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073010]케이에스피 : 사라진 기대감, 돌아오는 펀더멘탈. 지금이니?
양파
2023.05.11
※ 감수인 의견 좋은 투자포인트 공유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블로그에서 명성이 높으신 양파님께서 작가로 활동해 주셔서 깊이 감사 드립니다. 거래량 회전일수 그래프는 왜 올리는지 물어보는 분이 계셔서 간단하게 답변 드립니다. 거래량이 발행 주식수에 비해 너무 많으면, 1)저평가가 아닌 경우가 많고, 2)작은 이슈에 주가 등락이 심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실력이 뛰어나신 분들은 '소형주이고, 대주주 지분이 높고, 턴어라운드 구간(혹은 고성장중인 산업)인 주식은 가격 변동이 심할 수 있다' 를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주식의 Return이 높기에 투자를 잘 하시고 성과도 좋습니다. '소형주 효과' 구글 검색. 주식을 매수하시기 전에 '투자자의 손바뀜이 얼마나 자주 발생하나'를 확인하시라는 의미에서 거래량 회전율을 감수인 의견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래 글 감수인 의견에 부연 설명되어 있습니다 (추후, 오렌지바이블에 Full story 연재 예정).
요 약
*4Qsum 시가총액 681억원(1,882원) 기준, 그외 연말 시총 기준. *앱을 설치하시면, 구독하시는 크리에이터에 대한 새글 알림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 로 검색하셔서 설치 부탁 드립니다. 지속 개선 중! Orangeboard.CT가 작성한 글에 댓글로 피드백 주시면, 고객 본인이 원하는 기능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참여 부탁 드려요. |
투자아이디어
1.조선의 이번 빅사이클의 핵심은 엔진
2.구조조정이 끝난 산업의 생존자
3.직전 슈퍼사이클 급의 수주잔고, 아무런 기대가 없는 수준의 주가
시총 : 681억(23.05.10 장마감 기준)
0.대주주
금강공업은 배관용, 구조용 강관과 알루미늄폼과 같이 건자재를 제조하는 업체다.
현재 영위 중인 사업은 크게 선박 엔진부품제조, 금속단조 제품 제조, 기타 용접서비스 로 나눌 수 있다.
1)선박엔진부품
동사 IR담당자와의 통화에 의하면 배기밸브스핀들은 선박엔진에서 폭발 후 엔진 룸에 남아 있던 배기가스들의 유출입을 통제해주는 부품이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 현대차 엔진 관련 부서 연구원으로 계신 지인의 말씀에 따르면 배기밸브스핀들은 디젤엔진에 모두 쓰이고, 성능과 관련된 부품이라고 한다.
동사는 글로벌 최대 선박용 엔진 설계사인 독일의 MAN Energy Solutions와 스위스의 Wintherthur Gas&Diesel사로부터 라이센스를 받아 제조 승인을 받은 업체.
선박엔진은 선박의 심장으로 불리는, 선박의 성능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기자재다. 따라서 선주의 입맛에 따라 사양이 결정되고, 라이센스사의 라이센스를 받아야만 제작할 수 있다. 애초에 선급인증 등이 필수적인 조선 기자재 업종에서 추가적인 라이센스를 받아야하는 부분이 있다는 점에서 동사의 해자는 강력한 것으로 판단된다. 게다가 3~7년 주기로 교체해야하는 소모성 부품이라는 점도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다.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20223900236
또한, 중국 엔진부품회사로도 납품을 하는 것을 공시에서도 확인할 수 있음.
2)형단조 사업부
형단조사업부는 건설장비, 방산부품, 산업기계를 제조한다.
건설장비부품은 링 기어(Ring Gear)가 대표적으로, 볼보코리아, 대우중공업, 현대중공업 중장비쪽으로 납품하고 있다.
산업부품은 프랜지가 배표적으로, 조선, 석유화학플랜트, 도시가스 파이프라인 등을 연결할 때 사용되는 기계부품이다.
방산용으로는 스프라켓이라는 부품이 있는데, 이는 현대로템으로 나가는 제품이라고 한다. 그외 K2/K9향 단조품도 있는데, 이는 풍산과 이중벤더로 들어간다고 한다.
실제로 K2랑 K9의 영향인지 2022년 들어서 방산부품향 수주잔고가 매우 크게 증가했다. 현재 방산쪽 분위기가 매우 좋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 부분에서의 실적도 업사이클로 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F/W사업부
마찰압접 기술을 통해서 각종 제품을 생산함
사업부 실적 종합
사업부별 매출추이를 보면 위와 같다. 2018년 금강공업에 인수된 이후부터 F/W및 기타사업부의 매출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동사의 메인 투자아이디어가 될 수 있는 부분은 바로 이 부분이다. 동사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동사의 수주잔고는 2007년 슈퍼사이클급으로 채워져있다.
2006년부터 매출을 보면 전형적인 조선섹터의 흐름과 궤를 같이 한다. 2022년의 매출이 과거 사이클 수준까지 올라 온 것이 포인트. 이익률이 앞으로 더 올라올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은 좀 필요해보인다.
22년 사업보고서 기준으로 단기차입금은 180억, 보유현금은 38억수준으로 현금흐름이 꼬이면 골치 아플 수 도 있는 부분이 있음
수주산업이기에 분기별 현금흐름보다는 연도별 현금흐름이 좀 더 중요하다. 워크아웃이 끝난 뒤로 2022년에 급격한 OCF와 FCF의 마이너스 전환이 눈에 띄는 부분.
현금흐름표 주석에서 확인되는 것은 매출채권과 재고자산의 증가가 현금흐름을 악화시켰다. 재고자산을 매입하면서 OCF가 마이너스 전환된 것이기 때문에 업황이 급격히 악화되는 상황이 아니라면 문제가 될 것은 없을 것으로 예상됨
실제로 동사의 재고자산 내역을 뜯어보면 원재료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동사의 BM이 수주를 받고 제작하는 형태임을 감안하면, 향후 매출 상승은 정해진 길인 것을 알 수 있음. 따라서 현금흐름이 당장 문제될 부분은 아니라고 판단해도 무리는 없어보인다.
3.밸류에이션
동사는 조선기자재 업종에 속하는 업체로, PER밸류보단 PBR밸류로 밸류에이션을 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다만, 동사는 08년 기업사냥꾼에 당하면서 거래정지, 조선업황 악화, 2016년 모회사에 대여해준 대여금을 전액 손상처리에 따른 기업회생 개시를 거치면서 자산가치가 급격히 쪼그라들게 됐다. 따라서 과거 PBR밴드를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판단이 든다.
따라서 동사의 주가 움직임 추이에 대해서 고민해보는 것이 좀 더 효율적이라 할 수 있다. 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동사는 조선업황에 따라 주가가 상승, 하강하는 것이 메인이고, 그외에는 대주주와 관련된 문제에서 주가 하락 및 거래 정지가 발생한 바 있다. 만약 1)조선업황이 돌아오고, 2)대주주가 문제가 없다면 동사의 주가는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특히나 22년말에 동사의 주가를 상승시켰던 삼미금속 인수가 취소되면서 아무런 기대감이 남아있지 않다는 점에서 주가는 바닥에 가까운 상황이라고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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