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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X : DVP] 물류의 공항, 딘부 포트 발전투자 (DVP) 기업 소개

by 후니찌니

2023.06.26 오후 13:28

※ 감수인 추가

보고서 감사 드립니다. 감수인 추가 정보는 본문 정보를 시각화한 것입니다.

 
 

올려주시는 베트남 기업은 대개 2021년도에 밸류에이션 Re-rating이 발생한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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녕하세요.

베트남 주식하는 남자 ‘후니찌니’ 입니다.

이번 소개해 드릴 기업은 호찌민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는 Đình [딘부] 포트 발전투자 (DVP) 입니다.

글에 앞서 종목 코드 DVP는 기업명 앞부분의 Dinh Vu Port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기업명과 함께 종목 코드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기업 조사 선정 기준도 기존과 같이 23년 1분기 실적 발표 결과를 살펴본 뒤 PER이 낮고 EPS가 높게 나온 기업 중 눈에 띄는 기업을 선정하였습니다.

이 글은 부족한 베트남 기업 주식 정보를 알리고 현재 기업 상태 및 정보 전달에 목적이 있습니다.

 

종목 정보

링크: DVP: Dinh Vu Port Investment and Development JSC - CTCP Cng Đình Vũ | VietstockFinance

종목코드: DVP

시장 구분: 호찌민 증권거래소 – 호찌민 시장 (HoSE)

상장일: 2009년 01월 12일

발행 주식수: 40,000,000주

유통 주식수: 40,000,000주

시가총액: 2조 348십억 동 (약 129.4억 원)

 

일반 사항

 

 

기업명 한국어: 딘부 포트 발전투자

기업명 베트남어: CTCP Đầu tư va Phát triển Cảng Đình Vũ

기업명 영문: Dinh Vu Port Investment and Development JSC

영문 기업 약어: Dinh Vu Port

사업자 등록 번호: 0200511481

자본금: 400,000,000,000동 (약 220억 원)

주소지: Dinh Vu port, Dong Hai 2 ward Hai An Hai Phong

전화번호: +84 225 3 769 992

FAX: +84 225 3 769 992

E-Mail: cangdinhvu@dinhvuport.com.vn

Website: https://www.dinhvuport.com.vn

주요 사업

  • 화물 적재 및 하역 서비스, 화물 운송 및 포워딩 서비스, 수출입 서비스
  • 무역 창고, 야드, 복합 운송

 

주가 차트

 

VN 지수와 DVP 주가 흐름

위 차트는 DVP와 VN 지수의 흐름을 비교하여 나타낸 것입니다.

2012년까지는 VN 지수와 비슷한 흐름을 보이다가 2013년부터 상승하기 DVP의 주가는 VN 지수보다 급격하게 상승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흐름은 2017년 12월까지 이어졌습니다.

이후 VN 지수 하단에 머물며 비슷한 흐름으로 흘러가는 듯하다가 최근부터 VN 지수를 넘어서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발전 과정

2002년 11월 11일, 항 하이 베트남 총공사의 결정에 의하여 DVP가 설립됩니다.

설립 당시부터 주식회사 형태로 설립된 DVP의 첫 주주 총회는 약 한달 뒤인 2002년 12월 19일 개최됩니다.

DVP는 이 주주총회를 통하여 회사의 정관을 확정 짓고, 2003년 1월 14일 공식적인 경영 활동에 들어가게 됩니다.

 

DVP 포트

 

2005년 2월 25일 DVP는 베트남 항해국으로부터 20,000DWT 급의 선박을 처리할 수 있는 제1 포트 크레인 개발 승인을 받게 됩니다.

2008년 6월 13일에는 또 한 번 베트남 항해국으로부터 추가로 20,000DWT 급의 선박을 처리할 수 있는 제2 크레인 개발을 승인받고, 포트의 총 길이 역시 425m로 연장됩니다.

