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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행, YCC, 테이퍼링, 국채, 참의원, 중의원

by 메르xOB

2025.05.22 오후 12:09

엔화가 다시 강해질까? (feat 일본국채 30년물, YCC, 테이퍼링) 



- 링크 요약 -

최근 원/엔 환율은 1000원대에서 900원대 중반으로 하락하였다.



일본은행의 정책, 국채 시장



1.  일본은행(Bank of Japan)은 그동안 수익률 곡선 제어(YCC) 정책을 통해 국채 10년물 금리를 특정 수준 이하로 관리해왔다.



2.  YCC는 국채 10년물 금리가 설정한 상한선을 넘을 경우, 금리가 다시 낮아질 때까지 일본은행이 국채를 무제한으로 매입하는 방식이다.



3.  일본은행이 국채를 매입하면 시중에 국채 물량이 줄어들어 국채 가격은 상승하고, 이는 곧 국채 금리 하락으로 이어진다.



4.  일본은행은 작년에 YCC 정책을 공식적으로 폐기했지만, 여전히 국채 매입을 통해 시장 금리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5.  일본은행은 국채 매입을 지속하되, 그 규모를 점진적으로 줄여나가는 테이퍼링을 시행 중이다.



6.  테이퍼링이란 "점점 가늘어지다" 라는 의미로, 중앙은행이 자산 매입 규모를 점차 축소하는 것을 의미한다.



7.  미국 연준(Federal Reserve) 역시 양적긴축(QT)의 일환으로 매달 회수하는 유동성 규모를 줄이는 QT 테이퍼링을 진행하고 있다.



8.  일본은행의 테이퍼링은 미국과는 성격이 다른데, 이는 일본은행이 직접 국채를 매입하는 물량을 줄여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국채 시장 불안



9.  2025년 5월 20일, 일본은행은 국채 금리가 급등하자 일부 시장 참여자들이 초장기 채권 매입 확대 또는 해당 만기 채권의 테이퍼링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10. 이는 시장에서 일본은행이 국채 매입을 줄이지 말고, 오히려 더 적극적으로 매입하여 국채 가격을 안정시켜 달라는 요구가 커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11. 이러한 시장의 요구는 2025년 5월 20일에 있었던 일본 국채 20년물 입찰에서 나타난 이례적인 상황과 관련이 깊다.



12. 국채 입찰에서의 응찰률은 부동산 경매의 경쟁률과 유사하게 해당 국채에 대한 시장의 수요를 보여주는 지표이다.



13. 5월 20일 일본 국채 20년물 입찰 응찰률은 2.5배로, 이는 평균치인 3배에 못 미친다. 2012년 8월 이후 약 13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14. 이번 입찰에서 평균 낙찰가와 최저 낙찰가의 차이(테일)는 1987년 이후 38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벌어졌다. 국채 매수세가 매우 약했음을 의미한다.



15. 이는 국채를 매우 낮은 가격에라도 사겠다는 일부 투자자들까지 물량을 배정받았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16. 결국, 시장 참여자들은 국채 수요가 급감하고 있으니 일본은행이라도 나서서 국채를 더 매입해 가격을 지지해 달라고 촉구하는 상황이다.



정치적 불확실성



17. 일본 내에서는 주식인 쌀 가격이 6개월 만에 두 배 가까이 급등하는 등 생활 물가 인플레이션이 서민 경제에 큰 부담을 주고 있다.



18. 이러한 생필품 가격의 급격한 상승은 집권당의 지지율을 잠식하는 주요 요인이 되어 정치적으로 방치하기 어려운 문제이다.



19. 2025년 7월에는 일본 참의원 선거가 예정되어 있어 정치적 불확실성이 더해지고 있다.



20.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생활 물가 급등으로 인해 야당이 과반 의석을 차지하기를 바라는 일본인이 54%에 달하는 반면, 현 자민당-공명당 연립 여당의 과반 의석 유지를 희망하는 응답은 38%에 그쳤다.



21.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총리 내각에 대한 지지율도 33% 수준으로 낮고, 하락하고 있다.



