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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NCT: 베트남 항공 화물 산업의 선도 기업

후니찌니

2025.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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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NCT 홈페이지 첫 화면

안녕하세요?

베트남 주식하는 남자 ‘후니찌니’ 입니다.

이번 소개할 기업은 노이바이 카고 터미널 서비스 주식회사 (종목코드: NCT)입니다.

종목 기초 정보

2 NCT의 전체기간 주가 차트

3 기업 로고

종목 개요

종목코드: NCT

시장 구분: 호찌민 증권거래소 (HOSE)

발행 주식수: 26,166,940주

유통 주식수: 26,165,732주

자본금: 261,669,400,000 동 (약 143억 원)

시가총액: 약 2,971십억 동 (현재 주가 113,500동 기준)

상장일: 2015년 1월 8일

기업명 기본 정보

  • KR: 노이바이 카고 터미널 서비스 주식회사
  • EN: Noi Bai Cargo Terminal Services Joint Stock Company
  • VN: Công ty C phn dch v hàng hóa Ni Bài
  • 기업명 약어: NCTS

주소 연락처

  • 본사 주소: Sân bay quc tế Ni Bài, xã Mai Đình, huyn Sóc Sơn, thành ph Hà Ni, Vit Nam
  • 전화번호: (84-24) 3 584 0905
  • 팩스: (84-24) 3 584 0906
  • 이메일: operation@noibaicargo.com.vn
  • 웹사이트: www.noibaicargo.com.vn

산업 분류

  • 그룹: 운송 및 물류
  • 업종: 운송 지원 서비스

회사 설립 발전 과정

노이바이 화물서비스 주식회사(NCTS)는 2005년 5월 1일 설립되어 정식으로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NCTS의 설립은 베트남 화물 서비스 산업의 필연적인 발전 흐름에 부응하며, 고객의 요구에 맞춘 고품질의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뤄졌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높은 기대를 충족시키고 베트남 항공 산업 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2015년 1월 8일, NCTS는 호찌민증권거래소(HoSE)에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상장 이후, NCTS는 지속적으로 베트남 최고의 상장기업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기업별로 연차 보고서의 구성은 동일하며, 내용만 다릅니다.

하지만 NCTS의 보고서를 살펴보면 설립 및 발전 과정에 대해서 간략하게만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간략화의 이유는 다음과 같은 가능성이 있습니다.

  1. 설립 이후 제한적인 활동으로 인해 특별히 작성할 내용이 없다.
  2. 간략하게만 작성하길 의도적으로 원한다.
  3. 관련 자료 관리가 부실하여 제대로 작성하기가 곤란하다.

추가로, 회사의 홈페이지를 검토한 결과 연혁이나 상세한 발전 과정에 대한 내용은 전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사업 분야 지역

  • 주요 사업 분야: 항공 화물 운송 지원 서비스와 관련된 다양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운영 지역: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

NCTS는 베트남 항공 화물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본금 변동 현황

4 자본금 변동 현황 - 단위: 십억 동

NCT의 자본금 변동 현황은 2005년부터 2015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회사의 성장과 발전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해당 기간 동안 자본금 변동의 주요 사항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2005년: 설립 초기 (35.00억 동)

NCT는 2005년 35억 동의 자본금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이는 초기 사업을 시작하기 위한 기초 자금으로, 회사 설립 초기부터 2008년까지 자체적인 자본금 조달을 통해 운영과 성장을 도모했습니다.

2007년: 자본금 소폭 증가

  • 2007년 5월 (35.50억 동): 약 2년 후인 2007년 5월, 자본금이 35.50억 동으로 소폭 증가했습니다. 이는 내부 유보금 활용이나 추가 자본 유입을 통해 이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 2007년 9월 (63.90억 동): 같은 해 9월에는 자본금이 63.90억 동으로 대폭 증가했습니다. 이는 대규모 증자를 통해 신규 사업 확장을 지원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로 보입니다.

2008년: 금융위기 속의 성장 (95.85억 동)

2008년 10월, 자본금이 95.85억 동으로 다시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에도 NCT는 적극적인 투자와 신규 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사업 확장을 지속했습니다.

2014년: 상장을 위한 준비 (249.20억 동)

2014년 9월, 자본금이 249.20억 동으로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이 시기는 NCT가 호찌민 시장 상장을 준비하며 공개 회사로 전환한 시점으로, 첫 공모를 통한 자본금 증액이 이루어진 해입니다.

이는 민영화의 출발점이자 회사 성장의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2015년: 상장 이후의 안정적 성장 (261.66억 동)

2015년 7월, 자본금이 261.66억 동으로 소폭 증가했습니다.

이는 상장 이후 이루어진 5% 무상 증자에 따른 결과로, 안정적인 성장과 함께 추가적인 투자 유치를 반영한 조치였습니다.

