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의 건강기능식품 판매 괜찮을까? (feat 돈 키호테,대웅제약) - 링크 요약 - 1. 온라인 쇼핑의 확산과 최저가 경쟁
2. 돈 키호테의 성공 전략
3. 건강기능식품 시장과 다이소의 진출
한 줄 코멘트. 일본의 돈 키호테, 한국의 다이소 등 초저가에 쇼핑하는 재미를 주는 오프라인 매장 정도만 살아남고 있음. 일본의 초저가 매장에는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이 상당한 판매 비중을 보이고 있음. 한국은 건강기능식품부터 판매가 시작되는데, 초반 스타트는 좋아보임. 오픈빨이 지난후에도 매출이 유지될지 지켜볼만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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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인잡화매장과 건강기능식품에 대해서 정리해 봅니다.
1. 사람들의 쇼핑 방법이 점점 온라인으로 바뀌고 있음.
2, 온라인 쇼핑비중이 높아지면, 가격 비교에 노출되어 최저가가 아니면 판매가 어려워지게 됨.
3. 최저가 경쟁은 극도의 비용 절감으로 이어지게 됨.
4. 공장에서 물건을 직접 대량 주문하고, 최대한 3S(표준화, 단순화, 분업화)를 해서, 비용을 줄이는 노력을 하게 됨.
5. 최저가 경쟁에 뛰어들기 어려운 중소 유통상들과 전통적인 소매점은 하나 둘 사라져 가게 됨.
6. 고객의 행동 패턴은 일본에서 먼저 바뀌기 시작함.
7. 일본 백화점들은 10년 이상 연속으로 실적이 줄어들고, 한국의 대형마트에 해당되는 이온 등 종합 슈퍼도 매출이 계속 떨어지고 있음.
8. 이런 와중에 매출이 늘어나는 체인점이 있음.
9. 돈 키호테임.
돈키호테 도쿄 매장.
10. 1989년 3월에 오픈한 돈 키호테는, 현재까지도 매출과 주가가 꾸준하게 우상향하고 있음.
11. 당시 편의점 영업시간은 밤 11시까지가 대부분이었음.
12. 돈 키호테는 오전 9시에 문을 열고, 새벽 5시에 문을 닫는 심야영업을 시작함.
13. 20,30대 젊은 층의 심야 쇼핑 수요를 공략한 것임.
14. 심야영업과 더불어 압축 진열로 젊은 층의 흥미를 끄는데 성공함.
15. 압축 진열은 좁은 매장 복도 양측에 빈틈없이 상품을 진열해서 무질서한 공간과 일종의 상품 정글을 만드는 진열방법임.
16. 가게 안은 미로처럼 되어 있어서, 쇼핑객들이 원하는 것을 찾으려면 보물 찾기를 해야 함.
17. 압축 진열은 창업 초기, 이곳저곳에서 구해온 제품을 그때그때 적당한 곳에 놓다 보니, 자연스럽게 탄생한 진열 방식이었음.
18. 야스다는 이런 무질서한 진열 방식을 역발상으로 활용하게 됨.
19. 일부러 '보기 어렵고, 고르기 어려운'것으로 만들자는 진열 전략임.
20. 고객들이 매장 안을 보물찾기 하듯이 자세히 둘러보며, 더 많은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겠다는 것임.
21. 돈 키호테의 상품은 3단계로 분류됨.
22. 핵심 상품과 PB 상품, 기타 상품임.
23. 핵심 상품은 현장 구매로 확보하는 상품임.
24. 망한 곳이 버리다시피 하는 상품과 덤핑 상품, 반품 등을 제조업체나 도매업체에서 직접 사들이는 것임.
25. 이것을 '현장 구매'라고 부르고 있음.
26. 절반 가격 이하로 사들인 상품을 30% 정도 싼 가격에 파는 '현장 구매'는 현재도 매출의 40%를 차지하고 있음.
27. 두 번째는 PB(자체 브랜드) 상품임.
28. 2000년대 중반부터 중국, 베트남 등에서 자체 브랜드(PB) 상품을 만들어 팔기 시작함.
돈키호테 매장.
