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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의 생각

독일, 전기차 보조금 지급 전격중단 근황

메르

2023.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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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rtinkatler, 출처 Unsplash

1. 12월16일 독일 경제수출 감독청(BAFA)는 17일부터 전기차 구매시 지급하는 보조금을 중단한다고 발표함.

2. 16일 보조금 지급 중단을 발표하고, 17일 신청건부터 바로 보조금을 안주겠다는 것은 이례없는 속도임.

3. 이유가 있음.

4. 11월15일, 독일 헌법재판소는 독일정부의 올해와 내년 예산중 618억유로(88조원)가 위헌이라 무효라고 판결함.

5.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편성된 예산중 쓰고 남은 618억유로(88조원)가 있었음.

6. 독일 정부는 남은돈을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기후변환기금(KTF)으로 예산전용해서 사용했는데, 이것을 위헌으로 본 것임.

7. 독일은 다당제라서 여러 정당이 연합을 해서 정부를 구성하고 있음.

8. 사회민주당 소속 숄츠 총리, 녹색당 소속 하베크 부총리, 자유민주당 소속 린트너 재무장관은 위헌으로 예산에 포함할 수 없는 618억유로(88조원)에 대한 대책을 합의함.

9. 618억 유로중 2023년에 써버린 448억유로(64조원)는 추경예산안을 의결해서 처리하고, 170억 유로(24조원)는 2024년 예산에서 삭감하기로 한것임.

10. 이번 전기차 보조금의 급박한 중단의 이유가 이것으로 보임.

11. 독일은 연간 47만대의 전기차가 팔렸고, 전체 신차에서 18%를 전기차로 판매가 됨.

12. 독일은 4만유로(5,700만원)이하 전기차에 대해서 4,500유로(640만원),4~6만5000유로 전기차에 대해서 3,000유로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음.

13. 독일은 올해초 하이브리드차량을 보조금 지급대상에서 제외했고, 9월에는 법인차량도 보조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를 함.

14. 9월에 법인차량에 대한 보조금 지급만을 중단했는데, 보조금 중단이후 독일 전체 전기차 판매량이 30%가량 낮아진 상황임.

15. 전기차의 경우, 아직 보조금이 판매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말로, 이번 중단도 영향이 꽤 클수가 있을듯함.

16. 독일은 이미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을 조금씩 줄이기 시작했고, 프랑스도 15일부터 중국이나 한국등 아시아에서 생산한 전기차를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를 함.

17. 중국에서 생산해서 EU로 들어오는 테슬라 모델3가 타겟이었지만, 기아의 니로와 쏘울이 덩달아 보조금 지급이 제외되었음.

18. EU는 자체 전기차의 경쟁력이 충분히 올라오는 동안에는 전기차에 대한 빠른 성장을 원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한줄 코멘트. 독일은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줄이는 상황이라, 긴급 추경등을 통해서 보조금을 다시 지급할 가능성이 높지 않아 보임. 독일외 프랑스등 EU가 전반적으로 전기차에 대한 보급속도를 조절하는 동향을 유의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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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시각으로 세상을 정리해 봅니다. 네이버 메르의 블로그에 글을 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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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ackie Chan · 4달 전
    이러니 .. COP28이 ..

    이런 글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