결론

NCT의 자본금 변동은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과 전략적 결정을 잘 보여줍니다.

특히 2014년의 공모 증자와 2015년 상장 이후의 무상 증자는 NCT가 민영화와 상장 기업으로서의 도약을 이루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러한 자본금 증가는 회사의 재무 건전성과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조직도

5 조직도

NCT의 조직 구조는 명확한 권한 분담과 체계적인 운영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상위 의사결정 기구는 주주총회로 시작되며, 그 아래에 이사회가 위치합니다.

이사회는 회사의 전략적 방향을 설정하고 주요 의사 결정을 내리는 핵심 역할을 수행하며, 이를 감사위원회가 감독하여 경영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보장합니다.

이사회의 지휘 아래에는 사장이 위치하며, 사장은 회사의 전략적 목표 달성과 운영 전반을 총괄합니다.

사장을 보좌하는 주요 기구로는 회사 비서내부 감사위원회 소위원회가 있으며, 각각 회사 운영의 행정적 지원과 내부 관리 및 감사 업무를 담당합니다.

사장 아래에는 각 부서를 이끄는 부사장단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회사의 핵심 부문을 책임지고, 전문성을 바탕으로 주요 사업과 기능을 관리합니다.

각 부서의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사 사무실: 전반적인 행정 관리와 내부 업무 조정을 담당합니다.
  2. 안전-품질-보안조: 회사의 안전 및 품질 기준을 유지하고 보안 관리를 책임집니다.
  3. 자재-장비실: 회사 운영에 필요한 자재와 장비를 조달, 유지 관리합니다.
  4. 인재 개발실: 인력 채용, 교육 및 개발을 통해 조직 역량 강화를 지원합니다.
  5. 재무 회계실: 재무 계획, 자금 관리 및 회계 보고를 통해 재정 건전성을 보장합니다.
  6. 정보 기술조: 정보 통신 기술 인프라 관리 및 디지털 솔루션 제공을 담당합니다.
  7. 영업 부서: 고객 관계 관리와 매출 증대를 위한 영업 전략을 실행합니다.

운영 센터는 회사의 주요 운영 활동을 실행하며, 다음과 같은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수출 서비스 팀: 수출 물류와 관련된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 수입 서비스 팀: 수입 관련 작업을 처리합니다.
  • 활주로 화물 서비스 팀: 활주로에서의 화물 관리와 관련된 작업을 수행합니다.
  • 화물 적재 및 하역 팀: 물류 적재 및 하역 작업을 관리합니다.

이와 같은 조직 구조는 회사가 체계적인 경영 관리와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경쟁력을 유지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달성하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각각의 부문은 긴밀하게 협력하며, 회사의 전반적인 전략적 목표를 실현하는 데 기여합니다.

자회사 계열사

NCT는 별도의 자회사나 계열사가 없습니다.

NCT 발전 방향 전략

NCT는 ‘지역 내 화물 서비스 선도 기업’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며 항공 산업의 표준과 발전 방향에 부합하는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목표와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1. 주요 목표

NCT는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서비스 품질을 강화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활동을 추진합니다.

  • 서비스 품질 향상: 고객과의 약속에 부합하는 표준에 따라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 시설 및 창고 확장: 물류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물적 기반을 강화합니다.
  • 신규 서비스 개발: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신규 서비스를 도입하여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합니다.
  • 우수 인재 양성: 직원들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고객에게 최적의 가치를 제공합니다.
  • 이해관계자 권익 보장: 근로자의 권익과 주주의 이익을 공정하게 보장합니다.

2. ·장기 발전 전략

NCT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의 안정성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 사업 확장 기회 모색: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사업 운영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장합니다.
  • 효율적 경영 관리: 전반적인 경영 솔루션을 통합적으로 적용하여 경쟁력을 높이고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 파트너십 강화: 물류 서비스의 전 과정에서 협력사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최적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략적 협업을 추진합니다.

3.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NCT는 환경 보호, 사회적 책임, 지역 사회 기여라는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를 중심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환경 보호: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는 장비와 기술을 도입하고 자원을 합리적으로 활용합니다.
  • 안전 보장: 작업 환경 내에서 근로자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보장합니다.
  • 지역 사회 기여: 교육 및 인재 개발에 투자하고, 다양한 사회적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합니다.

NCT는 이러한 목표와 전략을 통해 단기적 성과뿐만 아니라 장기적 지속 가능성을 실현하며, 이해관계자 모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자 합니다.