29. 핵심 상품이나 PB 상품이 아닌 기타 상품은 다양함을 추구함.
30. 편의점이나 중소형 슈퍼에서 잘 취급하지 않는 게임, 장난감, 향수, 가전, 성인용품에 코스프레 의상까지 정말 모든 것이 기타 상품임.
31. 기타 상품이 워낙 다양하니, 취급 상품이 최대 10만 종(소형매장 4만 종~대형 매장 10만 종, 평균 6만 종)까지 나옴.
32. 상품이 다양하기로 유명한 일본의 대형 편의점의 상품 종류가 3천 종인 것을 감안하면 어마어마한 다양함임.
33. 돈 키호테의 영업전략은 핵심상품을 최저가로 세팅하고, PB 상품은 마트보다 싸게, 기타 상품은 편의점보다 싸게 가격을 구성함.
34. 핵심 상품은 정말 싸지만, PB 상품이나 기타 상품은 생각보다 그렇게 저렴하지는 않은 것임.
35. 하지만, 고객의 입장에서는 다름.
36. 매장에 들어오는 손님들은 가장 보기 좋은 전면에 배치된 핵심 품목을 보고 저렴한 가격에 일단 놀라게 됨.
37. 주요 제품군을 대부분 커버하는 PB 상품을 보고는 웬만한 것은 다 있다는 감탄을 하게 됨.
38. 핵심 품목과 PB 상품을 본 후, 밀림같이 쌓여있는 기타 상품들을 보면, 매장 안의 모든 상품이 핵심 상품처럼 싼 것으로 착각하게 됨.
39. 기타 상품은 유통기간이 없거나 아주 긴 제품 위주로 소량 발주해서 재고 부담을 줄이고 있음
40. 돈 키호테의 주요 매출처는 외국인 여행객임.
41. 낮에는 관광에 바빴던 여행객들이, 심야시간에 대부분의 쇼핑 목록을 한 군데서 충족할 수 있으니, 돈 키호테가 인기를 끔
42. 한국어, 중국어 등 외국어가 가능한 직원을 배치하고, 화장품과 약,면세품 등 외국인들이 좋아하는 제품 비중을 확대하고 있음.
43. 돈 키호테에서 파는 의약품을 대량으로 구입해가는 외국인들이 많아, 의약품은 현재도 매출의 효자상품이 되고 있음.
44. 개인적으로도 일본에 여행 가면 가벼운 선물을 사기 위해 돈 키호테를 들르게 됨.
45.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이 있는 매대에서 늘 비슷한 상품을 사게 됨.
46. 첫 번째가 70대 이상 어르신들이 좋아하는 전통 의약품과 건기식임.
47. 배탈에 먹는 정로환이나, 용각산, 소화를 돕는 양배추 성분 카베진 같은 것들임.
48. 혈관에 문제가 잘 생기는 4060에게는 나토키나제를 선물함.
49. 장이 약한 20대 이상에게도 먹히는 상품이 있음.
50. 스토파정임.
51. 과민성 대장 증후군 까지는 아니더라도 대변을 참기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음.
52. 화장실이 있는 기차는 타지만, 휴게소에 가야 화장실을 갈 수 있는 고속버스를 타기 두려워하는 트라우마가 있는 사람도 많음.
53. 물없이 씹어 먹는 스토파정이 지갑에 한두알 들어있으면, 한시간반 정도는 대변을 참을수 있게 해줌.
54. 스토파정을 선물로 줬던 지인에게 생명을 살려줬다라는 호평을 받았던 기억이 남.
55. 창피해서 죽을뻔한 상황에서, 지갑에 스토파정 두알을 넣어둔 것을 기억해서 무사히 넘어갔다는 말이었음.
56. 한국인 돈 키호테 추천템에 의약품이나 건기식이 절반가깝게 올라오는 것을 보면 나만 이렇지는 않은 것 같음.
57. 건강기능식품은 1980년 일본에서 개념이 형성된 상품군임.
58. 일본 후생성은 식품에 3가지 기능이 있다고 봄.
59. 영양을 공급하는 기능(1차 기능), 맛 등 기호 기능(2차 기능), 생체조절기능(3차 기능)임.
