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수인 의견 보고서 올려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감수인 의견 쓸 때, 제일 고민하는 베트남 주식입니다. 아는 게 별로 없습니다. 후니찌니님께서 보고서 올리시면 그때 그때 찾아보는 수준입니다. 동사는 급여수준이 (기존에 올리신 기업보다) 상당히 높네요. 산정에 사용한 직원수가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보아, 뭔가 다른 이유(급여로 지출된 금액은 많으나, 인원수는 정규직만 산정한다던가...하는)가 있을 수도 있을 듯 합니다. 혹시 알게 되시면 댓글로 부탁 드립니다. 추가정보 전체 주식을 대략 알려주는 곳이 있을까 해서 검색해 보니, 아래 웹사이트에서 알려줍니다. 참고 부탁 드립니다 (이미 후니님께서 알려준 곳입니다. 세부 주소를 이제 발견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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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베트남 주식하는 남자 ‘후니찌니’ 입니다.
베트남 주식 시장의 개별 종목들을 기업 조사 선정 기준을 가지고 하나하나 소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기업 조사 선정 기준은 22년 마감 실적을 바탕으로 PER이 낮고, EPS가 높게 나온 기업입니다.
필자 역시 공부하는 자세로 기준에 따라서 연차 보고서와 재무 제표들을 보면서 많은 분들께 베트남의 기업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저는 대학교 시절 현지 대학교의 베트남학과를 전공하였기에 그나마 보고서를 읽고 이해하는데 조금은 더 수월하지만 많은 분들은 언어장벽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생활 베트남어는 꽤 하는데 보고서 베트남어는 전공자인 저도 간혹 이해가 어려울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의 첫 오렌지 보드 목표는 최대한 많은 기업들에 대해서 고평가/ 저평가 가치를 뒤로하고, 보유/미보유 역시 뒤로하고 있는 그대로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덕분에 이렇게라도 저도 많은 기업에 대해 공부하며 괜찮은 종목은 총알이 된다면 보유도 하고자 합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이번 소개해 드릴 기업은 서부 버스 터미널 (WCS) 입니다.
호찌민의 서부에 위치하고 있어서 서부 버스 터미널입니다.
종목 코드 WCS의 의미는 영문 회사명 West Coach Station의 약자입니다.
종목 정보
링크: WCS: West Coach Station Joint Stock Company - BẾN XE MIỀN TÂY | VietstockFinance
종목코드: WCS
시장 구분: 하노이 증권거래소 – 하노이 시장
발행 주식수: 2,500,000주
시가총액: 385.25십억 동 (약 216억 원)
상장일: 2010년 9월 17일
일반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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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명: 서부 버스 터미널
사업자 등록 번호: 4103004698
자본금: 25,000,000,000 (약 14억 원)
주소지: 395 Kinh Duong Vuong, An Lac Ward Binh Tan Ho Chi Minh
전화번호: (84.28) 3752 1517 / (84.28) 3877 6594
FAX: (84.28) 3875 2853
E-Mail: tchc.vanthu@gmail.com
Website: http://bxmt.com.vn
주요 사업: 서부 버스 터미널 운영 관리
발전 과정
서부 버스 터미널 (WCS)는 1973년 건설되고,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1975년부터는 도시 교통 운송처 소속으로 국가에서 직접 관리하기 시작했습니다.
1978년에는 다시 한번 소속이 바뀌어 서부 지역의 리엔 여객사에 속해서 운영되었으며, 1992년 WCS는 다시 국영 소속으로 넘어오게 됩니다.
1997년 본격적으로 WCS는 국영 소속으로써 공익을 위한 버스 터미널이 됩니다.
2006년 5월 3일 WCS는 국영 회사인 사이공 교통 운송 기계 총공사 - SAMCO 일인 유한회사 소속으로 활동함과 동시에 주식회사로 전환하게 됩니다.
2010년 9월 17일 WCS는 공식 하노이 증권거래소 소속의 하노이 시장에 상장하게 됩니다.
현재 자본금은 25십억 동이며 이 중 51%는 국영 지분입니다. 그 외 대주주로는 Thái Bình [타이 빈] 투자 주식회사, 아메리카 LLC 등이 있습니다.
