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베트남 증시 역사 및 현재
후니찌니
2023.03.14
※ 감수인 의견 ※ 저자에게 요청 |
안녕하세요.
베트남 주식하는 남자 ‘후니찌니’ 입니다.
지금부터 베트남 증권의 역사를 시작으로하여 베트남 주식 시장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알면 좋은 내용들을
시리즈로 작성해 나가려 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베트남 증권 시장의 준비 과정
1980년대 중반 이후 전면적인 경제 혁신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1990년대 중반에 이르러 국가의 산업화와
근대화를 위한 자본 문제가 시급해지면서 베트남은 자본 시장의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주식회사를 설립하는 과정에서 주식과 채권의 거래가 필요하기 때문에 주식 시장 설립의 필요성도
크게 대두되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베트남 정부는 여러 기관에 주식시장 확립을 위한 연구 개발 사업을 의뢰하였고,
1994년 정부는 증권거래소에 관한 조례 초안 위원회를 구성하게 됩니다.
이 위원회를 대표하는 기관은 재무부, 베트남 중앙은행 (SBV), 법무부가 함께 주식 시장에 대한 연구를 하기
시작합니다.
이 위원회는 정부에 제출하기 위해 주식 시장 설립에 관한 계획, 증권 및 주식 시장에 관한 조례 초안을 작성하게 됩니다.
각 부처의 의견을 담은 이 초안을 토대로 총리는 1995년 주식 시장 조직 위원회의 설립을 지시합니다.
주식 시장 조직 위원회가 설립되어 활동을 하지만 주식과 관련해선 모든 것이 처음인 베트남으로 써는법적으로 무엇 하나 명확하게 규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시장 건설의 진행을 가속화할 수 없음을 깨닫게 됩니다.
이런 부족한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베트남 정부는 1996년 11월 28일 국가 증권위원회 설립에 관련된 법령 (제75/11/ND-CP)을 제정합니다.
법령 발표 2년 뒤, 1998년 7월 11일이 되어서 베트남 주식 시장이 공식적으로 탄생하게 됩니다.
이와 함께 거래를 하기위한 호찌민 증권거래소도 설립되게 됩니다.
호찌민 증권거래소의 탄생
베트남의 주식 시장 도입을 위한 법령 제정, 증권 위원회 설립, 증권 거래소 설립까지 마쳤지만 활동을 위한 경험이 전무한 베트남 정부는 또다시 약 2년의 시간이 흐른 뒤인 2000년 7월 20일 호찌민 시장을 개장하게 됩니다.
그리고 같은해 7월 28일 역사적인 첫 거래가 시작되게 됩니다.
당시에 호찌민 시장에 상장된 최초의 회사는 냉동 전기 공학 (REE)와 SAM 이렇게 2개 기업이 첫 거래를 시작하게 됩니다.
VN 지수는 100포인트로 시작하였으며, 첫 거래량은 4,200주로 기록되었습니다.
당시 거래 기준은 매주 2회의 시장만이 열렸습니다.
VN 지수 차트 (2004년부터 2010년)
2001년부터 2005년까지 베트남의 VN 지수는 240~250포인트에 머물며 큰 변동을 보여주지는 않았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투자자와 기업이 서로 어우러지는 단계였으며, 당시의 시가 총액은 GDP의 약 1%에 불과한 수준이었습니다.
새로운 증권 거래소의 탄생
2005년, 베트남 유가증권센터 (VSD)가 설립됩니다.
이와 함께 2005년 3월 8일은 하노이 증권 거래소도 설립되게 됩니다.
하노이 증권 거래소의 설립으로 베트남은 두개의 증권 거래소를 보유하게 되며 이때부터
베트남의 대표 지수인 VN 지수도 서서히 상승하기 시작합니다.
상장 러쉬와 황금기
2006년의 베트남 주식 시장은 본격적인 도약의 시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2006년 1월 비나밀크 (VNM)이 호찌민 시장에 상장됨과 동시에 시장의 자본은 단 하루만에 두배로 늘어났고, 같은 해에 74개의 기업들이 상장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많은 기업들의 상장은 시장 자본을 7.4조 동에서 148조 동까지 20배 커졌고, VN 지수도 단 1년만에 752포인트 (144%) 치솟아 오르게 됩니다.
