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국내

[풍력]각국의 풍력발전 지원책과, 그에 따른 투자아이디어는?

양파

2023.06.23

11
0

※ 감수인 의견

훌륭한 보고서를 공유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산업보고서가 (보고서 자체의 퀄리티를 논외하고) 자료 조사범위가 넓어서 (커버리지가 크다고 표현함) 종목보고서 작성보다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은 전문을 읽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몇 개만 추리기 어려워서 '시리즈' 링크 드립니다. (사진이 링크임)

 

*앱을 설치하시면, 구독하시는 크리에이터에 대한 새글 알림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 로 검색하셔서 설치 부탁 드립니다. Orangeboard.CT가 작성한 글에 댓글로 피드백 주시면, 고객 본인이 원하는 기능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참여 부탁 드립니다.

 

2020년대를 관통하는 거대한 이슈 중 하나는 단언컨데 친환경이다. ESG가 사기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갑론을박이 많지만, 적어도 탄소를 줄이는 것이 인류에게 필요한 점이라는 것을 부정할 수는 없다. 여기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부채질을 해주면서 글로벌적으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이러한 신재생에너지는 다양한 특징이 있지만, 가장 큰 단점을 꼽히는 부분은 아무래도 정부 정책에 민감하다는 부분일 것이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각국이 풍력발전을 밀고 있는 이유와 지원책, 그리고 거기서 뽑아낼 수 있는 투자포인트에 대해서 서술해보고자 한다.

 

1. 풍력은 어느 지역 위주로 봐야하는가?

출처 : ourworldindata

풍력을 최초로 사용한 사례는 풍차였다. 바람의 힘을 이용해 곡물을 분쇄하는 등의 작업을 했었다. 이러한 바람에너지를 발전의 방식으로 처음 사용한 곳은 스코틀랜드였다. 그 이후 세계최초로 자동운전 풍력발전기를 설치했던 곳은 미국이었다. 본격적인 풍력발전기의 개발 및 설치는 주로 유럽과 미국에서 진행됐다. 따라서 초기 풍력발전 시장의 성장은 유럽과 미국을 위주로 진행됐다. 그러다 2000년대 말~2010년대 초반에 있었던 고유가 여파로 중국에서 신재생 에너지에 미친듯이 투자를 진행했고, 2010년대의 성장은 중국위주로 이뤄졌다.

 

 출처 : GWEC

그리고 2020년대 들어서는 중국, 미국, 유럽 모두 투자를 늘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큰 틀에서는 Net Zero라는 탄소중립을 위한 목적이 있을 것이고, 그 안에서는 에너지 자립을 위한 목적이 있을 것이다. 탄소중립이 거스를 수 없는 바람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겠지만, 에너지 자립이라는 목적은 거스를 수 없는 바람이라고 볼 수 있다. 

 

 출처 : 다올투자증권

풍력의 신규설치량에 대한 기관별 예상치는 모두 다르지만, 당분간은 전 지역에서 설치가 증가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따라서 최대한 두루두루 수혜를 볼 수 있는 업체를 찾는 것이 키포인트가 될 것이다.

 

2. 각국의 풍력정책

1) 미국

미국은 정부주도의 투자 지원책을 처음으로 쏘아올린 나라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IRA를 통해 5,790억달러를 지원하고, 2021년 11월에 통과한 IIJA(Infrastructure Investment and Jobs Act)를 통해 1.2조달러를 지원한다. 물론 이게 전부 친환경 투자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기에, 각 내용을 뜯어봐야한다.

신재생 에너지, 그 중에서도 풍력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정책은 IRA법안이다. 

 출처 : 삼성증권

일단 IRA법안을 통해 사업자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법은 세액공제이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책은 ITC정책과 PTC정책이다. 

 출처 : 삼성증권

미국 국세청이 신재생 에너지 사업자에게 제공하는 세엑공제 방식은 생산세액공제(Production Tax Credit, PTC)와 투자세액공제(Investment Tax Credit, ITC)로 나눠진다. 쉽게 설명하면 PTC는 에너지 생산량에 비례한 세액공제, ITC는 투자금액의 일정 비율에 대한 세액공제다. 여기에 미국산 부품이 일정비중을 넘기면 추가 공제도 가능하다.

본래 2022년에 종료예정이었는데, IRA법안을 통해서 육상풍력은 PTC연장, 해상풍력은 ITC와 PTC 모두를 연장시켰다. PTC는 2032년, ITC는 2033년까지 연장됐기 때문에, 향후 10년간 인센티브 불확실성은 줄어든 상황.

  출처 : 삼성증권

해당 정책이 미국의 풍력발전 신규설치 추이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점을 감안하면, IRA를 통해 지원책이 연장된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적어도 미국에서의 풍력발전 설치는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다.

