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현대홈쇼핑 공개매수 by 현대지에프홀딩스
수퍼노바
2024.04.03
<목차>
INTRO
첫 번째 목적
두 번째 목적
현대홈쇼핑 실적/지표
거래량회전일수
결론
공개매수 공시가 나와서 리뷰했습니다.
INTRO
현대지에프홀딩스가 현대홈쇼핑을 대상으로 공개매수 공시를 했음.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403000016
2023년 8월 기준 지배구조임. 노란색 채우기가 상장사임.
현재 지분이 25%인데, 50%로 늘이겠다고 함.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403000016
공개매수가가 64,200원이어서 주가가 급등하고 있음.
공개매수 목적은 지주회사 행위제한요건 충족, 책임경영강화임. 행위제한요건이 핵심임.
지주회사 행위제한은 적은 자본으로 과도하게 지배력을 확대하지 말고, 계열회사를 사익편취의 수단으로 하지 말라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법임.
주식을 조금만 가지고 있으면서 주인행세를 하지 말고 (비지배) 주주를 보호하라는 말임.
지주회사는 공정거래법에 따라 상장사에 대해서 30% 이상, 비상장사에 대해서 50%이상 보유해야 함.
그리고 지주회사의 지배하에 있는 회사가 계열회사의 주식을 보유하면 안 됨.
현대지에프홀딩스는 지주사 행위제한을 해소하기 위해 현대홈쇼핑 지분을 5%만 더 사면 되는데, 50%까지 지분을 높이려고 함.
꽤 많이 삼. 두 가지 목적이 있다고 생각됨.
첫 번째 목적
현대홈쇼핑의 주주는 2023년 말 기준, 현대지에프홀딩스가 25%, 현대백화점이 15.8% 들고 있음.
지에프홀딩스가 50%까지 지분을 늘이면 지분율이 65.8%가 됨.
주주총회에서 결정하는 사항은 보통결의사항과 특별결의사항이 있음.
보통결의는 일반적인 사항임. 이사, 감사 선임, 재무제표 승인, 배당, 자사주 취득 등에 관한 사항을 보통결의사항이라고 함.
주) 보통결의가 통과되기 위해서는 출석한 주주 의결권의 1/2 이상, 발행주식 1/4 이상 찬성이 필요함. And 조건임. 둘다 만족해야 함.
특별결의 사항은 정관변경, 이사/감사 해임,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영업 양수/양도, 주식분할, 전환사채/신주인수권부 사채의 발행 등이 특별결의 사항임.
특별결의 사항이 가결되려면, 출석한 주주 의결권의 2/3 이상 찬성, 발행주식총수의 1/3 이상이 찬성해야 함. And 조건임. 둘다 만족해야 함.
현대홈쇼핑이 현대퓨처넷을 인수하려면 특별결의가 필요함.
지배 지분율을 굳이 65.8%로 맞춘게 특별결의사항 참석율을 맞추려고 하는 듯함.
(정정) 출석한 주주의 2/3 이상의 찬성(참석아님)이 필요합니다. 지분율을 꼭 66%로 맞출 필요까지는 없을 듯 합니다. 인지오류가 있었습니다. 죄송합니다.
(추가) 자회사 지분 50% 이상을 보유하면, 자회사 배당금에 대해 전액 익금불산입(이익으로 처리되지 않음. 세금면제) 됩니다.
두 번째 목적
현대지에프홀딩스 지배구조를 다시 가져와 봄. 2023년 8월 기준임.
2023년 12월 기준으로 업데이트함. 형광펜 칠한 두 개의 상장사는 지주사 행위제한을 해소할 필요가 있음. 30%가 안됨.
현대지에프홀딩스는 이번 공개매수에서 1,930억원의 현금이 필요함. 개별재무제표 상에는 그만한 현금이 보이지 않음. 자본조달 수단이 궁금함.
주) 주식담당자 연결이 안되는데, 확인 후 업데이트 예정.
업데이트) 최근에 2000억 차입을 했다고 함. 대원강업에 대해선 현재 구체적인 계획이 나오지 않음.
대원강업 시총은 3249억임. 8% 정도 지분율을 높여야 함. 지주사 행위제한 요건을 해결하기 위한 자금 조달 플랜이 있어야 할 듯.
현대홈쇼핑 실적/지표
지금이라도 들어가 보는 건 어떨까 하시는 분들은 아래 지표를 먼저 검토해 보셨으면 합니다.
현재 시가총액 7320억, 2023년 매출 2조 645억, 영업이익 600억, 순이익 1362억임.
현대홈쇼핑의 주가가 바닥에서 50% 정도 상승해도 지표상 비싼 구간은 아닌 듯 함.
지표와 ROE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음.
분기이익이 줄고 있음.
ROE가 턴하거나, 자본이라도 줄여야 지표가 탄력받을 수 있을 듯함. 밸류업 프로그램이 필요함?.
거래량회전일수
필자는 거래량 회전일수로 정보 비대칭을 대강 가늠함.
한국 주식의 경우, 거래량이 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음. 필자는 거래량 상승이 정보비대칭 해소와 연관이 있다고 생각함.
대개 거래가 터지면서 정보비대칭이 해소된다고 판단함.
주) 미국 우량주의 경우, 거래가 줄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음. 장기투자 물량과 정보투명성의 콜라보라고 생각함. 정보의 투명성이 장기투자를 유도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생각함.
100일 전후의 거래량 회전일수를 선호함. 경험상 적당히? 무관심할 때인 듯함.
주) 분기 거래량회전일수 = 90일 / 거래량회전율 = 90일 / (기간거래량합계/유통주식수)
동사는 2024/4/3일 장중 기준, 분기기준 거래량 회전일수가 294일임 (대주주 40.82%, 자사주 4.60% 제외). 400일 이상으로 무관심했으나 오늘 갑자기 탄력 받음.
주) 코스피+코스닥 합쳐서 거래량 회전일수는 60일 전후 수준임.
거래량 회전일수로 투자타이밍을 잡는 건 무리일 수 있음. 잘 된 선택이라는 보장도 없음. 하나의 참고 지표일 뿐이고, 잘못될 가능성은 언제든 열어 놓아야함.
관심 받을 때는 거래가 폭발하면서 급등하거나, 거래가 폭발하면서 급락함.
결론
현대홈쇼핑이 현대퓨처넷을 흡수하고, 현대홈쇼핑이 현대지에프홀딩스로 배당을 적당히? 후하게 집행하면 자금 조달이 해결됩니다.
사측의 이번 공개매수는 어느정도 의도가 예측되는 공개매수인 듯 합니다.
이벤트 투자이므로 목표가는 입력하지 않았습니다.
이익 구간이어서, 가벼운? 마음으로 지켜보려고 합니다. 마음이 바뀌어서 일부 매도할 수 있습니다만, 배당 기대도 있어서 전부를 매도하지는 않을 생각입니다.
주) 공개매수에는 응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세금문제도 있고, 상장폐지가 아닌 이상 들고 가는 전략도 나쁘지 않은 듯 합니다.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이런 글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