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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베트남 세제 시장의 선두주자, LIX: 강점, 약점, 그리고 투자 전망

후니찌니

2024.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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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베트남 주식하는 남자 ‘후니찌니’ 입니다.

 

LIX 세제 주식회사 (LIX) 홈페이지 첫 화면

이번 소개할 기업은 LIX 세제 주식회사 (종목 코드: LIX) 입니다.

위 종목을 선정한 이유는 1월부터 3월까지 꾸준하게 시가총액이 증가하여 3월 마감 기준으로 33%의 주가 상승이 있었습니다.

관련하여 이러한 시가 총액의 증가에 어떤 매력이 있는 기업인지 알아가 보고자 합니다.

 

종목 기초 정보

▲ LIX의 상장 전체 기간 주가 차트

종목코드: LIX

시장 구분: 호찌민 증권거래소 – 호찌민 시장

발행 주식수: 32,400,000

자본금: 324,000,000,000동 (약 174억 원)

시가총액: 2,106십억 동 (약 1,132.9억 원)

상장일: 2009년 12월 10일

기업명 KR: LIX 세제 주식회사

기업명 US: Lix Detergent Joint Stock Company

기업명 VN: CTCP Bột Giặt Lix

기업명 약어: LIX

사업자 등록 번호: 0301444263 (최초 등록일: 2003년 9월 30일)

주소지: No.3 Road 2, Street 4, Linh Trung Ward Thu Duc Ho Chi Minh

전화번호: +82 28 38 966 803

FAX: +84 28 38 967 522

웹사이트: https://LIX.com

 

기업 역사 및 발전 과정

1972년: LIX는 이탈리아의 기술을 기반으로 설립된 Huân Huân [훤훤] 화학 기술 회사로부터 출발하였습니다.

1977년: LIX는 1977년에 Linh Xuân [린 쑤언] 민관합작공장으로 이름을 바꾸며 공업화와 상업화 개혁을 거쳤습니다.

1978년: 공장이 Viso 세제 공장에 합병되었습니다.

1980년: LIX는 Viso 세제 공장에서 분리되어 다시 Linh Xuân 국영 세제 공장으로 이름을 바꾸었으며, 남부 세제 회사에 속하게 됩니다.

1992년: 공장은 LIX 세제 회사로 사명을 변경하고, 소비 화학 및 공업 화학 총공사에 속하게 되었습니다.

1994년: 하노이의 Gia Lâm [쟈럼] 지역에 연간 5,000톤의 세제를 생산하는 LIX 하노이 지점 공장이 준공되었습니다.

2003년: LIX 세제 회사는 호찌민시 투자 계획처로부터 발급받은 사업자등록에 따라서 LIX 세제 주식회사로 공식 전환되었으며, 초기 자본금은 36십억 동으로 설정되었습니다.

2005년: Unilever Vietnam Joint Venture Company로부터 하노이시 Thanh Xuan 지역에 위치한 연간 30,000톤 규모의 세탁제 공장을 인수하고 기존 하노이 지점을 신규 공장으로 이전했습니다.

2008년: LIX Bình Dương [빈즈엉] 지점을 설립하고 연간 60,000 톤의 액상 세제를 생산하는 공장 건설을 시작했습니다.

2011년: 2011년 12월, LIX 빈즈엉 공장이 가동되어 최초의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2013년: LIX는 Thủ Đức [투득]의 세제 공장 생산 캐파를 연간 90,000톤에서 120,000톤으로 늘리기 위해 최신 장비에 투자했습니다.

2015년: 2015년 8월 LIX Bắc Ninh [박닌] 지점 건설을 시작하였습니다.

2019년: “자연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On1 브랜드를 런칭하였습니다.

2020년: LIX는 남성용 샤워 젤, 샴푸, 향수 등이 포함되어 있는 남성을 위한 별도의 브랜드를 런칭하였습니다.

또한 대대적인 투자를 진행하였습니다.

투득에는 화장품 제조 공장을 투자했으며, 연간 25,000톤 캐파의 자동 포장 라인도 투자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빈즈엉 지점의 생산 캐파를 150,000톤으로 증가시켰습니다.

2022년: LIX는 박닌 지점을 개선하고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 (좌) 베트남 국가 브랜드 인증 로고, (우) VNR500 수상

이 외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인정받아 국가 브랜드 인증서를 받았으며, 베트남 TOP 500대 기업에도 포함되었습니다. 또한 17년 연속 베트남 품질 우수 기업으로 선정되었고, 다양한 상들을 수상 받았습니다.

