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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의 생각

미국 전기차 보조금 제외 근황(feat 현대,기아차, 이차전지)

메르

2023.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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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수인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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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님의 글을 읽고 난 뒤, 시리즈에서 종목을 골라 읽는 것도 좋은 Curation이 될 듯 합니다. 현재 리포트 모음과 시리즈간의 링크 기능이 없어 별개 Path로 접속해야 하는데, 글과 시리즈간의 연계를 높이는 방법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보고서가 누적되어, 산업의 흐름을 느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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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전기차 보조금 지급대상 차종에서 현기차가 모두 제외되었다고 해서, 상황을 정리해 봅니다.

 

사실 이번 일은 작년 10월, 인플레이션 방지법과 관련한 글에서 이미 예상한 적이 있는 내용입니다.

 

 

기존글을 3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현기차의 전기차 보조금 제외는 예정되어 있음. 현기차는 보조금 수준의 인센티브나 가격 할인으로 임시 대응하고, 조지아 공장을 최대한 빨리 건설하면서, 기존 앨라배마 공장에 3억 달러를 투자해서 전기차 생산라인을 까는 것을 진행하고 있는 중임.


2. 중국 2차 전지를 넣은 자동차 회사들이 미국 보조금을 받기는 거의 불가능해 보이니, 자체 공장이 있는 테슬라를 제외하고, 미국에서 전기자동차를 판매하는 회사들은 중국산이 아니라, 한국의 이차전지 회사들과 일본 파나소닉의 이차전지를 넣을 수밖에 없을듯함.

3. 다들, 이번 인플레이션 방지법으로 한국 자동차 회사들과 이차전지 회사들이 큰 문제라고 하는데, 중국 전기자동차의 견제가 확실하게 된다면, 기회가 될 수도 있을듯함.

 

 

이후 진행과정은 작년 10월에 했던 위 예상과 크게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일단 3번에 지적했듯이, 당시 언론은 인플레이션 방지법으로 이차전지 회사들에 큰 문제가 생긴다고 했었는데, 저는 중국을 배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꼭 이것때문은 아니지만, 2차전지 회사들의 주가는 이후 많이 올라 갔습니다.

 

 


현기차도 미국 전기차 보조금 제외여파로 주가가 약세라고 하는데, 저는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https://newsis.com/view/?id=NISX20230418_0002270776&cID=10403&pID=15000

원래 위험은 모르는 곳에서 터지는 것이라, 이번 전기차 보조금 제외는 이미 알고 대비하고 있는 영역인 것입니다.

 

 

인플레이션 방지법이 나온 배경등이 있는 아래글을 참고하시면, 앞으로의 방향도 예상이 가능할듯합니다. 

 

 

 


1. 1861년 4월 12일. 미국에 내전이 일어남. 남북전쟁이라고 보통 부름.

2. 인도적인 노예제도 폐지로 포장을 했지만, 북부 공화당과 남부 민주당의 정권 다툼이 원인임.

3. 1808년에 노예 수입이 금지되며, 노예 가격이 50불에서 800불까지 오른 게 문제의 발단임.

4. 그당시 남부지역의 노예 가치를 돈으로 계산하면 20억 불로, 남부 사람들 총재산의 20%를 차지함

5. 노예해방은 남부 사람들 재산의 20%가 증발하는 일이었음.

6. 노예해방은 공화당과 민주당의 선거전에도 문제가 생김.

7. 그 당시 노예는 5명당 1표로 쳐줌.

8. 노예를 해방해 주면 노예 1명당 1표를 행사할 것이고, 노예제도가 없는 공화당을 노예들이 찍을게 확실해서, 북부뿐만 아니라 남부도 공화당이 먹을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임

9. 재산과 의석이 모두 날아가는 노예해방을 남부 민주당은 받기가 힘들었음.

10. 남부가 독립을 선포하고, 선빵을 때리며 남북전쟁이 일어남

11. 북부가 외형은 전쟁에 유리했음.

12. 무기의 97%가 공업지역인 북부에서 생산되었고, 인구도 북부가 남부보다 4배나 많아 군인 쪽수도 북부가 월등했음.