수년간 활동 과정 중에서 WCS는 국가 기관으로부터 많은 상을 수여한 바 있으며, 그 중에서도 특별한 것은 1984년과 2013년 국가 주석으로부터 받은 3급 노동 훈장입니다.
참고로 베트남 노동 훈장은 베트남 정부가 자국에서 활동하는 기업들 중 경영 투명성, 납세 실적, 노경관계, 사회공헌활동 등 전반적인 경영활동이 뛰어난 모범기업을 선정해 수여하는 훈장입니다.
조직도
조직도에서는 대부분 버스 터미널 운영에 필요한 요소들만 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중에서 기업의 연차 보고서에서는 정보 통신반에 굉장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정보 통신반을 IT 반이라고도 표현하고 있으며, 이 부서는 2022년 7월 1일 매표실을 해체하면서 2022년 12월 1일 탄생하였습니다.
베트남 정부를 포함하여 많은 곳들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넘어오고 있는 시기입니다.
베트남 전자 정부도 각 성과 도시별로 시행 중에 있으며, 기존의 종이 코팅 주민등록증도 칩이 달려있는 카드 형태로 바뀌고 있으며, 전자 결제 시장도 커지고 있고, 코로나 19 봉쇄 이후 QR 코드의 사용이 대중화 되었습니다.
이에 정보통신반의 창설은 기존 낡은 버스 터미널을 탈피하여 디지털화된 새로운 서비스를 고객에게 공급하려는 WCS의 전략적인 결정입니다.
관련 정보를 그대로 번역 공유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회사의 노동생산성 증대를 위해 2022년 7월 1일부터 매표소 해체 후 매표소 노동력을 조직 및 재배치하는 방안을 발표하기 위해 회사 노동조합과 조율하여 직원들의 생각을 확고히 함.
이에 따라 Service Charge Group의 직원은 회계 및 재무 부서로 이동하고 Ticketing 팀의 직원은 운영 부서로 이동합니다.
2022년 12월, 회사는 응용 활동을 더욱 개선하고 업무에 IT를 적용하고 발전 추세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정보 기술 엔지니어 자격을 갖춘 직원 4명을 포함하여 7명으로 회사의 정보 기술 부서를 설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경영진 현황
국영 회사이기에 이사진에 대한 소개가 없이 경영진에 대한 소개만 있습니다.
모두가 승진하여 현재의 자리에 있는 샐러리 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2번과 4번의 부사장과 회계장 2명만 개인 지분을 조금씩 가지고 있으며, 2번 Trần Văn Phương [쩐 반 프엉]의 처 역시 WCS의 주식 100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베트남 주식 매수 기본 단위가 100주이기에 의미 있는 수량은 아닙니다.
지분 현황
지분 구조 현황 (22/6/13일 보고서 기준)
주요 지분 현황
주요 주주들을 살펴보면 연혁에 있던 대로 사이공 교통 기계 총 공사 – SAMCO 일인 유한회사가 국영 지분으로써 5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아메리카 LLC가 22%, 타이 빈 투자 주식회사가 10.02%를 가지고 있습니다.
3개사를 합쳐보면 지분은 83.02%로 아래 표에 있는 기관 88.24%와 차이가 있습니다.
보고서상의 숫자와 인터넷 정보 사이트에 나오는 숫자를 잘 맞추어 수정하여 최신으로 변경해보고자 했지만 정확한 구분이 어려워서 맞추는 것은 안될 것 같습니다.
America LLC 매수 현황 (2018~2022년 4월 18일까지 조회 결과)
대신 확인 과정 중에 대주주인 아메리카 LLC가 가장 최근인 22년 6월 800주를 추가 매수하였고, 그 전부터 지속 지분을 확대해 가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Ameraca LLC는 외국인 펀드사입니다.
인원 및 급여 현황
구분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평균 직원수 | 181 | 183 | 185 | 163 | 152 |
평균 급여 (동/인/월) |
20,373,389 | 20,516,393 | 19,506,000 | 16,171,000 | 18,911,000 |
퇴직률 | -0.27% | -0.27% | 3.16% | 1.75% | |
급여 인상률 | 0.70% | -4.92% | -17.10% | 16.94% |
이 기업의 인원 변화는 코로나19로 인한 베트남 전역의 봉쇄령 전후로 나뉩니다.