2023년: LIX는 포브스 베트남의 ‘최고의 50대 상장 기업’ 중 하나로 선정되었으며, 2022년에 이어서 2023년에도 VNR500에 포함되었습니다.

 

사업 분야, 영업 지역, 주요 제품

사업 분야

LIX는 합성 세제 및 화장품을 생산하며, 기초 화학 물질을 제조합니다.

이 외에도 도매 및 포장을 포함한 수출입 활동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영업 지역

내수 시장

전자 상거래의 발전 속도와 현대적인 소비 트렌드를 고려하여 LIX는 전통적인 판매 채널뿐만 아니라 현대적인 판매 채널을 활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따라서 LIX는 Saigon Co.op, MM Mega Market, Central, Lotte, Aeon, Wincommerce, Bách Hóa Xanh, Satra, Emart와 같은 대형 슈퍼마켓 체인에 참여하여 시장을 확장하고 소비자의 요구를 신속하게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Saigon Co.op, MM Mega Market, Central, Lotte, Wincommerce, Bách Hóa Xanh, Satra와 같은 기업을 위해 자체 브랜드 상품 (PB 상품)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통 판매 채널

LIX의 유통 네트워크는 전국적으로 넓게 퍼져 있습니다.

2023년까지 114,610개의 판매 지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2년 대비 11% 증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LIX 제품을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하고 있습니다.

호레카* 및 전자 상거래

경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은 모든 기업에 필수적입니다.

LIX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도전과 미래의 발전 가능성을 인식하고 전자 상거래 유통 채널의 제품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LIX는 신뢰할 수 있는 레스토랑, 호텔 및 카페 체인을 통해 호레카 유통 채널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호레카: 호텔, 레스토랑, 카페를 상대로 하는 비즈니스의 약자

수출 시장

주요 수출 품목은 세탁 세제, 식기 세척제, 바닥 청소제, 세탁액, 섬유 유연제, 표백제 등입니다.

국내 시장의 발전과 별도로, LIX는 여전히 수출 시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주요 수출 시장으로는 캄보디아, 필리핀, 토고, 북한, 몽골, 브루나이 등이 있으며, 또한 일본, 한국, 싱가포르, 대만, 필리핀, 뉴질랜드, 호주, 말레이시아, 몽골, 파키스탄과 같은 대형 시장을 위해 OEM 제품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미국, 일본, 탄자니아, 파푸아 뉴기니, 미얀마, 아프가니스탄, 몽골, 뉴질랜드, 수리남과 같은 10개의 새로운 고객과 계약을 체결하여 미얀마, 파푸아 뉴기니 및 수리남과 같은 3개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했습니다.

주요 제품

LIX베트남 가족 케어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고품질 제품 라인을 선보였습니다.

LIX 제품군에는 세탁 세제, 액상 세탁 세제, 섬유 유연제, 식기 세척제, 바닥 청소제, 표백제, 유리 세척제, 화장실 세정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LIX 브랜드로 출시되어 베트남의 가정에 친숙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LIX Clean & Fresh 세탁 세제 시리즈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세탁 세제에는 세탁제 섬유 유연제가 함께 포함되어 있으며, 새로운 향기 확장 기술을 적용하여 먼지와 얼룩을 깨끗하게 제거하는 동시에 24시간 동안 옷을 상쾌하게 주는 제품입니다.

 

LIX 세탁 세제

 

LIX 액상형 세탁 세제

 

LIX 섬유 유연제

 

LIX 식기 세척제

 

LIX 바닥 세척제

 

LIX On1 브랜드 식기 세척제

 

LIX On1 브랜드 섬유 유연제

 

LIX 남성 전용 IRON & STONE 브랜드 샴푸 바디 워시

LIX 외에도 많은 자체 제품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 관련 이야기를 해보면 LIX, On1, IRON & STONE까지 3개의 브랜드를 출시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필자가 현지에서 생활을 하면서 필자의 아내를 통해 제품이 좋아서 계속 쓰는 제품을 관찰한 결과 On1 제품이 집에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닥 세척제, 식기 세척제, 손세정제, 표백제 )

와이프가 연속적으로 구매해서 쓴다는 것은 그만큼 가격적으로나 품질적으로 만족하기에 쓰고 있다고 필자는 생각됩니다.

 

조직도

▲ LIX의 조직도

LIX는 4명의 대표 장을 두고 있으며, 2명의 부사장과 영업 부장, 재무 회계장이 있습니다.

