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HOSE : PVP] 베트남의 독보적인 위치의 원유 운송 기업 페트로 베트남 태평양 운송 주식회사 소개
후니찌니
2023.06.29
※ 감수인 작성
보고서 공유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아래 차트는 본문 정보를 활용하여 시각화한 것입니다. 워렌 버핏은 국민소득과 GDP가 성장할 때, (동반 성장할 만한) 필수재 성격의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업을 선호합니다. 베트남이라는 국가의 성장을 확신한다면, 관심가지기 좋은 시기 같습니다.
올려주시는 보고서를 기준으로 나름대로 베트남 시장을 확대 해석하면, 주가가 2021년도 Rerating되었고, 2022년도부터 지표는 올라왔지만, 밸류는 올라오지 못한 상황인 듯 합니다. 편협한 시각일 수 있으니, 맞지 않는 부분은 댓글로 알려 주십시오.
본문의 링크인 '비나타임즈' 를 대강 둘러보니, (투자를 차치하고) 재미 있습니다. 베트남이란 나라를 알고 싶은 분은 방문해 볼만 한 것 같습니다. 좋은 웹사이트 알려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Reference)
https://finance.vietstock.vn/ (베트남의 야후 파이낸스 정도 되는듯)
https://www.hsx.vn/ (호치민(HOSE) 거래소). 종목리스트
*베트남은 별도 공시사이트 없음. (호치민 거래소의 규모가 훨씸 큼)
https://www.hnx.vn/en-gb/ (하노이 거래소). 종목리스트
https://www.vinatimes.net/news. 베트남 뉴스
Investing.com. 가격 정보는 인베스팅닷컴만한 데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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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베트남 주식하는 남자 ‘후니찌니’ 입니다.
이번 소개해 드릴 기업은 호찌민 상장되어 종목 코드 PVP로 거래되고 있는 페트로 베트남 태평양 운송 주식회사입니다.
글에 앞서 종목 코드 PVP의 의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 기업의 단축 영문 기업명은 PVTrans Pacific입니다.
영문 기업명에서 페트로 베트남의 PV와 퍼시픽의 P를 조합하여 PVP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번 기업 조사 선정 기준도 기존과 같이 23년 1분기 실적 발표 결과를 토대로 PER이 낮고 EPS가 괜찮아 보이는 기업 중 눈에 띄는 기업을 선정하였습니다.
이 글은 부족한 베트남 기업 주식 정보를 알리고 현재 기업 상태 및 정보 전달에 목적이 있습니다.
종목 정보
링크: PVP: Pacific Petroleum Transportation JSC - PV Trans Pacific JSC - Financial | VietstockFinance
종목코드: PVP
시장 구분: 호찌민 증권거래소 – 호찌민 시장 (HoSE)
상장일: 2022년 12월 26일
발행 주식수: 94,275,028주
유통 주식수: 94,275,028주
시가총액: 1조 286십억 동 (약 718.1억 원)
일반 사항
기업명 한국어: 페트로 베트남 태평양 운송 주식회사
기업명 베트남어: CTCP Vận tải Dầu khí Thái Bình Dương
기업명 영문: Pacific Petroleum Transportation JSC
영문 기업 약어: PV Trans Pacific
사업자 등록 번호: 0305475110
자본금: 942,750,280,000동 (약 526.1억 원)
주소지: 3rd Floor, PVFCCo Building, 43 Mac Dinh Chi Street, Dakao Ward, District 1, Ho Chi Minh City, Vietnam
전화번호: +84 28-38228546
FAX: +84 28-38228545
Website: https://pacificshipping.vn/
주요 사업
- 원유 운송, 전세 및 선박 임대, 물류 서비스, 석유 및 가스 유통
주가 차트
VN 지수와 PVP 주가 흐름
위 준비한 차트를 보면 VN 지수와 PVP의 주가 흐름이 거의 비슷하게 흘러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전에 알아야 할 사항은 PVP는 호찌민 시장에 2022년 12월 26일 상장되었고, 그 전에는 비상장 주식시장 UPCOM에서 2016년부터 거래되어 왔습니다.
베트남의 3개 시장의 흐름은 대체적으로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VN 지수와 비교해도 흐름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호찌민 시장 상장시기부터 VN 지수와 PVP의 주가간 괴리가 많이 좁혀진 모습이 눈에 띕니다.