13. 문제는 북부의 전투력이 허접한 것이었음.

14. 남부 사람들은 사냥등을 하면서 총을 기본적으로 잘 다루는데, 북부는 공업지역이 많아 총기 사용이 서툴다보니, 남부가 초기에 연전연승을 함.

15. 애팔래치아산맥에 사는 스코틀랜드계 이주민들이 북부 군에 붙으며 전황이 바뀜.

 

 

16. 애팔래치아 산맥은 앨라배마와 조지아주에서 시작해서 대서양을 따라 미국의 등뼈처럼 올라가는 산맥으로, 스코틀랜드에서 영국과 싸우던 사람들이 이민을 와서 많이 거주를 함.

17. 스코틀랜드 사람들은 스위스 용병과 세계 용병 2탑을 먹을 만큼 용맹하고, 무기를 잘 다루는 사람들이었음.

18. 옛날 서부영화를 보면 나오는, 무식하고 화끈하고 총 잘 쏘는 그 사람들 맞음

19. 단순, 무식, 과격한 스타일이라, 돈독 오른 북부 양키도 싫고 남부 노예주들도 영국놈 생각이 나서 싫어했는데, 선빵을 때린 놈이 나쁜 놈이라는 문화가 있어 북부 군에 붙게 됨

20. 전투에 능숙한 이들이 북부에 합류하며 전투력을 보강해 줘 북부가 이기는데 결정적 기여를 함.

21. 북부가 이기고 노예가 해방이 되지 문제가 생김.

22. 해방된 노예들이 애팔래치아로 올라와 이들과 경쟁자가 돼버린 것임.

23. 무식한 것은 둘 다 비슷한데, 해방된 노예들의 몸값이 싸다 보니, ​​​해방 노예가 이들의 일자리를 빼앗아 가버림.

24. 흑인에게 불법 린치를 가하는 KKK 단이 남부에서 주로 많았던 것으로 알고 있지만, 주력이 이곳이었던 이유임.

 

25. 이들을 힐빌리라고 부름. 고지대에 사는 백인 촌놈이라는 뜻임

26. 힐빌리들은 단순하고 교육수준이 높지 않아, 자동차 공장, 철강공장 등의 노동자로 일을 많이 했음.

27. 미국산 자동차가 외국산에 밀려 망하고, 중국의 싼 철강제품들이 수입되자, 이들이 주로 일하는 공장들이 문을 닫으며 큰 타격을 받음

28. 한때 안정적인 직업과 중산층 이상의 경제적 부를 누리던 힐빌리들이 직장을 잃으면서, 마을에서 술 먹고 마약 하며 싸우는 게 일상이 됨.

 

29. 이들에게 트럼프의 단순한 구호가 먹힘

 

 

30. 철강 등 제조업이 망한 것은 중국 놈들 때문이라 관세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중국 놈들을 때려잡아야 하고, 마약은 멕시코 놈들이 쉽게 넘어와서 생기니 못 넘어오게 거대한 장벽을 쌓으면 된다는 식의 직관적이고 쉬운 트럼프의 주장이 먹힘.

 

 

31. 이들은 트럼프에 대한 열광적인 지지를 시작했고, 전통적 민주당 지지자였던 이들이 공화당의 트럼프 추종자가 돼버림.

32. 이들 표가 민주당에서 공화당으로 돌아서면서, 트럼프 당선의 결정적 이유가 된 것임.

 

33. 힐빌리들의 열광을 보면서, 제조업 경제를 살려야 한다는 게 트럼프의 핵심 전략이 됨

34. 트럼프는 일단 법인세를 내림.

35. 35%의 법인세를 20%까지 한방에 내려서 한국보다 5%나 낮은 법인세 국가가 됨. 그만큼 미국 기업들의 경쟁력이 살아났고, 투자를 할 수 있는 여력을 만들어 줌.

36. 미국과 멕시코 간 자유무역협정(NAFTA)도 개정함.

37. 제조업의 왕은 자동차 산업임.

38. 수많은 부품들이 필요한 구조라 자동차 회사뿐만 아니라 부품을 납품하는 수많은 2차, 3차 협력사들이 엄청난 일자리를 만드는 산업임.

