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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베트남 주식하는 남자 ‘후니찌니’ 입니다.
이번 소개할 기업은 석유를 해상으로 운반하는 기업인 VIPCO 석유 운송 주식회사 (VIP) 입니다.
필자는 지난번 같은 비슷한 기업으로 PVP를 소개한 바 있습니다.
[지난 글 링크]
베트남에 석유라고 한다면 두개의 큰 그룹이 존재합니다.
둘 그룹 모두 국영이며, 한곳은 페트로 베트남이고 한곳은 페트롤리멕스입니다.
두 기업간에 사업이 겹치는 부분도 있기는 합니다.
큰 틀에서 명확한 차이점을 보이는 부분을 간략히 설명해 보자면 페트로 베트남은 석유의 시추부터 정유와 석유를 이용한 화학 비료 및 각종 석유로부터 얻을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반면 페트롤리멕스는 이러한 생산적인 측면보다는 석유의 유통과 판매에 더욱 초점이 맞추어진 그룹입니다.
정리하면 페트로 베트남은 생산자, 페트롤리멕스는 유통자 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기업은 페트롤리멕스의 자회사로 유조선을 통해서 석유를 운반하는 VIP입니다.
종목 정보
종목정보 링크: VIP: Vietnam Petroleum Transport JSC - VIPCO | VietstockFinance
종목코드: VIP
시장 구분: 호찌민 증권거래소 – 호찌민 시장 (HoSE)
상장일: 2006년 12월 21일
발행 주식수: 68,470,941주
유통 주식수: 68,470,941주
시가총액: 787.4십억 동 (약 437억 원)
일반 사항
기업명 한국어: VIPCO 석유 운송 주식회사
기업명 베트남어: CTCP Vận tải Xăng dầu Vipco
기업명 영문: Vietnam Petroleum Transport JSC
영문 기업 약어: VIPICO
사업자 등록 번호: 0200113152
자본금: 684,709,410,000동 (약 380억 원)
주소지: Hang Hai Lien Minh Building, No.802 Le Hong Phong, Thanh To Ward, Hai An, Hai Phong, Vietnam, Vietnam Hai An Hai Phong
전화번호: +84 225 3838 680
FAX: +84 225 3838 033
Website: https://www.vipco.com.vn
주요 사업: 석유 및 석유 화학 제품 해상 운송
주가 차트
[VN 지수 – VIP 주가 차트]
VN 지수와 VIP의 주가 흐름을 비교한 차트를 살펴보면 2022년 말까지도 지수와 비슷한 흐름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23년초는 지난 과거와 달리 지수 이상의 상승을 하면서 처음으로 지수를 역전하여 상승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비엣 스톡의 분석에 따르면 현재 VIP의 베타 계수는 1입니다.
발전 과정
1980년 7월 22일, 상공부와 자재부를 통하여 베트남 석유 총 공사 직속의 석유 수로운송 1 회사의 설립을 결정하게 되는데 이 회사가 VIP의 전신입니다.
1987년부터 1994년까지는 시장의 흐름에 따른 발전을 위해 베트남의 관료주의를 타파하기 위하여 노력하였으며, 단순 석유 운송이 아닌 조선업, 선박 수리, 해상 석유 공급 서비스, 해상 인력 지원 서비스 등도 함께 하였습니다.
앞서 경영의 비즈니스 모델 확장에 집중하였다면, 1995년부터 2005년까지는 경영의 현대화와 최신화를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선박에 대한 현대화와 최신화도 의미하지만 특히 2000년에는 선박만이 아닌 기업 경영을 하는 회사의 인력에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리고 2001년부터 2005년 사이에는 지속적인 발전을 통하여 부동산 사업을 시작함과 동시에 VIPCO 석유 화학 및 컨테이너 항만 프로젝트 등을 수립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이 기업은 베트남 선박 회사 최초의 국제 안전 인증 기준 (ISPS)을 획득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2005년 9월 29일, 석유 수로 운송 1은 상공부의 결정에 따라서 VIPICO 석유 운송 주식회사로 전환하게 됩니다.
2005년 12월 2일, VIPCO 석유 운송 주식회사의 첫 주주총회를 통해서 공식적인 주식회사가 설립되게 됩니다.
2006년 11월 9일, 국가 증권 위원회로부터 호찌민 시장에 상장 심사 승인을 받습니다.
- 상장 주식 수: 35,100,000주
2006년 12월 21일 호찌민 시장에 상장되어 VIP의 주식 첫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2007년 기존 주주들을 대상으로 신주를 발행 무상 증자를 진행합니다.
- 발행 주식 수: 24,707,785주
2014년 4,185,615주의 주식을 추가 발행하여 자본금을 639,934,000,000동까지 늘립니다.