여기에 IRA법안에 포함된 AMPC(Advanced Manufacturing Production Credit)라는 정책을 통해 제조업체들에게도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출처 : NH투자증권

풍력은 블레이드, 나셀, 하부구조물, 선박 등이 세액공제가 가능하며, 위와 같은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이는 2029년까지 100%제공되며, 2030년부터는 단계적으로 줄어들게 된다. AMPC의 경우 2023년 1월 1일 이후에 미국 내에서 생산 및 판매되는 품목부터 적용이 되고 있다. 즉, 먼저 공장을 미국에 갖춰둔 회사일수록 수혜를 빠르게, 많이 가져갈 수 있다는 의미가 된다.

 출처 : 삼성증권

지원금을 받으면 부품가격이 크게 하락하며, 이는 단위당 비용을 줄여야하는 디벨로퍼, 터빈 업체들 입장에서는 레퍼런스가 있는 업체들 중 바로 대응이 가능한 업체 위주로 찾을 수 밖에 없다고 볼 수 있다. 

 출처 : 유진투자증권

게다가 지원책과 더불어 확실하게 해상풍력 프로젝트를 밀어주고 있다. 이미 확정된 프로젝트들만해도 위와 같고, 여기에 2030년까지 총 30GW의 해상풍력을 설치하기로 발표했다. 현재까지 확정된 물량만큼의 프로젝트가 더 진행되야한다는 의미다.

 

2) 유럽

유럽은 원래 Net Zero에 가장 먼저 움직이던 지역으로, 이미 2019년 12월에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유럽 그린딜(European Green Deal)이라는 정책패키지를 발표한 바 있다. 해당 계획을 통해 청정기술을 육성하고 경제 안보를 강화하겠다는 것이 해당 정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이후 2021년 6월에 탄소감축을 위한 '유럽기후법'을 발표, 법적 구속력 있는 목표를 법제화하면서 2030년까지 1990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 55%까지 감축할 것을 명시했다. 그리고 이 목표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탄소감축 입법안 패키지인 'Fit for 55'를 2021년 7월에 발표한다.

2022년, 유럽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그로 인한 가스가격 급등으로 힘든 2022년을 보내는 와중에도 REpowerEU정책을 내놓으면서 러시아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프로젝트에 돌입한다.

 https://ec.europa.eu/commission/presscorner/detail/en/IP_23_2061

 

 출처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REPowerEU정책은 크게 1)에너지소비절감, 2)청정에너지 사용 확대, 3)에너지 공급원 다변화라는 목표를 담고 있다. 여기서 관심을 가져야할 부분은 청정에너지 사용 확대 부분이다. 해당 부문의 목표달성을 위해 EU에서는 2030년에 재생에너지 비중을 45%까지 늘리도록 했고, 이를 위해서 태양광과 풍력의 설치를 앞당기는 것을 강제하기 시작했다. 

 

  출처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또한 23년 2월 그린딜 산업계획을 발표, 23년 3월에 후속정책으로 기후중립산업법(Net-Zero Industry Act), 핵심원자재법(Critical Raw Materials Act), 전력시장 설계(Electricity Market Design) 개혁안, 유럽수소은행(European Hydrogen Bank) 등을 연속적으로 내놓으면서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독려하고 있다.

여기서 핵심은 목표달성을 위해 한시적 위기 및 전환 프레임워크의 신설과, 일괄적용 면제규정이라고 할 수 있다. EU는 본래 회원국이 자국 산업에 제공하는 국가보조금을 통제하고 있었지만, 친환경 산업에 대해서는 완화된 규정을 적용하기로 시작했다. 또한 친환경 산업에 대한 보조금을 EU집행위에 보고하고 허가를 받던 절차의무를 면제하기로 결정했다.

해당 정책이 발표된 후, 프랑스정부의 세액공제혜택 정책 발표, 덴마크의 해상풍력 확대정책 계획 발표 등이 나오면서 유럽 각국의 풍력 지원정책들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2023년 4월, G7에너지 및 환경 장관회의에서 G7국가들이 재생에너지 목표를 발표하면서 해상풍력을 2030년까지 150GW로 늘리기로 합의했다. 2022년까지 G7의 해상풍력 누적설치량이 24GW이니까, 지금까지 설치된 수준의 약 7배가 더 설치되어야한다는 것이다. 

다만 유럽의 풍력정책은 EU차원에서의 강제성은 확보됐지만, 각국별로 지원금 정책은 아직 지켜봐야하는 상태이다. 해당 내용은 올 하반기부터 차차 발표될 예정이니, 이를 잘 체크해봐야할 것이다.

