 정책과 관련해서는 목표 배당성향을 30% 이상으로 설정하고 이전보다 배당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향후 프라임 시장 상장을 목표로 기업 가치를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FISCO는 수익성 제고를 위한 개혁을 가속화함으로써 중장기적으로 추가적인 수익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요 포인트

  • 시스템 개발 사업, 지원 및 서비스 사업, 주차 시스템 사업 등 크게 세 가지 축으로 구성됩니다.

  • FY3/23 회계연도 수익은 예상치를 큰 폭으로 상회했으며, 영업이익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 FY3/24 회계연도에는 이익이 크게 증가하고 배당금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수익성 제고를 위한 개혁을 가속화하여 중장기적으로 추가적인 수익 성장 기대

회사 프로필

5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선구적인 독립 시스템 통합업체

 

1. 회사 프로필

당사는 5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독립 시스템 통합업체로서 선구자입니다.

회사는 토털 솔루션 제공업체라는 성장 전략을 추구하고 있으며, 2022년 4월 "열정으로 세상을 움직인다"라는 그룹 목적을 공식화했으며, 여기에는 "우리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미래를 꿈꾼다"라는 열망이 담겨 있습니다.

또한 2024년 1월 1일부터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며 지속적인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그룹을 통합하기 위해 사명을 주식회사NCD로 변경할 계획입니다.

회계연도 FY3/23 말 현재 당사의 사업 거점은

  • 본사(도쿄도 시나가와구), 오다이바 사무소(도쿄도 코토구), 코토 서비스 센터(도쿄도 코토구), 후쿠오카 사무소(후쿠오카현 하카타구), 고쿠라 사무소(후쿠오카현 기타큐슈시), 나가사키 사무소(나가사키현 나가사키시; MSC(매니지드 서비스 센터) 포함), 고토 사무소(나가사키현 고토시) 입니다.

그룹은 당사와 당사를 포함한 자회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 자회사로는 NCD테크놀로지 주식회사, ZEXIS 코퍼레이션, NCD차이나 주식회사, NCD EST 주식회사, NCD프로스 주식회사(지분율 67%) 등이 있습니다.
  • NCD테크놀로지는 시스템 개발 등 IT 관련 사업의 지원 및 서비스를 수행하고, ZEXIS는 파나소닉 홀딩스(6752)를 중심으로 시스템 개발 등 IT 관련 사업의 지원 및 서비스를 수행합니다. 중국에서 시스템 개발 사업을 하는 NCD차이나, 큐슈에서 주차 시스템 사업을 하는 NCD EST, 자전거 주차장 관리 및 운영 사업을 하는 NCD프로스 입니다.

FY3/23 말 기준 총자산은 12,387백만 엔, 순자산은 5,045백만 엔, 자본금은 438백만 엔, 자기자본 비율은 40.4%, 발행 주식 수는 8,800,000주 (자사주 728,932주 포함)입니다.

2. 역사

회사는 1967년 3월 시스템 개발 사업을 시작하면서 설립되었습니다.

그 후 1995년 10월에는 지원 및 서비스 사업을, 1997년 10월에는 주차 시스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주식 시장과 관련하여 당사는 2000년 9월 일본증권업협회에 장외거래 등록을 하였습니다 (이후 양 거래소 합병에 따라 도쿄증권거래소(TSE) 자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2022년 4월, 회사는 거래소 시장 개편에 따라 도쿄증권거래소 표준시장으로 이전되었습니다.

그룹 회사로는 2000년 11월에 니혼 시스템 리서치 주식회사(현 NCD 테크놀로지)를 설립했습니다.

2005년 4월에 NCD차이나를 설립했으며,
2007년 12월에 ZEXIS 코퍼레이션을 자회사로 인수(2008년 8월 완전 자회사로 전환),
2018년 3월에 NCD프로스를 설립하고,
2019년 4월에 야노상요 주식회사(YANOSANGYO., Ltd.)를 자회사로 인수 (2021년 9월에 NCD EST로 변경)했습니다. (2021년 9월 NCD EST로 사명 변경)를 2019년 4월 자회사로 편입했습니다.

비즈니스 개요

IT 관련 사업(시스템 개발 사업, 지원 및 서비스 사업)과 주차 시스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IT 관련 사업은 우량 기업 위주의 탄탄한 고객 기반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개발 사업은 주로 미션-크리티컬 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 수탁으로 구성됩니다.

 

1. 비즈니스 개요 및 특징/강점

당사는 토털 솔루션 제공자로서 IT 관련 사업인 시스템 개발 사업(시스템 통합)과 지원 및 서비스 사업(서비스 통합), 그리고 IT 솔루션 전문성을 활용하여 시작한 무인 자전거 주차장 관련 사업인 파킹 시스템 사업(주차 솔루션)을 3대 사업 축으로 개발 및 운영 중입니다.

