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수인 ★★★ 본 리포트는 '유료' 정보입니다 ★★★
- 시가총액 22.6억 달러, 23년 주가상승 27%임. 10월 14% 하락함. - 순이익보다 현금흐름이 더 좋음. *최근 실적은 2023년 3분기 기준 4분기 합계임.
- 실적은 yoy 모두 상승함. - EBITDA가 영업이익보다 큰 것으로 보아 현금흐름을 수반하지 않는 비용 (감가상각 등)이 큰 듯. * 투자포인트, 프리미엄, 포트폴리오 보고서 외의 보고서는 모두 무료 공개입니다. ** 보고서 검토 우선순위 : '속보 -> 보유 -> 독점 -> 요청시기 ' 순입니다 (절대적이지 않음). *** 앱을 설치하시면, 구독하시는 크리에이터에 대한 새글 알림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Oceaneering은 25일 장마감 이후(한국시간 26일 오전) 매출액 $635M, EPS 0.29$의 실적을 발표했다. 컨센서스는 매출액 $637.6M, EPS $0.32였기에 살짝 하회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이 때문인지 장마감 이후 Post Market에서 4.68%의 주가하락, 그 다음날인 26일에는 무려 8%가 하락했다. 이에 대한 실적 업데이트를 하고자 한다.
*작성자는 보고서 작성 시점 해당 기업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나, 과거에 보유했었고 관심있게 지겨보고 있는 기업 중 하나이므로 편향된 내용으로 작성됐을 수 있음을 사전에 고지합니다.
1. 사업부별 실적추이
OII 사업부별 매출, 매출총이익, 영업이익 추이/ 출처 : 동사 사업보고서 본인정리
사업부별로는 Maufactured Product사업부를 제외하고는 모두 QoQ, YoY로 매출이 성장한 것이 관찰됨. 상대적으로 부진한 Maufactured Product사업부도 YoY로는 성장했다. 동사의 메인 사업부인 Subsea Robotics사업부의 매출성장과 이익성장은 긍정적이다.
OII 사업부별 매출, GPM, OPM 추이/ 출처 : 동사 사업보고서 본인정리
GPM과 OPM으로 따져보면 IMDS와 Maufactured Product가 살짝은 아쉬움이 남을 수 있어보인다. 아마도 컨센서스를 하회한 부분은 이쪽의 영향이 있지 않을까 싶다.
2. Subsea Robotics
OII ROV 일 평균 운임(위)과 Utilization(아래), 출처 : 동사 사업보고서 본인정리
3분기 ROV의 Utilization은 QoQ 1%감소, Dayrate는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Utiliaztion는 1% 변화이므로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어보이며 Dayrate가 계속 증가하는 모습에서 수요가 강력함을 알 수 있다. 실제로 가격 책정 개선이 이번 분기 실적 상승의 요인으로 꼽을만큼 수요는 강력하다고 판단됨.
사측에서는 컨콜에서 내년 성수기에는 70%초반대까지 Utiliaztion이 상승할 수 있을 것이며 가격 책정 역시 낙관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3. Manufactured Products
Manufactured Products 사업부 수주잔고, 출처 : 동사 사업보고서 본인정리
Manufactured Products 사업부는 실적이 일부 감소했지만 2019년 이후 처음으로 $500M이상의 수주잔고를 보유하게 됐다. 실적이 일부 감소한 이유를 사측에서는 제품믹스 변화에 따른 하락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으며, Book to bill Ratio가 지난 9개월간 1.25, 지난 12개월간 1.41로 수요가 매우 강력함을 언급하고 있다.
감수인 주) Book to bill Ratio는 수주잔고를 출하량으로 나눈값임. 1보다 크면 수요가 강하다는 의미임. 수주잔고를 오더라고 보면, 오더량이 출하량보다 많다는 말임.
사업부 산하 로봇관련 수주나 매출은 따로 공개하지 않았지만 모바일 로봇 플랫폼에서 몇 가지 프로젝트를 따내면서 수주잔고를 늘렸으며, 전반적으로 주문이 증가하고 있다고만 언급해줬다.
다만 아쉬운 점은 23년 4분기 전망에서 Manufactured Products 사업부의 이익이 대폭 감소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아무래도 아직 제품믹스가 좋지 못한 수주분이 남아있는 것으로 보인다.
4. 동사 2023년, 2024년 가이던스
동사가 2분기 실적발표에서 제시한 가이던스는 다음과 같다.
- Net income in the range of $75 million to $90 million
- Consolidated adjusted EBITDA in the range of $260 million to $310 million
- Free cash flow generation in the range of $75 million to $125 million
- Capital expenditures in the range of $90 million to $110 million
그리고 이번 3분기 실적발표에서 2023년 전체 가이던스를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 Net income in the range of $75 million to $90 million
- Consolidated adjusted EBITDA in the range of $275 million to $295 million
- Free cash flow generation in the range of $90 million to $130 million
- Capital expenditures in the range of $95 million to $105 million
EBITDA의 범위가 좁혀졌으며 FCF의 하단이 상승한 것을 볼 수 있다. 실적 개선은 진행되고 있다고 판단됨.
그러면서 제시한 24년 가이던스는 다음과 같다
- Consolidated EBITDA in the range of $330 million to $380 million
- Free cash flow generation to exceed that generated in 2023
24년의 업황이 23년보다 훨씬 좋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을 볼 수 있다. FCF와 EBITDA 모두 YoY로 증가하는 수치를 제시해줬다.
다만 4분기 전망에 대해서 비수기인 점을 감안해도 톤이 조금 아쉽지 않았나 싶다.
특히나 Manufactured Products의 이익률이 크게 낮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한 점에서 시장이 실망했다고 보인다. Book to Bill Ratio가 1.2~1.4를 계속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에서 수요는 괜찮다고 보이는 것이 그나마 위안거리인 셈.
5.결론
4분기 가이던스가 약했다는 점과 EPS에서 컨센을 미스했다는 점에서 딱 컨센 미스한 만큼의 하락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장기계약이 논의 된다는 점과 Book to Bill이 1.2를 계속 넘어간다는 점에서 ROV와 Manufactured Products 사업부의 업황 자체는 낙관적이다.
확실한 것은 시장 기대치는 하회했지만 실적 자체가 QoQ, YoY 모두 성장했다는 점이다. 분기매출은 다운사이클로 진입한 2016년 이후 최대치를 찍었고, 업사이클 돌입시기였던 2011년을 상회하는 수준이다. 당시와의 차이점은 아직 그때만큼의 이익률이 나오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 부분이 개선 될 수 있다면, 그리고 Offshore 업황의 업사이클을 믿는다면 당장의 하락은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고 판단한다.
Disclaimer
- 저자는 보고서 제공 시점 기준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 본 보고서는 오렌지 보드에 독점 기고합니다.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