본점을 비롯하여 공장들이 나누어져 있으며, 본점은 부사장 체제로 투득 생산공장을 책임지고 있고, 또 한 명의 부사장은 본점에 머물며 사내 관리 및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영업은 영업 부장을 두고 영업실을 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조직도가 정리가 되지 않은 복잡한 모습입니다.

보통은 내부과 외부활동을 나누거나 추가로 생산 활동을 구분 지어서 부사장을 두고 그 아래에 각각 알맞은 조직들을 배치하고는 하는데 LIX의 조직도 상으로는 누가 어디를 책임지고 관리하는지 이해하기는 조금 난해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특히 수출입실부터 창고실까지 있는 그룹과 각각의 지점들은 명확한 구분이 되어있지 않는데 조직도 대로 해석하면 중간 부사장이나 부장급 관리자 없이 사장 직속 관리체계로 보입니다.

 

자회사, 계열사, 지점 현황

 

▲ LIX의 자회사, 계열사, 지점 현황

LIX는 자회사는 따로 없이 호찌민시 투득시에 LIX 세제 주식회사가 본점이며 같은 지역에 영업을 위한 호찌민 대표 사무실을 두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본점 인근인 빈즈엉 지점 공장을 두고 있으며, 북부에는 유니레버로부터 인수한 박닌 지점 공장을 두고 있습니다.

계열사로는 하노이 소재의 Xalivico 유한책임회사를 두고 있으며, 자본금 211.5십억 동의 기업에 55십억 동의 자본을 출자하여 26%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과거의 뉴스에 따르면 이 계열사는 2015년 5월 빈 그룹 (종목코드: VIC)의 자회사인 Xavinco 부동산 주식회사와 함께 설립된 회사이며, 하노이의 233번지 Nguyễn Trai [응웬 짜이] 길에 있는 11,778m2의 “황금 땅” 지역의 용도 변경을 신청하기 위해 설립된 회사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Xavinco 관련 기사 번역본

때문에 LIX 입장에서의 이 계열사는 자본 출자를 통한 투자 수익 용도로 판단됩니다.

 

발전 방향

세계 경제

세계 경제는 현재 다양한 변화와 도전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경제, 정치, 기후 변화 측면에서 글로벌 전망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몇 십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고 있으며, 정부들은 통화 정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갈등이 지속되고 있으며, 이는 공급망 회복, 상품 가격 상승, 국가의 에너지 및 식량 안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선진 경제국도 이러한 위협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화학 산업은 생산량과 수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여전히 부정적인 변화가 발생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HIS Markit의 예측에 따르면 전 세계 주요 지역에서 화학 산업의 이익은 중요 시장에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여 화학 물질 가격과 그 파생 제품의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에너지 및 원자재 가격은 변화하지 않거나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IMF에 따르면 2023년 세계 경제는 아직 대유행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았습니다.

세계 GDP는 3.3%에서 3.5% 증가했으며, 이는 2000-2019 기간의 평균 3.8%보다 낮습니다.

그러나 세계 평균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5.9%로 높으며, 2022년의 9.2%에 비해 크게 감소했습니다.

이는 지난 1년 동안 선진국 중앙은행들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금리를 동시에 인상했기 때문에 세계 경제가 부분적으로 둔화되었습니다.

화학 시장 발전 동향

  • 세계 화학 산업은 과학 기술의 다양한 성과를 제조 기술 개선에 적용하고 있으며, 고급 기술, 자동 제어 기술, 정보 기술, 새로운 재료 기술을 활용하여 투자 및 생산 비용을 절감하고 환경 친화적인 고품질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에서 인산염 화합물이 금지되면서 생물학적 세제의 발전에 기회가 열렸습니다.

    효소는 생물학적 세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Protease, Amylase, Lipase, Xenlulaza, Mannanase가 중요합니다.
    세계적으로, 인간들은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효소를 최적화하고 낮은 온도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에너지 소비 감소).

    또한 표면 활성제를 줄이고 세척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식물 기반 유도체인 Hydroxyethylamine 4와 Tetrametylendiamin과 같은 화학 물질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체 물질은 생 분해가 가능합니다.
  • 화학 공장 생산 시설이 점점 개발 도상국으로 이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국가들은 생산 비용이 낮고 저렴한 노동력과 엄격한 배출 규정을 갖추고 있습니다.
  • 원료 신소재 개발, 대체소재, 원료 재사용이 화학 산업에서 중요한 주제입니다.

LIX 중장기 발전 전략

고품질 상품 개발 전략

집중적으로 생산 기술 훈련을 실시하여 제품 품질을 보장하고, 정기적으로 기술 평가 및 기술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능력 있는 직원을 선별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합니다.