2018년부터 2020년까지의 인원은 180명 수준으로 큰 인원의 변화가 없습니다.
이후 2021년 7월경 베트남 정부는 지속되는 코로나19 확대에 대한 조치로 곳곳에 봉쇄령이 내려졌습니다.
이 봉쇄령 이후 호찌민에 근무하는 많은 직원들이 고향으로 내려가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고향에 돌아간 인원들이 다시 돌아오지 않다 보니 곳곳에 인력난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조금 낳아졌지만 여전히 그 영향이 지속중인 가운데 이 회사는 2021년부터 인원이 급격히 감소하여 현재 150명 수준까지 감소하였습니다.
급여의 경우는 2019년까지 월 평균 인당 2천만 동 수준이다가 코로나 발병 이후인 2020년에는 소폭 삭감, 그리고 21년은 대폭 삭감이 되었습니다.
22년에는 다시 급여가 대폭 인상되면서 현재 인당 평균 임금은 1.89천만 동입니다.
하지만 필자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 급여 부분을 보다가 가장 깜짝 놀란 것이 급여가 타사 대비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삭감이 되었다고 해도 높은 수준의 급여로 보여집니다.
주요 관리 지표
순번 | 지표명 | 단위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1 | 승객 처리량 | 명 | 11,713,841 | 11,614,426 | 7,865,883 | 3,121,820 | 6,690,211 |
2 | 출차 처리량 | 대 | 500,867 | 494,512 | 373,452 | 162,814 | 324,577 |
3 | 매출 | 천동 | 153,372,833 | 156,613,266 | 128,512,308 | 63,005,126 | 105,359,901 |
4 | 세전 순이익 | 천동 | 83,280,245 | 85,893,198 | 65,391,918 | 13,657,400 | 47,819,508 |
5 | 세후 순이익 | 천동 | 66,490,836 | 68,572,639 | 56,146,293 | 11,663,530 | 38,108,392 |
6 | 국고 입금 | 천동 | 32,255,004 | 32,475,347 | 22,293,604 | 8,079,410 | 18,903,542 |
7 | 인당 월 평균 임금 | 천동 | 22,131 | 22,604 | 19,506 | 16,171 | 18,911 |
지난 5년간의 연차 보고서에 공통적으로 나오는 WCS의 주요 관리 지표들입니다.
승객 처리량을 비롯하여 출차 처리량 그리고 매출과 순이익까지 코로나 이전인 18년과 19년 수준의 절반정도 회복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항공과 함께 코로나로 직격탄을 맞은 분야이기에 아직은 회복해야 할 것들이 더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기업 보고서에서는 현재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으며, 21년대비 22년에는 상당히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자체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2022년 성과
디지털 기술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와 운영 및 지원 서비스 관리에 정보 기술 적용.
-
- 기존 수작업으로 이루어 지던 버스 승차권 전자 판매의 경우 모두 인터넷 플랫폼을 이용하여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였고, 그로 인해 매출, 판매 수량, 운송사별 차량 정보 추적 등 관리가 편리해짐.
- 운전사, 조수, 승무원이 차량에 대한 정보를 쉽게 추적할 수 있도록 운영실과 함께 터미널 내부 및 외부 주차 공간에 출발 시간 및 위치 정보를 표시하는 화면을 구축함.
- 동시에 티켓 구매 승객이 출발 시간, 요금, 경로 및 주차 공간에 대한 정보를 쉽게 추적할 수 있도록 티켓 카운터에 TV 화면을 설치.
- 2022년 초부터 QR 코드를 적극 활용, 차량운행시간표, 노선거리, 연락처 등 운송 정보와 관련된 서비스품질 등록에 관한 모든 정보, 특히 매표소에 기재된 QR 코드에 티켓 가격을 포함 모든 승객이 조회할 수 있도록 개선.
- 대표전화 1900 7373 활용 정보 제공 및 홈페이지를 활용 고객을 편의 지원.
2022년에는 고객 만족을 향상시키고, 시설물의 안전과 쾌적함을 보장하기 위한 9개의 아이디어가 제출되었으며, 지속 아이디어를 채택하고 개선 수정해 나갈 예정입니다.