50년 이상의 독립 기업으로서 축적된 첨단 기술과 고품질 서비스, 최신 정보 기술 및 풍부한 응용 지식, 원스톱 서비스 제공을 통해 토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2. 시스템 개발 사업

시스템 개발 사업은 주로 미션-크리티컬 시스템의 기획, 설계, 개발, 구축, 설치, 유지보수 및 관리를 수행하는 아웃소싱 시스템 통합을 수행합니다. 주로 중견기업 및 대기업 그룹을 대상으로 시스템 구축 솔루션, 인프라 구축 솔루션, 패키지 솔루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대규모 시스템 구축부터 소규모 시스템 구축까지 50년 이상의 풍부한 실적을 통해 축적된 전문성을 바탕으로 자체 시스템 개발 표준 'NS-SD(NCD 표준 시스템 개발)'와 프로젝트 관리 표준 'NS-PM(NCD 표준 프로젝트 관리)'을 구축하여 안정적인 품질을 보장하는 시스템 개발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패키지 솔루션은 중견기업 등 단기간에 저렴한 비용으로 시스템을 설치하고자 하는 기업을 위한 솔루션입니다. 회사는 전략적 파트너사의 패키지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치, 커스터마이징, 관리 지원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당사의 강점 중 하나는 오라클의 애플리케이션과 OBIC BUSINESS CONSULTANTS CO., LTD. <4733>의 미션-크리티컬 시스템인 '부교 시리즈(Bugyo Series)'를 설치하는 시스템 구축입니다.
감수인) "부교"는 일본어로 "법관" 또는 "사무관"을 의미합니다. "부교 시리즈"는 OBC가 개발한 미션-크리티컬 시스템입니다.
감수인) 미션-크리티컬 시스템은 조직의 주요 운영에 필수적인 시스템입니다. 미션-크리티컬 시스템의 예로는 항공 제어 시스템, 병원 정보 시스템, 전력망 제어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ERP 시스템입니다.

OBC 파트너사 중 가장 많은 부교 시리즈 설치 전문팀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3년 3월 31일 기준 총 설치 건수는 691건(취소 건수 제외)에 달한다. 2022년 5월에 열린 'OBC 파트너 어워드 2022'에서는 2021-22 시즌 판매 실적 부문에서 '올해의 OBC 파트너상'을 수상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에서는 당사의 자전거 주차 사업 미션-크리티컬 시스템 인프라를 최대 퍼블릭 클라우드 벤더인 아마존(Amazon.com<AMZN>)의 AWS(아마존 웹 서비스)에 도입하여 AWS를 활용한 솔루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구축 및 운영의 전문성을 축적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일즈포스닷컴<CRM>의 일본 공인 법인으로, 세계 1위 클라우드 CRM 플랫폼인 '세일즈포스'를 다수 구축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개발한 연동 패키지 도구(업무 관리 도구 '스매건', 폼 작성 도구 '스마트 리포트 마이스터', 화면 작성 및 데이터 시각화 도구 '스맵피' 등)를 세일즈포스에 유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재고 관리 도구 '쿠라마루'도 자체 개발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또 다른 특징은 일본 기업의 글로벌 개발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엔지니어링 코퍼레이션<4828>의 글로벌 호환 ERP인 '맥프레임 GA', 중국 내 ERP 점유율 1위인 중국 유피다 소프트웨어의 '요유 U8' 등 ERP 패키지 설치를 지원합니다.

 

3. 지원 및 서비스 비즈니스

지원 및 서비스 사업은 고객의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의 유지보수 및 운영을 수행하는 서비스 형태의 아웃소싱 서비스 통합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서비스에는 애플리케이션 유지보수 및 운영 솔루션, 인프라 유지보수 및 운영 솔루션, 비즈니스 지원 솔루션 제공이 포함됩니다.

아웃소싱 유지보수 및 운영 서비스 제공 시 네트워크 시스템 구축, 유지보수 및 운영 등 다양한 시스템 장애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 엔지니어 그룹이 고객의 자체 시스템 관리 부서를 대체할 수 있는 종합적인 지원을 제공합니다.

본사와 나가사키에 위치한 두 곳의 MSC(Managed Services Centers)가 협력하여 24시간 365일 원격 모니터링과 문의에 대응하는 서비스 데스크를 통해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의 유지보수 및 운영에 대한 원스톱 기술 지원을 제공합니다. 또한 아마존의 AWS,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 등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을 지원합니다.

고객의 IT 인프라 운영 및 관리 비용 절감을 위해 ITIL(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Library)에 기반한 자체 운영 표준 'ND-OS(NCD디지텍 표준운영서비스)'를 구축했습니다. 고객과 연결된 회선을 통해 원격 모니터링을 수행하기 때문에 비용 절감에 유리한 강점이 있습니다. 주요 생명보험사 지원서비스 사업에서는 헬프데스크 지원 서비스, 인프라 지원 서비스, 고객사 현장 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실적을 통해 축적된 전문성, 신속한 대응 능력, 유연한 서비스 제공, 종합적인 지원 등의 강점을 활용하여 타사가 구축한 시스템 및 애플리케이션의 유지보수 및 운영까지 수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 당사의 아웃소싱 시스템 구축은 고객을 위한 유지보수 및 운영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보안이 강화된 환경에서는 재해 발생 시 등 비즈니스 연속성 계획(BCP;business continuity plans)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4. IT 관련 비즈니스의 주요 우량 고객사를 보유한 탄탄한 고객 기반, 70% 이상의 재고형 매출 비중

