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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HNX : PRC] 베트남의 종합 물류 회사 Portserco Logistics 소개

후니찌니

2023.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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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수인 의견
제가 이것저것 요청 드려서 번거로우셨을 텐데, 무한 감사 드립니다. 베트남 채권금리가 상당히 높네요. 채권투자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써주셔도 아주 좋을 듯 합니다. ^^b

베트남 투자를 시리즈 형식으로 연재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상대적으로 정보가 많이 부족한 시장이고 채권 금리가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면, 주식투자 기회의 땅이 될 수도 있을 듯 합니다. 현지에서 계좌트기 vs 국내증권사를 통한 투자, 현지의 대체투자(채권, 부동산 등), 현지 주식시장 특징, 투자 문화 등을 망라하여 주제가 꼭 주식이 아니라도 투자나 투자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 주시면 독자에게 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안녕하세요.

베트남 주식하는 남자 후니찌니 입니다.

새로 개편된 오렌지 보드를 통하여 베트남 주식시장의 개별 종목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런 레포트를 제공하기 위하여 어떤 기업들을 선정하여 소개해야할지 굉장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베트남의 주식 시장에도 어느덧 22년 4분기 실적이 전부 발표되었고, 관련하여 실적이 잘 나온 기업들 위주로 그리고 PER이 낮고, EPS가 높은 기업들을 위주로 선정하여 한개 기업씩 소개를 드려볼까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기업은 베트남 하노이 시장에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는 베트남의 물류 회사 Portserco Logistics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이 기업의 종목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주가 및 기초 정보

 

정보 링크 : PRC: Portserco Logistics JSC - PORTSERCO | VietstockFinance 


Portserco Logistics 기업 소개

 

 

Portserco Logistics는 베트남 다낭에 본사를 둔 물류 회사입니다.

1993년 8월 15일에 설립되었으며, 항만 후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창고 및 운송 서비스, 무역 및 수출입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 발표된 실적에 따르면, 이 회사는 2022년 매출액이 107.40십억 동 (약 59억 1천만 원), 영업 이익은 -1.41십억 동 (약 -7천만 원), 세후 순 이익은 49.84십억 동 (약 24억 원) 입니다.

직원 수는 22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51명입니다.


Portserco Logistics 일반 사항

  • 회사명 : CÔNG TY CỔ PHẦN LOGISTICS PORTSERCO
  • 사업자 등록 번호 : 0400438101
  • 자본금 : 12십억 동 (한화 약 6천 4백만 원)
  • 발행 주식수 : 1.2백만 주
  • 시가 총액 : 56.40십억 동 (한화 약 28억 원)
  • 소재지 : 59 Ba Đình, P. Thạch Thang, Q.Hải Châu, TP. Đà Nẵng, Viet Nam.
  • 전화번호 : +84 236-3894717 / 3822113 / 3889390
  • FAX : +84 236-3863736
  • E-Mail : portserco@portserco.com
  • Website : www.portserco.com
  • 종목 코드 : PRC (하노이 증권거래소)

Portserco Logistics 발전 과정

현재의 Portserco Logistics는 다낭 항구 종합 서비스 공사로 1993년 8월 15일 설립되어 출발하였습니다.

Portserco Logistics는 베트남의 물류 회사로 컨테이너 운송, 해상 및 항공 화물 운송, 창고 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연료, 윤활유, 각종 관련 장비 및 기술 용품 유통도 함께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해상 선박 대리점 및 해운 운송업 대리점도 함께하고 있습니다.
*참고 : 해상 선박 대리점선주나 선박 임대인을 대신하여 베트남의 항구에 입출항하는 선박의 절차를 처리하는것을 의미하며, 해운 운송업바다를 통해 화물이나 승객을 운송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002년 9월 26일 베트남 교통부의 결정 번호 3086/2002/QĐ-BGTVT에 따라서 다낭 항구 종합 서비스 공사는 다낭 항구 종합 서비스 주식회사로 개명과 함께 공사 개념의 회사를 주식 회사로 전환하였습니다.

이 회사는 2010년 11월 29일 하노이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었고, 시초가는 26,800동, 종목 코드는 PRC 입니다.

고객에게 3PL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부 지역의 선도적인 물류 기업이되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2016년 연례 주주 총회에서는 회사 이름을 PORTSERCO Logistics 주식 회사로 사명을 변경하여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3PL 서비스 : 창고 및 재고 관리, 주문 처리, 배송 조정, 소매 유통, 교환 및 반품 등이 포함된 서비스로 고객이 3PL 서비스를 사용하면 고객은 다른 측면에 집중하여 사업을 진행할 수 있음.

