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수인

좋은 투자아이디어 공유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 2022년 특별 배당 형태로 1.96억 달러 지출된듯 함

- 매출은 성장중이나 최근 4분기 합계 기준 영업이익이 많이 줄어듬

- 하지만 EBITDA는 유지하고 있음. 감가상각 비용이 비용의 큰 부분을 차지함
  - 매출액 대비 상각비용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임 (아래 테이블에서 확인)

 

- P/B 가 갑자기 상승함. 2022년도에 자본이 급격하게 줄어듬. 
  - 전기까지 자본으로 분류되던 항목이 2022년들어 부채로 분류된 듯

- P/O 기준, 2022년부터 시가총액에 부합하는 영업이익을 만들어 내기 시작함

- P/EBITDA 기준 멀티플이 비싸지 않음 10~15수준임. 
  - 이익 상승 뿐 아니라, 비용 하락에 의한 이익 증가도 투자 아이디어가 될 수 있을 듯
    *감가상각 대비 투자비용도 0.01 수준으로 높지 않음

- Forecast 자료임. 

- 매출액 상승률이 12.9%에서 점진적으로 하락할 때, 이익률은 계단식으로 상승한다고 가정하였음
  - 이익률이 어느 정도까지만 올라와도, 멀티플이 급격히 하락할 수 있음 (투자매력이 커짐)

- 동사는 매출액 상승도 중요하지만, 이익률을 끌어올릴 방안도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됨

 

주의) 위 의견은 사업 내용을 파악하지 못한 상황에서, 재무적으로만 판단한 감수인의 대략적인 의견입니다.  


* 보고서 검토 우선순위 : '보유 -> 독점 -> 요청시기 ' 순입니다 (절대적이지 않음).
** 앱을 설치하시면, 구독하시는 크리에이터에 대한 새글 알림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 로 검색하셔서 설치 부탁 드립니다. Orangeboard.CT가 작성한 글에 댓글로 피드백 주시면, 본인이 원하는 기능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참여 부탁 드립니다. 


 

 

데이팅앱 산업을 공부하던 중 최근 상장한 특이한 업체를 발견해 분석을 결정하였음. 게이용 데이팅앱이라는 명확한 마켓 세그먼트와 시장 내 독점적인 지위는 동사의 장기 성장을 유지시키는 요소가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이며, 게이라는 마켓 세그먼트가 갖는 ‘커뮤니티’ 및 ‘가벼운 만남’에 대한 고유한 니즈는 일반 데이팅앱 업체 대비 동사가 갖는 높은 멀티플의 근거가 될 것으로 기대.

 

 

1. 산업 및 기업 개요

1-1. 데이팅앱 산업 현황

데이팅앱 시장은 2015년 이후 가파르게 증가하여 2022년 $4.94b 가량의 규모를 형성하고 있으며, 2016-2022 6year-CAGR은 약 20%에 육박함.

(출처: Business of Apps 제공자료 재가공)

 

유저수 기준 시장점유율 추이는 다음과 같으며, 중국 위주로 운영되는 Momo 등의 유저수는 제외한 수치라 실제와 조금 차이는 있을 수 있음. Tinder는 꾸준한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고 Badoo는 높은 점유율을 유지해오다 꾸준히 우하향하는 모양새를 보이는데, Bumble/Hinge 등 다양한 데이팅앱들이 등장해 시장을 개척해갔고 Badoo는 기존 시장에서 경쟁력을 발휘하지 못해 자연스럽게 점유율이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보임(물론 Bumble과 Badoo는 같은 회사에서 운영하기에 마케팅비용 지출이 Bumble 쪽으로 몰렸을 가능성 역시 높음).

(출처: Business of Apps 제공자료 재가공)

 

기본적으로 데이팅앱은 ‘만남 성사’에 대한 기대감을 기반으로 움직이게 되는데, 이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적당한 성비 균형을 이루는 넓은 이용자풀을 보유하는 것’임. 반대로 말하면 넓은 이용자풀을 보유한 것이 타 플랫폼에게는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게 되고, 데이팅앱의 신규 유입 자체도 해당 시장의 높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특정 업체로 가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임.

데이팅앱 유저는 일반적으로 남자가 더 많은 구조를 띠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플랫폼들은 여성고객 유치에 열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국내 데이팅앱들의 여성 진입장벽이 낮고, 남성 진입장벽(인증절차 등)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은 그 예시로 볼 수 있음. 찾아보니 국내는 성비 불균형이 심한 편인데, 아래 해외 자료를 보면 그정도까진 아닌 듯함.

(출처: Eddie-hernandez)

 

한편 데이팅앱 시장 자체는 2010년대 중반 이후 급성장하게 되었고, 코로나 때 가파른 성장을 보인 후 이젠 그 성장률이 꺾이고 있는 시점임. 시장의 성숙도가 높아진다는 것은, 위에 언급한 유저풀 기반 진입장벽이 비교적 공고히 형성되어가고 있다는 뜻이며

분야해외
GRND: 게이용 데이팅앱 글로벌 1위 사업자
혹두루미2023.07.19
팔로워수43
완독시간13분

해당 리포트의 주식인사이트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