60. 생체조절기능 향상을 목표로 가공된 식품 중 특정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식품들에 대해서 기능성식품이라는 이름을 붙여주게 됨.
61. 일본의 기능성식품이라는 용어는, 한국에서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이 2002년 제정되면서, 건강기능식품으로 정의가 됨.
62. 식약처는 건강기능식품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음.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정제, 캡슐, 분말, 과립, 액상, 환 등의 형태로 제조, 가공한 식품'
63. 한국 식약처는 원료가 인체에 안전하다는 것과 기능성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모두 확인하고 승인을 내주게 됨.
64. 식약처가 효과를 인정하는 "질병 발생 위험 감소"는 자일리톨(충치예방)과 칼슘&비타민D(골다공증 예방) 밖에 없음.
65. '질병 발생 위험 감소'는 "발생 위험 감소에 도움을 줌"이라고 표시가 됨.
66. 그 아래 등급은 생리 활성 등급으로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고 표기를 함.
67. 생리 활성 1등급은 루테인(눈건강),지아잔틴(눈건강),가르시니아 캄보지아(체지방 감소),쿠바산 폴리코사놀(혈관 건강)의 4개뿐임.
68. 생리 활성 1등급보다는 효과가 약한 2등급은 오메가3, 유산균, 홍삼 등 대다수의 건강기능식품이 해당됨.
69. "도움을 줄 수 있음"의 의미는 효과가 있을 가능성이 높지만 사람에게 입증되지는 않았다는 말임.
70. 현재는 1등급과 2등급이 합쳐져서, 모두 '도움을 줄 수 있음'의 동일한 표기로 나가고 있음.
71. 건강기능식품은 60%이상이 온라인으로 판매가 되고, 마트 20%, 홈쇼핑 15%, 약국 4%정도 비중으로 판매되고 있음.
72. 2월 24일,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 오프라인 매장이 추가가 됨.
73. 다이소임.
74. 퇴근길에 다이소에 들러서 어떤지 확인해 봤음.
(직찍)
75. 대웅제약,종근당건강,일양약품 3개 제약사의 제품 중 대웅제약의 제품군 위주로 상품들이 깔려 있었음.
76. 대웅제약은 종합비타민을 메인으로 깔고, 비타민B, 밀크씨슬, 루테인, 칼슘,마그네슘,비타민D, 프로바이오틱스, 오메가3,어린이 종합 비타민, 가르시니아, 녹차카테킨등 26종을 입점시켰음.
77. 종근당은 락토핏 유산균과 루테인 2종을, 일양약품은 비타민C 츄어블정과 소팔메토, 아연, 잇앤큐, 콜라겐등 9개 제품을 입점함.
78. 대부분 한달치 분량으로 소분해서 파는데, 3천원에서 5천원사이에서 가격이 형성됨.
79.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것과 성분과 함량이 같거나, 일부를 뺀 정도인데 가격을 생각하면 나쁘지않은 수준임.
80. 오메가3와 밀크시슬을 봤는데, 오메가3는 함량이 높지는 않지만, rTG에 개별포장 한달분이 5000원이니 가성비는 괜찮은듯함.
(내돈내산)
81. 밀크시슬도 실리마린 130mg 함량이면 기본은 함.
82. 대웅제약,종근당건강,일양약품 같은 1군 제약사의 제품이 가성비있게 입점하다 보니 꽤 잘 팔릴 것 같은 분위기였음.
83. 사람들이 쉴새없이 사가는 것을 보니, 입점초기 오픈빨 기간이 지난이후가 궁금해짐.
84. 건기식 판매로 부수입을 얻고 있었던 약국 약사 등의 반발이 심하다고 하는데 그럴만할 것 같음.
한 줄 코멘트. 일본의 돈 키호테, 한국의 다이소 등 초저가에 쇼핑하는 재미를 주는 오프라인 매장 정도만 살아남고 있음. 일본의 초저가 매장에는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이 상당한 판매 비중을 보이고 있음. 한국은 건강기능식품부터 판매가 시작되는데, 초반 스타트는 좋아보임. 오픈빨이 지난후에도 매출이 유지될지 지켜볼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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