재무 분석
(단위: 십억 동)
WCS - 손익 계산서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매출 | 132 | 134 | 111 | 55 | 94 |
매출원가 | 58 | 59 | 53 | 41 | 44 |
매출 총이익 | 74 | 75 | 59 | 14 | 50 |
재무 운영 수익 | 17 | 19 | 13 | 6 | 7 |
재정 비용 | 0 | 0 | 0 | 0 | 0 |
판매 비용 | 0 | 0 | 0 | 0 | 0 |
기업 관리 비용 | 12 | 12 | 10 | 9 | 13 |
영업 이익 | 80 | 82 | 61 | 11 | 44 |
다른 이익 | 3 | 4 | 4 | 3 | 4 |
합작회사로부터의 손익 배분 | 0 | 0 | 0 | 0 | 0 |
세전 순이익 | 83 | 86 | 65 | 14 | 48 |
세후 순이익 | 66 | 69 | 56 | 12 | 38 |
모회사 주주의 세후 이익 | 66 | 69 | 56 | 12 | 38 |
주당 순 이익 (VNÐ) | 21,979 | 22,925 | 18,174 | 2,283 | 11,753 |
매출 총 이익률 | 56.06% | 55.97% | 53.15% | 25.45% | 53.19% |
영업 이익률 | 60.61% | 61.19% | 54.95% | 20.00% | 46.81% |
순 이익률 | 50.00% | 51.49% | 50.45% | 21.82% | 40.43% |
손익 계산서
코로나 이전인 2018년과 2019년에는 매출이 130십억 동 수준이었습니다.
코로나가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2020년부터 매출이 줄기 시작하고, 베트남 정부의 봉쇄령에 따라서 2021년엔 매출이 55십억 동으로 반 토막이 났으며 지금은 실적 회복기에 있습니다.
기업의 주요 관리 지표에서 매출과 순 이익에 영향을 주는 부분은 승객 처리량으로 보입니다.
11.x 백만 명 수준에서 회복기간에는 2021년 3.0백만명, 2022년 6.7백만명입니다.
이런 추세로 보았을 때 과거 수준으로의 회복까지는 24년쯤 되었을 때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위: 십억 동)
WCS - 재무 상태표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단기 자산 | 307 | 259 | 167 | 159 | 192 |
현금및현금성자산 | 17 | 24 | 99 | 135 | 12 |
단기 금융 투자 | 242 | 221 | 56 | 12 | 171 |
단기 미수금 | 45 | 11 | 8 | 7 | 6 |
재고 | 0 | 0 | 0 | 0 | 0 |
기타 단기 자산 | 2 | 3 | 4 | 5 | 3 |
장기 자산 | 22 | 28 | 28 | 27 | 26 |
고정 자산 | 21 | 21 | 27 | 26 | 25 |
투자 부동산 | 0 | 0 | 0 | 0 | 0 |
장기 금융 투자 | 0 | 0 | 0 | 0 | 0 |
총 자산 | 328 | 287 | 195 | 186 | 218 |
부채 | 38 | 38 | 30 | 19 | 27 |
단기 부채 | 34 | 34 | 25 | 15 | 23 |
장기 부채 | 4 | 4 | 4 | 4 | 4 |
자기 자본 | 290 | 249 | 166 | 167 | 191 |
소유자의 투자 자본 | 25 | 25 | 25 | 25 | 25 |
자기자본잉여금 | 0 | 0 | 0 | 0 | 0 |
미분배 세후 이익 | 179 | 124 | 30 | 30 | 47 |
소액주주의 이익 | 0 | 0 | 0 | 0 | 0 |
부채 비율 | 13.10% | 15.26% | 18.07% | 11.38% | 14.14% |
자기자본 비율 | 88.41% | 86.76% | 85.13% | 89.78% | 87.61% |
유동 비율 | 902.94% | 761.76% | 668.00% | 1060.00% | 834.78% |
당좌 비율 | 902.94% | 761.76% | 668.00% | 1060.00% | 834.78% |
재무 상태표
재무 상태표를 보면서 필자가 느껴지는 점은 참 한결같이 꾸준하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실적과 환경에 따라서 숫자의 변동은 있지만 그 비율 만큼은 큰 변화가 있어 보이지 않습니다.