당사는 IT 관련 사업(시스템 개발 사업, 지원 및 서비스 사업)에서 주요 보험사, 유수의 에너지 기업, 상위 제조사 및 우량 기업 등 강력한 고객 기반을 구축하여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스템 개발 산업은 대형 시스템 통합업체가 중견기업에 2차, 3차 아웃소싱을 많이 하는 구조입니다. 당사의 경우 최종 사용자와의 직접 거래(1차 위탁)가 전체 사업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회사의 기술 역량과 품질 수준이 높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주요 우량기업과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거래를 다수 보유하고 있어 개발 및 구축한 시스템의 유지보수 및 운영 등 재고형 매출이 누적되는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타사의 개발 프로젝트에 대한 유지보수 및 운영 아웃소싱을 포함하여 IT 관련 사업에서 재고형 판매(Stock-type sales)가 전체 매출의 70% 이상(FY3/23)을 달성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확보하고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주차 시스템 사업은 주로 전자식 잠금 주차장을 관리 및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5. 주차 시스템 사업

주차시스템 사업은 주로 전자식 잠금장치 자전거 주차 장비를 판매하고 자전거 주차장의 운영을 관리하는 사업입니다.

자전거 주차장을 IT를 활용하여 노동력을 절감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관리 및 운영함으로써 전국적인 자전거 방치 문제 등 자전거 주차난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교통 혼잡 완화, 국토의 효율적 활용, 지역 및 커뮤니티 구축, CO2 배출 감소를 통한 지구 환경 개선에도 기여하는 사업입니다.

방치 자전거 문제 해결을 목표로 1992년 당시 신기술인 2차원 코드를 활용한 월정액제 자전거 주차장 관리 방식을 제안했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1997년부터 주차 시스템 사업을 시작했고, 1999년부터는 NCD 자전거 주차장을 구축하기 시작했습니다.

초기에는 전자식 자물쇠 방식의 자전거 주차 장치와 결제기를 주로 판매했지만, 이후 자체 개발한 IT 기술을 활용한 원격 제어를 통해 무인 자전거 주차장을 실현했습니다.

당시 자전거 주차장 업계는 월정액 요금제가 대세였지만, 코인 운영 자전거 주차장(시간 단위로 공간을 대여하는 무인 자전거 주차장)을 개척하며 사업을 확장해 나갔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시간제 무인 자전거 주차장 '에코스테이션21'(1999년부터), 월정액 자전거 주차장 '에코풀'(2013년부터), 기타 자전거 주차장 서비스를 주로 도쿄도 및 간사이, 중부, 규슈 등지의 기차역 인근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간사이 및 중부 지역의 파트너 회사에 운영을 위탁하고 있음). 기차역 근처, 상업 시설, 지자체 관리 시설의 자전거 주차장을 대상으로 합니다.

길거리에 방치되는 자전거 수를 줄이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전국 지자체, 철도 회사, 상업 시설 등의 기관으로부터 폭넓은 지지를 받으며 일본에서 가장 많은 전자식 잠금 장치형 자전거 주차장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2023년 4월 1일 기준 자전거 주차장 관리 사이트 2,161개소, 관리 대수 660,768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자체와의 거래에서 지자체가 당사를 지정 관리자로 선정하고 민관의 협업을 통해 시설을 설치 및 관리하며 당사는 지자체와 함께 도시 개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설치 사례로는 2007년 일본 최초로 보도 위에 자전거 주차장을 설치한 시부야구 아오이 거리(신주쿠역), 2011년 일본 최대 규모인 3,000대 규모의 츠지도역 테라스몰 쇼난 등이 있습니다;

2018년 시부야 지역 재개발 프로젝트인 시부야 스트림, 2019년 아카바네역 동쪽 출구, 2019년 도큐 그룹 재개발 프로젝트의 미나미마치다 그랜드베리 파크, 2020년 세이부 그룹 재개발 프로젝트의 그랜드 에미오 도코로자와 등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2021년 4월에는 역 주변에 방치되는 자전거 수를 줄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도쿄 에도가와구 내 4개 역(후나보리, 니시카사이, 카사이, 카사이 린카이 공원역) 인근 15곳에서 22,900대의 관리 대수와 770대의 대여 자전거를 보유한 지정 관리자로서 자전거 주차장 관리 및 운영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2022년 4월에는 4개 지방자치단체(신주쿠구, 이타바시구, 시나가와구, 가와사키시)로부터 자전거 주차장 관리 서비스 사업자로 선정되어 총 246개소, 약 58,000대를 수용할 수 있는 자전거 주차장 관리 및 운영을 개시했습니다. 또한 노무라 부동산 개발 주식회사와 협력하여 대규모 상업 시설인 가메이도 클락 내에 1,244대 규모의 자전거 주차장을 개장했습니다.

2022년 6월에는 다치카와시 정보 시설인 코토링크 내에 총 1,820대 규모의 자전거 주차장 관리 및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이용자 편의성 향상과 운영 및 관리비 절감을 위해 2019년 11월부터 일부 시설에서 현금 없는 자전거 주차장 결제 서비스(비접촉식 결제기)를 시작했습니다.

