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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천연가스 투자에는 어떤 상품이 있을까

메르xOB

2025.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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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가스 가격이 오르는 이유 (feat 우크라이나,조선업,LNG 운반선)
https://blog.naver.com/ranto28/223714326525 



- 링크 요약 - 


천연가스 가격이 오르는 이유는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1.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및 가스 공급망 변화


우크라이나를 경유하는 러시아 천연가스 공급 계약이 2024년 12월 31일 만료됨. 우크라이나 측에서 계약 연장을 하지 않기로 결정함.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와 협상 없이 2025년 1월 1일부터 우크라이나를 경유한 EU행 가스 수출을 먼저 중단함. 


러시아와 독일 간 노르트스트림 가스관 폭파, 벨라루스를 경유하는 야말-유럽 파이프라인 폐쇄 등으로 EU의 러시아산 가스 수입 비중은 급감했음. 40% 이상이었던 러시아산 가스 의존도가 현재는 8%로 감소함.


유럽은 현재 러시아의 천연가스를 터키를 경유하는 투르크스트림으로만 받을 수 있음.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를 확장하려 하지만 시간이 걸리는 상황임.



2. 미국의 LNG 수출 정책 변화 가능성


미국은 현재 7개의 LNG 수출 터미널을 운영하고 있고, 5개 터미널을 추가 건설 중임. 추가로 17개 터미널 건설을 위한 승인을 기다리고 있음. 바이든 정부는 기후변화 문제로 인해 17개 터미널의 승인을 보류한 상황임.


트럼프 전 대통령이 취임할 경우, 공화당이 강세인 지역에 있는 이들 LNG 터미널 승인을 즉시 할 가능성이 높음. 미국의 LNG 수출량을 늘리는 데 영향을 줄 듯 함.



3. EU의 에너지 안보 전략


EU는 러시아 이외의 다른 국가(미국, 카타르 등)로부터 LNG를 수입이 필요한 상황임. 이는 천연가스 공급망을 다변화하고 러시아의 영향력을 줄이기 위함임.


이 과정에서 LNG 수입 인프라, 즉 FSRU(해상 부유식 LNG 터미널) 건설이 증가하고 있음. FSRU는 LNG를 가스 상태로 바꾸는 장치로, 육상 터미널보다 빠른 시간 안에 건설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음. 하지만, 운영비가 더 높게 듦.


FSRU 건설을 위해서는 노후 LNG 운반선을 개조해야 하며, 이는 전체 LNG 운반선 숫자를 감소시키게 됨. 신규 LNG 운반선 발주가 증가하게 되는 요인이 될 수 있음.



4. 천연가스 공급 및 수요 불균형


유럽은 러시아에서 천연가스 공급을 줄이고 있고, 미국산 LNG를 받기 위한 인프라를 건설하고 있음. 인프라 건설에는 시간이 소요되기에 당장 겨울철 천연가스 부족으로 인한 가격 상승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음.


(공기가 빠른) FSRU 건설 프로젝트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EU 이외에 다른 국가들도 LNG를 새로이 도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전 세계적으로 LNG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LNG 공급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미국이 수출량을 늘려야 하는데, 트럼프 취임 시 해결될 가능성이 높음.



5. 조선업에 미치는 영향


FSRU 수요 증가로 인해 노후 LNG 운반선을 개조해야 함에 따라, 신규 LNG 운반선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게 됨. 미국 터미널 공사가 늘어날 것이므로, 28년 이후 (중국보다) 한국 조선소 일감 확보에 우호적인 환경임.




한줄 요약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현재 천연가스 가격은 상승 추세에 있음. 우크라이나 전쟁, 러시아-유럽 관계 악화, 에너지 수급 다변화 전략, LNG 인프라 부족, 조선업의 LNG 운반선 수요 증가 등이 천연가스 가격 상승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유럽의 겨울철 난방 수요가 증가하면서 가격 상승이 심화될 가능성이 있으며, 장기적으로 미국 LNG 수출 정책, 러시아-유럽 관계의 향방에 따라 가격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됨. 조선업의 다음 물량은 미쿡향임.



목차

 

1. LNG 운반선 관련 조선업 

2. LNG 관련 에너지 기업 (주로 미국)

3. LNG 해상터미널 관련 기업

4. 천연가스 관련 상품

5. 투자 시 고려 사항

6. Cheniere Energy(LNG) (샘플 draft) 

 

 

관련글

 

 


 

 

천연가스 관련하여, 투자 상품을 알아봅니다. 많은 투자종목 중 일부입니다. 대표성을 지니거나, 지니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LNG 운반선 관련 조선업



미국의 LNG 수출 증가가 예상되고, EU의 러시아산 천연가스 대체 움직임이 예상된다. (이미 잘 나가고 있지만) LNG 운반선 수요가 (장기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후 LNG 운반선의 FSRU 개조로 인한 LNG 운반선 척수 감소는 신규 LNG 운반선 발주를 촉진할 수 있다. 