2016년 4,477,441주의 주식을 발행하여 자본금을 684,709,410,000동이 됩니다.
조직도
[VIP 조직도]
VIP의 조직도를 살펴보면 7개의 실과, 주유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2개의 자회사, 1개의 팀 및 1개의 지점이 있습니다.
자회사 및 계열사
[자회사 및 계열사]
VIP는 2개의 자회사와 1개의 계열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롱 VIPCO 일인 유한책임회사를 통해서는 현재의 VIP와 동일한 사업 영역의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모사인 VIP는 하이퐁이 활동 지역인 반면 이 자회사를 통하여 광닌성 하롱 지역에서도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도 하나의 자회사인 VIPCO 선원 일인 유한책임회사를 통해서는 선박을 운행하기 위한 선원들을 필요한 곳에 인력 아웃 소싱을 하고 있습니다.
이사회, 경영진, 감사 위원 현황
[이사회, 경영진, 감사 위원 현황]
회장을 포함한 이사진에는 총 7명이 있으며, 경영진에는 6명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타사와 구조적으로 다른 부분은 보통 이사와 사장을 겸직하는 인원이 1명에 나머지는 따로 이사와 경영진이 분리된 모습입니다.
하지만 VIP의 경우는 이사와 사장은 물론이고 부사장도 함께 겸직을 하면서 경영 활동이 직접 관여하는 이사가 총 3명입니다.
경영진에는 1명의 사장과 4명의 부사장, 회계장이 있습니다.
몇 가지 특이사항으로는 현재의 VIP 회장은 VP 석유화학 운송 주식회사의 회장이며 이 기업은 비상장 주식시장에서 VPA의 종목 코드로 주식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3번의 부사장은 위임 지분도 없고 개인 지분만 가장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부사장은 VIP의 자회사인 VIPCO 선원 일인 유한책임 회사의 회장을 겸직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7번의 이사는 VIP의 자회사 VIPCO 하롱 일인 유한책임 회사의 회장입니다.
이사진, 경영진, 감사 위원의 급여 및 보수 현황
[임원진 급여 및 보수 현황]
임원진들은 회장의 경우는 보수 및 직책 수당이 없이 급여와 성과급으로 약 1십억 동을 받고 있습니다.
그 외에 이사를 겸직하고 있는 사장과 부사장들도 급여는 회장보다 조금 낮은 수준이지만 보수 및 직책 겸임에 대한 수당을 추가로 받으면서 받는 총액은 회장보다 조금 높은 수준입니다.
지분 구성
VIP의 발행 주식수는 68,470,941주입니다.
모두 보통주이며 자기 주식은 없기에 유통 주식 수도 발행 주식수와 동일합니다.
[지분 현황 – 23년 3월 10일 기준]
VIP의 지분은 내국인이 97.09%, 외국인이 2.91%로 내국인이 대부분 소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내국인 기관에서 5% 이상 대주주는 2명으로 56.28%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51%는 임원들의 위임 지분을 통하여 VIP의 모사인 페트롤리멕스 수로 운송 총공사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남은 5.28%의 지분은 같은 그룹사 소속의 보험회사인 페트롤리멕스 보험 주식회사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는 내외국인을 포함하여 5% 이상의 대주주는 없습니다.
인력 및 급여 현황
[인력 및 급여 현황]
VIP의 인력은 2019년 510명으로 최고 많은 인원을 기록한 뒤 코로나 기간을 거치면서 급격하게 줄었습니다.
현재는 464명으로 46명이 줄어든 상태이며 2021년부터 2022년까지 464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VIP는 인력과 관련하여 총 인원 및 평균 급여 수준만을 공개하고 있으며, 타 기업과 달리 직급별, 학력별 등의 구분은 보고하고 있지 않습니다.
재무 상태표
[재무 상태표 요약 차트 - 단위: 십억 동]
VIP의 재무 상태를 살펴보면 자산과 부채의 흐름이 비슷하고, 자본은 홀로 살짝 다른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2021년까지는 자본이 소폭의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거의 비슷한 수준의 변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2년은 큰 폭으로 자본이 상승하였고, 2023년 반기까지는 다시 줄어들고 있는 모습입니다.
2020년까지 부채의 증가에 자산도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이후 부채가 눈에 띄게 감소하자 자산도 눈에 띄게 함께 감소하는 모습입니다.
[재무 상태표 – 단위: 베트남 동]
단기 자산에서 현금 및 현금 등가물을 꾸준히 줄여 나감과 동시에 금액적으로 일정 비율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반면 이 현금들은 전부 금융 수익을 위해서 2019년부터 단기 금융투자에 넣어두고 있으며, 매년 이 금액의 규모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3년 반기는 630.0십억 동으로 2019년에 비해 3배 증가하였습니다.
