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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X : WCS] 서부 버스 터미널 2023년 반기 실적 점검

by 후니찌니

2023.09.18 오전 10:00

★★★★★ ‘오렌지보드 독점’  보고서입니다 ★★★★★ 

원글 링크: [HNX:WCS] 호찌민의 대표 버스 터미널 서부 버스 터미널 기업 소개 (2023.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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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베트남 주식하는 남자 ‘후니찌니’ 입니다.

지난 23년 8월 11일 기존에 소개했던 서부버스터미널 (WCS)가 23년 반기 감사 재무제표와 함께 실적을 공시하였습니다.

[WCS 공시 원문]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2023년 반기의 세후 순이익은 2022년 동기비 148.24%가 상승하였습니다.

공시의 내용과 함께 재무제표를 살펴보면서 하나씩 상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단위: VND)

[반기 손익 계산서]

먼저 WCS의 공시 원문에 작성된 내용을 칭찬부터 해야 할 것 같습니다.

WCS의 공시에는 매출, 금융 수익, 영업 이익, 기타 이익까지 전부 전년 동기대비 큰 폭의 상승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각각의 항목에 대해서 공시에 상세하게 친절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공시에 이 정도로 구체적인 사유를 적는 경우는 10개 기업 중에 한 2개 정도로 일부 이러한 내용의 공시를 하는 기업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지금부터 항목별로 실적 공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순 이익 YoY 148.28% 증가

먼저 WCS의 순 이익은 전년 동기비 148.28% 증가하였습니다.

코로나 전염병으로 인한 피해를 완전히 회복했다.” 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전염병으로 인한 피해에 대해서 필자가 추가 보충 설명을 해보고자 합니다.

코로나가 발병하고 유행처럼 번지자 베트남 정부는 전면 봉쇄 정책을 시행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번화가의 많은 상인들이 집에 머물면서 매출은 없이 상점의 임대료는 지불하며 상황이 개선되기만을 기다려야 했습니다.

그렇게 많은 상인들은 기간을 버티지 못하고 속속 파산하는 일이 벌어졌고, 예전의 번화가는 현재까지도 많은 상점들이 공실로 비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면으로 봤을 때 WCS는 빠르게 재정비를 마치고 완전한 정상 상태의 영업을 다시 하게 되었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총 매출 전년 동기비 79.13% 증가

WCS는 총 매출 76,234,647,820동으로 전년 동기비 79.13% 증가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여기서 잠깐!

손인 계산서를 다시 살펴보면 2023년 반기 매출은 68.6십억 동입니다.

매출이 68.6십억 동인데 총 매출이 76.2십억 동이라고 발표를 하여 필자가 무슨 말을 하는지 한참을 연구해 보았습니다.

(단위: VND)

[총 매출표]

생각과 함께 열심히 더하기 빼기를 해 본 결과 WCS에서 이야기하는 총 매출은 순 매출 + 금융 수익 + 기타 이익의 합산을 의미합니다.

 

총 매출 구성요소 1: 매출 증가 YoY 79.98%

WCS의 23년 반기 매출은 68.6십억 동을 기록하였습니다.

전년 동기 매출액 38.1십억 동보다 79.98% 증가한 결과입니다.

매출의 증가 사유로는 2023년 1월 1일부터 노선 관리 기관의 승인을 받은 운행 차트에 따라 출입 차량에 대한 서비스 요금을 부과하였기 때문입니다.

현재 WCS의 모든 고객 영업 서비스는 코로나 이전과 같이 안정적으로 회복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승객수와 차량의 출입 수량은 코로나 이전의 같은 기간에 비하면 여전히 낮은 수준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해당 내용을 종합해보면 이렇습니다.

  • 매출의 증가는 출입 차량에 대한 추가 요금 부과로 이루어졌다.
    (신규 매출)
  • 터미널을 이용하는 승객의 수요는 아직 회복되지 않았다.
  • WCS의 터미널은 코로나 이전 기간과 같은 수준으로 정상 회복되었다.