결론적으로 시장의 상황과 PVP의 주가는 같은 흐름을 보이고 있고, 지수와 주가간 괴리가 상당히 좁혀진 상태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발전 과정
2007년 12월 14일 베트남의 국영 석유 가스 그룹인 페트로 베트남은 비나신*의 아프라막스급 105,000DWT 유조선 3척 건조 프로젝트의 관리, 선박 소유 및 정유 공장에 안정적인 원유 운송 공급을 목적으로 PVP의 설립을 결정합니다.
* 비나신: 베트남 최대의 국영 조선 그룹
비나신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kipedia.org)
이러한 페트로 베트남의 결정에 따라서 3개의 회사가 출자하여 PVP를 설립하게 됩니다.
3개의 회사에는 페트로 베트남의 자회사인 페트로 베트남 운송 주식회사 (PV Trans, PVT)가 PVP의 설립을 하게되며, 재정적인 부분의 지원을 위해 페트로 베트남 재정 주식회사 (PVFC)와 현재 시총 1위의 Vietcombank (VCB)가 참여합니다.
위에 나온 기업 중에서 PV Trans는 호찌민 시장에서 PVT 코드로 거래가 되고 있으며, Vietcombank는 VCB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아프라막스에 대해서도 잠깐 알아보고 넘어가겠습니다.
위키백과 원문 링크: 아프라막스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kipedia.org)
약 한달이 조금 지나서 PVP는 2008년 1월 28일 공식적으로 설립됩니다.
2010년 PVP는 국가 증권위원회의 요건을 충족하며 공개 회사로 등록을 하고 2013년 10월 17일 PVP로 종목 코드를 부여받습니다.
2016년 주주 총회를 거쳐서 PVP는 주식 거래를 하기 위해 비상장 주식시장 등록을 추진하게 되고, 12월 비상장 주식시장 UPCOM에 상장되게 됩니다.
호찌민 시장 상장 모습
비상장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던 PVP는 호찌민 시장으로의 이전을 준비합니다.
PVP는 상장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치고 2022년 12월 26일 호찌민 증권거래소로부터 공식 승인을 받게 됩니다.
PVP는 2016년 12월 20일 업콤에서 주당 11,000동으로 첫 거래가 시작되었고, 업콤의 마지막 거래는 2023년 1월 6일 12,900동으로 마감 짓게 됩니다.
호찌민 시장에는 2023년 1월 17일부터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습니다.
PVP의 비즈니스 모델 변경 및 발전 현황
연혁과 함께 소개하려 했지만 구분 짓는 것이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 같아서 따로 소개합니다.
PVP의 비즈니스에 대해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는 2단계로 시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설립 시기였던 2008년부터 2012년 3월 31일까지가 첫 단계이며, 두번째 단계는 2012년 4월 1일부터 현재입니다.
먼저 첫 단계인 2008년부터 2012년 3월까지입니다.
연혁에서 잠깐 소개했지만 회사의 설립 시기부터 비나신을 통해 건조하는 유조선 3척과 관련이 있습니다.
국영 기업 페트로 베트남의 결정에 따라 자회사 PV Trans는 비나신을 통한 유조선 3척 프로젝트의 소유, 운영, 관리를 맡을 자회사로 PVP를 설립하게 됩니다.
초기에는 상대적으로 적은 자본금을 투입하여 선박을 직접 소유, 운영 관리를 맡기고 그 외에 개발 관리 및 회사 소유의 선박인 PVT 아테나 유조선의 기술-안전 관리 임무를 수행하는 관리 회사를 아래에 둔 것이었습니다.
Dung Quat [융꽛] 쉽야드
또한 선박 건조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아프라막스급 유조선을 정유 공장이 있는 Dung Quat [융꽛] 쉽야드로 임대를 주고 PV Trans는 PVP를 통하여 유조선을 관리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는 계획대로 이루어 지지 않았고, 지속 지연이 됩니다.
결국 PVP는 초기의 프로젝트 계획을 변경하게 됩니다.
보고서에는 지연 사유를 이야기하고 있지 않지만 베트남의 전반적인 경제에 영향을 끼친 역사적인 사건으로 비나신 사건이 있습니다.
필자는 이 프로젝트가 이로 인해 지연된 것으로 보이며, 비나신 사태 관련 기사들은 아래 참고해 주세요.