단기 금융투자는 전액 은행의 정기예금 상품이며 기간은 6개월 ~ 1년 미만이고, 금리는 5.7% ~ 10%를 적용 받고 있습니다.
이 외의 단기 자산에서의 눈에 띄는 부분은 크게 없습니다.
장기 자산에서는 고정 자산이 차지하는 금액 비중이 압도적으로 큰 가운데 이 금액이 매년 줄어들고 있습니다.
[고정 자산]
이 고정 자산은 매년 감가 상각으로 인한 자산의 가치 금액이 줄어들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유조선을 통한 석유 운송이 주요 사업인 VIP의 경우는 운송 수단인 선박이 핵심 자산입니다.
그리고 이 핵심 자산의 잔존 가치는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주석의 내용을 살펴보면 23년 반기까지 원가 기준으로 293.8십억 동의 자산 감가 상각이 마무리되었고 여전히 사용 중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감가 상각이 끝난 고정 자산으로 인해서 손익 계산서의 판관비가 줄어들면 영업 이익과 순 이익이 개선될 수 있으나 바꿔 말하면 선박의 노후로 교체 시기가 다가오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실질적으로 2022년 페트롤리멕스 10호 선박을 매각하여 손익 계산서의 기타 이익이 크게 증가하기도 하였습니다. (손익 계산서 부분 참고)
손익 계산서
[손익 계산서 차트 – 단위: 십억 동]
손익 계산서의 흐름은 일반적인 모습이라 보기 어렵습니다.
매출은 2018년부터 2020년까지 감소 추세를 보였으나 2021년을 기점으로 2022년까지 상승하였습니다.
현재 코로나 이전과 비슷한 수준의 실적을 보이고 있으며, 이대로 간다면 2023년의 예상 매출은 582십억 동으로 2020년 수준의 매출 실적이 예상됩니다.
반면 영업 이익과 순 이익의 그래프가 일반적인 모습이 아닙니다.
영업 이익보다 순 이익이 크다는 것은 본연의 사업인 석유 운송에서는 부진한 모습을 보인 반면 그 외 다른 수익으로 순 이익을 늘렸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2020년의 영업 이익은 23.0십억 동인 반면 세전 순이익은 80.1십억 동으로 기타 이익이 56.1십억 동을 기록하면서 순 이익을 끌어올렸습니다.
[2021년 감사 재무제표 중 기타 수익]
[페트롤리멕스 06호]
해당 연도의 감사 재무제표 중에서 주석 부분을 살펴보면 기타 이익은 고정 자산의 처분 수익이었으며, 1996년 일본에서 건조한 페트롤리멕스 06호를 처분하며 발생한 수익입니다.
2021년의 영업 이익은 마이너스 18.9십억 동으로 기타 이익이 없었다면 적자를 보고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기타 이익을 40.3십억 동을 기록하면서 적자는 흑자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2021년의 실적을 정리해 보자면 기업의 핵심 사업인 석유 운송은 고공 행진하는 원유 가격의 상승으로 비용이 크게 증가하며 적자를 기록한 반면, 그 적자는 고정 자산 처분을 통해 메꾸어졌습니다.
[VIPCO가 매각한 투자 부동산] – 관련 기사 링크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 주세요)
2021년에는 하이퐁 소재의 투자 부동산인 빌딩을 2021년 5월 11일 T&D 그룹에 매각하면서 기타 수익을 올렸습니다.
2022년은 그래도 영업 이익이 91.2십억 동으로 핵심 사업 실적은 크게 개선된 모습입니다.
거기에 추가로 기타 이익도 217.6십억 동을 보고하면서 세후 순 이익도 크게 증가한 247.5십억 동입니다.
[페트롤리멕스 10호] – 매각 관련 기사 링크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 주세요)
2022년에는 페트롤리멕스 10호 유조선을 매각하며 벌어들인 기타 수익입니다.
종합하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다음과 같습니다.
2020년에는 페트롤리멕스 6호 매각, 2021년은 투자 부동산 매각, 2022년은 페트롤리멕스 10호 매각을 통하여 부진했던 경영 실적을 만회한 모습입니다.
[2023년 반기 감사 손익 계산서 – 단위: 베트남 동]
2023년 반기는 매출이 2022년 반기에 비하면 37%가 줄어든 모습입니다.
하지만 매출 원가를 비롯한 금융 수익과 판관비까지 모든 숫자들이 정상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나름 개선된 실적을 보여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국제 유가 선물 5년 차트]
VIP는 원유를 운송하는 기업으로써 선박을 운영하기 위한 원유 가격이 크게 치솟으며 기업 실적에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
지속된 2020년부터 2022년 말까지 피크를 찍고 다시 서서히 내려와 현재는 어느정도 유가가 안정된 가운데 VIP의 2023년 반기 실적도 안정된 모습입니다.