회사는 수거 및 유지보수 빈도 감소를 통해 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조치로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져 비접촉 결제 도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2022년 2월부터는 자전거 주차장에 접수된 짐을 보관할 수 있는 전용 사물함인 '아마존 라커'를 도입해 이용자를 위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재배송을 줄임으로써 CO2 배출량 억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감수인) "Amazon Locker" 서비스는 고객이 택배를 직접 픽업할 수 있는 특정 장소에 택배 보관함을 제공합니다. 이렇게 하면 택배 회사가 고객의 집이나 사무실에 물품을 직접 배송하려고 여러 차례 시도하거나 재배송하는 상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재배송을 줄이면, 이러한 차량이 만들어내는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함께 줄어들게 됩니다.

판매 카테고리는 장비 판매, 관리 및 운영, 기타로 나뉩니다. 관리 및 운영 부문은 상업시설 등을 소유한 민간업체와의 계약에 따라 당사가 자전거 주차장을 관리-운영하는 직영, 지자체가 지정한 관리자로서 관리-운영을 수행하는 지정관리, 철도회사, 지자체 등이 운영하는 자전거 주차장을 위탁받아 관리하는 위탁으로 구성됩니다.

FY3/23의 매출 비중은 재고형 매출(Stock-type sales) (자전거 주차장 이용료 수입, 자전거 주차장 관리 및 운영 등) 89%, 유동형매출(Flow-type) (자전거 주차장 장비 판매) 11%입니다.

주차 시스템 사업의 수익성 향상을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재설계(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진행의 일환으로 운영 프로세스 및 인력 구성의 재설계를 통해 챗봇 문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그룹 자회사의 역할 강화를 통한 시공 및 주변 업무의 인하우스화 전환을 추진하여 자전거 주차 설비 설치 공사 및 주변 업무를 NCD 프로에 집중하고, 요금 징수 업무도 지정 관리소를 중심으로 인하우스화(In-house)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용 요금 체계 합리화(요금 개정) 및 현금 없는 결제 확대를 위해 자체 운영 자전거 주차장을 중심으로 요금 개정 및 QR코드 결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디벨로퍼, 건축사무소 등 신규 판로 개척에 있어서는 디벨로퍼와의 협업을 강화하여 재개발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전반적으로 회사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철저한 프로젝트 관리 및 품질 관리 수행

 

6. 위험 및 소득 특성

IT 관련 사업(시스템 개발 사업 및 지원 및 서비스 사업)의 일반적인 위험은 주요 프로젝트 또는 기타 사업 수주 및 개별 프로젝트 수익성에 따른 매출 및 이익 변동 가능성입니다.

회사는 수익성 관련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수주위원회에서 견적 단계에서 이익률을 점검하고, 수주 후 프로젝트 진행 및 품질관리 상황을 면밀히 평가하는 등 손실 방지 및 수익성 유지를 위해 철저한 프로젝트 및 품질관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사적으로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효율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개발 사업에서 개발 업무에 이어 유지보수 및 운영 서비스 수주를 확대하고, 지원 및 서비스 사업에서 지속적인 수주를 확보함으로써 재고형 매출을 증대하고 있으며, 재고형 사업 위주로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차시스템 사업은 주로 관리부지 및 관리대수 누적을 통한 자전거 주차장 이용료 수입과 자전거 주차장 관리 및 운영 위탁을 통한 재고형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입찰 및 기타 사업자 모집 활동에 따른 수주 변동에 영향을 받는 장비 판매에 따른 유동매출 비중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자전거 주차장 이용객 감소로 자전거 주차장 사용료 수입이 감소하고, 철도 사업자가 설비 투자를 자제하면서 사업 추진 및 협상이 지연됨에 따라 사업에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그러나 팬데믹이 진정되기 시작하면서 자전거 주차장 이용자 수가 회복되기 시작했고, 일부 자체 운영 자전거 주차장의 요금 조정으로 인해 FY3/23 회계연도의 자전거 주차장 이용 요금 수입은 팬데믹 이전인 FY3/20 회계연도의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시스템 개발 사업은 계절적 요인으로 고객사의 기업 IT 투자 예산 집행 시기 및 인수 점검 시기에 따라 2분기(7~9월)와 4분기(1~3월)에 수익이 강세를 보이는 패턴을 보입니다. 대형 딜이나 수익성 없는 딜로 인한 일시적 영향을 제외하면, 분기별로는 2분기와 4분기가 전체 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대체로 높고, 반기 기준으로는 하반기(10~3월)가 더 강세를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고형 매출이 확대되면서 분기별 실적이 고르게 분산되고 있어 계절적 영향의 폭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7. IT 관련 사업은 높은 수준 유지, 주차 시스템 사업은 회복 조짐 보임

지난 6년간(FY3/18~23 회계연도) 부문별 매출 및 비중 추이(기타 매출 포함)를 살펴보면, FY3/20 회계연도까지는 IT 관련 사업(시스템 개발 사업, 지원 및 서비스 사업)이 60%, 주차 시스템 사업이 30%를 약간 상회하는 비중을 보였습니다.

반면, FY3/21 회계연도와 FY3/22 회계연도에는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주차 시스템 사업 매출이 감소하고 매출 비중도 약화되었습니다.

IT 관련 사업의 순매출은 꾸준히 증가하여 현재 IT 관련 사업이 전체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주차 시스템 사업은 30% 미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FY3/23의 매출 구성은 IT 관련 사업이 70.7%(시스템 개발 사업 40.5%, 지원 및 서비스 사업 30.2%), 주차 시스템 사업이 29.2%를 차지했습니다.

