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평가를 수행하기 위해서 알아야 되는 기본적인 수학 개념을 설명 드립니다. 복리공식, 산술평균과 기하평균, 할인율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기본 개념을 익혀야 가치평가 도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주식, 채권, 부동산 등 이자를 발생시키는 모든 자산 가격을 산정하는 기본 배경 지식입니다.

그 다음 가치평가에 관한 개념적인 배경지식을 말씀드리고, 다른 섹션에서 각각의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릴 예정입니다.

시장에서 계속해서 살아남아 이익을 내는 투자자와 그렇지 않은 투자자를 가르는 기준을 하나 고르라면, 저는 읽는 자와 읽지 않는 자로 분류합니다. 가치평가에 관한 책 몇 권 소개해 드립니다. 순서대로 읽어야 합니다. 뒤에 나오는 책이 훨씬 더 어렵습니다.


책 소개


1. 가치평가를 위한 배경지식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2. 어려운 가치평가를 쉽게 적용할 수 있게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3. 가치평가 지표가 과거 어떤 Performance를 보여줬는지 알려줍니다.

 

 

4. 읽기 어렵습니다. 완독이 특히 어렵습니다. 아래 책들은 ROIC(투하자본이익률)에 대해 잘 설명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글씨도 작고 페이지가 잘 안 넘어갑니다. 위의 책을 모두 읽으신 분은 도전하는 의미로 읽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Value는 좀 얇고 비교적 잘 읽히고, Valuation은 두껍고 잘 안 읽힙니다.

 

 

오른쪽에 있는 책은 저는 4판을 보유중인데, 검색해 보니 7판까지 나왔네요. 7판을 살펴보지 않았지만, 아무거나 읽어도 될 듯 합니다(4판이 더 싸네요). 저는 왼쪽에 있는 책은 다 읽었고, 오른쪽에 있는 책은 4판을 읽다 말다, 필요한 부분만 읽다가 합니다(안 읽는다는 얘기입니다). 잘 안 읽힙니다.

 

복리수익률


기본적인 복리식입니다. 원금 a가 r의 이자율로 n년간 지나면, A가 됨을 나타내는 식입니다.


r 에 대해 풀어쓰면 다음과 같습니다.

 

  (복리 이자)

 

 

예) 원금 1000만원이 17%의 이자율로 10년이 불어나면, 4807만원이 됩니다.

 

 

예) 원금 1000만원이 26%의 이자율로 3년이 불어나면, 2004만원이 됩니다. 본인이 년 26%로 불릴 수 있는 투자자라면 6년 뒤에는 원금의 4배, 9년 뒤에는 원금의 8배가 됩니다.

 

 

이자율(기대이익률) 17%는 10년의 기간동안 약 4.8배로 원금을 불려주고요. 이자율(기대이익률) 26%는 3년의 기간동안 원금을 약 2배로 불려줍니다. 자주 사용하다 보면 26%는 외우게 됩니다.

 

응용) 현재 250만원은 25년 후에 어느 정도 될까요? 물가 상승률은 매년 3%로 가정합니다.

25년 후에는 523만원입니다. 바꿔 말하면, 25년 후에 523만원은 3%할인율로 현재가치로 할인하면 250만원입니다. 화폐 구매력은 시간이 갈수록 하락합니다. 정교함에 차이는 있겠으나, 전문가도 비슷하게 사용할 듯 합니다. 인터넷에 낙원계산기 라고 있습니다. 은퇴 후 돈이 얼마나 필요할 것인가 를 대략 계산해 줍니다. 복리식과 할인률을 사용하여 만든 듯 합니다. 한 번 해보세요. 재밌습니다.

분야교육
#7. [가치평가] 수리적 배경지식 - 복리식과 CAGR 그리고 할인율, 가중평균자본비용
오렌지보드2023.02.08
팔로워수651
완독시간9분

해당 리포트의 주식인사이트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