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9
0
보유독점

국내 · 실적모니터링

포트폴리오 10월 결산 (누적수익률 +13.3%)

드리머

2023.10.31

6
9
0

10/10 기준 포트폴리오

https://orangeboard.co.kr/insight/zAABF

 

 

---------------------------------------------------------------------------------------------------------------------

 

독자분들께.

 

1. 총평 & 안내

위 포트폴리오는 가상의 것이지만 평소 제 생각이 반영된 것입니다. 

하늘색 음영부분은 매도포지션입니다.

포트 공개 후 코스피가 -10.5%를 기록하는 동안 드리머포트폴리오는 13.3%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매수포트만 놓고 봐도 평가이익중이라 아직은 나쁘지 않은 성과입니다. 

현재는 엑셀파일 첨부가 불가하지만 향후 기능이 추가되면 독자분들이 검증하실 수 있게끔 엑셀파일 전체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만약 제가 공개하는 내용에 오류가 있거나 수익률 등에 대해 의문점이 생기는 분들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어떤 내용이라도 검토할 것이며 반드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아직 초기라 실수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물론 기업에 대한 질문도 언제든 환영합니다.

그리고 아직 거래한 적이 없으나 향후 매도 또는 매수청산 시 거래대금의 1%를 세금 등의 비용으로 인식할 것입니다. 

이는 증권거래세 0.3% 와 일반적인 매매수수료 0.015% 를 감안 시 보수적인 가정인데 다른 분들께 공개하는 포트이니만큼 이렇게 하는 것이 마음이 편합니다. 그리고 아마도 매매가 잦지 않을 것이므로 누적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2. 간략 리뷰

10/10 당시 제 생각을 다소 강한 어조로 전해드렸는데 현재까지의 상황은 맞아들어가고 있습니다. (강한 톤으로 의견을 내는 것은 드문 일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이차전지섹터 전반이 명백히 고평가 상태입니다. 부산에서 서울까지 가야 하는데 이제 대구까지 온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그 중에 싼 회사도 있을지 모르지만 글쎄요.. 저는 아직 못 찾았습니다.

이차전지 관련 기업을 소유하고 계신 분이라면 제 이야기가 불편하더라도 이럴 때일수록 다시 한 번 투자아이디어를 점검해보고 혹시나 놓친 부분은 없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래봅니다. 특히 포스코DX 와 이차전지로 포장한 몇몇 기업들은 반드시 조심하셔야 한다고 믿습니다.

 

1)kisco홀딩스

자사주를 열심히 사고 있으나 행태가 아쉽습니다.

주주총회 때 대표이사께서 '자사주는 싸게 살수록 회사에 이익이다' 라고 하셨는데 일견 옳은 말씀이지만 그 인식이 너무 한심한 수준입니다.

거래상대방이 '회사의 주주' 이기 때문입니다. 남이 아닙니다.

가장 어렵고 절실할 때 손 벌려놓고 이제 와서 동업관계를 청산하면서 한 푼이라도 아끼려는 모습이 못마땅합니다. 

저는 kisco홀딩스의 주당 가치가 최소 6만원이상 (시총 8300억)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소입니다.

회사도 제 생각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겁니다.

6만원짜리를 2만원 남짓에 동업자들로부터 사들이면서 한 호가라도 더 싸게 사보려 하는 모습에 정이 떨어집니다. 

현재 주가가 내재가치에 근접한 수준이라면 이해가지만 현저히 낮은 가격임에도 소극적인 모습을 보면서 "이 회사도 주주에 대한 인식이 없는 수준이구나", "주총 때 했던 말과 행동이 다르구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한편 철근 시장은 다소 어려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3년 전 대비 국내생산capa는 크게 늘었는데 수요는 크게 줄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한국철강그룹은 상대적으로 잘 해나갈 것이라 믿지만 그래도 한동안은 수익성 하락을 감내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아직 시가총액이 3000억에도 못 미치므로 기회가 되면 더 사고 싶습니다.

 

2) 사조산업

최대주주측이 매우 적극적으로 사고 있습니다.

3% 룰 때문에 산다는 주장은 전체를 보지 못하고 하는 이야기라 생각합니다.

확률은 높지 않지만 캐슬렉스서울이 현금화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3) 현대퓨처넷

최대주주측 지분율이 75%를 넘었습니다.

회사에서 아직 합리적인 보상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어 조만간 금융감독원에 배임가능성에 대해 민원을 넣고 답변을 구해보려고 합니다. 

