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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L: 베트남 특장차 시장의 선도 기업과 그 수익 구조 분석

후니찌니

2024.09.14

 

▲ HTL 홈페이지 화면

안녕하세요?

베트남 주식하는 남자후니찌니입니다.

이번 소개할 기업은 쯔엉롱 기술 자동차 주식회사 (종목코드: HTL) 입니다.

종목 기초 정보

▲ HTL 상장기간 전체 주가 차트

▲ HTL 기업 로고

종목코드: HTL

시장 구분: 호찌민 증권거래소 (HOSE)

발행 주식수: 12,000,000

자본금: 120,000,000,000 ( 65.0 )

상장일: 2011 1 10

시가총액: 220.8십억 ( 121.4 )

기업명:

  • KR: 쯔엉롱 기술 자동차 주식회사
  • US: Truong Long Auto & Technology Joint Stock Company
  • VN: CÔNG TY C PHN K THUT VÀ Ô TÔ TRƯỜNG LONG
  • 기업명 약어: Truong Long
    주소지:
  • 본사 주소: Lô 46 - Đường s 3 - KCN Tân To - P.Tân To A - Q.Bình Tân - TP.HCM, 베트남
    연락처:
  • 전화번호: (84.28) 3754 3188
  • 팩스: (84.28) 3754 3189
  • 이메일: info@truonglong.com
  • 웹사이트: truonglong.com
    산업 분류:
  • 그룹: 도매 소매업
  • 업종: 내구 소비재 도매

회사 설립 및 발전 과정

설립 초기 (1998-2000)

  • 1998 2 16: 쯔엉롱 기술 자동차 주식회사의 전신인 Trường Long 무역-서비스 유한회사가 설립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주로 Soosan Tadano 브랜드의 크레인 장비를 유통했습니다.

사업 확장 전환 (2001-2006)

  • 2007: 회사는 본사를 Tân To [떤따오] 산업단지로 이전하고, 신규 공장을 설립하여 Hino Motors Vietnam 유일한 3S 대리점으로 인증 받았습니다.
  • 2007 2: 회사가 주식회사로 전환되었습니다. 이후 인력 구조와 경영 규정을 개편하여 새로운 경영 형태에 적응했습니다.
  • 2007 10: 일본의 Sumitomo Corporation 전략적 파트너로서 회사의 25.56% 지분을 인수했습니다.

빠른 성장 (2007-2015)

  • 2007: 회사는 Cn Thơ [껀터] 지사를 설립하여 Hino 트럭 제품을 전시하고 서비스 제공을 시작했습니다.
  • 2010: 회사는 Hino Motors Vietnam 3S 대리점으로 공식 인증받았으며, Tadano 크레인과 ShinMaywa 덤프트럭 장비의 독점 유통사로 선정되었습니다.
  • 2014 1: 태국의 Hino 대리점인 Chairatchakarn (Bangkok) Co., Ltd 회사의 전략적 파트너로 합류하여 28% 지분을 인수했습니다.
  • 2015 11: ShinMaywa 덤프트럭 장비의 독점 유통사로 공식 인증받았습니다.

지속적인 성장과 도전 (2016-현재)

  • 2016 2: 회사는 역사상 가장 높은 차량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Hino Motors Japan으로부터 "Hino Global 1,000 Truck Dealer Club" 회원으로 인증받았습니다.
  • 2017: Vĩnh Long 위치한 3S Hino 센터를 개설하여 Hino 트럭 특장차 판매를 확대했습니다.
  • 2023: 회사는 글로벌 경제 위기와 Hino Motors Vietnam Euro 5 규정 지연으로 인한 차량 부족 문제에 직면했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사업 분야 및 지역

사업 분야

쯔엉롱 기술 자동차 주식회사는 다음과 같은 주요 사업 분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자동차 판매: Hino 트럭과 다양한 특장차 판매
  • 특장차 제조: 특수 목적 차량(크레인, 덤프트럭, 탱크로리 ) 제조 판매
  • 자동차 부품 유통: Tadano 크레인과 ShinMaywa 덤프트럭 장비의 독점 유통
  • 자동차 수리 유지보수: Hino 기타 차량의 수리 유지보수 서비스 제공
  • 물류 운송 서비스: Hino 트럭을 이용한 물류 운송 서비스 제공

사업 지역

쯔엉롱 기술 자동차 주식회사는 베트남 전역에 걸쳐 다양한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 본사 주요 운영 지역: H Chí Minh [호찌민] Bình Tân [빈떤] Tân To [떤따오] 산업단지
  • 중부 지역 지사: Đà Nng [다낭] Hòa Vang [호아방] Quc l 1A [꿕로 1A]
  • 남부 지역 지사: Cn Thơ [껀터] Vĩnh Long [빈롱] Bình Minh [빈민] 산업단지
  • 기타 지역: 베트남 전역에 걸쳐 Hino 3S 센터 특장차 제조 공장 운영

주요 상품 및 제품

쯔엉롱 기술 자동차 주식회사(HTL) 베트남의 선도적인 특수 목적 차량 제조 유통 기업으로,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5가지 주요 트럭 제품군을 제공합니다.

HTL 주력 상품은 크레인 트럭, 덤프트럭, 폐기물 압축차, 밀폐형 트럭, 그리고 개방형 트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품은 높은 품질과 신뢰성으로 고객의 비즈니스를 지원합니다. 다음은 HTL 주력 상품들에 대한 상세 소개입니다.

