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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C: 과거의 영광, 현실의 어려움, 그리고 미래의 불확실성
후니찌니
2024.04.10
안녕하세요?
베트남 주식하는 남자 ‘후니찌니’ 입니다.
이번 소개할 기업은 Sao Vàng [사오 방] 고무 주식회사 (종목코드: SRC) 입니다.
종목 기초 정보
▲ SRC의 상장 전체 기간 주가 차트
종목코드: SRC
시장 구분: 호찌민 증권거래소 – 호찌민 시장
발행 주식수: 28,065,765주
자본금: 280,657,650,000동 (약 152.1억 원)
시가총액: 811.1십억 동 (약 439.6억 원)
상장일: 2009년 10월 07일
기업명 KR: 사오 방 고무 주식회사
기업명 US: Sao Vang Rubber Joint Stock Company
기업명 VN: CTCP Cao su Sao Vàng
기업명 약어: SRC
사업자 등록 번호: 0100100625
주소지: SỐ 231, ĐƯỜNG NGUYỄN TRÃI, PHƯỜNG THƯỢNG ĐÌNH, QUẬN THANH XUAN, THÀNH PHO HÀ NỘI
E-Mail: caosusaovang@src.com.vn
전화번호: +84 243 858 3656
FAX: +84 243 858 3644
웹사이트: https://src.com.vn/
기업 형성 및 발전 과정
베트남은 열대 지역에 위치한 나라로, 넓은 고지대인 따이 응웬에서는 고무 나무를 재배하여 천연 고무를 생산하는 데 매우 적합합니다.
천연 고무 산업은 국가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1954년 북부 지역이 해방되자마자(1954년 10월) 1956년 10월 7일에 2 Đặng Thái Thân [당 타이 턴]에 자동차 타이어 제조 공장이 설립되었습니다.
이 공장은 나중에 사오 방 고무 주식회사의 전신이 되었습니다.
사오 방 고무 주식회사는 항공기, 자동차, 특수 차량, 오토바이, 자전거 및 기술적인 고무 제품을 생산하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베트남 고무 산업의 초기 선구자로서 사오 방 고무 주식회사는 다음 분야에서 기술적 중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고무 제품의 구조 설계, 분석, 조성 조절, 생산 기술 개발
- 고급 기술을 활용 조사, 분석 및 실험 수행, 생산 기술 개선
- 고무 제품 생산 분야에서 다양한 도구와 장비 설계, 테스트 및 제작 (틀, 도구, 부품, 기계 및 장비 포함)
1960년: Sao Vàng [사오 방] 고무 공장 설립
1992년: Sao Vàng [사오 방] 고무 공장 사명 변경 → “사오 방 고무 회사”
2005년: 사오 방 고무 회사는 공업부의 결정에 따라 주식회사로 전환
2006년: 하노이 계획 및 투자국에서 49,048,000,000동의 자본금으로 최초 사업자 등록증 발급
2009년: 호찌민 증권거래소에 상장
2013년: 자본금 182,249,940,00동까지 증자 (사업자 등록증 변경 6회차)
2016년: 자본금은 280,657,650,000동까지 증자 (사업자 등록증 변경 8회차)
2020년: 베트남 화학 그룹, SRC의 지분 15% 처분 (지분율: 36%)
자본금 변동 현황
▲ 자본금 변동 현황 - 단위: 십억 동
SRC는 주식회사로 전환된 2006년 자본금 49십억 동으로 출발하여 2016년까지 약 6배의 자본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이후 8년이 지난 현재까지 추가적인 증자는 없었습니다.
