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에즈운하 근황(feat 이집트, 금값, 물류, 인플레이션)
메르
2023.12.20
이집트의 수에즈 운하를 둘러싸고 이것저것 변수들이 발생되고 있어서 정리해 봅니다.
1. 2023년 7월, 흑해 곡물협정이 중단됨.
2. 우크라이나에서 흑해를 통해 곡물을 수출하던 오데사 앞바다는, 협정 중단이후 러시아가 뿌려놓은 기뢰들로 운항이 불가능해짐
폭격의 땅 된 곡물 수출항 오데사… 앞 바다는 기뢰밭 됐다
폭격의 땅 된 곡물 수출항 오데사 앞 바다는 기뢰밭 됐다 우크라 최대 항구 도시 김신영 국제부장 르포
3. "흑해 곡물 협정"은 2022년 7월 체결된 협정으로,흑해 항로를 통해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을 허용하는 협정임.
4. 흑해 협정 만기가 2023년 7월에 돌아왔고, 러시아가 연장에 동의하지 않아서 자동 파기가 된 것임.
5. 곡물협정 중단과 관련해서 아래 글에서 다음과 같은 생각을 말한 적이 있음.
20. 흑해 곡물협정 중단을 곡물가격이 오르니 실컷 내려놓은 라면값이 오래 가지 못하겠구나 정도를 예상하면 한단계에 그치는 것임.
21. 안정추세로 전환한 금값을 곡물협정 중단이 다시 자극할지 같은 여파를 주의해서 봐야함. 보통 투자포인트는 두세단계 다음에서 나옴
https://blog.naver.com/ranto28/223159712464
흑해 곡물협정 중단 근황(feat 러시아,우크라이나,이집트,금값)
https://blog.naver.com/ranto28/223086278607 올해 4월, 흑해협정 중단과 폭염이 같이 오면 곡물가격에 변...
6. 곡물협정 중단 뉴스에 뜬금없이 금값 상승이 나온 이유는 이집트 때문이었음.
7. 흑해곡물협정 중단의 가장 피해국은 우크라이나 곡물의 최대 수입국인 이집트임.
8. 이집트는 40%가 넘어가는 인플레이션으로 기준금리를 19.25%로 올리면서 고생하고 있음.
9. 이집트국민들이 40%가 넘어가는 인플레이션에 대응하는 방법은 금을 사들이는 것임.
10. 금매입 증가율이 가장 높은 나라는 이집트로, 금매입이 전년대비 55%가 늘어나며 세계 1위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음.
11. 흑해 곡물협정이 중단되면, 이집트의 인플레이션이 심해질 것이고, 인플레이션을 방어하는 금에 대한 수요가 커질것이라고 본것임.
12. 이집트의 인플레이션은 12월에 34.6%로 살짝 낮아지는 숫자가 나왔지만, 추세가 바뀐것으로 볼 단계는 아님.
13. 가격이 하나의 원인으로 바뀌는 것은 아니지만, 흑해협정 종료이후 이집트의 인플레이션이 잡히지 않았고, 금값 역시 오른것은 사실임.
14. 흑해곡물협정에 이어서 수에즈운하가 이집트의 새로운 골치거리가 되기 시작함.
15. 수에즈 운하는 지중해와 홍해를 연결하며,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핵심 무역로 역할을 하고 있는 인공운하임.
감수인) 중간의 형광펜이 수에즈 운하의 역할임.
16. 이집트는 기원전부터 지중해와 홍해를 연결하는 운하를 만들려고 노력을 해왔음.
17. 당시 기술력으로 전체를 연결할 수 없어서, 수에즈에서 나일강까지 운하를 만들고, 나일강을 통해서 연결하는 방법을 시도해 왔던 것임.
18. 페르시아가 이집트를 침공하며 운하를 개통시켰지만, 운하가 공격통로가 되는 일을 막으려고 아바스제국이 다시 운하를 파괴 함.