 
조직도

 

회사의 구조를 살펴보았을때는 크게 지점과 부서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지점의 경우는 회사에서 하고 있는 서비스 부분에 대하여 지점으로 나누어 현장 운영 부서로 볼 수 있으며, 운영 부서의 경우는 회사의 내부 경영 관리를 하는 부서로 이해가 됩니다.
 
규모가 그렇게 크지 않은 작은 회사이기에 단순하고 깔끔한 운영 구조는 괜찮아 보입니다.
 

 



기업 발전 방향
 

이 기업의 연차 보고서를 살펴보면서 두가지 사항이 눈에 띕니다.

먼저 "Hàng hóa của bạn - Trách nhiệm của tôi" ("당신의 물건은 우리의 책임")라는 문구는 물류 회사로써 고객의 물건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는 의지를 볼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로는 회사의 주요 목표가 가장 눈에 띄었습니다.

목표는 자본금 대비 매년 최소 5% 이상의 배당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배당
 
PRC의 자본금은 12십억 동 (약 6.6억 원)입니다.
PRC의 배당 지급 목표를 정리하면 위의 표와 같으며 자본금의 5%인 6억 동 (33백만 원) 수준을 발행한 주식 1.2백만 주로 나누어 한 주당 500동 (27.65원)을 지급한다는 목표입니다.
회사의 발전 방향에 대한 목표에 배당을 앞세워 이야기 함으로써 주주 환원에 관련해서는 진심인 기업으로 보입니다.
 

출처 : Lịch sự kiện doanh nghiệp niêm yết, công ty đại chúng | VietstockFinance 

실제로 과거 배당 내역을 위의 표와 같이 정리해 보았을때 실적과 현금의 여유에 따라서 최소 500동에서 1,000동의 배당금을 꾸준히 지급하고 있습니다.

위의 표를 정리하면서 배당 수익률의 경우는 배당락 전일의 주가를 대입하였습니다.

현재 주가는 56,800동입니다.

최근 많이 오르면서 현재 주가로 대입해본다면 배당 수익률은 0.88% 수준입니다.

배당을 목표로 설정하고, 배당에 진심인 이 회사와 관련하여 필자가 살펴보기에는 가장 큰 이유가 경영진의 지분율로 보입니다.
 
주주 구성 및 지분율
 

사업 소득으로 벌어들이는 금액의 대부분을 배당으로 지급하는 부분이 인상적이긴 하지만 위에 정리한 10명으로 구성된 이사회 및 주요 경영진들의 현황을 살펴보면 지분율은 68.14%로 과반이 넘습니다.

결과적으로 약 30%의 일반 주주들외에는 경영진들이 전부 가지고 가는 배당 소득이라고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또한 주주 구성을 살펴보면 22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총 85명이 주주 명부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4명은 대주주, 81명은 소주주로 나누고 있으며, 또한 84명의 주주는 개인, 1개의 주주는 외국계 기관 (소액) 입니다.

 

내부자 거래 현황

지난 과거의 내부자 거래 현황을 살펴보았을때 리스트 8번에 있는 Mai Thị Trúc Huyền 감사 위원의 24,800주 매도 등록외에는 많은 내부자들이 조금씩 지속 매수하는 모습을 살펴 볼 수 있었습니다.

내부자가 지속 기업의 매수를 진행해 나간다는 부분은 긍정적인 부분으로 받아 들일 수 있으며, 가장 최근으로는 리스트 5번의 Nguyễn Thị Tuyết의 아들인 Nguyễn Văn Bình님께서 20년 12월에 8,500주, 21년 4월에 4,100주를 매수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23년 2월 17일부터 3월 14일까지 1십만 주 매수 등록을 해 놓은 상태로 만약 전량 매수에 성공한다면 어머니와 비슷한 9%대의 지분율을 가지게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인 현재 3월 1일 거래량 9,200주, 2일 거래량 9,300주가 거래되면서 연속 2일간 상한가를 기록하여 현재 주가는 23년 3월 2일 기준으로 56,800동 입니다.

이 부분은 본격적으로 Nguyễn Văn Bình의 매수가 주가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현금 흐름표

(단위 : 십억 동)

 

 

출처 : PRC: Portserco Logistics JSC - PORTSERCO | VietstockFinance 

PRC의 현금 흐름은 위의 표와 같습니다.

배당을 지급하고도 항상 기말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2십억 동 (약 1억 원) 수준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2022년에는 기말 현금이 42십억 동 (약 21억 원)으로 다른해에 비하면 꽤 많은 현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현금이 늘어나게 된 이유는 바로 창고 매각건에 있습니다.