 

한국 조선업체들은 2027년까지 LNG 운반선 수주 물량을 확보했으며, 2028년 이후에도 미국 등으로부터 추가 수주가 기대된다.

 

미국은 자국 LNG 수송을 위해 한국 조선소에 LNG 운반선을 발주할 가능성이 높다.

 

국내 대응 가능한 조선사는 3곳 뿐이다.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이다 (군소 조선사 제외). 선박 개조는 HD현대마린솔루션 같은 기업이 있다.

 

종목

설명

HD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그룹의 조선 지주사로, LNG 운반선 건조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음

삼성중공업

LNG 운반선 건조에 강점을 가진 회사임

한화오션

LNG 운반선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함

HD현대마린솔루션

선박 개조 사업 영위

 


HD현대마린솔루션, 부유식 LNG 저장설비 개조 첫 수주…친환경 선박 개조사업 본격화 - 매일경제 



조선업 관련 상장지수펀드(ETF)에 투자할 수 있다.

 

종목

설명

Kodex K-친환경조선해운액티브

IMO(국제해사기구) 환경 규제로 인해 중장기 수혜가 기대되는 국내 친환경 선박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

TIGER 조선TOP10

국내 조선산업 대표주 투자 ETF

SOL 조선TOP3플러스

조선업 및 조선업 밸류체인에 집중 투자하는 ETF

 

Kodex K-친환경조선해운액티브는 해운업이 포함되어 있는게 다른 ETF와 차이점이다.

 

조선업 관련 투자는 주의해야 한다.

마냥 잘 되지 않는다. 경기 민감 산업이다. 

수주 상황, 원자재 가격 변동, 시황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주가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별개로 기자재 기업과 인프라 관련 기업이 있다.

 

액체의 높이를 측정하는 장치와 밸브원격제어 시스템(VRCS;Valve Remote Control System)를 공급하는 기업이 있다. 한라IMS(한국), 에머슨(미국), 스카나?(유럽) 이다. 수혜가 예상된다.

 

LNG는 액체든, 기체든 파이프로 공급해야 한다. Fitting 관련 기업이 수혜를 받을 수 있다. 터미널/플랜트 투자에도 Fitting이 들어간다. 성광벤드, 태광, 하이록코리아 다. 이미 주가가 어느 정도 올랐다.

 

그 외 현대힘스, 한화엔진, 세진중공업, GTT, 동성화인텍, 한국카본, 케이에스씨 등 밸류체인 관련 기업이 꽤 있다. 

 

이 글에서보다 증권사 조선업 보고서를 참조하는게 더 나을 듯 하다. ‘조선업 밸류체인 pdf’ 로 검색하면 좋은 자료가 많다.



2. LNG 관련 에너지 기업 (주로 미국)

 

미국이 LNG 수출량을 늘릴 경우, LNG 생산 및 운송 관련 기업의 수혜가 예상된다.

 

트럼프 행정부 출범 시, 17개의 LNG 수출 터미널 건설 승인이 이루어지면 관련 기업의 실적이 증가할 수 있다.

 

미국 상장 에너지 기업의 주식 직접 투자할 수 있다.

 

종목

설명

Cheniere Energy (LNG)

미국 최대의 LNG 수출 회사 중 하나임

NextDecade (NEXT)

텍사스 LNG 수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기업임

Exxon Mobil (XOM)

대형 에너지 회사로 LNG 사업에 참여하고 있음

Chevron (CVX)

주요 에너지 기업으로 LNG 사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음

 

옥시덴탈도 셰일오일/가스/탄소포집에 진심인 기업이다.

 

미국 에너지 기업 관련 ETF 투자할 수 있다.

 

종목

설명

XLE (Energy Select Sector SPDR Fund)

S&P 500 에너지 섹터에 속한 기업들을 추종하는 ETF

IYE (iShares U.S. Energy ETF)

미국 에너지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

FCG (First Trust Natural Gas ETF)

천연가스 탐사 및 생산에 관련된 회사의 주식에 투자하는 ETF

 

에너지 ETF는 천연가스 외에도 원유 관련 기업도 포함되어 있어 에너지 가격 전반의 변동성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LNG 관련 기업의 경우, 정치 상황, 정책 변화에 따른 사업 리스크가 항시 있다. 천연가스 가격 변동에 따라 기업 실적이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



3. LNG 해상터미널 관련 기업

 

FSRU 수요 증가로 인해 관련 기술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 대한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해당 시장이 성장 초입이라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은 듯 하다.

