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하이브] '봄날'은 온다
'Ryu'
2024.03.01
안녕하세요!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대학생 투자자 Ryu입니다.
기업과 산업 분석한 내용을 블로그에 올리고 있습니다.
최근 엔터 산업에 관심이 생겨 하이브를 분석했습니다.
보유 중이라 편향되게 작성될 수도 있는 점 유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최대주주 및 임원진
1. 최대주주
최대주주는 31.6% 지분을 갖고 있는 방시혁 의장입니다.
넷마블 지분이 18.1%인데, 넷마블 방준혁 의장과 친인척 관계입니다.
방시혁 의장은 서울대학교 미학과 출신으로
- 1996년 박진영과 방시혁 JYP 공동 창업
- 1997년부터 JYP에서 프로듀서와 수석 작곡가 (백지영 '총 맞은 것처럼', 비 '나쁜 남자')
- 2005년에 JYP를 나와 빅히트엔터 설립(대표 이사)
박진영과 방시혁이 나온 유퀴즈 영상입니다.
방시혁 의장 인터뷰입니다.
1. “나는 꿈은 없지만 불만은 엄청 많은 사람이다. 세상에는 타협이 너무 많다. 더 잘할 방법이 분명히 있는데도 사람이 튀기 싫어서, 일 만드는 게 껄끄러우니까, 주변 사람들에게 폐 끼치는 게 싫어서, 혹은 원래 그렇게 했으니까, 갖가지 이유로 입을 다물고 현실에 안주한다. 나는 태생적으로 그걸 못한다.”
2. "내가 가장 불편해하는 건 기획사가 아티스트에게 일방통행으로 무엇인가를 지시하거나, 기획을 해놓고 아티스트한테 맞추라고 하는 거다. 하이브에서 그런 일이 없다."
3. 2011년까지 부도위기가 지속되었는데 경영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한테 넘겼고, 효과를 발휘하기 시작했습니다.
2. 임원진
현재 CEO는 박지원입니다.
임기 만료일이 2024년 3월 29일이라 재임기 여부가 조만간 정해질 듯합니다.
- 연세대학교 정치학과 석사 출신으로 넥슨 코리아 CEO, 넥슨 재팬 글로벌 COO를 맡았습니다.
- 2003년 넥슨 입사 후 2014년 넥슨 코리아 CEO 선임 (메이플스토리를 일본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킴)
- 2020년 5월 빅히트 엔터 HQ CEO (플랫폼 위버스 시너지 확대, 21년 1월 네이버 브이라이브 사업 양수, 4월 이타카홀딩스 인수)
- 2021년 7월에 대표이사 선임
- 영국 파이낸셜타임스와의 인터뷰 - '글로벌 레이블 인수 작업 강화할 것' '미국의 팬덤 규모를 더욱 키우는 방안을 고민'
하이브의 방향은 미국을 키우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이는 이타카홀딩스 인수와 하이브 아메리카 등에서 드러나고 있습니다.
