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원의 팜

엔터 산업의 간단 시장의 개요 (Review)

델타원

2024.11.26

엔터 산업과 관련하여 시장개요에 대한 간단 스터디용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됨을 참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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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시장의 개요

 

[디지털화에 따른 최대 수혜 K-POP]

 

K-POP을 포함한 음악 시장은 기존 SNS로 인하여,

‘듣는 음악’에서 ‘보는 음악’의 형태의 소비 양식이 변화하였습니다.

 

즉, 실물음반에서 다운로드로 스트리밍을 거쳐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음악은 ‘영상’의 형태로 확산되는 구조로 변모하였습니다.

 

[표 1] 음악 소비자들의 양식 변화 흐름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영상 콘텐츠는 청각과 시각을 함께 자극하기 때문에, 기존 음원의 형태로 전 될 때보다 더욱 큰 파급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K-POP의 경우, 1990년대부터 시작된 HOT, 젝스키스 그리고 2000년대의 동방신기, 빅뱅 등의 실력과 강력한 퍼포먼스등의 역량을 오랜 기간 쌓아 올린 실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역량이 유튜브 및 SNS에 따른 음악의 디지털화(듣는 음악에서 보는 음악의 변화)에 최적화 할 수 있는 분야가 바로 K-POP 영역입니다.

 

[수요 채널의 실제 변화]

K-POP에 대한 해외의 높은 관심에 따라, 국내 주요 엔터사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K-POP 수요자들도 기존 음원서비스 제공 업체인 멜론, 지니, 벅스 등에서 유튜브, 스포티파이 등으로 옮겨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2022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에 따르면,

‘음악 이용 수단 또는 서비스’에 대한 질문 결과 지난 3년간 음원 스트리밍을 통해 음악을 이용한다는 응답 수치는 63~67% 정도인 반면,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를 통한 음악 이용 결과는 80%를 초과하였습니다.

 

이는 이용자들이 음악을 감상하기 위해 더 이상 국내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에 머무르지 않고 유튜브, SNS 등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사실을 설명합니다.

 

음악에 대한 수요 채널의 변화는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 전체적으로 보여지는 추세이며 유튜브 및 SNS는 K-POP의 글로벌 수요에 폭발적인 역할을 기여하였습니다.

 

그 결과, K-POP은 2023년도에 해외 매출액 1조원 돌파라는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지속 성장하는 K-Pop 해외 매출액]

K팝의 해외 매출액은 피지컬 앨범의 수출 및 실적, 온라인 방식 (다운로드, 스트리밍 등)을 이용한 해외 판매 실적과 해외 공연 매출액 등의 합계로 추정합니다.

 

2023년도 기준으로 K팝 해외 매출액은 1조 2,377억 수준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2022년 9,218억원 수준에 비해 약 34.3% 수준 증가하였습니다.

[표 2] K-Pop 해외 매출액 동향

출처: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영역별로 살펴보면 음반류 상품 수출액은 전년 대비 452억 원, 해외 스트리밍서비스 매출액 추정치는 전년 대비 505억 원, 해외 공연 매출액 추정치는 전년 대비 2,202억 원 증가한 수준입니다.

 

[표 3] K-Pop 해외 매출액 및 구성비와 증감현황

구분

K POP 해외 매출액

 

음반류 상품 수출액

해외 스트리밍서비스 매출액

해외 공연 매출액

2022

9,217.9억원

3,436.6억원

2,098.5억원

3,682.8억원

(100%)

(37.3%)

(22.8%)

(40%)

2023

1조 2,376억원

3,888억원

2,603억원

5,884.6억원

(100%)

(31.4%)

(21%)

(47.5%)

전년 대비 증가

+3,158.8억원

+452.2억원

+504.8억원

+2,201.8억원

전년 대비 증가률

+34.3%

+13.2%

+24.1%

+59.8%

출처: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고성장을 지속적으로 보여주는 음반류 상품 수출]

음반류 상품 수출액은 2023년도 기준으로 3,889억원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2017년 수출액인 513억원의 7.6배이며, 2018년 수출액 861.5억의 4.5배 수준입니다.

 

2018년부터 2023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을 계산하면 K팝 음반류 상품 수출액은 2018년부터 매년 약 35%의 증가폭으로 꾸준히 증가해온 것으로 분석됩니다.

US달러 기준으로도 2023년 음반류 상품 수출액(2억 9,790만 US달러)은 2017년 수출액 (4,540만 US달러의 6.6배, 2018년(7,830만 US달러)의 3.8배 규모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표 4] 음반류 상품 해외 수출액 (단위:억원)

출처: 한국문화관광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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