필자가 이쪽 전문가가 아니기에 DWT가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몰랐습니다

[선박톡톡]DWT? CGT? 선박에 쓰이는 알쏭달쏭한 단위들 - 뉴스1 (news1.kr)

  • 관련 내용이 들어있는 선박에 쓰이는 단어 관련 기사를 준비했으니 참고해주세요.

DVP는 경영 활동을 지속하는 가운데 증권 시장에 상장을 준비하게 되고 2009년 11월 24일 호찌민 증권거래소로부터 상장 승인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2009년 12월 1일 DVP는 호찌민 시장에 2천만 주로 상장됩니다.

 

DVP 연도별 증자 현황

2013년에는 1:1 비율로 보너스 주식을 발행하여 주주들에게 나누어 줌으로써 무상 증자를 실시하게 되고 이때부터 발행 주식수는 4천만 주, 자본금은 400십억 동으로 이는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습니다.

 

조직도

 

DVP의 조직도

DVP의 조직은 사무 행정 및 영업부서 (사무직)와 그 아래에 항만을 운영하는 팀 (현장직)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필자가 살펴보았을 때 대체적으로 운영에 대한 부분은 조직이 잘 구성되어 있는 듯 보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직도에서 안전, 보건 관련 부서가 없는 것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머리 위에서 수십 톤의 컨테이너가 떨어진다면 상상만 해도 아찔한데 안전관련 부서가 조직도에 없는 것은 필자에게는 안타까움으로 남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계열사 현황

 

DVP는 2개의 계열사가 있습니다.

두 회사 모두 딘부 공업단지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SITC-딘부 운송 유한책임회사는 운송 서비스를 책임지고 있으며, 딘부 운송 주식회사는 물류 창고 서비스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계열사 한곳은 창고 저장 기능을 하는 곳이고 또 다른 계열사가 그것들을 운송을 책임지는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DVP는 항구를 운영하며 하역과 항구내에서 벌어지는 모든 업무들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열사를 통해서는 물류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분 구성 현황

 

 

지분 구성을 살펴보면 하이퐁 포트 주식회사 (UPCOM:PHP)가 DVP의 지분을 51% 보유하면서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참고로 하이퐁 포트 주식회사는 비상장 주식시장인 업콤에서 PHP의 종목 코드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22년 12월 15일 기준으로 현재 이 기업에는 1,407명의 주주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내국인 주주는 1,292명이며 총 35,145,659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외국인은 115명의 주주가 4,854,341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내국인과 외국인의 지분 보유 비율은 내국인 87.86%, 외국인 12.13% 입니다.

 

이사진 및 경영진 현황

 

이사진 현황

DVP의 이사진의 구성은 총 8명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사회 8명을 각각 살펴보면 회장 1인, 부회장 1인, 사외이사 1인, 경영참여 이사 2인, 직접 경영에 참여하지 않는 이사가 3명이 더 있습니다.

그리고 2022년 연차보고서에서는 사외이사를 포함하여 경영에 참여하는 이사까지의 5명에 대해서만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위 이사진 목록에서 2번, 4번, 5번의 이사들은 타 기업의 이사도 함께 겸임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DVP의 모사는 하이퐁 포트입니다.

대부분의 이사진들은 하이퐁 포트의 위임받은 지분을 소유하여 DVP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유일하게 이사 겸 사장인 Cao Văn Tĩnh이 개인 지분 3,600주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경영진 현황

이사진들과는 다르게 경영진들은 모두 회사의 지분을 조금씩 소유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재미있는 부분은 회사의 나열되어 있는 경영진을 서열로 따져보자면 사장 > 부사장 > 회계장 순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각각 보유하고 있는 개인 지분을 가지고 서열을 매겨본다면 서열이 가장 낮은 회계장 > 부사장 > 사장 순입니다.

 

감사 위원회 현황

감사 위원회는 3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감사 위원장은 5%, 1명의 감사 위원은 0.019%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감사 위원장의 지분은 하이퐁 포트의 위임 지분이며, 3번 감사 위원의 지분은 개인 지분입니다.