22. 이로 인해 7월 참의원 선거에서 최소한 상원에서는 여야가 뒤바뀔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23. 현재 야당은 국민들의 물가 부담을 덜기 위해 세금을 줄이고, 부족한 재원은 국채를 추가로 발행해 충당하자는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24. 이시바 시게루 총리는 "현재 일본의 재정 상황은 그리스보다 더 나쁘다" 며 감세와 국채 추가 발행에 반대하고 있지만, 정치적 영향력은 약화되고 있다.



25. 의회 해산 시 정권 교체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야당이 국채 추가 발행을 주장하자, 국채 매수자 입장에서는 향후 국채 가치 하락을 우려해 매수를 꺼리게 된다.



26. 이러한 국채 수요 감소는 앞서 언급된 5월 20일 20년물 국채 입찰에서의 낮은 응찰률과 큰 테일 현상으로 확인되었다.



일본의 재정 위기, 부채 문제



27. 일본은 이미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국가 부채의 이자를 감당하기 어려운 단계에 진입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8. 일본은 현재 약 1,349조 엔의 막대한 국가 부채를 안고 있다. 국채 금리가 급등할 경우 이자 부담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수 있다.



29. 한 달 월급이 780만 원인 사람이 매달 지출이 1,150만 원에 달해, 부족분 370만 원을 대출로 메우고 있는 상황과 유사하다.



30. 일본의 2025년 회계연도(2025년 4월~2026년 3월) 예상 세금 수입은 78조 엔인 반면, 예상 지출은 115조 엔이며, 이 중 국채 원리금 상환 등 국채 관련 비용만 28조 엔에 달한다.



31. 만약 10년물 국채 금리가 1.1%까지 상승하고 현재와 같은 속도로 국채 발행이 지속된다면, 2041년에는 일본 국민이 내는 세금 전부를 국채 관련 비용으로만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32. 이미 일본의 10년물 국채 금리는 1.1%를 넘어 1.5%를 상회하고 있으며, 국채 발행 증가 속도 또한 둔화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일본은행의 평가손실과 향후 전망



33. 2024년 3월 말 기준, 일본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일본 국채는 취득가 기준으로 약 589조 6,634억 엔에 달한다.



34. 일본은행은 2023년 사업연도(2023년 4월~2024년 3월) 결산에서 보유 국채의 평가손실로 약 9조 4천억 엔(약 90조 원)을 장부에 반영했다. 이는 국채 10년물 금리가 2023년 0.4%에서 2024년 0.7%로 0.3%포인트 상승한 데 따른 것이다.



35. 2025년 5월 21일 현재 일본 국채 10년물 금리는 1.53%까지 치솟아 작년 0.7% 대비 0.8%포인트 이상 상승했다. 이를 단순 계산하면 25조 엔 이상의 평가손실 발생도 추정 가능하다. 



36. 5월 말 발표될 일본은행 실적에 대한 우려가 크다.



 

한줄 코멘트. 5월말에 나올 일본은행 실적발표와 7월 참의원 선거등이 일본국채 매수수요를 낮추고 이것이 5월20일의 일본국채 20년물 입찰에서 크게 낮은 경쟁률로 확인 된 상황임. 일본 국채의 주요 매수자인 보험사들이 원하는 금리에 도달했지만, 국채가격이  더 싸질 것 같은 상황이라 매수에 손이 나가지 않고 있음. 해외로 나갔던 일본자금들은 7월까지는 눈치를 보면서 복귀타이밍을 계산할 것 같고, 6월20일에 열리는 일본은행 금융정책회의 기자회견을 지켜볼 필요가 생긴듯함.  

 

 

 




 

 

질문과 답을 간단하게 작성해 보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일본은행 YCC 관리는 어떻게?





일본은행(Bank of Japan)은 수익률 곡선 제어(Yield Curve Control, YCC)를 통해 특정 만기 국채, 주로 10년물 국채 금리가 목표 범위 내에서 움직이도록 관리한다.




YCC의 핵심은 금리 상한선을 설정하고, 시장 금리가 이 상한선에 도달하거나 넘어서려 할 때 일본은행이 개입하는 것이다.




개입 방식은 해당 국채를 무제한으로 매입하여 국채 가격을 끌어올리고, 국채 금리를 다시 목표 범위 안으로 낮추는 것이다.




예를 들어, 10년물 국채 금리 목표 상한을 0.25%로 설정했다면, 시장에서 금리가 0.30%로 오를 경우 일본은행이 해당 국채를 대량 매수하여 금리 상승을 억제한다.




