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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디즈, 의자가 인생을 바꾼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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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수인

잘 정리된 보고서를 공유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장기적으로 지배구조 개편 방향을 추정할 수 있는 기사 더합니다. 

기사 캡쳐가 링크.

"전체적으로 손 사장이 지배하는 계열사에 힘을 싣는 방향으로 지배구조 개편이 이뤄진 양상이다. 올해도 퍼시스홀딩스가 중국법인 시디즈차이나를 넘기면서 시디즈의 해외사업 확장과 수직계열화에 힘을 보탰다."

"업계는 이전부터 오너 일가가 일룸을 퍼시스홀딩스와 합병하는 방식으로 그룹을 승계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관측했다. 이대로라면 퍼시스홀딩스의 기업가치는 하락하고 일룸과 시디즈 가치는 상승해야 손 사장이 합병 신주를 최대한 많이 확보할 수 있다."


목표가를 정할 때, BPS 멀티플보다 이익기준 멀티플로 추정해 보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B2C 기업의 경우, 제품과 기업의 경쟁력이 약하면 자본이 큰 의미를 가지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돈 만드는 능력이 부족한 재산이라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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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삿말

안녕하세요. 경상국립대학교 투자동아리 피낭시에입니다.

7월부터 연말까지 오렌지보드를 통해 기업분석 자료를 업로드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월간 기업분석보고서, 2023.07

 

1. 기업 개요

1-1. 기업소개 및 사업현황

 (주)시디즈는 2010년 12월 15일에 설립된 의자가구 제조사이다. 생산된 주요 제품 등은 대리점,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에이전트 등의 판매 경로를 통하여 국내외로 판매되고 있다. 현재 국내 의자 시장 점유율  브랜드 인지도 1위의 기업으로 자리잡았으며, 디자인과 기술력으로 차별화된 제품을 국내 의자 시장에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감소영업이익은 58.8% 감소당기순이익은 13.4% 감소하였고, 지역별 거점 우수 매장을 보유한 유통망을 확충함과 동시에 기업 대상 영업 전문유통망을 확보하였다. 또한 가구 이외 판매유통망 확보를 통해 다양한 판매채널을 보유해 이를 기반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주)시디즈는 의자를 전문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인력 및 연구소를 보유하고 있다.

 

1-2. 주력 사업 및 제품

출처: (주)시디즈 공식홈페이지

 시디즈의 주력 사업은 의자 제조 및 판매사업으로서, 2023년 1분기 분기보고서 기준 전체 매출의 95.1%가 내수 영업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매출액을 기준으로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시디즈의 주력 제품으로는 T50, RINGO(링고), MOLTI(몰티) 등으로 자체의 현대적이고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으로 학생, 게이머, 직장인들의 사랑받고 있다.

 대표 제품인 T50(HLDA, 화이트)을 기준으로, 네 가지 색상 베이스의 (1) 간결하고 현대적인 디자인, 싱크로나이즈드 틸팅과 요추지지대 기술 등을 바탕으로 한 (2) 인체공학적 설계,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한 (3) 피팅 시스템은 시디즈만의 차별화 포인트라고 할 수 있으며 10년간 누적 160만 대 판매를 기록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2. 팬데믹 기간의 수혜에 대비되는 현 시디즈

2-1. 국내 코로나 팬데믹 흐름

Point

  • 전국 직장인의 30%는 팬데믹 기간 재택근무 경험 有
  • 온라인교육 서비스의 매출과 결제건수는 약 200% ↑
  • 팬데믹 진정 후야외활동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사람들

(좌)2020년~현재, 전국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통계 / (우)실내외활동 구글트렌드 변화 비교

 2019년 말부터 전 세계적인 혼란을 초래했던 코로나 팬데믹은 우리 일상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대표적인 변화는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으로 인한 재택근무, 온라인강의 등 비대면 활동이 확산한 것이다. 한국갤럽의 직장인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전국 만 25세~54세 직장인의 30%는 2020년부터 2021년까지 1년간 재택근무를 경험하였으며(한국갤럽, 2021.04.07), 매일경제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에스티유니타스의 온라인 초등 교육 서비스 2020년 1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98% 증가, 같은 기간 비상교육의 스마트 학습 프로그램 신규 결제 건수 역시 185% 증가하였다(매경이코노미, 2020.04.17).

