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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X : DVP] 23년 딘부 포트 발전투자 반기 실적 점검
후니찌니
2023.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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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베트남 주식하는 남자 ‘후니찌니’ 입니다.
이번에는 지난번 소개했던 물류의 공항인 포트를 운영하는 기업 딘부 포트 발전투자 (DVP)의 2023년 반기 실적을 점검해보고자 합니다.
감수인) 원글 링크. [HSX : DVP] 물류의 공항, 딘부 포트 발전투자 (DVP) 기업 소개 (2023.06.26)
DVP는 2023년 8월 11일 감사재무제표와 함께 DVP의 반기 실적을 공시하였습니다.
[실적 공시 원문]
DVP의 이번 반기 감사 실적 공시에는 재무 상태표의 자본 조정 수정 내용과 손익 계산서를 토대로 반기 실적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본 수정 내역 표]
먼저 감사를 받으면서 수정된 자본의 항목과 사유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2023년 2분기 감사 전 재무제표에서는 자기자본의 항목 중 기타 자본과 사업확장적립금의 수정 사항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23년 2분기 감사 전 재무제표에서는 기타 자본이 312.2십억 동, 사업확장적립금이 317.1십억 동입니다.
23년 감사 재무제표에서는 기타 자본이 174.9십억 동 줄어든 137.3십억 동이고, 사업확장적립금은 174.9십억 동이 증가한 492.0십억 동입니다.
이렇게 자본의 금액이 이동하며 변경된 사유에 대해서 DVP는 사업확장적립금을 기타 자본으로 인식하기 위한 근거 서류가 불충분하다고 공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손익 계산서의 전년 동기비 실적 관련 내용입니다.
[실적 공시의 표]
DVP는 2023년 반기 매출은 전년 반기 대비 12.64%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순이익은 63.65%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순 이익의 증가에는 금융 수익과 기타 소득이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기타 소득]
DVP의 실적 공시에서는 해당 항목들의 증가 사유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STS 크레인 - 참고]
- DVP는 2022년 8월 10일 홍콩 국적의 Tiger Maanshan 선박이 입항 과정에서 DVP 포트의 STS01 크레인과 충돌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이 사고로 선사로부터 사고 보상금과 수리 비용을 받아 기타 수익으로 인식되었습니다.
사고 보상금은 5.5백만 달러로 동화로 환산하면 약 128.9십억 동입니다.
이 보상금은 2023년 1월에 지급이 완료되었습니다.
[Tukan 크레인 - 참고]
- DVP는 독일의 Kocks Ardelt Kranbau GMBH로부터 Tukan 크레인 2기를 주문하였습니다.
주문한 크레인의 납기는 지연되었고, 계약 위반 보상금으로 5.13십억 동을 받았습니다.
이 납기 지연금은 기타 수익으로 인식되었습니다.
[금융 수익]
- SITC – 딘부 운송 유한책임회사로부터 2022년 실적에 대한 배당금 60.93십억 동을 받았습니다.
이 외에도 딘부 운송 주식회사로부터 5.4십억 동의 투자 차액을 환급 받았습니다.
배당과 환금액은 모두 금융 수익으로 인식되었습니다.

[손익 계산서]
공시에 나와있는 내용 외에 손익 계산서에서는 눈에 띄는 숫자가 두 곳이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매출의 감소입니다.
23년 상반기는 22년 상반기 대비 12.64%의 매출이 감소되었습니다.
[통계청 기사] * 링크를 클릭하시면 기사의 원문으로 이동됩니다. (구글 번역기 참고)
베트남의 통계청에 따르면 23년 상반기 베트남의 수출은 164.45십억 달러, 수입은 152.20십억 달러입니다.
무역 수지는 12.25십억 달러의 흑자를 기록하였습니다.
하지만 전년 동기비 수출량은 12.1% 감소, 수입도 18.2% 감소하였습니다.
전반적인 수출입의 상황에 따라서 DVP의 매출 하락도 시장의 평균 수준의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금융 비용]
두번째로 눈에 띄는 것은 금융 비용의 증가입니다.
22년 반기에 6백만 동 수준의 금융 비용이 발생되었습니다.
