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보유

국내

STX 중공업 업데이트 - 주담통화

Megamori

2024.03.20

8
0
 24.12.27 08:05:25 기준

 

지난번 업로드한 STX중공업의 2023년 잠정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조선소의 인도 지연으로 예상보다는 실적이 가파르게 올라오지는 못했으나, 여전히 아이디어는 동일하며 긍정적인 의견 유지하고 있습니다.

24년 3월 8일 IR 담당자분과 통화한 내역 공유합니다. 특별한 내용은 없지만, 한가지 경각심을 갖게 되었던 측면은, 2번의 엔진 캐파가 더 크다고 하신 부분에 대한 추가적인 팔로업과 조사를 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신조선가를 유의미하게 쫓아가줄 것으로 가정하고 밸류에이션을 진행했기에, 공급이 기대만큼 빡빡한 상황이 아니라면 숫자를 수정해야 할 수도 있겠습니다.  

반면 높은 마진이 나오는 부품영업에 있어서 당사에서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좋아질 부분들이 존재하는 것 같아, 기대보다 더욱 긍정적인 부분도 존재했습니다.

 

1. 한화오션 VLAC 우리가 받기로 한것 맞는지? HSD가 LPG 없으면 우리랑 현중 중에 가야하는것 맞나?

아직 확정 아님, 중국은 못간다고 보면 되지만 이것도 100%는 아님. 우리가 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긴 함. 우리랑 현중중에 하나로 가는건 맞다.

MAN에서 계약할때 영업가능 지역을 지정해놓음. 통상 중국, 일본 엔진은 수출이 안되지만 개별계약이니 장담할 순 없다.

 

2. 선가는 계속 올라오는데, 엔진 단가 맞춰서 올라오는 추세인지 궁금합니다.

선가랑 꼭 맞춰가지 않고 수요공급 따라감. 도크보다 엔진캐파가 좀 큰 것으로 안다.

 

3. 중국엔진사 상황은 우리가 알수있는지, 중국 고객중 자국엔진으로 넘어가려는 움직임도 있는지

선주 영향력이 큼. 그렇게하다가 선주가 안살수도 있으니 힘들거라고 봄.

 

4. 캐파 관련,지금 인력으로 최대 몇대까지 가능한건지

60대 정도? 최근 SCR달린 엔진으로 다시 계산하면 풀캐파는 낮춰서 봐야함

 

5. 제작기간은 6개월정도 보면 되나? 만약 조선소가 밀려서 못나가면 뒤에 것들도 대기해야 하는 구조인지?

조립시작기점으로 하면 6개월정도. 리드타임은 발주시작 기준이므로 예전에 짧을땐 8개월~1년. 최근에는 1년반~2년반. 뒤 질문 답 : 아직 캐파도 남고 일정 조절하기에 문제 없음. 시운전은 몰리면 지연 가능.

 

6. 애프터마켓 부품은 우리 제품에만 넣는건지? 딜러가 있다면 우리것만 취급하는 딜러 비중이 어느정도인지

다른회사 제품에 넣으면 불법임. 선주 vs 대리점 중에는 대리점 비중이 높음. 솔직히 대리점이 어떻게 하는지는 우리 영역이 아님. 원래 STX엔진향으로 우리가 생산하는 부품이 대부분이었으나 수익성 안나서 상품 위주로 확대할 계획. 아직은 영업력이 낮은 편이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대리점을 지양하고 있는데 우리도 이렇게 할 계획임.

 

7. 작년 부품매출 어느정도 될까요?

영업보고서 보면 된다.

 

8. 주총 일정?

아직 안나옴. 정기주총할지 임시주총할지 고민중.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하방이 막히고 방향성이 맞는 기업을 선호합니다. 조선업, 시클리컬 투자에 관심이 많습니다.

팔로워 null

    이런 글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