감사 위원회의 회의는 연간 분기마다 1회가 열려 총 4회의 모임이 있었으며, 구성원은 모든 회의에 빠짐없이 참석하였습니다.

(단위: 베트남 동)

경영진 연간 보수 현황

경영진의 연간 보수 현황입니다.

재미있는 부분은 보통 이사진들의 보수가 매년 상향되는 것이 일반적이고 동결되는 경우도 간혹 있긴 합니다.

혹은 현재의 기업 경영 상태나 앞으로의 해당 산업 분야의 어려움이 예측되거나 하면 회장 혹은 부회장 정도 선까지의 보수가 감액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DVP의 보수 현황을 살펴보니 경영진 전부가 대상이 되어 2021년대비 2022년 보수가 3.55% 하향되었습니다.

2022년의 보고서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지만 2018년 보고서에서는 이사진의 보수 금액 책정 관련 내용을 언급하고 있었습니다.

요약 정리하면 순 이익의 1%에 해당하는 금액을 비율로 나누어 이사진의 보수로 책정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더욱이 순이익 실적이 지속 우 상향한 가운데 보수가 줄어든 것이라서 현재의 보수 금액의 감소는 항만, 컨테이너, 물류의 시장 상황과 경제 상황을 반영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로 경영진들의 보수를 한화로 환산하면 연간 회장이 약 16백만 원, 그 외 이사진은 15백만 원, 감사 위원은 약 8백만 원 수준입니다.

인원 및 급여 현황

 

 

평균 인원 및 급여 현황

DVP의 인력 현황을 살펴보면 2018년과 2019년에 정확한 사유는 알 수 없었으나 급여가 대폭 삭감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2018년도 보고서에 살펴보니 평균 외주 인원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적혀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현재 DVP의 인력 운영 현황을 살펴보면 평균 직원수가 살짝 감소 추세에 있고, 평균 급여는 지속 상승 중에 있습니다.

DVP는 외주 인력을 쓰고 있는데 규모가 얼마나 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회사의 조직도를 다시한번 살펴보면 급여를 책정하는 부서가 따로 있었다는 것은 분명 그 외주 인원 관리를 위함으로 보입니다.

또한 DVP의 지난 과거 보고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살펴보면 IT 기술을 이용한 설비 투자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IoT 기반 지능형 항만 구축사업 활기 - 정보통신신문 (koit.co.kr)

관련하여 필자가 뉴스 기사를 통하여 한국의 경우를 살펴보니 IoT 기반 지능형 항만 구축사업이 활기를 띄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기술 그리고 투자 규모의 차이에서 베트남의 첨단 항만 개발은 시간적으로 선진국보다는 늦게 도입되고 개발될 것으로 보이지만 그 방향성만큼은 세계적인 흐름을 따라가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첨단 기술들과 함께 인력의 감소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재무 분석

(단위: 십억 동)

DVP - 재무 상태표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1Q
단기 자산                706                858             1,037             1,170             1,217             1,368
현금및현금성자산                        92                        29                        18                        33                        37                        26
단기 금융 투자                     495                     755                     936                 1,024                 1,053                 1,157
단기 미수금                        97                        59                        72                        99                     112                     155
재고                        10                        10                           9                        10                           9                        10
기타 단기 자산                        13                           5                           2                           4                           6                        19
장기 자산                461                421                359                329                280                269
고정 자산                     289                     249                     193                     165                     116                     105
투자 부동산                            -                            -                            -                            -                            -                            -
장기 금융 투자                     142                     142                     137                     137                     137                     137
총 자산             1,168             1,279             1,396             1,499             1,498             1,637
부채                102                107                113                126                115                148
단기 부채                     102                     107                     113                     126                     115                     148
장기 부채                            -                            -                            -                            -                            -                            -
자기 자본             1,066             1,171             1,283             1,373             1,383             1,488
소유자의 투자 자본                     400                     400                     400                     400                     400                     400
자기자본잉여금                            -                            -                            -                            -                            -                            -
미분배 세후 이익                     238                     263                     298                     387                     354                     459
소액주주의 이익                  -                  -                  -                  -                  -                  -
부채 비율 9.57% 9.14% 8.81% 9.18% 8.32% 9.95%
자기자본 비율 91.27% 91.56% 91.91% 91.59% 92.32% 90.90%
유동 비율 692.16% 801.87% 917.70% 928.57% 1058.26% 924.32%
당좌 비율 682.35% 792.52% 909.73% 920.63% 1050.43% 917.57%