리스크와 리스크 관리 방안

1. 사업 환경 리스크

세계 및 국내 경제는 주요 강대국 간 전략적 경쟁과 지정학적 갈등, 그리고 팬데믹 이후의 경제 침체로 인해 지속적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제조업 및 수출입 산업에서 주문량 감소와 수출입 규모 축소가 발생하고 있으며, 주요 소비재의 수요 감소로 인해 전반적인 생산량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삼성 전자제품, 섬유 및 신발류와 같은 항공 화물 주요 품목의 물동량 감소로 이어져, 노이바이 국제공항 및 회사의 화물 처리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2. 화물 시장 경쟁 리스크

2023년 노이바이 국제공항을 통한 화물 물동량은 전년 대비 감소했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항공사가 2022년 중반부터 시작된 하락세를 2023년 상반기까지 이어갔기 때문이며, 화물량은 2023년 하반기에 들어서야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시장 상황 속에서도 노이바이 지역 내 경쟁이 치열해졌습니다.

그러나 NCT는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운영 관리를 강화하는 종합적 대책을 통해 2023년에도 지역 내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했습니다.

3. 경제적 리스크

세계은행(World Bank)은 2023년 세계 경제 성장률을 2.1%로 전망했으며, 이는 2022년 3.1%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준입니다.

미국, 일본 및 유럽 일부 국가와 같은 주요 교역국들은 경제 성장 둔화와 경기 침체 위험에 직면해 있습니다.

또한, 일본 엔화의 가치 하락은 투자와 소비, 경제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베트남 경제 성장률은 2023년에 5.05%를 기록하며 예측치인 6-6.5%를 하회했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유연한 재정 및 통화 정책 시행 덕분에 하반기에는 경제가 점진적으로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4. 정치적 리스크

2023년 세계 정치 상황은 복잡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양상을 보였습니다.

특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군사적 갈등은 국제 정치 및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와 더불어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중동 분쟁 역시 세계 경제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정치적 불확실성은 세계 항공업계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쳤으며, 베트남 항공 산업에도 직간접적인 충격을 주었습니다.

5. 기타 리스크

전쟁, 지진, 태풍, 화재 등과 같은 비정상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리스크는 발생 가능성은 낮지만, 발생 시 회사의 자산과 직원의 안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리스크 관리 방안

NCT는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유연한 경영 관리: 경제 및 시장 상황 변화에 따라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경영 정책을 시행합니다.
  • 비용 관리 및 수익 최적화: 시장 대응 전략과 함께 수익 관리 및 비용 통제에 초점을 맞춥니다.
  • 보험 가입: 항공 보험, 화재 보험, 특수 리스크 보험, 자산 및 장비 보험, 직원 건강 보험 등을 가입하여 잠재적 손실에 대비합니다.
  • 안전 관리 시스템 구축: 화물 취급 구역 및 사무실에 소방 장비 및 경보 시스템을 표준에 따라 설치하고, 연간 정기 훈련과 모의 훈련을 실시합니다.
  • 직원 교육 및 훈련: 안전 및 리스크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기적으로 직원 교육을 시행합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리스크 관리 전략을 통해 NCT는 운영 안정성을 확보하고, 불확실한 시장 환경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주요 임원 감사위원 현황

6 2024년 상반기 기준 주요 임원 및 감사위원 현황 - 단위: 주, %, 베트남 동

NCT의 주요 임원 및 감사위원회는 총 15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사회 5명, 감사위원회 3명, 경영진 6명, 내부 감사위원 2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 1명이 이사회와 경영진을 겸직하고 있어 실제 구성원 수는 15명입니다. 이러한 구조는 회사의 전략적 방향성과 운영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사회는 NCT의 주요 의사 결정을 책임지는 핵심 기구로, 총 5명의 구성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사회의 핵심 멤버인 H Quang Tun 회장은 이사회와 회사의 방향성을 조율하며, Nguyn Giang Tiến 이사는 17,745주(0.06781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구성원들은 개인 지분 없이 회사의 주요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경영진은 회사의 일상적인 운영을 총괄하는 핵심 조직으로, 총 6명의 구성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Nguyn Duy Vit 사장은 이사회와 경영진을 겸직하며 회사의 전략적 운영을 통합적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부사장인 Đinh Trng Sơn은 10,500주(0.040127%)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자 전문성을 발휘하여 회사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감사위원회는 NCT의 재무 및 운영 투명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현재 총 3명의 구성원이 활동 중이며, Đinh Hng Sơn 감사위원장이 위원회를 이끌고 있습니다.

별도로 내부 감사위원으로는 H Xuân Hiếu와 Nguyn Th Hng Phương이 활동하고 있으며, H Xuân Hiếu는 재무 관리와 내부 통제 시스템을 감독하며, Nguyn Th Hng Phương은 1주(0.000004%)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사회와 경영진, 감사위원회는 NCT의 경영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하며, 회사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사회와 경영진의 일부 겸직 구조는 회사의 전략적 방향성과 운영의 일관성을 유지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제공합니다.