제품의 그래픽 디자인과 글꼴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고 국제 고객들의 심리에 맞게 조정합니다.

제품의 디자인과 포장을 변경하여 제품의 구조, 장점 및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신규 개발 단계에서부터 제품 완성 표준부터 기계 장비 운영 안내 표준까지 시스템화 합니다.

이를 통해 모든 직원이 운영에 있어서 표준 시스템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동시에 회사의 표준에 대한 생산 관리 능력을 평가합니다.

TPM, 5S, ISO와 같은 혁신을 통해서 생산 공정을 현대화하고 생산 라인을 자동화하는 방향으로 표준화 합니다.

유기농 또는 환경 친화적인 제품으로 제품 품질을 강화하는 노력을 지속합니다.

이러한 제품은 도시적인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으며, 환경 보호에도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공급 및 원자재 통제를 강화하고, 특히 공급처를 다양화하고, 가격이 좋은 신규 공급업체를 발굴하여 제품 원가를 절감합니다.

공급업체 목록을 검토하고, 용량 표준을 개발하고, 원자재 및 포장 표준을 마련하여 각 제품 유형의 비용에 원자재 100%가 고려되도록 합니다.

과학적인 작업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시간을 단축하며 손실을 줄입니다.

생산 작업자의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린(Lean) 생산 조직 구조를 설계합니다

LIX의 발전 방향을 살펴보면 세계 경제 상황, 화학 시장 현황 그리고 LIX의 발전 방향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내용중 눈에 띄는 부분은 미국과 유럽에서 인산염 화합물이 금지되었다는 내용이며, 이는 LIX가 On1 브랜드를 만들어 친환경 제품을 출시하는 이유를 충분히 잘 설명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그 외적인 부분으로 공장 효율화를 위한 혁신 활동의 전개와 표준 시스템화 및 준수 그리고 공급업체에 까지 확장 적용하려는 모습은 제조 기업으로써 상당히 체계적인 공장 운영을 하고 있다는 인상을 심어줍니다.

 

SWOT 분석

강점

  • LIX는 시장에서 신뢰성과 브랜드를 갖추고 있으며 항상 고객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안정적인 유통 시스템 덕분에 LIX는 화장품 제조 분야에서 강력한 입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인프라 및 기술: 본사에서 연간 150,000 톤 이상, 빈즈엉 지점에서 연간 150,000 톤, 박닌 지점에서 연간 100,000 톤 이상의 공장 캐파를 보유하고 있으며 시장 수요의 적절한 공급을 보장합니다. 또한 자체적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화장품 분야에서 선도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인력과 기업 문화: 고위 관리자는 기업 관리에 대한 지식과 비전을 갖춘 인재로, 능동적이고 창의적이며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합니다. 기업 문화를 구축하고 전체 회사의 공동 목표를 향해 팀워크를 구축합니다.
  • 강력한 재무 구조를 갖추어 자체 자원을 효과적이고 긍정적 비즈니스 운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항상 베트남 화학 그룹 및 그 회원 기관, 업계 내 및 외부 단위로부터 지지와 협조를 받습니다.

약점

  • 사업 활동은 세계 상품 시장과 매크로 경제 전망에 따라 변동됩니다.

기회

  • 제품 소비 시장의 규모가 큽니다.
  • 현대 기술을 생산, 비즈니스 운영 및 기업 운영 과정에 적용하여 노동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생산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마케팅과 판매에 있어서 다양한 방법과 채널이 존재합니다.
  • 세계의 새롭고 현대적인 기술과 기법을 적용, 제품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 시장을 개척하고 수출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도전

  • 원자재 가격의 변동으로 인한 예측이 어렵습니다.
  • 재정적 잠재력과 강력한 입지를 갖춘 국내외 기업간의 경쟁이 치열합니다.
  • 천연 및 유기농 화장품 사용 추세에 따라 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는 제품 개발에 어려움을 야기합니다.

 

리스크

LIX는 경쟁, 환율, 원자재, 법률, 시장 특유의 리스크까지 총 5개의 리스크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리스크 내용에서 핵심적인 내용들만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경쟁 리스크: 화장품 산업은 베트남 시장에서 항상 높은 경쟁력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LIX는 국내 공급 업체 뿐만 아니라 재정적으로 강력한 다국적 기업들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제품 선택, 디자인 및 가격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이 계획한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성장하기 위한 큰 도전입니다.

