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수인 추가

보고서 감사 드립니다. 감수인 추가 정보는 본문 정보를 시각화한 것입니다.

 
 

올려주시는 베트남 기업은 대개 2021년도에 밸류에이션 Re-rating이 발생한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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녕하세요.

베트남 주식하는 남자 ‘후니찌니’ 입니다.

이번 소개해 드릴 기업은 호찌민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는 Đình [딘부] 포트 발전투자 (DVP) 입니다.

글에 앞서 종목 코드 DVP는 기업명 앞부분의 Dinh Vu Port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기업명과 함께 종목 코드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기업 조사 선정 기준도 기존과 같이 23년 1분기 실적 발표 결과를 살펴본 뒤 PER이 낮고 EPS가 높게 나온 기업 중 눈에 띄는 기업을 선정하였습니다.

이 글은 부족한 베트남 기업 주식 정보를 알리고 현재 기업 상태 및 정보 전달에 목적이 있습니다.

 

종목 정보

링크: DVP: Dinh Vu Port Investment and Development JSC - CTCP Cng Đình Vũ | VietstockFinance

종목코드: DVP

시장 구분: 호찌민 증권거래소 – 호찌민 시장 (HoSE)

상장일: 2009년 01월 12일

발행 주식수: 40,000,000주

유통 주식수: 40,000,000주

시가총액: 2조 348십억 동 (약 129.4억 원)

 

일반 사항

 

 

기업명 한국어: 딘부 포트 발전투자

기업명 베트남어: CTCP Đầu tư va Phát triển Cảng Đình Vũ

기업명 영문: Dinh Vu Port Investment and Development JSC

영문 기업 약어: Dinh Vu Port

사업자 등록 번호: 0200511481

자본금: 400,000,000,000동 (약 220억 원)

주소지: Dinh Vu port, Dong Hai 2 ward Hai An Hai Phong

전화번호: +84 225 3 769 992

FAX: +84 225 3 769 992

E-Mail: cangdinhvu@dinhvuport.com.vn

Website: https://www.dinhvuport.com.vn

주요 사업

  • 화물 적재 및 하역 서비스, 화물 운송 및 포워딩 서비스, 수출입 서비스
  • 무역 창고, 야드, 복합 운송

 

주가 차트

 

VN 지수와 DVP 주가 흐름

위 차트는 DVP와 VN 지수의 흐름을 비교하여 나타낸 것입니다.

2012년까지는 VN 지수와 비슷한 흐름을 보이다가 2013년부터 상승하기 DVP의 주가는 VN 지수보다 급격하게 상승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흐름은 2017년 12월까지 이어졌습니다.

이후 VN 지수 하단에 머물며 비슷한 흐름으로 흘러가는 듯하다가 최근부터 VN 지수를 넘어서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발전 과정

2002년 11월 11일, 항 하이 베트남 총공사의 결정에 의하여 DVP가 설립됩니다.

설립 당시부터 주식회사 형태로 설립된 DVP의 첫 주주 총회는 약 한달 뒤인 2002년 12월 19일 개최됩니다.

DVP는 이 주주총회를 통하여 회사의 정관을 확정 짓고, 2003년 1월 14일 공식적인 경영 활동에 들어가게 됩니다.

 

DVP 포트

 

2005년 2월 25일 DVP는 베트남 항해국으로부터 20,000DWT 급의 선박을 처리할 수 있는 제1 포트 크레인 개발 승인을 받게 됩니다.

2008년 6월 13일에는 또 한 번 베트남 항해국으로부터 추가로 20,000DWT 급의 선박을 처리할 수 있는 제2 크레인 개발을 승인받고, 포트의 총 길이 역시 425m로 연장됩니다.

필자가 이쪽 전문가가 아니기에 DWT가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몰랐습니다

[선박톡톡]DWT? CGT? 선박에 쓰이는 알쏭달쏭한 단위들 - 뉴스1 (news1.kr)

  • 관련 내용이 들어있는 선박에 쓰이는 단어 관련 기사를 준비했으니 참고해주세요.

DVP는 경영 활동을 지속하는 가운데 증권 시장에 상장을 준비하게 되고 2009년 11월 24일 호찌민 증권거래소로부터 상장 승인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2009년 12월 1일 DVP는 호찌민 시장에 2천만 주로 상장됩니다.

 

DVP 연도별 증자 현황

2013년에는 1:1 비율로 보너스 주식을 발행하여 주주들에게 나누어 줌으로써 무상 증자를 실시하게 되고 이때부터 발행 주식수는 4천만 주, 자본금은 400십억 동으로 이는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습니다.

 

조직도

 

DVP의 조직도

DVP의 조직은 사무 행정 및 영업부서 (사무직)와 그 아래에 항만을 운영하는 팀 (현장직)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필자가 살펴보았을 때 대체적으로 운영에 대한 부분은 조직이 잘 구성되어 있는 듯 보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직도에서 안전, 보건 관련 부서가 없는 것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머리 위에서 수십 톤의 컨테이너가 떨어진다면 상상만 해도 아찔한데 안전관련 부서가 조직도에 없는 것은 필자에게는 안타까움으로 남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계열사 현황

 

DVP는 2개의 계열사가 있습니다.