사업 분야 및 영업 지역
사업 분야
▲ 공장에서 타이어를 생산중인 SRC 노동자 - 출처: SRC의 2023년 연차보고서
주요 사업 분야, 제품 및 서비스
▲ SRC의 주요 사업 분야 및 제품, 서비스
- 고무로 만든 제품 판매
- 고무 및 타이어 관련 기계, 장비, 제조 및 판매
- 다양한 종류의 타이어 (오토바이, 자전거, 자동차, 비행기) 판매
- 기술 고무
- 고무 산업을 위한 기계 장비, 화학 물질 수출입
- 상점, 사무실, 공장, 창고 임대
- 타이어 튜브 (자전거, 오토바이, 자동차, 비행기)
영업 지역
▲ SRC의 영업 및 사업 지역
현재 SRC는 본사인 하노이와 타이 빈, 다낭 및 호찌민시에 3개의 공장과 3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SRC의 제품은 베트남 내 63개 성과 세계 20개국 이상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베트남내 북부, 중부, 남부로 나누면 다음과 같습니다.
북부
- 자전거 타이어 대리점: 25개
- 오토바이 타이어 대리점: 35개
- 자동차 타이어 대리점: 35개
중부
- 자전거 타이어 대리점: 08개
- 오토바이 타이어 대리점: 10개
- 자동차 타이어 대리점: 15개
남부
- 자전거 타이어 대리점: 13개
- 오토바이 타이어 대리점: 13개
- 자동차 타이어 대리점: 03개
조직도
▲ SRC의 조직도
SRC의 조직 구성을 살펴보면 주주총회, 이사회, 감사 위원회를 아래로 사장과 부사장 체제의 경영진을 두고 있습니다.
2명의 부사장의 역할은 각각 재무와 내부관리, 생산 기술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각각의 부사장은 관련된 5개의 부서를 관리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각종 지점과 회사들이 있습니다.
참고로 고무1사, 고무3사, 쑤언 화 고무 가공사는 회사 형태의 국영 공장을 의미합니다.
(Company가 아닌 Enterprise)
지점으로는 타이 빈 성과 다낭, 호찌민에 3개 지점을 두고 있는 SRC입니다.
이사회, 경영진, 감사 위원회
▲ SRC의 이사회, 경영진, 감사 위원회
SRC의 이사회 및 감사 위원회는 총 8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사회의 멤버 중에는 2명이 사장과 부사장을 겸임하고 있으며, 경영진은 부사장 1명이 더 추가되어 총 9명입니다.
모두 회사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지는 않으며, 아쉬운 점이 있다면 모두 경영에 관여하며 일을 하며 겸임을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회장은 법적으로 사장이나 부사장 등 겸임을 할 수 없게 되어있지만 그 외 인원을 보면 이사회 활동 보수도 받으며, 급여를 받고 있습니다.
이는 주요 직책에 겸임을 한다는 의미이며, 사외 이사도 따로 없기에 이러한 부분은 주주로써 과연 경영진의 감시가 이루어질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남게 합니다.
최소한 사외 이사나 독립 이사라도 있으면 어떨까 싶지만 일단 현재는 그러한 상태입니다.
자회사, 계열사 현황
▲ SRC의 자회사 및 계열사
SRC는 자회사는 따로 없으며, 2곳의 계열사와 1곳에 지분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눈에 띄는 점이라면 두 곳의 계열사 상호가 똑같습니다.
다만 회사의 형태, 소재지, 주요 사업 모두 서로 다른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위 표의 1번의 회사는 부동산 관련 회사이며, 아래 2번의 회사는 타이어 생산 회사입니다.
SRC는 베트남의 북쪽에 위치해 있는 회사입니다.
3번의 Phillips Carbon Black은 베트남 남부의 호찌민에서 약 1시간 30분 정도 떨어져 있는 바리아 - 붕따우 성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필자가 조금 살펴보니 인도 회사로 흑탄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연차 보고서에 따르면 계열사 2곳은 2023년 순 손실을 기록하였으며, Phillips Carbon Black의 지분 투자와 관련해서는 현재 자본 회수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총 투자 자본은 8,444,062,358동이고, 추가 선급금으로 2,966,978,675동을 Phillips Carbon Black에 지급한 적이 있습니다.
참고로 선급금 2.9십억 동은 손실 충당금을 적립해 놓은 상태입니다.