베트남 국영 조선사 ‘비나신’ 디폴트 선언 - 최신 기사 - 비나타임즈 (vinatimes.net)
이 프로젝트의 지연으로 결국 PVP는 비즈니스 모델에 변화를 꾀하게 됩니다.
첫 비즈니스 모델은 관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면 두번째 단계는 직접 부서와 관리 조직을 두고 독자적인 생산 경영 활동을 하는 것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변경하게 됩니다.
국내의 정유 공장에 원유 운송, 공급 및 국제 시장에서도 전세, 선박 임대 서비스 제공을 하기 위하여 PVP는 PVT 아테나와 아폴로 선박을 직접 소유한 채로 영업 개발도 직접 하는 것으로 비즈니스 방향을 잡게 됩니다.
비나신을 통한 아프라막스급 유조선 건조 프로젝트의 계획도 변경을 꾀하게 됩니다.
먼저 주주총회를 통해서 기존의 3척 건조 계획을 1척만 건조하고 1척은 구매하는 것으로 수정합니다.
2012년에는 건조하는 1척에 대하여 PVP의 안정적인 매출과 순이익의 가져갈 수 있도록 Dai Hung [다이 훙] 유전에 부유식 저장하역설비 (FSO, Floating Storage and Offloading)로 활용하기로 합니다.
* FSO: FSO는 채굴한 원유를 저장하기 위한 설비 및 유조선 등에 하역하기 위한 설비만을 갖춘 선박.
2015년 5월 선박 건조는 완료되었고, 선박명을 Dai Hung Queen이라고 명하고 FSO로 활용하게 됩니다.
2018년 4월에는 공식적으로 VLCC 선박을 이용하여 쿠웨이트의 원유를 Nghi Son [응이 선] 정유 공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한국의 SK Shipping과 제휴하여 Spot 또는 COA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COA (Contract of Affreightment): 장기물량 운송 계약으로 특정 화주와 선사가 특정 화물을 대상으로 정해진 기간동안 지정된 서비스 구간을 정기적으로 운항하는 형태의 운송 계약
조직도
PVP의 조직도
PVP는 5개의 부서를 두고 운영하고 있으며, 상당히 단순하고 간결한 조직도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뒤에 또 이야기하겠지만 이 회사의 인력은 평균적으로 대략 30명뿐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자회사나 계열사는 따로 없습니다.
지분 구성 현황
PVP 지분 구성 현황
PVP의 전체 발행 주식 수는 보통주 94,275,028주입니다.
내국인과 외국인으로 구분하자면 내국인이 99.32%, 외국인은 6.75%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내국인 중에서 5% 이상 대주주가 70,700,000주를 소유함으로써 지분율은 74.99%를 차지하고 있는데 64.92%는 모사인 PV Trans가 가지고 있고, 설립 초기에는 Vietcombank (VCB)가 소유하고 있었으나 현재는 Vietcombank 증권 유한 책임 회사 (VCBS)가 10.08% 소유를 하고 있습니다.
그 외 남은 내국인 지분은 22,938,426주로 총 물량의 24.33%가 시장에 유통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외국인은 기관 한곳과 개인 25명이 소유하고 있으며 총 보유 지분은 6.75%입니다.
이사진 및 경영진 현황
이사진 현황
PVP를 구성하는 이사진은 총 5명이며 회장 1인, 이사 4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사외 이사는 1명입니다.
또한 모두 회사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기는 하지만 이는 모두 모사의 결정에 따른 위임 지분입니다.
경영진 현황
경영진은 사장을 비롯해 부사장 2명과 회계장 1명을 연차 보고서에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사 겸 사장의 위임 지분을 제외하면 전원 모두 개인 지분은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감사 위원회 현황
감사 위원회는 감사 위원장을 포함하여 3명이며 특이 사항은 없습니다.
이사진 및 경영진의 급여 및 보수 현황
(단위: 백만 동)
이사진, 경영진 보수 현황 – 노랑: 위치 이동 / 빨강: 해임 / 초록: 부임
필자는 여러 회사의 연차 보고서를 직접 읽어보고 있습니다.
PVP의 특이한 점이라면 임원들의 급여를 위 표와 같이 상세히 공개하고 있습니다.
급여, 보너스, 보수, 기타 이렇게 컬럼을 나누고 있지만 기타에는 따로 숫자가 없었기에 필자가 정리하면서 해당 컬럼은 삭제하였습니다.