DVP 재무 상태표

부채 비율은 10%를 넘지 않은 9% 수준을 유지하며 안정적인 수준입니다.

자기자본 비율도 지속 90% 이상을 유지하면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8년 692.16%였던 유동 비율은 2022년에는 1,058.2%까지 증가했다가 23년 1분기에 924.32%로 소폭 감소한 모습입니다.

전반적으로 2020년부터는 900% 이상의 유동 비율을 지속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이는 매우 높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동 비율이 높다는 것은 회사가 단기 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 재원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동비율 뿐만 아니라 당좌 비율도 마찬가지입니다.

단기 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는 당좌 비율 역시 유동 비율과 비슷한 수준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비율적으로 아주 좋은 모습이라고 하지만 그래도 각각의 항목에서 눈에 띄는 숫자가 몇몇 보입니다.

바로 단기 미수금의 증가와 고정 자산의 감소입니다.

먼저 단기 미수금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단위: 베트남 동)

 

2022년과 2023년 1분기의 단기 미수금의 항목을 위의 표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살펴보니 다른 항목에서는 크게 눈에 띄는 것이 없었고, 2022년에는 미수금의 증가, 2023년 1분기에는 선수금의 증가가 눈에 띄었습니다.

23년의 선수금 증가는 알 수 없었지만 22년 선수금의 내역을 살펴보니 독일의 Kocks Ardelt사에 45톤 규모의 크레인 2대 주문 계약 선수금 15% 지급 내용이 있었습니다.

크레인 제작사 홈페이지: Kocks Ardelt Kranbau Company Presentation (admiralcloud.com)

그 외에 특별한 내용이 없는 것으로 보아서는 지금 23년 1분기에 크레인 투자관련 계약 중도금이 들어간 것으로 예상됩니다.

 

 

숫자가 큰 2022년 미수금의 증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단기 대여금은 누군가에게 돈을 빌려준 것인데 상세한 내역은 파악할 수 없었고, 필자의 예상으로는 모사나 계열사 쪽에 단기적으로 빌려준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 외 항목으로 작은 비용들을 다 제외하고 눈에 띄는 것은 선박 충돌 보상 미수금입니다.

이렇게 보면 DVP에 사고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필자는 관련 사고 내용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해당 사고는 2022년 8월 10일 일어났으며, 홍콩 국적의 Tiger Maanshan 선박이 DVP의 STS-01 크레인의 기둥과 충돌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Dinh Vu 항구에서 갠트리 크레인에 손상을 입히는 충돌하는 외국 화물선의 임시 구금 - Tuoi Tre Online ▶ 기사 원문 구글 번역기 참고

다행이 사고로 인한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DVP의 크레인에는 작동을 하지 못할 정도의 심각한 파손이 발생되었고, 선박에는 경미한 손상이 있었습니다.

또한 기업 보고서에도 관련 사고 내용은 언급이 되어있는 가운데 당시의 사고로 2022년 12월 초까지 해당 크레인은 활동을 할 수 없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고정 자산의 감소도 알아보고자 합니다.

고정 자산의 감소는 감가상각이 다 된 자산들에 의한 것으로 먼저 DVP는 고정 자산의 감가상각 기간을 아래와 같이 설정하고 있습니다.