 

FSRU 설계 및 건조 기술 관련 기업 주식에 투자할 수 있다.

 

종목

설명

Golar LNG (GLNG)

FSRU를 포함한 LNG 관련 해상 운송 및 저장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임

Excelerate Energy (EE)

FSRU 선단 규모가 가장 큰 회사중 하나임. FSRU 사업에 더해 에너지 인프라 개발을 같이 하고 있음.

Hoegh LNG (HLNG)

FSRU를 운영/건설하는 유럽(노르웨이) 기업임.

BW LNG

BW Group의 계열사로 FSRU를 포함한 LNG 해상 인프라 사업을 진행하는 유럽(노르웨이) 회사임

 

아래 두 기업은 유럽 기업이다. 삼성증권에서 검색해 보니 나오지 않는다. 매수하기 어려울 수 있을 듯하다. 위 두 기업은 미국 시장에 상장되어 있다.

 

해양플랜트 관련 상장지수펀드(ETF) 는 찾지 못했다.

 

터미널이 완공되면 수혜가 점점 사라질 수 있다. 장기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4. 천연가스 관련 상품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 과정에서 천연가스는 여전히 중요한 에너지원으로서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다. 장기적으로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천연가스 선물을 다음 상품으로 거래할 수 있다.

 

종목

설명

UNG (United States Natural Gas Fund)

천연가스 선물 가격을 추종하는 ETF

BOIL (ProShares Ultra Bloomberg Natural Gas)

천연가스 가격의 2배를 추종하는 레버리지 ETF

 

ETF/ETN의 경우 천연가스 가격 변화를 추종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졌지만, 가격 추종과 수익률의 괴리가 생길 수 있다. 큰 방향에서 같이 간다.

 

메인으로 가져가지 않는다면, 작은 비중으로 레버리지 상품이 더 낫다고 본다.

 

가격 변동성이 매우 크므로 비중을 높게 가져가면 골치가 아플 수 있다. 

 

에너지 가격은 예측이 불가능하다고 본다. 국제 정세, 날씨 변화, 경제 상황 등 다양한 외부 요인에 의해 가격이 영향 받을 수 있다. 



5. 투자 시 고려 사항

 

당연한 얘기지만, 잘 지키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복기해 봅니다.



자신의 투자 목적과 위험 감수 수준을 고려하여 투자해야 한다. 

 

고위험 고수익을 추구할 것인지 안정적인 투자를 추구할 것인지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여러 상품에 분산 투자하여 투자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 좋다.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투자 대상 기업 및 상품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틀리더라도 시나리오가 있어야 대응할 수 있다.

 

단기적인 가격은 예상할 수가 없다.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해야 한다.

 

미국과 러시아의 정치적 상황을 살펴야 하는데,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메르님이 올려주시는 글을 잘 읽어야 한다.





한줄 결론



그래서 뭘 삽니까? 라는 질문이 자연스레 따라 온다. 하나하나 살펴보는 것 외엔 왕도가 없다. 에너지 관련 투자는 공부할 양이 많다. 대강 알아봤으니 하나씩 살펴보자. 힘에 부치면 투자하지 않아도 상관없다. 관심 있고, 남들보다 조금 더 잘 아는 곳에 투자하는게 현명하다.





6. Cheniere Energy(LNG) (샘플 draft)



샘플로 북미 1위 LNG 수출사인 Cheniere Energy(LNG)에 대해 알아봅니다. 왕도가 없습니다.



위에 언급한 종목 중 셰니에 에너지라는 기업이 있다. 북미에서 LNG 터미널은 운영하는 기업이다. 

 

북미에서 처음 LNG를 수출했고, 가장 규모가 크다. 티커도 LNG 이다. 

 

미국 주식은 정보를 찾는 게 어려워, 시킹알파와 인베스팅 닷컴을 유료로 이용하고 있다.

 

아래는 인베스팅닷컴, 그 외의 내용은 시킹알파에서 댓글 많은 글, IR 자료, AI 문답, 약간의 검색을 조합한 내용이다.

 

홈페이지: https://www.cheniere.com/
구글 파이낸스 링크: https://www.google.com/finance/quote/LNG:NYSE
Investing.com 링크: https://www.investing.com/equities/cheniere-energy-inc

 

1월 6일 기준, 시총 502억 달러, 주가 223.9달러, 주당 배당 분기 0.5 달러이다. 배당이 짜다. 

 

최근 주가가 꽤 상승하였다.