1. 크레인 트럭

 

설명: 크레인 트럭은 화물을 들어 올리거나 운반하는 사용되는 특수 목적 차량입니다. 크레인은 트럭 차체에 장착되며, 이동하면서 작업할 있습니다. 주로 전력 회사, 조경 서비스 업체, 철강 건설 회사에서 사용됩니다.

2. 덤프트럭

 

설명: 덤프트럭은 주로 모래, 자갈, 건축 자재를 운반하는 사용됩니다. 건설 현장에서 널리 사용되며, 건설 토목 공사 업체에서 많이 활용됩니다.

3. 폐기물 압축차

 

폐기물 압축차는 도시 폐기물 기타 압축 가능한 폐기물을 수집하고 운반하는 사용되는 특수 차량입니다. 도시 관리 업체 환경 서비스 회사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4. 밀폐형 트럭

 

설명: 밀폐형 트럭은 화물을 보호하기 위해 밀폐된 박스형 차체를 가진 차량입니다. 주로 날씨 영향을 받지 않고 운송해야 하는 제품을 운반하는 사용되며, 도로 운송업체 물류 회사에서 사용됩니다.

5. 개방형 트럭

 

설명: 개방형 트럭은 트럭 차체의 상단을 개방할 있어, 다양한 화물의 적재 하역이 용이합니다. 화물을 비바람으로부터 보호하는 천막이 장착되어 있으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자본금 변동 현황

HTL 자본금 변동 현황 - 단위: 십억

쯔엉롱 기술 자동차 주식회사(HTL) 2009 이후 자본금 증액을 통해 성장해 왔으며, 마지막 자본금 증자는 2016년에 이루어졌습니다.

2016년에는 50% 주식 배당을 실시하여 자본금을 120.0십억 동으로 증액하였으며, 이는 회사의 발전과 사업 확장을 위한 조치였습니다.

그러나 2016 이후로는 추가적인 자본금 증자가 없었습니다. 이는 HTL 자체 자본으로 운영을 안정적으로 유지해 왔거나, 회사의 규모 확장이 필요하지 않았음을 의미할 있습니다.

기간 동안 HTL 새로운 자본 조달 없이도 지속적으로 운영을 유지할 있었으며, 이는 회사의 현재 사업 규모를 유지하는 집중해 왔음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자본금 변동 현황은 HTL 자본 구조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도, 추가적인 성장을 위한 자본 확충이 필요하지 않았던 상황을 반영한다고 있습니다.

지배구조

HTL 지배구조

HTL의 지배구조는 명확하고 효율적인 구조로 설계되어 있으며, 특히 품질 관리를 위한 ISO 반이 경영진 상위에 위치한 점이 눈에 띕니다. 주주총회, 이사회, 감사위원회와 같은 상위 의사결정 기구들이 체계적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이들은 기업의 발전 방향을 결정하고 투명한 경영 관리를 보장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필자는 경영진 위에 있는 ISO반도 상당히 눈에 띕니다.

ISO 반은 HTL의 품질 관리 시스템에 대한 책임을 지며, ISO 9001:2015 표준에 따라 품질 관리의 지속적인 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3년도 연차 보고서에 따르면 HTL은 품질 관리 시스템을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연구와 개발을 이어갔습니다. 이러한 ISO 반의 존재는 HTL이 품질 관리에 얼마나 중점을 두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경영진 아래에는 주요 지역별 지점과 자회사가 체계적으로 조직되어 있습니다.

호찌민 본사는 HINO 3S 호찌민을 통해 남부 지역에서 주요 영업 활동을 담당하며, 빈롱 지점은 HINO 3S 빈롱과 적재함 조립공장을 통해 생산과 유통의 중심 역할을 수행합니다.

다낭 지점은 HINO 3S 다낭을 통해 중부 지역의 영업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회사인 Long Trường 자동차 유한책임회사는 Vĩnh Long 및 Bình Dương 지역에서 Tadano 크레인 트럭과 ShinMaywa 덤프트럭의 판매와 솔루션 제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HTL의 이러한 지배구조는 조직이 품질 관리에 대해 높은 우선순위를 두고 있으며,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전략적 운영을 통해 회사의 효율적인 경영 관리와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자회사 및 계열사

1. Công Ty TNHH Ô Tô Long Trường ( 쯔엉 자동차 유한책임회사)

 

쯔엉 자동차 유한책임회사는 2016 12월에 설립되었으며, 2023 5월에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회사는 베트남 Vĩnh Long 성의 Bình Minh 산업단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Tadano 크레인 트럭 ShinMaywa 덤프트럭을 포함한 다양한 차량 제품과 종합적인 솔루션을 서부 지역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2. Công Ty TNHH Ô Tô Long Trường - Chi Nhánh Bình Dương ( 쯔엉 자동차 유한책임회사 - 빈즈엉 지점)

 

쯔엉 자동차 유한책임회사의 빈즈엉 지점은 2023 6월에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지점은 베트남 Bình Dương Thun An 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Tadano 크레인 트럭과 ShinMaywa 덤프트럭을 포함한 다양한 차량 제품과 종합적인 솔루션을 빈즈엉과 Đồng Nai 지역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23 11월에 지점의 운영이 공식적으로 중단되었습니다.