국채 매입은 시중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효과를 동반한다.




이를 통해 장기 금리를 안정적으로 유지한다. 경제 주체들의 차입 비용을 낮추고 투자를 촉진하려는 의도가 있다.




본문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일본은행은 YCC 정책을 2023년에 공식적으로 폐기했다.




하지만 국채 매입 자체는 여전히 일본은행의 주요 정책 수단 중 하나이다.




YCC라는 명칭은 종료되었으나, 국채 매입을 통한 시장 금리 조절을 지속하고 있다.




국채 매입 규모를 조절하며 사실상의 금리 통제를 이어가는 방식으로 볼 수 있다.




과거 YCC 운용 시, 특정 금리 수준을 방어하기 위해 일본은행이 시장의 거의 모든 국채 물량을 흡수하는 경우도 발생한 적이 있다.




현재는 매입 규모를 줄이는 테이퍼링을 진행 중이지만, 여전히 시장의 중요한 국채 매수 주체로 남아있다.






일은의 테이퍼링은 미국 연준의 QT테이퍼링과 어떻게 다른가?




미국 연준(Federal Reserve)의 양적긴축(Quantitative Tightening, QT)은 팬데믹 이후 과도하게 풀린 유동성을 회수하기 위해 연준이 보유 자산을 축소하는 정책이다.




QT테이퍼링은 자산 축소의 속도를 점진적으로 줄여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본문에서 언급된 사례로, 연준이 매달 800억 달러씩 회수하던 유동성을 400억 달러로 줄이는 것이 QT 테이퍼링에 해당하며, 이는 긴축의 강도를 완화하는 조치이다.




미국 연준의 QT 테이퍼링은 '긴축의 속도 조절' 에 가깝다.




본문에서 설명하는 일본은행의 테이퍼링은 국채 매입의 '규모 축소'를 의미한다.




일본은행은 YCC 정책 폐기 이후에도 국채 매입을 지속하고 있다. 




이 매입 물량을 단계적으로 줄여나가는 것을 테이퍼링이라고 표현한다.




여전히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거나 최소한 기존의 스탠스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만, 그 강도를 약하게 조절하는 것이다. 




풀기는 푼다는 말이다.




일본은행이 매월 5조 엔 규모의 국채를 매입하다가 이를 4조 엔으로 줄이는 것이 일본식 테이퍼링이다.




미국 연준의 QT 테이퍼링은 '돈을 거둬들이는 속도를 늦추는 것' 이라면, 일본은행의 테이퍼링은 '돈을 푸는 규모' 를 줄이는 것이다.




정책의 방향이 다르다. 




미국은 긴축 기조 하에서의 속도 조절, 일본은 완화 기조 하에서의 규모 조절이다.




미국은 높은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해 금리 인상과 함께 QT를 진행했고, QT 테이퍼링은 과도한 시장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조치였다.




일본은 디플레이션 탈출과 완만한 인플레이션 유지를 목표로 하고 있다.




테이퍼링을 하더라도 매우 신중한 태도를 보인다.






일본 총리는 의회를 어떻게 해산하나?





일본은 의원내각제를 채택하고 있다. 




행정부 수반인 총리가 중의원을 해산할 권한을 가진다.




일본 헌법에 따라 천황은 내각의 조언과 승인에 따라 중의원을 해산할 수 있는데, 여기서 '내각의 조언과 승인'은 실질적으로 총리의 결정을 의미한다.




일본 총리가 중의원 해산을 결정하면, 내각회의의 형식적 동의를 거쳐 천황에게 전달하고, 천황이 이를 공포하는 절차를 밟는다.




총리가 중요한 정책(가령, 소비세 인상)에 대한 국민의 신임을 묻거나 정치적인 위험을 돌파하기 위해 의회 해산이라는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과거 2017년 아베 신조(安倍晋三) 당시 총리는 소비세 증세 연기 문제와 북한 위협 등을 명분으로 중의원을 해산하고 조기 총선을 실시한 바 있다.




야당이 제대로 선거 준비를 갖추기 전에 선거를 치러 반사이익을 얻으려는 전략이었다.




총리의 의회 해산권은 강력한 정치적 수단이다. 




여론의 지지가 높을 때 정권의 기반을 강화하거나, 반대로 정치적 위기 상황에서 국면 전환을 시도하는 데 활용된다.