2007년은 거래 시간에 대한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당시 기존 거래 시간은 9시부터 11시까지였습니다.
이 거래 시간은 8시 30분부터 11시까지로 변경하였고, 늘어난 30분의 거래 시간으로 투자자들의 투자 환경은 조금 더 개선되게 됩니다.
투자 환경의 개선과 기업들의 주식시장 IPO 러쉬가 지속된 결과 2007년 3월 12일 VN 지수는 1,170.67포인트를 달성하게 됩니다.
당시 IPO를 했던 대표적인 공룡 기업으로는 바오 비엣 홀딩스 (BVH), Phu My 비료 (DPM), 현재 시총 1위인 Vietcombank (VCB), PV 드릴링 (PVD) 등이 있습니다.
과유불급, ‘정도가 지나친 것은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
2006년부터 2007년까지 베트남 증시는 IPO 러쉬와 함께 황금기였습니다.
과유불급이라 하였습니다.
단 2년만에 수백 포인트가 상승하며 1,170.67포인트까지 치솟았던 VN 지수는 2008년부터 서서히
하락세에 접어들기 시작합니다.
빠르게 오른 만큼 빠르게 하락하였고, 이 폭락으로 시가 총액은 약 195조 동, VN 지수는 315포인트 수준에서 멈추게 됩니다.
증시의 회복과 비상장 주식시장의 탄생
지속된 하락에 증시 분위기는 침체된 가운데 2009년의 베트남 증시는 회복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다시 회복한 VN 지수는 2009년을 494.77포인트로 마감하게 됩니다.
또한 하노이 증권거래소는 2009년 6월 24일 비상장 주식시장인 UPCOM (Unlisted Public Company)을
개장하게 됩니다.
작은 우 상향 속 횡보
2010년부터 2015년까지 VN 지수는 큰 변동은 없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작은 폭의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긴 박스권 횡보를 보여주었고, VN 지수는 400포인트를 기준으로 두고 때론 300포인트 후반, 때론 500포인트 후반까지의 횡보를 이어갔습니다.
그리고 2015년의 마지막 시장에서는 579.03포인트로 마감되었습니다.
다시 찾아온 황금기
지난 5년간의 긴 횡보를 마치고 2016년부터 VN 지수는 다시 서서히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가파른 상승이 이어졌으며, 이는 2018년 4월 9일 1200포인트로 시작하며 정점을 찍기도 하였습니다.
다시 찾아온 황금기의 주인공에는 큰 대형 기업들의 IPO가 또 다시 한몫을 하였습니다.
특히 2018년에는 베트남의 큰 대형 기업들이 앞다투어 상장하였고 대표적으로 빈 그룹의 자회사인 빈홈즈 (VHM), 테콤뱅크 (TCB), 오일과 가스 대표 기업인 PV Oil (GAS), PV Power (POW) 등의 기업이 상장하게 됩니다.
조정과 횡보
베트남 증시의 두번째 황금기는 2018년 4월 최고점을 찍은 이후 서서히 하락하여 900포인트 수준에
머물게 됩니다.
이 횡보는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발생한 2020년 초까지 이어지면서 약 2년간은 지루한 횡보가 지속 되는
시기입니다.
코로나19의 발생, 그리고 베트남판 ‘동학개미운동’
2020년 초 베트남에도 코로나19 감염자가 하나씩 발생을 하기 시작하고, 전 세계의 뉴스는 모두 코로나에
집중되어 있던 시기입니다.
다른 증시들과 마찬가지로 베트남 증시도 큰 폭의 폭락을 맞이하였고, 이로 인해 1,000포인트를 넘어섰던 VN 지수는 20년 4월 650포인트까지 하락하게 됩니다.
20년 4월 최악의 시기가 지나고 많은 기업들의 1분기 실적들이 양호하거나 오히려 증가한 기업들을 중심으로 VN 지수는 탄력을 받고 상승하기 시작합니다.
세계 주요 증시들도 연일 상승세가 이어지자 베트남 증시도 덩달아 상승하기 시작합니다.
