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게시글에서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아래 링크에 들어가시면 첫 번째 글부터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에이버리님의 리포트 | 오렌지보드 (orangeboard.co.kr)

 


베키:

오하이오 파르마의 개리 감비노씨의 질문입니다. 2004년부터 버크셔 주주셨다고 합니다. 올해 파일럿의 지분 41.4%에 지불된 금액은 해당 기업의 가치를 190억 달러로 평가함을 의미합니다. 이는 BP가 Travel Centers of America를 인수하기 위해 지불하는 금액의 6배입니다. 하지만 파일럿의 점유율은 TCA의 3배에 불과합니다. 최종 인수가를 이례적으로 높은 연료 판매 이익률을 기록한 2022년 기준 이익으로 잡은 것이 실수였을까요?

 

버핏:

이는 매우 좋은 질문입니다. 드릴 수 있는 답은 저희가 이 인수를 세 단계로 구성했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 단계의 실행은 20%의 지분을 가진 소요주의 권한입니다. 첫 번째 단계에서 저희가 지불한 금액은 굉장히 매력적이었던 것으로 드러났으며 두 번째 단계 당시 디젤 사업이 매우 활황이던 시기였기에 이는 판매자에게 가격 조건이 좋았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저희는 전반적으로 저희가 치른 가격으로 80%를 소유한 것에 만족하지만 처음부터 80%를 매입했으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마지막 20%의 경우 판매자에게 권한이 있으며 이는 언제나 무언가를 설계함에 있어 현명한 방법은 아닙니다. 저희는 이러한 방식의 거래를 다른 이들과도 한 적이 있습니다. 거의 40년 전에 1983년 8월 30일에 퍼니쳐 마트를 인수했을 때도 이렇게 했죠. 이는 완벽하게 좋은 거래였습니다. 하지만 다른 이들에게 옵션이 주어진다면 이는 그들이 이점을 갖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록 저희는 새로운 기업의 80%를 보유하게 됐고 이를 매우 좋아함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TCA와의 비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TCA는 훨씬 규모가 작을 뿐만 아니라 모든 자산을 렌트합니다. 저희는 각 주를 연결하는 고속도로에 상업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수백 개의 지점을 갖고 있습니다. 아마 15 에이커 정도 될 것입니다. 여기에 비견될 것은 없습니다. 그리고 고속도로를 2마일 오른쪽으로 옮긴다거나 하는 일도 없을 것입니다.

*15 에이커=60,702.8^2m이며 이는 18,395평 규모입니다.

BP는 좋은 거래를 했을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그 거래에 대한 투자 제안서를 읽어봤는데 그 내용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제 말은 이는 BP에게 있어 매우 큰 산출원입니다. 하지만 저는 저희가 파일럿에 보유한 경영진을 매우 좋아합니다.

그리고 후임 CEO가 들어오는데 그 직함을 달게 될 아담 라이트에 대해 조금 말씀드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는 오마하 출신인데 그가 오마하 출신이어서 선출된 것은 아닙니다. 그는 오마하의 제 와이프와 손주들이 졸업한 공립학교인 노스 고등학교 출신이며 네브래스카 대학에 진학했습니다. 그는 그곳 미식축구 팀에서 러시 신기록을 세웠는데 네브래스카 대학이 미식축구 팀을 해체함에 따라 절대 깨질 수 없는 기록이 되었습니다. 아마 그는 3,600야드 러시를 기록했을 텐데 그 와중에 세 개의 직업을 갖고 있었습니다. 20년 전에 미드 아메리칸에서 인턴을 했죠. 그의 어머니는 아들을 학교에 보내기 위해 열심히 일을 해야 했습니다. *호라시오 엘저의 제곱(Horatio Alger squared)이었습니다. 그는 파일럿을 경영할 것이며 하슬람 사람들은 저희에게 아주 훌륭한 사업을 넘겨주었습니다. 선대 짐(파일럿의 창립자)은 저희에게 이로운... 제 말은 아주 훌륭한 사람이었다는 것입니다. 저희는 지금에 이르렀고 파일럿을 소유한다는 것에 매우 만족합니다. 그저 100%를 살 수 있었다면 더 좋았겠지만 저희가 처음 거래했을 당시에 그러한 제안을 받지 못했습니다.

*호라시오 엘저: 1800년대 미국의 문학가로 가난한 아이들이 이를 딛고 성공하는 이야기를 주로 집필하였습니다. 버핏은 파일럿의 후임 CEO 아담 라이트의 성장 배경을 강조하기 위해 호라시오 앨저를 언급한 것으로 보입니다.

 

멍거:

애초에 (파일럿은) 매각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버핏:

맞습니다. 애초에 매각하려 하지 않았죠. 그런데 네브래스카 퍼니쳐 마트 역시 저희가 80%를 인수했을 때 매각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좋은 거래였습니다. 저희는 다양한 거래를 다양한 방식으로 했습니다. 최고의 방법은 그저 상대방에게 수표를 써주고 주식을 받는 것입니다. TTI를 인수할 때 그렇게 했습니다. 하지만 같은 거래를 매번 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 저희가 기업을 충분히 마음에 들어 하고 그곳 사람들까지 충분히 마음에 든다면 (거래를) 다르게 재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가장 선호하는 것은 수표를 써 주고 전체를 소유하며 경영진은 그대로 두는 것입니다. 찰리 더 덧붙일 말이 있는가?

 

멍거:

아닐세.

 

버핏:

근본적으로 아담 라이트와 같은 인물을 지켜보는 것은 아주 멋진 일입니다. 그의 어머니의 수익이 정확히 어떠했는지는 알지 못하지만 말입니다. 그는 여기서 4~5 마일 떨어진 공립학교인 노스 고등학교를 나왔고 거기서부터 지금의 위치까지 올라왔습니다. 퍼시픽 가스 앤 일렉트릭에도 잠깐 다녔고 저희는 그를 고향으로 데려와 파일럿의 경영을 맡겼습니다.

파일럿은, 비록 작년의 디젤 가격이 지금과는 크게 다르지만, 작년에 800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디젤이) 정상가인 경우... 이는 상당한 차이인데 아마 작년의 반 혹은 반이 조금 넘는 정도일 것입니다. 아담의 나이가 정확히 몇인지는 모르는데 40대이긴 할 것입니다. 그는 그렉 에이블과 연관이 있는 기관을 통해 지금의 위치에 올라왔고 이제 그는 매우 중요한 사업을 경영하게 됐습니다. 이는 버크셔에 있어 매우 좋은 일입니다. 다른 이들(새 CEO 후보들)은 보다 명성 있는 경영 대학원 출신일 수도 있겠지만 이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저희는 아담의 능력을 보았습니다. 좋습니다. 4구역으로 넘어가죠.

 

질문자 15:

안녕하세요. 저는 오하이오에서 온 15살 JC라고 합니다. 이번이 제가 직접 참가한 네번째 버크셔 주주총회입니다. 저는 당신의 말, 인터뷰, 기사로부터 배우는 것에 큰 열정이 있습니다. 당신의 지혜를 공유해 주셔서 늘 감사드립니다.

버핏 선생님, 당신께서는 올해의 서한에 버크셔의 여정은 저축과 복리의 힘, 미국의 순풍, 주요한 실수를 피한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분야국내
2023년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 번역+약간의 해설 ⑧
에이버리2023.06.26
팔로워수132
완독시간16분

해당 리포트의 주식인사이트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