발전 방향 및 주요 목표

1. 회사의 주요 목표

  • Hino 제품의 선도적 유통사로서의 위치 유지: HTL Hino 제품의 대표적인 유통사로서의 위치를 굳건히 지켜나갈 계획입니다.
  • Tadano 크레인 ShinMaywa 장비의 시장 점유율 확대: HTL Tadano 크레인과 ShinMaywa 장비의 전국적인 시장 점유율을 더욱 확대할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 적재함 공장의 역량 강화: HTL 적재함 조립 공장의 생산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할 있도록 것입니다.
  • 사업 운영의 디지털화: 2023년에는 사업 운영의 디지털화가 HTL 최우선 과제가 되었습니다. 생산 영업 활동에 정보 기술을 적용하고, 생산 시스템의 자동화를 추진하며, 마케팅 활동을 기술 기반으로 강화하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 전략적 파트너 금융기관과의 협력 강화: HTL 전략적 파트너와 금융기관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여,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2. 중장기 발전 전략

  • Tadano 크레인 특장차 제품의 전국적 유통망 완성: HTL Tadano 크레인과 특장차 제품의 전국적인 유통망을 완성하여, 모든 지역에서 접근 가능하도록 것입니다.
  • 독립적인 적재함 공장으로서의 위상 확립: HTL 적재함 공장은 Hino 차량뿐만 아니라 다른 브랜드의 트럭에도 적재함을 공급할 있는 독립적인 공장으로서의 위상을 확립할 것입니다.
  • 다양한 차량에 대한 추가적인 수리 서비스 제공: HTL Hino 차량뿐만 아니라, 다양한 차량에 대한 수리 서비스도 제공하여 고객 서비스 범위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3. 환경, 사회 커뮤니티에 대한 목표

  • 이익의 조화로운 분배를 통한 기업 성장: HTL 고객, 파트너, 주주, 직원 간의 이익을 조화롭게 분배하여 지속 가능한 기업 성장을 이루어 나갈 것입니다.
  • 환경, 사회 커뮤니티와의 연계 강화: HTL 환경, 사회 커뮤니티와의 연계된 비즈니스를 중요시하며, 이를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입니다.
  • 인적 자원 강화와 환경 보호: HTL 교육과 훈련을 통해 인적 자원을 강화하고, 환경 보호와 커뮤니티에 대한 기여를 통해 사회적 책임을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비전: HTL 베트남의 선도적인 자동차 그룹으로 성장할 것을 목표로 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과 베트남 법규 준수를 기반으로 기업을 운영할 것입니다.

사명: HTL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고객의 신뢰할 있는 동반자가 되며, 베트남 사회와 경제의 발전에 기여할 것입니다.

슬로건: HTL 항상 최고의 품질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리스크

HTL 여러 가지 리스크 요인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들이 회사의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칠 있음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리스크는 간접적으로 회사 주가에 영향을 미칠 있습니다.

1. 경제 변동 리스크

베트남은 2023 경제 계획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기회와 어려움을 동시에 직면하였습니다. 국제적인 상황에서 비롯된 충격과 도전 과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다년간 누적된 국내 경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3 베트남의 GDP 성장률은 5.05% 예상되며, 이는 국회의 목표치였던 6.5%보다 낮은 수준입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인한 수요 감소, 국내 소비 투자의 회복이 더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적 불확실성은 HTL 운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있습니다.

2. 공급망 리스크

Hino Motor Vietnam Euro 5 배출가스 기준에 맞는 트럭 모델의 서류를 완료하지 못함에 따라, 차량 공급 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HTL 제품 공급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있습니다.

3. 법률 리스크

HTL 모든 사업 활동은 베트남의 법률, 예를 들어 기업법, 투자법, 증권법 등에 기반하여 이루어집니다. 베트남의 법률은 계속해서 검토되고 수정되며, 이러한 변경 사항은 기업 운영에 새로운 도전 과제를 제기할 있습니다.

HTL 경영진과 부서장들은 최신 법률 규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이를 직원에게 공유하여, 모든 직원이 법률을 준수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4. 특정 리스크

  • 환율 리스크: HTL 독점 유통하는 Tadano 크레인과 ShinMaywa 덤프트럭은 일본과 태국에서 수입되기 때문에 환율 변동이 회사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있습니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HTL 2023 동안 은행과의 선물환 계약을 통해 가격 안정을 도모했습니다.
  • 인플레이션 리스크: 2023 초부터 베트남 경제는 세계 경제 상황의 영향을 받아 수요 감소, 높은 인플레이션, 통화 긴축 정책 등으로 인한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HTL 사업 환경에 영향을 있습니다.

5. 경쟁 리스크

현재 Hino Motors Vietnam 전국적으로 많은 대리점을 확장하고 있으며, 지역의 판매 정책에 따라 대리점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법률 준수로 인한 제한도 회사의 판매 활동에 영향을 미칠 있습니다. 그러나 HTL 오랜 경험과 고객 신뢰를 바탕으로 이러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6. 기타 리스크

외에도 HTL 도난, 자연재해, 화재 등의 불가항력적인 리스크에 노출될 있습니다. 이러한 리스크는 발생 가능성이 낮지만, 발생 손실을 초래할 있으므로, HTL 매년 자산 인력에 대한 보험을 가입하고 있으며, 보안 시스템을 강화하는 등의 예방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주요 임원 및 감사위원 현황

▲ HTL의 주요 임원 및 감사위원 현황 - 단위: 주, %, 베트남 동

HTL의 주요 임원 및 경영진은 총 8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사회는 5명, 감사위원회는 3명으로 각각 나누어져 있으며, 경영진의 경우 이사회 구성원들이 겸직하고 있습니다.