더군다나 EU가 내세우고 있는 재생에너지 비율을 맞추기 위해서는 2030년까지 440GW~510GW사이의 누적 설치량을 달성해야하는데, 현재 Non-EU를 포함한 풍력설치량이 255GW이고 매년 설치가능한 숫자가 16~20GW사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타이트하다 못해 케파를 넘어서는 수준의 설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사업 속도가 급격히 붙을 수도 있지만, 시장 확대에 보수적인 관점의 접근도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3) 중국

중국은 자체 에너지 수요의 증가, 2030년 탄소배출량 피크 및 206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3060계획을 2020년 9월에 발표,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정책을 2021년에 발표한 바 있다. 또한 2022년 6월, '14차 5개년 재생에너지 발전 계획'을 발표하면서 풍력과 태양광 발전량을 2배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다만 2021년까지 지급되던 풍력발전 보조금을 2022년부터는 신규승인된 사업에 대해서는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신재생에너지 산업에서 보조금이 가지는 의미를 고려하면 아쉬운 부분

 출처 : 삼성증권

중국의 풍력 신규설치량이 2020년과 2021년에 급증한 것과, 2022년에 급감한 것이 이 때문이다. 2021년까지 완공된 프로젝트들에 한해서 보조금을 지급했기 때문에 업체들이 몰아서 지은 것. 따라서 보조금의 영향이 아예 없다고 보기는 힘들 것 같다.

  출처 : 삼성증권

다만, EU와 다르게 중국은 정부의 입김이 매우 강하다는 점과, 매번 전력난을 겪는 중국의 상황을 고려할 때, 중국은 신규 설치를 꾸준히 해나갈 것으로 판단된다.

 

4) 대만

 출처 : 코트라

대만은 지난 2017년, 2025년까지 풍력과 태양광을 중심으로 하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의 비중을 20%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1년까지 설치된 용량과 2025년까지의 목표는 위와 같다.

  출처 : 코트라

또한 2035년까지 총 15GW의 장기프로젝트들이 존재한다. 다만, 규모가 규모인만큼 유럽이나 미국보다는 작을 수 밖에 없다. 

대만은 정부주도의 투자가 메인이며, 부품의 현지화 비율도 60%이상으로 꽤나 높다는 점이 특징. 지원금은 발전차액지원제도인 FIT(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의 거래가격이 기준가격보다 낮은 경우 그 차액을 지원)를 도입하고 있으며, 해당 보조금은 대만전력의 비화석 전력조달비용이 상한가격으로 적용되고 있다.

 

3. 풍력에서의 투자아이디어

 출처 : 교보증권

풍력발전의 밸류체인을 보면 터빈이 가장 큰 비용을 차지하고, 그외에는 타워, 하부구조물 등이 비중을 크게 차지한다. 당연히 터빈사에 투자하는 것이 직수혜를 가장 먼저 받는 것으로 볼 수도 있고, 다른 기자재들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어차피 사이클이 돌면 다 같이 수혜를 받을 것은 자명한 사실, 그럼 어떤 점을+@로 노려볼 수 있을까?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신재생에너지는 각국의 정책에 절대적인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구조이다. 따라서 각국의 정책의 방향성과 맞는 투자시기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봐야한다고 생각한다. 보조금을 폐지하고 있는 중국과 상대적으로 보조금과 설치규모가 작은 대만보다 미국과 유럽에 집중하고 있는 업체들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여기에 각국의 보조금 정책을 보면 자국에서 생산하는 물량 위주로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미국의 AMPC는 아예 확실하게 미국내에서 생산할 것을 명시해둔 상태이고, EU의 기후중립산업법에서도 EU의 제조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법을 만들고 있다. 따라서 미국과 유럽향 매출비중이 높으면서, 현지에 생산 케파가 큰 업체가 유리하다.

정책이외의 것에서 +@를 노린다면, 풍력의 발전방향에 맞는 쪽을 노려보는 것도 +@가 될 법 하다. 풍력은 LCOE를 낮추기 위해서 1)터빈의 대형화, 2)해상으로의 확장이 주 된 발전 방향이다. 따라서 터빈이 커지면서 같이 커지는 터빈관련 기자재, 커진 터빈을 버티기 위해 크고 두꺼워지는 타워에서 +@를 노릴 수도 있고, 해상풍력시작이 커지면서 늘어나는 하부구조물 시장이나 해상풍력설치선, 해저케이블 업체에서 +@를 노려볼 수도 있다.

결론적으로 1)산업 내의 굳건한 해자(진입장벽, 레퍼런스)를 가지고 있으며 2)풍력의 발전방향에 탑승할 수 있고 3)각국의 정책에 빠르게 탑승할 수 있는 업체들이 탑픽이 될 것이다.

 

Disclaimer
- 본 보고서는 오렌지 보드에 독점 기고합니다.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네이버에서 '양파농장'이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양파라고 합니다. 기업과 산업을 분석합니다 현재는 국내기업 투자 및 분석을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팔로워 null

이런 글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