19. 19세기에 증기선이 발명되고, 제국주의 국가들이 식민지확보경쟁에 나서자 유럽과 인도양을 단축하는 운하의 필요성이 커지게 됨.
감수인) 조금 더 큰 지도임.
20. 프랑스가 나일강을 통해서 연결하는 수준이 아니라 본격적인 인공운하인 수에즈운하 건설에 나서게 됨.
21. 운하건설 비용은 이집트정부와 프랑스 민간투자자들이 반반씩 부담을 했고, 지분도 그렇게 나눠가지게 됨.
22. 1869년 11월17일 수에즈 운하가 개통이 됨.
수에즈 운하 사진 : Wikipedia
23. 수에즈운하 건설로 유럽에서 인도양으로 나가는 거리가 최대 9,900km가 단축됨.
24. 세계사를 보다보면, 보통 이럴때 영국이 등장을 함.
25. 이집트 정부는 인프라 건설에 엄청난 비용을 지출함.
26. 경제발전을 해보겠다고 인구가 500만명 밖에 되지않은 이집트에 1,400km의 철도, 400개의 다리, 4,500개의 학교를 건설한 것임.
27. 과다한 인프라 투자로 1년수입이 800만 파운드인 나라의 국가부채가 9.000만 파운드까지 증가한게 됨.
28. 이집트 정부는 빚을 갚기위해 수에즈운하 지분을 영국에게 팔았고, 영국은 수에즈운하를 지킨다는 명목으로 군대를 이집트에 주둔시킴.
29. 1952년 7월, 이집트에서 군부 쿠데타가 발생함.
30. 군부 쿠데타로 왕정이 폐지되고, 군부의 나세르가 정권을 장악함.
31. 1956년 7월, 나세르는 수에즈 운하의 국유화를 선언했고, 영국과 프랑스는 이스라엘을 앞세워 이집트를 공격함.
32. 이스라엘은 홍해로 나가는 육상통로를 가지고 싶었고, 영국과 프랑스는 수에즈운하에 대한 권리를 회복하는 것이 목표였음.
33. 1956년 10월29일, 이스라엘은 이집트 시나이반도를 공격했고, 11월 5일 영국과 프랑스 연합의 공수부대가 수에즈운하를 점령함.
감수인)
34. 당시 세계의 파워는 영국과 프랑스,스페인등 기존 제국주의 국가에서 미국과 소련의 양강체제로 넘어가는 시기였음.
35. 미국과 소련은 지는해인 영국과 프랑스가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이집트를 공격한 것에 각자의 방법으로 분노를 표시함.
36. 미국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미국정부가 보유한 영국국채를 전량매각 하겠다고 위협했고, 러시아는 핵공격 가능성까지 언급하고 나선것임.
37. 12월22일, 영국과 프랑스는 수에즈운하에서 철수했고, 이스라엘만 시나이반도를 점령하며 홍해로 가는 육로를 확보하는 실리를 챙김.
38. 이것을 2차 중동전쟁이라고 부르게 됨.
39. 2차 중동전쟁에서 이집트 나세르는 패배했지만, 정치적으로는 영국과 프랑스를 이집트에서 몰아내고 수에즈운하를 지킨 것이 됨.
40. 1967년 6월 5일,새벽, 나세르는 2차 중동전에서 이스라엘이 확보한 홍해로 가는 육로를 봉쇄하려는 움직임을 보임.
41. 이스라엘에 대해 무력시위를 하면서 정치적 영향력을 높이려는 쇼였음.
42. 이스라엘로 가는 선박을 봉쇄하라는 지시를 받은 군대는 해변에 포대만 배치를 했지, 실제 선박통행을 막는 행동까지는 가지 않았던 것임.
43. 나세르는 선박봉쇄 지시와 거의 동시에 이스라엘과 협상을 시도함.
44. "이스라엘 선박들이 수에즈운하를 지나는 동안 이스라엘 국기만 내리면 봉쇄를 풀고 통과를 허용하겠다"는 조건을 제시했던 것임.