 

위에 보이는 구글 지도상의 주소는 다낭시에 소재한 03번지 Bui Quoc Hung 길입니다.

PRC는 해당 창고를 매각함으로써 64.2십억 동 (약32.1억 원)을 현금화하였으며, 이로인해 22년도의 적자를 흑자로 돌려세웠습니다.



22년 손익 계산서
(단위 : 백만 동) 
 
필자가 PRC의 손익 계산서와 몇몇 지표들을 위의 표와 같이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매출과 매출 총이익으로 살펴보면 실적은 지난 코로나19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던 20년과 21년 실적은 주춤했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2년 실적을 살펴보면 코로나19 펜데믹 전 수준으로 매출은 다시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영업 이익은 오히려 매출이 비슷했던 19년에 비하면 마이너스를 기록하였습니다.

 

PRC의 매출을 크게 나누어 보자면 '물류 서비스'와 석유 제품 유통 및 판매를 하는 '제품 판매'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위의 표와 같이 물류 서비스와 제품 판매로 나누어 매출 대비 매출 원가와 판관비를 빼보면 2022년도 제품 판매 부분에서 매출이 54.4십억 동 (약 27.2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매출 원가는 51.5십억 동 (약 25.8억 원)으로 매출에서 빼고나면 2.9십억 동 (약 1.5억 원)이 남습니다.

판관비 4.5십억 동 (약 2.3억 원)를 전부 제하고 나면 결국 제품 판매 부분에서는 1.7십억 동 (약 0.9억 원)의 영업 손실이 발생합니다.

합계로 이동하면 미 분배 금융 수익 (은행 저축 이자)으로 0.78십억 동 (약 0.4억 원)억의 수익이 있지만 은행 이자 비용으로 나가는 미 분배 금융 비용이 1.63십억 동 (약 0.8억 원)발생하면서 결과적으로 전체 영업 이익 또한 1.4십억 동 (약 0.7억 원)의 영업 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영업 손실이 발생한 주된 이유는 석유 유통 과정에서 받는 마진이 베트남 정부의 물가 안정화 정책에 의해서 줄어들었고, 수요는 증가한 가운데 팔면 팔수록 손해를 보는 구조가 되어버렸기 때문입니다.

* 실제 필자도 베트남에 거주하며 주유소를 방문하면 주유 거부를 당하거나 문을 닫고 영업을 하지 않는 주유소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베트남 주유업계, 석유유통업체 독점공급 철폐 요구…청원서 제출 - 인사이드비나 (insidevina.com) 

최근에는 모든 주유소가 다시 문을 열고 정상적인 영업을 하고 있으며, 현재 석유 유통 구조 개선을 위한 목소리들이 이곳저곳 많이 들리고 있습니다. (위 기사 링크 참고)

또한 내륙 운송에 있어서 트럭에 연료로 사용한 디젤유 가격의 상승은 내륙 운송시의 비용 증가로 이어지면서 물류 분야의 영업 이익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습니다.

재무 상태표

(단위 : 백만 동)

이미 경영 실적에서 언급했듯이 부동산의 매각으로 인하여 현재 이 기업의 재무 상태표는 22년도에 모든 자산과 자본이 급격히 증가한 모습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부채 부분도 눈여겨 보면 좋을 것 같은데 꾸준히 매년 부채가 조금씩 줄어들고 있는 부분은 긍정적인 모습으로 보입니다.

부채 부분도 현재 28.3십억 동에서 단기가 21십억 동 (약10.5억 원), 장기가 7십억 동 (약3.5억 원)인 가운데 대부분의 단기 부채는 국가에 내야할 세금이 14십억 동 (약7억 원), 공급사에 지불해야할 금액은 4십억 동 (약2억 원)입니다.

장기 부채는 7십억 동 (약3.5억 원)으로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위한 은행 대출금이며 이자를 갚기 위하여 연간 지급한 금액은 0.67십억 동 (약3.3백만 원) 입니다.

각종 지표

 

이제까지 회사에 대한 상태를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표와 같이 정리해놓은 각종 지표들을 봤을때는 기업의 성장에 필자는 의문이 듭니다.

 


 

주가 변동 현황

최근 이 기업의 주가는 무척 가파르게 오르고 있습니다.

21년 2월 전까지는 지지 부진하게 횡보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베트남도 코로나19가 한창일때 많은 신규 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에 참여하였습니다.

그 결과 21년 2월부터 PRC의 주가도 서서히 상승하기 시작합니다.

22년 10월부터 PRC의 주가 상승은 탄력을 받기 시작하여 급격하게 오르기 시작합니다.

