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지혜 · 에세이
메디톡스. 3분기 어닝 쇼크.
오렌지CT
2023.11.16
조금 늦은 모니터링 보고서 공유합니다. 투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안이면 공유를 조금 더 빨리 했을 듯 합니다(변명). 양해 구합니다.
시간순으로 정리합니다. 내용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듯 하지만, 읽고 나시면 대강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주주 분들은 왠만큼 알고 있는 사항의 나열일 듯 합니다.
1. 2022년 7월.
휴젤의 작년 이야기. 이 기사에서 휴젤은 잘 성장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유럽성장, 중국성장, 환율 우호적, BLA신청 등 좋은 건 다 말하고 있는 듯합니다. 소송 이슈 후, 얼마 지나지 않았을 때 기사인데, 이때 메디톡스 주주들은 '왜 우리는 이런 기사 안 내보내냐' 라고 항의하던 시기입니다.
https://pharm.edaily.co.kr/news/read?newsId=01302166632396488
미국 진출도 가시권에 들어왔다. 휴젤은 지난해 3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품목 허가 신청서(BLA)를 제출했다. 휴젤은 현재 보툴렉스 미국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한 막바지 단계에 이른 것으로 확인됐다. 업계에선 이전 사례에 비춰 ITC 소송이 FDA 품목허가에 절차에 영향이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2. 2023년 8월.
메디톡스 홈페이지 채용 내용입니다. 수출 관련 품질 보증 인원 채용 공고입니다. 품질 관련 경력 채용만 캡쳐하였습니다. BLA 심사를 대비하는 듯한 채용입니다.
FDA Form 483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식품, 의약품, 의료기기 또는 화장품 제조업체의 시설을 검사한 후 발견한 위반 사항을 기록하는 문서입니다. 실사 내용을 기록/평가하는 Observation과 시정조치를 요청하는 Corrective Action Plan으로 구성됩니다.
3. 2023년 9월.
메디톡스 '뉴럭스' 식약처 승인 났습니다. 주주들에게는 (기존 제품 중 상당 품목이 판매 취소되었으므로) 희소식이었습니다.
https://mpharm.edaily.co.kr/news/read?newsId=01328406635736840&mediaCodeNo=257
뉴럭스는 당초 수출을 염두에 두고 개발돼 2020년 9월 호주 임상 2상을 마친 상태였다. 그러나 2020년 10월 식약처로부터 주력 제품이었던 ‘메디톡신’의 품목허가 취소를 당하면서 내수용으로도 개발하기로 했다. 메디톡스는 2020년 10월 메디톡스코리아(현 뉴메코)에 ‘MBA-P01(현 뉴럭스)’를 기술이전했다. 이후 메디톡스코리아는 국내 임상 3상을 진행해 지난해 4월 뉴럭스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입증했다.
4. 2023년 9월.
메디톡스 품질 관련 인원 채용 공고를 또 냈습니다. 제품 품질을 관리하기 위한 인력채용인 느낌이었습니다.
5. 2023년 11월.
메디톡스 품질 관련 인원 채용 공고를 또 냈습니다. 경력직 채용입니다. 심사대비를 하고 있다고 보여지네요. QMS 인증은 제조인증보다 빡셉니다. 문서적/실질적 으로 갖춰야 할 모든 것을 평가합니다.
6. 2023년 11월. 기사 제목 캡쳐가 링크임.
3분기 어니쇼크 났습니다. 적당히 150억 전후의 영업이익은 나올 줄 알았는데, 아니었습니다. 소송 비용이 3분기 반영된 듯 합니다. 2022년도에는 3분기에 소송 비용이 반영되지 않아서 (언제든 반영될 수 있음을) 간과했습니다.
주) 3분기 지급 수수료는 330억임. 2분기 지급 수수료는 152억임. 180억 정도가 3분기에 지급수수료로 집계된 것으로 보입니다 (비용 전부가 소송비용은 아닐 듯함. 회사에 확인되면 업데이트 하려고 합니다). 공시링크
주가는 실적발표날 시간외로 6% 정도 하락했으나, 다음날 주가는 전날과 변함이 없었습니다. 투자는 급한 마음에 행동으로 이어진 것이 결과적으로 악재가 되는 경우가 많은 듯 합니다.
매출은 586억5400만원으로 10% 증가했으나 수익성은 뒤걸음질쳤다. 순이익은 지난해 3분기 130억7300만원에서 22억3400만원 적자로 적자전환했다.
매출총이익은 변화가 없는 가운데 판매비와관리비가 직전 분기 231억원에서 지난 3분기 340억원으로 100억원 넘게 증가했다. 지난해 3분기 판매비와관리비도 204억원에 그친 바 있다.
7. 2023년 11월.
이런 기사도 주가 상승에 별 도움이 안 되는 듯합니다. 투자자들이 이런 이슈를 아이디어로 삼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8. 현재 운영자의 의견.
메디톡스나 휴젤이나 현재 이익 수준으로 주가가 움직이는 건 아닌 듯 합니다. 현재의 이익 수준이 투자아이디어가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장기적으로 미래 보톡스 시장을 누가 먹을 건지가 관건입니다.
주) 메디톡스의 영업이익이 100억이나 150억이냐 하는 문제는 현재 시총 수준에서는 큰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9. 메디톡스의 주가는.
소송 관련 기사가 날 때마다 오르락 내리락 합니다. 전년 말 대비 63% 상승하였고, 10월 19% 하락, 11월 1% 상승하였습니다. 대주주(18%), 자사주(8%)를 제외한 분기기준 거래량회전일수가 71일입니다.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발적이든, 비자발적이든) 장기투자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10. 휴젤의 주가는.