LIX는 제품 연구 및 개발에 집중하고 고객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며 공급 업체 및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여 점점 다양하고 엄격한 시장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환율 리스크: 2023년을 돌아보면 베트남 동(VND)과 미국 달러(USD)의 환율이 크게 변동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중앙은행 기준 환율은 연초에 23,612 VND/USD로 시작하여 10월에 강한 상승세를 보였으며 최고치는 24,110 VND/USD까지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연말에는 다시 하락세를 보여 12월 31일 기준 환율은 23,155 VND/USD입니다.

LIX의 원자재는 주로 중국, 일본 및 유럽 국가에서 수입되며, 환율 상승으로 인해 제품 판매원가가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회사의 수출 활동은 환율 상승으로 인해 이익을 얻을 수 있으며 반대로 환율 하락 시에는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율 변동은 회사가 주의 깊게 관리하고 통제해야 할 위험 중 하나입니다.

환율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회계 부서는 환율 변동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파생 외환 금융 상품을 적극 활용하여 외화 수입과 지출을 균형 있게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환경 리스크: 국제 시장에서 활동하는 LIX는 원료의 기원과 생산지 출처에 대한 엄격한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하며 지역 사회의 건강에 대한 책임을 입증해야 합니다.

또한 베트남 법률의 환경 보호에 관한 규정도 준수해야 합니다.

회사는 산업 폐수에 대한 엄격한 표준을 준수해야 하며, 이를 위해 생산 및 비즈니스 활동을 개발할 때 적절한 기술을 선택하고 제품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집중해야 하며 환경 오염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문제를 인식한 후, LIX는 공장에서 환경 처리 시스템(폐수 처리, 배기 가스 처리, 먼지 처리)을 운영, 모니터링 및 관리하여 환경 기준을 준수합니다.

이로써 산업 폐수에 대한 QCVN 40:2011/BTNMT 및 배기 가스, 산업 먼지에 대한 QCVN 19:2009/BTNMT 기준을 충족시키고 배출처로부터 수용지로 배출하기 전에 품질을 보장합니다.

또한 회사는 정기적으로 분기별로 공장에서 채취한 샘플을 분석하고 환경 보호 작업 보고서를 규정된 기한 내에 관련 기관에 제출합니다

원자재 리스크: 2023년, 세계 석유 시장은 변동이 많은 한 해를 겪었습니다.

구체적으로, 2023년 상반기 동안 세계 원유 가격은 강한 하락세를 보였으며 브렌트 유 가격은 3월에 73.69 달러/배럴로 하락하고 6월에 76.16 달러/배럴로 하락했습니다.

이는 각각 10.42%와 7.42%의 하락입니다.

그러나 2023년 3분기에는 원유 가격이 2분기 대비 약 30% 상승했으며 WTI 원유와 브렌트 원유는 95 달러/배럴에 달했습니다.

그 후 연말에는 다시 하락세를 보여 브렌트 원유는 연말에 77.04 달러/배럴로 마감했습니다.

LIX의 주요 원자재는 LAS입니다.

LAS는 석유에서 유래된 표면 활성제로, 제조에 있어 주요 원료 중 약 85.8%를 차지합니다.

따라서 원유 가격의 모든 변동은 회사의 원자재 가격에 영향을 미칩니다.

원자재 가격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경영진은 원유 가격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플라스틱 입자, LAS, 소다, 황산, 소다, 표면 활성제 등) 다양한 공급 업체를 찾아 공급 업체 목록을 다양화하여 적절한 원자재를 구매, 수입 및 보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나리오를 계획하고 구축합니다.

시장 특유의 리스크: 소비자의 지출 변화는 베트남 소비자의 습관에서 필수품에 대한 우선 순위의 이동을 반영하며 일반 제품에 대한 지출을 줄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여전히 브랜드와 제품 품질이 가격보다 중요합니다.

더불어 소득 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는 높은 품질의 대체 제품을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LIX는 지속 가능한 개발의 길에서 제품 품질을 핵심 요소로 삼고 있습니다.

LIX에서는 기존 제품을 개선하는 동시에 소비자 요구를 충족하는 새로운 제품을 연구 및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LIX는 세탁 분말, 세탁액, 식기세척제와 같은 기존 제품 뿐만 아니라 LIX 및 On1 제품군에 속하는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LIX는 소비자들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액체 세제 분야를 강화하고 있으며 고객 친화적인 제품군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바디 케어 제품과 화장품 분야로 제품 라인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신뢰도는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요소로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를 인식한 LIX는 지속적으로 자신을 베트남 최고의 세제 제조업체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국제 시장에서 더욱 발전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Lix와 On1 브랜드를 위해 두 가지 큰 광고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On1 브랜드의 경우 식기세척제 제품군을 위한 광고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LIX 브랜드의 경우 새로운 LIX Sch Thơm [삭텀: 깨끗하고 향기로운] 세탁제 제품군을 소개하는 광고를 진행했습니다.