최근 6년간 (FY3/18~23 회계연도) 부문별 영업이익과 순매출액 구성(전사 비용 기타 비용 조정 전)을 살펴보면, IT 관련 사업의 영업이익은 순매출액 확대와 함께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차 시스템 사업의 영업이익은 FY3/21 및 FY3/22에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타격을 받았습니다.

FY3/23 영업이익은 시스템 개발 사업에서 인건비 및 기타 선행 투자로 인해 증가 폭이 작았지만, 지원 및 서비스 사업에서 꾸준히 이익이 증가했고, 주차 시스템 사업에서 코로나19의 영향이 완화되면서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최근 6년간(FY18~23) 부문별 영업이익률 추이를 보면, 시스템 개발 사업은 철저한 프로젝트 관리, 품질 관리 등의 결과로 대체로 10%를 상회하는 수준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지원 및 서비스 사업 마진은 타사 프로젝트의 교체 수주를 포함한 대규모 신규 수주로 인한 일회성 비용이 발생하는 시기(FY3/18, FY3/20)에 약세를 보이다가 일회성 비용 소진 및 운영 안정화 이후(FY3/19, FY3/21, FY3/22)에 크게 개선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주차 시스템 사업은 FY3/20 회계연도까지 약 15%의 높은 영업이익률을 유지했으나, FY3/21 회계연도와 FY3/22 회계연도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매출 감소로 영업이익률이 급격히 하락했습니다. FY3/23에는 영업이익률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장비 매출은 회복이 더디게 진행되었지만, 코로나19 영향 감소와 일부 민영 자전거 주차장의 요금 조정, 관리 운영비 절감 노력 등이 결실을 맺으면서 자전거 주차장 이용료 수입이 회복되었습니다.

 

결과 동향

FY3/23 회계연도는 매출과 이익이 크게 증가하여 계획을 초과 달성했습니다. IT 관련 사업이 호조를 이어갔고 주차 시스템 사업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1. FY3/23 연결 실적 요약

FY3/23 회계연도 연결 실적은

  • 순매출 22,853백만 엔으로 전년 대비 11.2% 증가,
  • 영업이익은 1,195백만 엔으로 32.5% 증가,
  • 경상이익은 1,212백만 엔으로 26.7% 증가,
  • 지배주주 귀속 순이익은 672백만 엔으로 46.7% 증가하는 등 매출과 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예상을 뛰어넘는 주차 시스템 사업의 회복에 힘입어 수익이 크게 증가하여 예측치를 상회했습니다.

(2023년 3월 1일 순매출 23,000백만 엔, 영업이익 1,100백만 엔, 경상이익 1,130백만 엔, 지배주주 귀속 순이익 600백만 엔으로 수정). 순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순매출 측면에서는 IT 관련 사업(시스템 개발 사업, 지원 및 서비스 사업)이 DX 수요를 배경으로 호조세를 이어갔으며, 주차 시스템 사업에서는 코로나19 영향 완화에 따른 활동 제한 완화에 따른 자전거 주차장 이용료 수입 증가를 중심으로 순매출이 회복세를 나타냈습니다.

영업이익은 인건비 등 선행 투자로 인해 시스템 개발 사업에서 소폭 증가했으나, 원가율 개선에 힘입어 지원 및 서비스 사업에서 두 자릿수 증가했고, 주차 시스템 사업에서도 매출 증가와 다양한 수익성 제고 활동의 결과로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전사적으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매출총이익은 17.9% 증가했고 매출총이익률은 0.9%포인트 상승한 16.8%를 기록했습니다. 판관비는 부분적으로 인적 자본에 대한 투자로 인해 12.3% 증가했으며 판관비 마진은 11.6%로 0.1%포인트 상승했습니다.

그 결과 영업 이익률은 0.8%포인트 상승한 5.2%를 기록했습니다. 특별손실은 손상차손이 7,900만 엔 감소(FY3/22에는 2억 1,500만 엔, FY3/23에는 1억 3,600만 엔 기록)했지만, 퇴직연금 전환 손실이 8,500만 엔 발생했습니다. 자기자본수익률(ROE)은 3.6%포인트 증가한 14.3%를 기록했습니다.


 

2. 부문별 동향

부문별 동향을 살펴보면,

IT 관련 사업에서 시스템 개발 사업의

  • 순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5% 증가한 9,243백만 엔,
    영업이익(전사 비용 기타 비용 조정)은 1.2% 증가한 1,033백만 엔,
  • 지원 및 서비스 사업의 순매출은 13.0% 증가한 6,892백만 엔,
    영업이익은 13.5% 증가한 703백만 엔을 기록했습니다.

