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보유

국내

CJ제일제당 우 : 한국 주식으로 글로벌 회사 투자하기

어니스트

2023.09.25

18
3
 KRW25.01.06 22:47:59 기준

★★★★★ 어니스트님의 ‘오렌지보드 독점’ 보고서입니다 ★★★★★

* 보고서 검토 우선순위는 '속보 -> 보유 -> 독점 -> 요청시기 ' 순입니다 (절대적이지 않음).
** 앱을 설치하시면, 구독하시는 크리에이터에 대한 새글 알림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보통주 시가총액 : 4조 4937억

보통주 주가 : 298,500

우선주 시가총액 : 1768억

우선주 주가 : 133,200

우선주 PER : 3.9 (2023E)

우선주 PBR : 0.31

우선주 배당수익률 : 4.1%

보통주 대비 우선주 가격 : 45%

 

 

 

 

 

CJ제일제당 홈페이지

 

가능한 심플하게 투자 아이디어를 정리하고자 합니다.

 

동사는 종합 식품회사 기준 국내 1위 업체입니다. 미국에서는 레드 바론 피자로 1위, 그리고 비비고 만두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향후 일본, 중국, 영국, 독일, 호주 등을 포함하여 동남아, 중동시장 등 전 세계로 확장하고 있는 글로벌 회사입니다. 해외 식품과 국내 식품 매출이 비등한 상황이나, 시간이 흐르면 결국 해외 사업이 더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대한통운도 매출과 이익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설비투자를 지속하며 볼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수익성 위주의 경영을 지속하며 이익률이 경쟁사를 압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국내에서도 탁월한 경쟁력으로 초격차를 유지하였습니다. 해외에서도 그 역량을 발휘하여 점유율을 확대해 날 갈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CJ제일제당은 수많은 자회사를 가지고 있고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아이템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어서 하나하나 설명하기가 매우 난해합니다. 그러나 제가 살펴본 바로는 각 영역에서 하나같이 잘해 나가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만두, 피자, 조미료, 양념, 기타 식품, 영양제, 바이오플라스틱, 항암제 및 치료제 개발, 의약품 위탁 생산, 발전, 에탄올, 대두 농축 단백, 글로벌 물류, 풀필먼트, 사료첨가제, 축산, 농장, 건강식품, 온라인몰 더 마켓 등등을 하고 있습니다. 빼먹은 것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다 살펴봤는데 전반이 양호하게 경영되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이 소유한 브랜드

<CJ제일제당 홈페이지>

영업지역도 매우 다양합니다. 한국, 미국/캐나다, 영국, 독일, 호주, 일본, 중국, 중동, 동남아시아 등 전 세계를 대상으로 각 시장에 맞게 영업을 진행 중입니다.

지역별로도 전체적으로 볼 때 양호하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최근 유럽과 특히 중국 쪽 성장률이 주춤했지만 이는 경기 영향으로 보입니다. 향후 나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CJ제일제당 미국법인 슈완스가 소유한 브랜드

<CJ제일제당 홈페이지>

 

미국 시장 레드 바론 피자 점유율 1위, 만두 점유율 1위

<23.2Q. IR자료>

식품 산업에서 1위자리가 바뀐다는 것은 자주 일어 나는 일은 아닙니다. '미국'에서 '피자'가 1위라는 것은 의미있는 변화라고 판단됩니다. 슈완스의 영업이익률은 10% 중반대 입니다. CJ제일제당 역시 해외 사업 비중이 커질수록 슈완스에 가까워 질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1분기 실적을 바닥으로 2분기는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 추세가 3분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3분기는 원가 하락이 반영되기 시작하고, 4분기는 라이신 등의 가격 상승효과가 반영될 전망입니다. 그리고 작년 말까지 가격 인상을 진행했고, 소비자들이 가격 인상에 저항하는 기간이 평균 5~6개월임을 감안하면 올 하반기부터 소비자들의 가격 저항도 상반기 대비 줄어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주가는 현 수준이 역사적 바닥권인데 이미 실적은 턴하고 있다는 점에서 투자하기 좋은 시기라 생각됩니다.

동사의 우선주는 보통주 대비 65%의 괴리율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과거 대비해서도 큰 편입니다. 우선주 주가 기준으로 투자지표를 살펴보면 내년 추정치 기준 PER 3.9, 올해 2분기 기준 PBR 0.31, 작년 배당금 기준 배당수익률은 4.1%로 확연한 저평가로 판단됩니다.

 
 
 
CJ제일제당의 10년간 배당금 추이
 
보시는바와 같이 동사는 배당금을 지속적으로 증액시켜 왔습니다. 향후 글로벌 사업에서 수익성이 개선되면 그에 따른 배당금 증액도 이뤄질 것 입니다.

 

글로벌 식품 기업의 주가는 1) 해외시장 확대 가능성과 2) 주주환원 정도에 따라 시장 평가가 상이합니다. 실제로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기업들은 대체로 해외 매출 비중이 40%를 넘으며 성장률 또한 높은 기업들이었습니다. 동사도 대한통운 제외 시 이에 해당하는 상황입니다. 동사도 향후 수익성이 정상화되면 시장에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3년 컨센서스인 지배주주 순이익 5700억 원을 달성한다고 가정하고, 그에 따른 PER을 12배는 받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6조 8000억의 보통주 시가총액을 형성한다면, 그에 따른 주가는 45만 원가량입니다. 이에 괴리율 30% 가정 시 31만 원의 우선주 주가가 적정하다는 생각입니다.

 

1) 실적 성장과 저평가 해소에 따라 보통주 주가가 상승하고 2) 그렇게 상승한 보통주 대비 우선주의 할인율이 과거 수준으로 회복될 경우 동사의 우선주 주가의 상승률은 130%가량 상승한 310,000원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이론적인 가격이며, 저평가가 해소되고 분위기가 바뀌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생각합니다. 반드시 저평가가 해소되는 날이 올 것이라 믿습니다. 따라서 장기적 관점으로 투자하면 더 만족스럽고 확실한 결과를 거둘 수 있을 것 입니다.

 

 현재 주가는 133,200원입니다.

 


Disclaimer
- 저자는 보고서 제공 시점 기준 일부 보유하고 있어 편향된 시각일 수 있습니다.
- 본 보고서는 오렌지 보드에 독점 기고합니다.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어니스트포트폴리오는 바쁜 직장인 분들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적절히 분산된 포트폴리오를 통해 구독자 여러분들께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률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팔로워 null

    이런 글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