계좌 증가 추이 좌측 최근, 우측 과거
이런 대세 상승은 2022년 초까지 이어졌으며, 이 시기까지 많은 베트남 신규 투자자들이 등장하게 됩니다.
특히 갑자기 증가한 신규 투자자들로 인해서 기존 3~4조 동 수준의 총 거래 대금은 6~8조 동 혹은 그 이상까지 기록되면서 20년 6월 9일에는 호찌민 증권거래 시스템에 전산 오류까지 일으키게 됩니다.
이 전산 오류는 베트남의 대표 IT 기업인 FPT (FPT)가 나서면서 21년 7월 5일 처리량 업그레이드를 통하여 현재까지는 별 탈 없이 잘 작동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신규 계좌는 현재 23년 2월 누적 기준으로 6.94백만 계좌가 열렸으며, 이는 베트남 전체 인구의 약 6.9% 수준으로 코로나19 발병 전인 약 3% 수준으로부터 두배 이상의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한참 증가 추세가 이어지던 시기에 비하면 신규 계좌 개설의 추이는 급격히 줄어들었지만 월별 신규 계좌 증가수는 확실히 코로나 이전보다는 여전히 많은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참고 기사: 신규 주식 계정 수 2 개월 만에 급격히 증가 | 베트남 파이낸셜 타임즈 (thoibaotaichinhvietnam.vn)
혼돈의 2022년
2022년의 베트남 증시는 최고의 해이기도 했지만 최악의 해이기도 했습니다.
VN 지수는 1500포인트를 넘어서며 승승장구 하는 듯 싶었지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미국 FED의 금리 인상, 유가 폭등 등의 대외적인 환경 변화에 세계 주요 증시가 폭락하자 베트남 증시도 함께 따라 하락하였습니다.
하지만 외적인 요소 외에도 내부적인 요소도 함께 존재하였습니다.
FLC 본사 압수 수색
1월 경에는 베트남의 부동산 개발 및 뱀부 항공을 운영하고 있는 FLC (FLC)의 회장인
Trinh Van Quyet [찐 반 뀟] 회장의 주가 조작 및 불법 주식 매도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 회장은 차명 계좌를 동원하여 주가를 조작하였고, 주가가 최고점에 이르렀을 때 고의로 공시를 하지 않고 선 매도 후 공시를 하였습니다.
회장 입장에서는 벌금과 징계가 약할 것이라고 판단했겠 지만 여론과 많은 투자자들의 항의와 원성에
결국 베트남 공안부의 결정은 구속 수사였습니다.
그리고 현재 이 회장은 교도소에 수감중에 있으며, FLC를 비롯한 자회사들도 최근 호찌민 시장에서 상장 폐지 되었습니다.
Tan Hoang Minh 회장과 승리의 친분
FLC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베트남 공안부의 확대 수사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4월경 빅뱅의 승리와 연관이 있었던 부동산 기업 Tan Hoang Minh의 불법 채권 발행 사건이 발생하며 많은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연속된 사건의 발생은 베트남 공산당의 반부패 방지를 위한 고강도 조사가 추가로 많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10월경에는 Van Thinh Phat 그룹의 Truong My Lan [쯔엉 미 란] 회장도 불법 채권 발행, 횡령, 사기 등의 범죄로 또 한번 베트남의 투자 시장을 강타하게 됩니다.
Van Thinh Phat 그룹은 부동산 외에도 호텔, 요식업, 은행 등을 소유하고 있었는데 관련 은행인 SBC 은행에는 당시에 뱅크런 소동이 일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로 인하여 증권가에는 루머가 무성하였고, 진실과 거짓이 왜곡되어 일파만파 퍼지면서 투자자들의 심리는 크게 위축되어 베트남 증시가 873.78포인트까지 크게 폭락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사건과 함께 많은 베트남 부동산 기업들이 채권 발행으로 인한 자금줄도 묶이고, 각종 부동산 건설 승인 과정에 대한 고강도 조사에 건설이 중단 혹은 중지되면서 현재까지도 많은 어려움을 낳고 있습니다.
이 글을 마치며…
이 글을 마치며 대표적으로 베트남 증시에 대한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몇몇 사이트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vietstock.vn
2. stockbiz.vn
3. cafef.vn
감사합니다.
이런 글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