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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원강업- 현대지에프홀딩스 출범 이벤트와 실적개선이 주는 기회

수승화강

2023.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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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RW24.12.22 16:17:32 기준

※ 감수인 의견

오래전부터 온라인상에서 익숙힌 봐온 필명입니다. 오렌지보드에 글 올려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작가님께서 본문에 밝히셨지만, 국내 자동차 부품사업은 마진이 박한 편입니다. 판가와 원가에 모두 자유롭지 않은, 속칭 샌드위치(찐빠) 사업이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국내 완성자동차에 납품하는 부품사의 경우, 실적 모멘텀이 상당히 커야 투자하고 있습니다. 지표상 저렴한 회사가 많아서 상대매력이 커야 투자가치가 있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부품사를 투자하시려는 분은 참고 하셨으면 해서 말씀 드렸습니다.
*기술적 해자를 보유하고 글로벌 기업에 모두 공급하는 회사는 예외입니다. 작은 이슈가 큰 실적 시너지와 여러 시나리오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접근 시각이 다릅니다 (더 따듯한 눈으로 바라 봅니다). 

투자포인트 알려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4Qsum 시가총액 2,589억원(4,175 원) 기준, 그외 연말 시총 기준.
**거래량 회전일수 : 최근 주식수 기준(최근 기준 ‘대주주+자사주’ 제외한 주식수로 일괄 적용). 최근 거래일수는 정확하나, 과거 거래일수는 부정확함(기술적인 이유로 과거 주식수 변화를 고려하지 않음)

 

작가님들께,

최근들어 보고서가 꽤 올라오고 있습니다. 모두 읽어보고 게시하려니, 물리적인 제약이 좀 있습니다.하여 1)처음 글을 올리는 작가님, 2)독자들이 먼저 봤으면 하는 보고서(감수인 판단)를 먼저 게시하고 있습니다. 양해 부탁 드립니다.

감수인 의견을 달지 않으면 빨리 게시할 수 있지만, 반응이 좋아 없애지는 못할 듯 합니다. 보고서별 검토는 5거래일을 넘기지 않으려고 합니다. 5거래일 후에도 게시가 되지 않으면 문의 주시고, 질책해 주십시오. 참고 부탁 드립니다.

 

*앱을 설치하시면, 구독하시는 크리에이터에 대한 새글 알림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 로 검색하셔서 설치 부탁 드립니다. 지속 개선 중! Orangeboard.CT가 작성한 글에 댓글로 피드백 주시면, 고객 본인이 원하는 기능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참여 부탁 드려요.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저는 수승화강(水昇火降)입니다.

수승화강은 "찬 기운(물)은 위로,  더운 기운(불)은 아래로" 라는 한의학 원리입니다만

주식투자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머리는 차갑게,  가슴은 뜨겁게. 

차가운 이성.  뜨거운 심장이라고 할까요. 

이런 기회를 주신 오렌지 보드에 감사드립니다.

원래 제가 처음에 글을 쓰려고 했던 기업은 다른 기업이었습니다.

그런데  글을 쓰려던 그 기업의

최근 주가흐름을 오늘 살펴보니

현재 차트가 무상증자 후 추가 물량를 소화하는 과정에서

역배열의 과정에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저는 차티스트는 아니지만, 주식투자를 할   때 차트를 무시하지도 않습니다.

차트에는 투자자들의 심리가 녹아져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거래량과 이동평균선은 반드시 확인합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차트를 무시하는 투자자는 목적지만 확인하고,

일기예보는 무시하는 것과 같다고 봅니다.

물론 악천후에도 존버의 자세로 엑셀을 밟으면 목적지에 도착은 할 수 있겠죠.

하지만 도중에 사고가 날 확률은 더 높아지겠죠?

그래서 차트는 투자지표로서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 기업은 나중에  소개하고,  상승 초입문턱의 기업을

소개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서설이 길었네요. 

 

오늘 소개할 기업은 "대원강업" 입니다.