 

지분 현황

7 지분 현황 - 단위: 주, %, 명 (2023년 12월 31일 기준)

NCT의 총 발행 주식 수는 26,166,940주이며, 이 중 자사주는 1,208주로 유통 주식 수는 26,165,732주입니다.

대주주 현황

8 대주주 현황

  1. 베트남 항공 총공사 - 주식회사: 14,425,401주 (55.13%)
  2. 노이바이 공항 서비스 주식회사: 1,827,649주 (6.98%)
  3. America LCC: 2,801,050주 (10.70%)
  4. 기타 주주: 7,112,840주 (27.18%)

베트남 항공 총공사 - 주식회사는 NCT의 지배적인 대주주로, 회사의 주요 전략과 방향성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기타 주주들은 27.18%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주주인 노이바이 공항 서비스 주식회사와 America LCC는 각각 6.98%와 10.7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통 주식 시장 상황

총 발행 주식 수 중, 지분율에 거의 변동이 없는 대주주 지분(14,425,401주, 55.13%), 노이바이 공항 서비스 주식회사(1,827,649주, 6.98%), America LCC(2,801,050주, 10.70%), 그리고 자사주(1,208주, 0.0%)를 제외한 나머지 7,111,632주(27.18%)가 현재 실질적으로 유통되고 있는 주식입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유통되고 있는 주식 수량이 많지 않아 시장의 유동성이 제한적입니다.

평균적으로 일일 약 5,000주 수준의 낮은 거래량이 기록되고 있어, 시장에서의 활발한 거래가 어려운 상황을 보여줍니다.

NCT의 이러한 지분 구조는 안정적인 대주주 기반을 통해 경영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한된 유통 주식과 낮은 거래량은 시장 유동성에 제약을 주고 있으며, 투자자들에게 더 많은 접근성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력 현황 분석

연도별 인력 운영 개요

NCT는 2018년부터 2019년까지 연차 보고서에서 인력과 관련된 내용을 상세히 소개하며 계약직, 남녀 성비, 나이 분포 등을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양식을 사용해 왔습니다.

그러나 2020년부터 2022년까지는 코로나19 봉쇄의 영향으로 총 인력 관련 정보 제공이 제한되었으나, 감사 보고서에서 확인된 바에 따르면 해당 기간 동안 NCT는 인력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며 직원 교육에도 꾸준히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후 2023년부터는 다시 2018년 양식에 준하여 전체 인력을 보고하기 시작했습니다.

연도별 인력 변동 추이

9 인력 현황 - 단위: 명

NCT의 연도별 인력 변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2018년: 총 818명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유지한 시기로 평가됩니다.
  • 2019년: 816명으로 소폭 감소했으나, 큰 변동은 없었습니다.
  •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786명까지 감소하며 운영 효율화를 위한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 2021년: 734명으로 더 감소하며, 인력 최적화 경향이 이어졌습니다.
  • 2022년: 736명으로 소폭 회복된 모습이 관찰되었습니다.
  • 2023년: 711명으로 감소했으나, 이는 코로나19 이후 산업 회복 지연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 2024년 상반기: 총 736명으로 집계되며, 이는 전년도 대비 인력을 다시 확충하려는 경향을 보여줍니다.

2023 기준 상세 분석

2023년 기준으로 NCT의 정규직과 계약직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규직: 656명
  • 계약직: 55명

또한 성별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남성 직원: 582명
  • 여성 직원: 129명

나이 분포는 다음과 같습니다:

  • 18~30세: 94명
  • 30~40세: 392명 (가장 큰 비중)
  • 40~50세: 146명
  • 50세 이상: 79명

결론 시사점

코로나19 이후 NCT의 인력 변화는 회사 운영의 주요 전환점을 보여줍니다.

2018년 818명에서 2023년 711명까지 큰 폭으로 감소하였으며, 이는 팬데믹 동안 산업 환경 변화와 경영 효율화 전략의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이후 2024년 상반기에는 인력이 736명으로 회복되었으며, 이는 현재 NCT 운영에 적정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첨부된 그래프 자료는 이러한 변화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며, NCT가 외부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현재 인원 수준은 운영 효율성을 유지하면서도 향후 성장 가능성을 고려한 최적화된 규모로 판단됩니다. 이는 NCT가 안정적인 기반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재무 분석

재무 상태표

10 재무 상태 차트 - 단위: 십억 동

NCT의 재무 상태 차트를 살펴보면, 2018년 자산은 505.4십억 동으로 시작하여 2022년까지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후 2023년부터 자산이 큰 폭으로 증가하며 2024년 3분기에는 641.6십억 동에 도달했습니다.

