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렌지보드 독점’  보고서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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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는 엔진 경쟁력 및 애플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향후 VR 시장의 성장세를 그대로 누릴 수 있을 만한 기업으로 예상되며, 현 시가총액 수준은 VR의 가치를 크게 고려하지 않더라도 산업부문의 높은 성장세를 기반으로 충분히 정량적 접근이 가능한 수준이라고 판단함.

최근 업데이트된 2024년 과금체계*는 기존 중소형 프로젝트의 파이를 언리얼에 빼앗기게 되는 현상을 가속화시키는 계기가 되지는 않을까 우려되지만 간헐적으로 밝히고 있는 100k 이상 고객의 매출비중이 80% 이상**임을 고려하면 그 영향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하며, 언리얼의 지분 40%가 텐센트 소유임을 고려한 미국 정부의 우호적인 스탠스는 하방을 지지해줄 요소가 될 것임. 무튼 본 과금제도에 대한 게임/산업계의 반응을 주시하는 것은 중요할 듯.

*다운로드수로 과금하는 정책이며, 개인요금제를 쓰는 무료 백만다운로드 게임의 경우 요금으로 20만 달러를 부과.
**간헐적으로 컨콜에서 이야기해줌. 2021.4Q 기준 100k 이상 고객의 매출기여도는 85%.

 

1. 기업/산업 개요

1-1.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유니티는 2004년 코펜하겐에서 설립된 게임 엔진 개발사로 2005.06 엔진 Unity를 발표, 2020.09 나스닥 상장하였음. 1998년 출시한 언리얼엔진 대비 7년 가량 늦게 출시하였으나 1) 언리얼엔진이 제공하는 방대한 기능을 필요로 하지 않는 고객들을 타겟하고, 2) 신규 진입을 위해 낮은 개발 난이도의 C#을 채택하고, 3) Mac에 집중해 모바일 게임(대표적으로 앵그리버드, 템플런 등) 러시 수혜를 입으면서 크게 성장하였음. 

 

사업부는 크게 두가지로 분류되는데, 다음과 같음.

  • 1) Create Solutions: 2D/3D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함으로써 동사가 수취하는 구독료. 게임뿐 아니라 항공우주, 영화, 리테일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하고 있음. 과금제도는 다음과 같음.

(출처: 유니티 제공자료 재가공)

         이후 2024년부터 적용될 요금제를 2023.09 발표하였음.

(출처: 유니티)

 

  • 2) Grow Solutions: 게임 및 콘텐츠의 수익화를 돕는, 다시 말해 ‘비즈니스화’를 시키는 부문으로 모바일 광고(Unity Ads), 인앱 결제 시스템(Unity In-App Purchases), 데이터 분석(DeltaDNA), 멀티플레이어 호스팅(Multiplay), 채팅(Vivox) 솔루션을 제공함. 광고/인앱결제 등으로 발생한 매출액의 일부를 수수료로 가져가는 Revenue sharing 모델이며, 성공한 게임을 많이 갖고 있을수록 매출이 늘어나고 수익성이 개선되는 구조를 띰. 디지털 광고 사이클과 동행하는 성격을 지니고 있음. 

  • 3) (Strategic Partnerships&Others: 개발사와의 전략적 제휴로 개발을 지원하고 추후 상용화 시 발생하는 수익을 수취하는 방식, 현재는 Grow Solutions에 포함)

 

유니티는 언리얼엔진과 다르게 Profit Share 모델이 아닌 저렴한 구독료를 기반으로 한 매출을 창출하는데, 기본적인 전략은 ‘좋은 엔진을 무료로 뿌리고 나머지 부분에서 수수료를 가져오겠다’는 것임.

핵심은 Grow Solutions 부문에 있음. Create 부문은 이용자들의 꾸준한 유니티 엔진 구독 역시 중요하지만, 해당 부문에 속해 있는 에셋 스토어(쉽게 말해 개발에 필요한 3D 오브젝트/사운드 등을 사고 파는 마켓플레이스)의 거래금액 수수료 역시 중요한 부문임. 약 30% 가량을 수수료로 가져가는 것으로 탐문되는데, 이는 이용자 수가 증가할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커질 수 있는 부분. Grow 부문 역시 유니티 엔진으로 이미 개발된 게임이 많을수록, 그리고 그 게임들이 성공할수록 수혜를 보는 구조인데, 개발된 게임이 누적하여 쌓일수록 유니티는 별도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 수수료만 수취하는 구조.

 

 

 

1-2. 실적 및 지표 추이

회사는 ironSource Ltd. 인수(자회사와의 합병 방식)를 2022.11 완료하여 4분기부터 해당 매출이 연결로 반영되어 외형 성장을 기록함. 2019-2021년까지는 adjusted EBITDA를 따로 발표하지 않아 Non-GAAP loss from operations라는 명칭으로 발표한 수치를 준용하여 표기함.

2분기 마진 상승의 이유는 유니티가 제공하는 다양하는 서비스들 중 수익성이 좋은 포트폴리오로의 자원 투입 집중과 전반적인 생산성 향상 및 기타 비용 최적화에 기인함. 회사는 지속적으로 수익성 있는 비즈니스에 대한 집중을 이야기함.

(출처: 유니티 제공자료 재가공)

 

 

회사는 2022년부터 사업분류를 조금 변형시켜 실적을 공개하고 있음. 2022년 말 합병을 완료한 ironSource는 Grow Solutions 부문에 포함되며, 이로 인해 Grow Solutions의 비중이 2022.4Q부터 높아지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음. ironSource는 앱 수익화와 관련된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로 연간 매출액 $600m, adjusted EBITDA $200m 가량을 창출함. 가치를 $4.4b 가량으로 평가하였으며 주식교환을 통해 인수.

(출처: 유니티 제공자료 재가공)

 

 

지역별로는 고르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Greater China는 중국/홍콩/대만을 포함하며 APAC은 아태지역에서 Greater China를 차감한 수치임. 

(출처: 유니티 제공자료 재가공)

 

 

아래는 동사에서 주요 지표로 발표하는 10만 불 이상 고객 수 및 달러기준 Net Expansion Rate 추이임. NER의 경우 특정 고객이 1년 간 100달러를 지출하고 다음 1년 간 110달러를 진출했다면 110%의 수치를 가지게 됨. 작년 3분기부터 NER은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광고 시장의 약세에 기인.

분야해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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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두루미2023.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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