대원강업은 "차량용 스프링" 을 만드는 회사로서 현대기아차 1차 벤더사입니다.

차량용 스프링에 대해서는 인터넷 검색을 하면 금방 아실 수 있기 때문에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

전기차 배터리처럼 복잡한 구조도 아니고, 본 보고서의 핵심적 요소도 아니니까요.

대원강업은 매우 탄탄하고 업력이 오래된 회사입니다.

1940년대에 설립되어서 현대차보다 업력은 오래되었죠.  시발자동차(씨발 아님)에

부품을 넣을 정도였으니까요.    현대차와의 인연은 1970년대부터 시작되었고, 

이후 현대와 함께 해외진출도 시작해서 북경, 인도, 북미(미국, 멕시코)와

동반진출했습니다.    이렇게 현대차(+기아차)라는 든든한 공급처를 확보했지만

대원강업의 마진은 썩 좋지 않았습니다.   

자동차 부품업은 굉장히 마진이 박한 사업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현대차그룹이라는 슈퍼갑이 최상단에 위치해 있고,  그 아래로 

1차, 2차, 3차 벤더의 Value Chain 에 따라 CR도 심합니다. 

그런 업종에 왜 투자를 해야하는냐?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본론:  대원강업 투자포인트

1. 지배구조 변화

아래 그림은 22년 11월 이전까지 대원강업의 지배구조입니다.

창업주 2세인 허재철 회장이 대표자 최대주주였고,  그의 사촌들이 주요 주주였습니다.

즉, 허씨들이 주주였죠.   그런데 허재철 회장에게는 아들이 없었지요.

그런데 큰딸 남편, 즉 맏사위가 정교선 현대백화점 그룹 부회장이었습니다. 

과거 지분경쟁 관계에서 사위 정교선의 현대백화점 그룹은 백기사로 이미 대원강업 

지분을 10% 정도 확보하고 있었지만,  어디까지나 그건 우호지분 단계였죠. 

시장에서는 지분은 적지만,  같은 허씨인 허승호 대표(허재철 회장의 5촌조카)에게 

경영승계가 될 줄 예상했는데,  그만 허재철 회장은 회사를 조카보다는 맏사위에게 

넘겨주게 됩니다.

 

이렇게 작년 11월에 대주주가 현대백화점 그룹 계열인 현대그린푸드로 바뀌게 됩니다. 
그러면서 대원강업은 현대백화점 계열사로 편입하게 되지요. 
여기서 끝났으면 그 이벤트는 일회성으로
끝났을 겁니다.   그런데 더 큰 이벤트가 이어서 발생하게 됩니다. 
새롭게 주인이 된 현대그린푸드가 지주사 전환을 선언하고,  이후 인적분할을 통해 
지주사 "현대지에프홀딩스" 와 "현대그린푸드" 로 나눠지게 됩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오게 되었죠.  (출처: 현대그린푸드 IR )
 

이렇게 대원강업은 현대그린푸드가 아니라 지주사 현대지에프 홀딩스 아래

회사가 되었습니다.   현대지에프홀딩스는 지주사를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상장 자회사들은 지분 30%,  비상장자회사들은 지분 50%를 2년안에

충족시켜야 합니다.   (2020년 공정거래위원회 지주회사 지분율 요건 강화규정)

 

현대지에프홀딩스 증권신고서(분할)설명서에 보면 실제로 향후 대원강업 지분 30% 이상

보유계획이라고 적시되어 있습니다.

 

 즉,  장내매수든 블록딜이든 현대지에프홀딩스는 앞으로 대원강업 주식을 
추가 매입해서 지분율을 30% 이상 올려야 합니다.
그리고 얼마 전 그 첫번째 조치가 시행되었습니다.
현대지에프홀딩스는 대원강업 관계사인 삼원강재, 대원정밀공업으로부터 대원강업
지분을 블록딜로 시간외매수하였습니다. 
 
그 결과 현대지에프홀딩스의 대원강업 보유지분은 22.70% 가 되었습니다. 
 