자산은 초기에는 자본의 흐름과 함께 움직였으나, 2022년 이후 부채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자산 증가의 주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특히 부채는 2022년 68.3십억 동에서 2024년 3분기 160.3십억 동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11 재무 상태표 - 단위: 베트남 동

단기 자산 분석

현금 및 현금 등가물

NCT의 현금 및 현금 등가물은 2018년 14.5십억 동에서 2024년 3분기 47.5십억 동으로 증가했습니다.

특히 2019년 48.6십억 동으로 급증한 이후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회사가 운영 자금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단기 금융 투자

단기 금융 투자는 2018년 248.5십억 동에서 2024년 3분기 295.2십억 동으로 증가했습니다.

특히 2023년과 2024년 3분기 동안 약 70십억 동의 추가 증가를 기록하며 안정적인 투자 확대 전략이 확인됩니다.

단기 미수금

단기 미수금은 2018년 70.7십억 동에서 2024년 3분기 65.8십억 동으로 감소했습니다.

2018년부터 2024년 3분기까지 단기 미수금의 평균은 약 68.6십억 동으로, NCT는 큰 변동 없이 미수금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기타 단기 자산

기타 단기 자산은 2018년 1.3십억 동에서 2024년 3분기 4.5십억 동으로 증가했으나, 2022년 11.6십억 동 대비 크게 감소한 상태입니다.

12 기타 단기 자산 현황 - 단위: 베트남 동

특히, 단기 선급 비용 항목에서 2024년 1월 1일 기준 10.7십억 동이었던 선급 임대료가 2024년 3분기 2.5십억 동으로 감소했습니다.

이는 NCT가 과거에 계약 기간에 해당하는 임대료를 선불로 지급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선급 임대료가 점차 감소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감소는 기존 계약이 만료 시점에 가까워졌음을 의미하며, 이후 새로운 계약이 다가오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장기 자산 분석

고정 자산

고정 자산은 2018년 89.7십억 동에서 2019년 126.0십억 동으로 증가하며 설비 및 시설 유지와 보수를 위한 투자가 이루어졌습니다.

이후 감소세를 보이다가 2022년에 114.3십억 동으로 다시 증가했으며, 이후 소폭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는 2019년과 2022년의 증가가 투자에 의한 것이며, 그 외에는 감가상각으로 인한 감소를 나타냅니다.

장기 금융 투자

장기 금융 투자는 2018년 이후 65.0십억 동으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는 NCT의 장기 투자 전략이 변함없음을 보여주며, Công ty C phn Logistics Hàng không (ALS)에 투자한 금액을 포함합니다.

13 단기, 장기 금융 투자 현황 - 단위: 베트남 동

2024년 9월 30일 기준, NCT는 ALS의 11,019,401주(액면가 10,000동/주)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분율 및 의결권 비율은 9.993%에 달합니다.

해당 투자 자산은 시장에서 거래되지 않아 공정가치를 산정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2023년 ALS는 자본금의 15%를 배당으로 지급했으며, 이는 총 16.5십억 동에 해당합니다.

기타 장기 자산

기타 장기 자산은 2018년 11.9십억 동에서 2024년 3분기 68.9십억 동으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자산 확보와 안정성을 위한 NCT의 전략적 노력을 보여줍니다.

주석에 따르면, 기타 장기 자산은 장기 선급 임대료(67.6십억 동), 장기 선급 공구 및 장비(0.6십억 동), 기타 장기 선급 비용(0.8십억 동)으로 구성됩니다.

특히 장기 선급 임대료는 곧 마감될 기존의 임대료를 대체하며 비용으로 나갈 금액이기에 장기 선급 비용으로 둔 것입니다.

이는 회사가 기존 계약의 종료와 새로운 계약 체결 가능성을 대비하며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부채 분석

14 부채 현황 - 단위: 베트남 동

부채는 2018년 71.1십억 동에서 2024년 3분기 160.3십억 동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2022년 이후 단기 부채의 급증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단기 미지급 비용 항목에는 충당부채로 분류된 예상 비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석에 따르면, 토지 임대료 충당 부채(1.96십억 동)와 기타 충당 부채(40.02십억 동)가 단기 부채 증가에 반영되었습니다. 송전비(0.045십억 동)와 이사회 및 감사 위원회 보수는 추가 비용으로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NCT의 부채는 전적으로 운영 부채로 구성되어 있으며, 외부 자금 조달과 관련된 금융 부채는 전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회사가 외부 차입 없이 자체적인 운영을 통해 부채를 관리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2024년 3분기 기준 주요 부채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5 단기 미지급 비용 부채 현황 – 단위: 베트남 동

  • 이사회 및 감사 위원회 보수: 0십억 동
  • 송전비: 0.045십억 동
  • 토지 임대료 충당 부채: 1.96십억 동
  • 기타 충당 부채: 40.02십억 동

결론 시사점

NCT는 자산이 계속 증가 추세에 있었고, 2022년부터 부채가 증가하며 자산의 흐름을 함께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 NCT는 안정적인 재무 상태표를 가지고 있으며, 증가하는 부채와 관련해서는 금융 부채는 전혀 없고, 운영 부채로만 반영이 되어 있습니다.