SWOT 분석
SWOT 분석은 강점(Strength), 약점 (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을 식별하는 분석 기법입니다.
SRC는 자체적으로 SWOT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기업의 현 위치와 상황을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분석 결과를 알려주고 있어 필자가 주요 내용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강점(Strength)
SRC는 타이어 제조업체로서 고품질 제품을 제공하며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만큼 넓은 네트워크와 파트너사를 통해서 국내 외의 많은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하노이 중심으로 황금 땅을 소유하고 있기에 부동산 분야에서도 큰 발전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점 (Weakness)
약점으로는 재무적으로 외국계 FDI 기업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기업이며, 경쟁력이 낮습니다.
기술적으로는 아직 미흡한 부분이 많으며, 노후 된 생산 장비를 업그레이드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제품의 포트폴리오가 다양하지 못한 부분도 큰 약점입니다.
일부 제품에 한해서는 고객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기술 측면에서 많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타 기업과의 협력 프로젝트 및 생산 시설 이전이 계획과 다르게 느리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원자재 수입 의존도가 높아 원가 통제력이 낮습니다.
자동차 타이어의 트렌드 변화(바이어스에서 레이디얼로)에 대한 대응이 다른 기업보다 늦었습니다.
기회(Opportunity)
베트남은 고무 나무를 재배하기에 이상적인 기후를 갖추고 있으며, 고무 자원이 풍부한 환경에서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고무는 국내 수요 및 해외 수출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저렴한 노동력을 바탕으로 생산 비용을 낮출 수 있으며, 자유 무역 협정에 따라 관세가 점차 해소되고 있어 기업의 수출 기회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베트남 자동차 산업은 정부 정책에 의해 지원되고 있으며, 국내 생산량 증가와 함께 자동차 부품 산업의 국산화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자동차 산업의 2035년까지의 비전은 국내 자동차 생산량을 증가시키고 국내 조립 차량을 개발하는 것으로 이러한 비전이 실현되면 국내 타이어 산업에 큰 성장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위협(Threat)
원자재 가격 리스크와 글로벌 경제 불안은 베트남 천연 고무 가격의 세계 시장 의존성과 해외 원자재 수입으로 인한 원가 관리 어려움을 초래합니다.
높은 물가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 필수 상품의 수요는 감소하는 반면, 타이어와 고무 제품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SRC의 제품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시장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으며, 유럽 시장 진입을 위한 Emark 표준과 Reach 인증은 베트남 기업들에게 큰 도전이 되고 있습니다.
발전 방향
SRC는 중기와 장기적인 기업의 발전 방향을 내놓고 있습니다.
장기적 전략
베트남 최고의 타이어 및 기술 고무 제품 공급업체로서 현재 시장에서 좋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제품 라인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또한 자동차 레이디얼 타이어, 튜브리스 타이어, 특수용도 타이어, 대형 트럭 타이어와 같은 새로운 제품의 기술에 투자를 집중합니다.
중기적인 전략
제품 전략은 레이디얼 타이어 제품 개발에 집중이며, 품질 전략으로는 새로운 소재 연구, 제조 공정 개선, 원자재 최적화를 통해 품질 향상 및 경제적 효과를 창출합니다.
리스크
SRC는 경제적 리스크, 법적 리스크, 환율 리스크, 재정적 리스크, 원자재 리스크, 시장 경쟁 리스크, 수출 시장 리스크, 환경적 리스크, 기타 리스크로 구분하여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다소 뻔한 이야기들을 제외하고 직접적인 리스크가 되는 부분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환율 리스크
타이어 산업의 15% 매출은 해외 수출에서 발생하므로 환율 변동은 직접적으로 회사의 매출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는 대부분 수입되며, 환율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SRC는 비즈니스 계획과 장기간의 경험을 기반으로 시장 예측 및 원자재 수요를 조율하여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 수급을 안정화 시키고 환율 변동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재정적 리스크
SRC는 항상 강력한 재무 구조를 추구하며 합리적인 현금 흐름을 유지하여 위험과 기업 가치를 균형 있게 유지합니다.