시스템 개발 사업은 인건비 투자 등으로 이익이 소폭 증가에 그쳤으나, 주요 고객사인 보험사와의 거래가 확대되고 회계 공유 서비스 및 워크플로우 구축 사업 등이 견조하게 유지되었습니다. 지원 및 서비스 사업에서는 정보 시스템 부문 프로세스와 관련된 아웃소싱 프로젝트(Nissui <1332> 그룹 시스템 운영)의 사업 영역 확대와 클라우드 관련 프로젝트의 신규 수주로 매출과 이익이 모두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사업 부문별 순매출을 살펴보면 주력인 SI서비스가 28.6%, IT인프라가 10.0% 증가하며 매출 호조를 보였습니다. 고객사의 높은 DX 수요를 바탕으로 어카운트 플랜(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미수주 도메인을 대상으로 한 제안 기반 영업)을 추진했습니다. 그 결과 시스템 개발 사업에서 보험사 신상품 관련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지원 및 서비스 사업에서 대형 에너지 기업의 IT 인프라 원격 운영 서비스를 수주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감수인) "SI 서비스"는 "시스템 통합(System Integration) 서비스"를 가리킵니다. 시스템 통합은 다양한 IT 시스템과 기능을 한데 모아 일관된 시스템으로 작동하게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시스템 통합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선택, 설치, 테스트, 시스템 개발 및 마이그레이션, IT 인프라 설계 및 구축, IT 컨설팅 등을 포함합니다. 

주차 시스템 사업의

  • 순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9% 증가한 6,675백만 엔,
  • 영업이익은 81.1% 증가한 817백만 엔을 기록했습니다.

매출 내역을 자세히 살펴보면, 장비 매출은 18.7% 감소했지만, 자전거 주차장 직영은 82.5%, 지정 관리는 4.5%, 위탁은 8.8% 증가했습니다. 장비 판매는 더디게 회복되었지만,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이 줄어들면서 철도 이용률이 개선되었고, 일부 자체 운영 자전거 주차장의 요금 조정 덕분에 자전거 주차장 이용료 수입이 팬데믹 이전인 FY3/20 회계연도의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당사는 고객 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치치부 철도주식회사와 거래를 시작하고 역무원의 관리가 필요 없는 월정액 자전거 주차장 '에코풀'을 지방선 7개 역에 개설했습니다. 영업 이익은 매출 증가와 더불어 아웃소싱 프로세스를 사내로 전환하는 등 관리 및 운영 비용 절감 대책의 효과로 인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양호한 재무 상태

 

3. 재무 상태

회사의 재무 상태를 살펴보면,

FY3/23 회계연도 말 총자산은 FY3/22 회계연도 말 대비 4억 9,600만 엔이 증가한 12,387백만 엔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채권은 5억 9,200만 엔이 증가했습니다.

총 부채는 8천만 엔 감소한 7,342백만 엔입니다. 납부할 소득세는 2억 4,800만 엔 감소, 리스 의무는 1억 8,100만 엔 감소, 상여금 충당금은 2억 800만 엔 증가, 주식보상충당금은 1억 2,500만 엔 증가했습니다.

총 순자산은 5,045백만 엔으로 전년 대비 5억 7,600만 엔 증가했습니다. 이익잉여금은 5억 5,900만 엔이 증가했습니다. 그 결과 자기자본 비율은 3.1% 포인트 상승한 40.4%를 기록했습니다. 특별히 우려할 만한 사항은 없으며, 재무 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미래 전망

이익이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은 3/24 회계연도에도 변함없이 유지되며, 더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

 

FY3/24 연결 실적 예측 요약

회사의 FY3/24 회계연도 연결 실적 전망에 따르면

  • 순매출은 전년 대비 2.8% 증가한 23,500백만 엔,
  • 영업이익은 17.1% 증가한 1,400백만 엔,
  • 경상이익은 15.5% 증가한 1,400백만 엔,
  • 지배주주 귀속 순이익은 26.4% 증가한 850백만 엔으로 수익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회사는 모든 부문의 성장이 인적 자본 투자 및 기타 지출을 상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수익성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생산성 향상과 가격 조정 등의 이니셔티브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부문별 전망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스템 개발 사업 부문에서는 순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한 9,650백만 엔, 영업이익(전사 비용 기타 조정)은 21.0% 증가한 12억 5,000만 엔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원 및 서비스 사업에서는 순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한 7,150백만 엔, 영업이익은 14.2% 증가한 8억 300만 엔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주차 시스템 사업에서는 순매출이 0.4% 증가한 6700백만 엔, 영업이익은 12.5% 증가한 9억2,000만엔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중점 추진 전략과 관련해서는 IT 관련 사업에서는 서비스 메뉴 고도화를 통한 NCD 서비스 모델 진화, 매니지드 서비스 적용 확대를 통한 전면적인 IT 아웃소싱 추진, 중견 경력자 채용 강화 및 재교육 추진 등을 통한 고급 IT 인력 양성을 추진합니다.

주차시스템 사업에서는 업무 프로세스 재검토, 직영 자전거 주차장 중심으로 요금 조정, 에코풀 월정액 자전거 주차장 기능 확대, 차세대 자전거 주차장 서비스 구축, 지자체 전략 재검토를 통한 수익성 개선, 경영전략본부 기능 강화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기업 부문에서는 중대성 이니셔티브를 강화하고 경영에 전면적으로 통합하며, 인재 확보 및 교육을 시작으로 인적 자원 관리를 강화하고 그룹 전반에 대한 컴플라이언스 및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강화하는 등의 활동을 전개할 예정입니다.

또한, 새로운 중기 경영계획인 '비전 2026'의 시작과 함께 연결기준 배당성향을 30% 이상으로 새롭게 설정하고 배당을 대폭 확대할 계획입니다. 회계연도 초의 불확실성을 감안하여 보수적으로 추정하는 경향이 강하고, 수익성 제고 전략 추진으로 일정 수준의 부가가치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금감원은 회사의 연간 실적 전망치가 상향 조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성장 전략

"열정으로 세상을 움직인다"는 목적. 3/26 회계연도 ROE 15% 이상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중기 경영 계획.