또한 그 운영 부채에서도 미래에 발생할 충당부채로 인한 것으로 안정적 재무 구조를 바탕으로 미래를 대비하는 모습도 잘 나타나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손익 계산서

손익 계산서 차트 분석

16 손익 계산서 차트 - 단위: 십억 동

이를 분기 평균으로 계산하면 약 214.37십억 동으로, 이를 기준으로 4분기를 포함한 연간 실적을 추정하면 약 857.48십억 동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2021년의 최고 매출을 훨씬 뛰어넘는 실적을 달성할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2024년 3분기 누계 기준으로 233.95십억 동을 기록하였으며, 이를 분기 평균으로 환산하면 약 77.98십억 동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4분기 실적을 추정하면 2024년 연간 영업이익은 약 311.93십억 동으로, 과거 최고 실적을 달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024년 3분기 누계 기준으로 189.3십억 동을 기록하였으며, 이를 분기 평균으로 환산하면 약 63.1십억 동입니다. 이를 기준으로 4분기를 포함한 연간 실적을 추정하면 약 252.4십억 동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에 이어 최고의 실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024년 현재의 실적을 2023년에 비교해 살펴보면, 매출은 전년도 연간 매출의 약 91.6%, 영업이익은 약 85.6%, 순이익은 약 87.3% 수준을 달성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는 과거 평균 대비 훨씬 좋은 실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익률 차트 분석

17 이익률 차트 - 단위: %

2018년 대비 매출 총이익률은 50.01%에서 45.08%로 4.93%p 하락하였으며, 평균(47.65%) 대비 소폭 낮은 수준입니다.

영업 이익률은 43.17%에서 36.38%로 6.79%p 감소하였고, 평균(39.16%) 대비 낮은 수준을 보였습니다.

순이익률은 34.95%에서 29.44%로 5.51%p 하락하며, 평균(31.45%)에 근접한 수준입니다.

특히 운영 비용은 매출 증가에 따라 자연스럽게 증가한 것으로 평가되며, 추가적인 비용 절감 노력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과도한 비용 발생 또한 없었습니다.

전반적으로 NCT는 매출 대비 높은 수준의 이익률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안정적인 사업 모델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손익 계산서 종합 분석

18 손익 계산서 - 단위: 베트남 동

2024년 3분기 누계 기준으로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감소세를 보이며, 이익률 또한 하락하고 있습니다.

1. 생산 비용 분석

 

19 24년 반기 기준 요소별 생산 비용 - 단위: 베트남 동

생산에 들어간 비용을 살펴보면 2024년 반기 기준으로 인건비가 88.7십억 동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임대 자산의 비용이 43.7십억 동, 기타 비용 41.5십억 동, 외주 비용 35.2십억 동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총 비용은 267.4십억 동이며, 이 중 주요 비용 항목이 전체 비용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 비용 증가와 매출 증가의 연관성

매출 증가와 함께 비용 증가 폭을 비교한 결과, 비용 상승은 매출 증가에 비례한 자연스러운 수준으로 보입니다.

이는 매출원가 증가가 운영 비용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되며, 비용 구조는 큰 변동이 없습니다.

추가적인 비용 절감 노력이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과도한 비용 발생 또한 없었다는 점에서 안정적인 비용 구조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시사점

NCT는 2024년 3분기까지 매출과 이익에서 과거 대비 우수한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2023년부터 시작된 성장세가 유지되며, 항공사 물량 증가와 베트남의 경제 성장률(9개월 기준 6.82%)이 주요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외부 환경이 NCT의 사업 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에 따라 총수익과 비용 또한 증가했지만, 비용 증가 폭은 매출 증가를 초과하지 않아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3분기와 9개월 기준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5.3%, 17.2% 증가하며,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NCT는 이러한 긍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며, 비용 관리와 운영 효율성 강화에 더욱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증가하는 물량에 대응하기 위한 시설 확충 및 서비스 개선 전략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과 이익률 개선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금 흐름표

사업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

20 사업 활동으로 인한 순 현금 흐름 - 단위: 베트남 동

2018년부터 2024년 3분기까지 사업 활동 현금 흐름은 매년 양수를 기록하며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세전 순이익은 매년 233.7십억 동에서 297.8십억 동 사이로 비슷한 규모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 활동으로 인한 순 현금 흐름은 미수금, 미지급금, 선지급금으로 인한 현금의 유입과 유출의 차이에 따라 다소 변동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4년 3분기에는 선지급금의 큰 폭 감소(-56.9십억 동)가 현금 흐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인 사업 활동 현금 흐름 자체는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8년 271.0십억 동에서 2023년 271.3십억 동, 2024년 3분기에는 156.5십억 동으로 기록되었습니다.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

21 투자 활동으로 인한 순 현금 흐름 - 단위: 베트남 동

투자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은 2020년과 2022년에 양수를 기록하며 긍정적인 흐름을 보였지만, 나머지 연도에서는 모두 음수를 기록하였습니다.