위 표를 쉽게 눈에 띄게 하기 위해서 필자가 각 행마다 컬러를 설정해 두었습니다.
이 표를 통해서 필자도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는데 이 회사의 사장은 작년 까지만 해도 PVP의 회장이었습니다.
또한 PVP의 회장은 작년까지는 사장이었습니다.
이는 회장과 사장의 위치가 서로 바뀌었음을 의미합니다.
빨강색으로 표현한 행은 해임을 의미합니다.
엄청 많은 이사들이 해임되었으며, 상세히 살펴보면 날짜가 대부분 22년 6월과 10월에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필자가 저 표를 처음 봤을 때는 임기가 끝나서 그런 것으로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2022년 주주총회 문건에 살펴보니 해임 관련해서는 모두 자진 사퇴로 표기되어 있었습니다.
임기의 종료도 아닌 임원들이 일제히 자진하여 사직서를 제출하고 회사를 나갔다??
개인적으로 필자는 ‘불미스러운 내부적인 사건이 있지 않았을까?’ 하는 의심을 조심스레 해봅니다.
인력 현황
PVP 인력 현황
PVP의 전체 인원은 2018년 22명이며 점차 증가하여 2022년은 30명이 되었습니다.
특히 코로나 시기였던 2020년부터 2022년까지 많은 인원을 충원하였으며, 인력의 85%이상이 대학교 및 대학원을 졸업하였습니다.
반면 기술직은 단 1명 혹은 2명뿐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타 기업과는 조금 다르게 임원들의 급여와 보수는 상세하게 공개하고 있는 가운데 직원들의 평균 급여는 공개하고 있지 않습니다.
필자가 이 기업의 연혁 부분을 읽어보면서 느낀 점은 선박을 직접 소유하고 운항하고 관리하면서 원유를 공급하는 거대한 회사라고 생각이 들었었습니다.
하지만 이 인력 현황을 보면 필자가 연혁을 보면서 들었던 기업의 규모와는 크게 다른 느낌입니다.
인력과 함께 다시 살펴보면 PVP는 결국 독립된 법인이긴 하지만 모사인 PV Trans (PVT)의 조직된 한 개의 전문 영업 및 관리 부서 정도로 보입니다.
PV Trans 2022년 연차 보고서 중 자회사 및 계열사 소개 페이지
또한 PVP의 모사인 PV Trans의 연차 보고서에 자회사를 소개하는 부분을 살펴보니 PVP는 Bạch Hổ [박호] 유전과 그 외 국내 유전에서 나오는 원유를 Dung Quat [융꽛] 정유 공장으로 운송하는 PV Trans의 위탁 법인이라 소개하고 있습니다.
재무 분석
PVP 재무 상태표
재무 상태표에서는 꾸준하게 줄어들고 있는 부채 비율과 증가하고 있는 자기자본 비율이 눈에 띕니다.
그 외에 유동 비율과 당좌 비율까지 모두 안정적인 재무 관리 상태를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한가지 더 눈에 띄는 점은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이 대폭 줄어든 가운데 이 돈들이 전부 단기 금융 투자 상품에 가입하여 이자를 받으며 자산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필자가 특별하게 이런 정기 예금에 눈이 가는 이유는 현금을 은행에 기한을 두고 단기적으로 맡겼다는 의미는 당장 크게 나가야 하는 현금 없이 여유가 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또한 재무 계획이 잘 짜여 있기에 가능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당장 다음주에 지출할 돈이 필요한데 정기 예금에 가입하는 일은 없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PVP는 계획적으로 재무 관리에 상당히 신경을 잘 쓰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단위: 십억 동)
PVP - 손익 계산서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1Q |
매출 | 1,489 | 1,602 | 1,611 | 1,244 | 1,489 | 305 |
매출원가 | 1,280 | 1,450 | 1,372 | 985 | 1,388 | 255 |
매출 총이익 | 208 | 152 | 240 | 259 | 102 | 50 |
재무 운영 수익 | 82 | 88 | 115 | 22 | 33 | 19 |
재정 비용 | 40 | 33 | 38 | 16 | 28 | 4 |
판매 비용 | 0 | 0 | 25 | 0 | 0 | 0 |
기업 관리 비용 | 19 | 19 | 0 | 23 | 31 | 5 |
영업 이익 | 232 | 187 | 292 | 241 | 76 | 59 |
기타 이익 | 0 | 1 | 1 | 0 | 201 | 0 |
합작회사로부터의 손익 배분 | 0 | 0 | 0 | 0 | 0 | 0 |
세전 순이익 | 232 | 189 | 293 | 241 | 277 | 59 |
세후 순이익 | 181 | 151 | 231 | 193 | 216 | 47 |
모회사 주주의 세후 이익 | 181 | 151 | 231 | 193 | 216 | 47 |
주당 순 이익 (VNÐ) | 1,823 | 1,546 | 2,334 | 1,961 | 2,177 | 503 |
매출 총 이익률 | 13.97% | 9.49% | 14.90% | 20.82% | 6.85% | 16.39% |
영업 이익률 | 15.58% | 11.67% | 18.13% | 19.37% | 5.10% | 19.34% |
순 이익률 | 12.16% | 9.43% | 14.34% | 15.51% | 14.51% | 15.41% |
PVP 손익 계산서
PVP의 손익 계산서에서 2018년부터 2021년까지는 매출과 영업 이익, 순 이익 숫자 규모의 차이는 있으나 비율로 보면 긍정적인 모습입니다.
