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기

궁금한 종목명/종목코드를 검색해보세요

의견 보내기
의견 보내기
앱 다운
이용 안내

국내

보유

DB그룹의 경영권 분쟁 정리 : 김준기 前 창업회장 vs 김남호 現 DB회장 (feat. DB하이텍)

by 알파카이코노미아

2023.04.13 오전 06:56

db
DB하이텍
알파카이코노미아
지분분쟁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알파카이코노미아

파머

콘텐츠 47

팔로워 1205

여러 기업들과 산업들을 공부하길 좋아하는 공인회계사 알파카 이코노미아입니다.
댓글 3
0/1000
  • 오렌지보드 · 2년 전
    감수인 의견이 길어져 댓글로 대신합니다. - DB하이텍 4/12 종가 기준 33,699억 (DB 지분 12.42%, 4,185억) - 현재 DB의 자산 총액 4,143억원 - 공정위 지주사 강제 전환 규정 : 자회사 평가분이 지주사 자산의 50%를 초과할 경우 - 현재 기준 지주사 전환(하이텍 주식매수 필요)해야 함. 안 하면 공정위에서 벌금부과 가능(사실상 버티면 됨). 질문1) 저자의 DB하이텍 투자아이디어는 아래의 연결고리가 맞는지요? - KCGI가 DB하이텍 주식 매수 -> 지주사 전환, DB는 하이텍 지분 추가매수 필요(상장사 경우 30%까지 보유해야 함) -> KCGI, DB주식 보유(DB 주식을 신규발행하여 하이텍지분과 교환) -> 표 대결시, 현회장에게 Help 가능 질문2) 맞으면, 지주사 전환은 언제쯤 발생한다고 보시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곧 해야 될 듯 하고, 하이텍이 연결로 잡히면 DB 재무제표가 경제적 실질은 동일하지만, 엄청나게 뻥! 커질 것 같네요. KCGI는 꽃놀이패 같습니다. 이래도(현 회장과 협업해도) 돈 벌고, 저래도(지주사 전환 과정에서) 돈 버는 포지션 같습니다. 운영자가 능력자이십니다.
    • 알파카이코노미아 · 2년 전
      질문 감사드립니다. 1. 가장 큰 투자아이디어는 감수인 말씀이 맞습니다. 나아가서, DB하이텍은 DB의 지주사 전환 요건을 회피하기 위해서 물적분할 등 소액주주의 이익을 무시하고 주가를 의도적으로 억눌려졌던 측면이 존재합니다. 이에 KCGI가 DB하이텍의 경영권을 가져갈 정도로 위협이 되는 상황에서, 소액주주들은 KCGI의 손을 들어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지배구조 개편으로도 인하여 주가 할인 요소(DB하이텍은 글로벌 파운드리 업계 대비 밸류가 해당 요소로 인해 할인 받음)가 없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반도체 업계의 턴어라운드도 주요 투자 포인트 중 하나이고요. 2. 지주사 전환의 시기는 법적으로 2026년까지 주가가 일정 수준 아래로 떨어지지만 않으면 전환하여야 합니다. 다만 DB가 DB하이텍의 지분을 추가로 매수할 수 있는 여력(현금)이 없기 때문에, DB가 향후 어떻게 이를 극복할 지는 지켜보아야겠습니다. DB가 DB하이텍을 다른 곳에 매각할 가능성도 있고요. 이 점은 정말 경우의 수가 다양해서 언제쯤 지주사 전환이 발생한다곤 말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오렌지보드 · 2년 전
      @알파카이코노미아 
      답변 감사 드립니다. 단기에 주가가 급상승해서 진입하기 부담스러운 시점이라 생각했는데, (댓글을 보니) 회사만 좋으면 아직 마진이 많이 남은 것 같기도 합니다. 물타기할 각오로 들어갈 만한 구간 같습니다(부담스럽긴 함). 거버넌스 변화가 감지될 때, 한편 더 올려 주시면 좋겠습니다~~~!!!!(꼭이요) 독자에게) 단기급등한 종목들은 작은 이슈에 급등락이 심합니다(당연합니다). 장기그림이 좋다고 판단하고 함부로 들어갔다가는 멘탈 털리는 수가 있습니다. 점진적인 상승으로 텐배거가 된 종목은 없습니다. (버는 시각에만 몰두하시지 마시고) 돈을 잘 지키는 투자 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