의회 해산은 총선거 실시에 따른 정치적 비용과 위험 부담이 크므로 신중하게 결정된다.




참의원(상원)은 중의원(하원)과 달리 해산 제도가 없다.




참의원(상원)은 헌법상 해산 제도가 없다. 




참의원 의원의 임기는 6년이며, 3년마다 정원의 절반을 새로 선출(개선, 改選)하는 정기 선거가 법률로 정해진 시기에 치러진다.




총리가 해산할 수 있는 의회는 중의원에 한정된다.




중의원이 해산되면, 해산일로부터 40일 이내에 총선거(중의원 의원 선거)를 실시해야 한다.




본문에서 "의회를 해산하고, 참의원과 중의원 선거를 동시에 치를수도 있음"이라고 언급된 것은, 




중의원 해산 시기와 참의원의 정기 선거 시기가 우연히 겹치거나 매우 근접할 경우를 의미한다.




참의원 선거가 7월로 예정되어 있는데 총리가 5월이나 6월에 중의원을 해산한다면, 유권자들은 짧은 기간 내에 중의원 선거와 참의원 선거를 모두 치르게 될 수 있다는 말이다.




'중참 동시 선거(衆参同日選挙)' 또는 '더블 선거'라고 부르기도 한다.




원칙적으로는 중의원 해산은 중의원 선거만을 치르며, 참의원 선거는 예정된 일정에 따라 별도로 진행된다.




일본의 중의원(하원)의 경우, 의원 임기(4년)가 만료되면 자동으로 총선거를 치러야 한다. 이때는 의회 해산 절차가 필요 없다.




그러나 총리가 임기 만료 전에 정치적 판단에 따라 중의원을 해산하면, 이로 인해 조기 총선거가 실시된다. 




해산 결정은 총리의 고유 권한에 가깝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정치적 고려사항이 반영되어 결정된다.




참의원 선거는 의회 해산과 전혀 무관하게, 정해진 주기에 따라 실시된다.






중의원(하원)은?





정원은 465명이다. 소선거구제(지역구) 선출 289명, 비례대표제 선출 176명 이다.




중의원, 참의원 모두 국민투표로 선출한다. 임명직이나 간선직은 없다.




임기가 4년으로 참의원(6년)보다 짧고, 총리가 해산할 수 있어 민의에 더 직접적으로 반응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대중(大衆)을 대표한다' 는 의미를 담고 있다.




예산안은 반드시 중의원에서 먼저 심의하며, 참의원과 의견이 다를 경우 중의원의 의결이 우선한다.




국가 간 조약의 승인에 있어서도 참의원과 의견이 다를 경우 중의원의 의결이 우선한다.




참의원에서 부결되거나 수정된 법률안을 중의원에서 출석 의원 3분의 2 이상의 다수로 재의결하면 법률로 확정된다.




내각에 대한 불신임 결의는 중의원만이 할 수 있는 고유 권한이다. 가결되면 내각은 총사퇴하거나 10일 이내에 중의원을 해산해야 한다.




총리 지명에 대해 양원의 의견이 다를 경우, 또는 참의원이 중의원의 지명 후 10일 이내에 의결하지 않을 경우 중의원의 지명이 국회의 지명이 된다.






참의원(상원)은?





정원은 248명이다. 소선거구제(지역구) 선출 148명, 비례대표제 선출 100명 이다.




'중의원 논의에 참여(參與)하여 신중하게 심의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중의원에서 통과된 법안 등을 다시 한번 심의하여 성급하거나 부당한 입법을 막는 견제 역할을 한다.




임기가 6년이고, 3년마다 절반씩 개선(改選)되어 해산되지 않으므로, 중의원보다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관점에서 국정을 심의하는 경향이 있다.




중의원에서 가결된 법안을 심사하여 가결, 부결, 또는 수정할 수 있다. (단, 중의원의 재의결로 번복될 수 있다)




중의원과 마찬가지로 국정 전반에 대한 조사권을 가진다.




헌법 개정은 양원 각각 총 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발의되고, 국민투표를 거쳐야 한다.




중의원이 해산되었을 때, 내각은 국가에 긴급한 필요가 있을 경우 참의원의 긴급 집회를 요청할 수 있다.










#일본은행#참의원#중의원#이시바#시게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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