WCS는 재고를 쌓아 놓고 제품을 파는 기업이 아닌 땅과 건물위에서 운송 여객사와 고객들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재고의 부담이 없다는 것 또한 이 기업의 큰 장점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WCS - 현금 흐름표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I. 사업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 | |||||
1. 세전 순이익 | 83 | 86 | 65 | 14 | 48 |
2. 금액 조정 | |||||
고정 자산 및 부동산의 감가 상각 | 5 | 5 | 4 | 4 | 4 |
비상 계정 | |||||
외화원금이 있는 통화항목의 재평가로 인한 환율차이의 손익 | |||||
투자 활동으로 인한 손익 | -18 | -20 | -14 | -6 | -7 |
이자 비용 | |||||
고정 자산 청산으로 인한 손익 | |||||
이자소득과 배당금 | |||||
영업권 배분 | |||||
다른 항목에 대한 조정 | |||||
3. 운전 자본 변경 전 사업 활동에서 이익 | 71 | 71 | 56 | 12 | 45 |
미수금 증가 및 감소 | -5 | 5 | 2 | 3 | |
재고 증가 및 감소 | |||||
미지급금 증감(미지급이자 제외, 미지급소득세 제외) | -8 | 4 | -5 | -7 | -1 |
선지급금 증가 및 감소 | 1 | -1 | |||
사업 증권 증가 및 감소 | |||||
지급된 이자 | |||||
법인 소득세 납부 | -16 | -17 | -11 | -6 | -5 |
기타 사업 활동 수익금 | 2 | ||||
영업활동으로 인한 기타 지출 | -9 | -14 | -11 | -7 | -6 |
사업 활동으로 인한 순 현금 흐름 | 32 | 48 | 29 | -5 | 35 |
II. 투자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 | |||||
1. 고정 자산 및 기타 장기 자산의 조달 및 건설에 지출 된 돈 | -6 | -11 | -4 | -3 | -1 |
2. 고정 자산 및 기타 장기 자산의 청산 및 매각 수익 | |||||
3. 다른 단위의 채무 증서의 대출 및 구매에 지출 된 돈 | -321 | -270 | -117 | -16 | -171 |
4. 대출을 위해 회수 된 돈, 다른 단위의 채무 상품 재판매 | 291 | 320 | 282 | 60 | 12 |
5. 투자 비용은 다른 단위에 자본을 기여했습니다. | |||||
6. 다른 단위에 기여한 투자 회수 | |||||
7. 대출이자 수집, 배당금 및 이익 분배 | 16 | 19 | 13 | 6 | 7 |
8. 정기 은행 예금의 증감 | |||||
9. 자회사 소액주주의 자본출자 취득 | |||||
10. 투자활동으로 인한 기타 수익금 | |||||
11. 투자 활동에 지출 된 기타 돈 | |||||
투자 활동으로 인한 순 현금 흐름 | -20 | 59 | 175 | 46 | -153 |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
1. 주식 발행 수익금, 소유자로부터 출자 자본금 수령 | |||||
2. 소유주에 대한 출자 자본 지불 및 발행 기업의 주식 환매 | |||||
3. 차입 수익금 | -44 | -48 | |||
4. 대출 원금 상환 | 44 | 48 | |||
5. 금융리스 원금 상환 | |||||
6. 배당금, 소유자에게 지급되는 이익 | -5 | -100 | -129 | -5 | -5 |
7. 기타 재무활동 수익금 | |||||
8. 재무 활동에 지출 된 기타 돈 | |||||
재무 활동으로 인한 순 현금 흐름 | -5 | -100 | -129 | -5 | -5 |
해당 기간의 순현금흐름 | 7 | 7 | 75 | 36 | -123 |
초기 현금 및 현금성자산 | 10 | 17 | 24 | 99 | 135 |
외화 환율 변동의 영향 | |||||
기간말 현금및현금성자산 | 17 | 24 | 99 | 135 | 12 |
현금 흐름표
사업 활동으로 인한 순 현금 흐름은 2022년 말 기준 35십억 동으로 정상적으로 운영 되던 수준인 18년도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부분은 잘 보이지 않는 가운데 사업 활동으로 인한 순 현금 흐름은 꽤 괜찮다고 보여집니다.
투자 활동으로 인한 순 현금 흐름에서는 지속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고정 자산 및 기타 장기 자산의 조달 및 건설에 지출된 돈은 매년 꾸준히 지출되고 있는 가운데 이는 크고 작게 시설물에 대한 보수 및 건설 작업을 이야기 합니다.