또한,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는 Facebook, Youtube 및 Tiktok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온라인 사용자에게 더욱 다가갔습니다.

 

이사회, 경영진, 감사 위원회

▲ LIX의 이사회, 경영진, 감사 위원회

LIX의 이사회, 경영진, 감사 위원회는 9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통 다른 기업들이 12~13명 정도로 구성되는 것과는 달리 상당히 적은 인원입니다.

그 사유는 이사진과 경영진이 모두 겸직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지배 구조는 주주들에게 불리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주식회사의 구조에서 주주총회 다음으로 이사진들이 있습니다.

이사진들은 주주들을 대표하여 주주총회에 결의된 사항을 경영진이 얼마나 잘 이행해 나가는지를 감시하고 지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경영진은 회사를 직접적으로 경영하는 사람들로써 사장, 부사장의 직위를 가지고 실제 사업을 직접 진행해 나가는 사람들입니다.

이사회, 경영진, 감사 위원회는 서로가 서로를 어느정도 견제하고 감시하는 체계가 잘 이루어져야 하지만 LIX는 그러한 모습과는 조금 거리가 멀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겸직도 그렇지만 사외 이사가 단 1명도 없기에 더 아쉬운 모습입니다.

감사 위원회도 그렇습니다.

보통 이사진과 감사 위원회에게는 급여, 보너스가 없이 보수만 책정됩니다.

감사 위원장을 비롯하여 일부 감사 위원까지 급여 및 보수가 모두 책정된다는 것은 회사에서 직접적인 다른 일을 하기에 급여를 받는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이사회, 경영진, 감사 위원회의 구성에 따른 기업 지배 구조는 공개 회사로써 많은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지분 현황

▲ LIX의 지분 현황

LIX의 발행 주식 수는 32,400,000주입니다.

LIX는 주주의 수를 제외한 주식 수와 지분율 만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23년 기말 마감 기준으로 국영 지분이 51%를 차지하고 있으며, 남은 잔량인 49% 지분에 대해서는 내국인이 42.35%, 외국인이 6.65%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특이한 점이라면 내국인 지분은 개인이 대부분 소유하고 있으며, 외국인 지분은 개인 보다는 기관이 대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LIX의 외국인 지분 제한은 최대 50%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인력 현황

LIX의 인력 현황

LIX의 인력은 2019년 이후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2019년에 비해서 2020년에는 149명이 증가하였으며, 이후 1,100명 수준의 인원이 유지되다가 현재는 1,145명의 인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2020년 인력 증가 사유를 파악하기 위해 발전 현황을 다시 살펴보면 시설 투자에 따른 인력 증가임을 알 수 있습니다.

투득에는 화장품 제조 공장을 투자했으며, 연간 25,000톤 캐파의 자동 포장 라인도 투자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빈즈엉 지점의 생산 캐파를 150,000톤으로 증가시켰습니다.”

인당 평균 급여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현실적으로 적정한 평균 급여가 지급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재무 분석

재무 상태표

▲ LIX의 재무 상태 차트 - 단위: 십억 동

LIX의 재무 상태는 지난 6년간 자산이 지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자산의 증가를 살펴보면 2018년부터 2023년 기말까지 자본이 87% 증가하였고, 부채는 38% 증가하였습니다.

LIX의 SWOT 분석에서 강점으로 강력한 재무 구조를 갖추었다고 LIX가 스스로 이야기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필자가 정리한 재무 상태 차트를 보면 왜 강점으로 이야기를 했는지 충분히 이해가 가는 부분입니다.

 

▲ LIX의 재무 상태표 - 단위: VND

훌륭한 재무 상태를 가지고 있는 LIX의 재무 상태표를 조금 더 상세히 살펴보면 먼저 현금 보유를 매년 늘려가고 있습니다.

반면 많은 기업들이 단기 금융 투자를 통해 이자 수익을 올리고 있는 가운데 LIX는 단기 금융 투자는 따로 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현금은 2.0십억 동, 일반 예금 17.6십억 동, 250십억 동은 3개월 미만의 정기예금에 두고 있습니다.

즉 여윳돈은 아니지만 초단기적으로 일정에 맞추어 나갈 돈들을 정기 예금에 넣어 조금의 이자 수익이라도 얻는 현금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단기 미수금은 2023년을 포함하여 지난 6년 평균이 175십억 동입니다.