  • 건물, 건축자재: 5 ~ 25년
  • 기계, 설비: 7 ~ 15년
  • 운송수단: 6 ~ 20년
  • 설비, 관리 용품: 3 ~ 6년
  • 관리 소프트웨어: 3 ~ 5년

 

 

위에 준비한 고정 자산 현황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고정 자산의 잔존 가치가 얼마 남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감가상각이 완료되어 비용이 절감되고 있는 금액도 상당합니다.

현재 DVP의 설비들이 얼마나 관리가 잘 되어 추가 사용 가능한지는 알 수 없습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이는 추가로 설비를 구매하고 큰 투자 금액이 곧 지출되어야 한다는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지 않을까 판단됩니다.

(단위: 십억 동)

DVP손익 계산서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1Q
 매출  639 560 518 609 585 129
 매출원가  322 275 269 289 274 62
 매출 총이익  317 285 249 319 311 67
 재무 운영 수익  68 50 92 82 99 19
 재정 비용  1 0 0 0 1 0
 판매 비용  0 0 0 0 0 0
 기업 관리 비용  68 66 51 61 63 16
 영업 이익  316 300 290 341 346 70
 다른 이익  1 2 0 -2 -1 62
 합작회사로부터의 손익 배분  0 0 0 0 0 0
 세전 순이익  317 302 290 339 345 132
 세후 순이익  288 248 238 277 283 106
 모회사 주주의 세후 이익  288 248 238 277 283 106
주당 순 이익 (VNÐ)           7,194           6,191           5,942           6,928           7,085           2,641
매출 총 이익률 49.61% 50.89% 48.07% 52.38% 53.16% 51.94%
영업 이익률 49.45% 53.57% 55.98% 55.99% 59.15% 54.26%
순 이익률 45.07% 44.29% 45.95% 45.48% 48.38% 82.17%

DVP 손익 계산서

 

 

컨테이너 처리량, 매출, 순이익

코로나19, 인플레이션, 금리,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일련의 세계적인 사건들은 각 국가별 경제에 큰 영향을 끼쳤고, 베트남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베트남은 중국 다음으로 세계의 제조 공장으로 조명 받고 있지만 세계적인 수요의 감소가 2022년 3분기부터 하이퐁 항구에도 눈에 띄게 뚜렷하게 체감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위의 차트에도 보이지만 이 기업의 처리량과 매출, 순이익은 비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컨테이너 처리량이 매출이고 곧 순이익이며, 국내외 경제 상황이 이 기업의 실적을 좌지우지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DVP의 기본적인 컨테이너 처리량 55만 TEU 수준의 유지는 나름 안정적으로 기본적인 베이스는 깔아 놓고 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처리량, 매출, 순이익이 비례하는 가운데 23년 1분기의 순이익률은 상당히 눈에 띕니다.

통상적으로 순이익률이 40% 중후반을 형성하고 있는 가운데 23년 1분기의 순 이익률은 82.17%로 크게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DVP가 엄청난 폭리를 취했거나 아니면 다른 이야기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해당 순이익의 비밀은 다음과 같습니다.

앞서 홍콩 선박의 충돌 사고 건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사건에 대한 보상으로 DVP는 선사로부터 보상금을 5.5백만 달러 (약 128.9십억 동)을 2023년 1월에 받았습니다.

이 금액에는 크레인의 수리비도 있었지만 해당 기간에 운영을 못하는 피해 손실액까지 모두 포함되었고, 23년 1분기에 반영되면서 순이익율 역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단위: 십억 동)

현금 흐름표

DVP는 직접법의 현금 흐름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영업 활동으로 인한 순 현금 흐름의 추세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앞서 말한 매출의 감소 요인이 현금 흐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는 모습입니다.

투자 활동으로 인한 순 현금 흐름을 살펴보면 DVP는 왕성한 투자 활동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재무적인 투자 활동도 있지만 설비 투자 등의 고정 자산에 설비 투자도 꾸준히 매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투자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에서는 매년 꾸준히 지급하는 배당이 눈에 띕니다.

 

배당

DVP 배당 내역

DVP는 지난 5년간 꾸준한 현금 배당을 실시해 왔으며, 연간 실적을 매년 2회로 나누어 지급해 왔습니다.