2018년부터 2024년 3분기까지 고정자산 투자와 금융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이에 따른 투자 회수와 배당 수익도 꾸준히 발생하였습니다.

고정자산 투자는 2018년과 2019년에 각각 64.6십억 동과 48.2십억 동으로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졌으며, 2021년과 2022년에도 각각 25.2십억 동과 39.3십억 동의 투자 흐름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고정자산 투자는 대규모 투자와 감소된 투자가 번갈아 나타나는 반복적인 패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금융 투자는 2018년 857.3십억 동의 유출에서 시작하여 2024년 3분기 444.9십억 동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투자 만기로 회수된 금액 또한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어, 장기적인 수익성 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보입니다.

매년 금융 투자에서 발생하는 이자 소득과 자본 출자를 통해 NCT는 꾸준히 배당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안정적인 배당 소득은 NCT의 장기 금융 투자가 수익성 있는 자산임을 보여줍니다.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

22 재무 활동으로 인한 순 현금 흐름 - 단위: 베트남 동

재무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은 회사의 재정적 상황에 따라 배당금을 조절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236.2십억 동의 배당금이 지급되었으며, 2024년 3분기에는 130.9십억 동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순현금흐름 기말 현금

NCT의 순현금흐름은 2018년 -13.5십억 동에서 시작하여 2023년 5.3십억 동, 2024년 3분기 0.1십억 동으로 소폭 증가하며 안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4년 3분기에는 외화 변화로 인한 환차익이 이례적으로 큰 6.4십억 동이 발생하였으며, 이는 베트남 내 달러 강세로 인해 전략적으로 외화를 보유한 결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기말 현금 잔액은 2018년 14.6십억 동에서 2023년 46.8십억 동, 2024년 3분기 47.6십억 동으로 꾸준히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사업 및 투자 활동에서의 안정적인 현금 흐름 관리와 재무 활동의 점진적 개선에 기인한 결과로 보입니다.

결론

종합적으로, NCT는 사업, 투자, 재무 활동 모두 안정적으로 잘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각 활동에서 특별히 큰 위험 요소나 문제점 없이 꾸준히 긍정적인 흐름을 유지하며, 이는 회사의 재정적 건전성과 지속 가능한 운영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배당 이벤트 현황

23 배당 및 성향 추이 - 단위: 동, %

24 이벤트 내역 표 – 단위: 베트남 동

안정적인 배당 정책

NCT 주식회사는 매년 꾸준히 배당을 실시하며, 주주들에게 신뢰를 주는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배당 성향이 매년 100%를 넘는 수준을 보이고 있어, 남는 순이익 전액이 주주들에게 배당으로 지급되고 있는 점이 특징적입니다.

이는 NCT의 주요 주주인 베트남 항공 총공사(지분율 55.13%)에 배당이 귀속되기 때문으로 파악됩니다.

추가로, 노이바이 공항 서비스 주식회사(지분율 6.98%)와 같은 다른 주요 주주들에게도 이러한 배당 정책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배당 일정과 구조

배당은 주로 연간 두 차례로 나뉘어 진행되며, 첫 번째 배당은 주로 6월에서 7월 사이에, 두 번째 배당은 연말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패턴은 2021년을 제외하고는 지속적으로 유지되어 왔으며, 이는 투자자들에게 명확한 배당 일정을 제공합니다.

2021년에는 예외적으로 3차 배당까지 진행되었는데, 이는 특별한 경영적 사유나 주주 환원 정책 강화를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배당 금액 추이

배당 금액을 살펴보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매년 일정 수준의 현금 배당이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2020년과 2021년에는 배당 금액이 소폭 감소하였으나, 2022년에는 다시 증가하여 8,500 VND/주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회사의 경영 성과와 배당 정책이 지속적으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배당 성향과 주요 특징

NCT의 배당 성향은 베트남 주요 국영 기업과 유사한 특성을 띠며, 특히 국영 지분의 영향을 받아 순이익의 대부분이 배당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당 정책은 주요 주주뿐만 아니라 일반 투자자들에게도 안정적 수익을 제공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앞으로도 NCT는 이러한 배당 정책을 유지하며 주주 가치를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4 계획과 예상 배당 수익률

25 2024년 계획, 주주총회 의결

 

NCT의 주주총회를 통과한 2024년 계획에 따르면 2024년 실적에 따라 자본금의 80%를 배당으로 지급한다고 합니다.