제 주장은 합리성에 근거한 것이므로 저의 행동이 공익에 부합한다 믿습니다. (남이 해주면 얼마나 좋을까요)

https://orangeboard.co.kr/@furmea21/%ED%98%84%EB%8C%80%ED%93%A8%EC%B2%98%EB%84%B7-%EC%9E%90%EC%82%AC%EC%A3%BC%EB%A7%A4%EC%88%98%EC%9D%98-%EB%8B%B9%EC%9C%84%EC%84%B1-%EC%9E%AC%EC%97%85-%EB%82%B4%EC%9A%A9-%EB%8F%99%EC%9D%BC

 

4) 셀트리온헬스케어

합병이 성공할지 지켜봐야 합니다.

주주총회 때 찬성율은 의미가 없습니다. 참석 안 한 주주가 많기 때문인데 이를 알면서도 의도를 갖고 쓴 기사가 여럿 보입니다. 

-인베스트조선 기사 중 일부-

만약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면 기관들은 고민의 여지 없이 매수청구권 행사에 나설 수 있다. 또한 액티브펀드 등 개별 종목의 포트폴리오를 비교적 자유롭고 공격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펀드 운용사들은 일정 기간 셀트리온의 포지션을 줄이고, 추후 주가 상승이 가시화할 때 다시 투자에 나서는 전략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이 같은 전략의 기저에는 셀트리온의 합병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깔려있다.

국내 자산운용사 한 주식운용 담당자는 "셀트리온과 헬스케어의 합병으로 회사의 실적이 훨씬 좋아질 것으로 예단하긴 어렵고, 주가 또한 우상향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힘들다"며 "다만 단기간 내 수급상황으로 인해 주가 변동성이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매수청구권 행사 여부를 여전히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 합병한다고 실적이 좋아질리가 있겠습니까. 말씀을 참 세련되게 하셨네요.  연기금은 셀트리온을 빠르게 줄이고 있습니다.

 

5) 금양

몽골광산이 118조 가치가 있다고 하던데 정말 그렇다면 세계적으로 검증된 기관에 맡겨 타당성평가를 받아봐야하지 않겠습니까?

몽골 현지 기업이 했다는 평가결과도 세부내역이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118조짜리면 당연히 신뢰할만한 곳에 맡겨서 결과를 받고 그 내용을 공개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게만 하면 CB, BW한도를 10조까지 늘리는 정관변경도 할 이유가 없지 않을까요? 투자자가 줄을 서겠죠.

118조 몽골광산에 이차전지 공장까지 짓고 있는 기업인데 시가총액이 겨우 5조원에 불과합니다.

그럼에도 최대주주측은 주식을 매도하고 (설비투자 명목이긴하나), 자사주도 대량으로 팔았습니다.

상식적으로 뭔가 이상하지 않습니까? 

 

6) 에코프로

목표주가 70,000원입니다.  칠만원.

 

7) 포스코DX

작전주로 보입니다.

이차전지 테마주들 중 포스코DX만 주가가 하락하지 않고 있습니다.

포스코DX가 왜 이차전지 관련주로 인식되는지도 의문입니다.

여러모로 영풍제지의 향기가 납니다.

 

3. 포트 변경 

11/01 시초가를 기준으로하여 아래와 같이 포트 변동이 있을 예정입니다.

1. 포스코DX 150주 추가 매도

끝.

 

 


Disclaimer

- 저자는 보고서 제공 시점 기준 일부 보유하고 있어 편향된 시각일 수 있습니다.  

- 본 보고서는 오렌지 보드에 독점 기고합니다.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투자가 드리머입니다.

구독자 null
댓글 6
6
9
0
0/1000
  • 리루 · 7일 전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포트인거 같아요.
    • 드리머
      크리에이터
       · 7일 전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 엘로 · 17일 전
    안녕하세요. 이틀 전에 '에코프로 매도의견'이라는 글에 질의 덧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시간이 허락하실 때 살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드리머
      크리에이터
       · 17일 전
      답변드렸습니다.
  • 오렌지CT · 한 달 전
    투자의견을 더 강하게 써 주셨네요. 독자에게 도움이 더 클 듯 합니다. 감사 드립니다. (매도 의견을 강하게 표출하는 게 쉽지 않은 일입니다)
    • 드리머
      크리에이터
       · 한 달 전
      작으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이런 글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