주요 임원 및 경영진의 지분 현황을 살펴보면, Lã Văn Trường Sơn 이사 겸 사장이 30.88%로 가장 높은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뒤를 Nguyễn Thị Kiều Diễm 회장(25.32%)과 Sumit Petcharapirat 이사(24.56%)가 따르고 있습니다. Lã Thị Thanh Phương 이사 겸 부사장은 0.19%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회장, 사장, 부사장 간의 가족관계

특히, Lã Văn Trường SơnNguyễn Thị Kiều Diễm은 부부 관계이며, Lã Thị Thanh Phương 부사장은 Lã Văn Trường Sơn의 누나입니다.

이러한 가족 관계는 의사결정에서 빠르고 효율적인 결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동시에 견제와 균형의 역할이 약화될 수 있는 리스크도 존재합니다.

이들이 보유한 지분율을 합산하면 이사회와 경영진이 회사에서 약 80.9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주요 의사결정권이 경영진과 이사회에 집중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최근 부임 및 퇴임 현황을 보면, Nguyễn Thị Kiều Diễm 회장Lã Văn Trường Sơn 이사 겸 사장은 2022년 4월에 재부임하였고, Hiroshi Kubo 이사는 2023년 5월에 퇴임하였습니다. Nguyễn Thị Việt Hằng 감사위원은 2023년 5월 11일에 새롭게 임명되었습니다.

지분 현황

현재 HTL 발행 주식은 12,000,000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주 구성은 아래 표와 같이 여러 기준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HTL 주요 주주별 지분 구성 - 단위: , %

첫째, 주요 주주별 지분 구성 살펴보면, Lã Văn Trường Sơn 이사 사장 30.88% 지분을 보유하여 가장 지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뒤를 Nguyn Th Kiu Dim 회장(25.32%) Sumit Petcharapirat 대표로 있는 Chairatchakam (Bangkok) Co., Ltd(24.56%) 따르고 있습니다. 또한, Aichi Hino Motor Co., Ltd 5%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타 주주들이 14.24%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HTL 주주 구분 지분 구조 현황 - 단위: , %

둘째, 개인 기관 주주 구분으로 보면, 개인 주주들이 69.85%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관 주주들은 30.15%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HTL 지분이 개인 주주들에 크게 집중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셋째, 내국인 외국인 주주 구분 살펴보면, 내국인 주주들이 69.67%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외국인 주주들이 30.33%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도 상당한 비율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HTL 글로벌 파트너십 외국 자본의 중요성을 시사합니다.

특히, HTL 주요 대주주들은 기업의 장기적인 경영에 집중하고 있으며, 결과 이들의 보유 주식은 활발히 거래되지 않습니다.

Lã Văn Trường Sơn, Nguyn Th Kiu Dim, Sumit Petcharapirat Aichi Hino Motor Co., Ltd 같은 대주주와 기관의 경우, 장기 보유를 목적으로 지분으로 실제 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 수는 제한적입니다.

이를 고려할 , 자유롭게 시장에서 거래 가능한 주식 수는 1.7백만 정도 추정됩니다.

이는 발행 주식 수의 14.24%, 주요 대주주들의 주식이 주로 장기 보유 상태로 유지되고 있음을 반영한 수치입니다. 이는 실제로 거래 가능한 유동성이 제한적일 있으며, 주식 거래에서 시장 유동성에 대한 영향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지분 구성은 HTL 가족 경영을 중심으로 하면서도 개인 외국인 투자자들의 참여가 활발한 기업임을 보여주며, 시장에서의 유동성은 상대적으로 제한적일 있음을 시사합니다.

인력 현황

HTL 연도별 인력 현황 차트 - 단위:

시각화 자료에 따르면, HTL 인력 구조는 2019년부터 2023년까지 꾸준한 변화를 보여줍니다. 2023 기준으로 인원은 306명으로, 2022 341명에서 감소했습니다.

대학 이상의 학력을 가진 인력 소폭 증가하여 96명을 기록했지만, 전문대 중등 학력 인력 2023년에 82명으로 감소했습니다.

숙련 노동자 비숙련 노동자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숙련 노동자는 2021 이후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습니다.

인원이 줄어든 점은 HTL 효율성을 추구하며 인력 재편을 진행했음을 시사하며, 이는 회사의 전략적인 인력 관리 방침을 반영한 것으로 있습니다.

HTL 연도별 급여 현황 - 단위: , 백만

1인당 평균 소득 2019년부터 2022년까지 꾸준히 상승했습니다.

2019년에는 8.92백만 , 2020년에는 9.63백만 , 2021년에는 10.61백만 동으로 매년 증가했으며, 2022년에는 11.89백만 동까지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2023년에는 인원 감소와 함께 평균 소득도 약간 감소하여 11.39백만 동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2023년에 인력 감소와 함께 급여가 소폭 줄어든 것을 반영하며, HTL 경영 효율성을 높이는 과정에서 급여 정책에도 미세한 변동이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전체적으로, HTL 코로나 팬데믹 이후에도 꾸준히 인력 구조와 급여를 개선해 왔으나, 2023년에는 인력 급여가 모두 소폭 감소하면서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하고 있음을 있습니다.

재무 분석

재무 상태표

HTL 재무 상태 차트 - 단위: 십억

HTL 재무 상태를 살펴보면, 자산, 부채, 자본 변화가 뚜렷하며, 자산 변동이 부채의 흐름에 영향을 받고 있음 있습니다.