 

 

자사주를 매입하고 있다. 거의 매 분기 매입한다. 

IR 자료에 잘 나온다. 아래는 qoq 주식수 증가율이다.

 

 

년간 자사주 주주환원이다. 24년도 주당 상승 6.5% 정도 된다. 준수하다. 

배당과 합치면 7% 를 상회한다. 잘 벌 땐, 잘 주는 회사다.

 

 

관심이 좀 더 가면, 인베스팅닷컴에서 받아서 스프레시트로 가공해 본다.

 

2021년도에 FCF가 크게 턴했고, 동시에 주가상승이 크게 일어났다.

 

 

현금흐름은 턴했지만, 2021년, 2022년 이익 기준 적자났다. 밸류는 비싸지 않다. 앞으로 더 싸질지가 관건이다.

 

 

빚이 좀 많다. 줄어들고 있긴 하다.

 

 

터미널에서 천연가스를 액화하여 LNG를 생산하고 수출하는 사업을 한다.

 

Sabine Pass 터미널(루이지애나 주)과 Corpus Christi 터미널(텍사스 주)에서 LNG 수출 터미널을 운영하고 있다.

 

멕시코만 연안에 위치하여 주요 LNG 수입국/수출국으로의 접근성이 뛰어나다.

 

터미널에 천연가스를 액화하여 해외로 수출하기 위한 액화, 저장, 선적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미국 최초의 LNG 수출 터미널이고, 북미 지역 최대 이다. 수입하려고 만들었으나, 생산이 많아져 2016년도부터 수출하고 있다.

 

장기 계약을 통해 LNG를 판매하고 있다. SPA( Sale and Purchase Agreement) 계약 이라고 한다.

 

Sabine Pass 터미널에서 연간 3,000만 톤 이상의 LNG 생산(6개 액화 Train)하고 있고,

Corpus Christi 터미널에서 연간 1,500만 톤 이상의 LNG 생산(3개 액화 Train)하고 있다.

 

LNG Train은 LNG 액화/운송 시설이다.

 

터미널 확장 계획이 있다. 

Corpus Christi Stage 3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3개의 LNG Train을 건설 중이고, 합쳐서 1000만톤/년 수준이다. 20% 이상 증설이다.

 

Sabine Pass 터미널에도 확장 계획이 있다. 추후 계획인 듯 하다. 연 2000만톤 규모이다. Corpus Christi Stage 3가 잘 진행되어야 가능할 듯 하다. 장기 옵션으로 보자.



이제부터 대강의 시나리오다. 



1. 미국은 7개 터미널을 운영하고 있고, 현재 5개 터미널이 건설중이다.

2. 17개 터미널이 승인 대기 타고 있다.

3. 트럼프는 승인을 할 듯하다.

4. 미국은 넘쳐나는 LNG를 수출하고 싶어한다.

5. 유럽은 러시아 의존을 낮추고 싶어 한다.

6. 유럽에서는 FSRU가 늘어나고 있다. FSRU는 급해서 만드는 임시 터미널로 보면 된다. 터미널보다 유지 비용이 더 든다.

7. LNG는 제로탄소로 가는 과도기 청정? 연료이다.

8. 한국은 세계 3위 LNG 수입국이다. 

9. 트럼프는 자기나라에서 돈을 벌어가는 나라를 싫어한다. 

10. 한국도 미국LNG를 수입할 것이다. 벌써 계약기사도 나왔다.

11. 일본은 말할 것도 없다.

12. 미국은 중국과 협상카드로 LNG 싸게 줄게  를 들이밀 수도 있다.

13. LNG수출은 미국 입장에서 좋은 패다.

14. 터미널 완공을 대략 5년 뒤로 보면, 선박 발주는 3년 전에 나와야 한다.

15. 바이든은 1월 6일 대서양, 멕시코만, 태평양 등 미국을 둘러싼 근해 대부분에서 석유 및 천연가스 생산을 위한 굴착 시추를 영구적으로 금지하는 명령을 내렸다.

16. 되돌리는 건 트럼프의 숙제이다.

 

위 스토리에서 많은 투자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을 듯 하다.



셰니에의 경우,

2025년, Corpus Christi 터미널 일부 완공,

2026년, Corpus Christi 터미널 전부 완공,

+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Sabine Pass 터미널 확장 계획

 

이 있다. 생산 캐파 4500만 톤에서 max 7500만톤으로 늘어나고 있는 중이다.




이런 식입니다. 하나하나 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미 꽤 오른 주가에서 살만한지, 하지 않은지는 투자자마다 다를 듯 합니다.






한줄평. 투자는 지식 막노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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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님의 이야기를 투자자의 시각에서 풀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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