현금 흐름표
[현금 흐름표 – 단위: 베트남 동]
현금 흐름표의 큰 틀에서 살펴보면 사업 활동으로 인한 순 현금 흐름은 양수, 투자 활동으로 인한 순 현금 흐름은 2022년을 제외하고는 전부 음수, 재무 활동으로 인한 순 현금 흐름은 2020년을 제외하고는 전부 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는 이상적인 현금 흐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재무 상태표에서 언급했듯이 모든 활동들에 필요한 자금을 사용 후에는 항상 100십억 동 수준의 현금만을 남겨 둔 채로 전부 금융 투자에 투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투자 활동으로 인한 순 현금 흐름은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대체적으로 모든 감가 상각이 거의 끝나가는 상태입니다.
[VIP 유조선 현황]
VIP의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기준으로 현재 VIP의 보유 선박은 총 4기입니다.
유조선이 건조된 생산 연도를 본다면 페트롤리멕스 15호가 1999년으로 약 24년을 운영하였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유조선의 평균 수명을 살펴 보았을 때 25~30년 정도라고 합니다.
관리 상태에 따라서 조금 더 쓰고 혹은 매각이나 폐선을 결정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어쨌거나 VIP의 보유 선박 대부분은 많이 노후화가 진행된 것으로 보입니다.
지속 가능한 활동을 위해서라도 현금, 금융 투자와 자산등을 VIP는 많이 쌓아 둘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VIP 역시 이 부분을 잘 이해하고 알고 있으며, 2022년 연차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페트롤리멕스 10호 선박 매각 이 후 대체 선박을 물색 중에 있다고 합니다.
신규 선박을 위해서 편성한 예산은 약 36백만 달러 (약 880십억 동 / 약 485억 원) 입니다.
또 한가지 추진중인 투자 계획으로는 2021년 매각했던 부동산 관련입니다.
현재 VIP는 회사의 사무실로 사용할 부동산을 물색 중에 있으며, VIP의 대표 본사 건물을 소유하기 위하여 부지를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참고로 현재까지는 아직도 부지 선정은 마치지 못한 상태입니다.
배당 내역
[배당 내역]
필자가 5년간의 실적에 대한 배당을 정리했지만 VIP는 매년 꾸준하게 현금 배당을 실시해 오고 있습니다.
지난 5년간의 평균 배당 수익률은 7.47%이며, 배당 성향은 145%입니다.
결론
[EPS 주가 밴드 차트]
[VIP 지표 모음]
VIP는 지난 2020년부터 시작된 비정상적인 고유가에 기업 고유의 비즈니스에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그로인하여 평균 혹은 그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 이익은 좋지 못했으며, 그 부분에 대해서 노후 선박 매각 및 부동산 매각을 통하여 좋은 순 이익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덕분에 금융 투자 수익을 포함한 현금은 크게 증가하였으며, 신규 선박 구매와 부동산 투자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3년에 들어서면서 유가가 어느정도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지난 3년의 악몽을 마치고 처음으로 반기동안 안정적인 매출, 영업 이익, 순 이익을 기록 중에 있습니다.
현재의 상태대로 흘러간다면 남은 반기동안은 매출 582.2십억 동, 영업 이익 154.6십억 동, 순 이익은 124.7십억 동으로 EPS는 1,439동을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5차 중동전쟁 우려…국제유가 4% 급등 | 한국경제 (hankyung.com)
필자가 글을 쓰고 있는 이 시점에 팔레스타인의 무장 정파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으로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일부 언론을 살펴보면 이란이 배후에 있다는 주장과 함께 5차 중동 전쟁으로의 확전 소식도 있습니다.
유가 역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나 장기적일지 단기적일지는 아직 알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어쨌거나 VIP는 유가에 영향을 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유가가 오르게 되면 운송비가 오르게 되면서 영업 이익과 순 이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반대로 유가가 치솟지 않고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면 운송 비용이 개선되면서 일정 수준인 약 20%의 순 이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필자는 VIP의 가치 평가를 위한 EPS 산정을 위해서 이 모든 지난 과거의 어려움을 반영하여 EPS를 산출하고자 지난 5년과 23년 예상치를 모두 합산하여 평균 EPS로 가치 평가를 진행해 보고자 합니다.
[EPS 평균 산출표]
VIP의 EPS 평균은 1,088동입니다.
현재 회사채 발행 평균 금리인 9.1%를 대입하여 가치 평가를 진행하면 VIP의 정가는 11,950동입니다.
- 계산 공식: (1/0.091)*1,088동
VIP의 현재 주가가 11,650동으로 정가와의 큰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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