하지만 2022년 실적을 놓고 보면 매출은 기존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영업 이익은 대폭 감소한 모습입니다.
반면 순이익은 또 기존의 순 이익률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단위: 십억 동)
PVP 매출 구조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매출 구조를 살펴보면서 알아가보고자 합니다.
먼저 매출 구조의 변화가 크게 눈에 띕니다.
2018년부터 2020년까지는 매출의 50%가 원유 운송 서비스에서 나왔고, 그 다음이 선박 관리 서비스의 매출입니다.
하지만 2021년부터 원유 운송 서비스는 서서히 줄어들고 있으며, 유통 및 기타 서비스가 추가되었고 선박 관리 서비스는 거의 정리했다 싶은 수준입니다.
이는 기존에는 원유 운송과 선박 관리를 통해서 큰 매출을 일으켜 왔다면 2021년부터는 단순 운송 서비스를 줄이고, 직접 원유를 구매, 유통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난 5년의 원유 가격
덕분에 지난 5년간의 원유 가격과 함께 비교해 보면 2021년 원유 가격의 상승기에 따라서 매출 총 이익률이 20.82%를 기록하게 됩니다.
하지만 2022년 유가가 최고점을 기록한 뒤 서서히 하락하자 가장 비싸게 구매했던 원유들부터 판매하고 또 원유를 매입해도 내일 가격이 또 하락하기에 2022년의 매출 총 이익률은 6.85%, 영업 이익률 또한 5.10%에 그치게 됩니다.
하지만 보고서와 각종 재무 관련 공시를 살펴보니 나름 매출과 순이익을 계획비 초과 달성했다며 자화 자찬하고 있습니다만 실제는 이렇습니다.
PVT 선박 현황
2022년의 순이익에는 기타 수익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 기타 수익은 PVT 아테나 유조선을 매각하여 얻은 수익으로 순 이익의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어려웠던 2022년에 비해서 2023년 1분기 실적은 다시 본업으로 충분한 실적을 올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실적을 그대로만 유지해서 간다면 순이익 기준으로 과거의 실적인 200십억 동 이상의 실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위: 십억 동)
PVP- 현금 흐름표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1Q |
I. 사업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 | ||||||
1. 세전 순이익 | 232 | 189 | 293 | 241 | 277 | 59 |
2. 금액 조정 | ||||||
고정 자산 및 부동산의 감가 상각 | 271 | 308 | 283 | 198 | 200 | 50 |
비상 계정 | -40 | 6 | 52 | -19 | 54 | 15 |
외화원금이 있는 통화항목의 재평가로 인한 환율차이의 손익 | 14 | -9 | -13 | -4 | -2 | -1 |
투자 활동으로 인한 손익 | -42 | -39 | -41 | -15 | -231 | -17 |
이자 비용 | 21 | 24 | 22 | 16 | 16 | 4 |
고정 자산 청산으로 인한 손익 | ||||||
이자소득과 배당금 | ||||||
영업권 배분 | ||||||
다른 항목에 대한 조정 | ||||||
3. 운전 자본 변경 전 사업 활동에서 이익 | 455 | 480 | 595 | 418 | 315 | 110 |
미수금 증가 및 감소 | -204 | 228 | -191 | -134 | 9 | 68 |
재고 증가 및 감소 | -4 | 4 | -13 | 15 | 1 | |
미지급금 증감(미지급이자 제외, 미지급소득세 제외) | 63 | -301 | 66 | -23 | 259 | -130 |
선지급금 증가 및 감소 | 1 | -3 | 3 | 1 | 1 | |
사업 증권 증가 및 감소 | ||||||
지급된 이자 | -23 | -26 | -25 | -12 | -19 | -5 |
법인 소득세 납부 | -61 | -44 | -67 | -48 | -48 | -13 |
기타 사업 활동 수익금 | ||||||