현재 주가가 115,800동임을 감안할 때, 나누어 지급되는 2차 배당을 연간 전부 받는다면 배당 수익률은 약 6.9%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NCT는 안정적인 배당 정책과 높은 배당 성향을 바탕으로 주주들에게 매력적인 투자 대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주요 주주뿐 아니라 일반 투자자들에게도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할 것입니다.

결론

26 지표 모음

NCT 주식회사는 설립 이래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베트남 항공 화물 산업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확립해왔습니다.

2015년 상장을 기점으로, 회사는 안정적인 배당 정책, 탄탄한 재무 구조, 그리고 명확한 경영 전략을 통해 주주 가치를 극대화해왔습니다.

NCT의 성공적인 운영은 아래와 같은 주요 요소들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1. 안정적인 재무 건전성

NCT는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에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며 재무 건전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자산 증가와 부채 관리가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외부 차입 없이 자체 자본을 활용한 안정적인 운영이 돋보입니다.

사업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은 지속적으로 양수를 기록하며, 이는 회사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 능력을 뒷받침합니다.

2. 높은 배당 성향과 투자자 신뢰

NCT는 매년 100%를 초과하는 배당 성향을 통해 순이익 대부분을 주주들에게 환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당 정책은 주요 주주인 베트남 항공 총공사와 노이바이 공항 서비스 주식회사를 포함한 모든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4년 자본금의 80%를 배당으로 지급한다는 계획은 지속적인 주주 가치 증대에 대한 의지를 보여줍니다.

3. 효율적인 경영과 지속 가능한 발전

NCT는 서비스 품질 향상, 시설 확충, 신규 서비스 개발, 인재 양성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회사는 환경 보호와 지역 사회 기여를 목표로 하는 지속 가능한 경영 방침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4. 도전과 기회

글로벌 및 국내 경제 환경의 변화, 정치적 불확실성, 화물 물동량 감소와 같은 도전 과제가 여전히 존재하지만, NCT는 이러한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성장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특히, 화물 물동량 증가에 대비한 시설 확충과 서비스 개선 전략은 미래 성장을 위한 기반을 다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5. 투자 매력과 향후 전망

현재 주가와 배당 수익률을 감안할 때, NCT는 안정적인 수익 창출과 성장 가능성을 겸비한 투자 매력도가 높은 기업으로 평가됩니다.

특히, 높은 배당 성향은 안정적인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옵션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NCT는 지속 가능한 성장과 주주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적 노력을 지속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가치 평가

27 EPS 산출표

2024년 3분기 누계 실적을 토대로 한 분기당 평균 실적을 산출한 결과, NCT의 2024년 예상 세후 순이익은 약 252.4십억 동으로 추정됩니다.

포상 복지 기금 설정

NCT는 2022년부터 포상 복지 기금을 지속적으로 세후 순이익의 5%로 설정해 왔으며, 2024년에도 동일한 비율을 적용해 약 12.5십억 동으로 반영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조정된 세후 순이익은 240.0십억 동으로 계산됩니다.

2024 예상 EPS

2024년 예상 세후 순이익과 발행 주식수를 바탕으로 계산한 2024년 예상 EPS는 약 9,171동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2018년부터 2024년까지의 실적을 포함한 평균 EPS는 약 8,337동으로 계산되었습니다.

할인율과 적정 주가 산출

NCT의 가치 평가를 위해 회사채 발행 평균 금리 9.7%를 할인율로 적용한 결과, 적정 주가는 약 85,900동으로 산출되었습니다.

현재 주가와 비교

현재 NCT의 주가는 약 115,800동으로, 이는 적정 주가인 85,900동보다 약 30% 높은 수준입니다. 이러한 차이는 다음과 같은 요인에서 기인할 수 있습니다.

  1. 시장 기대치: 시장이 NCT의 미래 성장 가능성에 대해 낙관적으로 평가하고 있을 가능성.
  2. 유동성 및 수급 요인: NCT 주식의 거래량과 시장 수요가 주가를 지지하는 역할을 하고 있을 가능성.
  3. 외부 환경: 베트남 항공 산업의 회복과 경제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주가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

결론적으로, NCT는 높은 배당 성향과 안정적인 실적을 바탕으로 투자 매력도가 높지만, 현재 주가는 적정 가치 대비 다소 과대평가된 수준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NCT의 실제 실적 추이와 시장 상황을 면밀히 검토하며 신중한 투자 결정을 내릴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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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베트남에 거주하며 현지 주식을 투자하고있는 후니찌니입니다. 네이버 인플루언서이며, 부족한것이 많아 항상 공부하는 자세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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