반대로 다른 단위의 채무 증서의 대출 및 구매에 지출된 돈에서 대부분의 금액은 구매에 지출된 돈입니다.
특히 2022년에는 IT반을 창설하고 아날로그 터미널이 아닌 디지털 터미널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인 한 해이기도 했습니다.
재무제표에 나온 내용들로 투자 진행중인 것들을 살펴보면 이륜차 주차장 확장, 신 서부 버스 터미널 건설을 위한 컨설팅, 내부 도로 보수 공사, 태양광 설치, 업무효율관리 시스템 구매 및 설치 등이 있습니다.
재무 활동으로 인한 순 현금 흐름에는 배당급 지급 외에는 특별한 활동이 없습니다.
역시 국영 기업이기에 배당금 지급은 항상 철저면이 있습니다.
배당
순번 | 배당락 | 기준일 | 지급일 | 실적 구분 | 주당 지급액 | 주당 순이익 | 배당 성향 | 배당 수익률 | 배당락 |
(동) | (동) | 전일 주가 (동) | |||||||
1 | 2022-06-08 | 2022-06-09 | 2022-06-30 | 2021년 | 2,000 | 2,283 | 87.60% | 1.17% | 171,000 |
2 | 2021-06-08 | 2021-06-09 | 2021-06-24 | 2020년 | 2,000 | 18,174 | 11.00% | 1.03% | 194,000 |
3 | 2020-09-16 | 2020-09-17 | 2020-09-17 | 2019년 2차 | 25,800 | 22,925 | 225.08% | 11.57% | 222,900 |
4 | 2020-07-16 | 2020-07-17 | 2020-07-17 | 2019년 1차 | 25,800 | 11.24% | 229,600 | ||
5 | 2019-10-09 | 2019-10-10 | 2019-10-10 | 2018년 2차 | 20,000 | 21,979 | 181.99% | 11.90% | 168,000 |
6 | 2019-06-07 | 2019-06-10 | 2019-06-26 | 2018년 1차 | 20,000 | 10.81% | 185,000 |
WCS 5년 배당 내역
국영 기업이기 때문에 배당을 잘 주는 환경입니다.
그런데 지난 2018년과 2019년 실적분에 대하여 배당 성향은 상당히 높습니다.
2018년과 2019년은 전체 배당을 지급하기 위하여 지출한 금액이 당기 순이익을 크게 넘어서는 수치입니다.
물론 정확한 사유는 알 수는 없지만 모사인 SAMCO의 금고에 현금을 채워 넣기 위한 결정에 따른 것이며, 더 재미있는 것은 이전까지 1,000 ~ 2,000동 수준의 배당금을 지속 지급해 왔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 두 해를 지난 다른 연도는 다시 2,000동 수준으로 지급 중입니다.
배당 수익률 측면에서는 거래량이 많지 않다 보니 활발한 거래가 있는 다른 기업에 비해서 주가의 변동이 큰 편은 아닙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평균 타 기업의 주가대비 단순 매수를 위한 단가는 꽤 높은 편입니다. (한번 매수 시 최소 필요한 금액 약 75만 원)
그래서 다시 2천 동 수준의 배당을 지속 지급한다면 배당 수익률은 약 1%대로 그렇게 메리트가 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결론
WCS는 호찌민 시 서쪽에 위치한 버스 터미널입니다.
(반대편 동쪽엔 동부 버스터미널도 있음)
국영 기업으로 시작하여 아직도 운송 교통부 소속에 속해 있으며, 코로나로 직격탄을 맞은 뒤 예전의 실적 대비 약 60% 수준까지 회복한 모습입니다.
승객 50 급감…지역 버스터미널 줄폐업 | 한국경제 (hankyung.com)
대한민국의 예로는 많은 버스 터미널이 줄폐업을 하였다고 합니다.
이는 코로나로 인한 고객 감소 요인도 있겠지만 필자의 생각에는 이동 지역과 이동 수단의 패러다임의 변화가 영향을 끼친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자면 가족단위 자차 이용, 렌터카 이용, 서울 지역 집중 거주 등
베트남의 경우를 살펴보면 일부 비슷하면서도 아직 시기적으로 한국과 같은 시대는 아닙니다.