39. NAFTA로 미국과 멕시코 간에 관세가 없다 보니, 조립은 미국에서 하지만 부품은 미국과 붙어있는 멕시코 국경지역에서 싼 멕시코 임금으로 제조를 해 왔음.

40. 자동차 산업의 시간당 평균임금이 미국은 22달러지만, 멕시코의 경우 3.5달러라 인건비 차이가 엄청남.

41. 운송비가 좀 더 든다고 해도, 인건비 차이가 많이 나니, 멕시코에서 만들어서 미국에 납품하는 게 훨씬 싸게 먹힌다는 말임.

42. 멕시코와 자유무역협정( NAFTA) 재협상을 통해서 트럼프는 두 가지를 얻어냄.

43. 멕시코에서 만든 자동차를 무관세로 미국에 수출하려면, 부품 4개 중 3개 이상은 미국, 캐나다, 멕시코산을 써야 하게 바꿨고, 부품의 45% 이상을 시간당 최소 16달러 이상을 받는 노동자가 만들어야 한다는 규정을 추가함.

44. 미국 노동자를 더 쓰라는 말임.

45. 결국 트럼프가 원하는 것은 미국 노동자를 더 쓰라는 것이니 멕시코 국경에 몰려있는 부품사들을 미국으로 옮기라는 말이 됨.

46. NAFTA를 개정해놓고 보니, 미국 내 일자리는 확실하게 늘어나지만, 비싼 미국 노동자를 쓰다 보니 미국산 자동차의 원가가 올라가게 됨.

47. 미국산 자동차의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고, 유럽, 일본, 한국에서 바로 수출하는 자동차 회사들이 반사이익을 보게 된다는 것임.

48. 부품사들을 멕시코에서 미국으로 옮겨서 제조업을 키우려는 트럼프의 의도가 무산되는 상황이 됨.

49. 트럼프는 유럽, 일본, 한국 자동차사들에 25%의 관세를 붙여, 외국에서 만들어 들어오는 자동차 회사들의 반사이익을 없애려고 한 것임.

50. 수입 자동차에 대한 25% 관세 부과를 해서, 미국 제조업을 키우려는 방법은 바이든으로 정권이 바뀌면서 바뀌게 됨.

51. 바이든은 조금 더 교묘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으로 비슷한 효과를 보려고 함.

 

52. 미국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받으려면,


1) 북미에서 전기차를 생산해야 되고,

2) 미국 또는 미국과 FTA를 체결한 나라에서 생산한 배터리 광물 비중이 2023년 40%에서 2027년 80%까지 올라와야 되며,

3) 북미에서 생산한 배터리 부품 비중이 2023년 50%로 시작해서 2029년에는 100%까지 올려야 하게 됨.

53. 어차피 새로 생기는 자동차 공장은 전기차 공장이 될 수 밖에 없을것이니, 전기차 보조금으로 미국내 자동차 산업을 키울수 있다고 본것임.

54. 현재까지는 바이든이 노리는대로, 미국내 자동차 공장과 전기 배터리 공장이 속속 건설되기 시작함.

55. 현대차도 조지아에 전기차 공장을 만들계획이지만, 아직 공장이 완공되지 않아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면서 타격을 받게 됨.

 

 

 

56. 2022년 상반기 현대차그룹은 미국에서 3만 3961대의 전기차를 팔아 점유율 10.0%로 2위에 오름.

57. 20만 대 이상을 판매한 테슬라에게는 크게 미치지 못하지만, 3위인 포드(2만 1820대)를 1만 대 이상의 차이로 앞서며 완성차 업체 중에서는 가장 앞선 위치에서 테슬라를 추격하고 있는 중이었음.

58.현대차는 보조금 수준의 인센티브나 가격 할인으로 임시 대응하고, 조지아 공장을 최대한 빨리 건설하면서 기존 앨라배마 공장에 3억 달러를 투자해서 전기차 생산라인을 까는 것을 진행하고 있음.

