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국내

23.12.21 케이에스피 유상증자 공시 살펴보기

양파

2023.12.22

9
0

케이에스피/주요사항보고서(유상증자결정)/2023.12.21

 

지난 12월 21일, 정규장 마감 후 케이에스피의 유상증자 결정 공시 사항이 올라왔음. 그에 대한 내용을 하나씩 뜯어보고자 한다.

당시 시총은 21일 종가기준 약 1,046억원이었고, 유상증자 규모는 105.8억. 발행주식수는 36,192,257주로 시총의 약 11%수준으로 미친듯이 크진 않음. 최근 이어지고 있는 대규모 유상증자들에 비해서는 귀여운 수준. 

거기에 자금조달의 목적이 순수 100% 시설자금이기에, 업사이클을 기대하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충분히 좋게 봐줄 수 있는 사항이 있다고 판단해볼 수 있다. 운영자금이나 채무상환자금이었다면 기업의 체력 자체에 대한 의심이 갈 수 있는 상황인데, 시설자금이면 내용에 따라 다르겠지만 강한 수요에 따른 증설자금일 가능성이 높은 것이 사실.

케이에스피/증권신고서(지분증권)/2023.12.21

그래서 증권신고서에서 목적을 좀 찾아보자면

 

 

예상대로 초과된 수요를 맞추기 위한 제3공장 증축에 필요한 비용

 

 

정확히 말하자면 3공장 부지와 증축을 금강공업이 했고, 그걸 매입하는 데 필요한 비용을 유상증자로 확보하는 것이다. 금강공업이 토지매입과 제조시설을 증축하는데 들어간 비용을 거의 마진없이 가져오겠다는 의미라서 업사이클을 맞이하는 입장에서는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이슈다.

 

 

사측의 주장에 따르면 이번 인수에 따라서 원상복구 의무에서 자유로워지고 자유롭게 변경이나 증축이 가능하며, 연간 1억원의 임대료를 아낄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하는 금융권 차입도 가능하다라고 하고 있다.

 

 

일단 대주주인 금강공업은 배정분의 100%를 청약한다고는 한다. 대주주가 덜 참여한다면 진짜 큰 문제겠지만, 그 부분에 대한 걱정은 내려놓아도 될 듯하다.

 

 

금강공업의 3분기 기준 재무상태표를 보면 보유 현금이 670억정도 있기에 60억정도의 증자는 충분히 가능하다고 판단됨.

 

 

재미있게도, 23년 11월을 기점으로 국내 경쟁사 한 곳이 회생 절차에 돌입했다고 한다. 아마 높은 확률로 '친구'일 것으로 판단됨.

 

즉, 종합해보면

1.초과 수요로 인한 케파 한계, 그에 따른 증설
2.미리 대주주가 자본을 투하해 증설을 했고, 그 시설을 매입하기 위한 자본이 필요해서 진행하는 유상증자
3.설명서에 따르면 금강공업이 가져가는 마진은 크지 않을 것

내용자체만 보면 그렇게까지 나쁜 내용은 아니다. 아니, 오히려 업사이클을 맞이하는데 있어서 좋은 환경들이라는 증거다. 넘치는 수요를 해결하기 위한 케파증설인데 경쟁사까지 회생절차에 들어갔으니 더없이 좋은 환경인 것은 팩트.

다만, 굳이 딴지를 걸어보자면 대주주가 충분한 자금이 있는 상황에서 왜 3자배정을 안했을까 하는 아쉬움과, 이번 증자 후 예상대로 매출과 이익이 증가했을 때, 주주환원을 제대로 해줄 생각이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남는다. 한국에서 무슨 주주환원을 기대하냐고 되묻는다면... 필자는 딱히 할 말은 없다.

 


Disclaimer
- 저자는 보고서 제공 시점 기준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 본 보고서는 오렌지 보드에 독점 기고합니다.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네이버에서 '양파농장'이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양파라고 합니다. 기업과 산업을 분석합니다 현재는 국내기업 투자 및 분석을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팔로워 null

    이런 글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