영업활동으로 인한 기타 지출 | -6 | -7 | -6 | -6 | -14 | -1 |
사업 활동으로 인한 순 현금 흐름 | 225 | 324 | 379 | 183 | 517 | 30 |
II. 투자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 | ||||||
1. 고정 자산 및 기타 장기 자산의 조달 및 건설에 지출 된 돈 | -437 | -10 | ||||
2. 고정 자산 및 기타 장기 자산의 청산 및 매각 수익 | 201 | |||||
3. 다른 단위의 채무 증서의 대출 및 구매에 지출 된 돈 | -349 | -812 | -772 | -66 | -253 | -536 |
4. 대출을 위해 회수 된 돈, 다른 단위의 채무 상품 재판매 | 338 | 546 | 1,027 | 153 | 126 | 20 |
5. 투자 비용은 다른 단위에 자본을 기여했습니다. | ||||||
6. 다른 단위에 기여한 투자 회수 | ||||||
7. 대출이자 수집, 배당금 및 이익 분배 | 38 | 43 | 39 | 20 | 27 | 8 |
8. 정기 은행 예금의 증감 | ||||||
9. 자회사 소액주주의 자본출자 취득 | ||||||
10. 투자활동으로 인한 기타 수익금 | ||||||
11. 투자 활동에 지출 된 기타 돈 | ||||||
투자 활동으로 인한 순 현금 흐름 | 28 | -660 | 294 | 97 | 101 | -508 |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
1. 주식 발행 수익금, 소유자로부터 출자 자본금 수령 | ||||||
2. 소유주에 대한 출자 자본 지불 및 발행 기업의 주식 환매 | ||||||
3. 차입 수익금 | 260 | 35 | 51 | 22 | ||
4. 대출 원금 상환 | -267 | -273 | -483 | -173 | -179 | -44 |
5. 금융리스 원금 상환 | ||||||
6. 배당금, 소유자에게 지급되는 이익 | -93 | -93 | -94 | -94 | ||
7. 기타 재무활동 수익금 | ||||||
8. 재무 활동에 지출 된 기타 돈 | ||||||
재무 활동으로 인한 순 현금 흐름 | -267 | -106 | -541 | -216 | -251 | -44 |
해당 기간의 순현금흐름 | -14 | -442 | 131 | 64 | 367 | -522 |
초기 현금 및 현금성자산 | 648 | 634 | 192 | 323 | 388 | 754 |
외화 환율 변동의 영향 | ||||||
기간말 현금및현금성자산 | 634 | 192 | 323 | 388 | 754 | 232 |
현금 흐름표
PVP는 간접법의 현금 흐름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업 활동으로 인산 순 현금 흐름은 지속 양수로 기록되면서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가지고 가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투자 활동으로 인한 순 현금 흐름에서는 은행에 정기 예금을 가입하기 위해 나간 돈 외에 크게 특별한 것은 보이지 않습니다.
투자 활동에 있어서 현재 지연되고 있는 투자 프로젝트들을 한번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현재 5개의 투자 프로젝트가 진행 대기중에 있으며, 2021년부터 지연된 프로젝트들은 3개가 있습니다.
3개 프로젝트는 모두 선박 구매 건이며 상세한 것은 VLCC/VLGC 선박 1척과 아프라막스 2호와 3호까지 2대입니다.
그 외에 2개의 추가 프로젝트는 MR 선박 구매이며 이 프로젝트들은 코로나19의 상황과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환율, 원자재 가격 변동까지 여러 상황들이 겹치면서 계획된 투자 예산보다 크게 초과하였기에 지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투자 계획은 23년 1분기 혹은 2분기내로 다시 한번 상황을 살펴보고 진행할 예정이라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위 선박 이름에 VLCC/VLGC 아프라막스, MR 선박까지 처음 보면 모르는 용어들입니다.