 

1. 목적

2022년 4월에는 토털 솔루션 제공업체로의 성장 전략을 가속화하기 위해 "열정으로 세상을 움직인다"라는 그룹 목적을 공식화했으며, 여기에는 "우리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미래를 꿈꾼다"라는 포부가 담겨 있습니다. 또한 기업 이념도 "독보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통해 밝은 미래에 기여한다"로 수정했습니다.

또한 회사는 DX 비전을 명확히했습니다: "NCD 그룹은 고객의 비즈니스 혁신과 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직원들이 활기차고 열정적으로 업무에 임함으로써 그룹 전체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그룹 구성원 각자가 가진 지식과 지혜를 바탕으로 인식을 전환하고 새로운 개념의 디지털 기술과 서비스 창출에 도전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DX 추진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했습니다. 2022년 4월에는 DX 추진 부서를 신설하고 로드맵을 수립했습니다.

 

2. NCD 그룹 비전과 새로운 중기 경영 계획 '비전 2026'

2023년 5월에는 지속 가능한 성장과 기업가치 증대를 위한 2032년 비전(NCD 그룹 비전)을 수립하고, 세 가지 기본 방침을 정했습니다:

  • "수익성이 높은 회사로 탈바꿈하고 이를 NCD 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으로 연결한다",
  • "새로운 사업 영역에 도전해 제3의 사업 축을 구축한다",
  • "NCD 그룹에서 일하는 것이 행복하고 성장 가능성이 있는 '웰빙 기업'이 되도록 노력한다"입니다.

2032년 회사의 목표는 순매출 400억엔, 영업이익 40억엔, 영업이익률 10.0%입니다.

그 후, 회사는 비전을 바탕으로 FY3/24 회계연도부터 FY3/26 회계연도까지의 새로운 중기 경영 계획인 '비전 2026'을 수립했습니다. 기본 방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존 사업의 부가가치 제고 및 신규 사업 창출을 통한 NCD 가치 추구(IT 관련 사업과 주차 시스템 사업 간 연계 강화, 신규 사업 창출 체계화를 통한 제3의 사업 축 구축을 위한 신규 사업 추진),

기업 가치 증대를 위한 경영 기반 강화(지속가능경영 추진, 인적 자원 가치 극대화를 위한 인적 자본 관리 방안 강화, DX 추진을 통한 비즈니스 혁신 및 지속 성장 기여),

최적의 그룹 사업 체계 재구축(사업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조직 구조 추구) 등입니다.

방향성 측면에서는 업계 평균 대비 낮은 수익성 개선, 사업부간 협업 강화, 신사업 영역 추진 강화, 기존 사업 부가가치 제고, 인재 확보 및 육성, 일의 보람을 위한 추진 강화 등 장기적 관점에서 기존 사업을 강화하고 투자에 나설 예정이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차기 중기 경영 계획(FY3/27~3/29)과 2032년 그룹 비전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과 연계할 계획입니다.

계획의 마지막 연도인 FY3/26에 회사는 순매출 26,000백만엔, 영업 이익 1,800백만 엔, 영업이익률 6.9%, ROE 15.0%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주차 시스템 사업과 관련된 자전거 주차장 설비 투자를 제외하면 3년간 총 18억 엔(인적 자본 7억 엔, R&D 및 신사업 관련 6억 엔, 기타 5억 엔)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주주 환원 정책은 연결 기준 배당성향 30%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업 부문별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스템 개발 사업의 경우 순매출 110억 엔, 영업이익(연결 조정 전) 15억 엔, 영업이익률 13.6%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원 및 서비스 사업에서는 순매출 80억 엔, 영업이익 0.9억 엔, 영업이익률 11.3%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주차 시스템 사업에서는 순매출 70억 엔, 영업이익 11.5억 엔, 영업이익률 16.4%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IT 관련 사업에서는 고부가가치 서비스 모델로 전환하고 종합 IT 아웃소싱 기업으로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제공 서비스, 고객 기반 및 시스템을 강화하고 아웃소싱 사업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주차 시스템 사업에서는 선도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자전거 주차장 사업에서 쌓아온 강점과 전문성을 신규 사업 영역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구조개혁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수익 기반을 안정화하고, 제안형 사업 추진 및 신규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부가가치 사업을 창출할 것입니다.

기업 부문에서는 지속가능경영, 인적자본 관리, 지배구조 선진화 등을 추진해 프라임시장 상장기업에 요구되는 수준의 지배구조를 달성할 계획입니다.

신사업 창출과 관련해서는 전략의 일환으로 사업 아이디어 공모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등 다각적인 활동을 전개할 예정입니다. 또한 지속가능경영과 관련해서는 각 사업부별 정책에 중대성을 반영하는 동시에 KPI 모니터링을 시작했습니다.

향후에는 비재무 정보 고도화를 위한 활동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인적 자본 관리 분야에서는 자율적인 경력 형성과 대화를 통한 조직문화 개혁에 중점을 둔다는 것이 인사 전략의 기본 콘셉트입니다. 개인과 조직 모두의 발전을 위한 인사관리 개혁에 힘쓸 계획입니다.