두 회사 모두 딘부 공업단지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SITC-딘부 운송 유한책임회사는 운송 서비스를 책임지고 있으며, 딘부 운송 주식회사는 물류 창고 서비스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계열사 한곳은 창고 저장 기능을 하는 곳이고 또 다른 계열사가 그것들을 운송을 책임지는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DVP는 항구를 운영하며 하역과 항구내에서 벌어지는 모든 업무들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열사를 통해서는 물류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분 구성 현황

 

 

지분 구성을 살펴보면 하이퐁 포트 주식회사 (UPCOM:PHP)가 DVP의 지분을 51% 보유하면서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참고로 하이퐁 포트 주식회사는 비상장 주식시장인 업콤에서 PHP의 종목 코드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22년 12월 15일 기준으로 현재 이 기업에는 1,407명의 주주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내국인 주주는 1,292명이며 총 35,145,659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외국인은 115명의 주주가 4,854,341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내국인과 외국인의 지분 보유 비율은 내국인 87.86%, 외국인 12.13% 입니다.

 

이사진 및 경영진 현황

 

이사진 현황

DVP의 이사진의 구성은 총 8명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사회 8명을 각각 살펴보면 회장 1인, 부회장 1인, 사외이사 1인, 경영참여 이사 2인, 직접 경영에 참여하지 않는 이사가 3명이 더 있습니다.

그리고 2022년 연차보고서에서는 사외이사를 포함하여 경영에 참여하는 이사까지의 5명에 대해서만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위 이사진 목록에서 2번, 4번, 5번의 이사들은 타 기업의 이사도 함께 겸임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DVP의 모사는 하이퐁 포트입니다.

대부분의 이사진들은 하이퐁 포트의 위임받은 지분을 소유하여 DVP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유일하게 이사 겸 사장인 Cao Văn Tĩnh이 개인 지분 3,600주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경영진 현황

이사진들과는 다르게 경영진들은 모두 회사의 지분을 조금씩 소유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재미있는 부분은 회사의 나열되어 있는 경영진을 서열로 따져보자면 사장 > 부사장 > 회계장 순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각각 보유하고 있는 개인 지분을 가지고 서열을 매겨본다면 서열이 가장 낮은 회계장 > 부사장 > 사장 순입니다.

 

감사 위원회 현황

감사 위원회는 3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감사 위원장은 5%, 1명의 감사 위원은 0.019%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감사 위원장의 지분은 하이퐁 포트의 위임 지분이며, 3번 감사 위원의 지분은 개인 지분입니다.

감사 위원회의 회의는 연간 분기마다 1회가 열려 총 4회의 모임이 있었으며, 구성원은 모든 회의에 빠짐없이 참석하였습니다.

(단위: 베트남 동)

경영진 연간 보수 현황

경영진의 연간 보수 현황입니다.

재미있는 부분은 보통 이사진들의 보수가 매년 상향되는 것이 일반적이고 동결되는 경우도 간혹 있긴 합니다.

혹은 현재의 기업 경영 상태나 앞으로의 해당 산업 분야의 어려움이 예측되거나 하면 회장 혹은 부회장 정도 선까지의 보수가 감액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DVP의 보수 현황을 살펴보니 경영진 전부가 대상이 되어 2021년대비 2022년 보수가 3.55% 하향되었습니다.

2022년의 보고서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지만 2018년 보고서에서는 이사진의 보수 금액 책정 관련 내용을 언급하고 있었습니다.

요약 정리하면 순 이익의 1%에 해당하는 금액을 비율로 나누어 이사진의 보수로 책정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더욱이 순이익 실적이 지속 우 상향한 가운데 보수가 줄어든 것이라서 현재의 보수 금액의 감소는 항만, 컨테이너, 물류의 시장 상황과 경제 상황을 반영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로 경영진들의 보수를 한화로 환산하면 연간 회장이 약 16백만 원, 그 외 이사진은 15백만 원, 감사 위원은 약 8백만 원 수준입니다.

인원 및 급여 현황

 

 

평균 인원 및 급여 현황

DVP의 인력 현황을 살펴보면 2018년과 2019년에 정확한 사유는 알 수 없었으나 급여가 대폭 삭감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2018년도 보고서에 살펴보니 평균 외주 인원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적혀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현재 DVP의 인력 운영 현황을 살펴보면 평균 직원수가 살짝 감소 추세에 있고, 평균 급여는 지속 상승 중에 있습니다.

DVP는 외주 인력을 쓰고 있는데 규모가 얼마나 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회사의 조직도를 다시한번 살펴보면 급여를 책정하는 부서가 따로 있었다는 것은 분명 그 외주 인원 관리를 위함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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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X : DVP] 물류의 공항, 딘부 포트 발전투자 (DVP) 기업 소개
후니찌니2023.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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