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원강업 (2) - 1분기 실적 간단 Review & 전기차 구동모터코어 사업 & 현대백화점 그룹에서의 향후 역할
수승화강
2023.05.30
※ 감수인 의견 긴 여행 후 돌아오셔서, 보고서 올려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가끔 블로글 글로 여행 상황을 접했습니다 ^^. A/S하는 글이 많아지면 보고서과 작가에 대한 신뢰가 더 커질 듯 합니다. 감사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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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수승화강입니다.
그동안 잘들 지내셨는지요?
지난 번 대원강업 글을 쓴 뒤로 어느 새 한달 넘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저는 그동안 LA 에서 New York 까지 미국횡단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광활한 미국 서부의 그랜드캐넌과 바다인지 호수인지 헷갈리는
시카고 미시간호, 그리고 자본주의 상징인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천조국 미국의 힘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미국은 이제 늙은 호랑이다,
달러가치는 우하향이라고 이야기하지만, 개인적으로 미국을 대체할 국가는
아직은 등장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또 서설이 길었군요. 지난 번 대원강업 1편에서는 현대백화점 그룹에
편입되는 이벤트에 촛점을 두는 바람에 기업 자체의 사업에 대해서는
얘기를 많이 못 했는데, 오늘은 사업 이야기를 조금 해보겠습니다.
그 전에 얼마 전에 나온 대원강업 23년 1분기 실적을 잠시 리뷰하겠습니다.
지난 편에서 예상했던 것처럼 대원강업 1분기 실적은
(다른 자동차 부품회사들처럼) 잘 나왔습니다.
대원강업은 현대/기아차처럼 해외에 여러법인들을 자회사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연결실적으로 살펴봐야 합니다 (아래)
23년 1분기 실적을 보면 매출/영업이익 모두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는데
특히 영업이익 YoY 거의 3배 이상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대원강업이 그동안 영업적자로 속을 썩이던 중국 법인들의
지분 70% 매각을 통해서 연결실적에서 제외시켰기 때문입니다. (100% -> 30%)
* 관련기사
대원강업 중국자회사 지분매각(더벨 기사)
현대차가 중국에서 재미를 못 본 것처럼 우리나라 자동차 부품회사들도
중국에서 고전해왔는데, 적자 자회사가 자회사에서 빠져나가면서
영업이익이 좋아지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구조조정은 일시적 영업이익 개선이 될 수 있어도 영속적인 효과를
내기는 어렵습니다. 현재 대원강업의 주 제품은 차량용 스프링(85%)과 시트입니다.
다행히 스프링과 시트 모두 전기차 시대에도 꼭 필요한 부품이기는 하지만
마진이 그렇게 높지도 않고, 시장에서 관심을 가질만한 Sexy(?)한
제품도 아닙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대원강업도 인지하고 있었던 듯 합니다.
그래서 대원강업은 새로운 돌파구로 전기차 부품 개발에 몰두하여
구동모터코어 개발에 성공하여 현대모비스를 통해 현대차에 납품할 예정입니다.
(전기 SUV 아이오닉 7 모델)
(출처: 대원강업 홈페이지)
하지만, 아직까지 그 금액은 크지 않습니다.
24년부터 6년 동안 22만대분(840억원)에 불과하니까요. (아래 기사링크 참고)
현대차에 현재 주로 납품하고 있는 포스코모빌리티 물량에 비하면
매우 작습니다. 참고로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은 지난 한 해 구동모터 코어
140만대 이상을 판매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아래 기사링크)
즉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에 비하면 대원강업은 이제 구동모터코어사업에서
걸음마를 시작한 것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향후 전기차 시대가 본격화되면 현대차그룹 입장에서는 전기차 모터의
핵심부품인 구동모터코어 Vendor 를 단일 Vendor 로 포스코에 몰아준다는 것은
불편한 일입니다. "갑" 같은 "을" 이 되는 거니까요.
그러므로, 향후 현대차입장에서는 사촌그룹(현대백화점 정교선 부회장과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은 사촌 간입니다) 일원이 된 대원강업을 어느 정도
키워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기업은 결코 단일 Vendor 를 선호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여기에는 대원강업이 구동모터코어를 24년에 아이오닉7에
성공적으로 납품하고 향후 확장을 잘 해야한다는 전제가 있습니다.
요즘은 같은 집안이라고 무조건 밀어주던 시절이 아닙니다. (품질에서
탈락하면 얄짤없지요)
따라서 품질관리가 중요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전문경영인의
역할이 필요해집니다. 지난 번 대원강업 (1)편에서 대원강업은
지난 주총에서 현대백화점 출신의 전문 경영인들이
새롭게 임명되었다고 했습니다. 이들의 활약에 기대를 걸어봅니다.
P/S: 참고로 대원강업의 구동모터 사업은
R/D 와 Marketing 은 대원강업에서 담당하고 생산은 비상장 자회사인
대원정밀에서 위탁생산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대원강업이 현대백화점그룹에 편입되면서
현대지에프홀딩스 - 대원강업 - 대원정밀의 관계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렇게 되면 대원정밀은 비상장자회사 이므로 대원강업은 대원정밀의
지분을 50% 확보해야 합니다.
현재 대원강업의 보유지분은 30% 밖에 되지 않습니다.
대원강업은 2년안에 대원정밀 지분을 추가로 20% 더 매수하든가,
아니면 흡수합병을 시키든가 해야겠지요. 어떤 방법이든 간에
향후 대원강업의 덩치는 커질 수 밖에 없고
소비재 중심의 현대백화점 그룹에서 유일한 제조업 기업으로서
역할 또한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정리 & 요약)
1. 대원강업 23년 1분기 실적은 예상대로 좋았다.
특히 영업이익이 YoY 크게 증가했다.
2. 그 이유는 적자 해외 자회사인 중국 회사들이
연결실적에서 제외되었기 때문이다.
3. 현대차 상반기 호실적에 따라 2분기도 순항이 예상된다.
4. 대원강업이 좀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제품 라인업 확대가 필요한데
이를 전기차 구동모터 코어에서 출발하는 중이다.
5. 24년 아이오닉7에 구동모터코어가 납품 예정이다.
6. 하지만, 그 실적은 경쟁사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에 비하면 미미하다.
7. 그러나 현대차의 벤더사 관리원칙을 볼 때 대원강업의 구동모터코어사업은
커질 기회가 있다.
8. 또한 현재 사업담당인 비상장자회사 대원정밀을 대원강업이 어떻게
처리할 지도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다.
9. 결론적으로 대원강업은 향후 현대백화점 그룹에서 제조업 기업으로
중요한 역할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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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연구기관에서 조기퇴직 후 투자와 여행으로 소일 중. 걷기, 음악, 독서 좋아합니다. 주식은 당연히 좋아하겠죠? -네이버 "투자와 여행(freestrong)"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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