45. 나세르 생각에 이 조건은 이스라엘이 받을 만한 조건이었음.
46. 이스라엘은 해안 봉쇄가 시작된 6월5일 아침 8시 50분, 전투기들을 이집트 공군기지에 보내는 전면공격을 시작함.
47. 당시 이집트의 군 최고사령관인 아메르 원수가 시리아를 방문하며 전용기로 복귀를 하는중이라, 실수로 대공미사일등에 전용기가 요격될까 두려워 모든 방공시스템에 대한 발포금지 명령이 내려진 시간이었음.
48. 군부 지휘관들도 아메르 원수가 시리아에서 돌아오는 것을 영접하기위해, 카이로 국제공항으로 이동을 한 상태 였기도 함.
49. 3시간에 걸친 폭격으로 이집트 공군이 보유한 450대의 항공기중 300대이상이 파괴되었고, 공군과 레이더 기지등이 모두 파괴됨.
50. 이스라엘 공군이 하늘을 장악하자, 이스라엘 전차를 앞세운 육군은 수에즈운하까지 거침없이 진격을 했고, 6월10일, 이집트가 항복을 함.
51. 6월5일부터 6월10일까지 6일간 전쟁으로, 이집트는 2만명이상이 전사하거나 실종되었는데, 이스라엘 전사자는 800명 정도 였음.
52. 전쟁포로 역시 이집트군은 5천명이상이 포로가 되었는데, 이스라엘군 포로는 15명인 일방적인 전쟁이었음.
53. 3차 중동전쟁에서 군부 정권의 무능한 대패는 세속정권에 대한 신뢰가 줄어들고, 이슬람주의 종교집단이 세력을 불리는 계기가 됨.
54. 1973년 10월 6일은 욤 키푸르라는 이스라엘의 휴일이었음.
55. 이스라엘의 많은 군인들이 휴가를 떠난 날, 이집트와 시리아 연합군의 전면적인 기습공격이 시작됨.
56. 이집트군은 휴가를 떠나서 방어병력이 많이 비어있는 이스라엘 방어벽을 2시간만에 돌파하고 이스라엘로 진격하기 시작함.
57. 8만명의 이집트 병력중 3만명까지 피해를 각오했던 이집트군은 전사자 208명으로 방어벽 돌파에 성공한 것임.
58. 이집트군은 개전 첫날 이스라엘 전차 150대를 격파하였고, 소련에서 지원받은 지대공 미사일로 이스라엘 공군 전투기의 10%를 격추시키는 대성공을 거둠.
59. 2일간의 전투에서 이스라엘은 전차만 800대가 파괴되는 최악의 상황이 됨.
60. 이집트 지휘부는 이스라엘이 전쟁초반 너무 심하게 패배하자, 이스라엘이 핵무기를 사용하려는게 아닌지 하는 걱정을 하게 됨.
61. 이집트의 전쟁 목적은 수에즈 운하와 3차 중동전쟁에서 빼앗긴 국경선의 회복이었고, 이스라엘의 멸망이 아니었음.
62. 이집트는 더 이상 이스라엘 내부로 진격을 하지않고, 방어선을 구축하게 됨.
63. 이집트가 진격을 멈추자, 이스라엘은 병력을 시리아로 집중하는 도박을 했고, 이것이 성공함.
64. 시리아가 격퇴되자, 혼자 남은 이집트군은 소련에게 이 상태에서 전쟁을 중지시켜 달라고 요청하는등 소극적 자세가 됨.
65. 당시 미국대통령은 닉슨으로 워터게이터 사건으로 궁지에 몰려있던 상태였음.
66. 닉슨은 국민의 시선을 4차 중동전쟁으로 돌리기위해 이스라엘에 최대규모 지원을 시작함.
67. "니켈 그라스 작전"이라고 명명한 무제한 군수품 지원작전이 시작됨.