특히 자산은 2018년부터 2021년까지 감소하다가, 2022년과 2023년에는 급격히 증가한 반면, 부채는 꾸준히 줄어들다가 2023 다시 증가한 양상을 보입니다.

이는 재무 구조 변화하고 있음을 시사하며, 자본도 함께 변동하고 있습니다.

▲ HTL의 재무 상태표 - 단위: 베트남 동

자산 분석

자산 2018년에 429.5십억 동에서 2021년까지 337.8십억 동으로 줄어들었으나, 2022년과 2023년에 각각 357.5십억 , 448.2십억 동으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자산 증가는 단기 자산, 특히 현금 현금 등가물 재고의 증가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2024 2분기에는 자산이 391.7십억 동으로 소폭 감소했지만, 여전히 2021년과 비교했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자산 증가는 대부분 재고의 증가와 현금성 자산에서 기인했으며, 재고 자산 생산 판매 활동의 활발함을 반영합니다. 이는 HTL 영업 활동이 원활히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부채 분석

▲ HTL의 2024년 2Q 기준 단기 부채 현황 - 단위: 베트남 동

부채는 2018년에 232.5십억 동으로 시작하여 2021년까지 125.1십억 동으로 꾸준히 감소했습니다. 이는 회사가 부채 관리를 통해 재무 건전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 결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22년과 2023년에 다시 증가하여 각각 189.4십억 동과 179.6십억 동을 기록하며, 부채가 늘어난 양상을 보였습니다. 이는 금융 부채를 통해 자산 조달을 한 결과로 보입니다.

부채의 구조를 보면, 2023년 말 기준으로 금융 부채운영 부채의 비율이 각각 15%와 85%였으나, 2024년 2분기에는 금융 부채가 47.6%로 크게 증가한 반면, 운영 부채는 52.4%로 줄어들었습니다.

이는 HTL이 금융 기관에 대한 의존도가 증가했음을 시사하며, 재무 구조의 변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보여줍니다.

특히, 2024년 반기 기준으로 공급업체에 대한 단기 미지급금(매입채무)이 29.4십억 동으로, 2023년 말 72.3십억 동에서 크게 감소한 점은 긍정적인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HTL이 외부 거래처에 대한 미지급금 관리를 개선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반면, 단기 차입금은 2023년 말 28.1십억 동에서 2024년 2분기 85.1십억 동으로 급격히 증가해, 자금 조달이 금융 부채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자본 분석

자본 2018 197.0십억 동에서 시작하여 꾸준히 증가하였으며, 2022년에는 232.4십억 , 2023년에는 258.8십억 동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2024 2분기에는 212.0십억 동으로 감소했습니다. 이는 주로 이익잉여금 감소 관련이 있으며, 배당금 지급이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했습니다.

2023 실적에 대한 배당은 차례 이루어졌습니다. 번째 배당은 2,000동의 현금 배당으로, 2 10 결정되어 3 8 지급되었습니다.

배당은 2024 반기 재무제표에 반영되었으며, 미분배 이익의 감소 이어져 자본 감소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번째 배당은 3,000동의 현금 배당으로, 7 11일에 결정되었고 7 30일에 지급되었습니다. 그러나 배당은 2024 2분기 재무제표에 반영되지 않았으며, 이는 이후 재무제표에 반영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번째 배당으로 인한 미분배 이익 감소가 자본 감소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였으며, 번째 배당이 반영되면 추가적인 자본 감소가 예상됩니다.

요약 결론

HTL 재무 상태 전반적으로 자산 증가 부채 감소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단기 자산 증가와 현금성 자산의 회복 눈에 띄며, 부채 구조의 변화는 금융 부채 의존도 높아진 점에서 리스크가 존재하지만, 미지급금 관리의 개선 긍정적으로 평가할 있습니다.

또한, 자본 감소 배당 지급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있으며, 추가적인 자본 감소가 예상되나, 이는 회사의 배당 정책 따른 결과입니다.

HTL 자산 관리와 부채 관리를 통해 재무 건전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자금 조달 전략 부채 관리 향후 재무 건전성에 중요한 역할을 것입니다.

손익 계산서

HTL의 손익 계산서를 전반적으로 살펴보면, 매년 영업이익보다 당기순이익이 더 큰 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는 기타 수익금융 수익이 영업 외적으로 크게 발생하면서 당기순이익이 영업이익을 초과하는 구조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2018년의 영업이익은 -11.29십억 동으로 적자를 기록했지만, 당기순이익은 5.65십억 동을 기록하여 플러스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러한 수익 구조는 기타 수익, 특히 공급사 보너스지원금의 기여도가 높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이는 2020년에도 동일하게 나타나며, 영업이익이 8.81십억 동인 반면, 당기순이익은 23.12십억 동을 기록하는 등 기타 수익의 기여도가 두드러집니다.

2023년과 2024년기타 이익 역시 각각 12.9십억 동과 6.9십억 동을 기록하며, 영업 외적인 수익이 HTL의 재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줍니다. 트럭 판매를 통해 공급업체로부터 받는 보너스와 지원금이 HTL의 수익 구조에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순이익영업이익을 초과하는 현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 HTL의 손익 계산서 차트 - 단위: 십억 동

이익률 차트를 보면, 매출 총 이익률, 영업 이익률, 순 이익률 모두 2018년 이후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매출 총 이익률은 매년 조금씩 개선되어, 2023년에는 13.74%, 2024년 2분기에는 13.21%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매출 원가 절감효율적인 운영 관리가 꾸준히 이루어졌음을 의미합니다.