전반적으로 약 10~20% 수준의 변동은 있지만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필자가 상세 항목을 살펴봤을 때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재고, 기타 유동 자산 역시 무난하게 잘 관리되고 있습니다.

장기 자산에서는 대부분의 숫자가 큰 변동은 없지만 장기 미완성 자산의 금액 증가가 눈에 띕니다.

금액적으로는 큰 금액은 아니지만 관련 항목을 살펴보니 2022년부터 업그레이드를 진행중인 박닌 지점 공장의 투자 금액이었습니다.

현재 공사중인 주요 부분으로는 제품 창고 기초 공사가 66.5천만 동, 정문 개선 6천만 동, 투득 본점 공장 정문 개선 3천만 동 등이 건설 투자중에 있습니다.

정확한 어떤 장치나 건물의 투자인지는 알기 어려우나 투자 금액의 규모가 상당히 작은 만큼 시간이 좀 걸리는 작은 공사로 판단됩니다. (예: 경비실 개보수, 정문 바리케이트 교체, 콘크리트 재시공 등)

 

▲ LIX의 장단기 부채 현황 - 단위: VND

LIX의 부채는 금융 부채는 55십억 동으로 규모에 비해서 상당히 작은 편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증가한 부채가 영업을 위한 운영 부채들입니다.

가장 큰 금액으로는 원자재 매입을 위한 단기매입채무가 있으며, 큰 폭의 증가 금액들은 단기 선수금, 기타 단기 부채 등이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장단기 부채 모두 기업 운영을 위한 건강한 부채로 볼 수 있습니다.

 

손익 계산서

 

▲ LIX의 손익 계산서 차트 - 단위: 십억 동

2018년부터 2020년까지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봉쇄의 시기였던 2021년에는 실적이 소폭 주춤했지만 2022년 다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고, 2023년에는 2022년보다는 매출 1%, 영업이익 3%, 세후 순이익은 11%가 감소한 모습입니다.

일정 평균 실적 수준이 지속 기록되고 있는 가운데 2020년이 실적이 한단계 상승하는 전환의 기점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러한 실적 상승의 요인으로는 2019년 출시한 On1 브랜드와 이어서 남성 전용 제품 라인 그리고 화장품 분야까지의 제품 확대가 현재의 실적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이 나름의 노력을 통해서 새로운 시도를 하고, 그에 따른 결과가 숫자로 정직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유추해 볼 때 LIX의 경영 전략이 국내외 시장에 잘 통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전략과 관련하여 이 리포트를 작성하며 곰곰 히 생각해 본 결과 이러한 화학물들은 여성 제품의 시장이 더 크다고 보이는데 LIX는 남성 제품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굉장히 스마트한 전략으로 보이는데 그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베트남도 화장품 시장이 크지만 이는 여성들입니다.

남성들은 상대적으로 시장이 크지가 않습니다.

남성들이 한국처럼 바디워시로 샤워하고 기초 케어를 하고 그런 것들에 대한 개념이 부족합니다.

또한 여성 제품들은 세계적인 기업들과 경쟁이 치열할 수밖에 없습니다만 남성은 그렇지 않습니다.

베트남의 MZ 세대는 기존의 세대들과는 다르게 바디워시로 샤워를 하고, 데오도란트를 쓰고, 기초 케어를 하는 등 이제 막 이러한 시장이 커지려고 하는 시점입니다.

LIX는 경쟁을 피해 남성 시장에 진입하는 치밀함을 보여준 것으로 필자는 판단됩니다.

▲ LIX의 손익 계산서 - 단위: VND

상세한 손익 계산서를 토대로 LIX를 살펴보면 매출 총이익률, 영업 이익률, 순이익률의 변동이 거의 없습니다.

또한 매년 각각의 숫자들의 규모가 점진적으로 변하는 정도입니다.

안정적이고 꾸준한 모습이 손익 계산서에서 크게 튀는 숫자라 한다면 전년 대비 8.6십억 동으로 크게 뛰어오른 기타 비용입니다.

기타 비용의 항목을 살펴보니 각종 세금 납부로 인한 금액이 8.5십억 동입니다.

이 외의 손익 계산서 항목들은 전부 일정 평균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꾸준히 유지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금 흐름표

▲ LIX의 현금 흐름표 - 단위: VND

LIX는 사업 활동 현금 흐름 양수, 투자 활동 현금 흐름 음수, 재무 활동 현금 흐름 음수로 전형적으로 안정적인 기업의 현금 흐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업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에서 특별히 문제가 되는 기업의 경우는 미수금과 재고입니다.