먼저 베트남 인구는 1억에 육박하며, 대부분의 교통 수단이 오토바이입니다.
또한 중장거리 여행을 가거나 고향을 방문하기 위해서는 차량은 필수적인데 아직은 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반대편에 이를 저지하는 새로운 트렌드로는 최근 몇 년 들어서는 친구끼리, 가족 단위 등 모여서 금액을 쉐어하고 자가 운전으로 여행을 가는 것이 추세이기도 합니다.
이게 지속 늘어난다면 앞으로 터미널과 버스 회사들의 운영 수익이 더 이상 회복을 못하고 오히려 다시 줄어들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WCS는 코로나 이후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마음으로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 하는 중에 있습니다.
첨단 기술을 도입하고, 고객 만족을 위한 서비스들을 지속 연구하고, 투자 적용해 나가면서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항목 | 단위 | 18년 | 19년 | 20년 | 21년 | 22년 |
연말 주가 | 동 | 133,000 | 149,000 | 210,100 | 185,000 | 168,000 |
발행 주식수 | 주 | 2,500,000 | 2,500,000 | 2,500,000 | 2,500,000 | 2,500,000 |
시가 총액 | 동 | 332,500,000,000 | 372,500,000,000 | 525,250,000,000 | 462,500,000,000 | 420,000,000,000 |
매출 총이익 | 동 | 74,000,000,000 | 75,000,000,000 | 59,000,000,000 | 14,000,000,000 | 50,000,000,000 |
영업이익 | 동 | 80,000,000,000 | 82,000,000,000 | 61,000,000,000 | 11,000,000,000 | 44,000,000,000 |
영업활동현금흐름 | 동 | 32,000,000,000 | 48,000,000,000 | 29,000,000,000 | - 5,000,000,000 | 35,000,000,000 |
EPS | 동 | 26,596 | 27,429 | 22,459 | 4,665 | 15,243 |
BVPS | 동 | 116,102 | 99,720 | 66,328 | 66,611 | 76,364 |
PER | 배 | 5.00 | 5.43 | 9.36 | 39.65 | 11.02 |
PBR | 배 | 1.15 | 1.49 | 3.17 | 2.78 | 2.20 |
PSR | 배 | 2.51 | 2.79 | 4.73 | 8.45 | 4.47 |
PGPR | 배 | 4.49 | 4.97 | 8.90 | 33.04 | 8.40 |
POR | 배 | 4.16 | 4.54 | 8.61 | 42.05 | 9.55 |
PCR | 배 | 10.39 | 7.76 | 18.11 | - 92.50 | 12.00 |
EBIT 마진율 | % | 62.90 | 64.38 | 59.06 | 24.95 | 50.84 |
EBITDA 마진율 | % | 66.75 | 68.08 | 62.83 | 32.91 | 55.54 |
ROE | % | 25.04 | 25.42 | 27.05 | 7.02 | 21.32 |
ROA | % | 21.74 | 22.28 | 23.27 | 6.12 | 18.90 |
Cash Conversion Ratio (CCR) | - | 0.81 | 0.82 | 0.87 | 0.92 | 0.81 |
WCS의 지표 모음
WCS가 디지털 전환으로 모객을 지속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이는 시대의 흐름에 따른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 부분을 빠르게 캐치하여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부분은 긍정적이나 성장성에 대해서는 한계가 있어 보입니다.
필자의 판단에는 2018년, 2019년 수준이 매출의 최대치에 근접한 수준이라 생각되며, 다시 그 수준까지는 회복이 가능 하다는 판단 하에 21년의 실적을 제외한 18년부터 22년의 EPS 평균을 사용하여 가치 평가를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4년간의 EPS를 산출하면 평균은 22,900동 수준입니다.
현재 회사채 발행 금리가 13.33% 이기 때문에 이 둘을 대입하여 가치를 평가해 보자면 WCS의 정가는 171,800동 수준입니다.
- 계산 공식: (1/0.1333)*15,607동
현재 이 기업의 주가는 165,000동 수준으로 현재주가 대비 약 4.12% 상승 여력이 있습니다만 저평가 종목일까? 하기에는 큰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참고로 호찌민과 하노이 시장을 통틀어서 동종 업계로 비교할 기업이 없는 유일한 기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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