영업 이익률도 2018년의 적자를 딛고 꾸준히 개선되어 왔으며, 2023년에 5.43%로 최고치를 기록한 후, 2024년 2분기에는 4.65%로 소폭 감소했습니다.

이 감소는 판매 비용기업 관리 비용의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순 이익률은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며, 2023년에는 5.83%, 2024년 2분기에는 6.42%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타 수익금융 수익이 HTL의 수익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나타냅니다. 특히, 기타 수익의 증가가 순 이익률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전반적으로, HTL은 매년 수익성 개선을 위해 비용 절감효율적인 운영에 집중해왔으며, 이러한 노력이 이익률 개선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L의 이익률 변동 차트

HTL의 손익 계산서를 분석해보면, 매출 총이익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90.35십억 동, 2024년 2분기에는 27.37십억 동을 기록하며, 이는 매출이 증가하는 동시에 매출 원가 관리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진 결과로 분석됩니다.

하지만 영업 활동과 관련된 비용, 특히 판매 비용기업 관리 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판매 비용은 2023년에 29.8십억 동으로 감소했으나, 2024년 2분기에는 10.3십억 동을 기록하며 다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이는 판매 활동에서 발생하는 비용이 여전히 높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또한 기업 관리 비용도 2023년에 25.8십억 동을 기록하며 2022년 대비 증가했고, 2024년 2분기에는 8.7십억 동으로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영업 이익이 다소 제한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특히, 기타 이익 항목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HTL의 순이익을 크게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12.9십억 동, 2024년 2분기에는 6.9십억 동의 기타 이익이 발생하며, 이는 영업 외적인 수익이 HTL의 재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잘 보여줍니다.

이러한 기타 수익은 순이익이 영업이익을 초과하게 만드는 중요한 원인이며, HTL의 수익 구조가 영업 활동보다 금융 및 기타 수익에 의존하는 경향을 시사합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HTL은 본업에서 발생하는 영업이익보다 기타 수익금융 수익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체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익 구조는 외부적인 요인에 따라 변동할 수 있으므로, 회사의 지속적인 수익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비핵심 사업 외의 수익 창출 방법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 HTL의 손익 계산서 - 단위: 베트남 동

비용 관리 기타 수익 분석

차량 보험 비용은 2023년에 비해 크게 감소했으나, 기타 비용은 전년도에 비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이는 운영 비용과 관련된 예상치 못한 지출이 증가했음을 시사하며, 회사의 재무 구조에 일부 부담을 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이러한 변화는 관리 가능한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 HTL의 판매비 현황 - 단위: 베트남 동

또한, 기타 수익 부문에서 공급업체로부터의 보너스지원금이 주요 수익을 차지하며, 이는 HTL이 전략적으로 공급업체와의 협력 관계를 원활히 유지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반면, 대리점 커미션 수익은 전년 대비 감소하였으며, 이는 대리점 거래 활동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줄어든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종합해보면, HTL은 영업 이익보다 기타 수익금융 수익에 더욱 의존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HTL의 기타수익 현황 - 단위: 베트남 동

그러나 비용 관리 측면에서는 차량 보험 비용 감소에도 불구하고 기타 운영 비용의 증가로 인해 향후 추가적인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HTL이 수익성을 유지하는 데 있어 비용 관리를 더욱 세밀하게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며, 장기적으로는 비핵심 사업 외에서도 지속적인 수익 창출 전략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손익 계산서 분석 결론

손익 계산서를 살펴본 결과, HTL의 사업 수익 구조는 트럭 판매가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트럭을 많이 판매함으로써 공급사로부터 받는 보너스와 지원금이 수익의 중요한 원천이라는 점이 파악됩니다.

이는 HTL의 기타 수익이 영업 이익보다 더 큰 이유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HTL의 수익 구조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공급사와의 원활한 커넥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현금 흐름표

사업 활동 현금 흐름

▲ HTL의 사업 활동 현금 흐름표 (간접법) - 단위: 베트남 동

HTL의 사업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은 2018년부터 2023년까지 대체로 양수를 기록했으나, 2024년 2분기에는 큰 폭의 음수(-36.15십억 동)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는 주요 원인으로 미지급금을 지급함으로써 현금 유출이 발생했고, 미수금의 증가, 그리고 재고의 증가가 현금 유출에 기여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주요 지표 분석

  • 미지급금: 2023년 64.85십억 동에서 2024년 2분기 -115.96십억 동으로 큰 폭의 감소가 있었으며, 이는 미지급금 지급으로 인한 현금 유출을 의미합니다.
  • 미수금: 2023년에 -25.85십억 동에서 2024년 2분기 26.29십억 동으로 증가했으며, 이는 자산의 증가로 인해 현금 유출이 발생한 요소입니다.
  • 재고: 재고 역시 2023년 -52.88십억 동에서 2024년 2분기에 다시 증가(+27.44십억 동)했으며, 이는 현금이 자산으로 전환된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2024년 2분기에는 사업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이 음수로 전환되었습니다.

사업 활동에서의 현금 흐름이 양수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미지급금 관리재고 관리와 같은 요소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투자 활동 현금 흐름

▲ HTL의 투자 활동 현금 흐름표 (간접법) - 단위: 베트남 동

HTL투자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은 자산을 장기적으로 배분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2024년 2분기에는 고정 자산 투자 활동이 상당히 축소되었음을 나타냅니다.

