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손해 보기 싫다면 관심가져야 할 HL만도
머니프리웨이
2024.09.26
■ 기업개요
2014년 9월 1일을 분할기준일로 하여 2014년 9월 2일에 (주)한라홀딩스 [現에이치엘홀딩스(주)]의 자동차부품 제조ㆍ판매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으, 2014년 10월 6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2022년 9월 5일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사명을 주식회사 만도 → 에이치엘만도 주식회사로 변경했습니다.
▶ 주주 구분을 보면 47.6%가 주요주주 지분이며, 유동주식비율은 42.4%입니다.
▶ 상장사(3곳) - HL홀딩스, HL만도, HL D&I
▶ 비상장사(45곳) - HL클레무브, 만도브로제, 목포신항만운영, HL위코, HL로지스앤코, HL에코텍, 배곧신도시지역특성화타운, 제이제이한라, HL리츠 운용 외 36곳
■ 사업 및 매출구성
(1) Brake(제동) 제품군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된 ABS(Anti-Lock Brake System)와 TCS(Traction Control System) 및 MBS (Mechanical Brake System)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ESC (Electronic Stability Control)도 개발 완료하여 생산하고 국내 완성차 업체는 물론 세계 최대 자동차 업체인 GM, BMW, Renault, VW, Fiat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2) Steering(조향) 제품군
EPS(Electric Power Steering, 전동조향장치)를 독자 개발하여 2004년부터 양산 적용하고 있고, 첨단 기술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을 하고 있으며, 기존 주 거래선인 현대기아자동차외에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인 GM, Renault, Nissan 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3) Suspension(현가) 제품군
Suspension 사업부문에서는 승용차에서 대형상용차까지 다양한 종류의 차량에 장착되는 현가장치 및 산업용 유압 장치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전자제어 현가장치(Electronically Controlled Suspension, "ECS")의 지속적인 개발에 주력하여, 3단 감쇠력 가변 현가시스템(3 Step ECS), Fuzzy 적응 제어식 현가시스템, 연속가변 전자 제어 현가시스템(Smart Damping Control, "SDC") 등 첨단 부품 독자개발에 성공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요자회사 - 에이치엘클레무브>
(1) Autonomous Driving (자율주행) 솔루션 부문
2010년 전방레이더 최초 공급을 시작으로 2013년 AEB(Autonomous Emergency Braking), 후측방레이더, SPAS 양산하고 있습니다.
77GHz 전방레이더는 2010년부터 양산을 시작하여 SCC(Smart Cruise Control) 및 FCA(Front Collision Alert) 의 LV1~2 자율주행 기능을 지원하며, 24GHz 레이더는 2012년 양산을 시작하였으며, 차량에서 BCW(BlindSpot Collision Warning), RCCW(Rear Cross-Traffic Collision Warning) 및 BCA-R(Blind-Spot Collision Avoidance Assist-Rear) 기능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EPB(전동식 주차 브레이크), ABS New Model인 MGH 100 등에 이어, IDB (통합 전자 브레이크 시스템)에 이르기 까지 첨단 Brake ECU 제품을 성공적으로 양산하였습니다.
(2) Automotive Electronics (자동차 전기장치) 솔루션 부문
제동 부문에서는 국내에서 최초 개발된 에이치엘만도의 ABS(Anti-Lock Brake System) 및 ESC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ECU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EPB(전동식 주차 브레이크), ABS New Model인 MGH 100 등에 이어, IDB (통합 전자 브레이크 시스템)에 이르기 까지 첨단 Brake ECU 제품을 성공적으로 양산하였습니다.
조향 부문에서 에이치엘만도에서 독자 개발된 EPS(Electric Power Steering, 전동조향장치) ECU 및 Powerpack, TOS/TAS 양산하고 있으며, 전동화 흐름에 발 맞추어 전동차에 보급이 예상되는 차세대 조향 시스템의 ECU 및 Sensor 또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연비 개선을 요구하는 시장 상황에 2015년도부터 SCR(Selective Catalyst Reduction, 배출가스 저감장치) ECU를 자체 기술로 설계 양산하였고 FPC(Fuel Pump Controller, 연료펌프제어기) ECU를 2013년부터 양산하고 있으며, 전기차 시장에 대응하여 2017년부터 AVAS (Acoustic Vehicle Alert System, 가상엔진사운드시스템)를 개발 및 양산하고 있습니다.
(3) Data 솔루션 부문
S/W 및 데이터에 연관된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 중 H2Care는 국내의 수소차 운전자들 및 충전소 관리자들을 위한 서비스 플랫폼으로서 수소차 사용자에게는 수소충전소 혼잡도 정보 및 유지/보수 상태 정보를 제공하고,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시간을 절약하는 서비스입니다.
■ 재무제표분석
▶ 부채비율이 100%를 넘어가지만, 유보율이 4000% 이상을 보유하고 있어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됨.
▶ 영업이익률은 실적 성장에 따라 2019년 이후 4% 성장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 실적전망
▶ 24년 전기차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내연기관차와 하이브리드차 출시로 인한 실적 증가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 2분기 실적 리뷰
- 중국 지역의 성장 둔화로 인한 수익성에 부정적이었으나, 인도지여그이 성장과 북미 지역 내 믹스 개선으로 이를 상쇄
- 당기순이익은 기대치를 하회했는데, 중국 자회사의 배당한도를 이익잉여금 50%에서 100%로 확대하면서 이연법인세 비용이 293억 발생. 추후 배당을 가져오지 않으면 환입될 수 있다.
▶ 3분기 실적 프리뷰
중국 로컬 OEM향 매출이 우상향 흐름이 확인되었으며, 중국 EV판매 성장률 급증으로 인해 최대수혜가 될 것으로 판단되며, 3Q부터 이익 모멘텀으로 발생될 것으로 예상, 또한 사상최대 수준으로 영업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판단
■ 뉴스&리포트
◆ 다올투자증권 / HL만도 리포트 (목표가 유지, 50,000원 -> 50,000원)
적정주가는 2024년 EPS에 P/E 11배 반영. 과거 밴드 대비 현저히 낮은 멀티플에서 거래되는 한편, 하반기 강력한 어닝 모멘텀 존재. 3Q24 영업이익 930억원 예상. 부품업체 Top Pick 제시'
■ 밸류에이션
▶ PER 밴드는 37.65~121.05 / PBR 밴드 0.82~1.56 / PCR 밴드 10.22~17.8 / PSR 밴드 0.24~0.45
▶ 각 투자지표 밴드 하단보다 낮은 위치로 저평가 영역임을 확인할 수 있음.
■ 밸류에이션을 통한 목표주가
▶ 과거 주가의 범위는 최고가 89000원으로 PBR과 PSR 기준으로 목표가를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되어, 중장기 80000~84000 사이까지는 상승 가능성이 있어 보임.
■ 차트분석
▶ 1분기 실적이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주가도 역시 5만원까지 상승하였으나, 2분기 당기순이익 급감과 국내 주식의 불안으로 인해 주가가 24년 저점까지 도달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 3분기 실적이 23년 2,3,4분기 수준으로 이는 과거 주가가 42000원~55000원 사이에서 움직임을 근거로 최소 42000원, 최대 55000원까지 주가는 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 단기 차트로 보면 36500원을 돌려내야 단기 추세가 전환되며, 그렇지 못할 경우 31000원 이하로 매수가 바람직해 보임. 1차 42000~42500원 목표가로 보지만, 돌파시 46500원까지 추가 상승 가능성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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