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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원강업 (2) - 1분기 실적 간단 Review & 전기차 구동모터코어 사업 & 현대백화점 그룹에서의 향후 역할

수승화강

2023.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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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5.24 10:08:31 기준

※ 감수인 의견

긴 여행 후 돌아오셔서, 보고서 올려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가끔 블로글 글로 여행 상황을 접했습니다 ^^. A/S하는 글이 많아지면 보고서과 작가에 대한 신뢰가 더 커질 듯 합니다. 감사 드립니다.

 

지난 글 
#1 대원강업- 현대지에프홀딩스 출범 이벤트와 실적개선이 주는 기회 (2023.4.16 게시)

 

주가/지표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합 53.05%
** 4Qsum(2023년 1분기 기준) 시가총액 2,703억원(4,360원. 5/26 종가) 기준, 그외 연말 시총 기준.
*** 최근 배당 수익률 : 2021년도 배당(100원/주) 기준. 2022년 100원/주
**** 거래량 회전일수 : 최근 주식수 기준(최근 기준 ‘대주주+자사주’ 제외한 주식수로 일괄 적용). 최근 거래일수는 정확하나, 과거 거래일수는 부정확함(기술적인 이유로 과거 주식수 변화를 고려하지 않음)

 

요약

  • 23.1Q (연결) 실적 리뷰
    • 매출/영업이익 모두 ↑
      • 영업이익 YoY 3배 이상 ↑(중국 법인들의 지분 70% 매각으로 영업손실↓)
        (구조조정으로 인한
        일시적 영업이익 개선 효과임)
  • 사업 분석
    • 주요 제품 - 차량용 스프링 (85.4%), 시트 (13.7%)   23.1Q기준
      • 스프링, 시트 모두 전기차에도 필요한 부품이지만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보기 어려움 
      • 전기차 구동모터코어 개발에 성공하여 현대모비스를 통해 현대차에 납품 예정 (아이오닉 7) 
        • 하지만, 24년부터 6년 동안 22만대분(840억)으로 매출 비중은 크지 않음
        • 경쟁사인 포스코모빌리티 물량(1년 140만대 이상)에 비하면 매우 작은 수준
        • 현대차그룹 입장에서는 핵심부품인 구동모터코어를 듀얼 Vendor로 공급 받는 걸 선호
        • 따라서, 향후 대원강업의 구동모터코어 매출 성장 가능성↑(아이오닉7에 성공적 납품+추가 모델 채택 전제)
        • 이를 위해 품질관리가 중요해짐 -> 현대백화점 출신의 전문경영인의 역할이 중요
  • 참고 사항
    • 대원강업의 구동모터 사업 중 생산은 비상장자회사인 대원정밀에 위탁(R/D, 마케팅은 대원강업 담당)
    • 대원강업이 현대백화점그룹에 편입되면서, 현대지에프홀딩스 - 대원강업 - 대원정밀 구조 형성
    • 위의 수직 계열화 구조를 완성하기 위해 대원강업은 대원정밀 지분 50% 확보 필요 (현재 대원강업의 보유지분 30%)
    • 따라서, 대원강업은 2년 내 대원정밀 지분을 추가로 20% 매수하거나, 흡수합병 필요
    • 어떠한 경우든 대원강업의 규모 및 현대백화점 그룹 내 역할은 커질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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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수승화강입니다.

그동안 잘들 지내셨는지요? 

지난 번 대원강업 글을 쓴 뒤로 어느 새 한달 넘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저는 그동안 LA 에서 New York 까지 미국횡단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광활한 미국 서부의 그랜드캐넌과 바다인지 호수인지 헷갈리는 

시카고 미시간호,  그리고 자본주의 상징인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천조국 미국의 힘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미국은 이제 늙은 호랑이다, 

달러가치는 우하향이라고 이야기하지만,  개인적으로 미국을 대체할 국가는

아직은 등장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또 서설이 길었군요.   지난 번 대원강업 1편에서는 현대백화점 그룹에 

편입되는 이벤트에 촛점을 두는 바람에 기업 자체의 사업에 대해서는

얘기를 많이 못 했는데,  오늘은 사업 이야기를 조금 해보겠습니다. 

그 전에 얼마 전에 나온 대원강업 23년 1분기 실적을 잠시 리뷰하겠습니다. 

지난 편에서 예상했던 것처럼 대원강업 1분기 실적은

(다른 자동차 부품회사들처럼) 잘 나왔습니다.  

 

대원강업은 현대/기아차처럼 해외에 여러법인들을 자회사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연결실적으로 살펴봐야 합니다 (아래)

 

 

23년 1분기 실적을 보면 매출/영업이익 모두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는데

특히 영업이익 YoY 거의 3배 이상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대원강업이 그동안 영업적자로 속을 썩이던 중국 법인들의

지분 70% 매각을 통해서 연결실적에서 제외시켰기 때문입니다. (100% -> 30%)

* 관련기사

대원강업 중국자회사 지분매각(더벨 기사)

 

현대차가 중국에서 재미를 못 본 것처럼 우리나라 자동차 부품회사들도

중국에서 고전해왔는데,  적자 자회사가 자회사에서 빠져나가면서

영업이익이 좋아지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구조조정은 일시적 영업이익 개선이 될 수 있어도 영속적인 효과를

내기는 어렵습니다. 현재 대원강업의 주 제품은 차량용 스프링(85%)과 시트입니다.