 

총 매출 구성요소 2: 금융 수익과 기타 수익 YoY 71.8% 증가

[금융 수익]

금융 수익은 5.7십억 동으로 전년 동기비 103.13% 증가하였습니다.

주요 사유로는 장기 정기 예금 상품 가입 및 예금 금리의 상승 영향입니다.

 

[정기 예금 현황]

WCS는 현재 6개 은행을 이용하여 212십억 동 규모로 정기 예금을 하고 있습니다.

정기 예금의 기간은 5개월에서 12개월까지이며 금리는 5.36% ~ 8.35%를 적용 받고 있습니다.

 

[기타 수익]

기타 수익은 2.0십억 동으로 전년 동기비 19.50%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고객 서비스를 위한 활동이 점진적으로 회복하였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고객 서비스를 위한 활동의 회복은 우리가 버스 터미널에 가보면 매표소와 버스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식당도 있고, 각종 스낵과 음료수, 여행 기념품, 용품 등을 판매하는 상점들이 함께 있습니다.

WCS에서 이야기하는 고객 서비스를 위한 활동의 회복은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입자들이 드디어 터미널을 가득 채웠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 방문 고객이 증가한다면 기타 수입도 점진적으로 같이 증가함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단위: VND)

[매출원가 + 관리비 = 총 비용표]

마지막으로 기업의 영업 활동에 있어서 수익이 있다면 비용도 있습니다.

WCS는 이를 총 비용이라고 표현하여 전년 동기비 36.46% 증가한 35.9십억 동의 총 비용이 발생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WCS에서 밝히고 있는 총 비용은 매출 원가와 관리비의 합산을 의미합니다.

매출 원가를 제외하고 관리비만을 놓고 보면 전년 동기비 28.09%가 증가하였습니다.

 

[관리비]

재무제표 주석의 상세로 살펴보면 인건비와 기타 관리비가 증가하였습니다.

공시에서는 관리비 증가의 사유로 급여 공제 선처리와 기타 비용의 증가 요인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인원 내역]

참고로 22년 말의 직원수는 148명이고, 현재 반기 마감 기준의 인원은 150명으로 2명 증가하였습니다.

(단위: VND)

[재무 상태표]

재무 상태표에서 알 수 있는 부분은 많은 타 기업과 마찬가지로 일반 계좌의 현금은 줄이고 대부분의 자금이 단기 금융 투자 상품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눈에 띄는 것은 미수금입니다.

단기 미수금은 2022년 기말 대비 70%나 증가하였습니다.

필자가 숫자들을 살펴보니 선급금이 크게 증가한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선급금]

선급금의 내역들을 살펴보면서 필자는 한가지 의문점과 한가지 정보를 알 수 있었습니다.

정보부터 먼저 살펴보면 (3) 아시아 태평양 건설 발전 투자 유한 책임 회사에 1.7십억 동의 선급금이 지급되었습니다.

회사 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는 건설회사이며 WCS는 현재 버스 터미널 내부에 시설 투자를 진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장기 미완성 자산]

조금 더 살펴보니 재무 상태표의 장기 미완성 자산의 증가도 눈에 띕니다.

필자가 해당 건설사의 홈페이지를 찾아 들어가보니 WCS의 관련 프로젝트 조감도를 아래와 같이 찾을 수 있었습니다.

 

[조감도 사진 – 출처 링크]

해당 사진은 사무실 관련 프로젝트 조감도이며 장기 미완성 자산의 가장 아래에 있는 항목인 기숙적 조사를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조감도 우측 사무실, 좌측 버스 통로)

이것이 공식적으로 통과되고 타당성을 인정받는다면 WCS의 사무실은 구조 변경을 통해 새로 지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 외에 선급금에서 필자가 의문이 드는 것은 베트남 국영 여행사인 Viettrave [비엣 트래블], Hoan My [호안 미] 여행 서비스사에 지급한 선급금입니다.

필자가 의문인 점은 버스 터미널이 여행사에 어떠한 명목으로 선급금이 지급되는지 아무리 생각을 해봐도 추측되는 사유를 알기가 어려웠습니다.