회사의 경영진은 위험 관리 모델을 구축하여 위험 관리 비용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있습니다.
CEO는 위험 관리 프로세스를 모니터링하여 위험과 위험 통제 사이의 합리적인 균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경영진은 판매 비용, 원가 관리 비용을 최소화하여 기업의 총 고용률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원자재 리스크
SRC의 주요 생산 및 사업 활동에는 천연 고무, 합성 고무, 직물, 강철, 다양한 화학 물질 및 기타 원자재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원자재는 제품 가격의 65-70%를 차지하며, 이로 인해 기업의 이익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천연 고무는 국내 공급이 충분하지만, 다른 원자재는 대부분 수입되므로 원자재 가격은 세계 원자재 가격 변동에 크게 의존합니다.
2023년에는 천연 고무 가격이 1분기에 하락한 후 8월까지 낮은 수준을 유지하다가 3분기에 회복되었습니다.
10월과 11월에는 조정되었으며 12월부터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원자재 가격 변동에 대응하기 위해 SRC는 안정적인 판매 원가를 유지하기 위해 일정 재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및 국외 공급 업체와의 전통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원자재 공급을 안정화하고 품질을 보장하며 경쟁력 있는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경쟁사 정보와 예측을 기반으로 유연하고 합리적인 가격 전략을 구축하기 위해 연구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시장 경쟁 리스크
SRC는 국내 기업인 CSM과 DRC뿐만 아니라 Bridgestone, Goodyear, Michelin, Maxxis, Chenshin, Hankook과 같은 세계적인 브랜드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산 저렴한 TBR 타이어가 베트남에 수입됨으로써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중국의 타이어 제조업체들은 생산량을 늘리고 경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제품 다양성과 가격은 경쟁을 더욱 치열하게 하고 있으며, 소비자들도 점차 레이디얼 타이어로 전환하고 있어 SRC의 제품 경쟁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수출 시장 리스크
유럽 시장에서는 EVFTA 협정 덕분에 7년간 자동차 부품에 대한 수입 관세가 0%로 감면되어 SRC의 자동차 타이어 개발에 유리한 조건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Emark 표준과 Reach 인증의 필요성은 베트남 기업들에게 도전이 됩니다.
미국 시장에서는 베트남 생산 타이어에 대한 반덤핑 및 반보조금 조치가 최종 결정되었으며, 최종 반덤핑 세율은 이전 6.46%에서 1.34%로 대폭 감소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시장 진출은 베트남 기업들에게 여전히 어려움을 주고 있습니다.
지분 현황
▲ SRC의 지분 현황 - 2023년 9월 18일 기준
SCR의 발행 주식 수는 28,068,162주입니다.
자사주로 2,397주 (0.01%)를 소유하고 있으며, 회사의 노조 지분도 23,774주 (0.08%)가 있습니다.
외국인은 증권 기관 및 전문 투자자 그룹에서 24,829주 (0.09%)를 소유하고 있으며, 개인 주주를 의미하는 기타 주주의 외국인도 0.03% 소유하고 있습니다.
▲ SRC의 대주주 현황 - 2023년 12월 31일 기준
SRC에는 그룹 기관의 대주주가 있습니다.
하나는 베트남 화학 그룹이며 이는 발전 현황에서 밝힌 것과 같이 지분을 낮추었습니다.
반면 호안 선 그룹 주식회사는 2023년 4월 12일 기준으로 SCR의 주식 7,207,140주를 매수하여 기존 24.5%의 지분을 현재 50.22%까지 끌어올렸습니다.
SCR이 2023년의 연차 보고서를 왜 이렇게 작성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지분 현황은 23년 9월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고, 그 아래 대주주 명단에서는 위의 표와 같이 보고하고 있습니다.
설명을 통해서 국영 지분인 호안 선 그룹의 매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반영하면 현재의 지분 구조는 대주주가 86.22%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통이 활발한 기타 주주의 지분은 13.6% 수준으로 줄어들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말은 현재 시장에 자유롭게 매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주식은 206백만 주 정도로 추정됩니다.