[2] 산업
엔터산업에 대해 공부한 내용입니다. 리포트 읽는데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BM
1. 연결실체
(1) 레이블
회사명 | 소재국 | 사업개요 |
빅히트뮤직 | 대한민국 | 아티스트 육성 및 음악 제작(BTS, TXT) |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 대한민국 | 아티스트 육성 및 음악 제작(세븐틴, 프로미스나인) |
쏘스뮤직 | 대한민국 | 아티스트 육성 및 음악 제작 (르세라핌) |
케이오지엔터테인먼트 | 대한민국 | 아티스트 육성 및 음악 제작 (지코, 보이넥스트도어) |
어도어 | 대한민국 | 아티스트 육성 및 음악 제작 (뉴진스) |
이타카 홀딩스 | 미국 |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저스틴 비버, 아리아나 그란데) 음악 제작 |
하이브 레이블 제펜 | 일본 | 아티스트 육성 및 음악 제작 (&팀) |
NAECO | 일본 |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
QC Media 홀딩스 | 미국 |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및 음악제작 |
(2) 솔루션
회사명 | 소재국 | 사업개요 |
하이브 | 대한민국 |
경영 필수 기능 부문 및 기타 신규 사업부문 공연 기획 및 대행, 음반/음원유통, 영상콘텐츠 제작 및 유통, 광고대행 등 MD 등 아티스트 기반 2차 컨텐츠 개발 및 유통 웹툰, 웹소설 창작 및 런칭 등 Original Story Business |
하이브 아메리카 | 미국 | 북미 지역 내 음반/음원, 컨텐츠, MD, 공연, 팬클럽 등 사업 총괄 |
하이브 제펜 | 일본 | 일본 지역 내 음반/음원, 컨텐츠, MD, 공연, 팬클럽 등 사업 총괄 |
하이브 IM | 대한민국 | 신규 게임 런칭, 게임 퍼블리싱 및 AI 기반 기술 개발 |
바이너리코리아 | 대한민국 | 시장환경 및 산업 트렌드에 부합하기 위한 선행 연구개발 수행 |
수퍼톤 | 대한민국 | 오디오와 음악을 위한 최첨단 AI 솔루션 개발 |
(3) 플랫폼
회사명 | 소재국 | 사업개요 |
위버스 컴퍼니 | 대한민국 | 팬 커뮤니티 플랫폼 및 팬 커머스 플랫폼 개발 및 운영 |
위버스 제펜 | 일본 | 일본 지역 내 팬 커뮤니티 플랫폼 및 팬 커머스 플랫폼 운영 |
위버스 USA | 미국 | 미국 지역 내 팬 커뮤니티 플랫폼 및 팬 커머스 플랫폼 운영 |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라인업
(1) 앨범 (서클차트 기준) (단위 : 장)
* 2016년
A. BTS
a) WINGS : 751,301 - 1등
b) 화양연화 : 368,369 - 4등
c) 화양연화 pt.2 : 105,784 - 21등
d) 화양연화 pt.1 : 99,836 - 25등
e) Skool Luv Affair : 42,587 - 66등
f) DARK&WIND : 38,781 - 74등
g) O!RUL8,2? : 26,774 - 86등
h) 2 Cool 4 Skool : 25,212 - 90등
B. 세븐틴
a) 3rd Mini Album `Going Seventeen` : 223,973 - 11등
b) 1st Album First `LOVE&LETTER` : 191,122 - 12등
c) Love&Letter Repackage Album : 98,420 - 26등
d) 2nd Mini Album `BOYS BE` : 29,356 - 82등
C. 여자친구
a) The 1st Album `LOL` : 66,391 - 45등
b) 3rd Mini Album `SNOWFLAKE` : 37,744 - 76등
*2017년
A. BTS
a) LOVE YOURSELF 承 `Her` : 1,493,443 - 1등
b) YOU NEVER WALK ALONE : 768,402 - 3등
c) WINGS : 93,132 - 35등
d) 화양연화 Young Forever : 89,761 - 37등
e) 화양연화 pt.2 : 63,360 -57등
f) 화양연화 pt.1 : 59,768 - 60등
g) Skool Luv Affair : 46,780 - 74등
h) DARK&WILD : 42,953 -82등
i) 2 Cool 4 Skool : 33,008 - 98등
B. 세븐틴
a) 2ND ALBUM `TEEN, AGE` : 357,296 - 9등
b) 4th Mini Album `Al1` : 331,888 - 11등
c) 3rd Mini Album `Going Seventeen` : 45,893 - 76등
C. 여자친구
a) The 4th Mini Album `THE AWAKENING` : 75,363 - 48등