 전국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인원으로 흐름을 확인해보면, 2022년 3월 기준 9,962,498명으로 정점을 찍고, 하반기에 들어 진정되기 시작해 2023년 1월 기준 1,117,818명으로 89%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통계지리정보서비스). 구글 트렌드에 실내외 활동의 대표적인 키워드로 설정해 확인해본 결과, 팬데믹이 해소되기 시작한 시점부터 실내 활동의 검색량이 줄고 야외활동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2-2. 시디즈 실적과 연관성

Point

  • 비대면 활동과 온라인 판매 증가세로 팬데믹 기간 실적과 주가 
  • 해당 기간산업평균 가치 시디즈 가치
  • 팬데믹 진정 후실적과 주가 

출처: (주)시디즈 사업보고서 및 KRX DATA

 시디즈는 코로나 팬데믹 시기의 대표적 수혜 종목으로서 재택근무, 비대면 서비스 등 실내 활동과 자사 온라인몰, 쿠팡 등 온라인 판매 증가세에 힘입어 2021년까지 매출액 21.36%, 영업이익 43.43%, 당기순이익 47.65% 연평균 증가하였고(별도기준), 해당 시기 시디즈의 BPS는 지속해서 증가, PBR은 코스피와 제조업 지수(산업평균) 대비 급격히 감소 및 저평가 흐름을 띄며 주가 역시 상승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2022년, 위드 코로나 정책, 거리두기 완화 지침으로 인한 실외 활동 증가세로 인한 실적 부진, 물가 상승세에 주요 원재료 PA6, PP 단가가 각각 13.63%, 12.77% 상승 및 이익 감소로 전년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2%, 영업이익 99.68%, 당기순이익 80.33% 감소하였고, 주가 역시 지속해서 하락세를 띄고 있다.

 

 

3. 투자 아이디어

3-1. 부동의 시장점유율

Point

  • 의자 시장점유율 62.06%의 독보적인 위치
  • 국내외 검색량 역시 여전히 1

출처: (주)시디즈 2023.1Q 보고서 및 구글 트렌드 데이터

 

 시디즈는 2022년 연결기준 매출액 2,433억 원으로, 매출액 기준 의자 제조 및 판매 시장점유율 62.06%를 기록하며 경쟁사 대비 독보적인 포지션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2023.1Q 분기보고서). 다음으로, 구글 트렌드를 통해 주요 의자 제조 및 판매사의 국내외 검색량을 비교해봤을 때 역시 시디즈가 경쟁사 대비 월등히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실제 소비자들 인식 속에 각인되어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3-2. 온라인쇼핑 반등 실적개선 기대감

Point

  • 2023가구 온라인쇼핑 거래액 
  • 게이밍의자와 알로소 등 프리미엄 제품라인 출시
  • 매출 확대와 실적개선 기대감 

출처: 통계청 온라인쇼핑 동향조사, (주)시디즈 공식 홈페이지

 가구부문 온라인쇼핑 추이를 보면, 2022년 한해동안 팬데믹 완화로 인해 전반적으로 저조하나 2023년부터 월평균 6.56% 성장하며 2023년 3월 기준, 4,726억원을 기록했다(통계청, 온라인쇼핑동향조사). 같은 시기, 시디즈는 게이밍에 최적화된 기능과 쿨링시트가 적용된 GC PRO(프리미엄 게이밍 의자), 자사 프리미엄 소파 브랜드 알로소에서는 홀리데이 제품라인을 출시하며 매출 확대를 노리고 있다.