시모조 오사무 대표이사 사장은 "2032년 그룹 비전 달성을 위해 지속가능경영을 의식하면서 수익성 제고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개혁과 새로운 분야에 대한 도전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주주 환원 정책과 관련해서는 목표 배당성향을 30% 이상으로 설정하고 이전보다 배당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FY3/26 회계연도 목표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며, 향후 프라임 시장 상장을 목표로 기업 가치를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FISCO는 수익성 제고를 위한 개혁을 가속화함으로써 중장기적으로 추가적인 수익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주 환원 정책

연결 지급률 30% 이상을 목표로 합니다.

 

1. 연결 지급률 30% 이상을 목표로 합니다.

이익 배분과 관련하여 당사는 연결 실적 및 향후 사업 개발에 필요한 내부 유보금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배당을 지급할 것입니다.

이러한 기본 방침에 따라 FY3/23 회계연도에는 전 회계연도 대비 6엔 증가한 20.00엔(상반기 말 7.00엔, 회계연도 말 13.00엔)의 주당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배당성향은 24.0%입니다.

새로운 중기 경영 계획인 '비전 2026'의 시작과 함께, 회사는 FY3/24 회계연도부터 30% 이상의 연결 배당성향을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이 방침에 따라 FY3/24 회계연도에는 주당 배당금을 전년 대비 12.00엔 증가한 32.00엔(상반기말 16.00엔, 연말 16.00엔)으로 늘릴 계획입니다. 이는 30.4%의 배당성향이 될 것입니다.

 

2. 주주 혜택 프로그램

또한 당사는 주주에게 이익을 환원하기 위한 조치의 일환으로 주주 혜택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매년 9월 30일 기준 1,000주(10 units) 이상을 보유한 주주는 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보유 주식 수와 보유 기간에 따라 선물(QUO 카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수인) QUO 카드는 일본의 선불형 전자 바우처 카드입니다. 1988년 세븐일레븐이 출시했으며, 현재는 일본 내 7-Eleven, Lawson, FamilyMart, Circle K Sunkus, Ministop 등 편의점과 로손, 파나소닉, 히타치, 미쓰비시, 닛산 자동차, 스즈키 자동차, 후지필름, 캐논, 도시바, 리크스하이메로 등 다양한 기업에서 발행하고 있습니다.
QUO 카드는 1,000엔, 2,000엔, 3,000엔, 5,000엔, 10,000엔의 5가지 종류로 발행되며, 편의점, 슈퍼마켓, 백화점, 영화관, 음식점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SG 및 SDGs 이니셔티브

지속 가능성 관리 촉진

당사는 2021년 10월에 지속가능성 추진위원회를 설립하고 2023년 5월에 수립한 중기 경영 계획 '비전 2026'에서도 지속가능성 경영을 강화할 방침을 세우고 있습니다.

당사는 "탄소 중립 실현에 기여한다", "안전하고 안심하며 풍요로운 사회를 만든다", "다양한 인재가 활약할 수 있는 사회가 된다", "사회의 신뢰를 얻는다"는 중대성 테마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탄소 중립 실현에 기여'하기 위해 DX를 추진하고 고부가가치 자전거 주차장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안전하고 안심하며 풍요로운 사회 구현'을 위해 탄력적인 사회 인프라를 제공하고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다양한 인재가 활약할 수 있는 사회'를 위해 다양성과 포용성을 증진하고, 보람을 느끼며 일할 수 있는 즐거운 일터를 조성하며 차세대 리더를 양성할 것입니다. 또한 '사회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을 위해 거버넌스 체계의 고도화, 컴플라이언스 강화, 적절한 리스크 관리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주차 시스템 사업은 방치 자전거 해소, 교통 혼잡 완화, 국토의 효율적 활용, 지역 및 커뮤니티 구축, CO2 배출량 감소를 통한 지구 환경 개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전거 이용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진흥을 목적으로 2017년 5월 제정된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각 지역에서 자전거 이용 활성화 계획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 4월에는 프로 도로 사이클 팀인 사이타마 디브이(SAITAMA DReVe)와 공식 용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또한 지역 사회 공헌 활동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회사 인사 전략의 기본 개념은 자율적인 경력 형성과 대화를 통한 조직 문화 개혁에 중점을 두는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건강 및 생산성 관리, 쾌적한 일터 유지, 일하는 방식 개혁, 경력 지원, 사내 벤처, 다양성 및 포용성, 참여도 제고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1년 4월에는 그룹 차원에서 통합된 새로운 인사 제도를 도입했으며, 2021년 9월에는 도쿄 소재 중소기업의 건강 증진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결성된 단체 협의회인 '겐코 기교 센겐 도쿄 수이신 교기카이'가 주관하는 건강 기업 선언 프로그램에서 건강 우수 기업 골드 인증을 받았습니다. 회사의 여성 상무이사/임원 목표는 FY3/27까지 1명, FY3/31까지 2명입니다. 일반적으로 여성 이사는 사외이사가 많지만, 당사는 내부에서 여성을 상무이사/집행임원으로 승진시킬 계획입니다. 이사 스킬 매트릭스 공개, 전자투표권 행사 플랫폼 참여 등을 통해 2021년 6월 개정된 기업지배구조 모범규준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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