2024년 2분기 기준 -9.82십억 동의 음수를 기록했으며, 이는 여전히 HTL이 자산에 투자하고 있음을 의미하지만, 고정 자산 투자는 다소 소극적인 상태입니다.

주요 지표 분석

  • 고정 자산 및 장기 자산의 조달 및 건설: 2024년 2분기 -0.37십억 동으로, 이는 여전히 고정 자산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나타내지만, 그 규모는 이전에 비해 상당히 축소된 것을 보여줍니다.
  • 대출 및 투자 수익: 대출 회수 및 배당금 수익으로 5.47십억 동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HTL의 금융 수익을 위한 투자 활동이 꾸준히 유지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평균적으로 약 4.3억 동이 매년 대출 이자로 회수되고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투자 활동에서 고정 자산에 대한 투자는 매년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2024년 2분기에는 그 규모가 상당히 작은 수준으로 축소되었습니다.

반면 금융 수익을 위한 투자 활동은 지속되고 있으며, 금융 투자로 인한 현금 유출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HTL이 자산 관리에서 고정 자산보다는 금융 자산의 투자에 더 중점을 두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재무 활동 현금 흐름

 

HTL 재무 활동 현금 흐름표 (간접법) - 단위: 베트남

이전에는 HTL 재무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에서 일반적으로 음수 기록하면서 재무 안정성을 유지해 왔습니다.

과거에는 차입금 상환 현금 유출로 기록되었고, 이는 재무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에서 음수 반영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2024 2분기에는 대출 원금 상환 항목이 양수 기록되면서, 이와 동시에 재무 활동 현금 흐름 전체도 양수 나타난 것이 매우 이례적인 상황입니다.

3 차입 수익금 항목을 보면, 14.87십억 자금이 차입되었고, 이는 일반적으로 양수로 기록되는 항목입니다.

이와 더불어 4 대출 원금 상환 항목에서 42.2십억 양수 기록되었는데, 이는 보통 대출 원금 상환이 현금 유출 기록되어 음수로 반영되는 것과는 상반된 결과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4 항목이 양수로 기록된 이유는 여러 가지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주요 분석 포인트

  1. 상환 연기 또는 재조정: 대출 원금 상환이 지연되거나 재조정된 경우, 회계 처리에서 이를 상환하지 않은 상태로 반영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상환 의무가 있었으나 현금이 실제로 유출되지 않았음을 의미할 있습니다.
  2. 상계 처리: 다른 자산 또는 부채와 상계 처리가 되어, 원금 상환이 현금 유출로 반영되지 않고 양수로 기록된 것일 있습니다.
  3. 차입금 재조달: 만약 추가 차입금이 상환 원금과 맞물려 회계적으로 상계되었다면, 대출 원금 상환이 실제로 이루어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재무제표 상에서 양수로 기록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2024 2분기 재무 활동 현금 흐름이 양수 기록된 것은 차입금을 통한 자금 조달과 상환의 상계 또는 지연된 상환과 같은 특수한 회계 처리에 기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HTL 현금 유동성 확보하려는 전략일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이자 비용 증가 재무적 부담 예상되므로, 신중한 관리가 필요할 것입니다.

현금 흐름표 분석 요약

HTL의 현금 흐름표 분석을 종합해 보면, 각 활동 영역에서 상반된 현금 흐름 패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 활동 현금 흐름은 2024년 2분기에서 큰 폭의 음수로 전환되었으며, 이는 미지급금 지급, 미수금 증가, 재고 증가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 결과입니다.

사업 활동 현금 흐름의 지속적인 관리가 요구되며, 특히 재고와 미수금 관리에 더욱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지급금 감소는 현금 유출을 발생시키면서 단기적으로는 부담을 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부채 상환을 통해 재무 건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투자 활동 현금 흐름에서는 고정 자산에 대한 투자가 2024년 2분기에 크게 축소되었으나, 금융 투자 활동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HTL이 단기적인 현금 유출을 제한하고, 금융 수익 창출에 초점을 맞춘 전략을 취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고정 자산에 대한 투자가 축소되면서 장기적인 성장 잠재력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재무 활동 현금 흐름의 경우, 2024년 2분기에는 차입금을 통한 자금 조달과 함께 배당금을 지급하면서도 양수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대출 원금 상환 항목이 양수로 기록된 이례적인 상황에서 발생한 것으로, 상환 연기나 상계 처리와 같은 회계적 요인에 의해 발생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장기적으로는 이자 비용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어, 향후 재무 구조 개선을 위한 관리가 필요할 것입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HTL은 사업 활동에서 발생하는 현금 흐름을 양수로 유지하기 위한 전략적 관리가 필요하며, 투자 활동에서는 금융 투자를 중심으로 자산 관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정 자산에 대한 투자의 축소와 재무 활동에서의 대출 의존도가 높아지는 상황을 감안할 때, 장기적인 재무 건전성을 강화하기 위한 세밀한 계획이 요구됩니다.

HTL의 수익성과 현금 흐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려면 자산 운용 및 재무 활동에서의 균형 잡힌 전략이 필요합니다.

배당 내역

배당 내역

HTL 꾸준하게 매년 현금 배당을 실시해왔습니다. 특히 대주주와 가족들이 높은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어 적극적인 배당 정책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HTL 2023년에도 주주들에게 배당 수익을 제공했으며, 주식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배당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HTL의 배당 내역 상세 - 단위: 베트남 동

HTL은 매년 꾸준히 현금 배당을 진행하며, 주주들에게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해왔습니다. 특히 2023년에는 5,000동이라는 역대 최고 배당금이 2회차로 나누어 지급되었습니다.