인력 현황
▲ SRC의 인력 현황
SRC의 인력은 점점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2018년도에 939명이던 인력은 현재 2023년 마감 기준으로는 767명으로 약 172명이 줄었습니다.
2018년도 대비 20%의 인력이 줄어든 가운데 연도별 인력과 월 평균 급여를 조사하던 중 원치 않는 인력 감소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SRC는 현재 더 많은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2018년 인력 현황 보고 내용 中
2018년에 회사의 노동 상황은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많은 근로자가 일을 그만두었고, 새로 채용된 노동자 수가 그만둔 노동자 수를 보충하지 못했습니다. 이 문제는 하노이와 타이 빈 지사의 회사 부서에서 발생하여 생산 라인의 노동력 부족으로 이어졌고, 이는 생산 조직과 제품 생산량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회사는 여러 조치를 취했습니다. 예를 들어, 하노이에서 직접 생산하는 근로자들에게 월세 지원금 300,000동/인/월을 지급하고, 하노이에 새로운 근로자들을 위한 숙소를 마련하며, 직접 생산 부서의 근로자들에게 출근 보너스 500,000동/인/월을 지급하여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회사에 더 오래 머물도록 했습니다.
2021년 인력 현황 보고 내용 中
2021년에 전체 회사의 노동자 수는 848명(2020년 12월 31일)에서 844명(2021년 12월 31일)으로 감소했습니다. 총 4명이 감소했으며, 이 중 64명이 새로 증가하고 68명이 실제로 감소했습니다. 2021년 한 달 평균 실제 근로자 소득은 10,400,000동/월로, 2020년에 비해 0.53% 증가했습니다.
근로자의 소득은 증가했지만, 증가율이 낮고 지역 평균에 비해 여전히 낮은 수준입니다. 2021년 긴장된 COVID-19 상황에 대응하여, Sao Vàng 고무 주식회사는 보건부의 지침에 따라 방역 조치를 시행하여, 생산 및 사업 활동을 유지할 수 있는 근무 환경을 보장했습니다. 또한, 회사는 근로자들이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시행하여 직원들의 건강을 보호했습니다.
나름 급여와 각종 복지 혜택들을 제공하면서 인력을 보장받고 싶어 하는 SRC이지만 실질적으로는 여전히 지역 평균에 낮은 수준의 급여를 지급하며,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는 듯 합니다.
▲ SRC의 생산 공장 내부
▲ SRC의 노동자의 작업 모습
인력난을 해결하기 위해 SRC는 급여 문제뿐만 아니라, 업무의 노동 강도와 작업 환경의 적합성도 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재무 분석
재무 상태표
▲ SRC의 재무 상태 차트 - 단위: 십억 동
2018년부터 2023년까지의 재무 상태를 보면 자본은 서서히 증가하는 반면 부채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6년간 자본이 약 30% 증가했다면 부채는 약 80%가 증가하였습니다.
▲ SRC의 재무 상태표 - 단위: VND
부채가 많은 SRC의 재무 상태를 살펴보면 2023년 기말 기준으로 현금은 33.1십억 동입니다.
실제로 기말 대비 현금은 448.1백만 동으로 아주 작은 현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은행 일반 예금 통장에 16.6십억 동, 현금 등가물로 16십억 동을 은행의 1개월 저축 상품에 넣어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로 단기 금융 투자가 없이 현금의 보유가 적은 가운데 자산 대비 현금 비율도 살펴보면 2018년부터 2021년까지는 그래도 평균 약 6%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던 반면 현재는 2% 미만인 2.45%로 자산 대비 현금은 역대 최저 수준입니다.
미수금은 일정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8년과 2019년까지는 100십억 동 수준이었다가 2020년 7배 넘게 증가하며 786.6십억 동으로 크게 치솟아 오릅니다.
그리고 다시 2021년부터는 165십억 동 수준으로 2021년과 2022년이 지나고 현재 약 2배 증가한 366십억 동입니다.