 

 

다행히 스프링과 시트 모두 전기차 시대에도 꼭 필요한 부품이기는 하지만

마진이 그렇게 높지도 않고,  시장에서 관심을 가질만한 Sexy(?)한

제품도 아닙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대원강업도 인지하고 있었던 듯 합니다.   

그래서 대원강업은 새로운 돌파구로 전기차 부품 개발에 몰두하여

구동모터코어 개발에 성공하여 현대모비스를 통해 현대차에 납품할 예정입니다.

(전기 SUV 아이오닉 7 모델)

 

                                           (출처:  대원강업 홈페이지) 

 

하지만, 아직까지 그 금액은 크지 않습니다. 

24년부터 6년 동안 22만대분(840억원)에 불과하니까요. (아래 기사링크 참고)

대원강업 아이오닉7 구동모터 코어납품(더벨)

 

현대차에 현재 주로 납품하고 있는 포스코모빌리티 물량에 비하면

매우 작습니다.   참고로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은 지난 한 해 구동모터 코어

140만대 이상을 판매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아래 기사링크)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 구동모터코어 22년 판매기사

 

즉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에 비하면 대원강업은 이제 구동모터코어사업에서

걸음마를 시작한 것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향후 전기차 시대가 본격화되면 현대차그룹 입장에서는 전기차 모터의

핵심부품인 구동모터코어 Vendor 를 단일 Vendor 로 포스코에 몰아준다는 것은

불편한 일입니다.   "갑" 같은 "을" 이 되는 거니까요. 

그러므로,  향후 현대차입장에서는 사촌그룹(현대백화점 정교선 부회장과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은 사촌 간입니다) 일원이 된 대원강업을 어느 정도

키워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기업은 결코 단일 Vendor 를 선호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여기에는 대원강업이 구동모터코어를 24년에 아이오닉7에 

성공적으로 납품하고 향후 확장을 잘 해야한다는 전제가 있습니다.

요즘은 같은 집안이라고 무조건 밀어주던 시절이 아닙니다. (품질에서

탈락하면 얄짤없지요)

 

따라서 품질관리가 중요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전문경영인의

역할이 필요해집니다.   지난 번 대원강업 (1)편에서 대원강업은 

지난 주총에서 현대백화점 출신의 전문 경영인들이

새롭게 임명되었다고 했습니다.  이들의 활약에 기대를 걸어봅니다.

 

P/S:  참고로 대원강업의 구동모터 사업은

R/D 와 Marketing 은 대원강업에서 담당하고 생산은 비상장 자회사인

대원정밀에서 위탁생산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대원강업이 현대백화점그룹에 편입되면서 

현대지에프홀딩스 - 대원강업 - 대원정밀의 관계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렇게 되면 대원정밀은 비상장자회사 이므로 대원강업은 대원정밀의 

지분을 50% 확보해야 합니다.    

현재 대원강업의 보유지분은 30% 밖에 되지 않습니다.  

대원강업은 2년안에 대원정밀 지분을 추가로 20% 더 매수하든가, 

아니면 흡수합병을 시키든가 해야겠지요.  어떤 방법이든 간에

향후 대원강업의 덩치는 커질 수 밖에 없고

소비재 중심의 현대백화점 그룹에서 유일한 제조업 기업으로서 

역할 또한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정리 & 요약)

 

1.  대원강업 23년 1분기 실적은 예상대로 좋았다. 

특히 영업이익이 YoY 크게 증가했다.

2.  그 이유는 적자 해외 자회사인 중국 회사들이

연결실적에서 제외되었기 때문이다.

3. 현대차 상반기 호실적에 따라 2분기도 순항이 예상된다.

4.  대원강업이 좀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제품 라인업 확대가 필요한데

이를 전기차 구동모터 코어에서 출발하는 중이다.

5. 24년 아이오닉7에 구동모터코어가 납품 예정이다.

6.  하지만,  그 실적은 경쟁사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에 비하면 미미하다.

7.  그러나 현대차의 벤더사 관리원칙을 볼 때 대원강업의 구동모터코어사업은

커질 기회가 있다.

8.  또한 현재 사업담당인 비상장자회사 대원정밀을 대원강업이 어떻게 

처리할 지도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다.

9. 결론적으로 대원강업은 향후 현대백화점 그룹에서 제조업 기업으로

중요한 역할이 기대된다. 

 

Disclai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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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연구기관에서 조기퇴직 후 투자와 여행으로 소일 중. 걷기, 음악, 독서 좋아합니다. 주식은 당연히 좋아하겠죠? -네이버 "투자와 여행(freestrong)"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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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YB forever · 일 년 전
    글 잘읽었습니다 현백에 유일한 제조업은 아닙니다 숨어있는 몇가지 기업이 더 있습니다..!
    • 수승화강 · 일 년 전
      건설장비하는 현대에버다임도 있는데, 좀 강조를 하다보니 그냥 단순화했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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