b) The 5th Mini Album : 62,781 - 58등
c) The 5th Mini Album Repackage `RAINBOW` : 37,474 - 91등
D. 뉴이스트W
a) W, HERE : 308,108 - 13등
E. 프리스틴 : 43,300
* 2018년
A. BTS : 5,150,410
B. 세븐틴 : 578,848
C. 뉴이스트W : 442,271
D. 여자친구 : 139,226
* 2019년
A. BTS : 6,218,254
B. 세븐틴 : 1,334,870
C. TXT : 406,097
D. 뉴이스트 : 463,582
E. 여자친구 : 175,414
* 2020년
A. BTS : 9,047,785
B. 세븐틴 : 1,212,110
C. TXT : 835,110
D. 여자친구 : 173,002
E. 뉴이스트 : 193,509
F. 엔하이픈 : 379,992
* 2021년
A. BTS : 7,351,718
B. 세븐틴 : 3,674,551
C. TXT : 1,814,917
D. 뉴이스트 : 205,972
E. 엔하이픈 : 2,184,232
* 2022년
A. BTS : 5,046,270
B. 진 : 1,040,155
C. 세븐틴 : 5,391,487
D. TXT : 2,532,916
E. 르세라핌 : 1,207,872
F. 뉴진스 : 761,726
G. 제이홉 : 476,770
H. RM : 739,363
I. 프로미스나인 : 158,682
J. 엔하이픈 : 2,339,538
* 2023년
A. 세븐틴 : 14,359,447
B. TXT : 5,609,053
C. 정국 : 2,706,074
D. 르세라핌 : 1,842,801
E. 뉴진스 : 4,429,243
F. 보이넥스트도어 : 717,927
G. 엔하이픈 : 3,724,042
H. 슈가 : 1,117,147
I. 지민 : 1,699,229
(2) 공연
1) 2022년
BTS : 749,850명 / 11회
TXT : 182,571명 / 20회
세븐틴 : 682,798명 / 27회
엔하이픈 : 103,141 + a / 13회
2) 2023년
슈가 : 436,165명 / 28회
세븐틴 : 573,449명 / 15회
TXT : 558,738명 / 27회
엔하이픈 : 567,010명 / 20회
르세라핌 : 157,720명 / 13회
(3) MD 및 라이선싱
- 하이브의 IP를 통해 2차 저작물을 생산하고, IPX 본부에서 MD, 팝업 스토어 등을 진행합니다.
- 라이선싱 : 라이선시와 계약을 맺고 권한을 부여하고 고정 수수료 or 로열티를 지급 받고 있습니다.
- 2월 19일에 컴백한 르세라핌의 팝업 스토어입니다.
- Unforgiven 당시 팝업에서 2주간 16,000명이 방문했습니다.
- 이번 팝업은 금호에서 16일부터 3월 3일까지 운영합니다.
- 아이템 구매, 디저트와 음료 판매합니다.
(4) 컨텐츠
- 구조 : 당사 레이블 → 콘텐츠 제작사 → 외부 플랫폼사(구글, 네이버) / 위버스 / 외부 유통사 → 소비자
디즈니플러스+ - BTS Monuments : Beyond The Star
작년 12월 20일에 공개되었고, 8회차로 구성
(5) 팬클럽 등 기타
팬 커뮤니티 플랫폼인 위버스가 있는데 투자포인트에서 다루겠습니다.
[4] 투자포인트
(1) 2025년, 불타오르네
2023년 말 BTS 전원 재계약을 했습니다.
현재 BTS 전원이 군복무 중에 있고 2024년 6월 12일 진이 가장 빨리 제대합니다.
가장 늦게 제대하는 슈가의 제대 날짜는 2025년 6월 21일입니다.
25년 BTS 완전체 활동 예상이 됩니다. (화양연화 10주년)
맴버들 모두 군대에 있는 기간은 6개월이고, BTS 공백기를 대비한 사전 컨텐츠가 있습니다. ex) 제이홉 앨범, 디즈니+
22년 3분기 컨콜에서는 "BTS의 2022년 매출 비중이 60~65% 차지할 것으로 예상", "올해까지 방탄소년단의 활동이 있기에 10% 중반대 영업이익률 달성" 한다고 말했습니다.
22년 하이브 총 매출을 보면 1조 7762억원 → 보수적으로 60% 비중으로 잡으면 1조 657억원
* 22년 BTS 앨범
- 써클차트 Top 100 2022년 기준 500만장 판매
- 위버스 shop에 판매하는 BTS 앨범 가격
- Proof : 2022년 써클차트 1위 → 세트 : 74,200원 / 단품 : 54,900원 / Compact : 19,300원
판매량 : 348만장
가격 중간값 x 판매량 = 1,723억원 (flat하게)
- 버터 : 2022년 써클차트 87위 → 세트 : 35,600원 / 랜덤 : 17,800원
나머지 판매량 : 152만장
가격 중간값 x 판매량 = 406억원 (flat하게)
→ 총 2,129억원
* 22년 BTS 공연
- Touring Data, 다올투자증권 통계에 따르면 하이브 아티스트별 콘서트 모객수가 총 107만명이었고, BTS가 그 중 23%로 25만명이라고 합니다.