68. 미국의 전투기들이 공중급유기의 급유를 받으며 이스라엘로 날아갔고, 군수품 보급선박도 빠르게 출항을 시작함.
69. 공중급유기를 통한 전투기 지원에 한계가 있자, 미국은 항공모함 3척을 일렬로 배치해서, 항공기들이 항공모함에서 연료를 보급받고 다음 항공모함까지 날아가는 식으로 이스라엘로 향하게 됨.
70. 33일간 계속된 미국의 무제한 물량 지원작전에 파괴된 이스라엘 전투기와 전차 보다 훨씬 많은 물량이 공급되었고, 급하게 소집된 50만명의 이스라엘 예비군은 이들 장비로 무장을 하고 반격에 성공하게 됨.
71. 반격에 성공한 이스라엘이 이집트로 진격하려하자, 소련은 이집트 영토로 들어가면 이집트에 핵무기를 제공하겠다는 경고를 함.
72. 전쟁이 중단되었고, 이스라엘은 수에즈 운하에서 철수하고, 수에즈 운하는 이집트 손에 들어오게 되며, 현재까지 이집트 소유가 됨.
73. 1928년 이집트에서 하산 알 반나라는 사람이 이슬람 운동을 시작함.
74. 이슬람 운동은 서구와 왕정으로부터 벗어나 이슬람 국가를 만들자는 운동임.
75. 이슬람 국가를 만들려는 사람들이 이집트에서 단체를 만들었는데, 이것이 무슬림 형제단 이었음.
감수인) 무슬림 형제단은 1928년에 설립됨. 500만~1000만 명의 회원을 가진 세계 최대이자 역사가 오래된 이슬람 극단주의 단체임.
76. 이스라엘 가자지구는 하마스가 장악하고 있음.
77. 하마스는 '하라캇 알 무카와마 알 이슬라미야'의 머리 글자로 "이슬람 저항 운동"을 뜻함.
78. 하마스는 가자지구와 국경이 붙어 있는 같은 수니파 종교집단인 이집트 무슬림 형제단에서 시작된 조직인 것임.
79. 이집트 입장에서 무슬림형제단의 영향을 받는 하마스와 하마스를 지지하는 가자지구 팔레스타인인들을 받아들일 생각이 없는 이유임.
80. 이스라엘이 하마스를 공격해서 힘을 빼는 것도, 잠재적 정권도전 세력이 될 수 있는 무슬림형제단의 힘을 빼는 것이기 때문임.
81. 이집트가 가자지구의 난민을 받는 순간, 무슬림형제단이나 하마스가 이들에 섞여 들어와 정권을 위협하는 것도 걱정하고 있음.
82. 이집트가 가자지구와의 국경을 강화하고, 이스라엘 공격에서 피난을 하려는 팔레스타인 난민을 받지않는 이유이기도 함.
83. 이런 정치적인 이유 외에도 이집트 자체가 난민을 받을만큼 경제적 여력이 없기도 함.
84. 후티반군의 공격으로 배들이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지 않고, 아프리카 희망봉을 돌기 시작한 것도 이집트의 돈줄을 말리는 원인임.
감수인) 예멘과 사우디아라비아 남부에 활동하는 이슬람 근본주의 조직임. 시아파 율법의 정치강림을 목표로 하고 있음. 자신들을 정규군(또는 예멘 공화국군)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실제로 예멘 정규군 출신들이 많다고 함.
85. 며칠전 글에서 세계 1,2,5위 해운사들이 후티반군 공격에 수에즈운하를 통과하지 않고 희망봉을 돌기 시작했다고 했는데, HMM등 나머지 해운사들도 합류를 해서 대부분의 컨테이너 해운사들이 수에즈운하 통과를 포기하고 있음.
https://blog.naver.com/ranto28/223294829504
한파 근황(feat 엘니뇨 vs 폴리냐, 파나마운하&수에즈운하, 물류)
파란색 글은 기존글이니, 기억이 나시면 스킵하시면 됩니다. https://www.khan.co.kr/national/incident/ar...