VIX는 이 두 항목을 기준을 가지고 잘 관리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투자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에서는 매년 꾸준한 고정자산의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6년간의 흐름을 보면 3년 주기가 보입니다.

3년 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2018년 고정 자산 투자로 인한 현금은 39.7십억 동, 2019년에는 48.8십억 동이 지출되었습니다.

2020년에는 급격히 증가한 116.6십억 동의 현금이 고정자산 투자로 지출됩니다.

그리고 2021년과 2022년은 각각 54.2십억 동과 41.8십억 동이 지출되었고, 2023년 66.5십억 동으로 지난 2년에 비하면 큰 금액의 지출이 있었습니다.

물론 금액적으로는 2020년에 비하면 작은 금액이지만 지출되는 현금의 추세를 보면 3년에 한 번씩은 지출 금액이 커짐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지출이 다시 좋은 실적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에서는 차입금과 배당금이 주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차입금 또한 3년 주기가 있습니다.

LIX는 2018년 60십억 동의 차입금이 있었으며, 2021년 230십억 동의 차입금이 또 있었습니다.

모든 원금은 상환을 완료하였으며, 현재는 2년 넘게 추가 차입이 없는 상황입니다.

 

배당

▲ LIX의 과거 5년 배당 현황 - 단위: VND

LIX는 6년간 10차례의 배당을 하였습니다.

해당 연도의 실적분에 대해서 나누어 주는데 때론 3차까지도 나누어 주기도 했고, 1차에 모든 배당 금액을 지급하기도 했습니다.

1회당 평균 배당 금액은 약 1,800동이며, 연간 평균 지급하는 배당 금액은 약 3,400동입니다.

평균 지급하는 금액을 토대로 현재 주가와 비교해보면 배당 수익률은 약 4.9% 수준입니다.

 

결론

▲ LIX의 지표 모음

LIX는 베트남의 대표적인 세제, 세정제 등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해당 분야에는 이미 기 소개했던 기업인 득쟝 케미컬 (DGC), NET 세제 (NET) 등의 기업도 있습니다.

하지만 LIX와의 공통점이라 한다면 세탁 세제와 식기 세척제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개별 제품 브랜딩을 하고, 세제 외에도 화장품까지 확장하며 경쟁사들과는 다른 전략으로 같은 듯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LIX입니다.

또한 실적 측면에서도 이러한 부분들이 잘 나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 조사 과정 내내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기업이라는 인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다만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기업의 지배구조가 많이 아쉽습니다.

주식회사의 주인은 주주입니다.

대주주, 소액주주 모두 포함하여 주주라면 기업의 주인이고 지분을 가진 모든 주주는 조직도에서 가장 위의 주주총회에 속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사진이 있고, 경영진이 있습니다.

이사진은 주주들이 선출한 기업의 대표이며, 이들의 임무는 주주총회의 결정 사항들을 경영진들이 잘 이행하는지를 주주를 대신해서 지시하고 확인하는 일입니다.

물론 그 과정에 감사 위원회도 주주들을 대신하여 모든 과정을 감시하게 됩니다.

하지만 LIX는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많이 취약하다고 보입니다.

이사진과 경영진 그리고 감사 위원회까지 대부분이 이사/사장 혹은 이사/부사장 등 겸직인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아직 국영 지분이 많이 있어서 대주주의 파워가 그대로 반영되어 그럴 수도 있습니다만 투명한 경영을 하는 기업을 위해서는 사외이사와 독립이사를 두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감사 위원회도 겸직하지 않는 쪽으로 해야 더 투명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 LIX의 EPS 산출표 - 단위: VND

LIX의 EPS 산출을 위해서 24년의 계획을 반영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LIX는 2024년의 계획을 매출 2,872십억 동, 세전 순이익을 240십억 동으로 세우면서 2023년보다 약 2.5% 감소한 계획을 연차 보고서에 보고하고 있습니다.

만약 LIX가 목표를 그대로 달성한다면 올해 실적은 2023년과 같은 수준이기에 EPS 산출에서 제외하고 현재의 적정 정가를 파악해보고자 합니다.

LIX의 지난 6년 평균 EPS는 5,218동입니다.

회사채 발행 금리 9.1%를 대입하여 LIX의 정가를 산출해보면 57,300동입니다.

* 계산 공식: (1/0.091) * 5,218동

LIX의 현재 주가는 68,900동이기에 정가보다는 약 20% 높은 수준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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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베트남에 거주하며 현지 주식을 투자하고있는 후니찌니입니다. 네이버 인플루언서이며, 부족한것이 많아 항상 공부하는 자세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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