 시디즈는 코로나 팬데믹 시기의 비대면 활동 증가세를 겨냥한 온라인 판매 확대 전략을 통해 실적과 주가가 상승했으나 2022년부터의 팬데믹 완화 및 실외활동의 증가의 영향으로 현재는 주춤한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가구부문 온라인쇼핑의 반등과 신제품 출시를 통해 매출 확대를 노리고 있다는 점에서 실적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3-3. 밸류에이션

Point

  • 2023.1Q, 실적개선에도 저평가된 주가
  • 지속적인 PBR 하락세 (저평가)
  • PBR band 상 저점에 위치한 현 주가

출처: (주)시디즈 분기, 반기, 사업보고서, KRX DATA

 우선 실적 측면에서, 시디즈의 2023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605억, 영업이익 7억, 당기순이익 13.8억 원으로, 부진했던 실적을 개선하며 전 분기 대비 각각 8.98%, 135.58%, 232% 상승하는 모습을 보인다.

2023년 1분기 종가(2023.03.31)는 39,200원으로 최고가 대비 43.43%로 지속적인 하락세를 띄며 작성일(2023.07.26) 기준 최고가 대비 -52.67%인 32,800원을 기록하였다.

 다음으로 가치평가 측면에서, 2022년 1분기부터 2023년 1분기까지 시디즈와 코스피, 코스피 제조업 PBR 흐름을 비교했을 때, 시디즈 PBR 흐름이 지속해서 저평가 흐름인 추세이며, 2018년부터의 월별 종가(수정주가 적용) 및 BPS를 기준으로 1.5배~6.5배를 적용한 PBR band 차트를 만들어봤을 때 저점에 근접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23.2Q의 BPS가 2022.1Q→2023.1Q의 BPS 성장률과 동일하게 성장하며 산업평균 수준의 PBR을 가진다는 가정을 했을 때, 시디즈의 목표주가는 45,000원이 되며 2023.3Q까지는 해당 주가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기대한다.

감수인) 목표주가 45,000원은 BPS 38,279원 기준, PBR 1.17을 의미합니다. 적정 PBR을 코스피 제조업 PBR로 산정한 듯.

 

3-4. 지분승계 이슈그러나 수혜 기대감

Point

  • 손동창 회장 → 손태희 사장 지분승계 과정에서의 이슈
  • 지배구조 변화에 따른 기업가치와 주가변동 리스크 有
  • 그러나 지배구조에 따른 비교적 안정적인 매출처 확보와 기업가치 상승의 기회 有

출처: 각종 기사

 

출처: 각 그룹사 최신 사업보고서

 

2013~2022년 (주)일룸 지분율 변화, 출처: 연도별 감사보고서

 

2016년~2022년 (주)시디즈 지분율 변화, 출처: 연도별 사업보고서

 

 

 퍼시스 그룹의 창업주 손동창 회장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며 손태희 사장이 지분승계 후계자로서 등장하게 된다.

시디즈의 지배기업 일룸을 먼저 살펴보면,

2013년 손동창 회장의 지분 18.9% 중 13.7%를 손태희 사장, 5.2%는 장녀 손희령에게 넘겼고, 2016년에는 시디즈의 지분 45.84%를 전량 소각하며 기존의 자기주식 지분율이 33.19%에서 61.29%로, 손태희 사장의 지분율은 17.55%에서 29.11%로 상승하였다. 자기주식을 제외하면 손태희 사장의 지분율은 75.2%가 된다. 

 

 다음으로 시디즈에서는,

2016~2017년 시디즈(당시 팀스)의 대주주 퍼시스홀딩스(당시 시디즈)의 지분 전량을 일룸에게 넘기며 동시에 의자 제조 및 유통에 관한 영업 일체를 팀스(현 시디즈)에 양수해 실적, 주가가 상승하게 된다. 이로써 손태희 사장 주축의 일룸 → 팀스(현 시디즈)라는 핵심사업을 지닌 새로운 지배구조를 형성했지만, 지분승계 과정의 퍼시스홀딩스(당시 시디즈) 지분 소각과 출자 고리는 증여 없는 꼼수 승계라며 비판받았다.