지난 5년간의 평균 배당 성향은 약 70% 수준이며, 연 평균 배당 수익률은 약 9% 수준으로 꽤 높은 수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23년 6월 28일은 2022년 2차 실적분에 대한 배당을 지급합니다.

배당 금액은 주당 5천 동이며, 현재 주가 수준인 58,900동 수준을 대입해보면 배당 수익률은 8.49%로 역대 최고의 배당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주식은 배당주로써 접근해도 상당히 매력 있다고 생각됩니다.

 

결론

DVP는 2002년말 베트남 항 하이 총공사에 의해 설립되어 현재는 하이퐁 포트의 자회사입니다.

포트 운영 외에도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운송과 창고 기능을 갖춘 2개의 계열사를 두고 있습니다.

실적은 경제의 상황과 시장의 흐름에 따라서 흘러가지만 기본적으로 충분히 괜찮은 기반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운영을 해오고 있습니다.

2023년 1분기는 매출과 모든 부분이 전과 비슷한 수준의 결과를 보여주었으나 순이익이 크게 뛰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22년 DVP 항구에서의 홍콩 선박 충돌 사고에 대한 보상금으로 이는 일회성으로 적용되는 순이익입니다.

 

EPS-주가 밴드 차트

 

DVP 지표 모음


현재 이 일회성 순이익이 적용되어서 2023년 1분기의 EPS는 8,366동 (직전 4분기 누계)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필자는 이를 역으로 환산하여 EPS를 재산출해 보고자 합니다.

현재 4분기 누계 EPS 8,366동에서 발행 주식인 4천만 주를 대입하면 334.6십억 동이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23년 1월에 사고 보상금으로 받은 금액은 128.9십억 동이기에 이를 제하고 나면 205.9십억 동이 보상금을 제외한 4분기 누계 순이익이 됩니다.

이를 다시 발행 주식수인 4천만 주로 나누어 주면 재산출한 EPS는 5,144동이 됩니다.

DVP는 2023년 경영 계획을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 생산량 (처리량): 610,000 TEU
  • 매출: 702.52십억 동
  • 세전 순이익: 346.72십억 동
  • 배당: 25% 이상

경영 계획으로 살펴보면 2022년 수준에서 조금 더 상향된 수준입니다.

또한 세전 순이익을 봤을 때 과거 법인세율 20%를 적용하면 세후 순이익은 277.38십억 동이기에 이를 EPS로 산출하면 6,934동이 산출되어 나옵니다.

이번 가치평가는 현재의 순수한 기업 가치와 23년 계획을 반영하여 두 EPS의 평균을 토대로 가치 평가를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이를 EPS로 환산해 본다면 EPS는 6,039동으로 평균 회사채 발행 금리 10%를 대입하여 가치 평가를 진행해 보면 DVP의 정가는 60,400동 수준입니다.

  • 계산 공식: (1/0.10)*6,039동

현재 이 기업의 주가는 23년 6월 22일 마감 기준으로 59,100동으로 적정한 수준의 주가가 형성되어 흘러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단위: 십억 동, 동)

 

현재 DVP와 같은 산업군에 속해 있는 기업은 총 16개 기업으로 호찌민 시장에 4개, 하노이 시장에 6개, 비상장 주식시장에는 6개 기업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시총 규모가 비슷한 기업으로는 다낭 포트 (CDN)이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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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베트남에 거주하며 현지 주식을 투자하고있는 후니찌니입니다. 네이버 인플루언서이며, 부족한것이 많아 항상 공부하는 자세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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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내바람 · 2년 전
    잘 봤습니다. 베트남 하면 오토바이이던데 전기 오토바이회사는 없을까요?
  • 오렌지보드 · 2년 전
    보고서 올려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b 지표 모음 테이블에서 PSR, PGPR, POR이 최근 4분기 합계 기준으로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 부탁 드립니다 (PER은 4분기 합계 기준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