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나방의 팜
삼양식품 놀라운 1분기
불나방
2024.05.21
리뷰에 앞서 해외 라면 판매 위주로 볼 것임
전체 매출액 중 라면 판매 비중이 90%이상이고, 그 중 해외 비중이 74%정도이기 때문
또한 앞으로 국내 비중을 줄이고 해외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함
24년 1분기 매출액 & 영업이익
매출액: 3,850억원 (전년 동기 대비 57.1%↑)
영업이익: 801억원 (전년 동기 대비 235.8%↑)
매출액 3,850억원 중 해외 매출은 2,859억원 (전년 동기 대비 84.67%↑)
해외 매출
미국 56.5백만불 (약 750억원)
현재 월마트와 코스트코에는 이미 입점되었고 주요 메인 스트림 대형 거래처들도 곧 입점 예상
중국 5억위안 (약 934억원)
인도네시아 35,988백만 루피아 (약 31억원)
인도네시아는 3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였기에 1개월 매출이라고 보면 됨
인도네시아 시장이 참 좋은데 라마단, 르바란 기간이 항상 걸림
음식을 먹지 않는 기간이 생기기 때문
그 외 유럽에서는 네덜란드, 영국 모두 훈풍을 타고 있음
작년 밀양 1공장 가동 후 물량이 증가했으나 아직도 북미에서는 불닭 품절이 일어나고 있음
2분기부터는 국내 물량을 줄이고 해외 수출 CAPA를 높일 것으로 예상함
또한 25년엔 밀양 2공장 증설로 CAPA가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
OPM 20% ?!!
음식료 업종 평균 OPM이 10%가 안되는데 20%면 놀라운 수치
1. 밀양 공장 가동률 상승 (1Q23 48.8% → 1Q24 71.5%)으로 고정비 부담 완화
2. 소맥, 유지, 원지 등 원부자재 가격 하락
3. 달러 강세
4. 해외 시장 집중
상대적으로 매출원가 상승이 제한적이 주요했지만 광고비도 한 몫 했다고 생각함
북미에서 활동하는 도요수산이나 닛시같은 경우 공격적인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지만 삼양식품의 불닭은 SNS를 통해 소비자가 챌린지나 홍보활동을 스스로 하고 있음
(Ex. BTS지민, 카디비 등)
현재도 틱톡을 통해 꾸준히 소비자들이 스스로 마케팅을 하는 '팬슈머마케팅'이 진행중
그 외
올해 삼양식품은 뉴트리션 사업부를 활성화 시키고자 했음
올해 1분기엔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 실적 (5.8억원)
하지만 물 들어올때 노 저어야 한다고.. 라면을 최대한 팔고 천천히 갔으면 함
농심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영업이익 모두 감소했는데 삼양식품은 오히려 큰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