59. 앨라배마 공장에서는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을 우선 생산하기 시작할듯하지만, 조지아 전용공장이 착공에 들어가는 만큼 앨라배마 공장의 임시적인 시설투자는 규모 면에서 제한적일 수밖에 없을듯함.

60. 아직 현대차 노조 동의도 안난 상태로 보임. 현대차와 기아가 국내에서 생산하는 전기차를 해외에서 생산하려면 현대차 단체협약에 따라 노조의 동의가 필요하다고 함.

61. 환율이 지금같이 1,300원대인 동안에는, 한국에서 수출하는 전기차의 가격 경쟁력이 커지는 만큼, 인센티브나 가격 할인을 해줘도 수익이 날 수 있음.

62. 북미에서 생산한 배터리 부품은 LG엔솔이 미국 공장을 진행하고 있고, 모자라는 부분을 미국 회사에서 조달하면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함.

63. 남은 문제는 "미국 또는 미국과 FTA를 체결한 나라에서 생산한 배터리 광물 비중이 2023년 40%에서 2027년 80%까지 올려야 한다"라는 조건임.

64.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를 체결했으니 문제가 없는 것이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의 LG엔솔 등이 수출하는 배터리의 광물은 대부분 Made in China이고, 중국은 미국과 FTA가 체결되지 않은 나라임.

65. 한국 배터리 회사들의 4대 광물소재 중국 의존도는 양극재 47%, 음극재 81%, 분리막 70%, 전해액 66%로 의존도가 많이 높음.

66. 하이 망간 배터리의 망간은 99%를 중국에서 수입하고, 각형 배터리팩을 만들 때 들어가는 마그네슘은 95%가 중국산일 정도임.

67. 우리나라만 이렇게 중국 의존도가 높은 상황이 아니라서, 미국은 이 공급망 자체를 바꿔보려고 하고 있음.

68. 인도네시아의 그랜드 패키지를 보면 어느 정도 답이 보임.

69. 인도네시아는 세계 매장량 1위의 니켈 보유국인데, 인도네시아는 니켈 원광석을 중국에 수출하고, 중국이 이것을 제련해서 공급하고 있었음.

70. 인도네시아 그랜드 패키지는 인도네시아의 국영 광물회사들과 LG엔솔등이 참여해서, 인도네시아가 중국에 니켈 원광석을 수출하는 게 아니라 직접 제련을 해서 니켈 제품을 세계시장에 바로 수출하는 90억 불(11조) 짜리 프로젝트임.

71. 한국에서는 엘지엔솔이 2조를 투자할 계획이며, 포스코 등이 참여 및 투자를 검토하고 있음. 테슬라도 별도 계약으로 5년간 50억 불(6.5조)의 니켈 공급 계약을 인도네시아 국영기업과 체결함.

 

72. 리튬이나 흑연 등의 경우 포스코 홀딩스와 포스코 케미칼이 과거 욕먹어 가면서 구입한 아르헨티나의 리튬 염호, 호주의 리튬과 흑연 광산 등에서 채굴부터 제련 및 상품화까지를 하는 이차전지 풀 밸류체인을 준비하고 있음.

73. 포스코는 2024년 한국 배터리사가 필요한 양의 120% 정도 리튬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함.

74. 한국이 어느 정도 공급망 재편에 끼어들어 자원을 확보하면, 급해지는 것은 CATL 같은 중국 이차전지 회사들임.

75. 세계 2차 전지 시장은 1위가 중국 CATL, 2위가 LG엔솔, 3위가 중국 BYD, 4위가 일본 파나소닉임.

76. CATL은 미국에 배터리 공장을 짓겠다는 계획이 펠로시의 대만 방문으로 미중관계가 얼어붙자 보류가 된 상태임

77. 미국 의회의 분위기 등을 감안하면 중국 2차 전지를 넣은 자동차 회사들이 미국 보조금을 받기는 거의 불가능급이 될 것 같음.

78. 테슬라를 제외하고, 미국에서 전기자동차를 판매하는 회사들은 중국산이 아니라, 한국의 이차전지 회사들과 일본 파나소닉의 이차전지를 넣을 수밖에 없을듯함.