86. 울고싶은 아이 뺨 때린다는 말이 있음.
감수인) 아이가 울려고 할 때 잘 달래지는 않고 뺨을 치면 울음은 크게 터진다는 뜻으로, 일이 좀 틀어져 가려고 할 때 오히려 더 충동하여 더욱 큰 분란을 일으키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87. 해운업이 공급과잉으로 치킨게임을 염두에 두는 타이밍에 후티반군이 홍해를 지나가는 해운동맹의 선박들을 공격하기 시작한 것임
88. 열흘쯤 목적지에 빨리 가려고, 수에즈운하 통행료를 내고, 언제 로켓이 날아올지 모르는 위험한 항해를 하고, 위험지역이라고 할증된 보험료를 지불하느니, 마음 편하게 아프리카를 돌아서 가자고 결정을 하는 것임.
89. 이런 이유 외에도 이집트정부가 부족한 재정을 보충하기 위해 수에즈운하 통행료를 미친듯이 올리고 있는 영향도 큼.
90. 수에즈운하청(SCA)는 선박의 종류와 무게에 따라 수에즈운하 통행료를 받고 있음.
91. 수에즈운하청은 2022년 2월, 기본요금 6%를 올렸고, 3월에 할증료 명목으로 5~10%를 올린후, 5월에는 할증료를 7~20%로 상향함.
92. 2022년의 통행료 인상으로 이집트는 80억불의 통행료 수입을 받아갔는데, 2023년 1월 다시 통행료를 일괄 15% 인상함.
93. 끝이 아님. 2024년 1월부터 다시 15%를 인상하겠다고 예고하고 있음.
94. HMM의 2만4천TEU급 컨테이너선이 수에즈운하를 통과하면, 통행료만 170만달러(22억원)을 내야하고, 내년에는 15%가 또 오름.
95. 수에즈 운하를 포기하고, 희망봉을 도는 배들이 많아지는 이유임.
97. 2022년 1년간 수에즈운하에는 23,851척의 배들이 지나갔고, 배 한척당 평균 34만달러를 통행료를 지불함.
98. 전세계 물동량의 10%를 차지하는 수에즈 운하 통행료 수입이 이집트 재정에 10%가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알짜 수익원이 된 것임.
99. 이집트는 배들이 희망봉으로 우회를 하면, 한척당 34만불씩 현찰로 들어오는 달러 수입이 사라지게 됨.
100. 특히 한척당 150만불이상을 통행료로 지불하는 해운동맹 대형 컨테이너선들의 우회는 영향이 적지 않음.
101. 해운동맹의 컨테이너선 뿐만아니라 BP와 같은 메이저 석유회사들의 유조선도 희망봉을 돌기 시작하며 영향이 커지고 있음.
102. 이집트 국민들은 인플레이션 때문에 달러나 금을 모으고 있는데, 통행료 수입 감소로 달러 공급이 줄어들면 환율도 자극을 받을 것 같음.
103. 후티반군은 이스라엘에게 피해를 입는 팔레스타인에 대한 지원을 공격의 대의명분으로 삼고 있음.
104. 이집트는 이제 남의 집 불구경이 아니라 휴전이든 종전이든 이스라엘을 진정시키는 작업에 나서야 하는 상황이 된듯함.
105. 이번처럼 수에즈와 파나마운하에서 동시에 문제가 생긴 사례는 없는듯함
106. 물류, 에너지에서 시작된 비용상승 및 물류공급 차질등이 이집트 뿐만 아니라 글로벌 인플레이션을 건드릴지까지 봐야하는 상황이 되고있음.
한줄 코멘트. 파나마운하 통행선박이 축소되고, 수에즈운하를 우회하는 해운사들이 대폭 늘어나면서 물류의 배송거리와 배송시간이 많이 늘어날듯함. 이집트가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에 중재자로 나설 이유가 생겼고, 우회가 길어지면 유가와 인플레이션에도 영향을 미칠수 있는 상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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