둘의 공통 분모는 여행이라는 점은 맞는데 여행사에서 버스 터미널에 지급하는 것이 아닌 버스 터미널에서 여행사에게 지급한다는 점에서 필자는 아직 의문이 풀리지 않았습니다.

 

[단기 부채]

마지막으로 재무 상태표에서 점검해 볼 숫자는 단기 부채입니다.

단기 부채에서는 세금 및 국고 납부금과 임금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문제되는 부채로 보이는 부분은 없습니다.

(단위: VND)

[현금 흐름표]

현금 흐름표에서는 사업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은 현재의 매출과 순 이익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반기동안 전년보다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투자 활동은 2022년 터미널 정상화를 위한 큰 투자를 집행한 이후 현재까지 지속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운영 관리의 효율을 위한 투자와 시설물 개선 투자를 지속하고 있는 만큼 많은 승객들이 다시 WCS를 찾아오기를 바래 봅니다.

재무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은 배당 지급 외 다른 현금 흐름은 없습니다.

 

결론

WCS는 2023년 반기동안 정말 좋은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상태가 지속된다면 23년 예상 실적은 매출 137.2십억 동, 순이익은 64.5십억 동입니다.

이 정도의 매출과 순이익은 코로나 전인 2018년과 2019년의 실적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WCS의 현재 실적은 승객과 노선의 증가 영향이 아닌 차량의 터미널 입출차 비용을 추가로 매출로 인식하며 매출원을 늘렸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을 가만히 생각해 보면 승객이 다시 이전과 같이 증가만 한다면 WCS는 추가적인 터미널의 규모 확장이 없이도 매출과 순 이익을 대폭 늘릴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WCS는 다시 이전과 같이 많은 승객이 찾아오게 하고자 지속된 시설물 투자와 함께 서비스들을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베트남 현지의 젊은이들이 자동차 운전 면허를 많이 취득하고 요즘은 자가운전 렌트가 많이 늘고 있습니다.

또한 오너 드라이버도 함께 같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WCS의 승객 증가에 장기적인 걸림돌의 요소로 판단은 되지만 현재까지는 보편화 된 상황이 아니기에 당장의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WCS의 이번 반기 실적은 새로운 매출에 따른 실적입니다.

일회성 매출도 아니며, 앞으로 승객의 증가에 따라서 추가 개념의 매출이 더 늘어나게 됩니다.

이는 WCS에게 기존과는 차원이 다른 실적을 기록할 수 있는 중요한 신규 매출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2023년 예상 매출과 순이익을 바탕으로 승객의 증가는 제외한 채 다시 가치평가를 진행해 보고자 합니다.

WCS의 공시에 나왔던 내용 중 매출과 운영 서비스 자체가 코로나 이전으로 완전히 회복되었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가치 평가를 하기 위한 EPS 평균값을 비정상적이었던 2021년과 2022년을 제외하고 진행해 보고자 합니다.

(단위: VND)

[EPS 평균 산출표]

정상적인 상황을 가정하여 WCS의 EPS 평균을 산출해 보면 21,345동입니다.

베트남의 은행 금리도 지속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신규 회사채의 발행 평균 금리를 살펴보니 약 9.1%입니다.

이를 토대로 가치 평가를 진행해 보면 현재 WCS의 가치는 주당 234,500동 수준입니다.

  • 계산 공식: (1/0.091) × 21,345동

2023년 9월 12일 기준 현재 WCS의 주가는 179,900동으로 정가 대비 약 30% 저평가 입니다.

 

거래량 관련 참고

베트남 주식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최소 매수 수량이 100주입니다.

현재의 환율 수준에서 WCS의 주식을 100주 매수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약 100만원이 필요합니다.
(정확히는 주당 약 9,900원)

이는 현지에서도 매수하기에 상당히 부담스러운 가격이기에 실질적인 거래량이 많은 종목이 아니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WCS의 2023년 반기 실적 점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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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베트남에 거주하며 현지 주식을 투자하고있는 후니찌니입니다. 네이버 인플루언서이며, 부족한것이 많아 항상 공부하는 자세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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