간략하게 용어의 의미와 함께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VLCC / VLGC: Very Large Crude Oil Carrier / Very Large Gas Carrier
명칭과 같이 아주 큰 크루드 오일 캐리어 혹은 가스 캐리어를 의미합니다.
아프라막스는 위에 배웠기에 넘기고 MR 선박은 Mid Range를 의미합니다.
계속해서 재무 활동으로 인한 순 현금 흐름은 대출 원금 상환과 배당금 지급의 요인으로 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기간 말 현금은 대체적으로 부족하지 않는 선에서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배당
PVP 배당 내역
PVP는 지난 비상장 주식시장에서 지급한 배당이 3회, 호찌민 시장 이전 상장 이후 1회의 배당을 지급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배당금은 매년 꾸준하게 지급하였으며, 주당 지급 금액은 일괄적으로 매번 1,000동을 지급하며 배당 성향은 약 50% 수준입니다.
배당 수익률은 주가에 등락에 따라서 조금씩은 다르지만 평균적으로는 약 8%의 배당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론
PVP는 페트로 베트남의 결정에 따라서 그 자회사인 PV Trans가 설립한 자회사입니다.
페트로 베트남 > PV Trans (PVT) > PV Trans Pacific (PVP)
PVP의 독자적인 사업이 있다고는 하지만 모사의 PVT의 선박 관리가 아닌 운영에 있어서는 영향력을 크게 받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베트남에는 현재 두곳의 정유공장이 있습니다.
중북부 탄 호아(Thanh Hoa)에는 연산 1,000만톤 규모의 Nghi Son [응이 선] 정유 공장이 있으며, 중부 Quang Ngai [꽝 응 아이] 성에는 연산 300만톤 규모의 Dung Quat [융꿧] 정유 공장이 있습니다.
추가로 융꿧 정유 공장은 Binh Son [빈선] 정유 공장으로도 불리며 이 기업은 비상장 주식시장에서 종목 코드 BSR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 두 곳은 베트남 국내수요의 약 70%를 충당하고 나머지는 수입하고 있으며, PVP는 국제, 국내 유전으로부터 원유를 수입하여 두 곳 모두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1년을 기점으로 PVP의 비즈니스 모델에 큰 변화가 있었으며, 2022년에는 유가의 변동으로 영업 이익이 좋지 못했지만 노후된 보유 선박을 매각함으로써 순이익을 충당하였습니다.
또한 선박 매각 외에도 신규 선박 구매의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기는 하지만 여러 세계 경제의 불안정한 상황에 따라서 지연되고 있는 부분은 아쉬운 소식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3년의 실적은 예전만큼 돌아온 모습이며, 베트남 현지 뉴스를 인용하면 긍정적으로 보여집니다.
23년의 2분기도 어느덧 마감이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아래 기사는 PVP의 모사인 PV Trans (PVT)의 23년 실적 관련 6월 27일자 기사이며, 구글 번역기를 참고하여 읽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3년 첫 6개월 동안 PVTrans(PVT)는 연간 계획의 91%를 완료하여 4880억 VND의 이익을 예상했습니다.
EPS-주가 밴드 차트
PVP 지표 모음
PVP 23년 계획
PVP의 23년 계획입니다.
매출은 1,450십억 동, 세전 순이익 200십억 동, 세후 순이익은 160십억 동, 국고 납세금은 52.4십억 동입니다.
23년의 계획을 22년 실적과 비슷하지만 하향 조정하여 내놓은 가운데 1분기 실적으로 봤을 때는 충분히 달성 가능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이번 가치평가는 지난 5년간의 EPS 평균을 대입해도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PVP의 지난 5년 평균 EPS는 약 1,970동이며 이를 토대로 평균 회사채 발행 금리 10%를 대입하여 가치 평가를 진행해 보면 PVP의 정가는 19,700동 수준입니다.
- 계산 공식: (1/0.10)*1,970동
현재 이 기업의 주가는 23년 6월 27일 마감 기준 14,400동으로 약 35%의 추가 상승 여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PVP는 원유 운송에 있어서 베트남에는 독보적인 위치의 회사이기에 상장되어 있는 경쟁사는 따로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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