SRC의 미수금은 매출 채권이 367.9십억 동, 선지급금 5.3십억 동, 기타 단기 미수금 4.0십억 동, 대손 충당금 (11.0)십억 동입니다.
전체 미수금 중에서 역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매출 채권이며 주요 고객사 및 매출채권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 SRC의 매출 채권 현황 - 단위: VND
SRC의 매출 채권 현황을 살펴보면 대부분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제일 첫 회사인 Công ty Cổ phần Thương mại và Xuất nhập khẩu Việt Nam [베트남 수출입 및 유통 주식회사]의 매출 채권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회사명에 베트남이 직접적으로 들어가며 국영 기업이라 오해할 수 있지만 일반 개인 기업이며 필자가 조회해 보니 2019년 10월 25일 설립된 수출입 유통 회사입니다.
이는 다음 실적 분기에 얼마나 매출 채권이 회수되는지 꼭 살펴봐야 할 중요 포인트로 보입니다.
지난 과거의 연 평균 재고량을 살펴보니 약 257십억 동입니다.
때론 평균 재고량을 조금 넘기도 하고 밑돌기도 하면서 나름 재고 관리는 일정 수준을 지키며 잘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 SRC의 장기 미완성 자산 - 단위: VND
장기 자산에서는 장기 미완성 자산이 가장 눈에 띕니다.
현재 레이디얼 타이어를 만들지 못하고 기술력이 많이 떨어진 상황에서 SRC는 많은 분야의 투자를 통해 이를 극복해 나가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SRC는 큰 금액은 아니지만 쑤언 호아 공장의 확장과 창고를 건설 중에 있으며, 2022년에는 기계 및 장비 구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큰 금액이 아닌 만큼 기술력을 뒤집을 만한 투자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 SRC의 부채 현황 - 단위: VND
지속 증가하는 부채의 요인은 단기 금융리스 및 대출의 요인입니다.
실질적으로 기말과 기초의 숫자들을 살펴봤을 때 대부분의 항목이 비슷하거나 줄어드는 반면 해당 항목의 금액의 항목은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해당 항목의 금액이 변동을 살펴봤을 때 SRC는 현재 생산 및 영업 활동을 위한 운전 자본을 단기 대출을 통해 해결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고객의 주문이 있다면 은행의 대출을 일으켜 자금을 활용하여 생산과 납품을 하고 고객에게 돈을 받은 뒤 이익을 제외한 이자와 원금을 은행에 갚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운전 자본의 여유가 없는 SRC이기에 미수금의 회수는 더욱 더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또한 운전 자금을 단기 대출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중간에 현금 흐름이나 금리 변동에 따라 수익성 측면이나 자금 운용 측면에 큰 영향을 받을 수 있기에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손익 계산서
▲ SRC의 손익 계산서 차트 - 단위: 십억 동
손익 계산서 차트를 통해 전반적인 SCR의 경영 실적을 확인해 보면 마치 재무 상태표의 미수금과 같이 3년 주기가 보입니다.
하지만 2020년까지는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이 모두 해당되었지만 2021년부터의 3년은 매출만 3년 주기가 적용되고 영업 이익과 순 이익은 하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현재의 재무 구조, 수익 구조 모두 개선이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 SRC의 손익 계산서 - 단위: VND
상세 손익 계산서를 살펴보면 먼저 매출은 증가했지만 금융 비용이 증가가 수익성의 악화를 가지고 오고 있습니다.
매출 실적이 좋았던 2020년과 2023년을 서로 비교해 보면 매출이 1조 동을 넘으며 서로 비슷하다고 놓고 본다면 2020년의 금융 비용은 7.6십억 동, 2023년의 금융 비용은 21.0십억 동입니다.
단기 대출로 인해 이자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서 비슷한 매출에도 순 이익률이 떨어지는 이유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외의 손익 계산서 항목에서는 대부분 과거와 비슷한 수준의 변동을 보여주고 있기에 특별히 더 언급할 부분은 없어 보입니다.