79. 다들, 이번 인플레이션 방지법으로 한국 자동차 회사들과 이차전지 회사들이 큰 문제라고 하는데, 중국 전기자동차의 견제가 확실하게 된다면, 단순한 위기가 아니라 기회가 될 수도 있을듯함.

​투자 포인트

 

 - 예견되어 있고, 준비되고 있는 이벤트로 주가가 내리는 경우 투자 타이밍으로 볼  수 있음.

 

- 이차전지는 워낙 많이 올라서 진입부담이 많은 시점이지만, 이번 이벤트로 일시적 가격하락이 있는 종목은 투자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봄.

 

- 현대차와 같은 경우  이번 미국 전기차 보조금 제외는 예견되고 준비된 이벤트로 보여, 주가가 급락한다면 좋은 진입타이밍이 될 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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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시각으로 세상을 정리해 봅니다. 네이버 메르의 블로그에 글을 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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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일 년 전
    최근 리포트를 보니 전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차의 점유율 상승이 눈에 띄고 특히 인도-미국에서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현대차 매수 고려해봄직하네요
  • 이명규 · 일 년 전
    감사합니다..
  • 해당 댓글은 삭제되었습니다.
  • 페탈로스 · 일 년 전
    중국 전기차 보조금 중단을 기다렸다는듯이 미국은 IRA 세부조항을 발표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중국 전기차 보조금 중단 = 중국 내 전기차 판매량 감소 = 중국 내 배터리 수요 축소 = 중국 배터리 생산 기업 매출 및 생산 감소 = 중국의 배터리 원자재 수요 감소 = 배터리 원자재 가격 하락 역으로, 중국 전기차 보조금 중단 되자, 세계 자동차 메이커들이 중국 전기차 시장 진입 확대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기아의 EV5, 현대차는 전기차는 아니지만 무파사와 N 시리즈로 중국 재 진출 우둔한 생각을 몇 자 적었습니다. 매번 좋은 글과 정보를 나누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ps. 19번 fact 여부 찾아보고 있습니다.
    • 메르 · 일 년 전
      콜린 우다드는 “그레이터 애팔래치아는 북아일랜드와 북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저지대 접경의 거칠고 호전적인 사람들이 18세기 초 전쟁으로 파괴된 고향을 떠나 북미로 이주해오면서 형성되었다”고 설명한다. 잉글랜드의 용병생활을 하던 사람들이 이주해 형성된 나라이니 대단히 배타적이며 전투적이다. 그리고 이들은 적어도 남북전쟁 때까지 “귀족사회를 싫어한 것은 물론이고 사회개혁론도 신뢰하지 않기에 북부의 양키선생과 남부의 노예농장주도 경멸”했지만, 이제는 디프 사우스의 가장 강력한 동맹세력으로 변신했다. 분열하는 제국 참고
    • 페탈로스 · 일 년 전
      @메르 
      감사합니다.
  • ke-ni · 일 년 전
    최근 리튬가격이 폭락했습니다. 작년 11월 톤당 60만위안하던게, 톤당 20만위안을 하회하면서 수직낙하중입니다. 보통 양극제 소재는 3개월, 배터리는 6개월정도 시차를 두고 광물가격이 반영된다하니 하반기 매출 극감이 예상됩니다. 리튬가격을 기반한 미래의 매출을 수년땡겨와 주가를 형성하고 있는, 현재의 2차전지 기업들. 올해 매출 급감에 따른 주가 급락이 예상되는데 어떻게 보시는지요?
  • 와방누룽지 · 일 년 전
    현대기아차 노조들이 전기차 생산확대에 부정적인거 같은데, 향후 현대기아차의 전기차 점유율이 뒤쳐질까 걱정입니다.
  • 오윤호 · 일 년 전
    잘 봤습니다.
  • Untitled · 일 년 전
    감사합니다
  • 초보투자 · 일 년 전
    2차전지 관련이라고 LIT라는 etf를 눈여겨보고있었는데, 이상하게 주가가 지지부진하다 했더니 중국 쪽 업체 비중이 37%였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왕빵긋 · 일 년 전
    충성 메르센세!! 감사합니다~!!
  • 해당 댓글은 삭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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