즉,  앞으로도 현대지에프 홀딩스는 추가로 7.3% 의 지분을 추가 매입해야 합니다.
물론 7.3% 를 장내매수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관계사 지분을
장외매수하는 방법을 쓸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홈쇼핑의 지분을 가져오는 방법이 있겠죠 (아래 지분표 참고)

 
중요한 점은 이러한 지배구조 개편에 따른 이벤트가 그동안 소외주였던 대원강업 주식의 변동성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은 실제로 최근 매매동향과
거래량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동안 극악의 거래량이 최근들어 급하게 증가하면서 다양한 주체가 매수에 참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소외주에서 관심주로 넘어가는 단계에 진입한 것입니다.

 

2. 우호적 외부환경과 실적개선

지금까지는 주로 기업 외부적 이벤트 발생에 따른 수급동향과 관련된 요인에 대해서 얘기했습니다.

하지만 주식투자는 역시 기업실적이 개선되고 있는지를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적이 나쁘다면

이벤트는 단기적 요소에 불과할테니까요.   그렇다면 최근 대원강업의 실적은 어떻까요?

아래는 네이버 증권에서 제공하고 있는 대원강업 실적분석표(FN GUIDE) 입니다.

22년 하반기부터 드라마틱한 실적 전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은 고객사인 현대/기아차의 업황호조도 원인이 있지만,  그동안 대원강업의 해외법인 중

적자였던 중국 자회사 (북경대원, 강소대원)의 지분을 대폭 정리하여 연결회사에서 제외되면서 

영업이익 개선이 이뤄졌기 때문입니다. 

올해 1분기에도 현대차/기아는 역대급 판매를 통해서 호실적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원강업의 1분기 실적도 나쁘지는 않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3. 경영진 개편에 따른 회사체질 개선 기대

그동안 대원강업은 매우 재무적으로는 안정된 회사지만,  전형적인 Family Business 로 

허재철 일가와 친척들이 운영하는 경영체제였습니다.  하지만, 현대그린푸드가 인수하면서 

올해 전문경영인 체제로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아래 더벨기사 캡춰 참조)

 

 

 


이러한 임원진 물갈이에 따라서 대원강업은 이제 오너 중심의 경영체제에서

전문경영인 체제로 올해 여러가지 변화가 예상됩니다. 

 

 

3. 나오며

여기까지 읽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하지만,  저도 글을 두 번이나 날려서 다시 썼네요 ---;;;

뭔가 익숙치 않은 플랫폼이라서 그런지 편집 과정에서

문단이 날라가거나 중복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읽다가 포기하고 스크롤을 쭉쭉 내린 분들을 위해서 핵심만 개괄식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대원강업 투자포인트

 

1. 대원강업은 자동차 스프링을 만드는 현대/기아차 1차 협력사임

2. 그동안 자동차 부품업종의 회사특성상 낮은 마진과 고루한 기업 이미지, 패밀리 비지니스

3. 22년 말에 오너 사위인 정교선 현대백화점 부회장이 대원강업 지분을 넘겨받으면서

   현대백화점 그룹편입

4. 23년 현대그린푸드 지주사 전환에 따라 대원강업은 현대지에프홀딩스 (지주사) 자회사로 편입

5. 이에 따라 대원강업 수급에 높은 변동성 발생.  거래량 증가와 주가 차트 우상향 전환

6. 대원강업 기업실적도 중국 적자 자회사 정리,  현대/기아차 업황 호조에 따라 턴어라운드 흑자전환

7. 현대백화점 그룹 편입에 따라 임원진 대폭 물갈이,

   23년부터 전문경영인 체제에 따라 체질개선 기대

 

다음부터는 그냥 이렇게 개괄식으로만 쭉쭉 쓰는 것도 고려해봐야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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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연구기관에서 조기퇴직 후 투자와 여행으로 소일 중. 걷기, 음악, 독서 좋아합니다. 주식은 당연히 좋아하겠죠? -네이버 "투자와 여행(freestrong)"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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