이는 2022년 배당 금액의 5배에 달하며, HTL의 배당 정책이 주주들에게 더 큰 이익을 안겨주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배당 성향 분석

HTL 배당 성향은 2018 이후 꾸준히 주주 친화적인 정책을 유지하며 다소 변동이 있었지만, 주주들에게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해왔습니다.

HTL 2022년에는 1,000동의 배당을 지급했으며, 2023년에는 배당 금액이 5배로 증가해 5,000동에 달하는 배당을 지급했습니다.

급격한 배당 금액의 증가는 회사가 주주들에게 이익을 많이 환원하기 위한 노력을 반영한 것입니다.

 

▲ HTL의 연간 배당 금액 및 배당 성향 차트 - 단위: 베트남 동, %

HTL 배당 성향을 보면, 주주들에게 높은 배당 수익을 제공하는 안정적인 배당 정책을 이어오고 있음을 있습니다.

특히 2023년의 배당 증가는 HTL 주요 대주주들이 회사의 장기적인 경영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과 관련이 있습니다.

주요 대주주들인 Lã Văn Trường Sơn 이사 사장 Nguyn Th Kiu Dim 회장, 그리고 외국인 투자자인 Chairatchakam (Bangkok) Co., Ltd 등은 HTL 지분 30% 이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안정적인 지분 구조는 회사가 꾸준한 배당 정책을 이어갈 있도록 하는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HTL 이러한 대주주들의 장기적 경영 목표와 개인 외국인 투자자들의 참여가 조화를 이루고 있어, 배당 성향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대주주들은 장기 보유를 선호하여 기업의 성장과 안정성을 기반으로 배당 정책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주주들에게 안정적인 배당 수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기여하고 있습니다.

HTL 배당 성향과 수익률은 주주들에게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며, 배당을 통해 주주 이익을 환원하는 구조가 유지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특히 대주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안정적인 경영 목표는 HTL 배당 정책을 더욱 확고하게 지지하고 있습니다.

2024 배당 계획

HTL 2024년에도 최대 20% 배당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배당 계획은 주주총회에서 통과된 내용으로, 회사의 유동성 상황에 따라 최종적으로 회장이 결정할 예정입니다.

이는 HTL 주주들에게 지속적으로 배당을 지급하는 기업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주는 요소입니다.

▲ 2024년 배당 계획 (2024년 정기 주주총회 의사록 중)

  • 배당 수익률 예상: HTL은 2024년에도 주당 2,000동의 배당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는 현재 주가 18,500동을 기준으로 약 10.8%의 높은 배당 수익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4~6%의 배당 수익률을 보통 수준으로 볼 때, 매우 매력적인 수익률입니다. 특히 필자는 배당 수익률이 7% 이상일 경우 고배당 기업으로 분류하며, HTL의 배당 수익률은 이 기준을 충분히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 주주 지분율과 배당 정책: HTL은 대주주와 가족들이 많은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이들이 회사 경영에 집중하면서 주주들에게 높은 배당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Lã Văn Trường Sơn 이사 겸 사장, Nguyễn Thị Kiều Diễm 회장, 그리고 외국인 투자자인 Chairatchakam (Bangkok) Co., Ltd의 지분율이 높은 상황에서, 배당 정책은 이들 대주주들의 이익을 보호하고 주주 친화적인 정책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설정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배당 정책은 주주들에게 안정적인 배당 수익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HTL이 주주들에게 신뢰를 쌓고 장기적으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결론

 

▲ HTL의 지표 모음

HTL 기업 개요

HTL은 베트남에서 Hino 트럭 및 특장차를 유통하고 제조하는 주요 기업입니다. 또한 Tadano 크레인ShinMaywa 덤프트럭 장비의 독점 유통을 담당하며, 주력 제품은 특수 목적 차량입니다.

수익 구조의 특이점

HTL은 일반적인 기업과 달리 영업 이익보다 순이익이 높은 구조를 보입니다. 이는 공급사로부터 받는 보너스와 지원금 등의 기타 수익이 큰 기여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구조는 회사의 순이익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주요 요인입니다.

2024 2분기 실적

2024년 2분기까지 HTL은 예상보다 긍정적인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 HTL의 2024년 실적 계획

  • 매출은 2,071.6십억 동으로, 연간 목표의 52.7%를 달성했습니다.
  • 세후 순이익은 132.9십억 동으로, 연간 목표의 262.7%를 초과 달성했습니다.

다만, 사업 활동 현금 흐름에서 -36.15십억 동의 음수를 기록하여 재무적 불안정성이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투자 및 재무 활동에서는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배당 정책 지분 구조

HTL 2023년에 주당 5,000 역대 최고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그러나 대주주와 가족 많은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배당 혜택이 이들에게 집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지분 집중도 높아 일반 주주들에게 돌아가는 배당 혜택이 제한적 있습니다.

EPS 가치 평가

2018년부터 2024년까지의 실적을 바탕으로 EPS(주당 순이익)평균 1,862동으로 산출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회사채 발행 평균 금리 9.1%를 적용한 결과, HTL의 적정 주가20,460동으로 평가됩니다. 이는 현재 주가인 18,500동에 비해 약 10% 저렴한 수준입니다.

 

양식의 맨 아래

▲ HTL의 EPS 산출표 - 단위: 베트남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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