11. 현재 주가 흐름.
12. 휴젤은?
13. ITC의 진행상황은?
14. 메디톡스의 BLA 신청이 임박한 듯 합니다. 회사에 따르면 년말까지 제출한다고 합니다.
15. 보톡스 시장은 변함없이 커지나?
16. 투자자 입장에서 보톡스 산업을 바라보는 관점은?

17. 앞으로의 투자 방향은?
효과는 주입 후 약 1주일 후에 나타나기 시작하며, 3~6개월 정도 지속됨. 계속 맞아야 함. 효과는 계속 발견되고 있고, 원가는 엄청나게 낮은 물건임.
보톡스의 미용 목적 용도임.
- 주름 개선: 눈가, 이마, 미간 등 주름이 생기는 부위에 보톡스를 주입하면, 근육의 수축을 억제하여 주름을 개선함.
- 사각턱 개선: 사각턱을 만드는 근육을 마비시켜 부드러운 턱선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줌.
- 겨드랑이 땀 억제: 겨드랑이의 땀샘을 마비시켜 땀을 억제함.
- 다한증 치료: 손, 발, 얼굴 등 다양한 부위의 땀을 억제함.
- 미간 찡그리기 개선: 미간을 찡그리게 하는 근육을 마비시켜 미간을 펴고 잔주름을 개선함.
- 눈꺼풀 처짐 개선: 눈꺼풀을 올리는 근육을 마비시켜 눈꺼풀을 들어올려 처진 눈꺼풀을 개선함.
- 이마 주름 개선: 이마 주름을 만드는 근육을 마비시켜 이마 주름을 개선함.
보톡스의 의료 목적임.
- 사시 교정: 안구를 움직이는 근육을 마비시켜 사시를 교정함.
- 안면 경련 치료: 얼굴 근육의 비정상적인 수축으로 인한 안면 경련을 치료함.
- 뇌졸중 후 근육 경직 치료: 뇌졸중 후 근육이 경직되어 발생하는 통증, 변형 등을 개선함.
- 과민성 방광 치료: 방광의 근육을 마비시켜 배뇨 횟수와 절박감을 줄임.
- 과민성 장 증후군 치료: 장관의 근육을 마비시켜 장 운동을 조절함.
- 딸꾹질 치료: 횡경막을 수축시키는 근육을 마비시켜 딸꾹질을 치료함.
- 두통 치료: 두통을 유발하는 근육을 마비시켜 두통을 완화함.
- 과도한 땀 분비 치료: 땀샘을 마비시켜 땀을 억제함.
- 탈모 치료: 탈모를 유발하는 근육을 마비시켜 탈모를 예방함.

- 본 보고서는 오렌지 보드에 독점 기고합니다.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이런 글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