 손태희 사장의 지배력을 강화한 2016~2017년 이후 퍼시스 그룹에서 대대적인 지분 변동은 없었으나, 퍼시스홀딩스 → 퍼시스라는 손동창 회장의 지분을 승계하는 과정에서 지배구조 변화에 따른 기업가치 및 주가가 변동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좌)연도별 내부거래 추이 / (우)분기별 내부거래 추이. 출처: (주)시디즈 각 시점 보고서

 팀스(현 시디즈)는 교육용 가구 제조 및 공공기관 입찰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2018년 이전의 사업보고서를 기준으로 내부거래 비중이 100%에 달하며 10억 원~100억 원대 매출의 중소기업이었다.

그러나 지분승계 및 핵심 사업권 양수 이후, 실적상승과 내부거래 비중이 49.32%로 감소했으며 지속해서 하향세를 띄며 비교적 양호한 모습을 보인다.

 앞으로 지분승계 및 확고한 지배력을 위해 손태희 사장 중심의 일룸 → 시디즈 가치는 상승(↑), 손동창 회장의 퍼시스홀딩스 → 퍼시스 가치를 하락(↓)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을 예상하며, 위 지배구조에 따른 비교적 안정적인 매출처 확보, 그리고 이에 따른 수혜로 실적 및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4. Notes

4-1. Notice

 모든 자료의 출처는 KRX data, Fn guide data, 다트 전자공시시스템, 시디즈 공식 홈페이지, 구글 트렌드입니다. 별도로 링크를 첨부한 인용자료를 제외한 모든 자료(표, 그래프)는 출처의 원본 데이터를 기반으로 경상국립대학교 투자동아리 피낭시에의 구성원이 가공 및 이미지화 하였으며, 실적개선 기대, 밸류에이션 등 피낭시에의 주관적인 시선으로 자료를 해석한 것이므로 투자 성과에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립니다.

 

4-2. Valuation

 해당 종목은 2022년부터 연결재무제표가 적용되었습니다. 따라서 2021년까지는 별도기준을 적용하였으며 이후 시점부터는 연결기준, 지분법을 반영한 밸류에이션임을 알립니다. 해당 자료의 밸류에이션은 산출법에 따라 시중의 자료와 수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BPS = 자본총계(지배)/수정평균발행주식수(자기주식 제외)

PBR = 수정주가/BPS

목표주가 = Forward BPS * Forward 산업평균 PBR

(본 자료에서는 코스피 제조업 PBR을 산업평균으로 사용하였습니다.)

PBR band 배수 = 임의로 선정 (1.5, 2.5, 3.5…)

PBR band 데이터 = 해당시점 BPS+(다음해연도 기초 BPS-당해연도 기초 BPS)/12

(기초~기말의 데이터를 부드럽게 연결하고자 사용한 방법이며 기초와 기말 BPS는 그대로 사용하였습니다.)

코스피&제조업 PBR = KRX data 그대로 반영

 

4-3. 인용자료

한국갤럽

https://www.gallup.co.kr/gallupdb/reportContent.asp?seqNo=1193

매일경제

https://www.mk.co.kr/economy/view.php?sc=50000001&year=2020&no=403111

통계지리정보서비스

https://sgis.kostat.go.kr/view/thematicMap/thematicMapMain?stat_thema_map_id=sAXkcVzk5V202007141335257355ued9032uw&theme=CTGR_005&mapType=05

통계청

https://kostat.go.kr/board.es?mid=a10301120300&bid=241

시디즈 지배구조 기사

https://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212012343591200108541&lcode=00

 

감사합니다!

 

 

 

Disclai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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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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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속: 경상대학교 투자동아리 피낭시에 팀원: 경영학과(22) 정일제, 수의학과 김상우(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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