현재는 거래량은 거의 얼마 없는 수준이라고 볼 수 있지만 내부자의 대량 매수 등록으로 인한 영향이 끼치며 주가는 더욱 더 오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업의 리스크 
2022년 기업 연차 보고서의 리스크 부분을 살펴보면 코로나19, 우크라-러시아 전쟁, 유가, 투자 부분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먼저 코로나19의 상황은 전세계적으로 '위드 코로나' 정책이 펼쳐지고 있음에 앞으로 큰 기업의 리스크로 다가올 것 같지는 않습니다.
 
우크라와 러시아 전쟁이 장기화되고 있음에 따라서 베트남의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것은 사실입니다.
 
베트남은 러시아에 다양한 제품을 수출하고 양국 간의 교역액은 21년 기준으로 약 74.1억 달러입니다.
 
이 전쟁 상황으로 인하여 석유와 가스 등 에너지 가격의 상승은 이 기업의 2022년 석유 유통 사업과 내륙 운송 사업의 비용 증가로 이어지며 적자를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아직 재정적으로 탄탄한 회사는 아니기에 투자 부분에 있어서 그리고 환율 변동에 있어서 큰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리스크는 존재합니다.
 
위에 나열된 리스크 외에 필자는 재정 관리 부분과 투자 부분이 가장 신경이 쓰입니다.
배당을 잘 준다고는 하지만 실적에 대해서 경영진들의 주머니를 채우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또 다른 시각으로 생각해보면 많이 벌면 배당을 많이 가지고 갈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오히려 경영진들이 더 열심히 일을 하는 동력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최근 창고 매각을 함으로써 어디에 어떻게 투자 될지는 아직 모르는 상황입니다.

다낭에는 현재 컨테이너 항구가 1개 있습니다.

다낭항이라고 부르며 베트남 중부 남중국해에 접하는 한강 어귀에 위치한 주요 항구입니다.

하지만 다낭시는 2050년까지 리엔 찌에우 항구라는 새로운 컨테이너 항구를 건설할 계획이 있습니다.

또한 리엔 찌에우 항구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국제 표준 물류 센터가 될 전망입니다.

현재 창고 매각 후 필요한 지출을 하고 남은 현금은 전부 은행에 단기 저축 상품에 넣어놓은 상태인데 신규 항구의 건설까지는 기간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기업에서는 고심하여 신규 항구의 프로젝트와 시너지가 날 수 있는 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2023년 PRC의 재무적인 목표는 매출 105십억 동 (52.5억 원), 순 이익은 0.35십억 동 (1억 75백만 원)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매출은 22년 실적 대비해서 약 1.9% 하향, 순 이익은 2020년 실적 수준과 비슷하게 설정해 두었습니다.

결론

Portserco는 하노이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규모가 크지 않은 물류 회사이며 다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전국으로 본다면 이런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크고 작은 물류 업체는 많습니다.

타 기업과 차별되는 이 기업만의 특징이라면 석유 제품 유통 및 운송등이 있지만 2022년도에는 이 사업이 독이되어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그런 와중에 부동산을 매각함으로써 현재 이 회사의 현금 유동성은 풍부한 상태이지만 이 자금이 앞으로 어디로 어떻게 재투자 될지가 아주 중요해 보입니다.

23년도는 재무적인 경영 목표를 낮게 설정함으로써 성장보다는 안전을 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보고서상에서 본 바로는 현재 이 기업은 81명의 주주가 120만 주를 서로 나누어 가지고 있으며, 그중에서 경영진이 68%를 들고 있기에 유통 주식 물량은 얼마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실제로 일 거래량 또한 낮습니다.

올해로만 봤을때는 높은 가치를 부여해 줄 수도 있겠지만 실제로 부동산 매각 수익이 전부이고, 23년도는 안전을 택한 이 회사가 당장 높은 가치를 부여받기는 무리라고 생각됩니다.

여러가지 가치 평가 모델이 있지만 저는 정가를 알기 위해서는 금리를 활용하는 벤자민 그레이엄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수했던 실적의 22년을 제외하고 그간의 평균으로 보았을때 EPS의 평균 값은 1,389동 정도로 보이며, 현재 기업들의 채권 발행 금리인 15% 대입해 보았을 때 이 주식의 정가는 9,260동 수준으로 보입니다.

* 계산 공식 : (1/0.15)*1,389동

Disclaimer

- 저자는 보고서 제공 시점 기준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 본 보고서는 오렌지 보드에 독점 기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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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안녕하세요. 베트남에 거주하며 현지 주식을 투자하고있는 후니찌니입니다. 네이버 인플루언서이며, 부족한것이 많아 항상 공부하는 자세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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