하지만 23년 반기에는 이 비용이 6억 동이 발생되어 있습니다.
이는 외환 차손으로 금액적으로는 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환율 변동은 DVP의 외환 리스크로 언제 어떻게 작용할지 모르기 때문에 앞으로도 기업을 관찰할 때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재무 상태표]
단기 자산에서는 현금이 22년 말보다 25.033% 줄었고, 단기 금융투자는 18.43% 증가하였습니다.
과거의 숫자들과 함께 살펴보면 DVP는 평균 30십억 동 수준의 현금만을 보유하고 그 외의 자금은 모두 단기 금융투자에 넣어두고 있습니다.
[단기 금융투자]
DVP의 단기 금융투자는 전액 은행에 정기 예금입니다.
주석의 내용을 토대로 살펴보면 6~9개월 만기의 정기 예금 상품에 가입되어 있으며, 연 이율은 7.0% ~ 9.2%입니다.
예금 은행은 비엣콤 뱅크 (VCB), 비엣띤 뱅크 (CTG), 사이공 하노이 뱅크 (SHB), ACB 뱅크 (ACB)에 예금이되어 있습니다. *괄호 안은 증권코드를 의미합니다.
[단기 미수금]
2019년부터 증가하여 2022년 단기 미수금은 111.6십억 동으로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2023년 반기에는 52.78%나 감소한 52.7십억 동을 기록하였습니다.
이 단기 미수금을 구성하는 계정들을 살펴보면 매출채권, 선급금, 기타 채권이 있습니다.
그리고 미수금의 감소 주요 원인에는 매출 채권이 아닌 선급금, 기타 채권이 주 요인입니다.
선급금은 독일의 Kocks Ardelt Kranbau GMBH사로부터 주문한 크레인이 납품되면서 사라진 금액입니다. (납품 지연된 Tukan 크레인 2기)
기타 채권에서는 1분기까지 있었던 단기 대여금 20.2십억 동을 0.9십억 동 남기고 전액 회수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단기 부채의 증가입니다.
단기 부채에는 배당금 지급액이 201,710,269,350동입니다.
반기가 6월 30일까지이기에 부채로 잡혀 있으나 이 배당 금액은 배당락 6월 28일, 지금일 7월 28일로 주당 5,000동이 지급되었습니다.
[십억 동]
[현금 흐름표]
DVP는 직접법의 현금 흐름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금 흐름표에서는 특별하게 눈에 띄는 사항 없이 앞서 설명했던 내용들이 잘 반영되어 있습니다.
결론
2023년 반기동안 전반적인 시장의 상황에 따라 DVP도 매출은 감소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앞으로 경제가 다시 좋아지기 시작하고 많은 기업들의 수출과 수입량이 늘어나게 되면 자연스럽게 정상적으로 돌아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매출의 하락폭 역시 현재까지는 크게 걱정할 수준은 아닌 것으로 판단됩니다.
매출은 감소했으나 사고 보상금, 배당 수익, 금용 이자 소득 등을 통하여 DVP의 순 이익은 오히려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일회성 수익인 사고 보상금을 제외해도 나름 기업 운영 안정성을 위하여 여러 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는 부분이 보입니다.
특히 미수금의 회수에서 단기 대여금의 회수가 가장 눈에 띕니다.
간혹 기업들을 살펴보다 보면 이런 부분의 관리가 약해서 우물쭈물 한다는 느낌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DVP는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정말 똑 부러지게 잘 관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에 실적 공시 부분에서 내용을 살펴보며 느껴지는 점들이 있었습니다.
보편적으로 실적 공시를 할 때 기업의 유형을 나누자면 대충 두루뭉실하게 적어서 공시하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상세하고 꼼꼼하게 항목별로 공시를 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DVP의 공시 내용은 후자에 속하며 이 부분만큼은 기업 관리를 투명하게 잘 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필자가 지난 글을 통하여 가치 평가 시 DVP의 정가를 60,400동이라고 평가하였습니다.
현재 날짜를 기준으로 DVP의 주가는 62,000동 수준입니다.
연말까지의 실적을 예상해 봤을 때 60,000동의 수준의 주가가 정가라는 의견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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