현금 흐름표
▲ SRC의 현금 흐름표 - 단위: VND
사업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도 2년 양수와 1년 음수를 기록하는 3년 주기가 보입니다. 매출이 높았던 2020년과 2023년 모두 사업 활동 현금 흐름은 음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음수의 사유는 모두 미수금의 영향입니다.
투자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은 매년 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투자 활동으로 인하 현금 흐름에서 볼 수 있는 것은 크게 2가지입니다.
첫째는 고정 자산에 대한 투자, 둘째는 금융 투자입니다.
SRC는 매년 고정 자산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연 평균으로 8.2십억 동의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평균적으로는 그렇지만 특히 2018년에는 14.6십억 동, 2023년에는 13.5십억 동으로 회사의 과거 투자 규모 중에서는 가장 큰 투자가 이루어졌습니다.
▲ SRC의 유형 고정자산 증감 현황 - 단위: VND
필자가 연간 새로 구매한 고정 자산을 살펴보니 설비 1.2십억 동, 운송 수단 10.7십억 동입니다.
재무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에서는 양수와 음수를 불규칙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양수를 기록한 해에는 차입금보다 원금 상환을 덜 한 이유이며, 음수인 해에는 원금 상환을 더 많이 한 해입니다.
결국 은행으로부터 받은 대출금을 더 갚았으면 음수, 덜 갚았으면 양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SRC는 매년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는데 이는 대주주의 압박으로 보여집니다.
배당
▲ SRC의 과거 5년 배당 현황 - 단위: VND
SRC는 지난 5년간 현금 배당을 꾸준하게 실시해 왔습니다.
평균 배당 성향은 약 60%이며, 배당 수익률은 약 4.5%입니다.
이미 현금 흐름표에서도 이야기한 바와 같이 SRC의 현금 흐름이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꾸준히 순 이익 대비 가능한 현금흐름 내외에서 배당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는 대주주의 압박으로 보이며, 안정적인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해서는 부채 구조 개선과 뒤쳐진 기술력에 투자를 조금 더 하는 편이 어떨까 싶습니다.
결론
▲ SRC의 지표 모음
SRC는 베트남 북부에 위치한 타이어 제조 공장입니다.
국영 지분이 많이 있으며, 기술적으로는 많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필자가 타이어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SRC가 트렌드를 놓쳤다는 레이디얼 타이어에 대해서 살펴보니 1946년 미쉐린에서 ‘미쉐린X’를 선보이며 레이디얼 타이어 혁명을 이끌었다 합니다.
어느정도 예상은 했지만 타이어 회사로써 경쟁력 측면에서는 아주 약한 회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재무 상태에서는 미수금을 줄여 나가면서 단기 대출에 의존도 역시 줄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재무 구조 개선이 완료된다면 자본을 쌓고, 설비와 연구에 집중 투자를 하여 기술력을 끌어 올려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SRC는 2024년 계획을 매출 2,000십억 동, 세전 순이익 100십억 동, 배당은 자본금의 최소 10%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나름 2023년이 큰 실적을 세운 SRC입니다.
하지만 이보다 매출은 162%, 세전 순이익은 255.8% 성장한 수치이며 필자가 냉정하게 바라봤을 때는 “현실적으로 이게 가능한 계획인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 SRC의 EPS 산출표 - 단위: VND
2018년부터 2023년까지의 실적을 토대로 SRC의 EPS의 평균을 산출해 보면 1,205동입니다.
추가로 2023년의 포상, 복지 기금은 주주총회에서 통과가 되었을 때 확정되기 때문에 통과 전의 주주총회 자료를 토대로 과거와 같이 10%를 필자가 임의로 넣었습니다.
회사채 발행 평균 금리 9.1%를 대입하여 SRC의 적정 정가를 파악해 보면 13,200동입니다.
- 계산 공식: (1/0.091)*1,205
현재 SRC의 주가는 29,000동으로 정가 대비 119% 높은 수준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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