- 하이브는 기획과 프로모션 작업을 내재화해서 해외 콘서트 매출을 다른 엔터사에 비해 높은 비율로 받을 수 있습니다.
1) 서울 - 약 7만석
22.03.10 ~ 22.03.13 (3회)
2) 얼리전트 스타디움 - 65,000석
22.04.08 ~ 22.0416 (4회)
총 47만명
VIP와 일반 구역의 가격 차가 있지만 둘의 중간값인 20만원으로 모든 좌석 가정하겠습니다.
→ 서울 = 420억원 / 미국 = 520억원 → 내재화로 인해 매출의 약 80~90%를 하이브 매출로 416억원~468억원
= 836억~888억원
MD나 스트리밍 등 다른 BTS의 매출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BTS 2022년 모객수 75만명(한화투자증권)으로 가정한다면
- LA Sofi 스타디움(21.11.27~21.12.02) : 28만명
- 560억원 → 448억~504억원
모두 더하면 = 1,284억~1,392억원
더해도 22년 3분기 컨콜에 따른 수치에 비해 훨씬 낮습니다.
22년 3분기 컨콜에 따른 BTS 예상 매출이 1조 657억원이고, 정국 등 솔로로 활동했을 때 빌보드 차트 진입하면서 개인 역량이 높아졌습니다.
완전체로 컴백한다면 22년 BTS 예상 매출의 20% 정도 오를 것으로 예상 (그동안 기다려왔던 수요 + 글로벌 입지 확장) 됩니다.
1조 2,788억원 매출 기록 예상됩니다.
(2) 위버스 멤버쉽 수익화 Attention
위버스는 팬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아티스트의 라이브 방송이나 DM 등을 할 수 있습니다.
23년 10월 위버스와 위버스샵 통합, POD 서비스 시작했습니다.
- POD(Print On Demand) : 수요에 따라 기본 제작되어 있는 상품에 해당 아티스트 관련된 MD를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 위버스 자체 서비스와 팬 서비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ex) 반팔티, 후드티
23년 3분기 런칭 예정이었지만 미루어져서 올해 런칭 예정입니다. (계획은 차질 없으나 아티스트나 레이블간 소통 문제)
아직 정확한 서비스나 가격 등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사진에 나온 서비스
1. 위버스 라이브 자막
2. 위버스 DM
3. 광고 제거
4. 팬레터
5. 아티스트 손글씨
6. 라이브 리플레이 빠른 접근
위버스 라이브 자막은 외국인들이 특히 많이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시간 자막)
유튜브 숏츠나 릴스를 보면 영어 자막이 없으면 댓글에 무슨 뜻인지 물어보는 댓글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광고 제거는 지금은 5초 보고 Skip인데 본격적으로 서비스 런칭을 하면 유튜브처럼 15초나 30초도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유튜브 프리미엄과 유사한 모델로 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티스트 손글씨의 경우는 기존에 없던 서비스라서 ARPPU 증가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티스트별로 구독하는 시스템입니다.
23년 3분기 SM아티스트 전원 입점 및 MAU 1,000만 넘었습니다.
MAU가 22년 2분기부터 우상향하다가 4분기에 꺾였습니다.
아티스트 커뮤니티는 우상향 중입니다.
매년 위버스 자체에서 팬덤 트렌드를 발표합니다.
작년 신규 가입자 증가율 높은 곳이 중앙아시아쪽이 특징입니다.
정확한 매출 추정은 위버스 멤버십이 구체적으로 나오지 않아 힘들어서
비슷한 디어유 버블을 살펴봤습니다. (버블의 매출 비중이 98.3%)
21년 영업이익률 : 32.5%
22년 영업이익률 : 32.6%
23년 영업이익률 : 37.3%
영업이익과 매출액은 우상향
디어유 구독비 월 4,500원 / 위버스 15젤리 월 4,500원
23년 11월부터 시작한 버블 폰트로 월 700원을 내면 원하는 아티스트의 손글씨 폰트 적용 가능합니다. (위버스 멤버쉽도 이와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3분기 디어유 분기 보고서에서 유료 구독자는 240만명이라고 합니다.
디어유의 3분기 MAU 수치를 몰라 2분기 MAU는 135만명을 적용했습니다.
2분기 당시 MAU와 유료구독자의 비율은 1.7배입니다.
위버스 4분기 기준 MAU = 1,010만명입니다.
1.5배 적용하면 유료구독자 수는 약 1,515만명입니다.
위버스 멤버십 시행 시 영업이익률 32%로 가정했습니다. (디어유 21년 영업이익률)
매달 1만원을 낸다고 가정했을 때
Bull Case : 1,575만 X 12만 = 1조 8,180만원 / 5,818억원 (1.5배 유료구독자 가정)
Base : 808만 X 12만 = 9,696억원 / 3,102억원 (0.8배 유료구독자 가정)
Bare : 315만 X 12만 = 3,780억원 / 1,210억원 (0.3배 유료구독자 가정)
매출을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3) 연차 젊은 아티스트의 성장 EASY
엔터 4사 중 연차 젊은 아티스트들이 가장 많습니다.
올해 JYP나 SM에 비해 데뷔하는 그룹 수는 적지만 입대나 재계약에서는 가장 자유롭습니다.
올해 1월에 데뷔한 TWS의 초동 26만장. 2월 17일까지 써클차트 기준 37만장입니다.
르세라핌 EASY 초동 98.9만장(전작 Unforgiven 125만장) but 스트리밍 전작 대비 증가했습니다.
- 오리콘 주간 앨범 랭킹 1위 (10만 7,000장) (전작 Unforgiven 8만 9,000장)
- 스포티파이 데일리 차트 - 글로벌 2월 26일 기준 : 53위
올해 데뷔 : 플레디스의 TWS, 빌리프랩의 아일릿(3월), 게펜의 캣츠아이(2분기)
* 아일릿 (3월 25일 데뷔 예정)
- 하이브가 만든 3번째 걸그룹
- 5인조, JTBC 'R U Next?' 서바이벌 프로그램 통해 결성
- 빌리프랩에서 처음 선보이는 그룹입니다.
* 캣츠아이(미국 데뷔 6인조 걸그룹)
- 하이브와 게펜 레코드 합작
- '드림 아카데미' 오디션 프로그램 통해 결성
- 다양한 국적 멤버
올해 상반기만 봤을 때 JYP나 SM에 비해 발매 활동이 많지 않지만 2분기부터 많아질 것이라 4분기 컨콜에서 말했습니다.
2023년 앨범판매량(써클차트) : 뉴진스 426만장(5등), 르세라핌 195만장(16등)
스트리밍 매출이 전년 대비 79% 성장했는데, 뉴진스와 르세라핌의 퍼펙트 나잇이 크게 기여했다고 합니다.
* 하이브 국내 아티스트 앨범판매량
- 2021년 1,500만장
- 2022년 2,220만장
- 2023년 4,360만장
2022년에 비해 2023년은 판매량이 2배 증가
BTS의 비율이 낮아졌고, BTS와 세븐틴을 더한 비율도 2023년이 2022년에 비해 조금 낮습니다.
이는 저연차 아티스트들이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 하이브 음원 매출
- 2021년 672억원 (국내 레이블의 국내, 해외 매출)
- 2022년 780억원 (국내 레이블의 국내, 해외 매출)
- 2023년 1,467억원 (국내 레이블의 국내, 해외 매출)
음원도 2022년에 비해 2023년 매출 거의 2배 증가했습니다.
2022년에 비해 2023년에 르세라핌과 뉴진스의 비중이 크게 늘어나고, BTS의 비중이 줄었습니다.
이 역시 저연차 아티스트들의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 하이브 공연 매출
- 2020년 46억원
- 2021년 453억원
- 2022년 2,582억원
- 2023년 3,591억원
공연 매출은 2023년이 2022년에 비해 약 50% 성장했습니다.
2023년 125회 공연 진행
- 세븐틴 : 9개 도시, 20회 공연, 70만명 이상 모객
- TXT : 15개 도시, 28회 공연, 41만명 이상 모객
- TXT, 엔하이픈 데뷔 이래 최초 북미 스타디움, 일본 돔 투어 진행
- 르세라핌 첫 월드투어 진행 - 일본, 서울, 홍콩 전석 매진
2022년에 BTS와 세븐틴이 대부분 but 2023년에 TXT, 엔하이픈, 르세라핌 매출 비중 증가했습니다.
2023년 4분기 컨콜에서 언급했듯이 2023년은 멀티레이블 전략을 통해 BTS의 의존도 낮췄고, 뉴진스, 르세라핌, TXT 등의 저연차 아티스트들이 성장했습니다.
[5] 재무제표
OPM과 GPM이 연간으로 봤을 때 꺾이고 있지만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꾸준히 오르고 있습니다.
2023년은 앨범 매출 비중와 금액이 높고, 팬클럽 등 기타 매출도 2022년에 비해 오른 모습입니다.
분기별로 봤을 때 앨범 매출액이 증가했습니다.
비중으로 봤을 때 4분기 컨텐츠 매출이 높게 나왔습니다.
4분기 시즌그리팅 출시 + 방탄 10주년 다큐 및 콘서트 DVD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현금흐름표에서 특이한 분기를 살펴보겠습니다.
(1) 2021년 2분기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유상증자 4,456억원이고, 목적은 채무상환과 운영자금입니다.
- 차입금의 증가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신규 취득했습니다.
(2) 2021년 4분기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유상증자 1조 3천억원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 유상증자로 와이지플러스 신규 취득했습니다.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종속 기업 지분 취득은 어도어와 이타카홀딩스입니다.
(3) 2023년 1분기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단기차입금으로 QC Media 주식을 취득했습니다.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종속 기업 취득했습니다.
(4) 2023년 2분기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금융기관 예적금 감소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5) 2023년 4분기
당기순이익 -53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4분기 컨콜에 따르면
- 이타카, 빌리프랩, QC 인수에 따른 PPA 상각비 : 연간 600~700억원입니다.
- 이타카는 꽤 되었고, 나머지는 앞으로 2~5년 사이 상각 예상됩니다.
영업외비용 2,63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 SM 주가 하락 효과는 3분기까지 이익으로 잡았던 부분을 4분기에 손실
- 자회사 일부 감액 (이타카 : 아리아나 그란데, 저스틴 비버 활동 미루어지면서) (24년부터 영업 정상화)
[6] 밸류에이션
1. PER / PBR Band
PER의 역사적 저점은 27배, 고점은 51배
PBR 역사적 저점은 1.87배, 고점은 7.44배 입니다.
2. 증권사 추정
하이브의 23년 4분기 실적 발표 후 6개 증권사의 실적 전망을 참고했습니다.
평균 PER(24년) : 32.3배
평균 EPS(24년) : 6,788원
평균 주가 : 31만원 (PER 밴드로 보면 약 40배)
성장하고 있어 결코 싸다고 느껴지지 않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앨범 판매량 우려, 미국 시장 점유 우려 등 많은 우려가 있습니다.
저연차 아티스트들이 잘하고 있고, BTS의 컴백은 내년입니다.
[컨콜에서 밝힌 내용]
중국 공구 감소 + 국내 케이팝 팬덤 경쟁심 약화로 음반 판매량 감소하는 건 사실
하지만 소속 아티스트의 팬덤은 성장 중 + 서구 지역 성장 + 스트리밍 증가 =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 추세에 있다
추가로 하이브에서는 코어 팬덤 감소 현상으로 보고 있지 않고, 코어팬덤 유지하면서 라이트 팬덤 확장하는 BM을 고수
컨콜에서 밝힌 내용을 종합하면
오히려 기대를 안 하다가 실적이 잘 나올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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